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 19일 화요일

사고 쳤습니다. - 마지막 글 -

사진상으로는 깨끗해보이지만, 안 보이는 곳은... 허허허, 그냥 웃지요.


아! 결국 사고쳤습니다.

건의 시작은 지난 새벽... 술을 진탕이 되도록 먹고 집에 귀가했습니다.
귀찮아서 옷만 대충 벗고 침대에 누웠다가 목이 말라서 일어났죠.
그 순간 뿌직하는 상콤한 소리와 함께 발 밑으로 전해지는 묵직한 감촉...
네, 밟았습니다.  ㅜ.ㅡ;;
그 때는 무시하고 그대로 자버렸는데 오늘 아침에 일어나보니 PSP가 완전 박살이 나있네요.
아마도 뒤척이다가 침대 위에 둔 PSP가 떨어졌는데 그걸 모르고 밟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 허겁지겁 퇴근해서 살펴봤죠.
액정이야 물론 깨져버렸고, 전원도 안 들어오길래 분해해서 살펴봤는데...
결국 Give Up!! 했습니다. 메인보드 끝부분이 부러졌,,,,,,
이상하게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웃음만 나오네요.

사실 요즘 블로그에 새로운 글 쓰기도 귀찮았고, 능력부족에 허덕였으며,
용산 커팔이 문제에 채팅방 사칭까지 이것저것 힘든 일도 많았습니다.
게다가 어떤 쇼핑몰 하나가 여기 글을 무단으로 가져다 쓰길래 삭제하라고 해도 무시하는 참이라 골치였는데,
이건 아마도 블로그 관두라는 '하늘의 계시'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 블로그를 정~~~말~~~로 닫기로 결심했습니다.
어차피 PSP는 거의 하지 않는터라 블로그 닫으면 사용할 일이 없기도 하고, 새로 구입해봤자 소용도 없을 것 같네요.
이렇게 갑작스럽게 결정을 내려 정말 죄송합니다. (하지만 몇몇 분들은 이전부터 눈치채고 있었을지도...?)

그 동안 저도 참 재미있게 즐겼기에 아쉬운 건 없는데, 글 1000개를 달성하지 못한 것이 조금 걸리네요.
그리고 2007년 말에 약속했던 '2008년 10대 소식'을 선정하지 못한 점도 사과드립니다.

앞으로 1주일 후에 블로그는 완전히 삭제할 예정이니 혹시라도 필요한 글이나 자료가 있다면 마구마구 퍼가셔도 좋습니다. 마우스 오른쪽버튼 제한도 풀어놓겠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자료는 따로 가져가셔야 할겁니다.)
(단, 상업사이트로의 이동이나 기타 포인트 등를 얻기 위한 목적은 제외)


그 동안의 성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즐거운 PSP 생활하시기를 바랍니다.

- 2008. 08. 19. 포포츠(popotz) 올림 -


긴 글 싫어시는 분들을 위한 3줄 요약

- PSP 밟았더니 안켜져요.
- 그래서 블로그 닫을래요.
- 술은 적당히 드세요!

* 추가사항 * 블로그를 닫는 건 앞으로의 운영이 불가능해서인 것도 있지만 블로그를 유지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고 신경써야할 부분이 많아서입니다. 그래서 기존 글을 그대로 두는 건 저에게 별 의미가 없네요. 그리고 글을 퍼가도록 하는 건 꼭 필요한 글이 있으면 가져가라는 의미일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물론 그 책임은 각자 알아서...;;
새로 PSP를 구입한다고 해도 블로그를 계속하기에는 제가 너무 지쳤으니 이해해주세요. UMD나 기타 PSP 관련 물품은 모두 지인들에게 그냥 넘기거나 버리기로 했습니다. 관두는 마당이지만 몇몇 분 댓글이 마음 아프게 하네요. ㅡㅡ;

2008년 8월 16일 토요일

UMD 비디오는 죽지 않는다 (북미)


이미 포기한 것으로 생각되었던 UMD 비디오가 앞으로도 계속 발매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출처가기]

글 쓰는 것도 귀찮으니 그냥 외국 기사 (의역/생략이 듬뿍 담긴) 번역으로 때웁니다. ㅡㅡ;
어이 기다려봐, 손휘. 우리는 아직 동의하지 않았거든? 우린 UMD 영화 사는 걸 그만뒀고, 너희들도 UMD 영화는 만드는 걸 그만뒀잖아. E3에서 소개된 PSP 비디오 스토어가 공식적인 UMD의 죽음을 알리는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말야.

- 하지만 이 고집스럽고 완고한 손휘는 이미 실패한 독점 영화 포맷에 대한 지원을 계속할 계획을 세웠다.
Video Business에 따르면 손휘는 앞으로 다양한 영화사들의 영화를 각 분기별로 5-7개 정도 발표할 계획이라고 한다. 또 각 영화의 가격은 처음 UMD 영화가 나왔을 때보다 훨씬 낮은 $10-15의 가격이 될 것이라고...

SCEA의 마케팅 관리인 'John Koller'는 "우리는 영화사들의 영화를 합법적으로 제공하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계획은 PSP에 아주 긍적적인 힘으로 작용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UMD 영화를 계속 고집하는 것이 정말로 성공할 수 있을까? 오직 시간만이 말해줄 것이다.

제가 가지고 있는 UMD 비디오라고는 PSP 구입할 때 동봉된 스파이더맨2뿐...
생각하기에 따라서 UMD 비디오는 성공할 가능성이 충분해 보이기도 합니다. 화질도 액정의 잔상을 제외하면 최상급이라 할 수 있고 간단히 UMD 교체만으로 영화를 쉽게 감상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몇몇 나라에서는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불법 다운로드가 만연해 있어서 그냥 인코딩해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저 역시 예외는 아니군요. ㅡㅡ; 풀해상도가 해제되어 인코딩에 따라 그럭저럭의 화질도 보장되구요.
게다가 UMD 비디오도 ISO로 덤프되어 마구 돌아다니고 있고, 요즘 DVD 가격도 거의 바닥인 상황에서 별 특전이 없는 UMD 비디오가 만 원 이상인 것도 조금 구입하기가 망설여집니다.

