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15일 화요일

4.01 M33에 4.05의 비주얼 플레이어 추가하기


어제 발표된 펌웨어 4.05의 공식적인 '국내' 변경점은 음악 재생시의 비주얼 플레이어가 추가된 것입니다.
그래서 펌웨어 4.05에서 추가된 비주얼 플레이어를 커펌 4.01 M33에 삽입하는 방법이 공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사실 간단히 파일 몇 개만 바꿔주면 되는 거라 별로 어렵거나 힘든 작업은 아닙니다.

[ 단순히 방법만을 다룰뿐, 저작권에 위배되는 어떠한 자료도 첨부하지 않습니다. ]

1. 우선 http://popotz.textcube.com/816를 참고해서 커펌 4.01 M33이 설치된  flash0의 숨김 속성을 모두 해제하고 충분한 용량을 확보합니다.

2. http://popotz.textcube.com/918를 참고해서 공식 펌웨어 4.05를 개별 파일로 덤프합니다. 덤프할 때의 버튼은 상관이 없어보입니다만,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동그라미버튼이나 엑스버튼으로 덤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덤프가 완료되면 새로 생성된 'DUMP' 폴더로 들어가 아래 3개의 파일을 따로 보관해둡니다.
vsh\module\music_player.prx
vsh\module\visualizer_plugin.prx
vsh\resource\visualizer_plugin.rco

4. 이제 PSP와 PC를 USB로 연결한 뒤 커펌 4.01 M33의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 Advanced - Toggle USB (flash0) 항목을 선택합니다.

5. PC로 PSP의 flash0 영역이 이동식 디스크로 잡히면 위 3번에서 말한 3개의 파일을 해당 위치에 덮어씁니다. (단, 덮어쓰기 전에 만약을 위해 원본 파일을 꼭 백업합시다.) -> 이 과정을 쉽게 해주는 홈브류도 나왔습니다만, 수작업도 그다지 어렵지 않기에 패스합니다.

6. 이제 USB 연결을 해제하고 PSP를 부팅하면 펌웨어 4.05에서 추가된 비주얼 플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 추가사항 ] 몇몇 분이 질문하셨는데, 커펌 4.01 M33이 아닌 그 미만의 커펌에서 위의 방법대로 설치한 경우 음악 메뉴에 들어가면 PSP가 멈추게 됩니다. 그러니, 커펌 4.01 M33에서만 사용하세요.

# 위 과정에서 일어난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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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k_AleX가 Alek의 코멘트를 인용하면서, 사실상 커펌 4.05 M33은 개발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출처가기]
비주얼 플레이어 하나 추가하려고 개발하는 건 시간 낭비라네요.

저도 동감입니다. 그냥 위 방법대로 비주얼 플레이어만 추가하면 그게 커펌 4.05 M33이랑 똑같은 거죠... ㅡㅡ;
외국쪽에서는 PSN의 몇몇 기능이 펌웨어 4.05를 요구하는지라 커펌 4.05를 원하는 듯 싶습니다만, 국내에서는 뭐,,,

댓글 44개:

  1. 비쥬얼 플레이어 하나 추가할려고 개발하는건 확실이 뻘짓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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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ㅋㅋ2등이네영~

    포스팅 감사합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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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펌웨어4.05에 비쥬얼만 업뎃된게 아니더군요.....



    일본에서만 좋은거지만.... 원세그의 복수 예약녹화기능, 녹화시 소리 화면은 끈상태로도가능한기능(파워는 켜져있음) , 소니라이프홈피인가 영화랑 노래 살수있는 홈피 연계기능 이렇게 업뎃도 되었답니당...



