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예전 블로그에 올렸던 글을 약간 수정해서 올립니다.
(사실 심심해서요. 일주일에 한두번은 외국쪽에서도 소식들이 잠잠하군요.)
지루한 글이니 커펌을 처음 설치하는 분들만 심심풀이로 읽어주세요.
커펌의 기본 개념 열기
커펌이란 무엇인가?
PSP로 각종 에뮬이나 로더 등의 홈브류를 돌리기 위해서는 1.50펌웨어가 필수입니다.
그 이상의 펌웨어에서는 손휘사가 보안강화를 통해 돌아가지 못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이죠.
(몇몇 프로그램은 2.71펌웨어에서도 돌아가지만 여기서는 제외합니다.)
그래서 1.50펌웨어 사용자들은 공식 펌웨어업그레이드는 포기하고 1.50펌웨어에서 머무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MP3의 비주얼 플레이어나 공식PSX에뮬, 인터넷 등의 약간(?)은 끌리는 기능 역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Dark_AleX라는 개발자가 1.50펌웨어와 공식으로 발표된 최신펌웨어를 서로 섞어 커스텀펌웨어라는 새로운 펌웨어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최근에 나온 커펌 3.03 OE는 홈브류를 돌릴 수 있는 1.50펌웨어와 최신펌웨어인 3.03펌웨어를 조합해 양쪽의 장점을 모두 흡수한 새로운 펌웨어입니다.
즉, 커펌은 손휘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펌웨어와는 전혀 다른 평행한 길을 걷고 있는 셈이죠.
┏ 1.51 ━ 2.00 ━ 2.01 ━ ...... ━ 3.02 ━ 3.03 : 공식 펌웨어
1.50 ━┫ (여기는 善과 惡의 경계선? ㅋ)
┗ 2.71 SE ━ 3.02 OE ━ 3.03 OE : 커스텀 펌웨어
커펌의 설치가능 버전은?
현재 커펌은 2.71 SE-X, 3.02 OE-X, 3.03 OE-X 종류가 있습니다.
모든 홈브류가 1.50펌웨어에서만 작동되듯이 커펌 역시 1.50펌웨어에서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식 펌웨어의 경우 2.00에서 2.50으로, 2.50에서 3.03으로 계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한 것과 마찬가지로 커펌의 경우에도 2.71SE에서 3.02OE, 3.02OE에서 3.03OE로의 설치가 가능합니다.
커펌 3.03 OE라고 해서 공식 3.03펌웨어에서 설치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니라는 것을 꼭 명심하세요.
('제가 3.03버전인데 이거 사용할 수 있나요?' 같은 질문은 이제 그만...)
커펌과 데브훅의 다른점은?
커펌과 데브훅은 언뜻 비슷해보이지만 전혀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데브훅은 PSP 자체의 낸드플래시는 전혀 건드리지 않고 메모리스틱에서 가상의 펌웨어 파일을 불러와 상위 펌웨어의 기능을 사용하거나 게임을 즐기는 일종의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습니다.
반면 커펌은 PSP 자체에 설치되어 있는 펌웨어는 모두 삭제하고 새로운 펌웨어로 덮어쓰는 마치 PC의 운영체제 업그레이드와 같은 개념입니다.
간단히 비유하자면 데브훅은 중국집과 레스토랑을 계속 왔다갔다 하며 먹는 것이고, 커펌은 자장면과 스테이크를 섞어 만든 퓨전음식점에만 가서 먹는 것.
커펌의 설치는?
커펌을 설치하는 법은 비슷하나, 커펌 발표시 따로 자세히 적혀 있으므로 이 글에서는 생략합니다.
커펌의 구조?
커펌은 PSP의 낸드메모리에 설치되므로 따로 구조라고 할만한 것도 없습니다.
메모리스틱이 없어도 커펌으로 부팅가능하며 기본적인 사용 역시 가능하죠.
하지만 커펌의 모든 기능들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모리스틱의 구조가 중요해집니다.
우선 확인할 점은 자신의 커펌의 커널설정이 무엇으로 되어있느냐입니다.
리커버리 모드에서 확인 가능하며 되도록 기본값인 3.03커널을 추천합니다.
(이 이후에는 3.03커널설정으로 간주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제 PSP 메모리스틱입니다.
위 그림을 보면 커펌을 사용하기 위한 메모리스틱 구조를 어느정도는 알 수 있을겁니다.
커펌의 기능?
