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30일 수요일

FuSa : 신형PSP 케이블 호환성 확장

신형 PSP에 추가된 TV 아웃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XMB 출력과는 다르게, 게임 출력시는 반드시 컴포넌트 케이블과 이를 지원하는 TV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FuSa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컴포넌트 케이블이나 컴포지트 케이블 등 케이블에 상관없이 게임화면의 TV 출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출처가기]

아직 베타버전이고 계속 개발중이라 게임 호환성에 약간 문제가 있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게임은 잘 구동된다고하네요.

아시다시피 저는 신형 PSP가 없어서 테스트는 못하고 그냥 리드미 파일 번역으로 때우겠습니다.
신형 PSP가 있지만 컴포넌트 케이블이나 지원 TV가 없어서 게임 출력을 못했던 분들은 이 플러그인을 통해 컴포지트 케이블을 이용해서 게임 출력을 해보면 좋겠네요.

"FuSa" (베타) by OldPrisoneR (커펌 3.80 M33-5에서 테스트 되었음)
---------------------------------------------------
마침내 첫번째 베타가 발표되었다!
---------------------------------------------------
그래, 이건 무엇을 위한 것인가?
- 콤포지트 케이블 / 컴포넌트 케이블을 통해 게임을 즐기기 위한 플러그인이다.

호환성은 어떻게 되는가?
- 아래를 참고해라.
===================================================
알려진 버그들 :

무쌍 오로치 : 로드된 레벨에서만 플러그인 활성화가 가능함. 그렇지 않으면 게임이 멈추게 됨.
사힐런트 힐 오리진 : 가끔씩 화면에 작은 반점이 나타남.
아무튼 게임의 인트로 비디오를 보고나서 레벨이 완전히 로드된 뒤에 플러그인을 활성화할 것을 추천한다.
만약 화면에 어떤 문제가 생기면 홈버튼을 여러번 계속 눌러보도록 해라.
===================================================
설치법 :

보통의 플러그인 설치와 동일하다.
첨부파일의 압축을 풀고 ms0:/seplugins/ 폴더에 복사해라.

game.txt 파일에 'ms0:/seplugins/FuSa.prx'라는 문장을 추가하는 것을 잊지 말 것.
===================================================
사용법 :

매우 간단하다. 볼륨 업 버튼과 볼륨 다운 버튼을 동시에 잠시동안 누르고 있으면 아래 메뉴가 나타난다.
(베타 버전이라 자동 활성화 기능이 존재한다.) ( J.F.가 원한대로. )
.:::: FuSa menu by Andy_maN ::::.
|   Cable: inserted - composite     | <- 현재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의 종류 표시
| > DISABLE PLUGIN               | <- 플러그인 비활성화
|   SWITCH TO TV                     | <- TV/LCD로 전환. (LCD로 전환하려면 PSP의 스크린버튼도 이용가능.)
|   SPEED BOOSTER [ ]             | <- 스피드 부스터 기능 활성화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읽어보세요.)
|   GRAB VRAM TO VRAM.BIN    | <- VRAM을 파일로 인식하게 해준다.
|   EXIT MENU                          | <- 메뉴를 종료한다. 동그라미버튼으로 바로 종료할 수도 있다.
:: FuSa by OldPrisoneR (c)2008 ::
===================================================
게임 호환성:
아주 잘 동작하는 게임:
 Twisted Metal
 Echochrome
 DownStream Panic
 FlatOut
 GoW
 SH: Origins
아주 잘 동작하는 홈브류 :
 NesterJ
 DGEN (설정에서 vsync를 꺼야만 한다.)
---------------------------------------------------
첫번째 베타버전부터 FuSa는 '스피드 부스터'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메뉴에서 '스피드 부스터' 기능을 활성화 / 비활성화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아래의 게임이 아주 빠르게 동작한다.
현재 스피드 부스터 기능을 지원하는 게임 :
 Patapon
 Pursuit Force
 Daxter
 Off Road

스피드 부스터를 활성화해도 빠르게 동작하지 않는 게임들 :
 Warriors Orochi
---------------------------------------------------
만약 우리를 도와주고 싶다면 피드백을 해주기 바란다. (아래 이메일 부분 참고.)
부디 자세한 내용과 함께 현재 펌웨어 버전을 잊지말고 꼭 적어주기를 바란다.
===================================================
THANKS FLY AWAY TO :

(생략함)
===================================================
피드백 :
oldprisoner@googlemail.com (영어 전용!)
andy-man@inbox.ru (영어/러시아어)
(Andy_maN이 나보다는 더 자주 이메일을 확인한다.)