    일본에 있찌만서도 녹화기능 그닥 안쓰네여... ㅋㅋㅋ

    메모리가 부족한거도 아닌데... ㅋㅋㅋ 집에 티비 있다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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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포포츠님 여쭈어볼게 있습니다

    저번에 아얄쉘로 출력기능을 사용하신다고 하셨는데

    게임출력시 세이브문제가 해결된 리모트조이가 있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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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4.01에서 이전 버전의 Custom Firmware Extender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녀석 4.01 용이 안나와서 아직도 갈아타기를 꺼리는 중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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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포포츠님 4.01 m33이 아닌 3.90m33에서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비주얼 플레이어를 추가할 수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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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4.01 m33-2 인데요, flash0 폴더가 좀 이상해요;; vsh 폴더에 etc 랑 resource 폴더밖에 없고

    resource 안에도 파일이 18개인가 밖에 없어요 ㄱ-.. 왜 이런거죠? 3.71이였을때는 전부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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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투혼 - 2008/07/15 18:00
    윈도우 폴더 옵션의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 체크를 해제 하시면 나타날 꺼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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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투혼 - 2008/07/15 18:00
    투혼 // 글을 제대로 안 읽으시나봐요.

    http://popotz.textcube.com/816 보고 하라고 써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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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리에 - 2008/07/15 17:29
    저는 4.01에서 3.90용 Customer Firmware Extender 사용중인데 몇몇 기능을 제외하고는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가끔씩 피습이 뻗는 현상이 있긴 하지만 사용엔 큰 지장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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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아.. 유니버셜언브리커로 설치 안해서 안보였던 거군요 -_-;; 앞으로는 정독 잘할게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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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비주얼 플레이어 추가했습니다.....그런데...제가 구형을 쓰고있는데...

    위에있는 동영상처럼 배경 물결무뉘 구형에서도 하는방법이 있나요??

    구형은 다른물결이자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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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사용자가 배경을 뭘로 두냐에따라 비주얼이 달라지나 봅니다...

    신기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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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커펌용ㅌㅔ마 4.xx용 있나여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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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비주얼 추가하는 방법은 하위 버전에서도 사용이 가능할거 같습니다.

    제가 커스텀테마를 사용한다고 이래저래 버전 섞어가면서 모듈과 리소스 파일을 바꾸었는데

    시스템 관련해서 지장주는부분을 제외하고는 거의 호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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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낸드 자주 건드리시는분은 매번 폴더옵션 건드리지 마시고 이렇게 해보심이..



    윈도우 도스명령창(cmd)에서 psp 낸드 폴더와 파일들의 시스템및 히든 속성을 해제할수있습니다.



    윈도상에선 속성 가도 옵션설정이 안되지만 도스에선 가능하네요



    명령어는 attrib 입니다..관련 검색하시면 사용방법은 간단하니 이걸로 파일 해제 하시면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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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이때 필요한 분이 GEN 팀이죠 닥알팀이 주 업데이터면 GEN팀은 후속팀이라고 부 업데이터라고 해야하나...

    단일 체제가 아닌점이 다행입니다...

    아무래도 나중엔 M33팀은 유토피아만 전문적으로 개발로 넘어갈수있고 정식 펌웨어 부분은 GEN팀쪽으로 넘어갈 방향으로 갈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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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3.90 에 넣어봤는데 않되네요 이참에 업글 할까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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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흠 추가하고나니 웬지 뿌듯한느낌 ㅇㅅㅇ;;



    닥알이 이런걸 올렷네요..

    뭘까요??

    http://pspupdates.qj.net/Dark-AleX-s-USB-Version-Fake-avoid-firmware-version-check-on-PSN/pg/49/aid/122175



    psn어쩌구는 대충 알아듣겠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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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감사합니다 잘사용하겠습니다 ㅎㅎ 솔직히 f0건드리는건 첨이라 ㅋ 긴장되서

    오히려 더 잘된거 같습니다 감사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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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구형4.01 - 2008/07/15 23:17
    PSN에서 펌웨어 4.05를 요구하기 때문에 USB연결시 PC상에서 나타나는 PSP의 펌웨어 정보를 속일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플러그인입니다. 외국 유저들에게 유용하겠죠. 한국에서는 거의 쓸일 없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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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히루 - 2008/07/15 17:16
    재가 쓰기엔 아얄쉘

    http://popotz.textcube.com/554

    에 나와 있는 방법으로

    세이브 문제해결되고, 문제되는거 없이,

    가능 했습니다.

    설치는

    http://popotz.textcube.com/554

    이걸로 하고

    화면출력 방법은

    http://popotz.textcube.com/554

    이걸로 했습니다.

