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 31일 월요일

커펌 3.90 M33-3 업데이트 & 유니버셜 언브리커 v5

점심은 다들 맛있게 드셨나요? ^^;;
(아는 사람이 소식을 전해주어 점심시간에 짧게 글을 쓰게 되었네요.)

Dark_AleX의 커스텀펌웨어 3.90 M33-3 업데이트와 유니버셜 언브리커 v5가 동시에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PSP가 현재 없는 관계(집에 두고 왔죠.)로 리드미 번역만으로 때웁니다.
그다지 중요한 사항이 없기도 하고, 저에게는 거의 필요없는 변경점만 있어서... -_-;;

커펌 3.90 M33-3 업데이트의 리드미 내용입니다.
3.90 M33-3

요구사항 :
- 커펌 3.52 M33-3 또는 그 이상의 커펌이 설치되어 있는 PSP

설치법 :
- 아래 첨부파일 안의 UPDATE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 후 실행

만약 현재 커펌 3.90 M33 이상이 설치되어 있다면 위의 방법으로 업데이트 끝.

만약 이전 버전(커펌 3.52 M33-3 ~ 커펌 3.80 M33-5)이 설치되어 있다면, 정식펌웨어 3.90의 EBOOT.PBP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같은 폴더(ms0:/PSP/GAME/UPDATE/)에 390.PBP라는 이름으로 복사하거나 프로그램 자체에서 무선인터넷을 이용해 자동으로 다운로드하도록 해야한다.

변경점 :
- March33 noumd driver 호환성이 증가됨. 코디드 암즈, 파타퐁, 하베스트문 이노센트 라이프 등의 게임, 또는 같은 에러가 발생하는 다른 게임들의 No-UMD 지원.
(설치법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이전 커펌 3.90 M33-2 업데이트 글을 참고하세요.)

이번엔 유니버셜 언브리커 v5의 리드미 내용입니다. (조금 기네요.)
버전5의 변경점:
- 이제 커펌 3.80 M33-5 대신에 커펌 3.90 M33-3이 바로 설치됨.
- 타임머신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타임머신과 통합.

설치법 :
- 이번 버전을 시작으로 유니버셜 언브리커는, 보통 메모리스틱의 mspformat이 필요없는 타임머신과 동일한 iplloader를 사용한다. 그러나 몇몇 메모리스틱에서는 여전히 mspformat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에러가 발생한다면 mspformat을 하고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해라.

- 아래 첨부파일 안의 DC5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한다.

- 정식펌웨어 1.50, 3.40, 3.90 버전의 EBOOT.PBP 파일을 각각 따로 받아 150.PBP, 340.PBP, 390.PBP라는 이름으로 변경하고 메모리스틱 상위로 복사한다. (정식펌웨어 다운로드하러 가기)
- 현재 PTF 테마가 적용되어 있다면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테마를 오리지널로 변경한다.

- 2.x 또는 3.x 커널을 가진 커펌상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리커버리 모드의 GAME 폴더 커널 설정이 2.x 또는 3.x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함.)

- 만약 설치하려는 메모리스틱에 이미 타임머신이 설치되어 있다면, 프로그램이 유니버셜 언브리커 v5를 부팅하기 위한 단축키를 묻게 될 것이다. 타임머신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무 버튼도 필요하지 않다.

- 일단 유니버셜 언브리커 v5 설치가 완료되면, 340.PBP와 150.PBP 파일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므로 삭제해도 된다. 하지만 390.PBP 파일은 복구에 사용되므로 삭제하면 안 된다.

- 이것으로 유니버셜 판도라 메모리스틱이 준비되었다. 이제 지그킥배터리만이 따로 필요하다. 1.50 커널을 사용할 수 있다면 C+D팀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그렇지 않다면 corly149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지그킥배터리를 만들어야 한다. (지그킥배터리 만들기 관련글)

위에서 만든 지그킥배터리와 메모리스틱은 현재까지의 신형 PSP를 비롯한 모든 PSP에서 동작한다.

벽돌복구 :
위에서 만든 메모리스틱과 지그킥배터리를 PSP에 삽입하면 아래와 같은 복구 메뉴가 나오게 된다. (타임머신이 같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는 유니버셜 언브리커 v5 해당 단축키를 같이 눌러야함.)

- Press X to install 3.90M33. : 엑스버튼을 누르면 커펌 3.90 M33-3을 바로 설치함

- Press O to install original 3.90 : 동그라미버튼을 누르면 정식펌웨어 3.90을 바로 설치함

- Press [] to dump nand to nand-dump.bin. When done, psp will auto shutdown. : 네모버튼을 누르면 현재 PSP의 낸드를 nand-dump.bin 파일로 덤프함. 이 과정이 완료되면 PSP는 자동 종료.

- Press L+R+HOME+start to restore nand from nand-dump.bin : L+R+홈+스타트버튼을 누르면 nand-dump.bin 파일로부터 PSP의 낸드를 복구함.
(이 과정은 매우 위험하며, PSP를 복구하는 마지막 기회일 경우에만 사용해야한다.
이 과정은 논리적이 아닌 물리적인 복구 과정으로 덤프한 낸드 이미지와 100% 동일하게 복구할 것이다. 만약 현재 PSP가 아닌 다른 PSP에서 덤프한 낸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펌웨어에 따라 완전한 벽돌이 되거나 idstorage가 손상될 것이다.
또한 만약 복구하는 과정중에 PSP가 낸드를 덤프할 때보다 더 많은 손상된 블록을 가지고 있다면, 그 손상된 부분에 따라 벽돌이 될 것이다.
신형 PSP와 구형 PSP에서 모두 동작한다.)

알림사항 : 만약 메모리스틱을 만든 PSP가 아닌 다른 PSP를 복구하려고 메모리스틱을 사용할 경우, 메모리스틱에 ms0:/TM/DC5/registry/act.dat 파일이 있다면 먼저 삭제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복구된 PSP는 flash2의 act.dat 파일을 수동으로 삭제하지 않는 한 PSN 게임을 구입하지 못할 것이다.  (act.dat 파일은 각각의 PSP마다 고유한 값을 가지고 있다.)

또한 메모리스틱을 만들었던 같은 PSP를 복구하더라도 메모리스틱을 만든 후 추가로 PSN에서 게임을 구입한 경우에는 act.dat 파일도 변경되므로, 예전 것으로 그대로 복구하면 최근에 구입한 PSN 게임은 구동되지 않는다.
PSN에서 무언가를 구입할 때마다 flash2:/act.dat 파일을 백업해라.

그냥 리드미 파일만 그대로 직역해서 번역했더니 조금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있을 것 같은데, 기존 유니버셜 언브리커나 타임머신을 실제로 설치해서 사용하던 분들은 쉽게 알 수 있겠죠??

커펌 3.90 M33-3은 별로 중요하지 않지만, 이번 유니버셜 언브리커 v5는 타임머신과 바로 호환된다는 점이 눈에 들어옵니다. (이전 유니버셜 언브리커 v4까지는 타임머신 프로그램으로 따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했죠.) 메모리스틱과 배터리가 하나뿐인 사용자들에게는 타임머신이 상당히 유용하므로 이전 타임머신 관련글을 읽어보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 취업 축하해주신 모든 분들께 모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요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전혀 못한 점은 죄송하구요. 당분간만 참아주세요. m(_ _)m

2008년 3월 29일 토요일

[CTF] 파타퐁 - 커펌 3.90용

우선 사죄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주말 드디어 취업이 결정되어서 이것저것 너무 바빴습니다.
회사 들어가기 전에 준비할 것이 많아서 시간이 없었을 뿐더러 입사 후에도 적응하느라 하루가 모자랄 지경이네요. 게다가 이번 주는 신입사원 연수까지 3박 4일로 다녀온터라...

아무 말도 없이 블로그를 방치한 것이 걸리긴 했지만, 먹고 살기가 힘드니 신경을 못쓰겠더라구요. ㅜㅜ

PSP를 만질 시간도 없었으니, 당연히 PSP 관련 소식을 찾아보지도 못했고 한동안은 계속 신경 끄고 살아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이 점 염두해 두시고 다시 예전처럼 꾸준히 글을 쓸 수 있는 날을 기다려주세요. (언제가 될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사과글만 쓰기는 뭐해서 오전에 급히 변환한 CTF 테마 하나 올리고 다시 잠수...
예전에 발매된 게임인 파타퐁(PATAPON)을 주제로 한 커펌 3.90 M33용 테마입니다. [출처가기]
CTF 테마이므로 당연히 CXMB 플러그인을 이용해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잘 모르겠으면 CXMB나 CTF로 검색해보세요.)



배경화면까지 포함된 CTF 테마이므로, CXMB 3.1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 외의 자세한 적용법은 생략하고, 출처의 원본 테마에서 제가 변경한 것만 적고 끝내겠습니다.

