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 9일 토요일

2바이트 파일명 로마자로 변환하기

오랜만에 놀러가려니 설레여서인지, 아니면 낮잠을 오지게 자서인지 잠이 안와서 고생하는 중입니다. 그냥 밤 새야 할 것 같네요.


모두 아시다시피 커펌 4.01 M33에서는 홈브류에서 한글이나 일본어같은 2바이트 문자로 된 파일/폴더는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굳이 커펌 4.01 M33뿐만이 아니라 다른 버전의 커펌에서도 대부분의 홈브류들이 2바이트 문자로 된 파일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인식한다고 해도 대부분 깨져나오기 마련이죠.

그래서 이 2바이트 문자로 된 파일명을 로마자로 변경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파일이 몇 개 되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직접 변경해주면 되지만, MP3 파일이나 TXT 파일처럼 그 갯수가 많을 때는 엄두가 안나는 작업이라 프로그램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간단히 한글/일본어로 된 파일명을 로마자로 일괄변경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한글로 된 파일명을 로마자로 일괄변경하기 ]
사실 이런 프로그램은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기때문에 굳이 소개할 필요는 없을 것 같지만, 하나만 추천하자면 '한로마'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단순히 파일명뿐만 아니라 MP3 파일의 태그정보까지도 한 번에 로마자로 변경해주어 편합니다. 사용법도 쉽구요.

* 한로마 받으러 가기 - > http://antegg.com/wiki/doku.php?id=hanroma

위 링크에 가면 프로그램 소개와 함께 자세한 사용법을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굳이 이 프로그램이 아니라 더 좋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 쪽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아, 물론 폴더명은 직접 로마자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 일본어로 된 파일명을 로마자로 일괄변경하기 ]
이건 별로 필요없을지도 모르겠네요. 제가 지금 마츠우라 아야에 이어 오오츠카 아이에 빠져있어서... ^^;;;
프로그램이 일제(?)다보니 일본쪽에서 찾을 수 밖에 없는데, 일본 구글에서 고생하면서 찾은 'Japanese Renamer'라는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한 10개 정도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받아서 해보느라 정확한 출처는 기억이 안납니다.)

Japanese Renamer 사용법 열기


이제 왜 이렇게 번거롭게 로마자로 변경해야 하는지 변경 전과 변경 후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얄쉘에서 한글이 깨진 모습(좌)과 로마자 변경 후 파일 구분이 쉽게 된 모습(우)

그 동안 한글을 잘 지원했던 한뷰가 커펌 4.01에서 한글 파일을 인식하지 못하는 모습(좌)과 변경 후 인식한 모습(우)

LightMP3에서 태그가 깨져나오는 모습(좌)과 수정 후 잘 나오는 모습(우)


# 물론 로마문자로 변환된 한글을 잘 읽기 위해서는 약간 적응시간이 필요하겠죠.
# 세종대왕님, 그리고 집현전 학자님들... 죄송합니다.

댓글 36개:

  1. 호.. 이거 꼭 psp에만 사용하지않아도 될것같네요.

    활용도가 좀 있을듯.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아~! 이런게 바로 팁이죠. 이런 글을 쓰실 생각을 도대체 어떻게 하시는지.... 쵝오~

    답글삭제
  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그런데 포포츠 님, DC6에서 CXMB 플러그인 활성화 상태서 Test M33 메뉴 들어가면 빨간불 러시 후 꺼지고 낸드부팅 되더니 CTF 테마 해제되있는건 정상인가요? (...)

    답글삭제
  4. 라이트MP3 같은 경우 누군가 한글화 하셨죠...

    답글삭제
  5. 마넌 짜리 쎈스

    답글삭제
  6. 포포츠님도 김동률 앨범있군요ㅎㅎㅎ



    자료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 오오츠카아이는 1집에 프리티보이스 뺴면 별루.....