번역 : popotz(포포츠)

# Download : http://www.mediafire.com/?mddwhht00dy
(설치법은 위에 나온대로 기존의 플러그인과 동일하므로 생략합니다.)

# 아래는 실제 TV 출력 화면 모습입니다.
http://youtube.com/watch?v=hpRcrfVWgJU
http://youtube.com/watch?v=7efL7NqDem8
http://youtube.com/watch?v=6S_OaigngOY
http://youtube.com/watch?v=WaI2LibUz6g

# 노파심에 말씀드리는데 구형 PSP는 TV 출력 기능이 없어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유니버셜 언브리커 멀티 업데이트


커펌 3.93 발표때문에 자주 가게 된 pspgen.com에 유니버셜 언브리커 v5를 더 다양한 기능으로 업데이트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어 소개합니다. [출처가기]
Dark_AleX가 공개한 유니버셜 언브리커가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수정한 멀티 유니버셜 언브리커입니다.

이 업데이트를 설치하면 기존 유니버셜 언브리커 v5의 기능에 추가로 커펌/정펌 3.80 설치, 커펌/정펌 3.93 설치를 비롯한 기타 기능이 새로 추가됩니다. (아쉽게도 커펌/정펌 3.71 설치 기능은 빠져있습니다.)

[ 설치법 ]
1. 매직메모리스틱의 종류에는 낸드툴이나 ELF메뉴를 추가 설치하는 등 여러가지 변종(?)이 존재하므로 모든 경우의 설치법을 다 설명할 수는 없는 일이고, 아래 설치법은 유니버셜 언브리커 v5가 설치된 매직 메모리스틱만을 기본으로 설명합니다. 물론 커펌이 설치된 PSP는 필수입니다.

2. 아래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PSPGEN'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합니다.


3.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Cementerio Updater'를 실행합니다.

4.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엑스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시작하고,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XMB로 복귀합니다. 이것으로 유니버셜 언브리커 v5의 업데이트가 완료됩니다. (2번 과정에서 복사한 폴더는 이제 삭제해도 됩니다.)

5. 추가로 커펌/정펌을 실제로 설치할 때 필요한 정식 펌웨어 파일을 메모리스틱에 복사해야합니다.
아래 3개의 펌웨어를 받아 각각 이름을 '380.PBP' '390.PBP' '393.PBP'로 변경한 뒤 메모리스틱 상위에 복사합니다. (유니버셜 언브리커 v5를 정상적으로 설치했다면 390.PBP 파일을 이미 있겠죠. 또 자신이 설치하고자하는 커펌/정펌에 해당하는 정식 펌웨어 파일만 복사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커펌/정펌 3.80 설치를 하지 않겠다면 380.PBP 파일은 복사할 필요가 없습니다.)

     * 펌웨어 3.80 : http://www.psp-hacks.com/file/1377 -> 압축을 풀고 380.PBP로 이름을 변경
     * 펌웨어 3.90 : http://www.psp-hacks.com/file/1406 -> 압축을 풀고 390.PBP로 이름을 변경
     * 펌웨어 3.93 : http://www.psp-hacks.com/file/1435 -> 압축을 풀고 393.PBP로 이름을 변경

[ 사용법 ]
1. 위에서 만든 메모리스틱을 PSP에 삽입하고 따로 준비한 지그킥배터리를 PSP에 삽입합니다.
당연히 ms0:/TM/config.txt 파일에서 설정한 유니버셜 언브리커 v5 구동 단축키를 같이 눌러주어야합니다.
(ms0:/TM/config.txt 설정법은 http://popotz.textcube.com/772 참고하세요.)

2. 잠시 후 PSP 화면에 자동으로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3. 각각 버튼의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엑스버튼을 누르면 커펌 3.90 M33-3을 설치합니다.
- 동그라미버튼을 누르면 정식 펌웨어 3.90을 설치합니다.
- 세모버튼을 누르면 커펌 3.80 M33-5를 설치합니다.
- 셀렉트버튼을 누르면 정식 펌웨어 3.80을 설치합니다.
- R트리거를 누르면 flash1을 포맷할지 안할지 설정합니다.
(한번식 누를때마다 ON / OFF로 변경되며 기본값은 ON입니다. 사용자 설정을 유지하고 싶을 경우 OFF로 설정.)
- 홈버튼을 누르면 커펌 3.93을 설치합니다.
- L트리거를 누르면 정식 펌웨어 3.93을 설치합니다.
- 네모버튼을 누르면 현재 PSP의 낸드이미지를 덤프합니다.
(ms0:/nand-dump.bin 파일로 저장됨.)
- 스타트버튼을 누르면 ms0:/nand-dump.bin 파일을 이용해 PSP를 복구합니다. (idstorage까지 복구하므로 다른 PSP의 낸드이미지는 절대 사용하면 안되며, 복구과정 중 문제가 생길 경우 완전히 복구 불가능한 벽돌이 되므로, 되도록 낸드툴 등을 따로 설치해 idstorage를 제외한 복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렇게 유니버셜 언브리커 v5의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에는 이전과 동일하게 ELF Menu나 낸드툴을 재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낸드툴 정도는 추가 설치하기를 추천합니다. (http://popotz.textcube.com/651)

