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30일 월요일

증강현실 홈브류 : GO!Fall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이란 기술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서로 조합하는 기술이죠. 대표적으로 드래곤볼에 나오는 스카우터 역시 증강현실을 이용해 구현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건 네XX 백과사전 참고)

이러한 증강현실 기술은 알게 모르게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PSP 게임에서도 Invizimals라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게임이 이미 발매되어 있습니다. 현실 세계를 배경으로 해서 가상의 크리쳐를 포획하거나 서로 대결하는 색다른 게임입니다. (http://popotz.textcube.com/1288)

그리고 홈브류 개발자인 Total_Noob 역시 지난 달 중순에 이러한 증강현실을 이용해 개발중인 홈브류를 공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Go!Fall / Go!Run / Go!Pong의 3가지 홈브류 게임을 구상해두고, 그래픽쪽으로 도움을 줄 사람을 구하는 글이었죠. [출처가기]


그리고 오늘, 드디어 여러 사람의 도움을 받아 Go!Fall이라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홈브류 게임이 공식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Go!Fall이라는 게임은 PSP용 카메라인 Go! Cam을 이용해서 하얀 종이에 빨간색 펜으로 그린 오브젝트를 인식해서 등록한 뒤에, 하늘에서 떨어지는 오브젝트를 역시 하얀 종이에 빨간색 펜으로 그린 바구니를 이용해 받아내는 게임입니다. 실제로 구동하는 영상도 공개되어 있으므로 어떤 방식의 게임인지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Download : Go!Fall (60초간 기다린 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PSP용 카메라를 가진 분들은 한 번 실행해보세요. 사실 게임으로서의 재미는 그다지 기대할 수 없을 것 같지만, 홈브류가 이 정도까지 발전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좋은 예가 될 것 같습니다.

게임을 할 때는 되도록 조명을 밝게 하는 것이 좋으며, 게임 중 종종 멈추는 버그가 있으니 유념해주세요.

# Go!Fall이 발표되었으니 Go!Run이나 Go!Pong 등도 공개될 것 같네요.
# 음, 솔직히 어린애들한테나 재미있을지도...

커펌 5.50 GEN-D(2)와 아얄쉘 v5.0


커펌 5.50 GEN-D나 GEN-D2에서는 아얄셀을 사용할 수 없냐는 질문이 몇 번 올라온 김에, 간단하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만 말하면 구동이 가능합니다.

바로 지난 달 발표된 Yoshihiro의 커펌 5.50 GEN-B2용 아얄쉘 패치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 패치는 커펌 5.50 GEN-B2에만 적용 가능한 것이 아니라 커펌 5.50 GEN-D와 GEN-D2에서도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 주의사항 ] 현재 커펌 5.50 GEN-D/D2에서 아래 방법대로 패치를 적용하면 시스템 정보의 펌웨어가 '5.50 GEN-B (full)'로 잘못 나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직접 여러가지로 해보고 또 해외쪽도 찾아봤는데, 동일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만 확인했을 뿐 뾰족한 해결법이 없네요. 단순히 시스템 정보만 변경될 뿐 실제 기능은 5.50 GEN-D/D2와 차이가 없으니 그냥 감수하고 사용하실 분만 패치를 적용해주세요.

일단 PSP에 커펌 5.50 GEN-D 또는 GEN-D2를 먼저 설치합니다. 그 후 http://popotz.textcube.com/1359 에 있는 글 그대로 메모리스틱에 아얄쉘 v5.0을 설치하고, 패치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커펌 5.50 GEN-D 또는 GEN-D2에서도 이전처럼 아얄쉘 v5.0의 실행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제가 테스트한 기능들입니다. 사실 아얄쉘의 모든 기능을 확인할 수는 없었고, 단지 제가 즐겨쓰는 부분만 확인해봤습니다.
* UMD 구동 가능. (단, 아얄쉘 설정 메뉴에서 UMD Mode를 UMD Required로 변경해야 함.)
* ISO/CSO 구동 가능. (단, 아얄쉘 설정 메뉴에서 UMD Mode를 M33..이나 Sony..로 변경해야 함.)
* 홈브류 구동 가능. (단, 일부 홈브류는 비정상적으로 동작함.)
* 게임/홈브류 구동중 아얄셀로 전환(L트리거+셀렉트) 가능.
* 게임/홈브류 구동과 아얄쉘에 내장된 음악 재생/그림 보기 기능을 동시에 사용 가능. (멀티태스킹)
* 아얄쉘에 내장된 인터넷 브라우저 사용 가능.
* 아얄쉘의 Launch XMB 기능 작동. 아얄쉘과 XMB의 전환이 가능함.
* USBhost 연결을 통해 아얄쉘에서 PC의 하드디스크에 접속해서 음악/사진/홈브류/게임 등의 구동이 가능.
(단, Nethost는 작동 안하는듯...?)

겨우 몇 시간 사용해봤을 뿐이지만 크게 문제되는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위에 열거한 기능 외에 다른 자잘한 기능도 잘 되는군요. 다만 아얄쉘 v5.0에서 추가된 PSP-200X 전용의 향상된 멀티태스킹 기능(2개의 게임/홈브류 동시 구동)은 작동 안하는 듯 싶습니다. 게임과 동시에 한글 텍스트 뷰어를 실행해서 텍스트 공략을 보는 건 포기해야겠네요.

아얄쉘의 기능과 사용법 / Q&A 등은 블로그의 아얄쉘 카테고리에 있는 이전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USBhost나 Nethost 등에 관련된 파일은 아얄쉘 포럼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한 가지, 노파심에 말씀드리자면 아얄쉘에서 사용할 게임/음악/사진 파일 등의 이름은 모두 알파벳이나 숫자로만 변경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http://popotz.textcube.com/953 글을 참고해주세요. (한글 파일명의 MP3가 재생 안된다고 물으시면 곤란...)

