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31일 일요일

FuSa SD v1.0.50b


Fusa 플러그인이 v1.0.50b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출처가기]

FuSa 플러그인이란?
신형 PSP에는 기본적으로 TV 출력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레이스 모드로는 XMB 출력만 가능하고 게임 출력은 불가능한 제한이 있습니다. 반드시 프로그레시브 모드를 지원하는 TV와 그에 맞는 케이블을 사용해야했죠. 하지만 Fusa 플러그인은 인터레이스 모드에서도 게임의 출력을 가능하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즉, 모든 TV와 신형 PSP 전용의 모든 케이블(composite, component, svideo, d-terminal)을 통해서 게임 출력이 가능한 것이죠. 그 뿐만 아니라 게임 화면의 풀스크린 출력도 지원합니다

변경점 :
- 새로운 "SpeedDBoosteR"가 탑재되어 기존의 속도 문제를 해결되었음. 기본적으로 켜져있음.
- 새로운 다시쓰기 엔진. (가볍고 강력함.)
- "one-way-cache" 방식 사용.
- 스크린 모드 변경 단축키 추가. - 볼륨다운 & 세모버튼
- 메뉴에 CPU 클럭 변경 기능 추가.
- Vram hack 추가. (더 높은 호환성을 위함.)
- Plug'n'Go! 기능 추가.  - TV 출력 케이블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플러그인이 활성화 될 것이다. (케이블을 연결한 채 게임을 실행해도 마찬가지로 자동 활성화 됨.
... 그 외 여러가지 자잘한 수정/추가가 이루어짐.


플러그인 설치 방법이야 다른 플러그인과 똑같고, Fusa 메뉴 여는 단축키는 아마 볼륨업+볼륨다운일겁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이전글을 참고하세요.

이전 참고 글 :
http://popotz.textcube.com/946
http://popotz.textcube.com/863

PSP Go 이미지 및 동영상 유출

PSP-3000의 후속제품이 될 PSP Go가 올해 E3에서 발표된다는 소식이 있는 가운데, PSP Go의 이미지와 동영상 등이 E3 시작 전에 유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북미에서만 서비스되는 PSN의 온라인 매거진 'qore'에서 이를 다룬 것인데, 그 동안 루머로 떠돌던대로 UMD 슬롯이 제거되었고, 액정은 슬라이드 형식이며, 16GB의 내장 메모리 방식을 채택하여 게임을 다운로드 받아 즐기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블루투스까지 탑재되는 점은 의외네요. (실제로 지난 3월 유출된 루머 내용과 거의 똑같습니다. http://popotz.textcube.com/1109 )

또한 PSP Go 런칭 타이틀로는 리틀 빅 플래닛, 잭 앤 덱스터, 그란투리스모, 메탈 기어 솔리드 신작 등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PSP Go가 PSP-3000의 완전한 후속제품이라기 보다는 방향을 달리 하는 동일 선상의 제품이라고 봐도 될 듯 싶습니다. 실제로 PSP Go가 발매되도 PSP-3000이 생산 중지되는 건 아니라 같이 판매를 계속할 거라고 하네요.

아마도 E3에서 공식적인 발표를 하겠지요.

SCEA 고위 관계자 John Koller가 비디오에서 소개한 특징 :
- 3.8인치 스크린
- PSP-3000보다 43% 가벼움
- 16GB 내부 플래시 메모리
- 블루투스 지원
- 추가 메모리를 위한 메모리스틱 마이크로 슬롯
- 완전한 디지털 콘텐츠 (모든 콘텐츠는 플래시 드라이브에 다운로드하는 방식이 될 것이며, 현재의 UMD 게임 역시 PSN에서 다운로드해서 PSP Go에 바로 저장하는 것이 가능함)




이미지는 누르면 커집니다.

http://images.eurogamer.net/assets/articles//a/5/8/7/6/9/8/ss_PSP_GO_000.bmp.jpg
http://images.eurogamer.net/assets/articles//a/5/8/7/6/9/8/ss_PSP_GO_001.bmp.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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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images.eurogamer.net/assets/articles//a/5/8/7/6/9/8/ss_PSP_GO_005.bmp.jpg
http://images.eurogamer.net/assets/articles//a/5/8/7/6/9/8/ss_PSP_GO_006.bmp.jpg
http://images.eurogamer.net/assets/articles//a/5/8/7/6/9/8/ss_PSP_GO_007.bmp.jpg

2009년 5월 30일 토요일

Defense Station Portable v2

출처 : http://ironshod.co.nz/2009/05/30/defense-station-portable-v2-released


정말 재미있고 추천하고 싶은 홈브류 게임 Defense Station Portable이 v2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지난 v1.1a가 2007년 9월에 나왔으니 엄청 오래되었네요.

Defense Station Portable는 기존의 타워 디펜스류의 게임과 동일하게, 방어 타워를 설치해서 길을 따라 나오는 적들을 모두 없애는 게임입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적들이 강해지는 만큼 자금을 모아 더욱 강력한 방워 타워를 설치하거나 기존의 방어 타워를 강화하는 등 머리를 써야 합니다.

이번 v2는 기존 v1.1a와는 달리 무려 4개의 맵을 지원하며, 그래픽도 차원이 다르게 향상되어 더욱 재미를 주네요.

* Download : Defense Station Portable v2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dsp'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후 실행하면 됩니다.

게임 내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향키 : 선택커서 이동
- 엑스버튼 : 타워 선택/건설
- 셀렉트버튼 : 타워 메뉴 열기
- 스타트버튼 : 메인 메뉴 열기
- R트리거 : 다음 레벨 시작
- L트리거 : 터보 기능 (속도 빠르게...)

# 정말 강력 추천하는 홈브류 게임입니다. ^^

* 이전 글 보기 *
2007/09/02 - 디펜스 스테이션 포터블 v1.1a
2007/08/21 - 디펜스 스테이션 포터블

Recovery Flasher v1.60 - 커펌 설치, 반벽돌 복구


Hellcat의 Recovery Flasher가 오랜만에 v1.6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리커버리 플래셔는 지그킥배터리가 없이도 실행 가능한 일반 홈브류 프로그램으로서, 커펌 및 정펌 설치가 가능하며 그 외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PSP가 반벽돌 상태이거나 커펌 버전을 내릴 때 주로 사용됩니다.

또 최근 ChickHEN이 발표됨에 따라 정펌 5.03에서 커펌을 설치하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히 설명하려면 끝도 없으므로 자세한 설치법 및 사용법은 http://popotz.textcube.com/1071를 참고해주세요. 여기서는 이번 버전의 변경점만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 1.60의 변경점

[*] 커펌 5.00 M33 설치시 커펌 5.00 M33-6이 설치되도록 업데이트 되었다. (기존에는 커펌 5.00 M33-4였음.)
[*] 새로운 백업폴더 생성시 일자, 펌웨어, PSP 모델을 폴더 이름에 포함해서 생성한다.
[*] 유니버셜 언브리커 v6 이후 버전에서 모두 작동하도록 하는 resurrecion.prx 파일을 만들었다.
[*] PSP 3000과 TA-088v3 이상 기판의 PSP 2000을 탐색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PSP에서는 커펌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낸드메모리 쓰기 기능(커펌 설치 등)을 사용할 수 없다.
[*] "Firmware Packs"을 지원한다. - 일종의 애드온 개념으로 새로운 커펌이 나왔을 때 리커버리 플래셔를 새로 발표해야 하는 필요성을 없애준다. 즉, 리커버리 플래셔를 새로 발표하는 대신에 이러한 팩을 이용해서 리커버리 플래셔가 새로 발표된 커펌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리커버리 플래셔가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커펌 GEN 등을 설치할 경우에도 유용하다.
[*] 업데이트 PBP 파일의 손상으로 PSP가 벽돌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업데이트 PBP의 안정성을 확인한다.
[*] 낸드 덤프를 확인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 HEN 모드의 탐지 기능이 추가되었다.
[*] 백업 파일이 커펌이 아닌 정펌일 경우 이를 탐지하고 취급한다. (HEN에서 만들어진 경우 등)
[*] 낸드 덤프 기능이 향상되었다. 새로운 덤프 자료는 PSP의 ID를 포함해서 백업 슬롯 이름과 비슷한 이름으로 생성된다. 낸드 복구 과정에서는 현재 PSP의 ID와 일치하는 덤프 자료만을 목록으로 보여주며, 그 중에서만 선택이 가능하다. (ID 확인 과정은 실수로 다른 덤프자료를 선택하는 문제를 예방해준다.
[*] 백업 생성/복원 과정에서의 취소 기능이 추가되었다.
[*] HEN 모드에서 만들어진 백업 자료는 원래의 펌웨어를 포함해서 분류된다.

