2007년 5월 31일 목요일

PSP 펌웨어 버전 3.50 발표


예전 소식대로 2007년 5월 31일부로 PSP의 펌웨어 버전이 3.5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새로워진 기능을 보면 알겠지만, PS3와의 연계기능에 초점을 맞춘 펌웨어 업데이트 입니다.
저한테는 하나마나, 있으나마나한 펌웨어네요. 보안 강화 얘기가 없다는 게 그나마...

리모트 플레이 메뉴에 집안에서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 어디서나 자신의 PS3으로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PSP를 조작하여 PS3에 저장되어 있는 영화나 음악을 PSP의 화면을 통해 보거나 들을 수 있는 기능인데 PS3이 없다면 쓸모가 없는 기능입니다.

RSS채널 가이드는 '인터넷에 접속하여 RSS 제공 사이트의 링크 목록이나 검색 페이지를 표시합니다' 라는데, RSS채널 추가가 조금 더 편해진다는 점 외에 큰 변경사항은 아니군요.

이 펌웨어 버전에 대해 여러가지 의견이 있겠지만 저는 노 코멘트입니다. ^^
여러분들도 그저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세요.

* Download : [ 플레이스테이션코리아 정식 펌웨어 버전 3.50 ]
( 정식 펌웨어로 업데이트 하면 더 이상 커펌이나 기타 홈브류를 구동할 수 없습니다.)

PSP 데모 게임 6종

일본에서 PSP용 공식 데모게임 6가지가 새롭게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얼마 전에도 5개 게임을 한번에 발표하더니 이번에도 한번에 6개나 나왔군요. (왜 그러는거지?)

Brain Trainer Portable 2 Demo
브레인 트레이너 포터블 2 - 수식계산, 기억력 테스트 등을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아이큐테스트 문제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 다운로드 ]

Computer Science Lab 1 Demo
컴퓨터 사이언스 랩 1 - 두 장의 그림이 반복되서 보여지던가 그림이 서서히 변하는 도중에 틀린 부분을 찾으면 되는 일종의 숨은그림찾기 게임입니다.
[ 다운로드 ]

Computer Science Lab 2 Demo
컴퓨터 사이언스 랩 2 - 위와 동일합니다. 단지 그림만 다를뿐..

[ 다운로드 ]

Homestar Portable Demo
홈스타 포터블 - 어느 한 지역을 선택해서 그 지역에서 보이는 별자리들을 감상(?)하는 게임이라고 하기엔 이상한 타이틀입니다. (한국도 있네요.)
[ 다운로드 ]

Kanji Trainer Portable Demo
한자 트레이너 포터블 - 한자를 공부할 수 있는 교육용 게임입니다. 일본어를 모르면 문제가 뭔지도 모르므로 GG.
[ 다운로드 ]

Shichoka Crossword Demo
낱말퀴즈 게임입니다. 유명한 사람이 감수를 했다고 나오네요. 역시 일본어를 모르면 진행조차 되지 않습니다.
[ 다운로드 ]


위의 게임중에 아는 거라곤 홈스타 포터블밖에 없네요. ㅡㅡ;
이미 기존에 발매되었던 게임과 아직 발매되지 않은 게임이 섞여 있는데 모두 퍼즐 또는 교육용 타이틀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어를 모르면 즐기기 힘든 타이틀뿐이기에 환영할 일은 아니군요. 혹시라도 관심 있으신분은 받아서 해보세요.

위의 게임 모두 커펌이든 정펌이든 펌웨어 3.40 이상에서만 구동되며, 더 낮은 펌웨어에서 구동하고 싶다면...
블로그를 잘 찾아보세요. ^^

2007년 5월 30일 수요일

PeP-Viewer v0.8


이미지 뷰어 홈브류인 PeP-Viewer가 0.8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번 버전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jpeg, png 파일의 해상도 제한 제거
* 페이지 이동시 딜레이를 줄여주는 프리캐시 기능 추가
* 그래픽 향상
* 설정메뉴에 새로운 옵션 추가
* 그외 기타 사항 수정

첨부파일을 받은 뒤 그 안의 pepv08, pepv08% 폴더를 ms0:/PSP/GAME/ 또는 GAME150/ 폴더에 복사하면 설치는 완료됩니다.

