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7일 목요일

액정 밝기 변경 : Brightpad v2


얼마 전 소개했던 액정 밝기 변경 플러그인 Brightpad가 v2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번 v2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네모버튼+아날로그스틱 왼쪽으로 설정한 액정 밝기로 한 번에 변경 가능. (두 번째 기능 참고.)
2. 원하는 액정 밝기를 비롯한 여러 가지를 설정할 수 있는 설정 파일 추가.
3. Brightpad가 JoySens 플러그인이 작동중인 것을 감지하면 PSP가 바로 종료됨.
4. 액정의 밝기를 변경하면, 액정 밝기 레벨이 화면상에 표시됨.
5. 화면상에 배터리의 남은 시간을 표시할지 안할지 설정 파일 편집을 통해 선택 가능함.


[ 설치방법 ] (커펌 5.00 M33-2 이상에서의 설치법입니다.)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brightpad.prx' 파일과 'config_brightpad.txt'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합니다.

2. 같은 ms0:/seplugins/ 폴더의 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vsh.txt가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ms0:/seplugins/brightpad.prx 1

3. 플러그인의 설정 변경을 위해 config_brightpad.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아래의 설명을 참고해서 자신에 맞게 설정을 변경합니다.
minimal brightness = 20 // 네모버튼+아날로그스틱 왼쪽으로 바로 변경할 액정의 밝기 정도 (0~99)
shutdown = yes // JoySens 발견시 PSP 종료 여부 (yes / no)
show remaining = yes // 화면에 배터리 남은 시간 표시 여부 (yes / no)

4. 이제 PSP를 재부팅하거나, 아무 홈브류/게임을 실행했다 종료하면 플러그인의 설치가 완료됩니다.

[ 사용방법 ]
XMB에서 아날로그스틱을 위/아래로 움직이면 PSP 액정의 밝기가 0%에서 99%까지 빠르게 변경됩니다. 이 때 화면상에 현재 밝기 레벨이 실시간으로 표시되므로 이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또한 네모버튼+아날로그스틱 왼쪽을 입력하면 설정 파일에 미리 설정해둔 밝기로 바로 변경됩니다.

그 외 설정 파일의 설정에 따라 맨 위의 스크린샷처럼 배터리의 남은 시간을 화면상에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화면을 상당히 가리는터라 별로 사용하지는 않을 듯...)

# 이번 v2 역시 XMB상에서만 작동되며, 게임/홈브류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처음 버전은 안된다는 분들이 많이 계셨는데, 이번에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역시 PSP-2005/5.50 GEN-D3에서 테스트는 완료했습니다.

* 관련글 보기 *
액정 밝기 변경 : Brightpad
액정 밝기 관리 : SMB 0.40
[추가] 액정 밝기 관리 : SMB 0.11
몰래몰래 : DimTheLights v.55
LED를 끄자 : LedOff v1
LED를 끄자 : LED Controller
액정밝기, LED 제어 : Game Experience ++ Beta

2010년 5월 26일 수요일

日, 커펌 PSP와 게임 ISO 판매자 체포


일본에서 한 남성이 PSP 저작권 위반으로 체포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출처가기]

일본 컴퓨터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Association of Copyright for Computer Software, ACCS)에 따르면, 지난 5월 24일 효고 지방 경찰서에서 PSP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판매에 관련된 저작권 위반 혐의로 히로시마에 사는 45세 무직 남성을 체포했다고 합니다.

커펌이 설치된 PSP와 게임 ISO가 담긴 메모리스틱을 인터넷 경매 사이트를 통해 판매했기 때문인데, 특히 지난 해 6월 커펌이 설치된 PSP와
진삼국무쌍 멀티레이드, 디시디아 파이널 판타지, 몬스터 헌터 프리덤 유나이티드 등의 게임 ISO가 담긴 메모리스틱을 모두 20,000엔에 도쿄에 사는 한 남성에게 판매한 일이 체포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경찰은 이 남성의 집을 수색해서 PC와 메모리스틱, 통장 등의 물품을 압수했으며, 이 남성도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습니다.

불법복제된 PSP 소프트웨어 판매자가 일본에서 체포된 일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ACCS는 밝혔습니다.
(주 : 일본에서 커펌 PSP를 판매하다 체포된 일은 이전에도 있었죠.)

# 다른 나라 일이긴 하지만 무섭군요. 만약 우리나라에도 똑같이 적용되면 큰 일 나겠는걸요.
# 이전 글에 택배 보낼테니 커펌 설치해달라는 댓글이 있었는데,,, 저는 수갑차기 싫어요.

2010년 5월 25일 화요일

액정 밝기 변경 : Brightpad


액정의 밝기를 자유롭고 쉽게 변경할 수 있는 Brightpad 플러그인입니다. [출처가기]

하지만 아직은 테스트 성격이 강한터라 게임상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등 부족한 면도 보이네요.


[ 설치방법 ] (커펌 5.00 M33-2 이상에서의 설치법입니다.)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brightpad.prx'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합니다.