1. 그림 파일 수정을 통해 6개 메인 메뉴를 영어에서 한글로 변경 (폰트는 제 맘대로 선택)
2. 시스템 언어를 '한글'로 설정시 기존 6개 메인 메뉴의 메뉴명이 나오지 않도록 수정
3. '로케이션 프리 플레이어'를 PSP 재부팅 모듈로 교체하고 'PSP 재부팅'으로 메뉴명 수정
4. '네트워크 업데이트' 메뉴명을 'M33 업데이트'로 수정
5. CTF 테마로 직접 변환

그럼 모두 파타파타 파타퐁~ 다음에 뵐게요~

2008년 3월 21일 금요일

visMP3 v0.1 - MP3 재생 홈브류


MP3 파일을 재생하는 홈브류 visMP3 v0.1입니다. [출처가기]

ID3 태그를 이용해 앨범 / 가수 / 장르별로 음악을 검색할 수 있는 미디어 라이브러리 기능과 플레이리스트 작성 기능, 비주얼라이즈 변경 기능 등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Download : VisMP3 v0.1

3.xx 커널용이므로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VisMP3v0.1'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넣어 실행하면 됩니다. 단, 이 프로그램은 flash0에 내장된 폰트(jpn0.pgf, ltn0, ltn8.pgf)를 불러와서 사용하므로 위 폰트파일을 지운 사용자는 문자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내에서 셀렉트버튼을 누르면 화면 오른쪽에 각각의 조작법/도움말이 간단한 영어로 표시되므로 사용상에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리드미에 언급되어 있는 간단한 팁만을 몇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 기본적으로 ms0:/MUSIC/ 폴더의 음악을 검색합니다. 만약 해당 폴더의 음악들을 추가/삭제한 경우에는 properties ->  library -> rescan을 해주어야 미디어 라이브러리가 갱신됩니다.

* 기본 폴더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프로그램 실행 후 생성되는 config.ini를 편집하면 됩니다.

*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네모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현재 폴더의 모든 파일을 플레이리스트로 등록합니다. 네모버튼을 그냥 눌렀다 떼면 해당 파일 한 개만 등록됩니다.

* 480x272 크기의 PNG 파일을 프로그램의 배경화면으로 지정할 수 있는데,  해당 크기의 PNG 파일을 'VisMP3v0.1' 폴더에 넣어두고 properties -> theme로 가서 Draw Background 항목을 On으로 설정하고 그 아래 Background 항목에서 해당 PNG 파일의 파일명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 아직까지는 크게 사용할 일이 없을 것 같지만 추후 업데이트는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네요.

[추가] 메탈 기어 솔리드 일본 PS Store에 등록


PS1의 인기 명작 게임인 메탈 기어 솔리드가 올 봄 일본 PS Store에 올라올 것이라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출처가기]

패미통 최신호에 실려있는 소식으로, 사진이 흐릿해서 잘 안보이기는 하지만 3월 31일로 예정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정가격은 600엔. (원화로는 약 6,100원. 환율이 무섭군요.)

메탈 기어 솔리드 1은 CD 2장으로 발매되었는데, PSP의 PS1 에뮬레이터는 꾸준한 업데이트로 현재는 멀티디스크도 원활히 지원하므로 CD 교체나 세이브에 큰 문제는 없겠지요. 가격도 저렴한 편...

결국 국내 PS Store에도 올라올지가 관건이네요. 메탈 기어 솔리드는 국내에 팬도 많고 하니 가격만 비슷하게 나온다면 인기가 꽤 있겠네요. 사실 그 동안 국내 PS Store의 PS1 타이틀은 그다지 눈길을 끌만한게 없었죠.

FF 시리즈를 비롯한 PS1의 명작들이 많이 발매된다면,,, 회사들은 예전 게임 재탕으로 돈 좀 만지겠군요.

----------------------------------------------------------------------------------------------------------------

[ 추가사항 ] 메탈 기어 솔리드 등록

오늘 일본 PS Store에 메탈 기어 솔리드가 등록되었습니다. [출처가기]
31일이 아니라 21일이었군요... ㅜㅜ
가격은 위에서 나온대로 역시 600엔이며, PS3와 PSP에서 모두 구동 가능합니다.
게임 용량은 약 780MB며, 디스크 교체 역시 원활이 작동한다고 합니다.

----------------------------------------------------------------------------------------------------------------
하지만,,, 미안하다. 작년에 벌써 해봤다... ㅡㅡ;

비공식 커펌 3.93 M33 패치


Dark_AleX가 아니라 Yellow_Rain이라는 개발자가 기존 커펌 3.90 M33-2을 기본으로 한 커펌 3.93 M33 패치를 내놓았습니다. [출처가기]

이번에 발표된 비공식 커펌 3.93 M33 패치는 커펌 3.90 M33-2인 PSP에서만 설치 가능하며, 펌웨어 3.93에서 변경된 popcorn.prx와 시스템 정보에서 보여지는 버전명을 수정한 vshctrl.prx만 업데이트됩니다. 완전히 커펌을 새로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파일만 교체되는 패치 형식이라 기존 커펌 3.90 M33-2와 기능상의 큰 차이는 없으니 혼동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Dark_AleX가 정식으로 공개한 커펌이 아닙니다. 그다지 장점이 있지도 않고 사용상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설치는 자신의 책임하에 해주세요.

* Download: Unofficial CFW patch 3.93 M33

이번 패치는 실제로 별 유용성도 없으므로 설치법은 간단하게만 다루겠습니다.
1.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그 안의 'PSP' 폴더를 메모리스틱 상위에 복사. (덮어쓰기)
2. 정식 펌웨어 3.93(EBOOT.PBP)을 따로 받아 파일명을 393.PBP로 변경 후 메모리스틱 상위에 복사.
3. PSP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PSP Update ver 3.93' 실행.
4. 프로그램 실행 후 엑스버튼을 눌러 패치를 하면 패치 완료 후 자동으로 XMB로 복귀.
5. 설치 끝.

사실 펌웨어 3.90과 3.93은 그다지 변경점이 없어 패치 후에도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기존의 플러그인이나 홈브류 등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 같군요.

펌웨어 3.93의 유일한 변경점이 PS1 에뮬레이터의 향상인데, 커펌 3.93 M33 패치 후에 PS1 게임을 구동해봐도 메뉴상에서는 큰 차이점을 못 느끼겠습니다. (한마디로 겉보기에는 기존 펌웨어 3.90과 완전히 동일.)
이 부분은 여러 종류의 게임으로 호환성쪽에서 좀 더 확인이 필요할 듯 보이네요. 나아졌는지 나빠졌는지... 외국쪽에서 이전에 잘 되던 게임도 패치 후 안된다는 얘기가 들립니다.

* 관련글 보기 *
2008/03/18 - [공식 펌웨어 소식] - PSP 펌웨어 버전 3.93 발표

2008년 3월 20일 목요일

Light MP3 v2.0.0 BETA 1


MP3/OGG/FLAC 등 음악 재생 홈브류 Light MP3가 v2.0.0 Beta1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출처가기]
드디어 알파버전이 아니라 베타군요. 또한 NeoFlash 콘테스트 출품작이기도 합니다.

이번 버전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libMAD 방식이 스트림되어지므로, 더 이상 파일 크기에 제한이 없다.
- libMAD 방식에 앞으로 감기 / 뒤로 감기 추가됨.
- ATRAC3/ATRAC3+ 형식에 볼륨 증폭 기능 추가됨.
- Media Engine을 통해 MP3 재생할 때 볼륨 증폭 기능 추가됨.
- Media Library에 "Browse by rating" 추가됨.
- 같은 폴더내 folder.jpg와 albumTitle.jpg 파일도 앨범아트로 불러올 수 있음.
- USB 연결 기능 수정됨.
- 버튼의 자동반복 시간 수정됨.
- 많은 충돌 현상 수정됨.
- 작은 버그들 수정됨.

