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19일 목요일

드럼연주 : PXDrum v1.0

PSP로 드럼을 연주할 수 있는 PXDrum v1.0입니다. [출처가기]

아주 예전에 나왔던 VDrum처럼 버튼을 이용해 실제로 드럼을 치듯이 하는 홈브류는 아니고 드럼의 각 부분을 미리 패턴으로 지정해서 자동으로 연주할 수 있는 홈브류입니다. 또 패턴 순서를 지정(Sequence)해서 여러가지 패턴을 연속적으로 연주할 수도 있네요.

포스팅하려고 몇 가지 패턴을 지정해서 연주해봤는데, 드럼을 전혀 못치는지라 그렇게 멋지게 나오지는 않는군요.
드럼을 연주할 수 있는 분들이나 음악에 관련된 분들은 드럼 패턴을 입력해놓고 간단하게 드럼 머신 대신 사용해도 괜찮을 듯 합니다. (많이 부족하겠지만...)

* Download : PXDrum v1.0

위 첨부파일을 받아 나오는 'pxdrum_psp_release'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후 실행하면 됩니다.


실행하면 위처럼 드럼의 패턴을 지정하거나 각종 설정을 할 수 있는 메인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방향키로 각 칸을 이동해서 드럼패턴을 지정하는 것이 기본이며 조금 더 자세한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향키 : 패턴칸 이동
아날로그스틱 : 노란색 커서 이동
엑스버튼 : 패턴 채우기 / (커서일 경우) 왼쪽 클릭
동그라미버튼 : 오른쪽 클릭
세모버튼 : 메인 메뉴 열기
스타트버튼 : 노래 재생 시작 / 중지
셀렉트버튼 :  재생 모드 Pattern / Song / Live 변경
네모버튼 : 노래 또는 패턴 되감기
L/R트리거 : 현재 패턴 변경 (총 20개)

조작법은 간단해보이지만 마우스처럼 아날로그스틱으로 커서를 이동해서 다양한 설정 및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VOL 부분에 커서를 이동해서 왼쪽 클릭을 하면 볼륨을 변경할 수 있다거나, 패턴을 시퀀스로 등록하거나 하는 조작이 가능하며 SONG / KIT 이름 부분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면 미리 포함되어 있는 드럼 패턴이나 드럼킷을 불러오거나 저장하는 등의 조작도 가능하죠. 또 패턴이나 시퀀스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복사/붙여넣기도 가능합니다.
(오른쪽 클릭을 통한 조작은 메인 메뉴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또 세모버튼을 눌러 메인 메뉴를 불러오면 여러 가지 설정 메뉴를 한 번에 보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자세한 사용법이나 설명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첨부파일에 포함된 '_manual.txt' 파일을 읽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아직은 개발중이며, 이번이 첫 발표라 일부 동작하지 않는 기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 4개:

  1. 위에 3개의 덧글..

    순위놀이 하는건 괜찮은데..

    내용이라도 써주시지;;

    답글삭제
  2. 오오 한번 해봐야겟심 우후 ㅋㅋ

    답글삭제
  3. 큐베이스 같은 작곡관련 시퀀서와 비슷합니다.

    단지 드럼파트만 있는 것이구요.

    저장도 가능하니까 힙합하시는 좋아하시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이동중에 작곡하시기 괜찮다는 생각이...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