2. 같은 ms0:/seplugins/ 폴더의 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vsh.txt가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ms0:/seplugins/brightpad.prx 1

3. 이제 PSP를 재부팅하거나, 아무 홈브류/게임을 실행했다 종료하면 플러그인의 설치가 완료됩니다.

[ 사용방법 ]
XMB에서 아날로그스틱을 위/아래로 움직이면 PSP 액정의 밝기가 0%에서 100%까지 빠르게 변경됩니다. 기존에는 스크린버튼을 이용해 3~4단계로만 변경 가능했는데, 이에 비하면 확실히 편하네요. (홈브류/게임중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 외의 기능은 현재 전혀 없습니다.

* 관련글 보기 *
액정 밝기 관리 : SMB 0.40
[추가] 액정 밝기 관리 : SMB 0.11
몰래몰래 : DimTheLights v.55
LED를 끄자 : LedOff v1
LED를 끄자 : LED Controller
액정밝기, LED 제어 : Game Experience ++ Beta

2010년 5월 23일 일요일

손휘 : 60일간 게임의 해킹을 막는 코드 곧 공개


최근 Gamasutra.com이 SCEA의 고위 간부인 Rob Dyer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21일 기사를 올렸습니다. [출처가기]

그런데 그 내용중, 60일 정도는 게임의 해킹이 불가능하도록 막아주는 코드를 손휘에서 곧 공개할 것이라고 말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극소수의 게임을 제외한 대부분의 게임이 발매와 동시에 불법복제되어 커펌상에서 구동이 가능한 상황인데, 손휘에서 공개할 해당 코드를 게임 개발사들이 게임에 삽입하게 되면 적어도 발매 후 60일까지는 불법복제(구동)을 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죠.

Rob Dyer와의 인터뷰 전문(全文)은 내용이 너~~~~무 길어 다 번역하지는 못했고, 이와 관련된 내용만 짧게 가져와 번역해봤습니다. (언제나처럼 발번역이라 오역/의역 많습니다.)
lot of the stuff that will be announced at E3 we're very excited about, because they are huge titles. And we also believe that there's a way that you will be able to, not stop, but slow down the piracy in the first 30 to 60 days from a tech perspective. There's some code that you can embed that we've been helping developers implement in order to get people at least to see a 60-day shelf life before it gets hacked and it shows up on BitTorrent.
이번 E3에서 공개 예정인 것들은 매우 거대한 타이틀이기 때문에 우리는 매우 신나 있다. 그리고 또한 기술적인 면을 통해서 게임 발매후 30일부터 60일 정도는 게임의 불법복제를 줄일 수 있는 길이 있다고 믿고 있다. (불법복제를 완전히 멈출 수는 없지만...) 우리는 게임이 해킹되어 BitTorrent 등에 올라오기 전까지 적어도 60일간은 게임의 생명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어떤 코드를 개발자들이 게임에 삽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That's been the biggest problem, no question about it. It's become a very difficult proposition to be profitable, given the piracy right now. And the fact that the category shrunk inside of retail.
그것(불법복제)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매우 큰 문제이다. 지금 당장의 불법복제는 수익성을 얻는데 매우 어려운 문제가 되고 있다. 그리고 PSP 카테고리가 소매점 내부에서부터 침체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하 생략)

그 동안 강력한 방어를 자랑하던 몇몇 게임이 최근 여지없이 뚫려버리는 바람에, 역시 방패보다는 창이 항상 이긴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보여주었습니다. 해킹 기술은 점점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펌웨어 제한 방법이나 최근의 온라인 인증 시스템도 게임의 불법복제를 막는데 결국 별 소용이 없게 되었네요.

그런 와중에 손희측에서도 게임의 불법복제 및 구동을 완전히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어느 정도 인정한 것 같은 느낌이 드는군요. 완전히 막을 수 없으니 적어도 게임 발매 후 바로 뚫리는 것만은 막아보자는 뜻이겠죠. Rob Dyer의 말대로, 진짜 60일 정도만이라도 게임의 해킹을 막을 수 있다면 늦출 수 있다면 불법사용으로 인한 손해는 상당히 줄어들거라 생각됩니다. 두 달 전의 게임에 관심을 갖는 사람(뚫는 사람이나 즐기는 사람 모두)은 그렇게 많지 않을테니까요.

이 코드가 어떤 식으로 작동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만, 60일 동안은 불법복제를 늦출 수 있는데 왜 영원히 막지는 못하는지 의문이네요. 그리고 제가 걱정하는 부분은 60일 동안 막을 수 있다던 이 코드마저 뚫려버릴지도 모른다는 거. ㅡㅡ;

2010년 5월 21일 금요일

NDS에뮬 : DSonPSP Unofficial V0.1


DeSmUmE core 9를 기반으로 YoshiHiro가 개발중이던 NDS 에뮬레이터 DSonPSP의 비공식 버전입니다. [출처가기]

YoshiHiro는 저번의 그 일(http://popotz.textcube.com/1470) 이후로 사실상 PSP계에서 은퇴했기에, jonlimle라는 유저가 비공식이긴 하지만 DSonPSP 개발을 이어서 한다고 합니다.


