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6일 금요일

[테마만들기8] Dynamic PRX Editor v1.0

저번 글에 이어 이번 8번째 글에서도 flash0:/vsh/module/ 폴더에 있는 PRX를 수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한 가지 소개하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프로그램은 Dynamic PRX Editor입니다. [출처가기]

사실 PRX 파일을 수정하려면 PRX 파일의 디크립트 후 헥스에디터로 편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를 위해서 새로운 펌웨어 버전이 발표될 때마다 이전 펌웨어 버전과 비교하는 과정을 거쳐서 원하는 정보가 담긴 오프셋 주소를 찾아내는 과정을 거치기도 하죠.

하지만 Dynamic PRX Editor는 이러한 헥스에딧 과정을 북마크 파일을 통해 조금 더 수정하기 편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본 원리는 헥스에디터와 거의 동일하며, 원하는 항목을 찾기 쉽게 해줄 뿐이므로 사용하기가 조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전 글에서 소개한 Xmb Multi Customizer와 비교하면 더욱 그렇게 느껴지겠네요. 하지만 Dynamic PRX Editor는 Xmb Multi Customizer에서 지원하는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며, vshmain.prx/paf.prx 외에 다른 prx 파일도 수정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Dynamic PRX Editor가 수정을 지원하는 PRX 파일은 현재 펌웨어 5.00을 기준으로 vshmain.prx / paf.prx / common_gui.prx / content_browser.prx 파일이며, 북마크(*.bh) 파일을 따로 추가하면 msvideo_main_plugin.prx / music_browser.prx / music_player.prx / visualizer_plugin.prx 파일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Download :
* Download :(추가 북마크 파일)


우선 Dynamic Editor.exe를 다운로드하고 일반적인 PC용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더블클릭해서 설치합니다.
그 이후 추가로 지원하는 PRX 파일 수정을 위해서 '추가 북마크 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bookmarks' 폴더를 Dynamic PRX Editor가 설치된 폴더로 복사합니다. (기본 경로 설치시 C:\Program Files\DynamicEditor\ 폴더 안에 덮어쓰면 됩니다.)

이제 바탕화면의 'Dynamic Editor' 바로가기 아이콘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합시다.

Dynamic PRX Editor 기본 사용법 열기


Dynamic PRX Editor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위의 내용이 전부입니다. 이 툴의 유용함은 얼마나 자유자재로 원하는 항목을 찾아서 변경할 수 있느냐, 즉 사용자의 실력이나 능력에 따라 달라지겠지요. 세부적인 항목까지 변경된 테마팩을 만들 경우, 이전 Xmb Multi Customizer로는 부족한 감이 있고, 그렇다고 직접 헥스에디터로 편집하기는 어려우므로 Dynamic PRX Editor가 좋은 대안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Dynamic PRX Editor를 이용해 테마를 변경하는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XMB의 메인 아이콘 위치 변경 등 아주 기본이 되는 사항은 쉽게 알 수 있으니 생략하고 XMB 아이콘의 카테고리 변경 및 삭제 방법과 배경 웨이브의 모양 변경에 대해서만 알아보도록 하죠.

XMB 아이콘의 카테고리 변경 및 삭제 방법 열기


배경 웨이브 모양 변경법 열기


아래 동영상은 위의 방법대로 XMB의 서브 아이콘을 몇 개 숨기고 배경 웨이브만을 변경한 테마의 모습입니다.
카메라 메뉴가 사라지고 게임 공유 메뉴가 네트워크 카테고리로 이동했으며, 기존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자주 사용하지 않는 서브 아이콘이 많이 삭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웨이브 모양 역시 약간만 변경해봤습니다.

댓글 16개:

  1. CTF수정도 잘하셨네요.

    테마도 멋지구요. 배경영상웨이브가 참신하네요ㅋㅋ

    신속한 댓글달고갑니다.

    답글삭제
  2. 한국의

    능력자들이 모여서



    CFW 를 만들순 없을까요?

    답글삭제
  3. 라는 생각이 머릿속에 파팍 듭니다.

    포포츠님이 글을 너무 잘 쓰셔서... ㅎ

    답글삭제
  4. 흠... 문제는 뭐랄까 1차의 TV는 그래도 한국/일본 코드에서는 쥑어도 안없어지는듯!?

    [이미 실험이야 옛날옛적에 해본 1人]

    그리고 배경화면 설정을 클래식이 아니라 오리지날로 해야 저 모양 아니던가요!?

    분명 제가 맞게 아는거 같은데... 희안하네요[헐]

    답글삭제
  5. @미스터퀴리 - 2009/03/07 01:26
    이미 프랑스는 PSPGEN을 중심으로 그렇게 만들어서 꽤 괜찮았는데 말이죠 ㅠㅠ

    5.05 CFW를 우리나라에서 만들 수 있는 능력자가 있으면 정말 좋을텐데 ㅠㅠ

    [가령 NexTOS님이라던가 그런 분들이 있으시니...]