* Download : PeP-Viewer 0.8

각 메뉴에서의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인 메뉴 및 설정 메뉴에서의 조작법
엑스버튼 : 확인 및 옵션 선택
동그라미버튼 : 돌아가기 / 메인 메뉴 복귀
방향키 : 파일 목록 이동
셀렉트버튼 : MP3 재생 옵션 띄우기
L/R 트리거: 파일 목록의 처음 또는 마지막으로 이동

이미지뷰어 내에서의 조작법
동그라미버튼 : 메인 메뉴 복귀
네모버튼 : 줌박스 띄우기. 다시 누르면 3가지의 줌레벨 변경
방향키 / 아날로그스틱 : 이미지 이동
L트리거 : 이전 이미지
R트리거 : 다음 이미지
셀렉트버튼 : MP3 재생 옵션 띄우기
스타트버튼 : 다양한 리사이즈 옵션과 이미지 정보창 띄우기 (+북마크 설정)

이미지 뷰어인만큼 최근에 나온 PSPComic과 비교할 수 밖에 없는데 깔끔한 그래픽과 MP3 재생 기능을 가지고 있는 PeP-Viewer의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게다가 이미지의 초기 위치를 지정하거나 프리캐시 옵션으로 이미지 로딩이 상당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단, 압축파일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바로 PSPComic 삭제하고 갈아탔어요~~

PeP-Viewer v0.8 추가 스크린샷 열기

[루머] PSP 신버전에 관한 소식

이 소식은 손휘측에서 공식 발표된 확정 사실이 아닌 루머라는 점을 우선 밝힙니다.

PSP의 신버전 발표가 거의 확정되어가는 가운데 새롭게 나올 PSP 신버전에는 작아진 외관 외에 어떠한 성능상의 변화도 없을 거라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PSP의 신버전에 대해 액정의 향상, 더 나아진 버튼 배치, 새로운 아날로그스틱, 플래시메모리의 내장 등 성능상의 향상을 바라고 있는 반면 손휘측에서는 현재의 약간 무겁고 큰 PSP의 외관을 줄이기만 할 거라는 것입니다.
PS2의 신버전이 기능상의 향상 없이 외관만 슬림해져 나왔던 것을 토대로 예상할 수 있으며, 실제로 PSP의 신버전이 더 작아질 것이란 점 외에는 공식적으로 발표된 다른 변화에 대한 소식이 없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닌텐도가 NDS에서 NDSL로 새롭게 버전업했을때 액정크기의 향상, 새로운 밝기 설정, 버튼 재배치, 주머니에 맞는 크기의 변경 등 소비자의 요구를 어느정도 수용한 것에 빗대어 손휘의 무성의한 정책을 비판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crazy란 표현을 쓰기도 하네요. ㅡㅡ;)

[ 원문 보기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일본내의 휴대용 시장에서 NDSL에 밀리고 있는 PSP로서는 뭔가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한데 위 소문이 사실이 된다면 앞으로도 당분간 NDSL의 우세가 지속되겠네요.
사실 전 지금 PSP의 성능에도 만족하기 때문에 굳이 벌써 PSP의 새버전은 필요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이번에 나오는 신버전은 PSP 버전2 정도로 생각하고 몇 년뒤에 진정한 PSP2 가 나오길 기대하는 중이죠.

# 그나저나 액정이나 버튼에도 변화가 없다면 단지 두께만 얇아지는 것 아닐까요? 배터리는???응??

Etch A Sketch v1.0


그리기 홈브류의 일종인 Etch A Sketch v1.0 입니다. [출처가기]

아주아주 오래 전에 모래(?)로 된 화면에 다이얼 2개를 돌려서 그림을 그릴 수 있었던 장난감이 있었죠. 뒤집어서 흔들면 그림이 지워지는 그런 추억 속의 장난감! (기억하시는 분 계실지 모르겠네요.)
그 장난감의 원래 이름이 Etch A Sketch 라고 하는데 이를 흉내낸 홈브류가 개발되어 나왔습니다.

첨부파일을 받은 뒤 그 안의 Etch-A-Sketch, Etch-A-Sketch% 폴더를 ms0:/PSP/GAME/ (펌웨어 1.50) 또는 ms0:/PSP/GAME150/ (커펌) 폴더에 넣어 실행하면 됩니다.