# 만약 신형 PSP에서 위의 메뉴를 통해 커펌 3.80 M33-5나 정펌 3.80/3.90/3.93을 설치한 경우에는 더 이상 타임머신을 통한 낸드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즉, 타임머신IPL이 설치된 위의 메모리스틱을 이용하더라도 지그킥배터리로는 XMB 부팅이 안되므로 다른 일반배터리를 사용하던지 배터리가 하나뿐일 경우 AC아답터를 이용해 XMB 부팅 후 지그킥배터리를 일반배터리로 재변환해야 합니다. (http://popotz.textcube.com/726)

커펌 3.93용 1.50커널 애드온 + 리커버리 메뉴 추가

아~아~ 블로거로서 실격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글 쓰는게 제멋대로라서 면목이 없네요. 이해해 주세요~~~ 잉 ㅜㅡ


이전에 발표되었던 커펌 3.93에 1.50 커널을 추가해주고 리커버리 모드에 몇가지 메뉴를 추가시켜주는  1.50커널 애드온이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커펌 3.93이 커펌 M33과는 달랐던 것처럼 이번 커펌 3.93용 1.50 커널 애드온도 이전과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단순히 구형 PSP에 1.50 커널을 추가하는 것만이 아니라 리커버리 모드에 2가지의 새로운 메뉴를 추가하는 것이죠. 따라서 신형 PSP도 필요에 따라 설치가 가능합니다. 그 외 1.50 커널을 사용할 때 약간 번거로운 점이 있는데 자세한 건 아래에서 따로...

정리하자면,
구형 PSP에 설치할 경우
 - ms0:/PSP/GAME150/ 폴더 및 GAME/ 폴더를 통해 1.50 커널용 홈브류를 실행할 수 있음.
- 리커버리 모드에 PSP 종료(Shutdown device)와 PSP 슬립모드 전환 메뉴(Suspend device)가 추가됨.

신형 PSP에 설치할 경우
- 리커버리 모드에 PSP 종료(Shutdown device)와 PSP 슬립모드 전환 메뉴(Suspend device)가 추가됨.

그럼 설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커펌 3.93용 1.50커널 애드온 + 리커버리 메뉴 추가 설치법 열기


일단 구형 / 신형 PSP에 설치가 완료되면...


구형 / 신형 PSP에 설치한 경우 공통적으로 리커버리 메뉴에 위처럼 PSP 종료(Shutdown device)와 PSP 슬립모드 전환 메뉴(Suspend device)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형 PSP에 설치한 뒤 1.50 커널용 홈브류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위처럼 리커버리 메뉴 - Configuration 메뉴로 들어가 Game folder homebrew 항목을 반드시 1.50 Kernel로 변경하고 재부팅해주어야 합니다. 1.50 커널 홈브류를 ms0:/PSP/GAME150/ 폴더에 설치했더라도 이 설정 과정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전 커펌 M33용 1.50 커널 애드온의 경우 GAME150 폴더는 리커버리 설정과 상관없이 무조건 1.50 커널로 작동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약간 번거로워졌는데 추후 수정한다고 하네요.)

* 관련글 보기 *
2008/04/27 - [커스텀펌웨어] - 비공식 커펌 3.93 발표

2008년 4월 27일 일요일

비공식 커펌 3.93 발표


www.pspgen.com측에서 새로운 커펌 3.93을 공개했습니다. [출처가기]

M33팀의 공식적인(?) 커펌은 아니고 이전에 나왔던 비공식 커펌 3.93 M33패치와도 다른 커펌입니다. 커펌의 이름은 따로 없는데, 왜냐하면 M33팀의 커펌에 기반을 두었기 때문에 다른 이름을 붙이기는 이상하고, 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그대로 M33이라고 하기도 이상해서라네요.