    답글삭제
  6. @ZeNiMapia - 2009/03/07 11:02
    ZeNiMapia / 테마 설정에서 배경화면을 오리지날로 하면 위에서 말했듯이 vshmain.prx/paf.prx에서 새로운 형식의 웨이브를 불러오게 되고, 클래식으로 설정하면 펌웨어 5.00 미만처럼 topmenu_plugin_bg.rco 파일에서 예전의 웨이브를 불러오게 됩니다.

    답글삭제
  7. @포포츠 - 2009/03/07 15:32
    아하,

    그러면 vshmain.prx/paf.prx랑 topmenu_plugin_bg.rco 를 둘다 수정하면 웨이브가 둘다 바뀌는거군요?

    답글삭제
  8. 여기 나와있는 글 보고 vshmain.prx 파일에서 XMB 서브아이콘 숨기기를 해서 prx 파일을 만들었는데요, 적용을 어떻게 시키는지 모르겠습니다. flash0:에 덮어씌우니 부팅이 안되더군요. 버전은 5.00m33_4와 5.00m33_6에서 해봤습니다.

    답글삭제
  9. @피넬 - 2009/03/07 21:32
    피넬 / 변경된 vshmain.prx 파일을 flash0:/vsh/module/ 폴더에 덮어쓰거나 CTF 테마로 만들어 적용하는 건 맞습니다.

    하지만 vshmain.rx 파일이 현재 펌웨어 버전과 다르거나 잘못 수정한 경우 이렇게 부팅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죠. 그러니 수정 전의 vshmain.prx가 펌웨어 5.00용인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또 수정할 때 뭔가 다른 것을 건드리지는 않았는지도 확인해보세요.

    답글삭제
  10. @ZeNiMapia - 2009/03/07 11:02
    ZeNiMapia / 네, 맞습니다. 하지만 클래식 설정에서 사용하는 topmenu_plugin_bg.rco 파일은 그 이전 펌웨어와는 완전히 호환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11. Dynamic PRX Editor 질문하나만 드리겠습니다.

    저는 아무리 해봐도 VSHmain Tool 창이 안 띄워 지는데, 어떻게 하면 띄울 수 있을까요?

    상단에 tool 메뉴 눌러보면 VSHmain Tool 메뉴가 안눌러지게 되었네요. search 버튼은 눌러지는데 말이죠.

    스킨 수정하기 너무 어렵네요.. 흑흑 ㅜㅜ

    v5.00 파일 사용했습니다.

    답글삭제
  12. @주영 - 2009/11/24 23:54
    주영 / vshmein.prx 파일을 불러오면 자동으로 뜨게 되어있습니다. vshmein.prx 파일이 제대로 디크립트된 것인지 확인해보세요.

    답글삭제
  13. @주영 - 2009/11/25 17:46
    주영 / 그게 디크립트되고 안되고의 차이입니다.

    http://popotz.shworks.com/forum/viewtopic.php?id=946 참고하세요.

    답글삭제
  14. 저는 외국사이트에서 다운받은 v5.00 ctf 파일을CTFtool GUI v3.4 프로그램으로 분해해서 vshmain.prx 파일을 얻었습니다. 이걸로 Dynamic PRX Editor 에 적용했었죠.

    v5.00 펌웨어로 추출한 vshmain.prx을 적용하니 VSHmain Tool 창이 뜨네요.

    근데 좀 헷갈리네요. v5.00 테마안에 들어있는 vshmain.prx 과 v5.00 펌웨어에 들어있는 vshmain.prx 파일이 다르나보네요. 저는 같은 형식인줄 알았거든요.

    사실 외국사이트에 올려져 있는 ctf 파일 좀 한글에 맞게 수정해 볼라고 조금씩 공부하고 있는데 너무 어려움.ㅜㅜ

    답글삭제
  15. 답변 감사드리구요, 질문 하나만 더할게요. 죄송합니다.

    그럼 v5.00 ctf 테마파일에서 디크립트된 상태로 vshmain.prx 파일을 뽑아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Dynamic PRX Editor 에서 제가 원하는 기능은 'XMB 아이콘의 카테고리 변경 및 삭제' 입니다.

    디크립트된 v5.00 원본 펌웨어 vshmain.prx 파일을 제가 쓰고싶은 외국테마에 'XMB 아이콘의 카테고리 변경 및 삭제' 를 하고나서 덮어씌워 버리면 XMB메뉴의 아이콘 모양이 변해버립니다. 당연하겠지만...

    답글삭제
  16. @주영 - 2009/11/25 18:03
    CTF Manager v5.00 이 프로그램으로 v5.00 ctf 테마파일 분해하니 vshmain.prx가 디크립트된 상태로 나오네요. 아~~이런..

    CTFtool GUI v3.4 로 분해하면 안되고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