오랜만에 나온만큼 변경사항이 많네요. 특히 커펌 설치 불가능한 기판에서는 아예 파일 쓰기 기능을 작동 안되도록 하는 등 안정성에 중점을 둔 것 같습니다. 리커버리 플래셔는 지그킥배터리를 이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조금은 불안했는데 이제는 그런 걱정은 안 해도 될까요?
또 리커버리 플래셔의 업데이트 없이도 새로운 커펌이 발표되면 설치할 수 있도록 해주는 "Firmware Packs" 기능도 마음에 드네요.


설치법 및 사용법은 http://popotz.textcube.com/1071에 있는 v1.50를 참고해주세요.
뭐, 시간이 나면 이번 v1.60 기준으로 다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009년 5월 29일 금요일

[ChickHEN용] CFWEnabler 2.10


얼마 전 발표된 5.03 ChickHEN용 커스텀펌웨어 이너블러가 2.02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또 다시 2.1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미칠듯한 업데이트이긴 한데, 그만큼 버그가 많다는 뜻도 됩니다. 버그 리포트가 새로 올라오는대로 수정해서 내놓는 것 같은데, 발표 전에 충분히 테스트 좀 했으면 더 좋았을 텐데 아쉽네요.
그런데 정작 2.10  버전의 파일 자체가 올라오지 않은 상태라 첨부파일 등은 나중에 추가하겠습니다.

Xenogears와 Becus25라는 꽤 알려진 개발자가 발표한 이 프로그램은 ChickHEN 상에서 커펌 M33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으로서, 현재는 오로지 신형 PSP(PSP-2000 시리즈)에서만 구동됩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2.02 버전도 기존보다 기능만 향상되었을 뿐 PSP-3000은 여전히 지원하지 않습니다. PSP-3000용 CFWEnabler를 만들 수 있을지 없을지도 현재로서는 모른다고 하네요.

리드미의 내용입니다. (스페인어라 번역기 돌렸는데 영...)

리드미 내용 열기



[ 설치법 ]
1. PSP-2000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2. http://popotz.textcube.com/1153를 참고해서 ChickHEN R2를 실행합니다.
3.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CFWEnabler'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4.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CFWLoader 2.10'을 실행합니다.
5.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Flash and Start' 메뉴를 선택해서 커펌 관련 파일을 플래시메모리에 설치합니다.
6. 화면에 지시에 따라 설치를 끝내면 자동으로 해당 홈브류가 종료되며 XMB로 복귀합니다.
7. 설정 - 시스템 설정 - 시스템 정보의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5.03 M33으로 변경되었다면 설치 성공입니다.
8. 이제 커펌 5.00 M33과 동일하게 ISO/CSO 구동 및 플러그인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9. 만약 PSP를 종료했다 재부팅했다면 ChickHEN 구동 -> 'CFWLoader 2.10' 구동 -> Start 메뉴 선택 과정을 매번 반복해주어야 합니다.

[ PS1 게임 구동을 위한 추가 설치법 ]
1. CFWEnabler에서 직접 변환한 PS1 게임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설치가 필요합니다. 물론 PS1 구동이 필요없다면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일단 ChickHEN 상태 또는 CFWEnabler 상태에서 http://popotz.textcube.com/970 글을 참고하여 정식 펌웨어 5.00의 EBOOT.PBP 파일을 엑스버튼으로 디크립트합니다.
3. 디크립트가 완료되면 ms0:/f0/kd/ 폴더에서 pops.prx, popsman.prx 2개의 파일을 복사해서 ms0:/PSP/GAME/CFWEnabler/Pops/ 폴더로 복사합니다. (복사 후 ms0:/f0/ 폴더는 삭제해도 됩니다.)
4. ChicHEN R2 상태에서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CFWLoader 2.10'을 실행합니다.
5. 홈브류가 실행되면 'Enable Pops Support' 메뉴를 선택해서 화면의 지시에 따라 해당 모듈을 낸드플래시에 설치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ms0:/PSP/GAME/CFWEnabler/Pops/ 폴더는 삭제해도 됩니다.)
6. 이제 직접 변환한 PS1 게임을 ms0:/PSP/GAME/XXXXX/EBOOT.PBP/ 형식으로 메모리스틱에 넣고 XMB에서 실행합니다. (XXXXX는 임의의 영어 폴더)

[ 사용법]
커펌 5.03 M33 상태가 되면 기존의 커펌 5.00 M33과 거의 동일하게 사용가능합니다. XMB에서 셀렉트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VSH menu도 존재하며, 플러그인 설치법, ISO/CSO 구동법 등도 모두 기존 커펌 5.00 M33과 동일합니다.

또한 커펌 5.03 M33상에서 'CFWLoader 2.10'를 다시 실행하면 위처럼 Start 메뉴 대신에 Settings 메뉴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ettings 메뉴로 들어가면 리커버리 모드처럼 일부 커펌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Configuration 메뉴와 플러그인 활성화/비활성화가 가능한 Plugins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Plugins 메뉴 진입시 VSH.txt/GAME.txt의 내용이 완전히 사라지는 버그가 있으므로 사용하지 마세요. (이 문제는 2.10에서 수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자잘한 문제가 많이 발생하므로 되도록 Plugins 메뉴는 사용하지 마세요. 대신에 직접 각 txt 파일의 PRX 경로 끝에 1 또는 0을 붙여 활성화/비활성화를 설정하거나 plugins config editor 홈브류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Configuration 메뉴에서는 위와 같은 항목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

# 솔직히 현재는 PSP-2000에서만 사용가능하므로, 이걸 사용할 바에는 그냥 리커버리 플래셔를 통해 커펌을 완전히 설치하는 것이 간편하고 좋습니다. 다만 커펌 설치가 불가능한 PSP-2000/TA-088 v3 기판일 경우에는 CFWEnabler가 ISO/CSO 구동이나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되겠네요.

2009년 5월 26일 화요일

GBA에뮬 : 비공식 gpSP kai 3.4 test1 build2

GBA 에뮬레이터인 takka씨의 비공식 gpSP kai가 3.4 test1 build 2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그 동안 계속 업데이트하겠다고 하더니 이제야 겨우 업데이트되었네요.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큰 변경점은 없습니다만, 5.03HEN에 대응했기에 버전을 올렸습니다.
PSP-2000에서만 확인했기 때문에, PSP-3000에서는 잘 동작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UnOfficial gpSP kai 3.4 test 1 build 2
- ChickHEN R2에 대응. (PSP-2000에서 32MB의 메모리 이용과 ZIP 파일 로드 확인.)
- PSP-1000에서 ZIP 파일을 이용할 때의 버그 수정.
- 롬 로드시 BIOS의 기동화면 표시 기능. (misc 옵션에서 설정 가능)
- 그 외 작은 수정.


[ 설치법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gpsp'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2. GBA 바이오스 파일을 구해서 'gba_bios.bin'이라는 이름으로 변경한 뒤 ms0:/PSP/GAME/gpsp/ 폴더로 복사합니다. (저작권이 있기때문에 각자 알아서 구해야 합니다. 구글 검색 추천)
3. 마지막으로 실행하려는 GBA 롬파일(*.gba, *.zip)을 ms0:/PSP/GAME/gpsp/GBA/ROM/ 폴더로 복사합니다.
4. 이제 XMB -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해당 에뮬레이터를 실행합니다.

[ 사용법 ]
사용법은 이제 따로 필요없겠군요. 아래처럼 메뉴 자체가 한글인데다 각 메뉴에 대한 설명도 잘 나오니까요.
큰 변경점이 없어서인지 기존 3.3용 언어파일과 문제없이 호환되는 것이 그나마 다행입니다.