추가로 보너스~ : 아얄쉘의 기본 음악 폴더를 ms0:/PSP/MUSIC/에서 ms0:/MUSIC/ 폴더로, 스크린샷 저장 폴더를 ms0:/PSP/PHOTO/SNAPSHOT/ 폴더에서 ms0:/PICTURE/IRSHELL/ 폴더로 수정한 파일입니다. (기본 사진 폴더는 아얄쉘 설정 메뉴에서 따로 설정 가능합니다.)

아얄쉘 v5.0 설치와 패치를 모두 끝마친 후,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2개의 prx 파일을 ms0:/IRSHELL/BIN/ 폴더에 덮어쓰면 됩니다.

빈 용량 79GB의 위엄...

* 관련글 보기 *

5.50 GEN-B2용 아얄쉘 v5.0
아얄쉘로 게임의 배경음악만 없애기
아얄쉘에서 CWCheat 사용하기
아얄쉘 v5.0 설치법 / 변경사항
... 기타 등등

Game Categories Revised v12


Game Categories Revised 플러그인이 또 다시 v12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제는 무슨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인지 설명하기도 지겨워지기 시작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생략합니다.

이번 v12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Lockdown XMB와 호환되지 않는 문제 수정.
- Content Browser Mode 모드에서 KXploit된 홈브류(폴더 2개로 구성된 홈브류)가 실행되지 않는 문제 수정.
- 테마 설정의 배경 컬러가 보이지 않는 문제 수정.
- 몇 가지 충돌을 피하기 위해 내부적인 코드를 변경함.


기존 Game Categories Revised v11을 사용중인 분들은 위 첨부파일의 'game_categories.prx' 파일만 새로 교체해주면 됩니다. (언어 파일은 v11과 호환됩니다.)

만약 이 플러그인을 처음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v8 관련글v9 관련글, v11 관련글을 읽어주세요.

* 관련글 보기 *
[추가] Game Categories Revised v11
Game Categories Revised v9
Game Categories Revised v8
Game Categories Revised v7
홈브류 카테고리 구분 : Game Categories Revised v5
홈브류 카테고리 구분 : Game Categories Revised v4
홈브류 카테고리 구분 : Game Categories Revised v3
게임 카테고리 v3 플러그인

2009년 11월 29일 일요일

배터리 잔량 표시 : TimeBatteryPercent v2.0


XMB의 날짜/시간 표시 부분에 배터리의 잔량과 년도를 표시해주는 TimeBatteryPercent 플러그인이 v2.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이 TimeBatteryPercent 플러그인과 DayViewer 플러그인이 경쟁하듯이 서로의 기능을 흡수하며 업데이트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전 DayViewer 플러그인이 TimeBatteryPercent 플러그인의 자극을 받아 배터리 잔량 등을 추가해서 v5로 업데이트되었다면, 이번에는 TimeBatteryPercent 플러그인이 DayView 플러그인을 따라잡기 위해 요일과 월 표시 기능 등을 추가하는 것은 물론 배터리의 남은 시간과 CPU 클럭 등의 표시 기능도 새로 추가했습니다.

서로 알게 모르게 경쟁하는 것 같아 보는 사람으로서는 재미가 있는데, 막상 이번 TimeBatteryPercent v2.0은 너무 따라가려는 의욕이 앞섰는지 몇 가지 버그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TimeBatteryPercentv2.0의 변경점입니다.
* 커펌 5.00 / 5.02 / 5.03 / 5.50에서도 호환되도록 함. (커펌 5.02/5.03에서는 확인하지 못함.)
* 설정 파일(TimeBatteryPercent_config.ini) 추가.
* 날짜 형식 선택 가능. (YYYY/MM/DD or MM/DD/YYYY or DD/MM/YYYY) -> 작동 안함.
* 시간 형식 선택 가능. (12시간 / 24시간)
* 표시되는 데이터 형식 선택 가능. (월 표시를 숫자로 할 것인지 문자로 할 것인지)
* 날짜/시계 정보 아래줄에 자신이 원하는 문장 입력 가능.
* 슬립모드 복귀후 배터리 정보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버그 수정.

PS.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XMB의 설정 -> 날짜/시각 설정 -> 날짜 표시 형식을 '일/월/년'으로 설정해야만 함.


[ 설치법 ]
1. 이 플러그인은 커펌 5.00 / 5.02 / 5.03 / 5.50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2.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TimeBatteryPercent.prx' 파일과 'TimeBatteryPercent_config.ini' 2개의 파일을 ms0:/seplugins/폴더로 복사합니다.

3. ms0:/seplugins/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ms0:/seplugins/TimeBatteryPercent.prx 1
(vsh.txt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4. 이제 PSP를 재부팅하거나 아무 홈브류/게임을 한 번 실행했다 종료하면, 이후부터는 기존 월/일 시계 배터리 아이콘이 표시되던 부분에 여러 가지 추가 정보가 표시됩니다.

