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자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이라서 일반 유저는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인 내용이지만 그저 심심풀이용으로 기사를 하나 소개합니다.
'(주) CRI 미들웨어'에서 제공하는 'File Majik Pro'라는 기술에 대한 내용인데, PSP 게임 개발시 이 기술을 적용하면 게임의 로딩 속도를 많이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출처가기]
아래는 기사 전문의 번역 내용입니다. (오역/의역 만땅!)
File Majik Pro 소프트웨어로 게임의 로딩 시간을 반으로 줄인다.
주 : 메모리스틱에 저장된 게임의 인스톨 데이터를 'File Majik Pro'를 통해 UMD에서 읽는 것처럼 속여서 게임 데이터 영역으로 불러옴. 따라서 UMD에서 모든 데이터를 불러오는 것보다 로딩 속도가 빨라진다는 뜻. 이것이 바로 PSP 게임의 인스톨 기능 작동 방식.
Perhaps the most significant complaint against early PSP games was about lengthy load times. Modern PSP games have largely alleviated this problem, sometimes with the help of a middleware solution from CRI called "File Majik Pro." If that sounds familiar, its because the same tech was made available for PS3 developers two years ago.
아마 초기 PSP 게임에 대한 가장 큰 불만은 게임의 로딩 시간에 관한 것일 것이다. 현재의 PSP 게임은 이러한 문제를 크게 줄였는데, 때때로 "File Majik Pro"라고 불리우는 CRI 미들웨어 솔루션의 도움을 받았다. 만약 이 말이 친숙하게 들린다면, 그건 동일한 기술이 2년 전에 PS3 개발자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일 것이다.
The tech allows developers to better compress files, and rearranges data in the most efficient way possible. It also offers the ability to install data onto the Memory Stick, for quicker loads on UMD-based games. Already, major PSP games have taken advantage of the tech, including Persona 3 Portable, Soulcalibur: Broken Destiny, and Valkyria Chronicles 2.
이 기술은 개발자들이 제일 효율적인 방법으로 파일을 압축하거나 데이터를 재배열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UMD 기반의 게임에서 로딩을 빠르게 하기 위해 메모리스틱에 데이터를 미리 인스톨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벌써 "Persona 3 Portable"이나 "Soulcalibur: Broken Destiny", "Valkyria Chronicles 2" 등 메이저 게임에 이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So, how will players be able to identify PSP games that take advantage of this technology? One way is to look for the "Criware" logo on the box. It's likely you've seen their logo load before a game -- and now you know what they do.
그러면 PSP 게임에 이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지 아닌지 유저들이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그 중 한 가지 방법은 게임 박스에 "CRIWARE" 로고가 들어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또 게임 시작 전 화면에서 이 로고를 볼 수도 있을 것이다. -- 그리고 이제 여러분들은 이 로고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있겠지.
기사에서 언급된 "CRIWARE" 로고란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이미지 출처 : CRI 미들웨어 홈페이지
진짜로 어디선가 많이 본 것 같은 로고네요. 또 게임 시작 전 개발사나 배급사 로고 등과 함께 나오는 것을 본 기억도 납니다. 그 동안은 그저 게임 개발사나 게임 스튜디오 중 하나려니 생각했었는데, 이런 깊은 뜻이 숨겨져 있었다니... 왠지 또 하나 지식이 늘어난 것 같아 기분이 좋군요. (저만 모르고 있었나요? ㅜㅜ)
회사 홈페이지에 따르면 "CRIWARE는 CRI 미들웨어가 제공하는 기술과 제품, 그리고 서비스를 총칭함과 동시에, 해당 솔루션을 통해 영상과 음성을 고품질화 하거나, 스피디한 개발을 실현하거나, 코스트 퍼포먼스를 강화한 증명이자 브랜드"라고 하네요. 현재 이 CRIWARE 기술은 PSP뿐만 아니라 Wii, PS2, PS3, Xbox, Xbox360, 닌텐도 DS, iPhone/iPod touch, PC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File Majik Pro" 역시 CRIWARE의 한 종류로서 위 기사에도 나와있듯이 주로 파일 관리에 관련된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주) CRI 미들웨어'나 이 회사에서 제공하는 기술 등 자세한 사항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한국어도 기본으로 지원하니 궁금하신 분들은 방문해 보세요.
* (주) CRI 미들웨어 홈페이지 바로가기 (한국어, 2008년 이후 업데이트가 안된 듯.)