# 예전에 takka씨 홈페이지에 한글로 수정한 언어파일을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takka씨가 다음 버전에 추가해주리라 생각했는데, 이번에도 포함이 안 되어있네요. ㅜㅜ

[ChickHEN용] CFWEnabler 1.0

5.03 ChickHEN에서 사용할 수 있는 커스텀펌웨어 이너블러가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Xenogears와 Becus25라는 꽤 알려진 개발자가 발표한 이 프로그램은 ChickHEN 상에서 커펌 M33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으로서, 현재는 오로지 신형 PSP(PSP-2000 시리즈)에서만 구동됩니다.

리드미의 내용입니다.
CustomFirmware Enabler 1.0 to 5.03 ChickHen by Xenogears and Becus25.

이것이 무엇인가?
ChickHEN을 이용해서 커펌 M33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실행을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신형 PSP (신형 PSP라면 기판은 상관없음.)
펌웨어 버전 5.03
ChickHen R2 (최소한 R2 버전 이상)

호환성 :
기능은 커펌 5.00 M33과 동일함, 아래 기능을 제외하고는 모두 동작함. :
- 리커버리 모드
- Pops (PSX 게임 구동)

설치법 :
CFWEnabler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

ms0:/PSP/GAME/CFWEnabler/EBOOT.PBP 경로가 되어야 함.

사용법 :
사진 메뉴를 통해 ChicHEN을 구동한다. 그 후 'CFW Loader ChickHEN'이라는 홈브류를 실행한다. 첫 번째 실행시에는 동그라미버튼으로 관련 모듈을 플래시메모리에 설치할 필요가 있다. (덮어쓰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모듈 추가이므로 안전하다.) 그 후 엑스버튼을 눌러 커펌을 시작한다. 이제 커펌과 동일한 환경이 된다.

자주 묻는 질문 :
- ISO/CSO를 구동할 수 있나요? - 네, 구동할 수 있습니다.
- 내 신형 PSP의 기판이 XXX인데 가능한가요? - 네, 기판은 상관없습니다.
- PSP-3000에서도 사용할 수 있나요? - 아니요, 아직은 PSP-3000에서 동작하지 않습니다.
- 이 프로그램이 PSP를 고장낼 수 있나요? - PSP의 내부메모리에 몇 개의 파일을 복사하게 되므로 고장날 가능성은 있지만, 기존의 파일을 덮어쓰는 건 아니므로 문제가 되진 않을 겁니다.
- PSP를 끄면 다시 이 과정을 되풀이해주어야 하나요? - 네, 매번 실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모듈 설치 과정은 매번 해줄 필요가 없습니다.
- 이 과정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할 수는 없나요? - 만약 호환되는 IPL이 만들어진다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PreIPL에 대한 정보가 더 필요합니다.
- 현재의 문제가 추후 수정될 수 있나요? - 네, 가능하지만 현재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 추후 PSP-3000에서도 사용할 수 있나요? - 시도는 해 볼 수 있지만 확신은 할 수 없습니다.
- M33 SDK가 작동하나요? - 네, 작동합니다.

감사를 전하며 :
(생략)


[ 설치법 ]
1. PSP-2000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2. http://popotz.textcube.com/1153를 참고해서 ChickHEN R2를 실행합니다.
3.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CFWEnabler'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4.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CFW Loader ChickHEN'를 실행합니다.
5.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동그라미버튼을 눌러 커펌 M33 관련 파일을 플래시메모리에 설치합니다. (한 번만 하면 됨.)
6. 설치가 끝나면 바로 엑스버튼을 눌러 커펌을 실행합니다.
7. 잠시 후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종료되며 XMB로 복귀합니다.
8. 설정 - 시스템 설정 - 시스템 정보의 시스템 소프트웨어가 5.00 M33으로 변경되었다면 성공입니다.
9. 이제 커펌 5.00 M33과 동일하게 ISO/CSO 구동 및 플러그인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10. 만약 그 후 PSP를 종료했다 재부팅했다면 ChickHEN 구동 -> 'CFW Loader ChickHEN' 구동 -> 엑스버튼으로 커펌 시작 과정을 매번 해주어야 합니다.

[ 사용법]
기존 커펌 5.00 M33과 사용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그러니 기존에 커펌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충분히 알 수 있겠죠.
단, 리커버리 모드가 없으므로 XMB에서 셀렉트버튼을 눌러 나오는 VSH Menu를 통해 CPU 스피드나, No-UMD 모드 설정 등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 플러그인의 경우 각 텍스트 파일(VSH.txt/GAME.txt 등)의 경로 끝에 0 또는 1을 붙여서 비활성화/활성화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플러그인이 호환되는 것은 아니고 몇몇 플러그인은 사용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PS1 게임은 구동 불가능합니다.

# 솔직히 현재는 PSP-2000에서만 사용가능하므로, 이걸 사용할 바에는 그냥 리커버리 플래셔를 통해 커펌을 완전히 설치하는 것이 간편하고 좋습니다. 다만 커펌 설치가 불가능한 PSP-2000/TA-088 v3 기판일 경우에는 CFWEnabler가 ISO/CSO 구동이나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되겠네요.

Ultimate VSH Menu v2.00

지난 주말은 정말 충격적인 소식이 있었습니다. 저 역시도 가슴이 답답하고 먹먹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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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커펌 M33의 VSH menu의 기능을 더욱 확장시켜주는 Ultimate VSH Menu 플러그인이 v2.00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전 v1이 문제가 많아 그 뒤로는 전혀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별 소식도 없고 하니 소개하게 되는군요. 그 동안의 업데이트로 많은 버그가 수정되어 이제는 별 문제 없이 사용 가능한 것 같습니다.


[ 설치법 ]
1. 커펌 5.00 M33-4와 커펌 5.00 M33-6인 구형/신형 PSP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2.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seplugins' 폴더를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덮어씁니다.

3. ms0:/seplugins/ 폴더의 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ms0:/seplugins/vshmenu.prx 1

4. PSP를 재부팅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 사용법 ]
이제 기존대로 XMB에서 셀렉트버튼을 누르면 기존의 VSH menu 대신 Ultimate VSH Menu가 대신 실행됩니다.


각 메뉴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형인지 신형인지에 따라 약간 달라집니다. 아래는 신형 PSP 기준.)
CPU CLOCK XMB : XMB의 CPU 클럭 설정 (기본은 222MHz)
CPU CLOCK GAME : 게임 / 홈브류 구동시 CPU 클럭 설정 (기본은 222MHz)
USB DEVICE : XMB의 USB 연결시 접속할 장치 변경 (메모리스틱, flash0/1/2/3, UMD)
UMD ISO MODE : No-UMD 모드 변경
AUTORUN PROGRAM : PSP 부팅시 ms0:/PSP/GAME/BOOT/EBOOT.PBP 파일을 자동실행할지 여부 설정
SPEED UP MS : 커펌 5.00 M33-5부터 탑재된 메모리스틱 읽기 속도 향상 기능 설정
USB CHARGE : USB 연결시 배터리 충전 여부 (신형 PSP 전용)
HIDE UMD UPDATE : UMD 삽입시 펌웨어 업데이트 항목 숨김 기능 설정
HIDE MAC ADDRESS : 시스템 설정에서 보여지는 맥어드레스 숨김 기능 설정
SCREENSHOT : 스크린샷 찍기 기능 설정 (단축키도 설정 가능)
RANDOM COLOR : VSH menu를 열 때마다 배경색이 랜덤하게 변경
VSH MENU COLOR : VSH menu의 배경 색상 변경
CONVERT BATTERY : 삽입된 배터리를 지그킥/노멀/자동부팅 배터리로 전환 (이를 지원하는 기판에서만 가능)
ISO UMD MOUNT : UMD 비디오를 덤프한 ISO 파일 실행
SHUTDOWN DEVICE : PSP 종료
SUSPEND PSP : PSP 슬립모드 전환
REBOOT DEVICE : PSP 재부팅
RECOVERY MENU : PSP를 재부팅하지 않고 리커버리 모드로 접속 (일부 기능은 사용할 수 없음)
LOAD EBOOT : ms0:/PSP/GAME/VSHMENU/EBOOT.PBP 파일의 실행 (폴더는 변경 가능함)

또한 ms0:/seplugins/vshmenu.uvm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편집하면 배경 색상, VSH menu의 메뉴명, 표시 위치, LOAD EBOOT 기능 사용시 폴더 경로 등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리드미에 나와있는 참고사항입니다.
- 커펌 5.00 M33-4와 커펌 5.00 M33-6에서만 사용 가능.
- 구형 PSP에서 slim colors 기능을 사용하려면 flash0:/vsh/resource/ 폴더에 12-27.bmp 파일이 있어야 함.
- 리커버리 모드에서 빠져나올 경우 PSP가 항상 재부팅 됨.
- 리커버리 모드에서 설정을 저장한뒤 종료하려면 보통의 exit 메뉴를, 설정 저장 없이 종료하려면 셀렉트버튼을 이용.