* Download : Light MP3 Version 2.0.0 BETA1

[ 설치법 ]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LightMP3'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 후 실행하면 됩니다. 커펌이 설치되어 있다면 구형/신형 PSP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 앨범아트 보기 ]
재생화면에서 앨범아트를 볼 수 있는데, 총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ID3 v2 태그에 앨범아트가 저장되어 있는 경우 (MP3만 해당)
2. 파일이름과 같은 이름의 jpg 파일이 있는 경우 (aaa.mp3의 앨범아트는 aaa.mp3.jpg로 저장)
3. 같은 폴더내에 cover.jpg / folder.jpg / albumTitle.jpg  파일이 있는 경우
[ Media Library ]
미디어 라이브러리 탭으로 이동하면 현재 메모리스틱의 음악을 찾아서, 가수별/앨범별/장르별/등급별로 분류해서 볼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 검색 기능도 제공됩니다. 하지만 영어 외에는 깨져 나오므로 그다지...
[ 플레이리스트 작성하기 ]
파일 브라우저에서 스타트버튼을 이용해서 플레이리스트로 작성할 파일이나 폴더를 플레이리스트 에디터로 추가합니다.  이제 플레이리스트 에디터 화면으로 이동해서 엑스/네모버튼을 이용해 음악의 순서를 정한 뒤에 스타트버튼을 눌러 플레이리스트의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저장된 플레이리스트는 플레이리스트 화면에서 재생 가능합니다.
[ EQ 사용하기 / 설정하기 ]
MP3에 한해서 재생화면에서 노트(음표)버튼을 누르면 기본 설정된 EQ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equalizers' 파일을 메모장으로 편집하면 유저 EQ 역시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libMAD 방식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세팅 화면에서 'Play MP3 using Media Engine' 항목을 'NO'로 설정해야만 EQ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libMAD 방식은 Media Engine 방식에 비해 높은 CPU클럭이 필요하고 재생 중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간단 활용법 ]
Light MP3는 낮은 CPU클럭에서 작동해서 배터리 소모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기 전에 듣고 싶은 플레이리스트나 폴더를 재생한 뒤 재생화면에서 세모버튼을 눌러 슬립 모드를 'End of directory/playlist'로 설정하고, 스타트버튼을 눌러 화면까지 꺼줍니다. 그러면 해당 폴더/플레이리스트의 재생이 끝난 뒤 자동으로 PSP가 종료되며, 배터리를 아낄 수 있습니다.
[ 조작법 ]
각 메뉴에서의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몇몇 기능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LightMP3 v2.0.0 ALPHA4 조작법 열기


* 관련글 보기 *
2008/03/05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 MP3 v2.0.0 ALPHA 4
2008/02/14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 MP3 v2.0.0 ALPHA - 테스트버전
2008/01/24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MP3 v1.7.2 - 자동종료 지원
2007/12/28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 MP3 v1.7.1 - FLAC 버그픽스
2007/11/23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 MP3 v1.6.0 Final
2007/10/17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 MP3 v1.6.0 Beta1 - 3.xx커널 지원
2007/09/04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MP3 v1.5.0
2007/08/01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MP3 v1.3.0
2007/06/22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MP3 v1.0.0 - 11시간동안 MP3 재생

Bugz - 홈브류게임


NeoFlash 경진대회가 한창인 가운데 그 출품작인 홈브류 게임 Bugz입니다. [출처가기]

Bugz는 벌레들을 연쇄적으로 최대한 많이 죽이는 것이 목적으로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중동성 강한 17레벨의 게임플레이
- 온라인 순위 지원 : 게임내에서 점수를 업로드하고 확인할 수 있음
- 플레이어 세이브 / 로드 및 자동 세이브 지원
- 게임 공유 기능
- 공식적인 PSP의 펌웨어를 이용
- 자신만의 사운드트랙으로 변경 가능 (/bugz/Audio/ 폴더내의 파일 교체)
- 게임중 ms0:/MUSIC/ 또는 ms0:/PSP/MUSIC/ 폴더의 MP3 재생 가능
- 그 이상의 것들!

* Download : Bugz

압축을 풀고 나온 'bugz'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 후 실행하면 됩니다. 단, 몇몇 플러그인과는 충돌이 일어나므로 GAME.txt에 등록된 플러그인은 모두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CWCheat 플러그인은 꼭 꺼야함.)


게임 내에서의 조작법은,
방향키 또는 아날로그스틱으로 이동, 엑스버튼으로 메뉴 선택 및 터트리기 시작, R트리거로 메모리스틱의 MP3 재생 및 변경입니다. (MP3 형식은 44.1khz stereo를 지원하며 ID3 태그 입력되어 있는 경우, 게임화면 하단에 가수 - 제목으로 표시됨.)

각 레벨에서 요구하는 수 많큼의 벌레를 한 번에 모두 죽이면 다음 레벨로 넘어가며, 특히 마지막 17레벨에서는 화면의 나오는 모든 벌레(60마리)를 단 한 번에 모두 죽여야합니다. (이거 깰려고 10번은 넘게 한 듯...) 게임은 진행상황에 따라 자동 저장되며, 무선인터넷을 통하여 자신의 현재 점수를 올리거나 순위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 위의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Bugz는 PSP의 자체 펌웨어 기능을 많이 사용해서 겉보기에는 실제로 판매되는 상용 게임처럼 보입니다. (조금 더 다듬어서 PS Store용으로..?) 세이브/로드뿐만 아니라 인터넷 연결, 게임 공유 기능까지 PSP의 자체 펌웨어에서 불러와 이용하고 있네요. 역시 시간이 지나고 펌웨어 분석이 많이 되다보니 초기 홈브류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깔끔...하지만 게임 자체가 그다지... 별로... 뭐, 재미없다는 건 아니구요. 그냥 그렇다구요.

2008년 3월 19일 수요일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2 체험판


유명한(?) 국내게임인 어스토니시아 스토리의 후속작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2의 체험판이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어차피 출처도 국내 사이트고, 다운로드에 별다른 어렴움도 없으니 따로 링크는 걸지 않겠습니다. 위의 출처에서 직접 다운로드해주세요.

출처의 새소식 - 어스토니시아 스토리2 체험판 다운로드에 들어가면 쉽게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설치법 / 실행법 ]
1. 다운로드 받은 압축파일을 풀면 2개의 파일(ASTO.DRM, EBOOT.PBP)이 나오게 됩니다.
2. PSP의 메모리스틱 ms0:/PSP/GAME/ 폴더 안에 'ULKS46142'라는 폴더를 새로 만들고 위에서 압축을 푼 2개 파일을 넣습니다.
3.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 들어가서 실행하면 됩니다.

단, 펌웨어 3.90 이상에서만 실행이 가능합니다.

[ 조작법 ]

# 현재 체험판 이벤트도 진행중이니 확인해 보고 도전해보세요.~ ^^; 상품은 PS3 한 대와 4G 메모리스틱 3개입니다.
#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2의 출시일은 아직 미정입니다.

[추가] PSP-Maps v0.6


PSP로 각종 지도를 볼 수 있는 PSP-Maps가 v0.5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번 버전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version 0.5 (2008-03-19)
 * Virtual Earth와 Yahoo! Maps를 지원 (아이디어를 준 boomerang에게 감사)
 * 주소 검색 메뉴 추가
 * 캐시 크기 설정 가능
 * 주변 지도를 캐시를 이용해 미리 로드할 수 있는 옵션 추가
 * TTF 폰트로 교체
 * 즐겨찾기에 관련된 버그 수정
 * 새로운 버튼 매핑

* Download: PSP-Maps-0.5-fw3x.zip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PSP-Maps' 폴더를 ms0:/PSP/GAME/ 폴더 또는 /GAME3xx/ 폴더에 복사해서 실행하면 됩니다. 당연히 무선 인터넷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번 버전에서는 구글맵스뿐만 아니라 Virtual Earth와 Yahoo! Maps를 추가 지원하면서 총 8가지의 종류의 지도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변 지도를 미리 캐시로 저장해서 좀 더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내에서의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향키 : 지도 이동
* 아날로그스틱 : 지도를 부드럽게 이동
* R트리거 : 지도 확대
* L트리커 : 지도 축소
* 세모버튼 : 주소 검색
* 엑스 또는 네모 버튼 : 다음 지도 보기 (총 8종류)
* 동그라미버튼 : 이전 지도 보기 (총 8종류)
* 스타트버튼 : 설정 메뉴 열기 (각종 설정 가능)

기존 버전처럼 캐시 기능도 여전히 지원하므로 설정 메뉴에서 캐시 크기를 설정하고 무선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 지도를 보면, 한 번 본 지도는 자동으로 캐시 파일로 저장됩니다. 이렇게 캐시로 저장된 지도는 이후에 오프라인 모드에서 무선인터넷 연결 없이도 볼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모드는 처음 인터넷 연결 화면에서 동그라미버튼을 눌러 인터넷 연결을 취소하면 됩니다.)

# 업데이트 속도도 대단하고, 추가된 기능도 마음에 드네요. ^^

---------------------------------------------------------------------------------------------------

PSP로 각종 지도를 볼 수 있는 PSP-Maps가 v0.6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번 버전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version 0.6 (2008-03-20)
 * Neo Spring coding contest 2008 출품을 위한 스플래시 화면 추가됨.
 * 캐시에 관련된 진행바 추가됨.
 * 지도 확대시 확대될 부분을 미리 표시해주는 이미지 추가. (동그라미버튼으로 보이기/숨기기)
 * 예전 버전 넘버를 제거하기 위해 Makefile 업데이트.

