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2월 30일 일요일

Config Cleaner 3.0 - 커펌 3.71 이상 플래시1 포맷터

커펌이 설치되어 있는 구형 / 신형 PSP에서 flash1과 관련된 작업을 해주는 Config Cleaner 2.0입니다. [출처가기]

Config Cleaner 2.0은 config.se 삭제, 레지스트리 폴더의 백업과 복구, flash1의 포맷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낸드플래시 영역에 관련된만큼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 추가사항 ] v3.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변경점은 낸드백업 기능이 새로 추가된 점과 GUI가 약간 달라진 점 정도입니다.


첨부파일을 받아 그 안의 'ConfigCleaner200'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후 실행하면 됩니다.
3.xx 커널용 홈브류로 커펌이 설치되어 있다면 구형 / 신형 PSP에서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설치 후 XMB - 게임 - 메모리스틱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선택은 엑스버튼)
* Clean Config.se : 리커버리 모드의 설정 정보를 담고 있는 flash1:/config.se파일을 삭제.
* Backup Registry : 사용자 설정정보를 담고 있는 flash1:/registry폴더를 ms0:/CC_BACKUP폴더로 백업.
* Restore Registry : ms0:/CC_BACKUP 폴더의 레지스트리 폴더를 이용해 flash1:/registry 폴더를 복구.
* Dump Nandimage : 현재 PSP의 낸드이미지를 ms0:/nand-dump.bin 파일로 백업.
* Format Flash1 : flash1을 완전히 포맷하고 필요한 폴더만 재생성.

사실 위의 기능은 모두 직접 수동으로 해주거나 리커버리 모드에 내장된 flash1 포맷 기능을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리커버리 모드에 내장된 flash1 포맷 기능은 registry 폴더만 생성해주는 것에 비해, 위의 프로그램은 그 외의 다른 필수 폴더도 함께 생성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3.xx 커널용이므로 커펌 3.71에서는 XMB가 아닌 리커버리 모드에서 구동할 수도 있습니다. (커펌 3.52 까지 자주 사용되던 플래시1 포맷터와 비슷합니다. 커펌 3.71 전용의 플래시1 포맷터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겠죠.)

그럼 커펌 3.71의 어떤 경우에 사용하면 좋은지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커펌 3.71에서 PTF 테마나 배경화면을 적용해도 제대로 저장이 안됩니다.
-> flash1에 필요한 폴더가 없기 때문입니다. XMB에서 위의 Config Cleaner 2.0를 실행하고 Format Flash1 메뉴를 엑스버튼으로 선택해서 flash1을 포맷하고 홈버튼으로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잠시 후 PSP가 재부팅되며 초기설정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자신에 맞게 설정한 뒤 다시 테마나 배경화면을 적용하면 저장이 잘 됩니다.

2. 커펌 3.71을 설치 후 XMB로는 부팅이 안되고, 리커버리 모드로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일종의 반벽돌.)
또는 유니버셜 언브리커로 커펌 3.71을 설치했는데, 물결무늬에서 멈춥니다.

-> flash1:/registry/ 폴더의 설정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리커버리 모드로 메모리스틱에 접속 후 위의 프로그램을 받아 설치하고 설치 폴더의 이름을 'ConfigCleaner300'에서 'recovery'로 변경해주세요. 이제 메모리스틱의 연결을 끊고 리커버리 모드의 3번째 메뉴인 'Run program at /PSP/GAME/RECOVERY/EBOOT.PBP'를 엑스버튼으로 선택하면 바로 Config Cleaner 2.0이 실행됩니다. 여기서 Format Flash1 메뉴를 엑스버튼으로 선택해서 flash1을 포맷하고 배터리를 빼서 강제 종료합니다. 이제 다시 배터리를 삽입하고 PSP를 부팅하면 초기설정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자신에 맞게 설정하면 정상적으로 XMB로 부팅이 됩니다.

3. 커펌 3.71에서 리커버리 모드의 설정을 변경했는데, 다시 들어가면 변경이 안되어 있습니다.
-> flash1에 오류가 생겨 config.se 파일의 갱신이 제대로 안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1번 또는 2번의 해결법을 참고해서 flash1 포맷을 하면 해결됩니다.

이 외에도 flash1에 문제가 생긴 경우는 위의 방법을 통해 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초기설정 화면은 이 화면을 말하는 겁니다. flash1:/registry/ 폴더 안에 새로운 사용자 설정 파일을 생성해줍니다.)

# 커펌 3.52 M33-4 이하에서 리커버리모드를 이용한 flash1포맷을 하려면 기존의 플래시1포맷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 위 프로그램 사용시 발생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 관련글 보기 *
2007/03/18 - [커스텀펌웨어] - 플래시1 포맷터 사용법

댓글 9개:

  1. 빠른 포스팅 감사합니다~~



    쓸만한게 나왔군요 //



    샤샤샥 ~

    답글삭제
  2. 저기 질문 있는데요 혹시 umd 를 읽지 못하는 경우에도



    포멧터 사용하면 해결 가능한지요?



    저의 umd 픽업은 이상없음을 확인했거든요 그래서 문제는 보드라서 여쭤봅니다

    답글삭제
  3. 저기 죄송한데 설치를어떻게하나요?

    답글삭제
  4. 아아...죄송해\요 여지 피방이라 알집이안깔려있었네요

    답글삭제
  5. 응?...초기화면않뜨는데요?,...

    답글삭제
  6. 죄송한데 낸드플레시 1에 첨에 무슨파일들들어있죠???

    답글삭제
  7. 아아....ㅠㅠㅠㅠㅠ 반벽돌 이걸로 겨우 고쳤네요

    휴 휴;;;;

    답글삭제
  8. 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리커버리를 잘못만져서 헤맸는데.ㅠㅠ

    정말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9. PSP반벽돌되서 위에 2번처럼해도 안됩니다, 여전히 검은화면이구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