사실 게임과는 다르게 UMD 비디오는 지역코드가 걸려있어 북미 지역에서 어떻게 하던지 우리랑은 직접적인 상관이 없겠지만 이번에는 과연 성공할 것인지 궁금하기는 하네요. 이 UMD 비디오가 크게 성공한다면 많은 분들이 바라는 Divx 코덱의 추가나 기타 비디오 기능의 향상 등은 물 건너가겠지요. 하드웨어 한계상 광범위한 코덱의 추가는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혹시라도 UMD 비디오때문에 할 수 있는데 안 해주는 것일지도... ^^;;

# 참 독자포맷 좋아하는 손휘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결국 그 독자 포맷이 대부분 성공한다는 거...

NandTool 0.4 a10


제가 좋아라하고 또 자주 사용하고 있는 NandTool이 0.4 a1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NandTool은 기본적으로 ELF 파일 구동, 낸드이미지 백업 및 부분복구 등을 지원하며 그 외 배드블럭 확인, 리파티션 기능 등 부가 기능 역시 가지고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셜 언브리커로 커펌 설치시의 오류는 대부분 NandTool을 통해 해결할 수 있죠.
제가 예전에 올린 타임머신+유니버셜언브리커 통합 버전도 NandTool을 이용한 것이였죠.

이번 0.4 a10은 GUI가 약간 변경되었고 이런저런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자세한 건 'changelog.txt'를 참고하세요.


NandTool은 다양한 방법으로 구동 가능한데, 그래서 설치법도 여러가지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로해서 자신이 현재 보유중인 매직 메모리스틱에 맞게 설치합니다.

NandTool 0.4 a10 설치법 열기


위 방법대로 NandTool 0.4 a10 를 설치해서 실행했다면 이제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한 영어로만 이루어져있어 그리 설명할 필요도 없겠지만...

NandTool 0.4 a10 사용법 열기


NandTool은 추가적으로 USB 연결도 지원하는데, 이번 버전에서는 설치방법이 약간 달라졌으며, 새롭게 USBhostfs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USB / USBhost 기능 추가하기


# 위 프로그램과 관련된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 관련글 보기 *
2008/08/06 - [커스텀펌웨어/커펌 공통] - Recovery Flasher v1.21 - 반벽돌 복구, 커펌 다운그레이더
2008/05/28 - [판도라의 배터리] - 타임머신+유니버셜 언브리커 통합설치
2008/01/05 - [판도라의 배터리] - Pandora ELF Menu 0.3
2007/12/26 - [판도라의 배터리] - Tool Box v3 - ELF 모음
2007/12/09 - [판도라의 배터리] - NandTool v0.3 Beta1

PSP-3000 시리즈 발매 예정???

마음을 다잡고.. .아자아자!!
(채팅방에 자꾸 저를 사칭하는 사람이 하나 있습니다. 지난 주말 이후 저는 채팅방에 들어간 적이 없으니 모두 조심해주세요. 조만간 채팅방도 닫아야할 것 같네요. 점점 폐쇄적이 되어가는 것 같아 죄송합니다. m(. .)m
---------------------------------------------------------------------------------------

이미 알려질대로 알려진 소식이지만 PSP의 새로운 모델인 PSP-3000 시리즈가 FCC 인증을 받았다는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출처가기] [출처가기2]


FCC란 미연방통신국을 뜻하는 것으로 FCC 인증은 미국내에서 전자기기를 발매 및 판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하는 필수과정입니다. 그런데 손휘에서 PSP-3001이란 모델로 바로 이 FCC 인증을 획득했다는 소식이 올라온 것입니다. 곧 PSP-3000 시리즈가 발매된다고 봐도 무방하겠죠. (물론 FCC 인증만 받고 발매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어보이네요.)

한 일본의 사이트에서는 45일 이내로 손휘에서 PSP-3000 시리즈의 공개 또는 발매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이번 가을이 오기 전에는 확실하게 밝혀지겠죠.

FCC 인증 정보에 따르면 기본적으로는 신형 PSP인 PSP-2000 시리즈와 기본적인 구조가 달라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지그킥배터리의 작동 방지겠죠. 현재 지그킥배터리를 막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의 변경밖에는 방법이 없으므로 PSP-3000를 통해 이를 막으려고 한다는 건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이야기입니다.

# FCC 인증 정보 보기 -> https://fjallfoss.fcc.gov/oetcf/eas/reports/ViewExhibitReport.cfm?mode=Exhibits&RequestTimeout=500&calledFromFrame=N&application_id=290118&fcc_id=%27AK8PSP3001

그 외 UMD나 이전 시리즈와의 호환을 생각한다면 크기나 무게 등은 PSP-2000과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는 것이 중론입니다. 물론 내장 플래시 메모리가 탑재되었을 것이라는 소리도 있습니다만, 그다지...

어찌되었던, PSP-2000 시리즈때 그랬듯이 손휘의 공식발표가 있기 전에는 어느 것 하나 자세히 밝혀진 것이 없으니 기다리는 수밖에 별 도리가 없겠네요. 그런데 PSP-3000은 뭐라고 불러야 할지...? 신신형 PSP??? 아니면 그냥 PSP-3000..? 귀찮은데,,,

# PS2처럼 여러 시리즈로 나가기로 맘 먹은 모양이네요. 예전부터 펌웨어 내에 삽입된 03g 코드라던지 손휘 웹사이트에 올라온 'PSP-3000'이라는 그림파일이라던지 떡밥은 충분히 던져졌으니 놀라올 것은 없습니다. 단지 언제 나오느냐가 문제였습니다. 올해안으로 나오게 될런지도 궁금하군요.

2008년 8월 13일 수요일

커펌 4.05 TDP-2 발표


Nikep라는 개발자가 커펌 4.05 TDP-2를 발표했습니다. [출처가기]

물론 기존 M33팀의 커펌을 리버스 엔지니어링한 것으로, 정펌 4.05을 기반으로 커펌 4.01 M33의 몇가지 모듈만을 가져왔다고 합니다.
사실상 정펌 4.05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외에는 기존 커펌 M33과 다른 점이 없으므로 설치할 이유는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게다가 정펌 4.01과 4.05의 차이점도 거의 없죠.)