2009년 5월 25일 월요일

모바일 에뮬 : PSPKVM v0.5.2

휴대폰용의 모바일 게임을 PSP에서 구동할 수 있는 모바일 에뮬레이터 PSPKVM이 v0.5.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PSPKVM에 대해 정식으로 글을 쓰는 건 작년 2월의 v0.1.0a가 마지막이었으니 꽤나 오래되었군요. [출처가기]

모바일 게임 에뮬레이터라고는 해도, 정확히 말하면 JAVA 기반의 j2me 어플리케이션만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이번 v0.5.0의 변경점입니다.
- 버추얼 키보드의 디자인을 완전히 변경. (디자인과 코딩을 해준 Anwelfeng에게 감사.)
- JSR226(SVG)와 JSR(웹 서비스) 지원.
- VM의 interpreter 최적화로 JB2 스코어가 25% 향상됨.
- 네트워킹시의 버그 수정 및 성능 향상.
- pspkvm.ini 파일 편집을 통해 트루타입 폰트의 크기 변경 가능.
- "Select device" 메뉴에 CPU 스피드 설정 항목 추가.
(변경점은 살펴봐도 무슨 소리인지 잘 모르겠군요. ㅡㅡ;)

[ 추가사항 ] PSPKVM이 v0.5.2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9-05-23 03:30 v0.5.2
  큰 메모리 지원
  새로운 중국어 입력 방법 추가 : Stroke IM
  중국어 메뉴 추가
  몇몇 버그 수정
  새로운 화면 해상도 추가 : 352x416
  기본 CPU 스피드를 pspkvm.ini에서 설정 가능
  daylight-saving time 지원
  예전 QWERTY 가상키보드 다시 지원. pspkvm.ini에서 설정 가능

2009-02-28 23:20 v0.5.1
  암호입력창에 심볼 입력 가능
  OSK의 버그 수정
  drawTGB 알파 블렌딩 버그 수정
  VM interpreter 내부의 버그 수정



[ 설치법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나오는 'pspkvm'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2. 실행하려는 모바일 게임(*.jar) 파일을 메모리스틱 아무 곳이나 복사합니다. (*.jar 파일은 알아서 구하세요.)
3.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서 'pspkvm v0.5.2 OE'를 실행합니다.

[ 사용법 ] -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 것 같지만, 어려운 건 생략하고 *.jar 파일을 실행하는 방법만 알아보겠습니다.
1. PSPKVM이 실행되면 'Find Applications' 메뉴를 선택해 *.jar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2. 실행하고자 하는 *.jar 파일을 실행합니다.
3. 처음 실행하는 경우 장치를 선택하는 메뉴가 나오게 되니 적당한 장치를 선택합니다.
4. 이제 게임을 즐기면 됩니다. 참고로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NUM0 : 엑스버튼 / NUM1 : 네모버튼 / NUM2 : 방향키 위쪽 / NUM3 : 세모버튼
NUM4 : 방향키 왼쪽 / NUM5 : L or R트리거 + 동그라미버튼 / NUM6 : 방향키 오른쪽
NUM7 : L or R트리거 + 네모버튼 / NUM8 : 방향키 아래 / NUM9 : L or R트리거 + 세모버튼
* : L or R트리거 + 셀렉트버튼 / # : L or R트리거 + 스타트버튼
CLEAR : L or R트리거 + 엑스버튼 /  SELECT: 동그라미버튼
Left Soft : 셀렉트버튼 / Right Soft : 스타트버튼 / UP,DOWN,LEFT,RIGHT : 아날로그스틱

L트리거 + R트리거 + 세모버튼 : 멀티태스킹키 (AMS로 복귀하고 백그라운드에 MIDlet 실행.)
L트리거 + R트리거 + 엑스버튼 : 현재 실행중인 MIDlet 종료.

그 외 옵션 설정이나 실제 구동 모습은 아래 동영상에서 확인하세요. (원래는 게임중 사운드도 지원합니다.)


# 게임의 호환성 등을 살펴봐야 할 것 같지만, midp2.0이라던지 WMA2.0 등은 잘 모르는 관계로 자세한 설명은 못하겠네요. 해보고 안 되면 지원 안되는 게임이구나 하고 넘어가시길... OTL

2009년 5월 23일 토요일

용자 30 (기사30) 체험판 발표

5월 28일 발매 예정인 '용자 30'의 마지막 체험판 '기사30'이 5월 22일 일본 PSN에 등록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용자 30'이라는 게임에는 총 4가지 게임 모드가 있는데 매달 한 가지씩의 새로운 체험판을 공개한다고 했었죠. 이전에 '용자 30' 모드와 '왕녀 30', '마왕30' 모드의 체험판이 발표되었고, 이번에 마지막으로 '기사 30' 모드의 체험판이 발표되었습니다.

* 용자 30 - 용자 30 모드 체험판 관련글 바로가기
* 용자 30 - 왕녀 30 모드 체험판 관련글 바로가기
* 용자 30 - 마왕 30 모드 체험판 관련글 바로가기

일본 PSN판과 공식 배포판, 2가지가 있는데 아직 공식 배포판이 올라온 곳이 없어 현재는 일본 PSN을 통해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추후 공식 배포판이 나오는대로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 추가사항 ] 현재 공식 배포판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NPJH90027'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한 뒤 실행하면 됩니다.
단, 펌웨어 5.03 이상에서만 실행되므로 그 미만의 펌웨어에서는 http://popotz.textcube.com/308 참고해서 실행하면 됩니다.


이번 체험판은 '기사 30' 모드인데, 30초간 현자를 지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현자가 몬스터를 물리치기 위해 주문을 외우는 30초간 현자가 죽지 않도록 잘 보호해야 하는데 현자를 지키려면 동그라미버튼으로 주위의 돌을 잡아 던지거나 현자를 붙잡고 몬스터를 피해 도망가야 합니다. 엑스버튼으로 대쉬가 가능하니 이를 잘 이용해야 하며, 기사는 죽어도 다시 부활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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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서 용자 30에 있는 4가지 모드의 체험판이 모두 발표되었습니다. 4가지 모두 해봤는데 저한테는 별로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짧은 체험판만 해서 그런지 재미있는 부분을 모르겠네요. 5월 28일, 곧 있으면 발매되는데 과연 어떤 평가를 받을지 궁금합니다.

2009년 5월 22일 금요일

펌웨어에 숨겨진 재밌는 기능

PSP는 역시나 신기한 기능이 많군요.

지그킥배터리를 통한 서비스 모드와 사용자 강제 초기화 기능 역시 PSP의 숨겨진 기능이었습니다. 손휘가 일반 사용자에게는 보안상의 이유로 공개하지 않았지만, 역시 해커들의 노력으로 이제는 널리 알려진 것이죠.

그리고 또 하나의 숨겨진 기능이 밝혀졌습니다. 바로 네임 플레이트 기능!! [출처가기]

PSP의 하드웨어가 아닌 펌웨어에 숨겨진 기능으로서, PSP를 자신만의 특별한 PSP로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능은 첫 펌웨어인 펌웨어 1.00부터 존재한 것으로 추측되며 현재의 펌웨어에서도 여전히 적용됩니다. 짐작하기로는 손휘에서 VIP들에게 PSP를 선물할 때 특별하게 보이기 위한 용도로 사용했을 거라고 하네요.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480*272 크기의 PNG 그림파일을 준비합니다.

2. 이 PNG 파일의 이름을 'name_plate.png'로 변경합니다. (파일이름은 반드시 소문자로만.)