조작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방향키 - 커서 이동
아날로그패드 - 커서이동 (속도 조절 가능)
동그라미버튼 - 속도 느리게
엑스버튼 - 속도 빠르게
셀렉트버튼 - 현재 화면을 ms0:/PSP/Photo/sketch.png 파일로 저장
스타트버튼 - 화면 모두 지우기

* Download : Etch-A-Sketch v1.0

# 예전에 친구꺼 뺏어다가 만화캐릭터 그리던 기억이 새록새록... 지금 해보니 그때처럼은 못 그리겠더군요.

# 아직도 Etch A Sketch를 이용해서 작품활동을 하는 분들이 있다고 하네요.

실제 Etch A Sketch 를 이용한 그림 열기

2007년 5월 28일 월요일

몬스터 헌터 포터블 2 풀풀 포획

오늘도 역시나 새롭게 관심 끌만한 소식이 없습니다.
제가 아는 것이 워낙 없어 포스팅할 밑천도 떨어져 가는 중이네요. ㅜㅜ


요즘은 예전에 버려두었던 몬헌 포터블 2를 다시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남캐로 만들어 헌랭3까지 열심히 키웠지만 결국 정이 안가는 관계로 새롭게 키우는 중이네요.
동영상의 포획 대상은 공격패턴이 단순해서 얀쿡보다 쉽게 느껴지는 풀풀입니다. ^^
분노상태에서 나오는 번개점프만 조심하면 뭐.. (그래도 실력이 없어 많이 맞았네요... ㅡㅡ;)
이제 촌장 3성 시작인데 언제 키울지 막막합니다. 이번 풀풀 잡고 겨우 참파도를 맞추었으니...

카이는 한 번 하려면 몇 시간을 그냥 투자해야 하기때문에 쉽게 하지를 못하겠더군요.
그래도 이번 주말 오후에 혹시 시간이 나시는 분들이 계시면 같이 모여서 하고 싶습니다.
(단, 저처럼 초보분들만요.)

2007년 5월 27일 일요일

데모게임 펌웨어버전 내리기

요즘 발표되는 PSP용 데모게임은 대부분 최신 펌웨어에서만 구동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유도하기 위해서인지는 몰라도, 펌웨어 업데이트가 하기 싫어 데모게임을 포기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 데모게임의 요구 펌웨어를 내려 낮은 펌웨어에서도 데모게임을 구동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데모게임 펌웨어버전 내리는 방법 열기


# 어제부터 PSP 십자키가 자꾸 삐그덕거려서 오늘 아침 오랜만에 열어봤는데 먼지와 때가 장난 아니더군요. 그래서 청소도 하고 십자키도 새로 보정하니까 새 것 같아요. 여러분들도 가끔씩은 청소해 주세요.

# 또 오늘 새벽에는 드디어 몬스터 헌터 포터블 2nd의 (거의?) 완벽한 한글패치가 등장했습니다. 엄청난 퀄리티를 자랑하더군요. 예전에 다크 알렉스가 BBC와 인터뷰 할때 커펌을 만든 목적 중의 하나가 이처럼 게임의 자국언어화라고 말한 기억이 나네요. 만드신 분들 수고하셨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X메이X를 즐겨야 할 시간!!! (헉!)

# 쓸데없이 잡담이 길어졌습니다. 본문 내용이 부실하니... ㅜㅜ

2007년 5월 26일 토요일

PSP 게임 데모 5종 - 영웅전설6, 구루민 등

PSP용 게임 데모가 5가지나 새로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요즘 들어 데모가 자주 나오는 것 같네요. 모두 일판 게임들이며 펌웨어 3.40 이상에서만 구동됩니다.
다운받은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해 넣고 실행하면 됩니다.

영웅전설 6 - 창공의 궤적 FC 입니다.
너무나 유명한 RPG 게임이죠.

* Download : [영웅전설6 - 창공의 궤적]

팔콤에서 만든 액션RPG 구루민입니다.
몇 년전에 PC판으로 꽤 재미있게 즐긴 기억이 나네요.
나름대로 아기자기한 재미가 있습니다.
* Download : [구루민]

PQ : INTELLIGENT LICENSE 2 라는 3차원 퍼즐게임입니다.
박스를 이용해 원하는 목적지까지 걸어서 도착하면 되는 게임입니다.
이거 생각외로 재미있습니다. ^^
* Download : [PQ : INTELLIGENT LICENSE 2]

나는 항공관제사 - 나하 공항 편입니다.
직접 공항의 관제사가 되어 공항을 운영(?)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일본어의 압박이 조금 심한편 이네요. (어려워요.)
* Download : [나는 항공관제사 - 나하 공항]

나는 항공관제사 - 나리타 공항 편입니다.
위의 나하 공항 편과는 게임 배경이 되는 공항만 달라진 게임입니다.