단지 호기심 정도로만 알아두시면 될 듯 싶습니다.


* Download : 정식펌웨어 4.05

설치할 분이 별로 없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설치법도 간단하게만 적겠습니다.

1. 첨부파일의 UPDATE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
2. 정펌 4.05의 EBOOT.PBP 파일을 받아 '401.PBP'로 이름 변경후 ms0:/PSP/GAME/UPDATE/ 폴더로 복사.
(설치 과정중 정펌 파일을 무선인터넷을 통해 받을 수 있지만 이 경우 정펌 4.05가 아니라 4.01이 되므로 사용불가.)
3. PSP의 XMB -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서 '4.05 업데이트' 실행 후 화면에 따라 설치 진행.

설치가 완료되도 시스템 정보상에서는 '4.05'가 아닌 '4.01 M33'이라고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 첨부파일에 포함되어 있는 405M33Spoofer.prx 파일을 기존의 플러그인처럼 VSH.txt에 등록 후 활성화하면 시스템 정보는 4.01 M33이 아닌 4.05 TDP-2로 변경되게 됩니다.

실제로 커펌 4.05 TDP-2를 설치해도 커펌 4.01 M33-2와 그다지 바뀐점은 못 느낍니다. 음악 메뉴에 비주얼 플레이어가 추가된 것 외에는요. 저 역시 일단 한 번 설치한 하고 다시 원래대로 돌아왔으므로, 홈브류나 플러그인, PS1 게임 실행 여부에 대한 테스트는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별 의미도 없을 듯 싶네요.

# Dark_AleX는 정펌에 큰 변경점이 있지 않는 한 커펌을 내놓을 생각이 없다고 했으니 다른 개발자가 대신 내놓은 것 같습니다. Dark_AleX의 허락을 받았는지는 의문...
# 위 설치 과정에서 일어난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

요 몇일 휴가니 뭐니 해서 블로그에 들어오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댓글이나 방명록의 글들을 보니 할 말이 없네요.

최근 들어 자주 생각하게 된 것이 블로그가 제가 생각하는 방향과는 다르게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요즘 다시 방문객 수가 많아지다보니 제 자신도 힘이 들고, 이것 저것 걸리는 부분도 많습니다. 용X 커팔이들의 사건도 있었고...

다시 말씀드리지만 여기는 커펌을 해서 게임을 공짜로 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거나 불법적으로 사용하도록 하기 위한 곳이 아닙니다. 커펌 자체에 불법적인 용도로 악용될 수 있는 기능이 들어있기는 하나 그 기능을 사용하고 안하고는 사용자의 몫인 것이죠. 실제로는 어떻게 되었든 블로그에서 저는 그런 불법적인 사용을 반대하고 있으니, 이 점을 염두해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가끔 보면 PSP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의 질문이 올라옵니다. 하지만 포토샵을 가르치는데 컴퓨터 켜는 법부터 설명할 수는 없듯이 제가 쓰는 글이 어렵거나 생소해도 그건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제가 지식이나 글솜씨가 없는 것도 원인이구요. 이건 결국 자신의 노력에 달린 문제입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답답할 때도 많고, 가끔 가다 말투가 조금 무례하다 싶은 댓글을 보면 화도 납니다. 요 몇 달동안은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거의 댓글에 답변을 달지 않았는데, 이런 이유가 크죠. 앞으로도 댓글에 대한 답변은 거의 달지 않을 것이며, 특히 문제가 될만한 글들은 그냥 무시하겠습니다.


아무리 블로그가 개인 공간이라지만 인터넷에 공개된만큼 자기 마음대로만 할 수는 없다는게 평소 생각이지만, 최소한의 규칙정도는 제가 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아래 사항은 반드시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1. 외국 출처의 자료는 어떻게 사용하든, 어디로 퍼가든 저와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제 닉네임이 포함된 자료 또는 제가 쓴 글들을 다른 곳으로 가져가는 행위, 링크 걸기 등은 금지합니다. 특히 상업적(현금, 포인트 등)으로의 이용은  절대 금지합니다.
2. 이곳은 강좌를 쓰는 곳이 아니라 기본적인 소개와 간단한 사용법 등만을 다룹니다. 그러니 너무 기대하지 마시고 혹 모르는 부분이 있어도 자세히 설명해주기를 바라지 마세요. 저는 아무것도 모르니 다른 곳에서 찾아보는 것이 더 좋을겁니다.
3. 댓글에 대한 답변이 없어도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세요.

# 현재는 방명록의 글쓰기를 막아두었으며, 일주일 후 방명록 메뉴는 아예 삭제할 예정입니다. 나중에 댓글까지 금지하거나 블로그 문 닫을지도...? (시작한지 20개월... 너무 힘드네요.)

Recovery Flasher v1.21 - 반벽돌 복구, 커펌 다운그레이더


3.xx 커널용 판도라 인스톨러의 개발자 Hellcat이 Recovery Flasher라는 홈브류를 발표했습니다. [출처가기]

이전 커펌 3.52까지는 리커버리 모드의 Run program at... 기능을 통해 쉽게 펌웨어 1.50으로 다운그레이드하거나 커펌 재설치가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부팅이 안되도 리커버리 모드만 들어갈 수 있으면 복구가 쉽게 가능했죠.
하지만 커펌 3.71 M33 이후 구형/신형 공통 커펌이 되고, 리커버리 모드가 3.xx 커널용이 되면서 이 기능은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반벽돌이 되도 복구가 쉽지 않았으며, 커펌을 한 번 올리면 내리는 것도 쉽지 않았죠.
(물론 판도라 관련 프로그램이 나오면서 현재는 반벽돌뿐만 아니라 벽돌까지도 복구가 가능하게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판도라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게다가 배터리 변환이 안되는 기판까지 등장했으니...)