[ 설치법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DSONPSP'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2. 확장자가 *.nds인 NDS용 게임 롬 또는 NDS용 홈브류 파일을 각자 구해서 ms0:/PSP/GAME/DSONPSP/ 폴더 안으로 복사합니다. (위 첨부파일에는 breakout.nds라는 테스트용 NDS 홈브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이제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DSonPSP Unofficial V0.1'를 실행합니다.


4. 롬 파일 목록이 나오면 원하는 항목으로 이동 후 엑스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5. 잠시 후 해당 게임 (또는 홈브류)가 실행됩니다.

# 참고 : samples.zip 안에 들어있는 *.nds 파일들은 제작자가 테스트할 때 사용한 샘플 프로그램들입니다.

# YoshiHiro의 DSonPSP Beta에 비해 이번 비공식 버전은 프레임 속도가 엄청나게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쾌적하게 게임을 즐기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네요. 게다가 아직 사운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스크린샷 기능이나 강제세이브 기능 , 에뮬레이터 메뉴 등의 추가가 예정되어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업데이트 버전을 기다려보세요.

# 터치스크린도 없는 PSP로 에뮬을 돌리기보다는, 역시 NDS 게임은 NDS로 하는게 좋겠죠.

# PSP 게임과 마찬가지로, NDS용 롬파일의 공유는 불법입니다.

* 관련글 보기 *
NDS에뮬 : DSonPSP beta 7
NDS에뮬 : DSonPSP beta 5/6
[추가] NDS에뮬 : DSonPSP beta 4
NDS에뮬 : DSonPSP v0.2C beta
PSP용 NDS 에뮬 개발중!

2010년 5월 18일 화요일

[마감][설문] PSP 정발 5주년 기념 설문 : 최고의 게임/홈브류/플러그인은?

이미 한참이나 지났지만 2010년 5월 2일은 국내에 PSP가 정식 발매된지 만 5년이 되는 날입니다. (PSP-1005의 정식 발매일은 2005년 5월 2일.)

해외에서는 지난 3월 PSP 발매 5주년을 맞이해서 여러가지 기념글과 이벤트(관련글 보기)가 있었는데요, 그래서 제 블로그에서도 국내 정식 발매 5주년을 맞아 작은 설문조사를 하려고 합니다.

설문조사라고 하니 지난 2008년에 처음으로 했던 설문조사가 생각나네요. 그 때는 생각보다 훨씬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셔서 놀랐습니다. (그만큼 힘도 들었구요. ㅜㅜ) 그 당시는 블로그의 성격에 맞게 PSP의 기종이나 현재 설치되어 있는 펌웨어 버전 등 여러가지 사항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 관련글 보기 *
[마감][설문] 당신의 펌웨어 버전은 무엇입니까?
[설문결과] 당신의 펌웨어 버전은 무엇입니까?

그런데 이번에도 같은 것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면 재미가 없으니, 이번 설문조사의 주제는 조금 변경해서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PSP 타이틀과 PSP용 홈브류 어플리케이션, 마지막으로 커펌용 플러그인에 대해서 설문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설문 내용은 댓글로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비밀글도 환영!)
1. 자신이 생각하는 PSP로 발매된 최고의 게임 타이틀 1종. (같은 시리즈의 경우에는 하나로 합산함.)

2.자신이 생각하는 PSP 커펌용 최고의 홈브류 어플리케이션 1종. (없다면 패스!)

3. 자신이 생각하는 PSP 커펌용 최고의 플러그인 1종. (없다면 패스!)

4. popotz(포포츠)에게 평소 하고 싶던 말. (없다면 패스!)

설문조사 기간은 아직 확실히 정하지는 않았고, 참여자의 수를 보고 적당한 때에 마감할 생각입니다. 한 일주일 정도가 될 것 같네요.

그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참여한다고 해서 상품이 있는 건 아니예요. ㅡㅡ;;)
------------------------------------------------------------------------------------------------------

# 이건 조금 여담입니다만... 이번 달에 SCEK에서 '가정의 달'이라는 명목으로 PSP-3005 구입자에게 'God of War: Chains of Olympus'를 무료 증정하는 이벤트를 열었다가, 해당 타이틀이 가정의 달과는 전혀 맞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고 '가정의 달'이라는 문구를 내리는 촌극이 벌어졌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으로는 차라리 처음부터 '가정의 달'이 아니라 'PSP 정식 발매 5주년' 이벤트라고 했으면 훨씬 나았을 것 같네요. 정작 PSP 정발 5주년인데도 아무런 관심이 없는 SCEK...

# 찾아보니 PSP-1005 밸류팩의 처음 소비자 가격이 328,000원이네요. ㅎㄷㄷ...

# 제가 제일 먼저 참여합니다. (아싸 1등!)
1. DJ MAX Portable 1 (이유는 단순... 제일 처음 구입한 PSP 타이틀이자 PSP를 구입하게 만든 게임이라서...)
2. PSP Filer (현재까지도 저에게는 최고의 파일 관리 홈브류입니다.)
3. MacroFire 플러그인 (아날로그스틱... ㅜㅜ)
4. 포포츠님께 보일러 한 대... 아니, 여자 한 명 소개시켜드려야겠어요. (응???)