* Download : PSP-Maps-0.6-fw3x.zip

* 관련글 보기 *
2008/03/15 - [홈브류 - 무선네트워크] - PSP-Maps v0.4 - 캐시 지원
2008/03/14 - [홈브류 - 무선네트워크] - PSP-Maps v0.3 - 지도 보기
2008/03/11 - [홈브류 - 무선네트워크] - PSP-Maps v0.2 - 3.xx 커널용

RSPasr Dumper v3.2 - 펌웨어 3.93 지원


Red Squirrel의 RSPsar Dumper가 v3.2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번 v3.2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펌웨어 3.93을 지원함.
- 모든 PSP에서 프로그램은 영어로 나오게 됨. 그래서 italian.prx 파일은 삭제됨.

PSAR Dumper 프로그램이란 손휘의 공식 펌웨어 파일인 EBOOT.PBP을 압축해제하여 개별 펌웨어 파일을 추출하는 프로그램으로 flash0의 원본 파일을 구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Popsloader 플러그인 설치시 덤프 펌웨어 파일을 구할 때에도 사용가능합니다.

특히 RSPSAR Dumper는 기존의 기능은 그대로 가지고 있으면서도, 추가로 USBhosrFS 모드를 지원하므로 펌웨어 파일을 메모리스틱으로 복사할 필요없이 더욱 빠른 시간내에 덤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펌웨어당 30초~1분) 또한 현존하는 1.50부터 3.93까지의 모든 펌웨어의 덤프를 지원합니다. (단, 펌웨어 3.80 이상을 덤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커펌 3.80 M33 이상에서 실행해야합니다.)


[ 설치법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RS' 폴더는 메모리스틱 상위에 복사합니다.
2. 'RSPsarDumper' 폴더는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합니다.

[ USBhost를 이용한 펌웨어 덤프하기 ]

RSPsar Dumper - USBhostFS를 이용한 덤프 방법 열기


[ 메모리스틱을 이용한 펌웨어 덤프하기 ]
1. 덤프하고자 하는 펌웨어 파일을 EBOOT.PBP 그대로 메모리스틱 상위에 복사합니다.
2. XMB -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서 'RSPsar Dumper를 실행한 뒤 각 기능에 해당하는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덤프가 진행되고, 완료되면 3초 후 자동으로 XMB로 복귀합니다.
3. 메모리스틱 상위에 새롭게 'DUMP'라는 폴더가 생성되어 있으며, 이 폴더 안에 개별 펌웨어 파일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 관련글 보기 *
2008/02/09 - [홈브류 - 일반] - RSPsar Dumper v3.1
2008/01/24 - [홈브류 - 일반] - RSPsar Dumper v2.2 - 펌웨어 3.90 지원
2007/12/29 - [홈브류 - 일반] - 3.80 New PSAR Dumper
2007/11/23 - [홈브류 - 일반] - RSPsar Dumper-USBhostFS 지원
2007/09/15 - [홈브류 - 일반] - New PSAR Dumper (2.xx,3.xx 커널용)
2007/03/31 - [홈브류 - 일반] - PSP v3.30 Decrypter by Team C+D

PSP Filer v4.9 발표

메모리스틱/낸드플래시 관리 프로그램인 PSP Filer v4.9가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번 v4.9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일러
- 불가리어어 모드 추가됨.
- 보여지는 파일 이름의 길이를 변경하는 기능 추가됨. (짧게, 보통, 길게) : 아날로그 좌/우
- 아날로그스틱으로 하위폴더의 모든 파일을 선택 / 선택해제하는 기능 삭제됨.
- 파일러가 22MB 이상은 열 수 없기때문에 RAR 파일내에 메모리 크기를 무시하도록 변경됨.
- 파일러가 낮은 샘플레이트의 WAV 파일을 제대로 재생하지 못하는 버그 수정됨.


1.50 커널용
1.50 커널을 지원하는 커펌이 설치된 구형 PSP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첨부파일의 'filer' 폴더를 ms0:/PSP/GAME150/ 폴더에 복사 후 실행하면 됩니다.
(단, 1.50커널 애드온이 설치된 커펌 3.71 M33 이상에서는 flash0:/의 'module' 폴더를 'podule' 폴더로 잘못 인식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3.xx 커널용
3.xx 커널용이며, 커펌이 설치되어 있다면 구형 / 신형 PSP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첨부파일의 'kernel3'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 후 실행하면 됩니다.
(단, 3.xx 커널용 PSP Filer에서는 USB를 통한 PC로의 접속 기능, flash0/1의 백업 및 복구 기능, flash0의 수정 기능, flash0과 flash1의 정보 표시 및 남은 용량 표시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관련글 보기 *
2007/11/26 - [홈브류 - 일반] - PSP Filer v4.31 사용법

2008년 3월 18일 화요일

PSP 펌웨어 버전 3.93 발표


http://popotz.textcube.com/786에서 전해드린대로 3월 18일부로 PSP의 펌웨어 3.93이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Download : PSP 펌웨어 3.93 EBOOT.PBP

이번 버전의 변경점은 위에 나온대로 PS1 에뮬레이터의 변경과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의 추가입니다.


우선 추가된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는 PSP의 '인터넷 라디오에 대하여' 메뉴나
http://www.playstation.com/psp-app/radio/kr/player.html에 접속해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전 2종류의 라디오 플레이어와는 다르게 한 가지 장르에 특화된 라디오 플레이어들이 많이 추가되었네요. 이 플레이어에서는 네모+아날로그 위 또는 동그라미버튼으로 같은 장르의 다른 방송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S1 에뮬레이터는 아마도 Dark_AleX가 새로운 Popsloader로 지원해줄 것 같네요. (커펌 3.93이 나오기에는 왠지...)

# 이번 업데이트는 일판 신형 PSP에 스카이프 메뉴를 추가하는 것이 주목적이라 역시 4.00까지는 올라가지 못하고 3.xx로 발표되었군요.

2008년 3월 16일 일요일

CXMB 3.1 플러그인 - 커펌 3.80 추가지원, 배경화면 지원


공식 PTF 테마와 동일한 방식으로, 특수하게 변환된 CTF 테마를 메모리스틱에서 불러와 적용하거나 쉽게 변경할 수 있는 CXMB 플러그인이 3.1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번 v3.1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경화면을 포함한 PTF 테마를 이용해 CTF 테마를 생성할 수 있다.
* 몇몇 레지스트리 문제를 예방하기 위헤 테마 적용 후 재부팅 딜레이를 재조정했다.
* 커펌 3.80 M33에서도 작동한다.

* Download : CXMB 3.1 for 3.71 (커펌 3.71 M33-1 ~ 4 전용)
* Download : CXMB 3.1 for 3.80 (커펌 3.80 M33-1 ~ 5 전용)
* Download : CXMB 3.1 for 3.90 (커펌 3.90 M33-1 ~  전용)

사용법 등은 이전 글 복사신공...

[ CXMB 3.1 라이트버전 설치법 / 사용법 ]
1. 자신의 커펌 버전에 맞는 첨부파일을 받아 'CXMB_LITE' 폴더 안에 있는 'cxmb' 폴더를 메모리스틱 상위로 복사.
2. ms0:/seplugins/ 폴더에 있는 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ms0:/cxmb/cxmb.prx'라는 문장을 새로 입력한 뒤 저장.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3. 커펌 버전에 호환되는 업데이트된 CTF 테마를 따로 구해서 ms0:/PSP/THEME/ 폴더에 저장.
(CTF 파일명은 상관없고 여러 개의 CTF 파일을 저장해도 됨.)
4.  이제 커펌의 리커버리 모드 - Plugins 메뉴로 들어가 cxmb.prx [VSH] 항목을 활성화(Enabled).
5. PSP를 재부팅하고 XMB의 설정 - 테마 설정 - 테마 항목으로 들어가 원하는 CTF 테마를 선택하고 적용하면 PSP가 자동으로 재부팅되며 CTF 테마가 적용됨. CTF 테마 교체도 같은 방식이며, CTF 테마를 아예 해제하려면 리커버리 모드에서 관련 플러그인 비활성화.

[ CXMB 3.1 풀버전 설치법 / 사용법 ]
위 의 라이트버전만 이용해도 CTF 테마를 사용할 수 있지만 따로 배포되는 CTF 테마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테마팩 중 일부분만 적용하고 싶은 경우 등은 풀버전을 설치해서 직접 CTF 테마를 만들어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이 이해가 안되거나 어렵다고 생각되면 그냥 편하게 배포되는 CTF 테마를 받아서 사용하세요. 기존 CTF  생성 방법보다 조금 더 복잡해졌습니다.)