* Download : [나는 항공관제사 - 나리타 공항]


# 펌웨어 3.40 미만인 분들은 아래 파일을 받아 실행하세요. 펌웨어 2.80 이상에서도 구동되도록 헥스에딧된 데모 게임 파일입니다.
* Download : Five PSP titles demo (As of May 25, 2007)

Bunny Tetris v2.94


Bunny Tetris v2.94라는 홈브류 게임입니다. [출처가기]

테트리스 게임이야 모르는 사람은 없을테니 게임방법은 말 할 필요도 없겠네요.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푼 뒤에 나오는 'BunnyTetris' 폴더를 ms0:/PSP/GAME150/ 폴더에 넣어 실행하면 됩니다.
(1.00용 홈브류 형식으로 되어 있으므로 커펌 사용자만 구동 가능합니다.)

* Download : Bunnytetris v2.94

# 배경그림이 참 아스트랄하군요.

2007년 5월 24일 목요일

영국내 PSP화상전화 서비스 예정


PSP용 카메라를 이용한 무선 화상 전화 기능이 곧 영국에서 사용가능하게 될 거라는 소식입니다. [출처가기]

PSP의 개발자인 손휘사와 영국 최대 통신회사인 BT사가 손잡고 개발중인 이 기능은 곧 유럽에 발매될 PSP용 카메라(마이크로폰 포함)를 이용해서 다른 PSP 사용자 또는 BT사의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위한 소프트웨어는 BT사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추후에는 PSP 사용자가 전용선과 무선 인터넷을 이용해 PC사용자에도 전화를 할 수 있게 될거라는군요.

이 서비스는 제공 초기에는 오직 영국 내의 집이나 BT사의 무선 수신기가 있는 곳에서만 가능하지만, 나중에는 전세계 100여 개 국가의 다른 통신회사로 확대될 거라고 예상한답니다.

PSP의 성능은 역시 괴물급이네요. 인터넷 화상전화까지 가능하다니 대단합니다.

# 다른 건 필요없고 DMB 수신기만 개발되면 좋으련만...

GBA 에뮬 : gpSP v0.9


게임보이 어드밴스(GBA) 에뮬인 gpSP v0.9의 사용법입니다.  [출처가기]

작년 12월에 0.9버전이 발표된 뒤로 더 이상의 업데이트는 없는데, 이제와서 이런 소개글을 쓰는 이유는...
단지 심심해서입니다. ㅡㅡ; (새로운 소식도 없고 해서...)

gpSP v0.9은 나름대로 상당한 완성도를 가지고 있고 GBA용으로 재미있는 게임도 많고 한글화된 게임도 많으므로 한번쯤은 즐길만한, 즐겨야만하는 에뮬레이터입니다.

gpSP v0.9 설치법 및 사용법 열기


# 뭐, NDSL이 잠깐씩 즐기기에 좋은 게임이 많아 진정한 휴대용 게임이라고 한다지만 PSP로 GBA 게임을 돌리면 그에 못지 않게 재미있습니다. UMD 게임이 질린다 싶으면 에뮬 게임의 세계로...
# 역전재판 1, 2 한글판의 경우 꼭꼭꼭 해보세요. (역전재판3 한글화도 빨리 완성되기를 바랍니다.)

GB/GBC 에뮬 : Homer's RIN v3.2


게임보이(GB), 게임보이 컬러(GBC) 에뮬레이터인 Homers RIN v3.2입니다. [출처가기]

원래 있던 에뮬레이터인 RIN의 소스코드를 Homer라는 사람이 개량하여 내놓은 에뮬레이터로 몇몇 작은 버그가 존재하지만 원활한 게임 구동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이번 v3.2는 eLoader에서도 구동되도록 호환성이 향상되었습니다.

Homers RIN v3.2 설치법 및 사용법 열기


# 게임보이 / 게임보이컬러용 롬파일은 공유하지 않습니다. 각자 알아서 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