5. 단, 제대로 표시하기 위해서는 XMB의 설정 -> 날짜 시간 설정 메뉴에서 '날짜 표시 형식'을 '일/월/년'으로 반드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 설정법 ]
ms0:/seplugins/TimeBatteryPercent_config.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편집하면 플러그인의 각종 설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dateformat: DD/MM/YYYY // 날짜 표시 형식 설정, 단 현재는 버그가 있으므로 변경하지 마세요.
changedatetostring: YES // 월을 이름으로 표시할 것인지(YES), 숫자로 표시할 것인지(NO) 설정
hourformat: 24H // 시간 표맷 설정 (24H / 12H)
showhour: YES // 시간 표시 여부 설정 (YES : 보이기, NO : 숨기기)
showminute: YES // 분 표시 여부 설정 (YES : 보이기, NO : 숨기기)
showday: YES // 요일 표시 여부 (YES : 보이기, NO : 숨기기)
showmonth: YES // 월 표시 여부 (YES : 보이기, NO : 숨기기)
showyear: YES // 연도 표시 여부 (YES : 보이기, NO : 숨기기)
showbatterytimeleft: NO // 배터리 남은 시간 표시 여부 (YES : 보이기, NO : 숨기기)
showbatterypercent: YES // 배터리 잔량(%) 표시 여부 (YES : 보이기, NO : 숨기기)
showcpubusclock: NO // CPU 클럭/버스 표시 여부 (YES : 보이기, NO : 숨기기)
writewhatyouwant: TimeBatteryPercent by .::pspflashsystem::. // 시간 정보 아래에 보일 문구 설정

monday: Monday // 요일 이름 설정
tuesday: Tuesday
wednesday: Wednesday
thursday: Thursday
friday: Friday
saturday: Saturday
sunday: Sunday

january: January // 월 이름 설정
february: February
march: March
april: April
may: May
june: June
july: July
august: August
september: September
october: October
november: November
december: December

# 앞서 적었듯이 아직까지 안정적이지 않아 여러 가지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아직까지는 DayViewer 플러그인이 더 좋아보입니다. 과연 DayViewer 플러그인이 또 다시 업데이트될 것인지도 궁금해지는군요.

# TimeBatteryPercent 플러그인의 제작자인 'pspflashsystem'가 v2.0을 발표하면서 DayViewer 플러그인의 개발자인 Total_Noob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훔쳤다고 비꼬고 있네요. 그리고 상대편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훔쳤으니 자신도 상대의 아이디어를 훔쳐 자신의 플러그인을 더욱 향상시켰다고... 하지만 그 아래 댓글로 DayViewer 플러그인의 배터리 잔량 표시 지원은 TimeBatteryPercent 플러그인이 나오기 전부터 예정되어 있었다는 사람이 여러 명 나와 오히려 몰리고 있습니다. 풉~

* 관련글 보기 *
요일 표시 : DayViewer Plugin v5
배터리 잔량 표시 : TimeBatteryPercent v1.0
요일 표시 : DayViewer Plugin Beta4
요일 표시 : DayViewer Plugin Beta3

2009년 11월 28일 토요일

커펌 6.XX GEN은 발표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이 기대하고 있는 커펌 6.XX은 PSPGen에서도 만들어 배포할 계획이 아직 없다고 합니다. [출처가기]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어느 정도 개발을 하고는 있었지만, PSPGen팀원 모두 별로 쓸모가 없다는데 동의했기 때문에 현재는 공개할 계획이 없다는 것이죠.

한참 전 펌웨어 6.00의 디크립트 소식을 듣고 기다리신 분들은 조금 실망할 수도 있지만 출처의 글을 읽어보니 그 이유가 이해되기도 하네요.

MaGiXieN이 설명한 이유를 대충 간추려 보겠습니다.

우선 펌웨어 6.XX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거나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겨우 센스미나 코믹 리더 등의 기능이 추가되고, 폴더 아이콘 등이 약간씩 변경된 것이 눈에 띄는 변경점 전부입니다. 이러한 것때문에 새로운 커펌을 만들기에는 그 동기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예전에 Dark_AleX가 그랬듯이 별 거 아닌 기능때문에 굳이 새로운 커펌을 만들 필요는 없다는 것이죠. 그리고 폴더 아이콘 등은 CTF 테마 등을 이용해서 손쉽게 변경이 가능하니까요.

또 펌웨어 6.00부터 손휘는 내부적으로 게임과 일부 어플리케이션 구동에 필요없는 많은 수의 기능을 삭제해버렸다고 합니다. 이건 홈브류나 플러그인 개발자들에게 있어 큰 걸림돌이 되며, 특히 펌웨어 6.XX에서는 ELF의 구동이 불가능하게 변경되어 기존의 홈브류나 플러그인이 호환되지 않고 펌웨어 6.XX의 시스템에 맞게 새로 제작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그 외 PSP 해킹이나 개발에 관련된 툴 역시 새로 만들어야 한다고...

특히 새로운 커펌 6.XX가 필요한 이유 대부분은 최신 게임의 구동(UMD나 ISO 모두 해당)때문일텐데, 커펌 6.XX GEN을 만들어도 최신 게임의 구동은 여전히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건 요즘 나오는 게임이 이전처럼 단순히 펌웨어 버전만 맞으면 구동되는 것이 아니라, 커펌이 설치되어 있는지 아닌지 확인하는 보호장치(락, 프로텍션)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철권 6의 경우에는 PSP의 커널 자체를 체크해서 정펌의 정상 커널인지, 아니면 커펌의 변경된 커널인지 확인 후 정상 커널(즉 정식 펌웨어)일 경우에만 구동되도록 되어 있다고 하죠. 앞으로는 이런 종류의 보호장치를 가진 게임이 많이 나올테니, 커펌 6.XX GEN은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즉, 펌웨어 6.XX 이상을 요구하는 게임 UMD를 구입해도, 커펌 6.XX GEN에서는 보호장치때문에 구동할 수 없으니 쓸모가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커펌 6.XX 대신 커펌 5.50 GEN-D3나 커펌 5.03 GEN-C 등 기존 커펌의 업데이트에 힘을 쏟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간단히 3줄로 요약하면...
1. 펌웨어 6.XX는 새로 커펌을 만들만한 변경점이 없음.
2. 펌웨어 6.XX에 맞는 홈브류나 플러그인 등을 개발하기가 어렵고 호환도 안 됨.
3. 요즘 나오는 최신 게임은 커펌 6.XX에서도 어차피 구동이 불가능.