이전 커펌 3.93은 단순히 몇 개의 파일만 교체하는 패치형식인데 비해서 이번 커펌 3.93은 완전히 새로 설치하는 방식이며, 단순한 배끼기가 아닌 새로운 기능이 몇 가지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커펌 3.93의 리드미 내용입니다.
변경점
* 3.93 커널을 사용.
* 커펌 M33의 모든 기능을 동일하게 사용가능.
* XMB에서 셀렉트버튼을 누르면 리커버리 모드로 바로 접속 가능.
  - 리커버리 모드에 있을 때는 시스템이 정지되어 모든 옵션을 바로 변경할 수 있음.
  - 모든 옵션은 변경하는 즉시 적용되며, 재부팅할 필요가 없음. (신형 PSP의 USB 충전 옵션도 바로 적용됨)
  - 리커버리 모드에서 판도라배터리 변환 및 복구 / EEPROM 백업 및 복구 지원.
  - 시스템 정보의 맥어드레스를 숨겨주는 기능 포함. 이 경우 맥어드레스는 모두 0으로 보여짐.
  - 암호화되지 않은 보통 포맷으로 게임을 세이브할 수 있는 기능 추가. (March33/NP9660 모드에서만 작동됨)
* 펌웨어 3.93의 Pops는 이전 Pops보다 좋지 않기때문에 Popsloader가 펌웨어 3.93을 지원하도록 업데이트 되기를 바란다.

THANKS
커펌을 만든 Dark_AleX와 M33팀.
Saveplain 플러그인을 만든 Hellcat.

커펌 3.93 설치법 열기


이번 커펌 3.93이라도 이전 커펌 3.90 M33에서 사용하던 홈브류나 플러그인은 대부분 잘 동작하는 것으로 보이며,
변경점은 리커버리 모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XMB에서 셀렉트버튼을 누르면 커펌 M33의 경우 VSH Menu가 보이는 것과는 다르게 이번 커펌 3.93은 바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또한 리커버리 모드에도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럼 조금 더 자세히 변경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커펌 3.93 변경점 열기


# 문제는 XMB에서 리커버리를 불러와서 flash0/1을 수정하는 것이 얼마나 안전하냐입니다. 이 경우 시스템이 정지된다고는 하지만 왠지 위험할 것 같네요. 예전처럼 PSP를 완전히 종료한 뒤 리커버리 모드를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을 듯...
# 조금 단순히 말하면 그 동안의 커펌 M33에 몇 가지 플러그인을 기본 내장했다고 볼 수도 있네요. 선택은 각자...

#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설치 및 사용시 발생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2008년 4월 25일 금요일

유럽 Go! View 서비스 준비중


유럽에서 이번 여름부터 Go! View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출처가기]

Go! View 서비스는 일종의 VOD 서비스로서, 자신이 원하는 영화, TV 프로그램 등을 선택해 PSP로 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작년 게임 컨벤션에서 처음 발표되고 논의되었는데, 드디어 위성방송 회사인 Sky와 손휘가 협력하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하네요. 아직까지 세부적인 요금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홈페이지에서 이메일을 통한 사용자 등록만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 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1. 온라인 사용자 등록 및 설치
2. 보고 싶은 비디오 선택
3. 컨텐츠 다운로드
4. PSP로 다운로드한 컨텐츠 전송
5. 아무때나 PSP로 컨텐츠 감상

즉, PS Store와 비슷하게 PC를 통해 먼저 비디오를 다운로드하고, 그 후에 PSP로 전송하는 방식인 것 같습니다.

# Go! Messenger 서비스에 이어 Go! View 서비스까지... Go! 시리즈가 잘 나가는군요. ㅡㅡ;
# 공식 홈페이지의 캐릭터... 너무 귀여워요~~ ^^

Game&Watch 낙하산 - 추억의 게임


Game&Watch 시리즈 중 낙하산(Parachute)을 PSP에서 즐기게 해주는 시뮬레이터입니다. [출처가기]

Game&Watch 시리즈는 80년대 닌텐도에서 발매한 흑백액정의 휴대용 게임기로, 여러 종류가 발매되어 인기를 끌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막강한 닌텐도 휴대게임기 라인의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죠. 그래서인지 추후 GB용이나 NDS용으로도 콜렉션이나 갤러리란 이름을 달고 리메이크되어 나온 적도 있습니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Game&Watch 뿐만 아니라 학교앞 문방구에만 가도 여러가지 흑백 액정의 휴대게임기를 많이 팔았었죠. 뽑기 상품으로 걸리기도 했구요. 추억이 새록새록~~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Game&Watch Parachute'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넣어 실행하면 됩니다.

처음 실행하면 시계화면이 나오는데, 방향키 위/아래버튼으로 GAME A / GAME B / TIME을 선택할 수 있으며, 그 위에서 동그라미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최고 점수 확인, 엑스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실행됩니다.
게임 중에는 방향키 아래 / 엑스버튼으로 조작하거나 L/R트리거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 이 시뮬레이터로도 추억을 잠깐 되살릴 수는 있겠지만, 역시 이런 게임은 그 묵직한 기계를 직접 잡고 해야 제 맛인 것 같습니다. 아직도 중고 물품이 거래된다고 하네요. 조금 비싸지만...