CXMB 풀버전 설치법 / 사용법 / CTF 테마 변환법 열기


[ CXMB 플러그인 사용시 주의사항 ]
(제작자)
- CXMB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전에 오리지널 테마로 복구해야 함. (PTF 테마는 해제)
- CXMB 플러그인 사용중에는 테마 설정에서 공식 PTF 테마는 보이지 않음.
- XMB의 테마 설정에서 테마를 적용한 경우 PSP는 자동으로 재부팅됨.
- 새로운 테마를 CTF로 변환하기 전에 conf.txt 파일을 수정하는 것을 잊지 말 것. conf.txt 파일이 이미 생성한 테마로 되어 있다면 새로 생성되지 않음.
- CXMB 라이트버전은 단지 CTF 테마를 불어올 수만 있음.
- 새로운 테마를 CTF로 생성하기 위해서 PSP 부팅후 약간의 시간이 걸림.
- XMB에서 CTF 테마 사용중 CTF 파일을 삭제하거나 교체할 때, 또는 메모리스틱을 슬롯에서 빼는 경우 폰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폰트가 포함된 CTF 테마를 사용중인 경우에만)
- 소스코드를 사용할 경우 GPL License를 따라야 함.

# 기존 CXMB 3.0용 CTF 테마는 이번 CXMB 3.1에서도 호환됩니다.
# 이제 CTF 테마에 배경화면까지 포함시킬 수 있지만 기존 CTF 테마를 다시 변환해서 올리기는 너무 노가다이므로 포기합니다. 굳이 배경화면을 적용하고 싶다면 사진 메뉴에서 원하는 그림을 배경화면으로 저장해서 사용하세요.
# 커펌 3.80 M33용 CTF 테마 업로드는 패스~

* 관련글 보기 *
2008/03/14 - [커펌용 테마팩] - 커펌 3.71용 CTF 테마 모음 (CXMB 3.0용)
2008/03/14 - [커펌용 테마팩] - 커펌 3.90용 CTF 테마 모음 (CXMB 3.0용)
2008/03/14 - [커펌용 플러그인] - CXMB 3.0 플러그인 - 커펌 3.71/3.90용

2008년 3월 15일 토요일

PSP-Maps v0.4 - 캐시 지원


PSP의 무선 인터넷을 이용해 구글 맵스(http://maps.google.com/)를 PSP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PSP-Maps가  v0.4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번 v0.4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모리스틱에 캐시 생성 기능 추가됨.
* 캐시를 이용해 오프라인에서도 지도 탐색 가능.
* 설정 파일 추가.
* 디스크 캐시와 이동 효과를 해제할 수 있는 옵션 추가.
* 유용하지 않은 지도일 경우 에러 이미지가 대신 보여짐.
* 향상된 줌 레벨.

* Download : PSP-Maps-0.4-fw3x.zip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PSP-Maps' 폴더를 ms0:/PSP/GAME/ 폴더 또는 /GAME3xx/ 폴더에 복사해서 실행하면 됩니다. 당연히 무선 인터넷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번 v0.4의 가장 큰 변경점은 역시 캐시 시스템입니다.
무선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 탐색한 지도를 메모리스틱에 따로 저장해서, 한 번 캐시 파일로 생성된 지도는 무선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PSP-Maps v0.4 캐시 만들기 / 이용하기


지도 화면에서의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향키 : 지도 이동
* 아날로그스틱 : 지도를 부드럽게 이동
* R트리거 : 지도 확대
* L트리거 : 지도 축소
* 세모/네모/동그라미/엑스버튼 : 지도 변경 (일반 / 위성 / 지형 지도순으로 변경됨)
* 스타트버튼 : 메뉴 열기 (즐겨찾기 저장/불러오기, 지도 초기화, 프로그램 종료 등)

* 관련글 보기 *
2008/03/14 - [홈브류 - 무선네트워크] - PSP-Maps v0.3 - 지도 보기
2008/03/11 - [홈브류 - 무선네트워크] - PSP-Maps v0.2 - 3.xx 커널용

2008년 3월 14일 금요일

우미하라 카와세 포터블 체험판

소리없이 우미하라 카와세 포터블의 체험판이 나왔습니다. [출처가기]
저도 외국 데모 사이트 그냥 돌아다니다가 우연찮게 봤네요.

우미하라 카와세는 예전 SFC 시절에 처음 나와 꾸준히 발매되던 게임인데 이번에 PSP용으로도 나오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예전 PS1판 우미하라 카와세의 게임 잡지 소개 내용.
귀여운 캐릭터와 동화풍의 배경. 엽기적인 적 캐릭터, 아름다운 BGM 등이 어우러진 경파 액션 게임이다. 컨티뉴 따위의 연약한 시스템은 일체 존재하지 않으며, 난이도는 극악하게 높다.
갈고리 달린 낚시줄 하나만으로 모든 함정과 미로를 돌파해 나가야 하며, 분기 또한 엄청나서 한 두 번의 클리어로는 게임의 모든 것을 보았다고 할 자격조차 없다. 고난이도의 액션 게임을 원한다면 추천할만한 작품이다.
낚시를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니 낚시 게임 전용 콘트롤러가 대응됐었다면 금상첨화였을 게임라는 것은 거짓말이지만, 낚시줄을 쓰기는 한다.

원래는 3월 19일 발매가 예정되어 있었는데, 연기되었다는 소리도 있고 잘 모르겠습니다. (3월 27일로 확정!)
공식 홈페이지는 http://www.mmv.co.jp/special/game/psp/umihara/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ULJS00137'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 후 실행하면 됩니다. 커펌이든 정펌이든 펌웨어 3.90 이상에서만 실행됩니다.

체험판에서는 2스테이지 초반까지 진행할 수 있으며, 자세한 게임 방식은 아래 동영상에서 확인하세요. (게임 영상보니까 화려하게 하던데, 저는 처음 해보는지라... 이해해주세요.)


* 관련글 보기 *
2007/05/27 - [게임 소식 / 데모] - 데모게임 펌웨어버전 내리기

PSP-Maps v0.3 - 지도 보기


PSP의 무선 인터넷을 이용해 구글 맵스(http://maps.google.com/)를 PSP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PSP-Maps가  v0.3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구글 맵스 자체의 API를 이용하는 것은 아니고 거의 실시간으로 지도의 이미지를 PSP로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사실 이틀 전쯤 발표되었는데, 동영상을 찍으려고 보니 구글 맵스 사이트 자체의 오류인지 위성 지도가 제대로 보여지지 않아 글 쓰는게 늦어버렸네요.

이번 v0.3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메뉴의 추가 (스타트버튼)
* 즐겨찾기 저장/불러오기 가능 (총 10개)
* 좀 더 향상된 효과 (확대/축소, 이동시의 효과 추가됨)
* 처음의 스플래시 화면 삭제함.

*  Download: PSP-Maps-0.3-fw3x.zip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PSP-Maps' 폴더를 ms0:/PSP/GAME/ 폴더 또는 GAME3xx/ 폴더에 복사해서 실행하면 됩니다. 당연히 무선 인터넷이 가능해야 합니다.

지도 화면에서의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향키 : 지도 이동
* 아날로그스틱 : 지도를 부드럽게 이동
* R트리거 : 지도 확대
* L트리거 : 지도 축소
* 세모/네모/동그라미/엑스버튼 : 지도 변경 (일반 / 위성 / 지형 지도순으로 변경됨)
* 스타트버튼 : 메뉴 열기 (즐겨찾기 저장/불러오기, 지도 초기화, 프로그램 종료 등)

# 사실상 재미로 위성 사진 보는 것 외에는 그다지 쓸 일이 많을지 의문입니다.
# 이전 v0.2가 신형 PSP에서 제대로 동작 안 한다고 하시던데, 확인은 못했습니다. 이번 v0.3도 어떨지 잘 모르겠네요.

* 관련글 보기 *
2008/03/11 - [홈브류 - 무선네트워크] - PSP-Maps v0.2 - 3.xx 커널용

CXMB 3.0 플러그인 - 커펌 3.71/3.90용


낸드플래시용 테마팩을 안전하게 메모리스틱에서 불러와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CXMB 플러그인이 3.0 버전으로 새롭게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더욱 편해지긴 했는데, 난감한게 기존의 CTF 파일은 더 이상 호환이 안되고 새로 만들어야 하는군요. ㅜㅜ

이번 업데이트로 CTF 테마도 기존 PTF 테마와 동일하게 XMB의 설정 - 테마 설정 - 테마 메뉴에서 아주 쉽게 변경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CTF 파일명을 일일히 변경해야하는 귀찮음이 없어지고 XMB 상에서 바로 CTF 테마를 확인해서 변경이 가능하니 더욱 고급스러워진 것 같네요. 많은 사람이 꿈꾸던 기능인데 드디어 현실이 되었습니다.

* Download : CXMB 3.0 for 3.71 (커펌 3.71 M33용)
* Download : CXMB 3.0 for 3.90 (커펌 3.90 M33용)

[ CXMB 3.0 라이트버전 설치법 / 사용법 ]

1.
자신의 커펌 버전에 맞는 첨부파일을 받아 'CXMB_LITE' 폴더 안에 있는 'cxmb' 폴더를 메모리스틱 상위로 복사.