뭐, 이런 이유로 커펌 6.XX는 발표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사실 요즘 커펌을 제대로 개발하는 곳은 PSPGen뿐인만큼 앞으로도 나올 일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야 게임을 하는 것도 아니고, 블로그의 커펌 정보야 홈브류/플러그인의 구동에 필요해서 올리고 있을 뿐이니 큰 상관은 없을 듯 싶습니다.

다른 분들께 아쉬운 건, 옛날과는 다르게 앞으로는 커펌을 유지한채 구입한 최신 게임을 즐길 수가 없게 된다는 점이네요. 게임을 하려면 홈브류/플러그인을 포기한 채 정펌으로 가야하고, 홈브류/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최신 게임 구동을 포기해야 하다니... 한편으로는 이런 점때문에 오히려 게임의 불법 구동/패치 등이 더 활성화될 것 같아 걱정이긴 합니다.

# 손휘의 방패가 점점 더 강해지는군요. ^^
# 번역기에 한계가 있어 제대로 해석한게 맞는지 잘 모르겠네요. 다른 곳에서는 "발표는 하되 완벽하지 않아 언제가 될지는 모른다" 정도로 되어있습니다. 위 내용이 틀렸더라도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 제발 댓글 달 때 한 번만 더 생각해주세요.

커펌 플러그인 기본 설치법

에.. 사실 오랫동안 '플러그인'에 관한 글을 쓰려고 몇 번이나 시도했었는데, 막상 쓰다보니 정리도 제대로 안되고 너무 양이 많아져 포기했었습니다. 그래도 마무리는 지어야할 것 같아 시간이 난 김에 대충 간추려 적어보겠습니다. (간추린다고 해도 내용이 길어지는 건 어쩔 수가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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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펌용) 플러그인이란? ]
커스텀펌웨어(이하 커펌)의 장점중 하나는 바로 플러그인의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플러그인이란 커펌이 설치된 PSP에 별도의 기능을 추가시켜주는 일종의 애드온(addon)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커펌에 원래부터 내장된 기능이 아니라 사용자가 임의로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것이 바로 플러그인입니다. 예를 들어 PSP에 스크린샷 기능을 추가한다든지, 치트 기능을 추가한다든지 하는 것들은 모두 플러그인을 이용한 것입니다.

등장한지 오래된만큼 지금까지 발표된 플러그인 수도 수 백개에 달하며, 그 기능 역시 엄청나게 다양합니다. 각각의 플러그인이 가진 기능을 잘 살펴보고,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플러그인을 PSP에 설치하면 PSP를 좀 더 편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의 작동 원리 ]
PSP를 켜거나 게임/홈브류를 실행하게 되면 flash0:/에 저장된 각종 모듈(module)이 PSP의 RAM상(上)으로 로드(load)됩니다. 이러한 모듈은 대부분 PRX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무슨 모듈을 언제 불러올 것인지는 flash0:/에 있는 특정 파일에 의해 미리 지정되어 있습니다. 스크린 버튼을 누르면 화면 밝기가 변하고, 볼륨 버튼을 누르면 볼륨이 변하는 등 기본적인 기능 역시 해당 모듈에 의해 작동이 되는 것이고, 그 외 음악재생, 사진 보기, 세이브 등 PSP의 모든 기능은 RAM상에 로드된 모듈에 의해 작동됩니다.

플러그인 역시 특수한 기능을 가진 모듈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으며, 메모리스틱에 저장되어 있는 플러그인의 PRX 모듈을 RAM상으로 불러옴으로써 해당 플러그인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한 '플러그인의 PRX 모듈을 RAM으로 불러오는 과정'을 좀 더 풀어서 설명한 것이 바로 아래에서 다룰 플러그인의 설치/등록/활성화 과정입니다. 메모리스틱에 플러그인의 PRX 파일을 복사해 넣고(플러그인의 설치), RAM으로 불러올 플러그인의 목록을 작성한 뒤(플러그인의 등록), 해당 목록에서 실제로 RAM에 불러올 플러그인만을 활성화(플러그인의 활성화)해야 비로소 플러그인이 작동하게 됩니다.

[ 플러그인의 설치 ]
플러그인은 일반적으로 메모리스틱에 설치됩니다. 특히 메모리스틱의 seplugins/ 폴더를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꼭 플러그인을 ms0:/seplugins/ 폴더에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메모리스틱 어느 곳에 있든 플러그인을 등록할 때 제대로 된 경로만 입력해주면 되니까요. 다만, ms0:/seplugins/ 폴더에 플러그인을 모아두면 플러그인 관리가 좀 더 용이하고, 또 일부 플러그인의 경우 ms0:/seplugins/ 폴더가 아니라면 제대로 동작하지 않기때문에 그냥 플러그인은 ms0:/seplugins/ 폴더에 설치하는 것이라고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CXMB 플러그인처럼 전혀 다른 폴더에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건 각 플러그인 관련 글을 잘 읽어보고 설치하면 됩니다.)

플러그인은 PRX 파일을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플러그인 배포 자료를 보면 PRX 파일이 반드시 들어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 PRX 파일을 RAM상으로 불러와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PRX 파일 하나로 이루어진 플러그인의 경우애는 이 PRX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에 복사만 해주면 설치가 끝납니다.

하지만 좀 더 다양한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은 PRX 파일 외에 다른 부가적인 파일이나 폴더가 함께 배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가적인 파일이나 폴더는 PRX 파일이 작동할 때 필요한 것들이며, 플러그인의 설정이나 언어 등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플러그인이라고 해서 특별한 설치법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그냥 PRX 파일과 함께 관련 파일과 폴더도 메모리스틱의 ms0:/seplugins/ 폴더에 복사해주면 됩니다. 플러그인의 배포 자료 내용 그대로 메모리스틱에 붙여넣는다고 생각하면 쉽겠죠.