[추가2] MacroFire 3.2.4

일주일 넘게 쉬었는데도 새로운 소식이 별로 없네요. 아니, 제가 블로그에 쓰고 싶은 소식이 없다고 해야겠죠. ㅡㅡ;
-------------------------------------------------------------------------------------------------


MacroFire 플러그인이 3.2.2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MacroFire 플러그인은 아날로그스틱 보정 / 버튼 연사(터보) 설정 / 버튼 기능 변경 / 매크로 설정 등을 도와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특히, PSP를 오래 사용하면서 아날로그스틱 중심축이 제멋대로 움직이거나, 게임 내 노가다가 필요할 경우, 또 일부 버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3.2.2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3.2.2 변경점
* macrofire.ini에서 올바르게 설정값을 읽지 못했던 문제를 수정.

3.2.1 변경점
* 메뉴에서의 색상을 16비트로 낮춰, 메뉴 표시시 사용하는 메모리 크기를 절반으로 줄임.
* MacroFire가 멈출 위험성이 있던 여러가지 처리를 수정. 어디까지나 'MacroFire 자체'에만 해당하며, "MacroFire로 인해" 멈추는 사태는 회피 불가.
* 3.1.0에서 폐지되었던 기동시의 웨이트를 다시 복구.
* 'Loaded' 표시는 폐지됨. macrofire.ini의 설정값은 단계별로 여러 섹션에서 읽도록 변경되었음. 자세한 건 manual_ini.txt 참고.

[ 추가사항 ] 3.2.3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는 상동.)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3.2.3 변경점
* 매크로의 Buttons press에 스타트/셀렉트버튼을 설정해도, 재생시 무시되던 문제를 수정.


[ 추가사항 ] 3.2.4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는 상동.)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3.2.4 변경점
* 아날로그스틱의 감도를 100%에서 1%라도 변경하면, 아날로그스틱을 위로 움직일 때 아래로, 왼쪽으로 움직일 때 오른쪽으로 입력되던 문제를 수정.


[ 설치법 ] (커펌 5.00 M33-2 이상에서의 설치법입니다.)

1.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macrofire.ini'와 'macrofire.prx' 2개의 파일만을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합니다.

2. XMB에서 사용하고 싶다면 VSH.TXT 파일, UMD 게임이나 홈브류중 사용하고 싶다면 GAME.TXT, PS1 게임중 사용하고 싶다면 POPS.TXT 파일을 각각 메모장으로 열어 아래의 문장을 추가합니다. (txt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ms0:/seplugins/macrofire.prx 1

3. PSP를 재부팅하거나 아무 홈브류를 한 번 실행했다가 종료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 이전 MacroFire v3.1.0 이상 사용자는 첨부파일의 'macrofire.prx' 파일만 원본과 교체해주면 업데이트가 완료되며, v3.1.0 미만 사용자는 'macrofire.ini' 형식이 변경되었으므로 새로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 사용법 ]
이제 XMB, 게임, PS1 게임중 볼륨업 버튼과 볼륨다운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MacroFire 메뉴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단축키는 변경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용법 및 macrofire.ini 설정 방법, 기타 참고사항 등은 이전 MacroFire v3.1.0 글(http://popotz.textcube.com/1518)을 참고해주세요.
------------------------------------------------------------------------------------------------

# 역시나 기능상으로는 어느 정도 완성되어 있기 때문에 최근 업데이트에는 새로운 기능 추가가 없습니다. 다만, 플러그인의 안정화에 주력하고 있는 것 같네요.

# MacroFire 3.1.0이나 3.2.0은 조금 문제가 있어 지금까지 3.0.13을 사용해왔는데, 이번에 한 번 3.2.2를 사용해봐야겠습니다.

* 관련글 보기 *
MacroFire 3.2.0
MacroFire 3.1.0
[추가3] MacroFire 3.0.13
[추가6] 매크로, 터보, 아날로그스틱 보정 : MacroFire 3.0.9
매크로 : MacroFire 2.4.1
매크로 플러그인 : MacroFire v2.3.4

2010년 5월 16일 일요일

[추가] Recovery Flasher 펌웨어팩 v1.10 (5.50 GEN-D3)


Hellcat이 만든 Recovery Flasher는 커펌 3.71 / 3.80 / 3.90 / 4.01 / 5.00을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커펌을 재설치하거나 커펌 버전을 내리고 싶을 때, 아니면 반벽돌을 고치고 싶을 때 자주 사용하는 홈브류입니다. 그 외의 부가기능도 다양한 편이죠.

그런데 작년 나온 Recovery Flasher v1.60 변경점 중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었습니다.
[*] "Firmware Packs"을 지원한다. - 일종의 애드온 개념으로 새로운 커펌이 나왔을 때 리커버리 플래셔를 새로 발표해야 하는 필요성을 없애준다. 즉, 리커버리 플래셔를 새로 발표하는 대신에 이러한 팩을 이용해서 리커버리 플래셔가 새로 발표된 커펌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리커버리 플래셔가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커펌 GEN 등을 설치할 경우에도 유용하다.