2. ms0:/seplugins/ 폴더에 있는 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ms0:/cxmb/cxmb.prx'라는 문장을 새로 입력한 뒤 저장.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3. 커펌 버전에 호환되는 업데이트된 CTF 테마를 따로 구해서 ms0:/PSP/THEME/ 폴더에 저장.
(CTF 파일명은 상관없고 여러 개의 CTF 파일을 저장해도 됨.)

4.  이제 커펌의 리커버리 모드 - Plugins 메뉴로 들어가 cxmb.prx [VSH] 항목을 활성화(Enabled).

5. PSP를 재부팅하고 XMB의 설정 - 테마 설정 - 테마 항목으로 들어가 원하는 CTF 테마를 선택하고 적용하면 PSP가 자동으로 재부팅되며 CTF 테마가 적용됨. CTF 테마 교체도 같은 방식이며, CTF 테마를 아예 해제하려면 리커버리 모드에서 관련 플러그인 비활성화.

[ CXMB 3.0 풀버전 설치법 / 사용법 ]
위의 라이트버전만 이용해도 CTF 테마를 사용할 수 있지만 따로 배포되는 CTF 테마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테마팩 중 일부분만 적용하고 싶은 경우 등은 풀버전을 설치해서 직접 CTF 테마를 만들어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이 이해가 안되거나 어렵다고 생각되면 그냥 편하게 배포되는 CTF 테마를 받아서 사용하세요. 기존 CTF  생성 방법보다 조금 더 복잡해졌습니다.)

CXMB 풀버전 설치법 / 사용법 / CTF 테마 변환법 열기


[ CXMB 플러그인 사용시 주의사항 ] (제작자)
- CXMB 플러그인을 설치하기 전에 오리지널 테마로 복구해야 함. (PTF 테마는 해제)
- CXMB 플러그인 사용중에는 테마 설정에서 공식 PTF 테마는 보이지 않음.
- XMB의 테마 설정에서 테마를 적용한 경우 PSP는 자동으로 재부팅됨.
- 새로운 테마를 CTF로 변환하기 전에 conf.txt 파일을 수정하는 것을 잊지 말 것. conf.txt 파일이 이미 생성한 테마로 되어 있다면 새로 생성되지 않음.
- CXMB 라이트버전은 단지 CTF 테마를 불어올 수만 있음.
- 새로운 테마를 CTF로 생성하기 위해서 PSP 부팅후 약간의 시간이 걸림.
- XMB에서 CTF 테마 사용중 CTF 파일을 삭제하거나 교체할 때, 또는 메모리스틱을 슬롯에서 빼는 경우 폰트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폰트가 포함된 CTF 테마를 사용중인 경우에만)
- 소스코드를 사용할 경우 GPL License를 따라야 함.

# 얼마 전에 CTF로 한 40개 변환해서 올려놨더니 이런 뒷통수를.... ㅜㅜ 하지만 사용하기가 더욱 편해지고 좋아졌으니, 제작자를 욕할 상황은 아니고 오히려 고마워해야겠죠.

# 한글 메뉴를 수정한 CXMB 3.0용 CTF 테마팩은 아래에서 받으세요.
2008/03/14 - [커펌용 테마팩] - 커펌 3.71용 CTF 테마 모음 (CXMB 3.0용)
2008/03/14 - [커펌용 테마팩] - 커펌 3.90용 CTF 테마 모음 (CXMB 3.0용)

# 이번 CXMB 3.0용 CTF 테마들은 여기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만, 시스템언어 한글 사용시 메뉴의 위치가 이상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 관련글 보기 *
2008/03/11 - [커펌용 테마팩] - [구버전]커펌 3.71용 CTF 테마 모음 (CXMB용) - 이번 버전과 호환 안됨
2008/03/10 - [커펌용 테마팩] - [구버전]커펌 3.90용 CTF 테마 모음 (CXMB용) - 이번 버전과 호환 안됨
2008/03/08 - [커펌용 플러그인] - [구버전]CXMB 플러그인 - 커펌 3.71/3.90전용 - 예전 버전

2008년 3월 12일 수요일

UMD를 ISO로 덤프하기

커펌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ISO/CSO 구동 기능은 어디까지나 자신이 구입한 UMD를 메모리스틱에서 구동함으로써 로딩속도를 줄이거나 UMD 보호를 위한 목적입니다. 불법으로 다운로드한 게임을 구동하기 위한 것이 아님을 다시 한 번 유념해주세요. (참고글 : 2007/02/27 - [뉴스 / 루머] - 영국 BBC에서 Dark_AleX, Fanjita 인터뷰)

기존에도 UMD를 ISO로 덤프해주는 홈브류가 몇 개 있었지만 새롭게 UMDumper가 업데이트되었기에 기존의 방법을 포함해 정리합니다.

UMD에서 ISO로 덤프하는 방법은 크게 PSP에서 메모리스틱으로 바로 덤프하는 방법과 PC와 연결해 PC의 하드디스크로 바로 가져오는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PSP에서 메모리스틱으로 바로 덤프하기
- PC와 연결할 수 없는 곳에서 덤프를 해야하거나 ISO 덤프 후 바로 게임을 즐기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

소개하는 프로그램은  UMDumper v0.1.1입니다. [출처가기]

UMDumper v0.2.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v0.2.0의 가장 큰 변경점은 ISO뿐만 아니라 CSO로 바로 덤프하는 것이 가능해진 점입니다.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EBOOT.PBP 파일을 포함한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3.xx 커널용입니다.)

그 후 덤프하려는 UMD를 PSP에 삽입하고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서 'UMDumper'를 실행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된 화면입니다. 프로그램 하단에 디스크 아이디와 게임 이름, 필요한 용량/빈 용량 등의 정보가 나타나므로 덤프 전에 빈 용량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5개의 메뉴가 있는데 각 메뉴는 각각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며 선택은 엑스버튼입니다.
- Readme : 프로그램의 리드미 파일을 봅니다.
- Rename target file : 덤프될 ISO 파일의 이름을 변경합니다.
- ISO Mode : ISO로 덤프할 것인지 압축해서 CSO로 변환할 것인지 변경합니다. (9가 최대압축)
- Start Dumping : UMD의 덤프를 시작합니다. 저장되는 위치는 ms0:/ISO/ 폴더입니다.
- Exit UMDumper :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두 번째 메뉴로 ISO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고 (필요한 경우만), 세 번째 메뉴에서 ISO/CSO를 선택한뒤 네 번째 메뉴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덤프가 진행됩니다. 덤프 진행 중 L+R+세모버튼을 누르면 덤프를 취소할 수 있고, 동그라미버튼을 누르면 디버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덤프가 완료되면 UMD를 제거하고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으로 가서 방금 덤프한 게임을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PSP에서 PC의 하드디스크로 덤프하기
- 커펌 M33에 기본 탑재되어 있는 VSH Menu를 이용한 방법으로, PSP를 PC와 USB로 연결한 뒤 하드디스크로 바로 덤프하는 방식. 당장 게임 실행은 하지 않고 그냥 백업만을 위한 용도라거나 메모리스틱의 빈 용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위의 방법보다 유용.


덤프하려는 UMD를 PSP에 삽입하고, 커펌 3.52 M33-3 이상에서는 홈버튼, 커펌 3.71 M33 이상에서는 셀렉트버튼을 눌러 M33 VSH MENU를 호출합니다. (커펌 3.52 M33-3 이전의 커펌에서는 이 기능이 없기에 사용할 수 없음.)

그리고 세 번째 USB DEVICE 항목을 UMD Disc로 변경하고 다시 홈버튼 또는 셀렉트버튼을 눌러 M33 VSH MENU를 닫습니다.


이제 설정 메뉴로 가서 USB 연결을 활성화합니다. 물론 PC와는 USB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겠죠.


잠시 후 PC에서 이동식디스크로 UMD 영역이 잡히게 됩니다. 이동식 디스크의 이름은 현재 삽입되어 있는 UMD의 디스크 아이디이며, 그 안에 UMD9660.ISO 라는 파일이 보이게 됩니다. 이 파일이 바로 UMD의 ISO 파일이므로 이 UMD9660.ISO 파일을 PC의 하드디스크로 복사하면 간단하게 덤프가 완료됩니다. UMD9660.ISO 파일은 적당히 이름을 변경해 사용하세요.

UMD의 덤프가 끝난 뒤에는 반드시 M33 VSH MENU를 다시 열어 USB DEVICE 항목을 Memory Stick으로 변경해 주어야 다음 USB 연결때부터 원래대로 메모리스틱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ISO를 CSO로 변환하기, CSO를 ISO로 변환하기
- ISO를 CSO 포맷으로 압축해서 변환하면 용량을 더 줄일 수 있습니다. (각 게임에 따라 줄어드는 양은 모두 다름) 하지만 CSO 포맷 사용시 게임 로딩이 늘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ISO <-> CSO간의 변환은 고전자료인 CISO Utility v0.7이 아직까지도 제일 쉽고 간단한 것 같습니다. 자료의 다운로드는 http://popotz.textcube.com/253 참고하세요.