그럼 커펌이 공식펌웨어와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위에서도 말했듯이 1.50펌웨어를 기본으로 하기에 거의 모든 1.50용 홈브류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PSP의 활용폭은 엄청나게 넓어지게 되지요.
거기에 데브훅같은 로더의 기능을 기본 포함시켜 ISO/CSO파일을 별다른 프로그램 없이도 구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펌웨어에서 추가된 기능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PSX에뮬의 경우 손휘에서 공식판매하는 게임뿐만 아니라 자신이 직접 변환한 PSX게임도 구동할 수 있도록 해킹된 상태입니다.
그외에 UMD자동실행 방지, 손상된 데이터 숨기기, 손휘로고 스킵, NO-UMD기능 등 리커버리모드에서 여러 편의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러그인을 통해 계속적인 부가기능의 추가가 이루어지고 있지요.
플러그인이란?
커펌이 정식펌웨어에 비해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부가기능은 데브훅보다 조금 부족합니다.
그래서 개발자는 새로운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플러그인이란 PSP를 부팅할때 낸드메모리가 아니라 메모리스틱에서 불러올 수 있도록 추가된 기능들을 말합니다. (이로서 제한된 PSP 낸드메모리 용량에 대한 부담도 조금은 줄어들었죠.)
플러그인을 설치할때 중요한 것은 다음 3개의 텍스트파일입니다.
앞으로의 커펌은?
손휘사가 새로운 펌웨어를 발표한다 하더라도 Dark_AleX가 개발중지하기 전까지는 커펌 역시 그 펌웨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버전이 발표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즉 현재 커펌을 사용하는 분들은 굳이 손휘사의 공식 펌웨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죠.
PSP로 각종 에뮬이나 로더 등의 홈브류를 돌리기 위해서는 1.50펌웨어가 필수입니다.
그 이상의 펌웨어에서는 손휘사가 보안강화를 통해 돌아가지 못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이죠.
(몇몇 프로그램은 2.71펌웨어에서도 돌아가지만 여기서는 제외합니다.)
그래서 1.50펌웨어 사용자들은 공식 펌웨어업그레이드는 포기하고 1.50펌웨어에서 머무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MP3의 비주얼 플레이어나 공식PSX에뮬, 인터넷 등의 약간(?)은 끌리는 기능 역시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Dark_AleX라는 개발자가 1.50펌웨어와 공식으로 발표된 최신펌웨어를 서로 섞어 커스텀펌웨어라는 새로운 펌웨어를 만들어내게 됩니다.
최근에 나온 커펌 3.03 OE는 홈브류를 돌릴 수 있는 1.50펌웨어와 최신펌웨어인 3.03펌웨어를 조합해 양쪽의 장점을 모두 흡수한 새로운 펌웨어입니다.
즉, 커펌은 손휘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펌웨어와는 전혀 다른 평행한 길을 걷고 있는 셈이죠.
┏ 1.51 ━ 2.00 ━ 2.01 ━ ...... ━ 3.02 ━ 3.03 : 공식 펌웨어
1.50 ━┫ (여기는 善과 惡의 경계선? ㅋ)
┗ 2.71 SE ━ 3.02 OE ━ 3.03 OE : 커스텀 펌웨어
커펌의 설치가능 버전은?
현재 커펌은 2.71 SE-X, 3.02 OE-X, 3.03 OE-X 종류가 있습니다.
모든 홈브류가 1.50펌웨어에서만 작동되듯이 커펌 역시 1.50펌웨어에서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식 펌웨어의 경우 2.00에서 2.50으로, 2.50에서 3.03으로 계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한 것과 마찬가지로 커펌의 경우에도 2.71SE에서 3.02OE, 3.02OE에서 3.03OE로의 설치가 가능합니다.
커펌 3.03 OE라고 해서 공식 3.03펌웨어에서 설치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니라는 것을 꼭 명심하세요.
('제가 3.03버전인데 이거 사용할 수 있나요?' 같은 질문은 이제 그만...)
커펌과 데브훅의 다른점은?
커펌과 데브훅은 언뜻 비슷해보이지만 전혀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데브훅은 PSP 자체의 낸드플래시는 전혀 건드리지 않고 메모리스틱에서 가상의 펌웨어 파일을 불러와 상위 펌웨어의 기능을 사용하거나 게임을 즐기는 일종의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습니다.
반면 커펌은 PSP 자체에 설치되어 있는 펌웨어는 모두 삭제하고 새로운 펌웨어로 덮어쓰는 마치 PC의 운영체제 업그레이드와 같은 개념입니다.