    답글삭제
  8. 저는 이사이트 만들고 글올리는사람이 신인거같은;;

    어떻게 보통사람들은 하기도 힘든 자료를 어디서 다구해오고

    굳이 올릴필요도없는데 사람들을위해 자료를 제공해주시니;;

    고마울따름;;

    답글삭제
  9. @ㅎㅎ - 2008/08/10 02:42
    그러니까 포포츠님이 존경을 받으시죠 ㅎ

    포포츠님이 정치가 이셨으면 국민이 말안해도 솔선수범하셔서 ㅎㅎ 잘 이끌어가실탠데라는 생각도 드네염

    ㅇ _ㅇ 거리가 먼가 ?

    답글삭제
  10. 포포츠님이 생각하지 못하신것 같아서 그러는데요..



    위에 공지사항 l 공식 펌웨어 모음 l .... 이거 있는 곳에

    유니버셜 언브리커가 V5 까지밖에 없네요. V6도 추가하시는게... ^^ ㅋㅋ

    답글삭제
  11. 그런데 메모리스틱듀오8GB 샌디스크 를 삿는데,

    psp2.73 버전이상부터라는데,

    커펌버전도 호환되나요?

    답글삭제
  12. @행인 - 2008/08/11 01:52
    당연히 됩니다.

    답글삭제
  13. 저거 귀찬아서 손으로 다 바꿔서 넣어놧는데....



    흐 저런것도 있군......... ㅋㅋㅋ



    아야나 아이에 빠져있는 포포츠.... 씨? 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14. 저기 지금 둘다 커펌안된 구형 신형 있는데요 구형은 완전 구기판에 4.01버젼 2006년산



    신형 2007년 산 인데요 어느 페이지 부터 가야 하죠?? 커펌하려면 ㅠㅠ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15. 기도여// 둘다 정펌이면 절대로 혼자 커펌하시는건 불가능합니다.

    답글삭제
  16. 와웅 감사합니다.



    폰에 mp넣은거 이름 고치다가 포기했는데



    이런게 있었다니.

    답글삭제
  17. @기도여 - 2008/08/11 02:51
    일단 소프트웨어적으론 절대안되고





    물리적 판도라배터리개조를이용하면

    가능합니다 신형 구형 둘다

    답글삭제
  18. 저기요 리플 달아주시는 고마운 분들~

    하나 질문할게요. 이번 기회에 신형 배터리1200mah를 지그킥으로 만들려고 하는데요.

    http://popotz.textcube.com/872

    위에 가서 보면 신형TA-085는 지그킥(판도라) 변환이 불가능하다고 하셨지만 그 뒤의

    기판확인을 위한 링크(http://popotz.textcube.com/860)를 보면 TA-085는 불가능한 기판에

    포함이 안되네요. 어느 말이 맞는 건가요? -ㅁ-; 참고로 제 신형 PSP는 TA-085 기판입니다.

    뒤에 V2라던가 그런거 없어요~ 이 경우 지그킥 변환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알고자 합니다.



    PS. 아이고 내가 난독증 증세라도 보이나. 잘 읽어보니 불가능한거는 V2네요 ㅡ.ㅡ;; 그냥 TA-085는 되는군요;; 죄송합니다 ㅋㅋ; 삭제하긴 좀 그렇고 안해 보신 분은 참고하라고...남길게요;;

    답글삭제
  19. 어머나.........미치겠다 'ㅁ';; 제 신형 배터리 지그킥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배터리가 하나뿐이라

    XMB로는 안가지네요....분명 어디서 지그킥을 유지하고 그냥 노말배터리처럼 XMB 되는 방법이 있었는데;; 아니면 노말배터리로 복구하는 방법이...

    누가 가르쳐주실 분? ㅠㅡㅠ

    답글삭제
  20. @colerpk - 2008/08/11 21:17
    간단히 변환 홈브류를 다시 실행하셔서 복구 명령으로 복구하시면 됩니다. 그럼 끄읕.

    답글삭제
  21. @colerpk - 2008/08/11 21:17
    일단 XMB로 가려면 배터리 분리하시고, AC 어댑터 연결하신 상태서 전원 켜면 됩니다.