하지만 이번에 나온 Recovery Flasher는 지그킥배터리나 매직 메모리스틱 등은 일체 필요없이, 커펌 자체의 기능만으로 반벽돌(부팅은 안되고 리커버리 모드에만 접속 가능한 상태)의 복구나 상위 버전의 커펌에서 커펌 3.71로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추가사항 ] Recovery Flasher가 v1.2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커펌 3.71과 마찬가지로 커펌 4.01 M33-2도 설치할 수 있게 됨.
* 커펌 3.71 M33-1 대신에 커펌 3.71 M33-4가 바로 설치됨.
* 매직메모리스틱에서 사용되는 ELF 형식이 새로 추가됨.
* ms0:/
PSP/GAME/ 폴더에 있는 홈브류를 실행할 수 있는 간단한 파일 브라우저 추가됨.
* 배터리 충전율이 낮아도 설치를 진행할 수 있는 옵션 추가됨.
* 공식펌웨어 파일(.PBP)의 버전을 확인하는 기능 추가됨.
상당히 유용한 기능들이 추가되었군요.

[ 추가사항 ] v1.21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펌웨어 파일(371.PBP, 401.PBP)을 기존처럼 /RECOVERY/ 폴더가 아닌 메모리스틱 상위에 넣어도 동작하도록 변경된 것 외에 다른 변경점은 없습니다.

이 홈브류의 특징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면...(업데이트)
- 지그킥배터리나 매직 메모리스틱(유니버셜 언브리커 등)이 일체 필요없음.
- 반벽돌의 복구나 커펌의 다운그레이드를 위해 커펌 3.71 M33-4 또는 커펌 4.01 M33-2의 재설치 가능.
- 커펌 3.52 M33-3 미만의 커펌에서도 XMB를 통해 바로 커펌 3.71 / 4.01 설치 가능. (원래 커펌 3.71 M33 이상을 설치하려면 반드시 커펌 3.52 M33-3 이상을 먼저 설치해야만 가능했죠.)
- 커펌 3.71 이상에서는 XMB와 리커버리 모드에서 모두 구동 가능, 그 이하의 커펌에서는 XMB에서만 가능.
- 타임머신을 통해 불러온 커펌 3.40 OE나 커펌 3.60 M33에서도 구동 가능.
- 유니버셜 언브리커 v6의 'Test M33' 메뉴를 이용한 커펌 4.01 M33에서 구동 가능.
- 손휘의 펌웨어 업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음.
- 커펌과 관련된 파일들의 백업 작성 가능. (펌웨어, 설정, PSN 인증 파일 등, 낸드 덤프와는 다름.)
- 커펌의 다양한 부분들 복구 가능 (XMB 테마, 설정, PSN 인증 파일 등)

* Download : 공식 펌웨어 3.71
* Download : 공식 펌웨어 4.01

[ 설치법 ] - 리커버리 모드 / XMB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경우
1. 위의 Recovery Flasher를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RECOVERY'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2-1. 커펌 3.71 M33-4를 설치하고 싶다면 공식 펌웨어 3.71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EBOOT.PBP' 파일을 '371.PBP'로 이름을 변경해서 ms0:/PSP/GAME/RECOVERY/ 폴더 또는 메모리스틱 상위로 복사합니다. (파일의 확장자에 주의하세요.)
2-2. 커펌 4.01 M33-2를 설치하고 싶다면 공식 펌웨어 4.01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EBOOT.PBP' 파일을 '401.PBP'로 이름을 변경해서 ms0:/PSP/GAME/RECOVERY/ 폴더 또는 메모리스틱 상위로 복사합니다. (파일의 확장자에 주의하세요.)
3. 설치 끝~

[ 사용법 ] - 리커버리 모드 / XMB에서 실행한 경우

사용법 열기

--------------------------------------------------------------------------------------------------

[ 설치법 / 사용법 ] - ELF MENU / NAND TOOL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경우
1. 위의 Recovery Flasher를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 'PANDORA' 폴더에 있는 'rflash.elf' 파일을 ELF MENU나 NANDTOOL이 설치되어 있는 메모리스틱의 ms0:/ELF/ 폴더로 복사합니다.
2. 첨부파일의 'RECOVERY' 폴더에 있는 'EBOOT.PBP' 파일도 메모리스틱의 ms0:/ELF/ 폴더로 복사합니다.
3-1. 커펌 3.71 M33-4를 설치하고 싶다면 공식 펌웨어 3.71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EBOOT.PBP' 파일을 '371.PBP'로 이름을 변경해서 ms0:/ELF/ 폴더 또는 메모리스틱 상위로 복사합니다. (파일의 확장자에 주의하세요.)
3-2. 커펌 4.01 M33-2를 설치하고 싶다면 공식 펌웨어 4.01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EBOOT.PBP' 파일을 '401.PBP'로 이름을 변경해서 ms0:/ELF/ 폴더 또는 메모리스틱 상위로 복사합니다. (파일의 확장자에 주의하세요.)
4. 지그킥배터리를 이용해 ELF MENU나 NANDTOOL을 실행하고 해당 ELF를 선택해 실행하면 Recovery Flasher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5. 사용법은 위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단, 이 경우 백업과 복구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 설치법 / 사용법 ] - 유니버셜 언브리커 v1~v4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경우
1. 위의 Recovery Flasher를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 'PANDORA' 폴더에 있는 'rflash.elf' 파일을 ressurection.elf'로 이름을 변경한 뒤 ms0:/KD/ 폴더에 덮어씁니다.
2. 첨부파일의 'RECOVERY' 폴더에 있는 'EBOOT.PBP' 파일도 메모리스틱의 ms0:/KD/ 폴더로 복사합니다.
3-1. 커펌 3.71 M33-4를 설치하고 싶다면 공식 펌웨어 3.71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EBOOT.PBP' 파일을 '371.PBP'로 이름을 변경해서 ms0:/KD/ 폴더 또는 메모리스틱 상위로 복사합니다. (파일의 확장자에 주의하세요.)
3-2. 커펌 4.01 M33-2를 설치하고 싶다면 공식 펌웨어 4.01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EBOOT.PBP' 파일을 '401.PBP'로 이름을 변경해서 ms0:/KD/ 폴더 또는 메모리스틱 상위로 복사합니다. (파일의 확장자에 주의하세요.)
4. 지그킥배터리를 이용해 부팅하면 기존의 유니버셜 언브리커 메뉴 대신에 Recovery Flasher가 실행됩니다.
5. 사용법은 위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단, 이 경우 백업과 복구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유니버셜 언브리커 v5에서는 ms0:/kd/ 폴더 대신에 ms0:/TM/DC5/KD/ 폴더를 사용해야 하며, 유니버셜 언브리커 v6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아래 동영상은 실제로 커펌 4.01 M33-2에서 리커버리 모드를 통해 커펌 3.71 M33-1로 내려가는 모습입니다.
--------------------------------------------------------------------------------------------------

이제야 모든 커펌에서 판도라 관련 툴없이도 반벽돌 복구와 커펌의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초기 커펌 ~ 커펌 3.52 M33-4 까지는 기존의 방법으로 -> http://popotz.textcube.com/426
커펌 3.71 M33-1 이후부터는 위의 Recovery Flasher를 통해 가능하게 된 것이죠.