    근대 4.01 버전에선 아직 아얄쉘이 안나온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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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이런식으로 덤프를해준다면

    1.50에서도 4.05 비주얼플레이를 사용할수 있을지???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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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ㅌㅌ - 2008/07/15 23:31
    약간의 모순이 있긴 하겠지만,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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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red - 2008/07/15 21:53
    red // 여기 816글에 있는 방법이 그 attrib 명령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게다가 배치파일이라 더 쉽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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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ㅌㅌ - 2008/07/15 23:31
    설마 1.50에서는 비주얼라이저 자체가 없는데 가능하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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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ㅌㅌ - 2008/07/15 23:31
    모듈을 포함한 모든 관련 파일들을 디크립트해서 넣어주면 이론적으로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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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비밀 댓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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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요기 노래 제목좀 가르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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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마츠우라 아야 - 키즈나(상처) 라고 되어있네요



    그나저나 아야야노래만 잔뜩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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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고맙습니다 여기 글 성격에 맞지 않지만 요기 리뷰보러 왔는데.. 노래가 너무 좋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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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ㅇㅇ - 2008/07/16 21:50
    '키즈나'는 인연이라는 뜻이구요,

    상처는 그냥 '키즈'죠... 흔히 말하는 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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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CTF 테마 중 비주얼까지 적용되는 테마는 위 4.05 버전 비주얼 파일로 덮으면 먹통되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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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아니비주얼플레이어올려주셔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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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아놔 - 2008/07/19 20:21
    외람되지만 popotz님한테 뭐 맡겨 놓으신

    것처럼 말씀하시네요. 위에 설명된 순서대로

    펌웨어 덤프뜨고 해당 파일만 옮겨주면 되는 건데.

    그리고 직접적인 파일 업로드는 하면 안됩니다.

    저작권 걸고 소니에서 걸고 들어오는 빌미를 주는 셈이니까요.

    떠먹여 주는 거 기다리지 마시고 공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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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ㅌㅌ - 2008/07/15 23:31
    d_hackers님 이론적으로도 거의 불가능 합니다.ㅡ.ㅡ;;

    펌웨어버전이 업데이트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면서

    커널이 변경되고 변경된 모듈파일들은

    하위 펌웨어에 호환이 거의 안됩니다. 특히

    버전의 앞자리수가 높아져버리면.. 호환불가능..

    만약 되다고해도 오류가 생기고 다운되어 버립니다.

    이걸 해결할려면 새로 펌웨어(커펌)를 만들어야 되고

    그순간부터는 4.05+1.5펌웨어 조합이 되기 때문에..

    1.5펌웨어가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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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7. @아놔 - 2008/07/19 20:21
    포포츠님이 수저까지 다 주셨는데 떠 먹여 주길 기다리지 말고 혼자 밥을 먹으셔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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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Rocco - 2008/07/18 13:03
    그렇네요;;;;



    단점이라면 단점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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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아놔 - 2008/07/19 20:21
    이런 사람들을 두고 '무개념'이라고 표현하지요.

    가뜩이나 SCEK단속이 심한데 올리면 어떻게 될지 생각도 안하고 말입니다.



    스스로 블로그를 만들어서 올려 보시지 그래요? 뭘 하려고 하지도 않는 사람이 요청하는것만 많은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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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ㅌㅌ - 2008/07/15 23:31
    전 분명히 '약간의 모순이 있다' 라고 처음에 말했습니다.

    단, 저 작업을 실제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펌웨어 파일 전체를 리버스 엔지니어링해서 다시 짜 줘야 한다는 거죠.

    HEX수정으로 어떻게 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건 리버스 엔지니어링보다 더 귀찮(....)

    결과적으로 보면 [흠..]씨가 말한 것처럼 1.5펌웨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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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1. @아놔 - 2008/07/19 20:21
    나 살다살다 이렇게 뻔뻔한놈은 처음보네요..

    이거는 뭐 물에빠진놈 구해줬더니 봇다리내놓으라는것도 아니고.. 아직도 이런 싸가지가 있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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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성공했네요 :) 잘배우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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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물결무늬 하나 추가됐나보군요.. 수고에 비해서 그닥 메리트는 없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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