# 별 내용도 아닌데 글이 길어져버렸네요. '난 이미 다 알고 있다규~'하면서 돌 던지지만 말아주세요.
# 오늘 전반기 향방작계(6시간) 갔다왔습니다. 작년까지는 학교에서 받았고, 올해부터는 5년차라 동원훈련은 더 이상 안 받는군요. ^^

2008년 3월 11일 화요일

PSP-Maps v0.2 - 3.xx 커널용


PSP의 무선 인터넷을 통해 구글 맵스(http://maps.google.com/)를 PSP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PSP-Maps v2가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제 기억으로 이전 v1은 인터넷 브라우저용으로 나온 것으로 아는데, 이번 v2는 EBOOT.PBP 형식으로 변경되었고 신형 PSP에서도 구동되도록 3.xx 커널용으로 나왔습니다.

* Download : PSP-Maps v0.2

커펌이 설치되어 있다면 구형 / 신형 PSP에서 모두 구동가능합니다. 단 무선 인터넷이 사용가능해야합니다.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PSP-Maps'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 후 실행하면 자동으로 인터넷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무선 인터넷에 접속된 후 그냥 사용하면 됩니다.

지도 화면에서의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향키 : 지도 이동
* 아날로그스틱 : 지도를 부드럽게 이동
* R트리거 : 지도 확대
* L트리거 : 지도 축소
* 세모/네모/동그라미/엑스버튼 : 화면 변경 (지도 / 위성 / 지형)
* 스타트버튼 : 종료

로딩이 조금 있지만 간단하게 나라를 찾거나 지도를 볼 때는 유용하게 쓸 수 있겠죠. (?)


[ 추가사항 ] 요거~ 위성 사진 보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문학 경기장 모습. 조금 더 확대하면 자동차까지도 확인 가능하고, 지금 살고 있는 집까지 보이더군요. 무섭다. ㅡㅡ;

Metal Blob Solid:Blob Wars Episode 1 - 홈브류게임


잔인한 효과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미성년자나 노약자는 재생을 삼가해주세요.

오랜만의 홈브류 게임이네요.
Metal Blob Solid : Blob Wars Episode 1이라는 횡스크롤 게임입니다. [출처가기]

Metal Blob Solid는 붙잡힌 동료를 구출하는 게임으로, 원래는 리눅스용 게임인데 이번에 PSP용으로 변환되어 나왔습니다.

이 게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작자)
- 25개 이상의 미션
- 8시간 이상의 게임플레이
- 4가지 난이도 설정
- 물, 용암, 얼음, 진흙 등 각각 다른 환경
- 머신건이나 레이저캐논을 포함해 다양한 무기
- 여러 개의 목표
- 게임 중 얻을 수 있는 제트팩과 아쿠아렁 아이템
- 피와 고어한 효과
- 보스 전투
- 많은 사운드 효과와 음악 트랙
- 치트 : 무한 체력, 잠수/제트팩, 빨리 쏘기, 추가 피효과/고어, 속도, 모든 레벨 플레이
- 레벨 다시 하기 : 모든 인질을 구출하거나 추가 목표를 위해 이전의 레벨도 다시 플레이 가능

* Download: Metal Blob Solid Blob Wars : Episode 1

커펌이 설치되어 있다면 구형 / 신형 PSP에서 모두 실행가능하며,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blob'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 후 실행하면 됩니다.

게임 내의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엑스버튼 : 메뉴 선택, 무기 발사
세모버튼 : 두번째 무기 선택
방향키 : 메뉴 이동, 게임 중 이동
아날로그스틱 : 메뉴 이동, 게임 중 이동
L트리거 : 제트팩
R트리거 : 점프
스타트버튼 : 일시정지, 레벨 상태
셀렉트버튼 : 지도 보기
네모버튼 : 게임 중 옵션 메뉴 열기
치트 : 나중에 따로 설명 예정

#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므로 게임 중이나 게임으로 복귀 중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2008년 3월 6일 목요일

무한회랑(echochrome) 데모 - 퍼즐게임

무한회랑(無限回廊, echochrome)이라는 게임의 데모가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무한회랑은 착시 현상을 이용해서 각각의 퍼즐을 푸는 게임으로, 독특한 게임성을 가지고 있어 그 동안 많은 곳에서 소개되었던 게임입니다. 3월 중 일본에서 PSP/PS3용으로 발매 예정이며, PS Store를 통해서도 판매될 것이란 얘기가 있습니다.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NPJG90019'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한 뒤 실행하면 됩니다. 단, 커펌이든 정펌이든 반드시 펌웨어 3.90 이상에서만 실행됩니다.

데모게임을 시작하면 처음에 튜토리얼이 나와 게임 진행 방식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건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유튜브 계정으로 다시 올립니다. -> 다시 원래 영상으로.... ㅡㅡ;)


# 요즘 데모 게임도 PS Store에서만 제공되는 추세인데, 다행이 따로 나왔군요. ^^
# 국내 PS Store에 가면 영문판 무한회랑 데모도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내용 자체는 위의 일본판과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 관련글 보기 *
2007/05/27 - [게임 소식 / 데모] - 데모게임 펌웨어버전 내리기

2008년 3월 5일 수요일

3월 중 일본 Skype 추가 및 펌웨어 업데이트 예정

PSP의 펌웨어 3.90이 발표되면서, 스카이프(Skype)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는데, 유독 일본에서만 이 기능이 빠져있었습니다. (일판 PSP의 경우 Skype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Skype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마이크로폰의 문제라고 알려져 있었는데, 곧 3월 중순에 일본에서도 Skype 기능이 사용 가능할 것이며, 이를 위한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을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출처가기]

다음은 원문의 번역 내용입니다. (대충 번역하고 요약했습니다. 뜻만 통하면 되죠, 뭘...ㅋ)
Sony to launch Skype via PSP in Japan this month
손휘가 이번 달 일본 내 PSP를 통한 Skype 서비스를 발표한다.

TOKYO (AFP) — Sony said on Tuesday it will add the Skype telephone service to its slim PlayStation Portable handheld console in Japan this month, enabling users to make free or low-cost telephone calls.
도쿄 (AFP) - 손휘가 3월 중에 일본에서 신형 PSP로 무료 또는 낮은 가격으로 전화를 할 수 있는 Skype 전화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화요일(3월 4일)에  발표했다.

Sony will start selling microphones for the PSP-2000 in the Japanese market on March 19 as part of its efforts to broaden the appeal of its video game consoles amid fierce competition with rival Nintendo.
손휘는 라이벌인 닌텐도에 대항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3월 19일부터 일본 상점에서 PSP-2000 전용의 마이크로폰의 판매를 시작할 것이다.

After a system software update planned for March 18, PSP users will be able to chat for free to other Skype users and, for a charge, call landlines and mobile phones anywhere in the world, Sony's game unit said in a statement.
3월 18일로 예정된 시스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로 PSP 사용자는 세계 어디에서도 무료로 다른 Skype 사용자와 통화를 하거나 금액 충전으로 일반전화 / 휴대폰 사용자와 통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

The service was started for the PSP in Europe and the United States in January but Sony was forced to delay the launch in Japan because the microphones did not meet the Skype specifications.
이 서비스는 1월에 유럽과 미국 등에서 시작되었지만, 일본에서는 마이크로폰이 Skype와 맞지 않아 손휘가 발표를 연기했었다.

Skype, which was bought by eBay in October of 2004, uses a peer-to-peer (P2P) network to enable users to make free Internet telephone calls to one another through their computers.
2004년 10월부터 eBay를 통해 구입할 수 있었던 Skype는 컴퓨터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무료로 인터넷을 통해 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peer to peer(P2P) 서비스이다.

Users can also use the service to call landlines or mobile phones at low rates.
사용자는 또한 낮은 가격으로 일반 전화나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 수 있는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신형 PSP도 없을뿐더러 일본에 갈 일도 없기에 일본의 Skype 지원은 그다지 관심이 안 가지만, 3월 18일에 발표된다는 펌웨어가 어떻게 나오게 될지는 궁금하네요.

변경사항이 '일본에서도 Skype 서비스를 사용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달랑 하나뿐이면 흠좀무...