2008년 4월 22일 화요일

PReSS v0.31 - RSS 리더


PSP용 RSS 리더인 PReSS v0.31이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RSS란?
RSS는 컨텐츠 배급과 수집에 관한 표준포맷입니다.
RSS의 사전적 의미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매우 간단한 배급) 또는 Rich Site Summary (풍부한 사이트 요약)의 머리글자이며 , XML기반의 표준 통신 포맷입니다..
(중간 생략)
RSS로 대표되는 컨텐츠 신디케이션 포맷을 통해 컨텐츠(또는 feed)를 전송 할 수 있으며, 컨텐츠 자체와 메타데이타로 구성되는 각각의 feed에는 헤드라인 내용만 있을 수도 있고, 스토리에 대한 링크만 있을 수도 있으며, 사이트의 전체 컨텐츠가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이하 생략)
- 네이버 오픈백과 中

즉, RSS를 배포하는 사이트, 블로그의 경우에는 RSS 리더를 이용하여 해당 사이트에 직접 가지 않고도 여러 곳의 내용을 편하게 보거나 업데이트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데,  PReSS는 이러한 RSS 리더의 역할을 PSP에서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의 RSS 주소는 http://popotz.textcube.com/rss입니다.)

PC의 경우 RSS를 구독하려면 RSS 리더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RSS 리더 기능이 삽입된 인터넷브라우저를 이용해 RSS 주소만 등록하면 손쉽게 구독 가능하지만, PSP의 경우에는 이 기능이 따로 없기 때문에 PReSS라는 홈브류가 나오게 된 것이죠.

* Download : PReSS v0.31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PReSS data' 폴더는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복사하고, 'PReSS' 폴더는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한 뒤에 실행하면 됩니다.
커펌 3.x 이상이 설치되어 있다면 구형 / 신형 PSP에서 모두 사용가능하지만, FEED나 컨텐츠를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무선 인터넷이 가능해야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용법이나 조작법은 직접 사용하면서, 또 첨부된 read-me_0.3.txt 파일을 읽어보세요.
참고로 PReSS를 종료할 때는 홈버튼이 아닌 셀렉트버튼을 이용해야 변경사항이 저장됩니다.

속도도 괜찮고, MP3 / MP4 등을 바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지만, 문제는 자신이 원하는 FEED를 추가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미리 저장되어 있는 87개의 FEED 중에서만 선택 구독할 수 있고, 만약 따로 FEED를 추가하려면 해당 출처에 가서 2유로(3유로네요)를 기부해야 하므로 실제로는 불가능하다고 봐야겠죠.
다행이 미리 저장된 FEED도 괜찮은 것이 많이 있어 다행이지만 역시 한글 FEED는 전혀 없어 활용도가 떨어지네요.

prxutility v3.0

몇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고 PSP의 각종 정보를 보여주는 커펌용 플러그인 prxutility v3.0입니다. [출처가기]

단축키를 이용해서 PSP 종료/재부팅/슬립모드 전환과 액정 밝기 변경을 쉽게 할 수 있고, 배터리 정보 및 무선랜 정보, 기판 정보 등을 쉽게 보여줍니다.

* Download : prxutility v3.0

[ 설치법 ]
1.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SEPLUGINS' 폴더를 메모리스틱 상위에 덮어씁니다.
2. ms0:/SEPLUGINS/ 폴더 안에 있는 VSH.txt 또는 GAME.txt 또는 POPS.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아래 문장을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XMB에서 사용하려면 VSH.txt, 게임/홈브류중 사용하려면 GAME.txt, PS1게임중 사용하려면 POPS.txt 파일을 수정하면 됩니다. txt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ms0:/SEPLUGINS/prxutility++.prx
3. 커펌의 리커버리 모드 - Plugins 메뉴로 들어가 prxutility++.prx 항목을 활성화(Enabled)하면 됩니다.

[ 사용법 ]
XMB, 게임/홈브류, PS1게임 중 L트리거 + 노트(음표)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도움말이 나오게 됩니다.
* L트리거 + 볼륨 다운 : PSP 종료
* L트리거 + 볼륨 업 : PSP 재부팅
* 볼륨 다운 + 볼륨 업 : PSP 슬립모드 전환
* L트리거 + 방향키 아래 : 액정 밝기 최소화
* L트리거 + 방향키 위 : 액정 밝기 최대화

XMB, 게임/홈브류, PS1게임 중 노트(음표)버튼 + 볼륨 업을 누르면 위와 같은 정보창이 나오게 됩니다.
배터리 정보와 맥어드레스, 무선랜 정보, CPU클럭, 기판 정보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신형PSP의 TA-085 v2기판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시 노트(음표)버튼 + 볼륨 다운을 누르면 정보창을 닫을 수 있습니다.

