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3일 화요일

LRC 가사 지원 - eKaraoke v1.0

MP3 재생시 LRC 가사 파일을 같이 보여주는 eKaraoke v1.0입니다. [출처가기]

LRC 가사 파일은 예전부터 많이 쓰였던 일반적인 가사 파일로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구하거나 또는 LRC 가사 편집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만들면 됩니다. 사실 LRC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보면 일련의 형식을 가지고 시간과 가사로 이루어진 단순한 텍스트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죠.

하지만 역시나 알파벳 외에 다른 문자는 LRC 가사창에서 깨져나오므로 우리나라 가요의 경우 가사를 보면서 듣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그 안의 압축을 풀고 그 안의 'eKaraoke'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2. 재생하려는 MP3 파일을 ms0:/MUSIC/ 폴더로 복사합니다. (하지만 탐색 기능이 있어서 아무 폴더에 넣어도 됨.)

3. MP3 파일에 대항하는 LRC 파일을 ms0:/LRC/ 폴더로 복사합니다. (역시 아무 폴더나 넣어도 됨.)

4.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서 'eKaraoke'를 실행합니다.


5. 타이틀 화면이 지나간 후 위처럼 ms0:/music/ 폴더에 있는 MP3 파일 목록이 보여집니다. 재생을 원하는 MP3 파일을 선택합니다. (다른 폴더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6. MP3 파일을 선택하면 이번에는 LRC 파일을 선택하게 됩니다. 역시 탐색 기능이 있어 다른 폴더로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7. 그럼 MP3 파일이 재생됨과 동시에 LRC 파일안의 가사가 시간에 맞게 스크롤됩니다.


8. MP3 재생중 스타트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스타트버튼 - MP3 재생으로 다시 돌아가기
동그라미버튼 - MP3 선택화면으로 돌아가기
세모버튼 - 프로그램 종료하기


9. 단, LRC 파일내에 알파벳 외의 다른 문자가 섞여있는 경우 위처럼 모두 깨져나오므로 우리나라 가요를 가사를 보면서 듣는 것은 불가능하며, 외국 POP 정도만 사용 가능하겠네요.

#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 홈브류도 IntraFont를 적용했다면 더 깔끔하고 보기 좋았을 것 같네요. 아, LUA 스크립트로 만들어진거라 불가능한가..?
# 굳이 우리나라 가요를 가사와 함께 듣고 싶다면 아얄쉘에서 음악을 재생하고, 한글 지원 텍스트뷰어로 가사를 보는 수 밖에요. 아니면 가사를 그림파일로 만들어 XMB에서 노래 재생과 동시에 그림 파일을 보는 방법도 있겠네요.
(그런데 이렇게 까지 해서 가사를 봐야한다니,,, 펌웨어 업데이트로 어떻게 안되겠니..?)

댓글 3개:

  1. 우리나라 가요를 가사와 함께 듣는 방법에는

    eReader 한글번역판을 쓰면 해결됩니다.

    답글삭제
  2. 전 가사같은걸 안봐도... -_-;;

    라지만 가사가 궁금해지기는 하네요 ㅋ

    답글삭제
  3. 1004번 글 축하하고요. 전 그냥 가사 안봐도됨.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