또 하나, 과연 펌웨어 버전이 몇으로 나올 것인가! 3.91??? 아니면 4.00???
3.9x가 유력한 가운데, 사실 PSP만큼 꾸준히 펌웨어 업데이트 되는 기기도 드물기에 그냥 궁금할 뿐입니다. ^^

* 관련글 보기 *
2008/01/31 - [공식 펌웨어 소식] - PSP 펌웨어 버전 3.90 발표

Alternative VSHMenu v4.2


커펌 M33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M33 VSH Menu의 기능을 더욱 확장시켜 주는 Alternative VSHMenu v4.1이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기존 M33 VSH Menu의 기능은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추가로 리커버리 모드에서만 설정 가능한 몇 가지 기능의 사용 여부나 PSP 종료/슬립모드 전환 기능, 스크린샷 사용 여부, 메뉴의 색상 변경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v4.2의 변경점
-신형 PSP에서 v4.1을 사용할 때, Alternative VSHMenu를 닫을 때마다 PSP가 재부팅되는 버그 수정됨.

v4.1의 변경점
- 독일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추가됨.
- flash0에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추가됨.

v4.0의 변경점
- 플러그인의 보안 체크 추가됨. v3.5 버전을 스페인어로 변경해서 'JD-Battery'라는 이름으로 직접 개발한 것처럼 속여서 발표한 'Team Just Dead' 때문.
- NO PIC0 AND PIC1 function 추가됨.
- 구형 PSP 전용 : GAME KERNEL 설정 추가됨.
- 신형 PSP 전용 : USB 충전 설정 추가됨.
- 구형은  GAME KERNEL 설정  메뉴, 신형은 USB 충전 메뉴가 같은 위치상에 선택적으로 보이게 됨.
- 만약 재부팅이 꼭 필요한 설정을 변경했다면, PSP가 자동으로 재부팅되어 적용된다.
  (Game Kernel, USB Charge, M33 Network Update, No Pic1.png and Pic0.png 기능이 이에 해당)
- 몇 가지 작은 버그 수정 및 코드의 향상.


사용 가능한 커펌 버전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커펌 3.80 M33-5 이상에서만 사용가능할 듯 싶습니다. 저도 커펌 3.80 M33-5에서 테스트했습니다.

설치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각자 알아서 결정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flash0에 직접 설치하는 방법은 잘못하면 PSP를 사용불가능하게 만들 수도 있으므로 왠만하면 메모리스틱에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하세요.

[ 플러그인 형식으로 메모리스틱에 설치하기 ]
1.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ENG' 폴더에 있는 'vshmenu.prx'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에 복사
2. ms0:/seplugins/ 폴더에 있는 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ms0:/seplugins/vshmenu.prx'라는 문장을 추가
3. PSP의 리커버리 모드 - Plugins 항목으로 들어가 vshmenu.prx [VSH] 항목 활성화

[ flash0에 직접 설치하기 ] -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잘 아시는 분만 설치하세요.
v4.1부터 FreePlay의 'NewBTCNFedit'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flash0에 직접 설치하는 방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flash0에 직접 설치하면 메모리스틱이 없어도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 리커버리 모드에서 PSP의 flash0 영역과 PC를 USB로 연결.
2. flash0:/kd/ 폴더에 있는 pspbtjnf.bin, pspbtlnf.bin, pspbtknf.bin 파일을 첨부파일의 'patch2flash' 폴더로 복사. (신형의 경우 pspbtjnf_02g.bin, pspbtlnf_02g.bin, pspbtknf_02g.bin 파일 복사 후 이름을 변경해야함)
3. 같은 폴더에 있는 Patch.bat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함.
4. 잠시 기다리면 pspbtjnf.bin, pspbtlnf.bin, pspbtknf.bin 파일이 변경되는데 이 3개의 파일을 다시 flash0:/kd/ 폴더에 덮어씀. (신형의 경우 다시  pspbtjnf_02g.bin, pspbtlnf_02g.bin, pspbtknf_02g.bin 로 이름 변경 후 덮어씀)
5. 첨부파일 'ENG' 폴더의 vshmenu.prx 파일도 flash0:/kd/ 폴더에 복사하면 설치 완료.
6. 새롭게 생성된 pspbtjnf.bin.bak, pspbtlnf.bin.bak, pspbtknf.bin.bak 파일은 원본의 백업 파일이므로 설치를 제거하고자 할 경우 이 파일의 이름을 변경해서 다시 flash0:/kd/ 폴더에 덮어쓰면 됨.

[ 사용법 ]
기본단축키는 홈버튼으로 플러그인 설치후 XMB 화면에서 홈버튼을 누르면 맨 위의 스크린샷과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방향키를 이용해 커펌의 기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스크린샷 사용 여부와 단축키 변경 등도 가능합니다. 선택은 엑스버튼입니다.
기존의 M33 VSH Menu와 완전히 대체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M33 VSHMENU' 항목을 'Disable'로 설정하고 'VSHMENU KEY' 항목을 'SELECT'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러면 기존대로 셀렉트버튼을 눌렀을 때 M33의 VSH Menu 대신 Alternative VSHMenu를 대신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관련글 보기 *
2008/01/15 - [커펌용 플러그인] - Alternative VSHMenu v3.5 - 커펌 3.80 호환

2007/12/12 - [커펌용 플러그인] - Alternative VSHMenu v3.0
2007/11/17 - [커펌용 플러그인] - Alternative VSHMenu v2.0
2007/11/06 - [커펌용 플러그인] - 3.52/3.71 M33용 : Alternative VSHMenu v1.00

Light MP3 v2.0.0 ALPHA 4


MP3, OGG,  FLAC 등의 음악파일 재생 홈브류인 Light MP3 v2.0.0 ALPHA4가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플레이리스트의 제한이 3000 트랙으로 증가.
- 리모트 컨트롤 지원 추가됨. (테스트는 못해봄)
- ID3 v2 태그와 관련된 많은 충돌 수정됨. (대부분 앨범아트와 관련된 문제)
- ID3 v3의 앨범아트로 png 파일 지원 추가.
- Media Library에서 선택한 뒤 재생하거나 현재 플레이리스트에 추가 가능.
- 셔플/반복 모드 추가됨.
- MP3 파일의 열기 속도가 빨라짐. 전체 파일을 읽지 않고 재생시간을 계산해서 빨라졌지만 정확도가 조금 떨어짐.

아직 알파 버전인만큼 몇몇 기능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설치법 ]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LightMP3'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 후 실행하면 됩니다. 커펌이 설치되어 있다면 구형/신형 PSP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 앨범아트 보기 ]
재생화면에서 앨범아트를 볼 수 있는데, 총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ID3 v2 태그에 앨범아트가 저장되어 있는 경우 (MP3만 해당)
2. 파일이름과 같은 이름의 jpg 파일이 있는 경우 (aaa.mp3의 앨범아트는 aaa.mp3.jpg로 저장)
3. 같은 폴더내에 cover.jpg 파일이 있는 경우

[ Media Library ]
미디어 라이브러리 탭으로 이동하면 현재 메모리스틱의 음악을 찾아서, 가수별/앨범별/장르별/등급별로 분류해서 볼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 검색 기능도 제공됩니다. 하지만 영어 외에는 깨져 나오므로 그다지...

[ 플레이리스트 작성하기 ]
파일 브라우저에서 스타트버튼을 이용해서 플레이리스트로 작성할 파일이나 폴더를 플레이리스트 에디터로 추가합니다.  이제 플레이리스트 에디터 화면으로 이동해서 엑스/네모버튼을 이용해 음악의 순서를 정한 뒤에 스타트버튼을 눌러 플레이리스트의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저장된 플레이리스트는 플레이리스트 화면에서 재생 가능합니다.

[ EQ 사용하기 / 설정하기 ]
MP3에 한해서 재생화면에서 노트(음표)버튼을 누르면 기본 설정된 EQ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equalizers' 파일을 메모장으로 편집하면 유저 EQ 역시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libMAD 방식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세팅 화면에서 'Play MP3 using Media Engine' 항목을 'NO'로 설정해야만 EQ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libMAD 방식은 Media Engine 방식에 비해 높은 CPU클럭이 필요하고 재생 중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간단 활용법 ]
Light MP3는 낮은 CPU클럭에서 작동해서 배터리 소모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기 전에 듣고 싶은 플레이리스트나 폴더를 재생한 뒤 재생화면에서 세모버튼을 눌러 슬립 모드를 'End of directory/playlist'로 설정하고, 스타트버튼을 눌러 화면까지 꺼줍니다. 그러면 해당 폴더/플레이리스트의 재생이 끝난 뒤 자동으로 PSP가 종료되며, 배터리를 아낄 수 있습니다.

[ 조작법 ]
각 메뉴에서의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LightMP3 v2.0.0 ALPHA4 조작법 열기


* 관련글 보기 *
2008/02/14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 MP3 v2.0.0 ALPHA - 테스트버전
2008/01/24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MP3 v1.7.2 - 자동종료 지원
2007/12/28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 MP3 v1.7.1 - FLAC 버그픽스
2007/11/23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 MP3 v1.6.0 Final
2007/10/17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 MP3 v1.6.0 Beta1 - 3.xx커널 지원
2007/09/04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MP3 v1.5.0
2007/08/01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MP3 v1.3.0
2007/06/22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MP3 v1.0.0 - 11시간동안 MP3 재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