[ 단축키 변경 ]
메모리스틱의 ms0:/SEPLUGINS/prxutility++/pspflashsystem.system 파일을 메모장을 열어서 아래 붉은 부분을 수정하면 일부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premhelputton = *L*;# 도움말 불러오는 단축키 조합
deuxhelputton = *NOTE*;# 도움말 불러오는 단축키 조합
premmenutton = *NOTE*;# 정보창 불러오는 단축키 조합
deuxmenutton = *VOLEUP*;# 정보창 불러오는 단축키 조합
##### 사용가능한 버튼 #####
# L - R - CROSS - SQUARE - CIRCLE - TRIANGLE - UP - DOWN - RIGHT - LEFT - HOME - NOTE - SELECT - ECRAN - START - VOLEUP - VOLEDOWN
# ANY (만약 2개의 버튼 조합이 아닌 1개의 버튼만을 사용해서 도움말/정보창을 불러오려면 나머지 한 부분을 'ANY'라고 변경하면 됨.

# 거창한 것 같지만 실제 기능은 전원관리와 액정 밝기 변경, 또 PSP의 정보 보는 기능이 다입니다. 게다가 단축키도 극히 일부만 변경할 수 있는 등 아직까지 그렇게 유용한 것 같지는 않네요.

2008년 4월 21일 월요일

블리치 히트 더 소울 5 체험판


그 동안 PSP용으로 꾸준히 발매되어 온 블리치 히트 더 소울 5의 체험판이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번 블리치 히트 더 소울 5는 태그시스템 추가, 캐릭터 추가 등이 있었다고 하네요. (별 관심이 없어서...)
2008년 5월 15일 일본에서 발매 예정입니다.

* Download : Bleach Heat The Soul 5 체험판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Bleach'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 후 실행하면 됩니다.
단, 정펌이든 커펌이든 펌웨어 3.90 이상에서만 실행 가능합니다.




#  저는 원작이 되는 만화나 애니메이션을 본 적도 없고, 이전 시리즈도 해본 적이 없어서 그 외의 사항은 잘 모르겠습니다.

* 관련글 보기 *
2007/05/27 - [게임 소식 / 데모] - 데모게임 펌웨어버전 내리기

2008년 4월 20일 일요일

UMDumper v0.2.4 D


개인이 보유한 UMD 게임을 ISO/CSO 파일로 덤프해주는 UMDumper v0.2.4 D입니다. [출처가기]

이번 v0.2.4 D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약 UMD가 들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종료하려고 하면 충돌이 일어나는 버그 수정
- GUI 변경 및 새로운 메뉴 시스템
- 미니게임 추가
- CSO 모드에 대한 속도 향상
- 덤프 중 속도 향상을 위해 CPU클럭을 333Mhz로 설정하는 옵션 추가 (특히 CSO 덤프시)
- 4GB 이상의 빈 공간이 있을때 남은 용량이 잘못나오는 버그 수정
- 리드미를 더 넓게 표시하도록 변경

* Download : UMDumper 0.2.4D

3.xx 커널용으로 커펌이 설치되어 있다면 구형/신형 PSP에서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UMDumper 0.2.4'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합니다.
그리고 덤프하려는 UMD를 PSP에 삽입한 뒤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서 UMDumper를 실행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방향키 좌/우버튼으로 덤프될 파일의 이름 변경, ISO 또는 CSO 선택, 덤프중 CPU클럭 설정 등을 해준 뒤에 덤프 시작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덤프중 셀렉트버튼을 눌러 미니게임을 실행하면 간단한 벽돌깨기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덤프 시간이 오래 걸려 심심할 때 한 번씩 즐겨보세요.

이런 홈브류 필요없이 PC의 하드디스크로 바로 덤프하려면 아래 관련글을 읽어주세요.


* 관련글 보기 *
2008/03/12 - [홈브류 - 일반] - UMD를 ISO로 덤프하기

2008년 4월 14일 월요일

NeoFlash Spring Coding Competition 2008 결과발표


NeoFlash Spring Coding Competition 2008의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원출처가기]

NeoFlash Coding Competition은 http://www.neoflash.com/에서 주최하는 코딩 대회로 꾸준히 열리고 있습니다.