이에 대해 어떻게 사용하냐고 질문하는 분이 꽤 많았는데, 펌웨어 팩은 Hellcat이 만들어주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이었습니다. 그런데 약 1년이 지나고, 드디어 Hellcat이 Recovery Flasher에서 커펌 5.50 GEN-D3를 설치할 수 있는 펌웨어 팩을 발표했습니다. [출처가기]

이 펌웨어 팩을 메모리스틱에 넣어주기만 하면, 기존의 Recovery Flasher v1.60으로도 커펌 5.50 GEN-D3를 바로 설치할 수 있게 됩니다. 기능 추가의 개념이죠.

[ 추가사항 ] 커펌 5.50 GEN-D3 펌웨어 팩이 v1.1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가기]
- 가장 최신의 D3 버전이 설치되도록 함. (5.50 GEN-D3 final(최종판))
- 커펌 3.52 M33-4 미만의 커펌(3.40 OE 등)에서 업데이트할 경우 VSH menu나 리커버리 모드를 사용할 수 없던 문제 수정.

사용법은 동일합니다.


Recovery Flasher의 기본적인 설치법 / 사용법은 이전에 작성한 http://popotz.textcube.com/1071를 참고해주세요. 제발요~

여기서는 Recovery Flasher에서 커펌 5.50 GEN-D3 펌웨어 팩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설명하겠습니다.

Recovery Flasher에서 펌웨어 팩 이용하는 방법 열기


# 위 실행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 다시 한 번 당부드립니다만, 제발 위에 링크된 사용법 글을 꼭 먼저 읽어주세요.
# 펌웨어 팩 파일을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넣어야 해서 조금 지저분해보이네요. ms0:/PSP/GAME/RECOVERY/ 폴더에 넣는 거였으면 좋았을텐데...

* 관련글 보기 *
Recovery Flasher v1.60 - 커펌 설치, 반벽돌 복구
Recovery Flasher v1.50 - 커펌 설치, 반벽돌 복구
Recovery Flasher v1.21 - 반벽돌 복구, 커펌 다운그레이더

[CTF 생성/분해/변환] CTF tool GUI v4 beta 5.9


patpat이 개발한 CTF tool GUI가 v4 Beta 5.9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CTF tool GUI는 CXMB 플러그인으로 적용 가능한 CTF 테마를 생성 / 분해 / 수정 / 변환하는데 쓰이는 아주 유용한 PC용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v3.9 이후 오랜만의 메이저 업데이트인데, 그 만큼 변경점도 꽤나 많네요. 아직은 완성된 버전이 아닌 베타 버전으로만 배포되고 있습니다.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만, 원문이 원래 중국어라 영어로 번역된 내용도 엉망이군요. 괜한 시간 낭비 같아 해석은 그냥 안하렵니다.
V4 test version 5.9 update
* Added windows explorer context menu support for RCO | PRX | CTF | PTF | PMF | MPS | TTF | PGF | VAG | WAV | OMG | GMO | GIM | TGA | BMP | PNG | JPG | GIF | ICO | PSD | BIN | GZ | ZL file format right-click menu
* Join the pgf, gim, vag, omg, gmo, mps, zl file type association, direct double-click to open
* Added image processing functions, support GIM | TGA | BMP | PNG | JPG | GIF | ICO | PSD format for the rapid conversion, reset the resolution, indexed color
* Join OMG wave model image extraction / Import module
* Added random picture quickly generate / replace omg wave pattern (wave patterns have been ball, boot wave style, tilt wave style, classic wave style)
* Added vag / wav audio Mutual Convert function
* Added mps / pmf video Mutual Convert function
* Added ttf / pgf font Mutual Convert function
* Floating-point value added prx extract / Import function
* Added rco function of conventional resource extraction
* Added boot sound extract / Import function
* Added pgf font information extraction capabilities
* Added ptf package features (ctf special, picture format open only over the two pictures into a folder you can right-fast packaging. Recommend the picture to pi, pb, bg, or 01,02,03 open name, corresponding preview icon, preview maps, wallpapers)
* Added 01-12.bmp/13-27.bmp pack / unpack functionality (picture format not limited to one or more into the folder with the right to quickly pack)
* Theme pack automatically in the 01-12.bmp amendment vshmain.prx the size of the function parameters
* Added theme pack psp automatically sent to the function and automatically detect whether the installed plug-ins and open cxmb
* Added gzip compression / decompression
* Added zlib compression / decompression
* Fixed 500 rpm 550 led camera, networking crash bug
* Added tray bubble tips
* Optimized code to improve processing speed
* Fixed ctf-extracting file records having empty bug caused decompression failure


기본적인 기능이나 사용법은 이전 버전과 동일하니 아래 관련글에서 이전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그 외 이번 v4 Beta의 가장 큰 변경점은 윈도우 탐색기와 통합되었다는 점입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CTF 테마와 관련된 파일(CTF/PTF/RCO/ETC...)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CTF tool GUI를 실행하지 않고도 여러가지 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TF를 분해/생성하거나 다른 커펌용으로 변환하는 등 기본적인 작업뿐만 아니라, 테마에 쓰이는 이미지 파일의 형식 변환이나 리사이징 등까지 가능하게 되어 테마를 만들 때 쓰이는 여러가지 잡다한 부가 프로그램이 더 이상 필요없게 되었습니다.