물론 리커버리 모드조차 들어가지 않는 벽돌이라면 기존처럼 지그킥배터리를 이용한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 반벽돌 복구 글도 변경해야겠네요. 징징...
#  '커펌 3.71로 어떻게 돌아가죠?'라는 질문이 하도 많아 타임머신 + 유니버셜 언브리커 통합 설치글을 올렸었는데... 조금만 더 빨리나오지... 또 징징..
# 그래도 위의 프로그램보다는 지그킥배터리를 이용하는 방법이 더 안전하고 좋습니다. 커펌 설치 중에 전원이 꺼지거나 하면 벽돌이 되므로 충분히 주의하시고, 자기 책임하에 사용해주세요.
# 위 과정에서 일어난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 관련글 보기 *
2008/05/28 - [판도라의 배터리] - 타임머신+유니버셜 언브리커 통합설치
2008/05/12 - [뉴스 / 루머] - 강제 사용자 설정 초기화 방법
2008/01/28 - [커스텀펌웨어/커펌 공통] - 커펌 반벽돌 복구법
2007/12/30 - [홈브류 - 일반] - Config Cleaner 2.0 - 커펌 3.71용 플래시1 포맷터
2007/08/01 - [커스텀펌웨어/커펌 공통] - 커펌의 1.50 복구 / 재설치 방법 정리

2008년 8월 9일 토요일

2바이트 파일명 로마자로 변환하기

오랜만에 놀러가려니 설레여서인지, 아니면 낮잠을 오지게 자서인지 잠이 안와서 고생하는 중입니다. 그냥 밤 새야 할 것 같네요.


모두 아시다시피 커펌 4.01 M33에서는 홈브류에서 한글이나 일본어같은 2바이트 문자로 된 파일/폴더는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굳이 커펌 4.01 M33뿐만이 아니라 다른 버전의 커펌에서도 대부분의 홈브류들이 2바이트 문자로 된 파일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인식한다고 해도 대부분 깨져나오기 마련이죠.

그래서 이 2바이트 문자로 된 파일명을 로마자로 변경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파일이 몇 개 되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직접 변경해주면 되지만, MP3 파일이나 TXT 파일처럼 그 갯수가 많을 때는 엄두가 안나는 작업이라 프로그램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간단히 한글/일본어로 된 파일명을 로마자로 일괄변경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한글로 된 파일명을 로마자로 일괄변경하기 ]
사실 이런 프로그램은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기때문에 굳이 소개할 필요는 없을 것 같지만, 하나만 추천하자면 '한로마'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단순히 파일명뿐만 아니라 MP3 파일의 태그정보까지도 한 번에 로마자로 변경해주어 편합니다. 사용법도 쉽구요.

* 한로마 받으러 가기 - > http://antegg.com/wiki/doku.php?id=hanroma

위 링크에 가면 프로그램 소개와 함께 자세한 사용법을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굳이 이 프로그램이 아니라 더 좋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 쪽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아, 물론 폴더명은 직접 로마자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 일본어로 된 파일명을 로마자로 일괄변경하기 ]
이건 별로 필요없을지도 모르겠네요. 제가 지금 마츠우라 아야에 이어 오오츠카 아이에 빠져있어서... ^^;;;
프로그램이 일제(?)다보니 일본쪽에서 찾을 수 밖에 없는데, 일본 구글에서 고생하면서 찾은 'Japanese Renamer'라는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한 10개 정도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받아서 해보느라 정확한 출처는 기억이 안납니다.)

Japanese Renamer 사용법 열기


이제 왜 이렇게 번거롭게 로마자로 변경해야 하는지 변경 전과 변경 후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얄쉘에서 한글이 깨진 모습(좌)과 로마자 변경 후 파일 구분이 쉽게 된 모습(우)

그 동안 한글을 잘 지원했던 한뷰가 커펌 4.01에서 한글 파일을 인식하지 못하는 모습(좌)과 변경 후 인식한 모습(우)

LightMP3에서 태그가 깨져나오는 모습(좌)과 수정 후 잘 나오는 모습(우)


# 물론 로마문자로 변환된 한글을 잘 읽기 위해서는 약간 적응시간이 필요하겠죠.
# 세종대왕님, 그리고 집현전 학자님들... 죄송합니다.

[루머] PSP폰 등장? / 휴가 보고

내일 새벽에 놀러갑니다. 이제야 진짜로 여름휴가인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ㅜㅜ

그럼 주말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월요일에 새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그리고 그 동안 루머로만 떠돌던 PSP폰의 실제 모습이 공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처음 보고 참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전 PSP 게임도 모두 구동가능할 듯 보이며, 실제로 몬헌 포터블 2G의 구동 모습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무려 터치스크린이 탑재되었네요.. ㄷㄷㄷ

그럼 PSP 폰의 실제 모습을 한 번 감상해보세요.

PSP폰 실제 모습 열기

2008년 8월 7일 목요일

유니버셜 언브리커 v6


Dark_AleX가 유니버셜 언브리커 v6을 발표했습니다. [출처가기]

우선 번경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이제 커펌 4.01 M33-2와 정펌 4.01 등을 설치할 수 있음.
- 이제 커펌 4.01 M33의 코어를 사용하도록 코어를 변경. 이로 인해서 1.50/3.40 혼합 커널때문에 유니버셜 언브리커가 구동되지 않던 일부의 TA-088기판의 문제가 수정됨. 하지만 아직까지 유니버셜 언브리커가 전혀 구동되지 않는 다른 종류의 최신 TA-088기판이 존재함.
- 인스톨러와 유니버셜 언브리커 메뉴의 그래픽이 XMB의 그래픽으로 변경.
- 메모리스틱으로부터 커펌 4.01 M33-2를 불러와 부팅할 수 있는 "Test M33" 옵션 추가.