Sony PSP Homebrew Applications (손휘 PSP 홈브류 프로그램 부문) :

01. Dow! version 0.2 - develop on the go by bumuckl : Lua스크립트와 관련된 개발자용 프로그램.

02. LightMP3 version 2.0.0 BETA 1 by sakya : 음악파일 재생 홈브류. (http://popotz.textcube.com/808)

03. CTorrentPSP - Torrent client for PSP by danzel : PSP상에서 토렌토를 이용할 수 있는 홈브류.

04. Academic Aid Scholastic Suite 6 R769 - Education by Mr305 : 삼각함수, 미적분, 물리계산 등을 도와주는 학습용 홈브류. 모션킷 호환.

05. PSP-Maps by royale : PSP로 각종 지도를 볼 수 있는 홈브류. (http://popotz.textcube.com/820)


Sony PSP Homebrew Games (손휘 PSP 홈브류 게임 부문) :

01. Bugz by InsertWittyName : http://popotz.textcube.com/807
02. PolyGunwars version 0.5 by ahrimanes
03. BlowUp! version 1.0 by gambiting
04. Orbid version 2.0 by Slasher
05. Dororo's Adventure by b0rk
06. Tetriabetes 1.43 by dragula96 : http://popotz.textcube.com/817
07. Kitten Cannon by sg57
08. Scogger 0.2 by scognito
09. Sushi Rubik version 1.2 by teamsushi
10. Motion Pong 0.2 by bumuckl

# PSP 관련 홈브류 외에도 NDS 부분도 있지만 생략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의 출처에서 확인해주세요.

#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번 봄에는 마음에 드는 것이 별로 없네요. PSP-Maps, LightMP3 정도...?

# 여름 컨테스트는 2008년 8월 20일에 열립니다.

* 관련글 보기 *
2008/03/20 - [홈브류 - 음악/비디오] - Light MP3 v2.0.0 BETA 1
2008/03/19 - [홈브류 - 게임] - Bugz - 홈브류게임
2007/03/21 - [홈브류 - 게임] - NeoFlash Spring Coding Competition 07 출품게임 2탄
2007/03/20 - [홈브류 - 게임] - NeoFlash Spring Coding Competition 07 출품게임

2008년 4월 11일 금요일

비공식 gpSP kai 무선업데이트 (인터넷라디오 이용)


GBA 에뮬레이터인 비공식 gpSP kai를 손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방법이 알려졌습니다. [출처가기]

바로 펌웨어 3.80부터 지원되는 인터넷 라디오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무선 인터넷을 통해 비공식 gpSP kai가 업데이트될때마다 손쉽게 버전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단, 단순히 변경된 일부 파일만을 업데이트해주므로, 먼저 ms0:/PSP/GAME/gpSP/ 폴더에 이전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또한 인터넷 라디오를 사용할 수 있는 커펌 3.80 M33 이상에서만 가능하겠죠.

* Download : gpsp-update.prs (일반판)
* Download : gpsp-update-alpha.prs (알파버전, 개발판)

위의 prs 파일을 받아 ms0:/PSP/RADIOPLAYER/ 폴더에 넣어줍니다.

그 후 네트워크 - 인터넷 라디오 메뉴로 들어가 'UO gpSP kai (alpha) Update'를 실행하면 무선 인터넷 접속 후 업데이트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해당 경로에 저장되므로 더 이상 다른 작업을 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일반판은 'UO gpSP kai 3.2 test 8.8'이 최신 버전이며, 개발판은 'UO gpSP kai 3.3 test 1 Build 63'이 최신입니다.

# 음, 이런식으로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것도 괜찮네요.

* 관련글 보기 *
2008/02/05 - [홈브류 - 에뮬레이터] - GBA에뮬 : 비공식 gpSP kai 3.3 test 1 - 통신 테스트판
2007/12/03 - [홈브류 - 에뮬레이터] - GBA 에뮬 : 비공식 gpSP kai 3.2 test 8.5
2007/10/19 - [홈브류 - 에뮬레이터] - 3.xx 커널용 GBA 에뮬 : 비공식 gpSP kai 3.2 test 05 - TV 출력 지원

PSX2PSP v1.3 - 멀티디스크 지원


PS1 게임을 PSP용으로 변환해주는 컨버터인 PSX2PSP가 v1.3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전 버전인 v1.2가 작년 2월경에 나왔으니 무려 1년만의 업데이트군요.

가장 큰 변경점은 커펌 3.71 M33-4부터 지원된 멀티디스크 PS1 게임의 변환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 외에 80X80 크기의 아이콘을 지원하고, 프로그램 테마의 색상이 몇 가지 추가되었습니다.

멀티디스크용 컨버터는 기존의 PopstationMD가 있긴하지만 그 프로그램은 멀티디스크만 변환 가능하고, 싱글디스크는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PSX2PSP v1.3은 한 프로그램에서 싱글디스크와 멀티디스크를 모두 변환할 수 있습니다.