이렇게 플러그인의 PRX 파일과 기타 관련 파일/폴더를 메모리스틱에 복사하면 플러그인의 설치는 완료됩니다.

[ 플러그인의 등록 ]
플러그인을 메모리스틱에 설치했다고 해서 자동으로 불러오는 것은 아닙니다. 메모리스틱에 설치된 플러그인이 무엇인지, 또 플러그인의 PRX 파일이 메모리스틱 어느 위치에 어떤 이름으로 저장되어 있는지 등을 따로 목록으로 작성해주어야 하는데, 이 과정을 편의상 '플러그인의 등록'이라고 하겠습니다.

플러그인의 등록은 메모리스틱의 ms0:/seplugins/ 폴더에 있는 정해진 텍스트 파일(*.txt)에 해주면 됩니다. 이 정해진 텍스트 파일이란 vsh.txt / game.txt / pops.txt / game150.txt 총 4개를 말하는데, 이렇게 여러 개로 나뉘어진 이유는 플러그인이 PSP의 작동 모드에 따라 각각 별도로 관리되기 때문입니다.
vsh.txt : XMB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플러그인의 경로를 등록하는 파일
game.txt : 게임이나 홈브류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플러그인의 경로를 등록하는 파일
pops.txt : PS1 에뮬 게임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플러그인의 경로를 등록하는 파일
game150.txt  : 1.50커널용 홈브류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플러그인의 경로를 등록하는 파일

(이 파일들이 메모리스틱에 없다면 메모장을 이용해서 직접 만든 뒤 ms0:/seplugins/ 폴더에 넣으면 됩니다.)

만약 XMB에서 사용하고 싶은(또는 XMB에서만 작동하는) 플러그인을 등록하려면 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그 안에 플러그인의 PRX 파일 경로와 이름(예 : 'ms0:/seplugins/aaa.prx' 등)을 적어주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마찬가지로 게임에서만 사용하고 싶다면 game.txt 파일 안에 경로와 이름을 적어주면 되겠죠. 그러면 XMB와 게임 양쪽에서 모두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싶을 경우에는...? 당연히 vsh.txt와 game.txt 파일을 모두 열어 각각 따로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위 스크린샷은 vsh.txt와 game.txt 파일의 작성예입니다. 플러그인을 여러 개 등록하는 경우에는 엔터를 이용해 서로 다른 줄로 구분을 해주면 됩니다. 아주 오래 전의 커펌 버전에서는 등록 가능한 플러그인의 수와 경로 길이에 제한이 있었지만, 요즘의 커펌에서는 이러한 제한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vsh.txt / game.txt / pops.txt / game150.txt 파일 안에 각각 사용하고 싶은 플러그인의 경로와 이름을 적어주고 저장하면 플러그인의 등록이 완료됩니다.

참고 - game150.txt 파일에 대해 : game150.txt 파일은 위에 적은 것처럼 1.50커널용 홈브류 구동시 사용할 플러그인을 등록하는 파일입니다. 하지만 1.50커널은 구형 PSP(PSP-100X)에서만 작동하며, 현재는 1.50커널용 홈브류가 거의 없기 때문에 사용할 일은 거의 없을 겁니다. 잘 이해가 안된다면 game150.txt에 관련된 건 그냥 잊어버리세요.

[ 플러그인 활성화/비활성화 ]
이제 플러그인의 설치와 등록이 모두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등록된 플러그인을 진짜로 사용할 것인지(활성화) 아니면 그냥 등록만 해두고 사용하지는 않을 것인지(비활성화)만 설정해주면 됩니다. 그냥 플러그인을 등록하면 그 등록된대로 불러오면 되지 왜 따로 활성화/비활성화를 설정해야 하는지 의문이 생길 수도 있는데, 결론만 말하자면 사용자의 편의때문입니다. 만약 등록된 플러그인을 구분없이 모두 불러오는 방식이라면 PC사용이 불가능한 야외에서 어떤 플러그인을 더 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을 경우 txt 파일을 편집하지 못해 곤란해집니다. 하지만 활성화/비활성화를 따로 설정하는 지금 방식이라면 커펌의 리커버리 모드를 통해 간단히 원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다시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죠.

기본적으로 플러그인의 활성화/비활성화는 커펌의 리커버리 모드 -> Plugins 메뉴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리커버리 모드에 관한 다른 사항은 http://popotz.textcube.com/1219 참고해주세요.)


리커버리 모드 -> Plugins 메뉴에 들어가면 위처럼 vsh.txt/game.txt/pops.txt/game150.txt에 등록된 플러그인이 모두 보이게 됩니다. 원하는 플러그인으로 이동해서 엑스버튼을 누르면 활성화(Enabled)와 비활성화(Disabled)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 후에 리커버리 모드에서 빠져나오면 되겠죠.

하지만 귀찮게 리커버리 모드 -> Plugins 메뉴에 들어가지 않고도 플러그인의 활성화/비활성화가 가능한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플러그인이 등록된 vsh.txt/game.txt/pops.txt/game150.txt 파일에 직접 활성화/비활성화 여부를 적어넣는 것이죠. (이 방법은 초기 커펌 ~ 커펌 5.00 M33-1까지는 불가능하며, 커펌 5.00 M33-2 이상의 커펌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리커버리 모드의 Plugins 메뉴에 한 번 들어갔다 나오면 vsh.txt/game.txt/pops.txt/game150.txt 파일이 자동으로 위와 같은 형식으로 변경됩니다. 각 플러그인 경로 끝에서 한 칸 떨어진 곳에 '0'이나 '1'이라는 숫자가 추가로 붙어있는 것을 볼 수 있죠. 바로 이 숫자가 해당 플러그인이 활성화 상태인지 비활성화 상태인지를 표시해주는 것이며, '0'인 경우에는 비활성화, '1인 경우에는 활성화를 의미합니다.