일단 기판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겠네요. 알려진 바에 따르면 신형 PSP중 TA-088 기판은 모두 3가지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TA-088 v1 : 유니버셜 언브리커가 모두 작동하며 아무 버전이나 사용해도 커펌 설치 가능.
TA-088 v2 (가칭) : 기존의 유니버셜 언브리커는 작동하지 않고 오로지 이번 v6만을 이용해 커펌 설치 가능.
TA-088 v3 (가칭) : 기존의 유니버셜 언브리커뿐만 아니라 이번 v6도 작동하지 않아 현재는 커펌 설치 불가능.
(당연히 위의 TA-088 기판은 모두 일반배터리를 지그킥배터리로 변환할 수 없어 지그킥배터리는 따로 구해야합니다.)

이번 유니버셜 언브리커는 바로 문제가 되던 TA-088 v2 기판을 위한 것이라고 봐도 되겠네요. 이전 1.50/3.40 혼합 커널이 아닌 4.01 커널만을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한 것 같습니다.

이제 설치법인데, 사실 그래픽이 조금 변경된 것 외에는 기존 유니버셜 언브리커 v5와 다른 점이 없습니다.
짧게만 생략해서 설명할테니, 잘 이해가 안되거나 모르겠으면....음.... 공부하세욧!

* Download : 공식 펌웨어 4.01

[ 유니버셜 언브리커 v6 설치법 ]

1. 커펌 3.10 OE 이상의 커펌이 설치되어 있다면 유니버셜 언브리커 v6의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 과정은 메모리스틱에 필요한 파일들을 생성하는 과정이므로 PSP 자체는 건드리지 않습니다.

2. 위의 유니버셜 언브리커 v6를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DC6'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3. 공식 펌웨어 4.01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EBOOT.PBP 파일의 이름을 '401.PBP'로 변경해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복사합니다. (ms0:/, 'PSP' 폴더가 있는 곳에 복사.)

4. 설치를 진행하기 전에 만약 PTF 테마가 설정되어 있다면 반드시 테마 메뉴에서 오리지널 테마로 복구합니다.
또한 되도록이면 커펌을 설치한 이후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은 순정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환되지 않는 낸드플래시용 테마때문인지 중간에 멈춰서 고생했습니다.)

5. 이제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Despertar del Cementerio v6'을 실행합니다.

6. 화면에 나오는 설명에 따라 설치를 진행합니다.

7-1. 만약 현재 메모리스틱에 타임머신 IPL이 설치되어 있다면 설치 과정에서 유니버셜 언브리커 v6를 구동하기 위한 단축키를 묻게 됩니다. 사용하고 싶은 버튼을 몇 초간 눌러주면 됩니다.

7-2. 만약 설치 도중 99%에서 오류가 나온다면, 우선 PSP의 설정 -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가 메모리스틱 초기화를 해준 뒤 다시 시도해 보시고, 그래도 안될 경우에는 http://popotz.textcube.com/689의 8번과정까지만 진행해서 메모리스틱을 mspformat 해준뒤 다시 시도합니다.

8.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XMB로 복귀합니다.

[ 지그킥배터리 만들기 ]
유니버셜 언브리커 시리즈는 반드시 지그킥배터리라는 특수한 배터리가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지그킥배터리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만약 일반배터리밖에 없는 사용자는 커펌이 설치된 PSP에서 http://popotz.textcube.com/726에 있는 홈브류를 통해 지그킥배터리의 변환이 가능합니다.
단, 신형 PSP중에서 TA-085 v2 / TA-088 v1 / TA-088 v2 / TA-088 v3 기판은 커펌이 설치되어 있어도 하드웨어적으로 변환이 불가능하니 다른 곳에서 구하거나 빌리거나 해야합니다.

[ 유니버셜 언브리커 v6 사용법 ]
1. 이제 위에서 만든 유니버셜 언브리커 v6 메모리스틱을 PSP에 넣고, 지그킥배터리를 삽입합니다.
(단, 이전 타임머신 사용자는 설치과정에서 입력한 단축키를 배터리 삽입 전에 함께 눌러주어야 합니다.)

2. 잠시 후 아래와 같은 유니버셜 언브리커 v6 메뉴가 나오게 되니, 원하는 작업을 실행하면 됩니다.
Install 4.01 M33 : 현재 PSP에 커펌 4.01 M33-2를 설치한다.
Install 4.01 OFW : 현재 PSP에 정펌 4.01을 설치한다.
NAND operations : PSP의 낸드 백업을 작성하거나 복구한다. (ms0:/nand-dump.bin 파일)
(이 메뉴를 통해 다른 PSP의 낸드 덤프를 복구에 사용할 경우 벽돌이 되므로 주의하세요.)
Hardware Info : PSP의 기종, 기판 정보 등을 확인한다.
Test M33 : 아래에서 따로 설명함.
Shutdown : PSP를 종료한다.
Reboot Device : PSP를 재부팅한다.
(다른 PSP에서 만든 유니버셜 언브리커 v6 메모리스틱을 커펌/정펌 설치시 사용하려면, 사용하기 전에 메모리스틱의 ms0:/TM/DC6/act.dat 파일을 먼저 삭제해주어야 PSN 이용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 Test M33 메뉴에 대하여 ]
기존의 유니버셜 언브리커와는 다르게 이번 v6에서는 복구메뉴에 필요한 파일뿐만 아니라 커펌 자체 구동을 위한 모든 파일을 메모리스틱에 설치하게 됩니다. 그래서 PSP의 낸드 영역과는 상관없이 메모리스틱에서 바로 커펌 4.01 M33-2를 불러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 타임머신으로 펌웨어 1.50이나 커펌 3.40 등을 불러오는 것과 동일한 원리.)
유니버셜 언브리커 v6 메뉴를 불러온 뒤 'Test M33' 메뉴를 선택하면 PSP가 자동으로 커펌 4.01 M33-2로 부팅되며, 평소와 동일하게 사용가능합니다. 그리고 메모리스틱에서 불러오는 커펌 4.01 M33-2의 리커버리 모드로 들어가려면 지그킥배터리를 삽입하기 전에 R트리거를 같이 눌러주면 됩니다. (타임머신 사용자는 유니버셜 언브리커 v6 단축키 + R트리거)
이 기능을 사용하면 커펌 4.01이 아닌 PSP나 정펌이 설치된 PSP에서도 커펌 4.01 M33-2를 임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펌 3.71 M33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평소에는 커펌 3.71을 쓰다가 가끔씩 커펌 4.01 M33으로 가서 놀 수도 있지요. 하지만 이렇게 메모리스틱에서 불러온 커펌 4.01 M33-2 사용 중에 메모리스틱을 빼거나 하면 충돌이 일어나니 등 주의점이 많으니 유의하세요.