* Download : (추가로 필요한 Base.pbp 등의  파일을 포함함.)


따로 설치가 필요없으며 첨부파일의 PSX2PSP.exe를 실행하면 됩니다. 테마모드와 클래식모드가 있으므로 편한 것을 선택해 사용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기능이나 사용법은 기존의 PS1 컨버터와 대동소이합니다. 그래서 따로 설명은 필요없을 것 같네요.

PSX2PSP v1.3에서 멀티디스크용으로 PS1 변환하기 (열기)


* 관련글 보기 *
2007/12/14 - [PSX 에뮬레이터] - RS-GUI PopStationMD 1.0b
2007/12/13 - [커스텀펌웨어] - 커펌 3.71 M33-4 업데이트 + 멀티디스크 지원 Popsloader
2007/02/24 - [PSX 에뮬레이터] - PSX2PSP popstation GUI v1.2
2007/02/18 - [PSX 에뮬레이터] - PSX2PSP PopStation GUI Mod v1.1 For PSP

봄맞이 스킨 교체!

4월 중순, 한창 벚꽃이 만발한 이 시기에 봄맞이라고 하니 조금 늦은 감도 있습니다만,,,
좌우지간 봄을 기념하여 스킨을 교체했습니다.

이전 스킨도 오래 쓴 것 같지는 않지만 그냥저냥 시간이 조금 남아서 분위기 쇄신도 할 겸 바꿔봤는데 어떠신지요?
워낙에 비슷한 형식의 2단스킨만 사용하다보니 때깔이 바뀐 것 외에는 별 차이가 없어보이기도 하네요.

그리고 항상 말은 안 하지만 제가 여러분들을 사랑한다는 거 아시죠?
토하지 마시구요, 정말이라는 거 믿어주세요.

그럼 모두 건강하시구요, 휴일에는 봄나들이 한 번 떠나보세요.
물론 커플분들은 제외입니다. ㅡㅡ+

# 이런게 날로 먹는 포스팅! 아싸~

2008년 4월 10일 목요일

Go! Messenger 서비스 사용하기


새벽에 할 짓 없이 PSP를 만지작거리다가 Go! Messenger를 한 번 설치해서 해봤습니다. [출처가기]
당연히 저는 카메라나 마이크로폰이 없어 그냥 실행만 해 본 정도군요. ㅜㅜ

지난 2월 말 시작된 Go! Messenger 서비스는 무선인터넷을 통한 PSP 사용자간 음성/영상 통화가 무료로 가능하며, 간단한 문자 채팅 및 메세지 보내기도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는 유럽 지역에서 발매된 PSP에 한해서 펌웨어 3.90 이상으로 업데이트하면 네트워크 메뉴의 Go! Messenger 아이콘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펌이라면 리커버리 모드의 Fake Region 메뉴를 이용해서 발매 지역을 변경하면 유럽판 PSP가 아니라도 사용가능합니다.)

하지만 Go! Messenger 프로그램의 저장 위치를 변경해주면 정펌이든 커펌이든 발매지역에 관계없이 XMB의 게임 메뉴에서 실행가능합니다. 또 헥스에디터로 살짝 만져주면 펌웨어 3.90 이하의 펌웨어에서도 실행 가능합니다.

그래서 폴더 구성이 변경된 Go! Messenger 프로그램을 따로 올립니다.
발매 지역에 관계 없이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PSP에서는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위 첨부파일을 받아 그 안의 'PSP' 폴더를 메모리스틱 상위에 덮어씁니다. 그 후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Go!Messenger'를 선택해 실행하면 됩니다.
커펌 3.71 M33 /  커펌 3.90 M33 / 정펌 3.95에서 구동확인했습니다.

Go! Messenger 실행 / 계정 생성 / 각 메뉴 설명 열기


기념할만한 첫 영상메세지!! 잠월영님 감사합니다. ^^;


# 신형 PSP에서만 가능한 Skype에 비해서 Go! Messenger는 구형 PSP에서도 되니 좋네요.
# 자세한 사용법은 http://faq-en.gomessenger....video_help.html에서 영상을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 제 닉네임은 'popotz'입니다. 카메라나 마이크로폰이 있으신 분들은 메세지 하나 날려주세요~ 물론 답장은 못합니다. (카메라 하나 살까???)

* 관련글 보기 *
2008/02/28 - [뉴스 / 루머] - 유럽 Go! Messenger 서비스 시작
2008/01/31 - [공식 펌웨어 소식] - PSP 펌웨어 버전 3.90 발표
2007/05/24 - [뉴스 / 루머] - 영국내 PSP화상전화 서비스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