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5일 목요일

파일관리 : PSPconsole v1.2

XMB에서 파일 관리나 홈브류 정렬, 간단한 게임 등을 할 수 있게 해주는 PSPconsole 플러그인이 v1.2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지난 2월 중순에 v1을 처음 소개한 뒤로 오랜만의 업데이트군요. 이번 v1.2는 세세한 부분이 사용하기 편하도록 변경되었을 뿐 기본 기능은 거의 동일합니다.


[ 설치법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PSPconsole' 폴더를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합니다.
2. ms0:/seplugins/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아래의 문장을 추가합니다.
ms0:/seplugins/PSPconsole/PSPconsole.prx
3. 리커버리 모드의 Plugins 메뉴로 들어가 해당 플러그인을 활성화(Enabled)합니다.
4. 리커버리 모드의 Configuration 메뉴로 들어가 'Use VSHmenu' 항목을 'Disabled'로 변경합니다.

[ 사용법 ]
이제 PSP를 XMB로 부팅하고 셀렉트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PSPconsole 메뉴가 나타납니다.
플러그인 내부의 조작법은 엑스버튼 : 선택, 동그라미버튼 : 돌아가기, 네모버튼 : 옵션 메뉴에서의 저장, 세모버튼 : 변경사항 초기화, 셀렉트버튼 : 플러그인 메뉴 열기/닫기, 각 메뉴의 최소화입니다.



위의 메뉴부터 설명하면...
Programs : 계산기, 달력, 파일 관리, 홈브류 정렬 기능을 실행합니다.
Games : 스네이크와 테트리스 게임을 XMB에서 바로 즐길 수 있습니다. (테트리스는 이번 버전에 새로 추가됨.)
Options : PSPconsole 플러그인의 각종 설정이 가능합니다.
Shutdown : PSP를 종료합니다.
Restart : PSP를 재부팅합니다.
Sleep : PSP를 슬립모드로 전환합니다.

다른 메뉴들이야 한 번 직접 해보거나 이전 v1 관련글을 보면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몇 가지 설명이 필요한 부분만 다루겠습니다. (참고로 각 메뉴 내에서 셀렉트버튼을 누르면 플러그인이 그 상태 그대로 최소화됩니다.)


파일 탐색 메뉴로 들어가면 메모리스틱의 파일/폴더를 확인하고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엑스버튼은 폴더 진입, 동그라미버튼은 상위 폴더 가기, 세모버튼은 최상위 폴더로 가기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각 폴더 또는 파일 위에서 네모버튼을 누르면 위처럼 화면 우측 하단에 파일 관리 메뉴가 나타납니다.

위에서부터 각각 속성 보기 / 새 폴더 생성 / 새 파일 생성 / 파일, 폴더 삭제 / 파일, 폴더 이름 변경 / 모든 파일 선택(해제) / 자르기 / 복사 / 붙여넣기의 기능입니다.
각각 이름 그대로의 기능을 하며 파일 또는 폴더의 속성 보기 메뉴에서는 방향키를 이용해 숨김 속성과 읽기 전용 여부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메뉴에는 스네이크와 테트리스 2가지를 지원하는데, 위처럼 XMB 화면 위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옵션 메뉴에서는 파일 관리 메뉴에서 숨김 파일까지 보이게 할 것인지, 또 파일을 선택하면 항상 텍스트 뷰어로 열어볼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스네이크 게임에서의 벽 설정과 PSPconsole 메뉴 상단의 날짜/시간/CPU 클럭/배터리 정보(노란색 글자) 등을 출력할 것인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엑스버튼으로 설정 변경이 가능하며, 설정을 변경한 뒤에는 반드시 네모버튼을 눌러 설정을 저장해야 합니다.

# XMB 상에서 손쉽게 파일러처럼 파일 관리나 홈브류 정렬을 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게임도 스네이크와 테트리스같은 고전중의 고전게임이니 질리지 않고 즐길 수 있겠죠. 다만, 셀렉트버튼을 단축키로 사용해서 기존의 VSHmenu와 함께 사용하지는 못하는데, 이건 PSPconsole 플러그인이 VSHmenu를 대체할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선택은 사용자의 몫이죠.

* 관련글 보기 *
2009/02/13 파일관리 : PSPconsole v1

댓글 9개:

  1. 감사합니다.

    VSHmenu가 약간 불편한 감이 있었는데

    이런게 나와서 좋은 것 같네요.

    답글삭제
  2. 빈용량 30MB가 슬프게 보이는건 저밖에 없는건가요??

    답글삭제
  3. 테마가 간지나요... 멋져부려~~~



    이건 어디서 구하나요? ^6

    답글삭제
  4. @moai - 2009/03/06 12:29
    포포츠님 자작 테마라시죠 ㄹㄹ...

    훗날에 공개된다고 하시더군요.

    답글삭제
  5. 3번째 그림 밑 스테이크 →스네이크



    포포츠님 스테이크를 드시고 싶으신거군요!!

    답글삭제
  6. @땅땅이 - 2009/03/07 18:11
    땅땅이 / 오타 수정했습니다. 요즘 고기를 못 먹어서요.. ㅜㅜ

    답글삭제
  7. 오~~편리한 자료네요^^

    컨피그레이션에서 vsh메뉴 디스에이블하면

    필러그인에서 디스에이블할 필요 없나요?? 인에이블로 그냥 나둬도 문제 없나요?^^

    답글삭제
  8. vsh메뉴와 pspconsole 둘다 인에이블로 해놓으면



    xtm에서는 셀렉트 버튼에 vsh메뉴가 나오고



    네트워크의 인터넷브라우저를 실행한후 셀렉트를 누르면



    pspconsole 메뉴가 나옵니다.. 전 그렇게 사용중^^

    답글삭제
  9. 혹시 이거 3천번대는 안돼는건가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