[ 기타 사항 ]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번 유니버셜 언브리커 v6는 기존의 ELF Menu나 NandTool을 통해 불러올 수가 없다고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되거나 해야 해결되겠지요.
하지만 유니버셜 언브리커 v6도 타임머신 IPL을 동일하게 사용하므로 단축키 변경을 통해 낸드 부팅이나 다른 버전의 유니버셜 언브리커, 다른 펌웨어 등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http://popotz.textcube.com/772를 보고 단축키를 담당하는 config.txt 파일을 수정하면 됩니다.
단, 신형 PSP에서 타임머신 IPL(=유니버셜 언브리커 v6 IPL)을 통한 낸드 부팅은 커펌 3.90 M33-2 이상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을 꼭 명심하세요.

아래 동영상은 커펌 3.90 M33에서 유니버셜 언브리커 v6를 설치한 뒤, 유니버셜 언브리커 v6 부팅, 메모리스틱에서 커펌 4.01 M33 불러오기, 다시 원래 낸드의 커펌 3.90 M33으로 부팅하기 등을 담고 있습니다.

# 위 실행과정에서 일어난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 관련글 보기 *
2008/05/28 - [판도라의 배터리] - 타임머신+유니버셜 언브리커 통합설치
2008/02/20 - [판도라의 배터리] - 타임머신 - 단축키 설정법
2008/02/16 - [판도라의 배터리] - 타임머신(TimeMachine) v0.1 - 멀티 IPL

2008년 8월 6일 수요일

PSP 퍼블리셔의 연도별 타이틀 수

그 동안 발매된 게임들의 수를 기초로 PSP의 각 퍼블리셔들을 분석한 내용이 올라왔습니다. [출처가기]

우선 상위 6개 퍼블리셔의 연도별 타이틀 수입니다.


역시 SCEJ나 SCEA같은 퍼스트 파티의 타이틀이 제일 많네요.
그래도 놀라운건 남코-반다이. 많이도 내놓았군요. 사실 PSP의 타이틀이 부족하다고들 하는데 1년에 이 정도면 괜찮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특히 2006년이 완전 전성기군요. 2007년에는 주춤하다가 2008년에는 조금 회복되는 추세입니다. (2008년은 발매 예정작까지 포함한 예상치입니다. 연기되거나 하면 줄어들겠죠.)

그리고 이 외 다른 퍼블리셔의 연도별 타이틀 수입니다.


별로 설명할 말이 없네요.

사실 출처에서는 각 퍼블리셔별로 길~게 분석한 내용이 있는데 그거 다 번역하기 귀찮은 관계로 그냥 그래프 2개만 올립니다. 분석은 각자 알아서 해주.... (제목이 낚시?)

Cross Extended v1.2 - 종합 플러그인


PSP의 종합적인 정보를 보여주는 Cross Extended v1.0 플러그인입니다. [출처가기]

XMB와 게임/홈브류중에 사용 가능한 플러그인으로, PSP에 관련된 종합적인 정보를 보기 편하게 표시해줄뿐만 아니라 스크린샷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 추가사항 1 ] v1.1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이번 v1.1에서는 PSP Filer나 LightMP3 등의 홈브류에서 조작이 이상해지는 것을 수정해서 게임 모드에서 완벽하게 작동하도록 하였고, 4GB보다 용량이 큰 메모리스틱에서도 동작하도록 되었습니다.

[ 추가사항 2 ] v1.2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 신형 PSP의 TA-088 v1 기판 확인 추가.
- 구형 PSP의 TA-079 v1 기판 확인 추가. (Tachyon = 0x00140000, Baryon = 0x00020600)
- PSP 재부팅, 종료 기능 추가.
-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는 설정 파일인 "ce_config.txt" 추가.
- 유저 인터페이스 변경.
- 조작 기능 호출 변경.(TA-079와 TA-088 기판에 있던 조작 문제 수정.)


[ 설치법 ]
아마도 3.xx 이상의 커펌에서는 모두 동작하리라 생각됩니다. (저는 커펌 4.01 M33-2에서 테스트)
1. 위의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crossext.prx" 파일과 "ce_config.txt"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
2. ms0:/seplugins/ 폴더에 있는 VSH.txt 또는 GAME.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
ms0:/seplugins/crossext.prx
(XMB에서 사용하려면 VSH.txt, 게임/홈브류중에 사용하려면 GAME.txt에 추가)
3. 리커버리 모드의 Plugins 메뉴로 들어가 crossext.prx 항목을 활성화(Enabled).

[ 사용법 ]
XMB 또는 게임/홈브류 중 볼륨 업 + L트리거를 누르면 위와 같은 정보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PSP의 종류 / 펌웨어 버전, 맥어드레스, 기판 종류 등을 비롯해서 그 외 각종 정보가 나오게 되죠.
이 상태에서 볼륨 다운을 누르면 정보 화면을 닫게 되고, 노트(음표)버튼을 누르면 현재 정보 화면을 스크린샷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 셀렉트버튼은 PSP 재부팅, 스타트버튼은 PSP 종료 기능을 합니다.

정보 화면이 떠있지 않은 상태에서 노트(음표)버튼과 R트리거를 누르면 현재 화면을 스크린샷으로 저장합니다.