# CTF tool GUI은 점점 발전해서 초기와는 다르게 상당히 편해졌지만, 막상 저는 한동안 테마를 만들거나 건들일 일이 없어서 제대로 쓰지를 못했네요. 아쉽습니다.

* 관련글 보기 *
[CTF 생성/분해/변환] CTF Tool GUI v3.9
[CTF 생성/분해/변환] CTF Tool GUI v3.7
[추가3] [CTF 생성/분해/변환] CTF Tool GUI v3.5
[테마만들기14] CTF Tool GUI for 5.50 v2 (업데이트)

2010년 5월 12일 수요일

Team ProjectXX의 익스플로잇 공개


지난 4월 초 'Team ProjectXX에서 새로운 eLoader 개발중?'이라는 포스팅을 통해 소개했던 Team ProjectXX의 익스플로잇이 그 팀원인 FrEdDy에 의해 공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그런데 그 과정이 조금 꺼림칙하군요.

Team ProjectXX측에서는 아직까지 공개할 생각이 전혀 없었는데, Dark-Smn라는 유저가 멋대로 익스플로잇에 사용되는 게임 정보를 사진과 함께 유출해버렸다고 합니다. (위 사진이 그것.) 따라서 Team ProjectXX 입장에서는 더 이상 익스플로잇을 숨길 이유가 없어져 아예 자료를 공개하고, Dark-Smn를 마구 비난하고 있네요.

그런데 Dark-Smn이 쓴 글을 읽어보면 더 재미있습니다. Dark-Smn가 일부러 익스플로잇 정보를 유출하려고 한 것이 아니라 Team ProjectXX의 익스플로잇이 진짜이고 자신이 직접 여러 번 확인했다고 하는 과정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습니다. (Dark-Smn이 Team ProjectXX의 일원인지 아닌지는 모르겠네요.)

어쨌든 이번 Team ProjectXX의 익스플로잇에 사용된 게임은 "Splinter Cell Essentials"(ULES00281)라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UMD)과 공개된 자료를 이용하면 현재 "Hello World!" 출력까지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 Splinter Cell Essentials를 이용한 "Hello World!" 출력 방법 ]
1. PSP의 시스템 언어를 영어(English)로 설정한다.
2. 위 첨부자료 안의 "ULES002810int" 폴더는 ms0:/PSP/SAVEDATA/ 폴더로 복사하고, "h.bin" 파일은 메모리스틱 상위로 복사한다.
3. Splinter Cell Essentials 게임을 실행하고 세이브데이터를 불러온다.
4. 게임 내 "Continue"를 선택하면 잠시 후 Hello World가 출력된다.
----------------------------------------------------------------------------------------------------

FrEdDy는 Dark-Smn으로 인해 앞으로의 PSP계에 막대한 손해가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그 정도로 크게 과장할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Splinter Cell Essentials를 이용한 익스플로잇 역시 유저모드에 그치고 있어 현재 한창 HBL을 개발중인 파타퐁2 익스플로잇과 별 차이가 없을 뿐만 아니라, 반드시 해당 게임의 UMD가 필요하다는 점에서는 오히려 체험판을 이용하는 파타퐁2 익스플로잇보다 범용성이 떨어집니다.

또 애초에 Team ProjectXX에서는 손휘에 의해 파타퐁2 익스플로잇이 막혀버릴 경우를 대비해 개발중이라고 밝혔는데, 파타퐁2 익스플로잇이 공개된지 두 달이 가까워지고 있는 현재까지 손휘에서는 새로운 펌웨어는 커녕 어떠한 대책도 마련하지 않고 있습니다. 파타퐁2 익스플로잇은 별 위험이 안된다고 생각하고 방관하고 있는듯한 모습이죠. 이런 상황인지라 Team ProjectXX의 익스플로잇이 그렇게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될 것 같지는 않군요.

이건 제가 너무 비뚤어지게 생각하는 것일 수도 있지만, Splinter Cell Essentials 익스플로잇을 이용한 eLoader 개발이 별 성과를 못 거두고 있자, Dark-Smn의 일을 핑계삼아 그냥 개발을 포기해버린 듯한 인상이 강합니다. 원래는 4월 16일 쯤 공개한다고 했다가 그 동안 아무런 소식도 없던터라 더욱 그렇게 느껴지네요.

진실이 무엇이든간에 이미 끝난 일이니......

* 관련글 보기 *
Team ProjectXX에서 새로운 eLoader 개발중?

2010년 5월 10일 월요일

콘텐츠 숨기기 : MyCustomHidder

XMB의 사진, 음악, 비디오, 게임 메뉴의 콘텐츠를 숨겨주는 MyCustomHidder 플러그인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사진, 음악, 비디오, 게임/홈브류 중 원하는 것을 XMB상에서 일시적으로 숨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야구 사진이나 야구 동영상도 이젠 안전!)