    그리고 배터리 다시 끼워주시고, 노멀 배터리로 변환하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22. @colerpk - 2008/08/11 21:17
    어댑터 연결후 전원온



    배터리 삽입



    홈브류중에 타임머신을 피습에 넣어 실행

    맨위에 커맨드 선택 모라고 하고 실행시키면



    성공 어쩌고...



    이제 배터리만으로 그냥 부팅 가능



    단 펌웨어가 3.90 이상일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23. 타임머신 0.2는 언제 나오려나~ =_=

    답글삭제
  24. 우왕 답변 주신 세 분들께 감사합니다~ 덕분에 해결됐습니다~

    답글삭제
  25. 김동률 5집이네용ㅋㅋ

    o rae doen no rae... 오래된 노래..ㅋㅋ

    답글삭제
  26. 음, 포포츠 님이 보시면 답변 주실라나...

    http://popotz.textcube.com/841

    ↑ 위 포스팅에처럼 리커버리 모드를 깔끔하게 캡쳐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거죠? (...)

    답글삭제
  27. @LovelyXP - 2008/08/13 01:29
    LovelyXP / 예전에는 리커버리 모드에서도 플러그인이 작동되었으므로 스크린샷 플러그인을 이용해 찍으면 됩니다. 링크에 있는건 비공식 커펌 XMB에서 바로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 찍은 것이구요.

    하지만 리커버리 모드에서 플러그인이 작동하게 되면 이런저런 문제가 있어 Dark_Alex가 커펌 3.71 M33-2부터는 리커버리 모드에서 플러그인이 작동하지 않도록 해서 현재는 불가능합니다.

    이럴 경우 NewBTCNFedit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메모리스틱이 아닌 flash0에 직접 플러그인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NewBTCNFedit 다운이나 사용법은 다른 곳 참고.)

    답글삭제
  28. @포포츠 - 2008/08/13 02:08
    늦은 시간에 답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상적으로 Flash0/kd 폴더에 설치를 성공했습니다.

    (FuSa 스크린샷 플러그인을 설치했습니다.)

    XMB 및 GAME 등에서는 제대로 캡쳐가 되는데,

    리커버리 모드 및 판도라로 부팅하면 캡쳐가 안됩니다 (...ㆀ)

    손겜플온의 샤 님 강좌를 보면

    (http://easypsp.ohpy.com/144540/73)

    판도라 부팅 후 여러장을 캡쳐하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방법이 없을까요? (_ㅁ_ㆀ)

    답글삭제
  29. @LovelyXP - 2008/08/13 01:29
    LovelyXP / NewBTCNFedit는 제가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 쓸일도 없었구요. 그래서 다른 곳을 참고하시라고 한거죠.



    링크되 주소는 제가 볼 수 없는데, 유니버셜 언브리커의 스크린샷을 말하는거라면 flash0:/이 아니라 메모리스틱에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겁니다. 서비스 모드 자체가 PSP의 낸드플래시와는 상관없으니까요. 매직메모리스틱의 kd 폴더에 보면 텍스트파일이 있는데 그 파일을 편집해주면 됩니다.

    답글삭제
  30. @포포츠 - 2008/08/13 03:40
    답변 감사합니다. +ㅅ+

    자세히 설명까지 해주신덕에 캡쳐에 성공하였습니다. /ㅁ/

    답글삭제
  31. 이런 유용한 포스팅 정말 감사글을 안달수가 없네요.

    잘 쓰겠습니다. ^^

    답글삭제
  32. @sharpen - 2009/06/04 08:47
    sharpen /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입니다. ^^

    답글삭제
  33. 아, 이곳은 성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왜인지는 모르지만 최근코멘트가 없네요..?;

    답글삭제
  34. 항상 좋은자료 감사합니다2010년 8월 12일 오후 9:59

    다 좋은데 철자가 좀 걸리네요..ㄷㄷ..제가 너무 민감한건가요..

    답글삭제
  35. 이거 좋네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6. 이 프로그램 진짜 편하네요.

    간간히 한글을 인식 못해서 머리 쥐어짜서 억지로 영어로 바꿔서 쓰고는 했는데 .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