모든 스크린샷은 ms0:/picture/ 폴더에 snap###.BMP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단축키를 변경하려면 "ce_config.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편집해주면 됩니다.
------------------------------------------------------------------------------------

사실 현재는 PSP의 정보 표시와 스크린샷 기능밖에는 없습니다. 하지만 위 화면에 'Extended - Modules' 부분을 보면 다음 버전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아마도 다른 플러그인 모듈을 Cross Extended 플러그인에 추가해서 불러올 수 있는 기능같은데, 만약 이게 맞다면 복잡하게 여러 개의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여러모로 편리할 것 같습니다. 게다가 사용자가 해당 모듈을 직접 선택할 수 있게만 된다면 금상첨화. 다음 버전을 기다려봅니다.

2008년 8월 5일 화요일

XploRa v1.5 - 파일매니저

(화면 출력 도중에는 팝업 창 등이 제대로 안 나오네요.)

XploRa라는 파일 매니저 홈브류입니다. v1.5네요. [출처가기]
갱신이력은 너무 많고 자잘하게 나누어져 있어서 생략합니다.

XploRa는 단순한 파일 관리 기능뿐만 아니라 홈브류 정렬 기능, USB 연결 기능, 메모리스틱/UMD/Flash0/Flash1 보기 기능, 시스템 정보 보기, 홈브류 종료, PSP 끄기/재부팅/슬립모드 전환 기능등 부가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 MP3 파일의 재생이나 그림파일 보기, zip 파일 압축 해제 등도 지원하지요.

이와 비슷한 홈브류로는 PSP Filer가 있습니다만, XploRa는 이와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면서도 윈도우와 같은 인터페이스라 좀더 사용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마치 PSP Filer가 도스의 Mdir이라면 XploRa는 윈도우같은 모습이네요. (단지 그래픽적으로만...)


3.xx / 4.xx 커널용으로 커펌 3.xx 이상이라면 대부분 구동될겁니다.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Xplora_v1.5'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 후 구동하면 됩니다.

조작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타트버튼 - 메뉴 열기
방향키 / 아날로그스틱 - 커서 이동
엑스버튼 - 선택 / 확인 (마우스 왼쪽버튼 역할)
동그라미버튼 - 파일 관리 메뉴 열기 (마우스 오른쪽버튼 역할)
세모버튼 - 상위 폴더 가기
L트리거 - 폴더 정렬 방법 변경
(단, flash0/1의 파일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아직은 개발 초기라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조금 더 발전하면 PSP Filer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게 될 듯 싶네요.
그 동안 이런 홈브류에는 PSP Filer를 이길 자가 없었거늘....

FuSa SD v1.0.47b


신형 PSP에서의 TV 출력 기능과 케이블 호환성을 향상시켜주는 Fusa SD 플러그인이 v1.0.47b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FuSa 플러그인은?
신형 PSP에는 기본적으로 TV 출력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레이스 모드로는 XMB 출력만 가능하고 게임 출력은 불가능한 문제가 있습니다. 반드시 프로그레시브 모드를 지원하는 TV와 그에 맞는 케이블을 사용해야했죠. 하지만 Fusa 플러그인은 인터레이스 모드에서도 게임의 출력을 가능하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즉, 모든 TV와 신형 PSP 전용의 모든 케이블(composite, component, svideo, d-terminal)을 통해서 게임 출력이 가능한 것이죠. 그 뿐만 아니라 게임 화면의 풀스크린 출력도 지원합니다

이번 버전의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운 SpeeDBooster 기능이 모든 PS1 게임과 호환
# 새로운 단축키 (플러그인 활성화/비활성화 단축키 추가)
# 설정 파일
# 단축키 변경 가능
# 화면 위치 조절 가능
# "grab vram" 옵션 삭제. (FuSa ScreenShot을 대신 사용해라, http://popotz.textcube.com/939)
# 새로운 문서 파일 (pdf)


설치야 다른 플러그인 방법과 동일하니 생략... 단, 커펌 3.80 M33 이상이 설치된 신형 PSP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문제는 매뉴얼 번역인데, 이게 양도 많을 뿐더러 txt가 아닌 pdf로 되어있어 번역이 귀찮으므로 이전 build 41 글(http://popotz.textcube.com/863)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중요한 점만 몇 가지 설명하자면, 플러그인 설치 후 TV 출력 케이블을 TV와 연결하고, 게임이나 PS1 게임 도중 볼륨 업 + 볼륨 다운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플러그인이 자동으로 활성화 되면서 아래같은 Fusa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Cable: inserted  <- 현재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의 종류 표시
DISABLE PLUGIN  <- 플러그인 비활성화
SWITCH TO TV  <- TV/LCD로 전환. (LCD로 전환하려면 PSP의 스크린버튼도 이용가능.)
SPEED BOOSTER  <- 스피드 부스터 기능 활성화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읽어보세요.)
Fusa's priority  <- Fusa 플러그인의 우선권, 점유율
Minimal FPS  <- 초당프레임의 최소값 조정
FULLSCREEN MODE  <- 풀스크린 모드의 선택
ADDITIONAL SETTINGS  <- 설정 메뉴
EXIT MENU  <- 메뉴를 종료
설명을 보고 자신이 원하는대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기본 지원하는 단축키는 아래와 같습니다.
메인 메뉴 보기(플러그인이 비활성인 경우 활성화)  -> 볼륨 다운 + 볼륨 업
스피드 부스터 기능 활성화/비활성화  -> 볼륨 다운 + L트리거
플러그인 활성화/비활성화  -> 볼륨 다운 + 네모버튼
TV/PSP LCD 전환  -> 볼륨 다운 + R트리거

이 외의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MANUAL[EN].pdf 파일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관련글 보기 *
2008/07/29 - [커펌용 플러그인] - Fusa 스크린샷 플러그인
2008/05/30 - [커펌용 플러그인] - FuSa 1.0 build 45 : 리얼 풀스크린 모드 추가
2008/05/20 - [커펌용 플러그인] - FuSa 1.0 build 41 : 풀스크린 모드 추가
2008/04/30 - [커펌용 플러그인] - FuSa : 신형PSP 케이블 호환성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