3. 'name_plate.png' 파일을 flash0:/vsh/resource/ 폴더에 복사합니다.
(정펌일 경우 flash0 접속이 불가능하므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ChickHEN을 이용하면 가능하긴 합니다만 추천하고 싶지는 않네요.)

4. XMB의 설정 ->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가 'PSP에 대하여' 메뉴를 선택합니다.

5. 우왕 굿!!! 어떻게 되는지는 직접 확인해 보시고, 자신만의 그림을 사용해서 특별하게 꾸며보세요.

# 기존의 다른 숨겨진 기능과 비교하면 특별히 유용한 기능은 아니네요. 하지만 PSP 분실에 대비할 수도 있고, 뭔가 자신만의 특별한 PSP가 된 것 같아 기분은 좋지 않을까요? ^^
# 펌웨어(flash0 영역)상에 설치되므로 커펌을 재설치하거나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Bleach: Soul Carnival 2 체험판

Bleach: Soul Carnival 2 체험판이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작년 가을 발매된 Bleach: Soul Carnival의 후속작으로, 대전 격투 게임인 Bleach : Heat The Soul 시리즈와는 다르게 횡스크롤 액션 RPG입니다.

현재 PSP를 두고 온 관계로 직접 실행은 못해봤고, Youtube에서 체험판 영상을 찾아 올립니다.


* Download : Bleach: Soul Carnival 2 체험판 (28.3MB,)
(다운로드가 안되면 위 출처에서 직접 다운로드해주세요.)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NPJG90041'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 후 실행하면 됩니다.
정펌이나 커펌이나 펌웨어 5.00 이상에서만 구동됩니다.

# 캐릭터가 귀여운 것이 우려먹기 시리즈인 Bleach : Heat The Soul보다는 나아보이는군요. 그런데 소울 카니발도 전작이랑 별 차이가 없어보이는 것을 보니 역시 우려먹기??
# 중간중간에 나오는 동영상이 볼만한데, pmf 파일로 포함되어 있는 것도 특이하네요.

2009년 5월 19일 화요일

ChickHEN R3 예고 & ISO 로더 개발중???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의 글이군요. 하도 먹기 살기도 바쁘다 보니 결국 블로그는 뒤로 밀려난 상태라죠. 블로그를 다시 열 때 이런 상황에 대해 미리 얘기한 적이 있으니 여러분들도 충분히 이해해주시리라 제 멋대로 믿고 있습니다. ^^
그래도 오늘은 간만에 시간이 나서 밀린 질문글에 답도 하고, 새 글도 쓰게 되는군요. 성의는 없지만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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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ckHEN R3 업데이트 예고 [출처가기]

ChickHEN의 다음 업데이트 버전인 ChickHEN R3의 변경점을 Davee가 채팅을 통해 밝혔습니다. 대략 기존의 몇몇 버그가 수정되고 아래과 같은 기능이 추가된다고 합니다.
- XMB/Game 버전 속이기
- 사진 메뉴 리디렉션 (다른 곳으로의 전환)
- PSN에 관련된 패치
- XMB->게임에서 보이는 홈브류/게임의 배경화면(pic1.png) 숨기기
- 낸드 보호 기능
- 시스템 설정 버전 정보와 맥어드레스 속이기
- VSHMenu 추가
- 플러그인 지원
- PSP-2000/3000에서의 하이메모리 사용 (64MB의 RAM을 모두 사용)
- 커펌 M33의 일부 모듈과 호환
실제 ChickHEN에 탑재될 VSH Menu의 모습은 http://davee.x-fusion.co.uk/images/henr3.png의 그림파일을 통해 참고하세요. 아직 개발중이라 발표날짜는 미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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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keHEN을 이용한 PSP-3000용 ISO 로더 : OwHENed Project 진행중? [출처가기]

Easturkey라는 개발자가 Davee의 ChickHEN R2상에서 구동되는 ISO 로더를 만들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하지만 아직 진위 여부는 정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으므로 그저 낚시일 가능성도 있고, 또 실제로 개발중이라고 하더라도 정말로 원활하게 동작할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개발자가 밝힌 구동 원리는 간단합니다. ChiockHEN에서 해당 홈브류를 구동하면 RAM상에 ISO가 구동되도록 패치를 한다고 합니다. 그 후 XMB로 다시 돌아가면 ISO를 바로 구동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지요. 물론 RAM상에만 데이터를 쓰게 되므로 낸드를 건드릴 위험은 없으며, PSP를 재부팅하면 ChickHEN 처럼 패치가 풀리게 됩니다.

그런데 뭐 아래에 추가된 내용을 보면 만약 RAM상의 패치가 불안정하면, 예전 데브훅의 시스템을 적용할 거라고 해놨네요. 이 부분이 조금 신빙성이 떨어지는 부분입니다. 게다가 원출처에 이 글이 처음 올라온 것이 5월 9일경인데 아직까지는 별다른 소식없이 잠잠하니, 해외에서도 대부분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역시나 발표 날짜는 미정입니다. 진짜일까~~~요? 가짜일까~~~요?

아래는 공개된 사진들...

ISO 구동을 위한 패치를 하기위해 ChickHEN 상태에서 OwHENed R1이라는 이름의 홈브류 구동이 필요.

홈브류가 구동된 뒤 엑스버튼을 눌러 OwHENed 패치를 실행하거나 세모버튼으로 패치 없이 종료 가능.
불법 사용자는 사용하지 말라는 문구도 보임.
패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XMB로 복귀하며 그 때부터 ISO 구동이 가능. (정말?)

# 아~ 또 몇 일간 잠수탈지도...??

2009년 5월 12일 화요일

PSP 커스텀 펌웨어 변경점 모음


이전 공식 펌웨어 변경점 모음에 이어서 이번에는 Dark_AleX가 발표한 커스텀 펌웨어의 변경점만을 모아봤습니다.

현재 PSP의 커스텀 펌웨어란 공식 펌웨어 + 추가 기능의 형식으로 이루어졌기에, 커펌이라도 정펌의 기능을 100%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커펌의 기능 역시 정펌 업데이트에 의해 계속 달라지게 되므로 커펌 버전이 PSP 사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와는 별도로 커펌 자체의 기능이 수정/변경되기도 하는데, 바로 아래의 변경점들이 커펌 자체의 기능 변경점이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모든 변경점은 다음 버전에 누적되는 형식입니다. (이전 변경점이 추후 버전에 모두 포함된다는 뜻.)

아래는 Dark_AleX가 발표한 커펌의 변경점만을 모아둔 것으로 Dark_AleX 외 다른 사람이 만든 커펌도 있지만 별로 중요하지도 않고 많이 사용되지도 않으므로 제외합니다. 또 중요한 커펌 버전에는 간단한 코멘트를 달아놓았으므로, 그 동안 커펌이 어떤 식으로 발전해서 현재의 모습이 되었는지 재미삼아 읽어봐도 좋을 듯 싶습니다. (사실 이전 정펌 변경점 글과 이번 커펌 변경점 글을 쓴 진짜 목적은 요즘 제가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혼동하는 일이 많아서라죠.)

변경점 및 자료의 출처는 모두 http://alek.dark-alex.org/filez/dax/이며, 커펌 발표 날짜만 http://alek.dark-alex.org/pspwiki/index.php/Custom_Firmwares를 참고했습니다. (발표 날짜는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PSP 커스텀 펌웨어 변경점 열기


커펌 발표 시기를 보면 이전에는 정펌이 새로 발표되자마자 얼마 안 있어 새로운 커펌이 발표되곤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Dark_AleX도 지쳤는지 큰 변경점이 없는 한 새로운 커펌을 내놓지않겠다고 했으며, 실제로 커펌 5.00 M33-6 발표 후 아직까지 새로운 업데이트나 커펌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커펌 5.50도 불투명하죠.)

사실 저 위의 변경사항을 보면 알겠지만 더 이상 추가할 기능이 없어보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앞으로 꼭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은 딱히 떠오르지 않네요. PSP의 커펌은 어디까지나 정펌에 그 기반을 두고 있기때문에 앞으로 정펌이 어떻게 변경되는지가 커펌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한 때 손휘의 정펌을 벗어난 진정한 커스텀 펌웨어를 만들자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현재는 잠잠하네요.