이 숫자를 직접 수정하면,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지 않고도 플러그인의 활성화/비활성화 변경이 가능하며, 아예 처음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등록할 때 자동으로 활성화하도록 할 수도 있어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ms0:/seplugins/aaa.prx' 대신 'ms0:/seplugins/aaa.prx 1'이라고 등록하면 리커버리 모드에서 따로 활성화할 필요가 없어 편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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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플러그인의 기본적인 설치/등록/활성화 방법을 모두 설명했습니다. 이 내용만 봐도 플러그인 사용에는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제는 플러그인 사용시 알아둘 점이나 기타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플러그인의 호환성 ]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에는 호환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호환성은 크게 기종과의 호환성, 커펌 버전과의 호환성, 그리고 다른 플러그인과의 호환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종과의 호환성 : PSP-100X/200X/300X는 약간씩 기능상의 차이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RAM의 크기가 차이나죠.) 따라서 이러한 기능 차이로 인해 특정한 기종에서만 작동하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강제세이브 플러그인의 경우 RAM 용량이 부족한 PSP-100X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죠. 플러그인 관련글이나 readme.txt에 이러한 사항이 자세히 나오니 잘 읽어보고 자신의 기종에서 작동하는 플러그인인지 확인하고 설치하세요.

커펌 버전과의 호환성 : 플러그인이란 처음에 설명했다시피 커펌의 내장된 기능이 아닙니다. 따라서 충분한 테스트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커펌 버전에 따라 작동할 수도 있고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플러그인 관련글이나 readme.txt를 보면 호환 가능한 커펌 버전이 설명되어 있어 쉽게 구분 가능하지만, 만약 구분이 안될 경우에는 직접 테스트해보는 것이 제일 빠른 방법입니다. 실제로 설치해서 확인해본 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호환되지 않는 것이니, 현재 다른 플러그인을 찾아보거나 해당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가끔씩 커펌을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뒤 PSP가 부팅이 안된다는 분이 있는데, 대부분은 이전에 사용하던 플러그인이 새로운 커펌 버전에서 호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하거나 메모리스틱을 아예 빼고 PSP를 부팅해보면 정상적으로 부팅될 때가 많습니다. 그 후에 호환되지 않는 플러그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해당 플러그인을 삭제하면 되겠죠.

다른 플러그인과의 호환성 : 가끔씩 플러그인을 여러개 설치해서 사용하다 보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하나만 활성화해서 사용하면 별 문제가 없는데, 다른 플러그인과 같이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그 플러그인들끼리 충돌이 일어나 호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기능을 가진 플러그인의 경우 이런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 호환되도록 플러그인 자체가 업데이트되기를 기다려야만 합니다. 그 전까지는 어느 한 쪽의 플러그인을 포기해야 하겠죠.

플러그인 등록 순서에 의한 호환성 : 극히 일부의 플러그인의 경우에는 vsh.txt/game.txt/pops.txt/game150.tx에 등록할 때의 순서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등록된 순서대로 해당 PRX 모듈을 불러오기 때문인데, 대표적으로 커펌 5.50 GEN 전용 강제세이브 플러그인이나, 리모트조이 플러그인 등이 있습니다. 이런 플러그인은 해당 글을 자세히 읽어보고 설치하면 되는데, 그 수가 그렇게 많지는 않으니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 PSP만으로 플러그인 관리 ]
플러그인의 활성화/비활성화 과정이야 PSP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지만 플러그인 설치/등록시에는 꼭 PC와 연결된 상태에서 해야만 합니다. (PSP Filer를 이용하는 등 방법이 아예 없는 건 아니지만 굉장히 귀찮죠.)

하지만 PC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불편한 점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PSP용 홈브류가 몇 가지 나와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일 추천하는 건 타케시가 개발한 plugins config editor입니다.


plugins config editor를 사용하면 플러그인의 등록/활성화 과정을 PC 없이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PSP의 무선인터넷으로 플러그인 다운로드, PSP Filer로 플러그인 설치, plugins config editor로 플러그인 등록 및 활성화를 하면 PC 없이 PSP만으로도 플러그인의 추가/삭제 등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 plugins config editor 관련글 보러 가기

[ flash0:/에 플러그인 설치 ]
위에서 말했듯이 플러그인은 원래 메모리스틱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이를 반대로 말하면 메모리스틱이 없다면 플러그인의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뜻이 되죠. 따라서 만약 메모리스틱을 여러 개 교체하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모든 메모리스틱에 플러그인을 따로 설치해야 하는 등 귀찮은 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 불편한 점을 막기 위해 플러그인을 메모리스틱이 아닌 flash0:/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flash0:/이란 PSP 내부에 있는 저장공간이므로, 메모리스틱을 교체하거나 아예 메모리스틱이 없는 경우에도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flash0:/에 설치하는 건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나마 제일 안전하고 쉬운 것은 manatails007님이 발표한 Plugin2Flash v1이라는 홈브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 Plugin2Flash v1 관련글 보러 가기

단, flash0:/에 플러그인을 설치할 경우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으니 신중히 판단해주세요.
* 낸드플래시와 관련된 작업이므로 잘못할 경우 PSP가 벽돌이 될 수 있음.
* flash0:/에 설치한 플러그인은 활성화/비활성화를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삭제하기도 번거로움.
* 정식으로 지원하는 설치법이 아니므로 flash0:/에 설치하면 정상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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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플러그인에 대해 알고 있는 기본적인 사항은 대부분 다 적은 것 같네요. 제 글 솜씨가 부족해서 글이 너무 어렵다고 생각될 수도 있는데, 제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군요.