얼마 전 Bubletune이 자신의 Game Categories v12 플러그인의 소스코드를 전격 공개했는데, 이번 플러그인은 zer01ne이 그 소스코드를 기반으로 만든 물건입니다. 그 증거로 게임 카테고리 플러그인과 똑같이 MyCustomHidder 플러그인의 설정 역시 XMB의 '시스템 설정' 메뉴를 통해 쉽게 변경 가능합니다. 그 동안 이와 비슷한 플러그인이 여럿 있었지만, 대부분 메모리스틱의 폴더 이름을 일시적으로 변경/복구하는 원시적인 방식인데 비해 MyCustomHidder 플러그인은 훨씬 사용하기 편하네요.


[ 설치방법 ] (커펌 5.00 M33-2 이상에서의 설치법입니다.)
1. 제작자는 커펌 5.00 M33과 커펌 5.50 GEN에서만 테스트했다고 합니다. 커펌 5.03에서도 아마 사용 가능할 듯 싶네요.

2.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면 'seplugins' 폴더가 나옵니다. 그 폴더 안에 있는 'MyCustomHidder.prx' 파일만 메모리스틱의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합니다.

3. 같은 ms0:/seplugins/ 폴더에 있는 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vsh.txt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ms0:/seplugins/MyCustomHidder.prx 1

4. 이제 PSP를 재부팅하면 플러그인 설치 및 활성화가 완료됩니다.

[ 사용방법 ]

이제 XMB의 설정 ->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가면 위 스크린샷처럼 'Hidden Folder'라는 메뉴가 새로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통해 자신이 숨기고 싶은 콘텐츠 종류를 선택합니다.

None : 숨기지 않음, Game : 홈브류/ISO/PS1게임, Video : 비디오, Music : 음악, Photo : 사진


그러면 위처럼 선택한 메뉴에 들어가도 아무런 콘텐츠가 없다고 나옵니다. 다시 보이게 하려면 'Hidden Folder' 메뉴를 None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 주의할 점 ]
참 좋고 고급스러운 플러그인이지만 결정적인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Bubletune의 Game Categories 플러그인과는 호환되지 않아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 두 개의 플러그인 중에 어느 하나는 포기해야 하죠. MyCustomHidder 플러그인이 Game Categories 플러그인의 소스코드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는 점을 생각하면 아이러니한 일이네요. 뭐, 다르게 생각하면 같은 뿌리를 가지고 있으니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는 점도 이해가 됩니다.
----------------------------------------------------------------------------------------------------

# 항상 한 가지 종류의 콘텐츠만 숨길 수 있다는 점은 조금 아쉽네요. 예를 들어 사진과 음악 콘텐츠를 동시에 숨기는 것은 불가능하고 항상 어느 한 가지 종류만 숨길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 또 Game Categories 플러그인은 한글 메뉴를 지원해서 XMB의 시스템 언어가 한글이라도 어색함이 없는데, 이 플러그인은 아직 영어로만 메뉴가 나옵니다. 추후 이 부분도 설정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면 더 좋겠네요.

* 관련글 보기 *
비디오 숨기기 : Hide My Movies v1
Game Categories Revised v12
파일/폴더 숨기기 : HideFile 플러그인

2010년 5월 8일 토요일

[추가] HBL : Half-Byte Loader R69


파타퐁2 익스플로잇을 이용한 eLoader, 즉 Half-Byte Loader R66의 설치법 및 사용법입니다. [출처가기]

그 동안 R66까지 업데이트되었는데, 이전에 비해 관련 자료가 새로 바뀌고 설치법이 약간 변경되었을 뿐, 그 외 기본적인 사항은 변한게 없어서 이전에 작성한 Half-Byte Loader R24 글의 재탕이 되겠네요. 그래서 굳이 새로 쓸 생각은 없었는데 말이죠. ㅡㅡ;;

* Half-Byte Loader (HB Loader, HBL)란?
HBL이란 파타퐁2 데모의 취약점(익스플로잇)을 이용해, 펌웨어 6.20 이하의 모든 PSP에서 홈브류를 구동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eLoader)을 말합니다. 아직 완성품이 나온 것은 아니고,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구성해서 개발중인 프로그램입니다. 현재도 여러 개발자들이 모여 계속 업데이트중인데, 미리 맛보기로 구동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따라 설치 후 실행해보세요.

먼저 HBL의 설치법입니다.

HBL R66 설치법 열기


설치가 끝났다면 이제 PSP로 HBL을 구동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HBL R66 사용법 열기



[ HB Loader 구동 가능 홈브류 목록 ]
해외에서도 HBL에 관심있는 사람이 많아 HBL로 구동 가능한 홈브류를 테스트해서 결과를 정리해둔 포럼이 여럿 있습니다. 예를 들면 http://daxhordes.org/forum/viewtopic.php?f=33&t=2847 이런 곳.

그런데 문제는 PSP 기종이나 펌웨어 버전에 따라 홈브류 구동여부에 큰 차이를 보인다는 점입니다. 또한 HBL 리비전에 따라서도 달라지는데, HBL의 업데이트가 워낙 자주 이루어지니 별로 참고할만한 것은 안 될 것 같네요.