마지막으로 현재까지 발표된 Dark_AleX의 커펌 설치 파일을 모두 받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너무 많아서 모으는데도 한참 걸렸네요.)

PSP 공식 펌웨어 변경점 모음

PSP는 그 동안 수 많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지금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어떤 기능이 어느 펌웨어 버전에 새로 추가되었는지 혼동할 때도 많고 한 번 정리도 해야할 것 같아 그 동안 발표된 펌웨어의 변경점만을 한 번 모아봤습니다.

출처는 플레이스테이션 코리아 홈페이지며, 국내에 정식으로 발표되지 않은 1.00/1.50/3.60/4.20/5.05 등등의 펌웨어는 제외했습니다. (1.00 : PSP-1000 탑재 펌웨어 / 1.50 : PSP-1005 탑재 펌웨어 / 3.60 : PSP-200X 탑재 펌웨어 / 4.20 : PSP-300X 탑재 펌웨어)

PSP 공식 펌웨어 변경점 모음 열기


정말 펌웨어가 많이도 나왔네요. 단지 보안 강화를 위한 업데이트도 꽤 있지만 그래도 대부분의 펌웨어에서 한 두가지씩은 기능 추가나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마음에 드는 펌웨어는 한글 지원과 인터넷 브라우저/ AVC 코덱 지원 등 수 많은 기능의 추가가 이루어진 펌웨어 2.00이었습니다. 사실상 펌웨어 2.00부터가 진정한 PSP라고 할 수 있을 정도죠. 그 외에 풀해상도 비디오 제한이 해제된 펌웨어 3.30도 마음에 드는 펌웨어네요.

사실 모든 전자기기를 통털어 PSP만큼 오랫동안(4년 이상) 꾸준히 펌웨어 지원을 해주는 기기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기능 추가나 기능 해제가 너무 느리다는 둥, 정작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은 추가해주지 않는다는 둥 손휘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PSP를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펌웨어를 만드는 손휘만큼은 칭찬해줘도 좋지 않을까요?

참고로 예전 펌웨어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alek.dark-alex.org/filez/psp_fw/
http://www.psp-hacks.com/category/36

# 다음에는 이에 이어서 Dark_AleX가 발표한 커펌의 변경점만을 모아보겠습니다.

2009년 5월 11일 월요일

Dark_AleX.org 관리자 Alek 인터뷰

exophase.com 포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mortalinstincts라는 유저가 Alek과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출처가기]

Alek은 Dark_AleX.org 웹마스터이며, http://www.sceners.org/라는 블로그를 통해 Dark_AleX를 대신해서 새로운 소식을 전하기도 하는 등 Dark_AleX의 대변인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끔 Dark_AleX와 Alek을 같은 사람으로 착각해서 http://www.sceners.org/의 글을 Dark_AleX가 쓴 것으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두 사람은 완전히 다른 별개의 인물입니다. 요즘 Dark_AleX는 자신의 포럼외에는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죠.

아래는 이번 인터뷰의 전문입니다. (오역/의역 많습니다.)
mortalinstincts : 당신의 이름/닉네임은 무엇이며 몇 살인가요? 현재 살고 있는 곳은?
Alek : 진짜 이름이 Alek인것처럼 닉네임 역시 Alek입니다. 저는 거의 24살이며 스페인에 살고 있습니다.

mortalinstincts : 현재는 학생입니까, 직장인입니까? (학생이라면 전공은 무엇입니까?)
Alek : 지금은 학생이지만 몇몇 친구의 사업을 돕거나 때때로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기도 하는 등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그래도 질문에 답하자면, 현재는 저널리즘을 공부중인 학생입니다.

mortalinstincts : 어떻게 PSP계에 들어오게 되었습니까? 또 http://www.dark-alex.org를 만들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Alek : 후와, 그건 몇 년 전입니다. 제가 PS3 한 대만을 가지고 있던 커펌 OE(오픈 에디션) 시절에 Dark_AleX가 PSN에서 다운로드한 게임을 디크립트하기 위해 베타테스터를 찾고 있었습니다. 저는 어떤 IRC에서 Dark_AleX의 지인들(Mathieulh, harleyg 등)과 채팅을 종종 했고, harleyg의 소개로 Dark_AleX와 만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정확하게 주소가 기억나지 않는데 그 당시에는 Dark_AleX도  몇 개의 서브 도메인에 그의 웹페이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른 뒤 친구, 동료들과 함께 dark-alex.org가 만들어졌고 최대한 Dark_AleX를 돕고 싶은 마음에 웹 마스터링을 하게 되었습니다.

mortalinstincts : dark-alex.org의 관리자를 제외하면 당신은 PSP계에서 무슨 일을 합니까? 홈브류를 코딩한 적이 있나요?
Alek : 보통 다룬 분야의 튜토리얼이나 교육과정 등에 대한 일을 합니다. 하지만 PSP계에 한해서만 말하자면, 저는 많은 홈브류를 코딩했습니다. 하지만 모든(또는 거의 모든) 홈브류가 테스트 목적이거나, PSPSDK 등을 연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아주 개인적인 것들입니다.

mortalinstincts : dark-alex.org는 몇 번의 변화를 거쳤는데요. 이렇게 변화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Alek : 의심할 여지 없이, dark-alex.org를 더 좋은 웹페이지로 만들고 싶기 때문입니다. 웹페이지가 처음 만들어지고 난 뒤 많은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RSS, Wiki, 포럼 등)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은 한 가지 목적을 위한 것입니다. 바로 더 좋고 강하며(더 좋은 서비스를 위해 최근 우리의 서버를 교체했습니다.) 더 친근한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함입니다.

mortalinstincts : PSP계의 황금 시대 인물로서가 아닌, 다른 콘솔계에도 관련되어 있습니까?
Alek : 네, 다른 닉네임으로 다른 콘솔계에도 관련해왔으며, 콘솔이 아닌 다른 것들에도 관련되어 있지만, 그건 별개의 이야기네요.

mortalinstincts : PSP에서 당신이 제일 좋아하는 홈브류는 무엇인가요?
Alek : 오, 이런!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아얄쉘이 1위입니다. AhMan은 아얄쉘로 대단한 일을 한 겁니다.

mortalinstincts : 만약 당신이 PSP계를 딱 한 가지 변화시킬 수 있다면 무엇을 하겠습니까?
Alek : 드라마, 가짜, 거짓말과 그런 짓을 하는 사람들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저는 잘 알려진 동료(주 : Dark_AleX인 듯?)가 말한 것처럼 인터넷에서 그 모든 것을 없애고 싶습니다.

mortalinstincts : 온라인상에서 당신 대학의 누군가가 당신을 알아본 적이 있었나요?
Alek : 없기를 바랍니다. 하하. 저는 인터넷이 주는 "사생활"을 아주 좋아합니다. 이를 이용해 저는 여기서 "Alek"으로 있을 수 있으며, 넷 밖에서는 다른(아주 아주 다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mortalinstincts : Xbox 360 또는 PS3 또는 Nintendo Wii 중에 좋아하는 것은? 그리고 이유는?
Alek : 음, 솔직히 말해서는 저는 360과 PS3를 둘 다 가지고 있지만, 특히 360 게임의 다양성을 좋아합니다. 비록 PS3가 셀시스템을 가지고 손휘와 IBM이 대단한 작업을 하긴 했지만요. (또 PS3 사용자는 360에서 변환된 빈곤한 게임만을 즐겨야 하고 DVD 하드웨어에 종종 딜레이가 보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Wii는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제가 보고 플레이했던 게임이 Wii에서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mortalinstincts : PSP 또는 DS 중에 좋아하는 것은?
Alek : 음, 쉬운 문제군요. PSP라는 뜻입니다. 손휘는 PSP를 현재까지 시장에서 최고의 휴대용 기기로 만들었습니다. 손휘가 사용자들이 오랫동안 기대한 기능을 PSP에 탑재하지 않는 한 앞으로는 새로운 DS 모델인 DSi가 더 많이 팔리겠지만 말이죠.