# 그 동안 발표된 플러그인은 http://popotz.textcube.com/category/커펌용 플러그인 에서 확인해주세요.

* 관련글 보기 *
플러그인 목록 편집 - plugins config editor
flash0에 플러그인 설치 : Plugin2Flash v1
popotz 기본 플러그인 세트 #1

[추가9] 슈패 에뮬 : Snes9xTYLmecm 091127

정말 자주 업데이트되네요.... X 8 (일본 2채널 관련 쓰레드에서 계속 갱신중... ㅜㅜ)
점점 업데이트하기가 귀찮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익명의 일본 개발자(들)이 업데이트하고 있는 슈퍼패미콤(SNES) 에뮬레이터 Snes9xTYLmecm의 091011 버전 Rev.4입니다. [출처가기]

작년 080523 버전을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 무려 1년이 넘었군요. 리드미를 읽어보니 작년 5월 이후 업데이트가 중단되었다가 2009년 10월부터 다시 업데이트를 재개한 것 같습니다.

변경점은 컴파일을 새롭게해서 약간의 속도를 향상시키고 그로 인해 발생한 버그를 수정한 정도입니다. Snes9X 자체가 어느 정도 완성되어 있는터라 그렇게 큰 변화는 없네요. 이전 Snes9X에서 버벅거리던 게임은 여전히 조금 느릴 겁니다. 하지만 그 외 게임들은 이전에도 원활하게 구동되고 있었죠. 솔직히 업데이트 사항이 너무 미비해서 저는 뭐가 나아졌는지는 잘 모르겠더군요.


[ 추가사항1 ] Snes9xTYLmecm 091023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추가사항2 ] Snes9xTYLmecm 091029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추가사항3 ] Snes9xTYLmecm 091030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추가사항4 ] Snes9xTYLmecm 091106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추가사항5 ] Snes9xTYLmecm 091115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추가사항6 ] Snes9xTYLmecm 091117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추가사항7] Snes9xTYLmecm 091123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추가사항8] Snes9xTYLmecm 091124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추가사항9] Snes9xTYLmecm 091127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1. 위 첨부파일중 원하는 버전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s9xTYLmecm'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2. 그리고 슈퍼패미콤용 롬파일(*.smc, *.zip)을 따로 구해 ms0:/PSP/GAME/s9xTYLslimmecm 폴더에 넣어둡니다. (에뮬레이터 자체에서 파일 탐색을 지원하므로 다른 곳에 넣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3. 그 후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Snes9xTYL0.4.2mecm'을 실행하면 됩니다.

4. 에뮬레이터의 실제 사용법은 이전 글에서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ㅡㅡ;

사용법 열기


* 관련글 보기 *
[추가] 슈패 에뮬 : Snes9X Euphoria R2.1
슈패 에뮬 : Snes9xTYLsmcm 23/05/08
슈패 에뮬 : Snes9xTYL 0.4.2 ME By 33
3.xx 커널용 슈패 에뮬 : Snes9xTYL 0.4.2 ME
슈퍼패미콤 에뮬 : SNES9x TYL++ BETA 패치
슈퍼패미콤 에뮬 : SNES9x TYL++ BETA

2009년 11월 27일 금요일

.hack//Link 체험판


내년 3월 4일 발매 예정인 '.hack//Link'의 체험판입니다. [출처가기]

* Download : .hack//Link 체험판 (약 47MB)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NPJH90083'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한 뒤 실행하면 됩니다. 단, 펌웨어 6.10 이상에서만 구동되므로, 커펌이 설치된 PSP에서는 구동이 불가능하고 반드시 정펌 6.10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번 체험판에서는 튜토리얼을 거친 후 총 3개의 미션을 미리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전투는 뭐, 고무줄 놀이같기도 하고 생각보다 재밌더군요.

# PSPGen의 기사를 보니, 추후 나올 커펌 5.50 GEN-D3에서는 이 체험판의 구동이 가능할 거라는 뉘앙스를 풍기네요.

GOD EATER (갓 이터) 체험판



내년 2월 4일 발매 예정인 'GOD EATER'(갓 이터)의 체험판입니다. [출처가기]
패미통 선행 체험판은 이미 1주일쯤 전부터 배포중이었는데, 이번 26일부터 공식 사이트에서 배포를 시작했기에 소개합니다.

* Download : GOD EATER 체험판 (약 140MB)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NPJH90069'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한 뒤 실행하면 됩니다. 단, 펌웨어 6.10 이상에서만 구동되므로, 커펌이 설치된 PSP에서는 구동이 불가능하고 반드시 정펌 6.10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번 체험판에서는 튜토리얼 5개, 체험판 전용 특별 미션 4개, 첼린지 미션 1개 등 총 10개의 미션을 미리 체험할 수 있습니다.

[추가3] [CTF 생성/분해/변환] CTF Tool GUI v3.5


CTF 테마 파일을 PC상에서 쉽게 생성하거나 분해할 수 있는 CTF Tool GUI가 v3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또한 5.00용 CTF 테마를 5.50용으로 쉽게 변환할 수도 있죠.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9.28 업데이트 :

- pspboot_plugin.prx라는 파일을 지원한다. 이 파일은 PSP 부팅시 pspboot.pmf라는 영상을 재생해주는 역할을 한다. /vsh/resource/ 폴더에 pspboot.pmf라는 영상 파일을 같이 넣어주면 되며, 홈버튼으로 스킵이 가능하다. 이 파일은 커펌 5.00 / 5.03 / 5.50 GEN-B2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아직은 베타이며, 부팅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일부 메모리스틱에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만약 PSP가 부팅되지 않는다면 리커버리 메뉴로 들어가 해당 파일을 삭제해라.)