그러니 제 블로그의 홈브류 카테고리나 다른 사이트,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홈브류 자료를 구한 뒤 직접 테스트해보는 것이 제일 좋을 듯 싶습니다.


[ HB Loader 참고사항 ]
- 마지막으로 HBL을 사용할 때 알아두어야 할 점을 몇 가지 생각나는대로 적어두겠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아래 내용을 읽어보고 HBL 사용에 참고해주세요.

- HBL은 현재까지도 개발중인 것이므로 100% 구동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HBL 메뉴 진입 전의 화면 또는 HBL 메뉴에 들어가서도 PSP가 멈추거나 XMB로 그냥 나가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한 번 해보고 안된다고 포기하지 말고 여러 번 반복해서 시도해보세요. 참고로 제 PSP-2005의 경우 정펌/커펌 5.50에서는 거의 100% 구동이 가능했지만, 정펌 6.20에서는 5번 시도에 1~2번꼴로만 성공했습니다.

- PSP는 기종도 다양(?)하고, 펌웨어 버전 역시 여러가지가 있으므로, 동일한 HBL 버전을 사용한다해도 PSP에 따라 구동 확률이 달라집니다. 마찬가지로 HBL내에서 구동 가능한 홈브류 역시 차이가 있습니다. (펌웨어 5.50인 PSP에서는 HBL로 구동되는 홈브류가 펌웨어 6.20인 PSP에서는 구동이 안 된다든지, PSP-100X에서는 구동되는데 PSP Go!에서는 안 된다든지...)

- HBL이 모든 홈브류의 구동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그 동안 발표된 수 백가지의 홈브류 중에서도 극히 일부의 홈브류만 구동 가능하며, PicoDrive처럼 구동은 되더라도 사운드는 아직 지원하지 않는 등 기능상 제약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HBL 업데이트의 주목적 중 하나가 바로 이 홈브류 호환성을 높이는 것이겠죠.

- 홈브류를 메모리스틱에 새로 설치했는데도 HBL 메뉴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ms0;/hbl/ 폴더의 menu.cache 파일을 삭제한 뒤 다시 HBL을 구동해보세요. menu.cache는 로딩 단축을 위한 홈브류 목록 캐시파일입니다.

- HBL은 파타퐁2의 '유저모드' 익스플로잇을 이용한 것이므로, 이를 이용해 임시 커펌 설치나 ISO 구동, 플러그인 지원 등을 바라기는 어렵고, 현재까지는 일부 홈브류의 구동이 전부입니다. (ChickHEN과는 다르다.) 이전 글에서 HBL로 PSP Filer를 구동해서 낸드플래시에 접근했다는 것과 관련된 댓글이 많던데, 그것만으로는 커널모드가 완전히 뚫렸다고 보기도 어렵고, 이를 이용해 할 수 있는 일도 없습니다. 게다가 PSP Filer로 낸드플래시에 들어가도 일부 폴더가 보이지 않는 등 완벽하게 접근 가능한 것도 아니니 신경쓸만한 일은 아닙니다.
-----------------------------------------------------------------------------------------------------


HBL R66을 직접 구동해본 영상입니다. 화질이 나쁜 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PSP-2005/커펌 5.50 GEN-D3)

세 가지 정도의 홈브류를 구동하는 모습을 찍었는데, 한뷰 0.7 카라리스 버전과 동굴이야기는 정상 구동, Fusa GamePad는 구동 불가였습니다. (예전 HBL R24 테스트때에는 한뷰 구동 불가, Fusa GamePad 구동 성공이었는데... 그러니 무조건 최신 버전을 고집하지 말고 자신이 원하는 홈브류가 구동되는 버전을 잘 찾아보세요.)
-----------------------------------------------------------------------------------------------------

# R24때에는 HBL 메뉴 로딩만 2~5분 정도 걸렸는데, 이번 R66은 몇 초만에 끝나는군요. 발전이 되긴되나 봅니다.

# 이젠 HBL이 새로 업데이트되더라도 위 글을 참고하면 쉽게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겠죠? 업데이트 내역이나 관련 자료는 이전에 작성해둔 http://popotz.textcube.com/1557 글을 참고해주세요.
-----------------------------------------------------------------------------------------------------

[추가사항] Half-Byte Loader R69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드물게 wololo가 자신의 홈페이지에 컴파일된 자료를 올려두었네요. [출처가기]


hbl-r69-wololo-dev.zip는 개발자용이고, hbl-r69-wololo.zip는 일반 사용자용입니다. 일반 사용자용에는 디버그 기능이 빠져있다는 점만 다를 뿐 성능상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일반 사용자용의 로딩이 조금 더 빠르다고 하니 원하는 것을 사용하세요. 설치법은 위 R66 설명과 완전히 동일하므로 생략합니다.

* 관련글 보기 *
HBL : HBL 업데이트에 관해서
HBL : Half-Byte Loader R24
HBL : 에뮬 PicoDrive v1.51b
HBL : Half-Byte Loader Beta 1.2
HB Loader 바이너리 & 테트리스 홈브류
파타퐁2 데모용 홈브류 로더 진행상황 & 발렌타인 프로젝트
파타퐁2 데모 익스플로잇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