mortalinstincts : 당신 혹은 Dark_AleX가 추후 PSP의 내부 동작이나 'Tyranid'가 이전에 한 것처럼 PSP계 전체에 대한 강의, 컨퍼런스를 할 계획이 있습니까?
Alek : 그런 일을 할 수 있다면 저는 정말로 기뻐할겁니다. 또 Dark_AleX 역시 그것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몇 달전 스페인에 있는 한 대학에서 이러한 기회를 얻었지만 개인적인 사정상 할 수가 없었습니다. 어쨌든 그건 상당히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mortalinstincts : 현재 PSP-4000에 대한 소문이 퍼져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또 PSP계가 어떻게 진행되리라 생각합니까?
Alek : 음, PSP-4000에 대한 소문은 1년 전부터 있었고 손휘는 이에 대해 계속 부정해왔기 때문에 어떤 기능이 탑재될지 누가 알겠습니까. 하지만 손휘의 휴대용 기기가 하드웨어(CPU, 기능의 탑재, RAM 증가 등)나 소프트웨어(사랑하는 DivX는 어디에..?)적으로 크게 향상될 것은 명백한 일입니다. 시장에 새로운 모델이 언젠가 발매된다면 모든 것은 다시 시작될 것입니다. 3k나 2k, 1k 처럼말이죠.

mortalinstincts : 재미있는 질문입니다만, AleX = Alek이라고 혼동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lek : 그런 얘기는 언제나 저를 웃게 만듭니다. 스페인 포럼에서 PSP에 대한 활동을 시작할 때부터 제 닉네임은 항상 Alek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설명하거나 공유하는 것을 좋아해서 IRC에서는 가끔 "MrTuto"라는 닉네임을 사용할 때도 있지만 몇 년 전부터 Alek이라는 닉네임으로 돌아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저를 AleX로 오해하고 있는데 제가 의도한 바는 절대 아닙니다. 비록 이러한 오해들로 인해서 Dark_AleX가 복잡한 문제를 피할 수 있어 여유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고, 저는 이메일과 웹마스터로서의 일로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해 왔지만 말이죠.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여기서 확실히 해두겠습니다. 우리는 전혀 다른 사람이며, Alek = AleX가 아닙니다. 그는 로봇이 아니예요.

mortalinstincts : 당신은 저널리즘을 공부한다고 했는데 직접 쓴 책이 있습니까?
Alek : PSP와는 상관이 없군요. 질문하신 것처럼 저는 저널리즘을 공부하긴 하지만 제가 쓴 책들은 제가 공부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거의 전 분야에 걸쳐있습니다. 저는 몇 권의 시집과 한 권의 철학서, 한 권의 소설을 썼고 현재는 다른 책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결국에는 시집이 될 듯 싶네요.)

mortalinstincts : 모든 콘솔을 통털어 가장 좋아하는 게임은 무엇입니까?
Alek : 제일 좋아하는 게임이라면, 스타크래프트를 유일하게 꼽고 싶습니다. 빨리 스타크래프트2가 발매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mortalinstincts : 마지막으로 ChickHEN R2나 Davee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은 무엇입니까?
Alek : Davee가 발표한 ChickHEN R2는 PSP계가 조금도 죽어있지 않고 아직까지 쓸모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언젠가부터 PSP계가 필요로 하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항상 홈브류와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지원할 것입니다. 그리고 Davee를 최선을 다해 응원합니다. 그리고 Davee에 대해 말하자면, 저는 지금까지 Davee의 작업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그러한 작업을 계속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그가 필요하다면 우리가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상당히 개인적인 사생활에 관련된 질문이 많군요. 비록 PSP에 대한 유용한 정보나 지식을 얻거나 앞으로의 M33팀의 작업 내용에 대해 알 수는 없지만, 가끔은 이런 해커, 개발자의 사생활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재미있네요. 사실 지금 저는 홈브류가 어떻고 게임 구동이 어떻고 하는 것들 보다는 이런 글에 더 흥미가 생깁니다.

이번 인터뷰 외에도 그 동안 이런 개발자에 대한 인터뷰는 종종 있어왔습니다. 아래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2009/02/02 - PSP-3000 해킹에 대한 MathieuLH와의 인터뷰
2007/08/08 - M33팀 공식 인터뷰
2007/02/27 - 영국 BBC에서 Dark_AleX, Fanjita 인터뷰

2009년 5월 10일 일요일

브라우저 메모리 향상 - Netfront Internet Browser Beta 4


인터넷 브라우저 사용시 PSP의 모든 메모리를 사용해서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Netfront Internet Browser의 Beta 3가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추가사항 ] Netfront Internet Browser Beta 4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번 Beta 4에서는 HEN에서 구동을 지원하고 새롭게 암호 보호 버전이 추가되었습니다.
* 5.03 HEN 지원에 대해서 : ChickHEN에서는 HighMemMod가 모든 PSP에서 같은 메모리(32MB)만을 사용한다. 왜냐하면 PSP-2000과 3000에서 추가된 RAM 부분은 손휘에 의해 잠겨있기 때문이다. 만약 M33 모듈이 ChickHEN에 추가된다면 HighMemMod도 모든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암호 보호에 대해서 : ProtectedHtmlMax_Eng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하면 된다. (이하 부분은 리드의 오류인 듯... 그래서 제 맘대로 번역) XMB의 설정 -> 보안 설정에서 사용연령제한 레벨을 10 이하로 설정하면 해당 홈브류를 실행할 때마다 암호를 묻게 된다. 반면 사용연령제한 레벨을 11이나 끄기로 선택하면 구동에 제한은 없다.

처음 Beta 버전 이후의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Beta 4
- 귀찮은 프롬프트가 삭제됨.
- HEN에서도 구동되도록 수정됨. (또한 PSP-3000 지원)
- 홈브류 테마(아이콘과 배경 등)이 변경됨.
   -- 별 상관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음악 등을 삭제하지 않을 예정. (주 : 몇몇 사용자가 XMB의 게임 메뉴에서 보여지는 이 홈브류의 음악을 삭제해주기를 원했지만 삭제하지 않을 거라는 소리. 뭐, 개인 사용자가 EBOOT.PBP 파일을 수정하면 음악이나 아이콘의 변경/삭제가 가능함.)
- 이전보다 더 안정적임.
- 암호 보호 버전 추가됨.
Beta 3

- 새로운 로고가 추가됨. (Lelouch15에게 감사)
- 신형 PSP에서의 속도가 향상됨. (200%)
   - 신형 PSP에서 UMD 캐시를 사용하지 않아 구형 PSP와 동일한 메모리 영역만을 사용하는 버그가 수정됨.
- 신형 PSP에서 마우스 이동 문제가 수정됨. (가끔씩 이상하게 작동할 수 있음.)
- XMB 플러그인 추가됨.
   - 만약 기본 브라우저 대신 이 수정 버전을 실행하고 싶다면 VSH 폴더를 flash0에 덮어쓰면 됨.
- 기타 등등.
Beta 2
- 저장 폴더 선택 문제가 수정됨.
- 메모리를 항상 최대로 사용함. (자동은 아님.)
- 브라우저 실행시 사용되는 최대 메모리를 표시함.
- 코드가 깨끗하게 수정됨.
- 시작시와 종료시 새로운 인터페이스 적용.
- EBOOT.PBP 파일에 새로운 음악과 테마를 추가함. (Mazide에게 감사) - XMB에서 보여지는 아이콘을 말함
- EBOOT.PBP 파일의 용량이 줄어듬. (Mazide에게 감사)
- 홈버튼으로도 브라우저를 종료할 수 있음.
- 사용하던 RAM 영역을 초기화하는 "Free RAM/Reset" 기능을 추가. (종료시 나오는 화면에서 동그라미버튼)
Beta
- 속도를 위한 최적화.
Alpha
- 첫 발표.


[ 일반 설치법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HtmlMax_Eng'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 후 실행합니다.
2. 이후 사용법은 기존 인터넷 브라우저와 동일합니다. 단 해당 홈브류를 종료하려면 홈버튼을 이용하세요.

[암호 보호 버전 설치법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ProtectedHtmlMax_Eng'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 후 실행합니다.
2. 이후 사용법은 기존 인터넷 브라우저와 동일합니다. 단 해당 홈브류를 종료하려면 홈버튼을 이용하세요.