- mps를 pmf로 변환하는 기능 추가, /vsh/resource/ 폴더에 gameboot.mps나 pspboot.mps 파일을 넣어두면 자동으로 pmf로 변환된다. (주 : mps 파일은 UMD Tool로 생성 가능한 pmf 변환 전의 형식임.)

- PSP-300X를 위해 5.03용 CTF 테마의 변환/해제을 지원한다.

- 5.00용 CTF 테마를 5.50용 CTF 테마로 변환시 topmenu_plugin.rco 파일도 지원한다.
(topmenu_icon.rco의 "인포메이션 보드" 아이콘은 "로케이션프리 플레이어" 또는 "온라인 설명서"의 아이콘을 사용한다.)

- 5.00용 CTF 테마를 5.50용 CTF 테마로 변환시 아래의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한다. (주 : 호환되지 않기때문...)
(osk_plugin.prx / osk_plugin_500.prx / osk_utility.rco / satelite.prx / msvideo_main_plugin.prx / sysconf_plugin.prx)


기본적인 사용법이야 워낙 직관적이고 간단하기 때문에 따로 적지는 않겠습니다.
그러니 궁금하신 분은 이전 글(http://popotz.textcube.com/1237)을 참고해주세요.

다만 이번에 추가된 pspboot_plugin.prx 파일에 대해서만 간단히 알아보죠.
CTF Tool v3으로 CTF 테마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pspboot_plugin.prx라는 파일이 CTF 안에 포함됩니다. 이 파일은 PSP를 부팅할때 PSP용 영상 포맷인 PMF 파일을 재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게임부팅화면처럼 말이죠. 만약 이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테마 변환 전에 /vsh/resource/ 폴더, 즉 gameboot.pmf 파일과 같은 위치에 재생하려는 pspboot.pmf 파일을 같이 넣어두고 CTF를 생성하면 됩니다.

[ 추가사항 ] CTF Tool GUI가 v3.1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커펌 5.03용 CTF테마 분해시 발생하는 버그 수정.
* CTF 분해와 관련된 버그 수정.
* vshmain.prx의 5.00 -> 5.50 변환 기능 향상.
* topmenu_plugin.rco의 5.00 -> 5.50 변환 기능 향상.
* htmlviewer_plugin.prx의 5.00 -> 5.50 변환 기능 향상.

[ 추가사항 2 ] CTF Tool GUI가 v3.4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11.16
   * 낮은 버전의 테마의 압축 해제시 발생하는 버그 수정.

11.12
   * 새로운 RCO 압축/해제 기능 추가.
   * 폴더 드래그&드롭 기능 추가.
   * 새로운 버전의 자동 확인 기능을 추가해서 선택된 paf.prx나 vshmain.prx 파일에 따라 알맞는 테마가 선택됨. (펌웨어 5.03은 미지원.)
   * 설정 페이지를 추가해서, 언어와 RCO 압축/압축 해제, 다른 관련 옵션 설정이 가능.
   * 새로운 결과 출력 윈도우 추가.
   * 영어 버전을 내장함.
   * CTF 팩/언팩 모듈 코드를 재작성함.
   * 몇 가지 버그 수정.

[ 추가사항 3 ] CTF Tool GUI가 v3.5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mps를 pmf로 변환하는 모듈의 버그 수정.
- RCO 압축 모듈의 버그 수정.
- pspboot.pmf 모듈의 버그 수정.


사용법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 관련글 보기 *
[테마만들기14] CTF Tool GUI for 5.50 v2 (업데이트)
5.50 GEN-A용 CXMB 플러그인
비공식 CXMB 플러그인 v2 (5.03 M33/GEN-A용)
[테마만들기1] CTF 테마 생성/분해

2009년 11월 25일 수요일

홈브류 정렬 : pspHBSortTool v1.1.2

(클릭해서 크게 보세요.)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 나타나는 각종 홈브류/게임 목록의 순서를 정렬할 수 있는 PC용 어플리케이션 pspHBSortTool v1.1.2입니다. [출처가기]

이런 어플리케이션을 이전에도 많이 있었습니다. PC용으로는 대표적으로 PSP Content Manager가 있겠고, PSP용으로는 PSP Filer의 내장기능이나, Homebrew Sorter 등이 있죠.

pspHBSortTool도 기본적으로는 이런 프로그램과 비슷하지만, 특이한 점은 bubbletune의 게임 카테고리 플러그인을 지원한다는 점이겠네요. 특히 게임 카테고리 플러그인의 "Content Browser" 모드까지 지원하는 건 이게 처음인 듯 싶습니다.


우선 PSP와 PC를 USB로 연결한 상태에서,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pspHBSortTool.exe'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메모리스틱에 저장된 홈브류/게임 목록이 나타나게 됩니다. 화살표 버튼을 이용해서 원하는 순서로 정렬한 뒤 'Save Changes' 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됩니다.

'Target Content Browser'라고 되어있는 체크박스를 체크하면 게임 카테고리 플러그인으로 "Content Browser" 모드를 사용할 때의 순서 정렬이 가능합니다.

또 우측의 'Sort Categories' 버튼을 클릭하면 별도의 창이 뜨면서 카테고리 자체의 순서도 변경 가능합니다.

* 관련글 보기 *
홈브류 순서 정렬 : Homebrew Sorter Mod GUI B2
홈브류 순서 정렬 : Homebrew Sorter Mod GUI
홈브류 정렬 - Homebrew Sorter v1.2.0
PSP Content Manager v1.8
HomebrewSorter v1.0.0 - 홈브류 정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