* CRIWARE가 적용된 PSP 게임 목록 보러가기 (일본어) (구글 번역 페이지 가기)
유용한 글이군요 ㅎㅎ
답글삭제잘 보고 갑니다 ㅎㅎ
답글삭제아~ 저게 제작사가 아니구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저거 페르소나 포터블 할때 한번 본적있는 ... ㅋㅋ;;
답글삭제criware..... 어디에서 많이 본 것같은데.....
답글삭제오오 상당히 전문적인 글이군요. 잘 보고 갑니다.
답글삭제저도 항상 게임 시작하기전에 개발사, 유통사 로고 뜰때 같이 나올길래...
답글삭제개발사낭 유통사 중 하나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였군요. + _ +
몰라던 정보를 여기서 알고 가네요~ㅎㅎ
데이터 인스톨이 저렇게 이루어지는거네요...
답글삭제전또 더 혁신적인 방법으로 로딩속도가 줄어든줄알고 기대를했었지요 ㅎㅎ;
하긴 요즘나오는 psp게임은 로딩의 지루함이 거의 사라져가고 있다고 해도 무방하지요
제밌죠 ㅋㅋ ㅠ
답글삭제근데 다깻어
2일만에
플탐 22시간인데 2회차해야지
하츠네미쿠에도 저 로고가 나오는데 인스톨은 지원되지 않져
답글삭제@ㅋㅋㅋ - 2010/03/02 18:07
답글삭제저 위의 링크된 곳에 가보니까 미쿠는 [CRI ADX]랑 [CRI Sofdec]만 사용되고, 정작 [ファイルマジックPRO]는 사용하지 않은 것 같네요. 소울칼리버가 처음으로 적용된 게임인 듯..
CRIWARE 오늘 새벽에 페르소나 하다가 처음 구동화면에 나오는게 문득 궁금했었는데 바로 기사가 올라오다니... 뭔가... '그렇구나!!!' 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정말 피돌이에게 필요한 좋은 기술이다
답글삭제전투 효과에서 로딩하다가 심하게 끊기는 어스토R이 생각난다.ㅜㅜ
물론 꽁짜로 쓸수 있는 기술이 아니겠지만... 꼭넣어주어야 할 기술이다.ㅋㅋ
미디어 인스톨의 시초는 몬스터헌터포터블시리즈이지만,
답글삭제저것과는 다른 방식을 사용하고 있죠..
그래도 정펌빼고는 다 로딩시간 빠르지않나요?
답글삭제잘나가는 CRIWARE 가 저런것을 ' ㅂ'
답글삭제포포츠님 5.03 gen-c 에서 usb로 충전 되나요??
답글삭제리커버리 모드에서 할려고 하니 한칸씩 밀려서 안되는것 같아요.ㅠㅠ
충전기가 고장이나서..컴에 연결해서 하면 도중에 다른걸 못해서요..
와웅~ 똑똑해진 기분~'
답글삭제킹왕짱~!!
크리웨어의 기술은 압축과 속도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데이터 인스톨 기능은 부수적인 것이죠.
답글삭제ds에서 많이 보던 로고였는데 잘보고갑니다
답글삭제criware는 모션포트레이트가 유명해 로고박힌 게임이 대부분 쾌적한 로딩을 제공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오히려 로고가 박힌 게임이면 모션포트레이트가 적용된 게임일 가능성이 더 높죠.
답글삭제@binjaee - 2010/03/04 13:57
답글삭제binjaee / 위 기사는 CRIWARE 중 File Majik Pro에만 해당되는 내용이니...
위 CRIWARE 적용 게임 목록 링크에 가면 무슨 종류의 CRIWARE가 적용되어 있는지 자세히 나오니 그 쪽을 확인하는 수 밖에 없겠군요.
CRIWARE 회사 자체가
답글삭제게임업체들을 위해서 게임용 컷씬 동영상이나, 음악파일들을 인코딩 해주는 일을 하죠.
근데 CRIWARE 에서 저런 기술을 개발했다는건 처음 보네요 ㄷㄷ;;
그런 뜻이 잇었군요?ㅎㅎ
답글삭제그냥 제조 도와주는줄 알았는데...ㅎㅎ
제가 좋아하는게임은 대부분 저게 붙어있던데 ㅎ
답글삭제저거 처음으로 본게 건담 연대자엿구요 그다음은 페르소나
건담vs건담에도 있던거같기도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