[ Flash0 설치법 ] - 커펌 사용자 전용 설치법. (ChickHEN 사용자는 이 방법으로 설치하지 마세요.)
1. XMB의 인터넷 브라우저 메뉴를 Netfront Internet Browser를 대신 실행하도록 하는 단축키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2.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HtmlMax_Eng'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합니다.
3.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vsh' 폴더를 PSP의 flash0:/ 영역에 그대로 덮어쓰기합니다.
4. 이후 XMB의 네트워크 -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하면 기존의 브라우저 대신 Netfront Internet Browser가 대신 실행됩니다.

2009년 5월 9일 토요일

[루머] pre-IPL 해독 75% 완료? -> NO

TA-088 v3 기판의 PSP-2000과 모든 PSP-3000에 현재의 커펌을 설치할 수 없는 이유는 pre-IPL이 이전과 달리 해킹되지 않아서입니다. 기판의 CPU가 변경되어 예전의 취약점이 막혀버린 것이지요.

예전 Alek의 글 (http://popotz.textcube.com/988)이나 MathieuLH의 인터뷰 내용(http://popotz.textcube.com/1063)만 읽어봐도 현재 어떤 상황인지, pre-IPL 해독이 얼마나 중요한지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M for Mature의 한 유저가 이러한 최신 기판의 pre-IPL을 약 75% 정도 해독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어떠한 증거도 없는 루머이므로 너무 믿지는 마세요. 특히 출처가 중국사이트... [출처가기]

아래는 출처의 번역 내용입니다. 원문이 중국어라 해석에 어려움이 있어 모든 내용을 번역하지는 못하고 대충 의역을 섞어서 주요 내용만 간추리겠습니다.
pre-IPL의 75% 해독 완료

Dark_AeX가 PSP-3000을 완전히 해킹하는데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했는지 기억하는가? 그렇다, 바로 pre-IPL이다. 이 코드들이 해독되지 않았기에 PSP-3000에서는 지그킥배터리가 작동하지 않는다.

현재는 Davee의 ChickHEN이 발표되면서 모든 이의 초점이 그것에 맞추어져 있지만, 일부의 해커들은 아직도 pre-IPL을 해독하기 위한 연구를 계속 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M for Mature의 채팅방에서 pre-IPL에 대해 연구하던 "F
azerminSweden"라는 한 유저가 pre-IPL 해독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우리는 pre-IPL의 약 75%까지 발견했다. 하지만 모든 코드가 발견된 것은 아니고 몇몇 작은 부분은 아직 발견하지 못했다. 하지만 남은 부분을 발견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는 않을 것이다."
또  FazerminSweden는 "나와 M33그룹(Dark_AleX)은 지속적으로 연락하고 있으며, 또한 그들은 나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었다."

HEN은 특정 펌웨어 버전의 PSP만을 위한 것이지만, 만약 pre-IPL이 해킹된다면 손휘가 PSP의 하드웨어(CPU나 기판 등)를 변경하지 않는한 PSP-3000은 100% 해킹된 것과 같다. 다시 말하면 PSP-3000도 이전 PSP-1000이나 PSP-2000처럼 지그킥배터리를 이용해 쉽게 해킹할 수 있는 것이다.

아주 예전에 PSP-3000의 일부 코드가 부분적으로 해독되었다는 소식이 있었는데, 그 이후 처음으로 나온 pre-IPL 소식이네요. 물론 가짜일 수도 있지만요.

조금 더 추가 설명을 하자면,

PSP-3000의 pre-IPL이 완전히 해킹되고 이를 바탕으로 이전처럼 판도라의 배터리(지그킥배터리 + 매직메모리스틱) 사용이 가능해진다면 펌웨어 버전과 상관없이 모든 PSP-3000의 다운그레이드나 벽돌 복구가 가능하고 커펌 설치까지 가능합니다. (물론 추가적으로 PSP-3000 전용의 DC 시리즈나 커펌이 만들어진다는 가정하의  얘기입니다. 하지만 pre-IPL만 해킹된다면 그 이후의 작업은 기존의 노하우가 있으므로 쉬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현재 화제가 되고 있는 ChickHEN과 판도라의 배터리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아니, 원리부터 완전히 다르다고 볼 수 있죠. ChickHEN의 경우 소프트웨어적으로 펌웨어 자체의 취약점을 이용하기 때문에 특정 펌웨어 버전에서만 작동하며 기판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그래서 ChickHEN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절대 하면 안됩니다.
하지만 pre-IPL 해킹을 통해 판도라의 배터리를 PSP-3000에서도 기존처럼 사용 가능하게 된다면, 이 방법은 하드웨어 자체의 허점을 이용하므로 펌웨어 버전과는 상관 없이 계속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즉, 손휘가 아무리 새로운 펌웨어를 발표한다 하더라도 이 방법을 막을 수는 없으며 PSP-3000에서 그랬듯이 오로지 기판을 변경하는 하드웨어적인 수단을 통해서만 막을 수 있다는 것이죠.

어디까지나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며, 한 꼬꼬마가 장난치는 것일 수도 있으니 너무 기대는 하지 마세요. 이 말이 진짜라면 조만간 다른 소식이 나오겠죠.

2009년 5월 8일 금요일

기판 확인 : PSPident 0.4

PSP에 탑재된 메인보드 종류를 확인할 수 있는 PSPident가 오랜만에 0.4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최근 ChickHEN으로 인해 커펌을 설치할 수 없는 기판의 PSP나 PSP-3000에서도 홈브류 구동이 가능해졌기때문에 이에 맞춰 TA-088 기판을 세부화하고 TA-090 기판을 추가했군요.

이번 0.4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0.3 -> 0.4
- 아주 오랜만의 업데이트. 마침내 홈브류를 사용할 수 있게된 PSP-3000 사용자들, 축하한다.
- 최근까지 알려진 모든 데이터를 업데이트해서, 이제 TA-088 v1/v2/v3와 TA-090 v1(PSP-2000의 마지막 버전), TA-090 v2(PSP-3000의 초기 버전)을 구분해서 탐색한다.
- 정보부족으로 인해 TA-088 v1과 TA-088 v2는 구별할 수 없으며, 어플리케이션상에서도 구분되지 않고 표시된다.

0.2 -> 0.3
- 'TA-088' 기판 탐색 추가됨.  - 0.2에서는 'TA-085 v3'로 정확하지 않았음.
- PSP 버전을 종합해서 보여주는 항목 추가됨. (예 : TA-079 v1 = Fat v1.0, TA-085 v2 = Slim v1.2 등)
- 프로그램 구동이 향상되어, 가능한 많은 정보를 표시함. (예 : 기판모델이 확정되지 않을 경우 기판 타입 등)
- KIRK/SPOCK version 표시가 수정되어, 항상 버전을 표시하도록 함.
0.1b -> 0.2
- 'TA-085 v3' 기판 탐색 추가됨. (Tachyon: 0x00500000, Baryon: 0x0024300)
-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마다 ms0:/pspident_xxx.bmp 형식으로 스크린샷이 저장됨.
0.1a -> 0.1b
- KIRK version / SPOCK version 추가됨. (KIRK과 SPOCK은 오직 0010와 0050만이 알려져 있음)
0.1 -> 0.1a
- 'TA-079 v3' 기판 탐색 추가됨. (Tachyon: 0x00200000, Baryon: 0x00040600)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PSPident'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후 실행하면 됩니다.
커펌 사용자나 ChickHEN 사용자 모두 실행가능합니다.

해당 홈브류가 실행되면 위 그림처럼 Tachyon, Baryon, Pommel 정보를 바탕으로 PSP의 메인 보드 종류를 알려주며, 해당 스크린샷이 ms0:/에 BMP 파일 형식으로 자동 저장합니다. 그 후 엑스버튼을 누르면 홈브류는 종료됩니다.

여기서 PSP 종류와 기판에 대해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군요.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위에서 커펌 설치 가능 기판인 경우 기존대로 지그킥배터리+매직메모리스틱의 조합으로 커펌 설치가 가능하며, 또한 정펌이라도 ChickHEN의 구동이 가능하다면 다른 준비물 없이도 리커버리 플래셔를 통한 커펌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펌 설치 불가능한 기판은 현재로서는 커펌을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 승리의 PSP-2005 / TA-085 v1 기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