간단히 비유하자면 데브훅은 중국집과 레스토랑을 계속 왔다갔다 하며 먹는 것이고, 커펌은 자장면과 스테이크를 섞어 만든 퓨전음식점에만 가서 먹는 것.
커펌의 설치는?
커펌을 설치하는 법은 비슷하나, 커펌 발표시 따로 자세히 적혀 있으므로 이 글에서는 생략합니다.
커펌의 구조?
커펌은 PSP의 낸드메모리에 설치되므로 따로 구조라고 할만한 것도 없습니다.
메모리스틱이 없어도 커펌으로 부팅가능하며 기본적인 사용 역시 가능하죠.
하지만 커펌의 모든 기능들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모리스틱의 구조가 중요해집니다.
우선 확인할 점은 자신의 커펌의 커널설정이 무엇으로 되어있느냐입니다.
리커버리 모드에서 확인 가능하며 되도록 기본값인 3.03커널을 추천합니다.
(이 이후에는 3.03커널설정으로 간주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제 PSP 메모리스틱입니다.
위 그림을 보면 커펌을 사용하기 위한 메모리스틱 구조를 어느정도는 알 수 있을겁니다.
커펌의 기능?
그럼 커펌이 공식펌웨어와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위에서도 말했듯이 1.50펌웨어를 기본으로 하기에 거의 모든 1.50용 홈브류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PSP의 활용폭은 엄청나게 넓어지게 되지요.
거기에 데브훅같은 로더의 기능을 기본 포함시켜 ISO/CSO파일을 별다른 프로그램 없이도 구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펌웨어에서 추가된 기능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PSX에뮬의 경우 손휘에서 공식판매하는 게임뿐만 아니라 자신이 직접 변환한 PSX게임도 구동할 수 있도록 해킹된 상태입니다.
그외에 UMD자동실행 방지, 손상된 데이터 숨기기, 손휘로고 스킵, NO-UMD기능 등 리커버리모드에서 여러 편의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러그인을 통해 계속적인 부가기능의 추가가 이루어지고 있지요.
플러그인이란?
커펌이 정식펌웨어에 비해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부가기능은 데브훅보다 조금 부족합니다.
그래서 개발자는 새로운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플러그인이란 PSP를 부팅할때 낸드메모리가 아니라 메모리스틱에서 불러올 수 있도록 추가된 기능들을 말합니다. (이로서 제한된 PSP 낸드메모리 용량에 대한 부담도 조금은 줄어들었죠.)
플러그인을 설치할때 중요한 것은 다음 3개의 텍스트파일입니다.
VSH.TXT : PSP의 XMB상태에서 사용할 플러그인들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GAME.TXT : UMD게임 구동시 사용할 플러그인들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POPS.TXT : PSX에뮬레이터 구동시 사용할 플러그인들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일단 위 텍스트파일에 플러그인의 경로를 지정하고 나면 커펌의 리커버리 모드에서 사용 유/무를 설정할 수 있으며 현재는 캡쳐, USBhost, 전원관리, 치트프로그램 등 다양한 플러그인이 개발되고 발표되고 있으니 필요한 플러그인들만 설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GAME.TXT : UMD게임 구동시 사용할 플러그인들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POPS.TXT : PSX에뮬레이터 구동시 사용할 플러그인들의 경로를 지정합니다.
앞으로의 커펌은?
손휘사가 새로운 펌웨어를 발표한다 하더라도 Dark_AleX가 개발중지하기 전까지는 커펌 역시 그 펌웨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버전이 발표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즉 현재 커펌을 사용하는 분들은 굳이 손휘사의 공식 펌웨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죠.
지식이 미천하고 글솜씨가 한없이 부족하여 많이 엉성하고 횡설수설입니다.
추가할 내용이 있으면 나중에 수정할테니 이쁘게 봐주세요. *^^*
이런 멋진 글에 댓글이 없다니...
답글삭제잘봣어요 ㅎ,
답글삭제PSPS.TXT가 뭐하는건지 처음알앗네요 ㅎㅎ
그러면 펌웨어가 1.5를넘어가면 커펌을못하나요?
답글삭제@잠시만요.. - 2009/09/10 17:12
답글삭제잠시만요.. / 이건 2007년 작성된 글이구요, 현재는 판도라의 배터리나 ChickHEN 등을 이용해서 커펌이 가능합니다. http://popotz.textcube.com/1241 참고.
막사려고하다가 이런글이있어서 감동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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