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웨어 버전에 따라 세이브데이터의 암호화 방식이 달라지기때문에, 커펌 버전에 따라서 기존에 사용하던 세이브데이터가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전 커펌에서는 잘 작동했는데 새로운 커펌에서는 손상된 데이터로 표시되어 더 이상 로드할 수 없는 문제죠.
이 문제는 예전 커펌 3.71 M33 시절, 요구 펌웨어가 3.80 이상인 게임을 강제로 커펌 3.71 M33에서 구동할 경우 자주 발생하는 문제였는데, 요즘 커펌 5.50 GEN-D3나 커펌 5.03 GEN-C for HEN로 업데이트한 후에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네요. (이와 관련된 댓글도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해외 블로그에 MagicSave라는 플러그인을 통해 이 세이브데이터의 암호화를 해제(복호화)해서 손상된 세이브테이터를 복구하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기에 글을 올립니다.
제가 직접 테스트하고 확인할만한 환경이 안되므로 아래부터는 단순히 출처의 글을 번역하고 그 동안의 통밥으로 때려맞추는 수준이 될 것 같네요. 따라서 얼마나 유용할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그 방법이 귀찮기도 하고...
어쨌든 시작합니다.
암호화되지 않은 상태로 세이브데이터의 저장, 로드를 가능하게 해주는 MagicSave v1.0이 새롭게 공개되었으므로 개발자에게 감사하며, MagicSave를 이용한 '세이브데이터 손상 방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이 MagicSave과 이전 SaveGame Deemer는 기본적인 기능이 동일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 차이가 없지만 ^ ^;
MagicSave v1.0 출처 :
http://schiphol.2ch.net/test/read.cgi/gameurawaza/1253457440/402[ MagicSave의 기능 ]이 MagicSave Plugin은 Savegame Deemer와 마찬가지로 암호화되지 않은 상태로 세이브데이터의 저장을 가능하게하는 플러그인입니다. 또한 암호화되지 않은 세이브데이터의 읽기(로드)도 가능합니다.
* 암호화 이전의 세이브데이터를 메모리스틱에 저장 가능
* 원래의 세이브데이터가 아닌, 암호화되지 않은 상태의 세이브데이터 로드 가능
* gamekey 덤프 기능 내장
* 기본적으로 MagicSave의 암호화 이전 세이브데이터의 저장/로드가 불가 능할 경우, status/mode_load/mode_save 등의 조정이 가능
* 크기가 달라도 강제로 MagicSave에서 읽을 수 있도록 함 [FixSize 옵션 제공]
* MagicSave의 메뉴에서 MagicSave의 세이브/로드 등 각 기능의 ON / OFF 전환 가능
* 단축키를 사용자가 직접 지정 가능
[ 세이브데이터 손상이란? ]커펌을 업데이트한 경우 이전 커펌 버전에서는 제대로 읽을 수 있었던 세이브데이터가 손상된 파일이기 때문에 불러올 수 없다고 화면에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진짜로 세이브데이터가 손상된 것은 아닙니다. (물론 실제로 파일이 손상되어 읽을 수없는 경우도 있겠지만)
이건 순전히 제 추측이지만 , 이 문제는 세이브데이터의 암호화 및 해독 방법(key?)이 펌웨어마다 다르기때문인 것 같습니다. UMD 요구 펌웨어 이상의 커펌 버전에서 플레이하는 경우 문제가 없지만, 요구 펌웨어보다 낮은 커펌 버전에서 세이브데이터를 생성한 후 요구 펌웨어 이상의 커펌으로 업데이트하면 로드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요구 펌웨어 이상의 커펌 버전에서는 괜찮다고 했지만, 왜인지 커펌 5.50 GEN-D3와 5.03 GEN-C for HEN에서는 UMD의 요구 펌웨어도 만족하고, 이전 5.50 GEN-D2나 5.03 GEN-B for HEN에서 정상적으로 사용했던 세이브데이터를 읽을 수 없는 경우가 있는 것 같으므로 주의해주십시요.
손상된 데이터가 발견되어 세이브데이터를 로드할 수 없다는 에러 메세지.
[ 세이브데이터 손상 및 MagicSave ]세이브데이터 손상 방지에 MagicSave가 무슨 관계가 있는지는, 세이브데이터가 왜 손상으로 나타나는지를 생각하면 쉽습니다. 세이브데이터를 로드한다는 것은 암호화된 세이브데이터를 읽고 그것을 해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몇몇 경우 이 해독 방법이 잘 맞지 않기때문에 세이브데이터가 손상된 파일이라고 나타나는 것이죠.
그렇다면 암호화되지 않은 세이브데이터를 이용하면 해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암호화되지 않은 세이브데이터의 저장/로드가 가능한 MagicSave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 MagicSave 플러그인 설치 ]* 위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후 압축을 해제하고, 그 안의 'MagicSave', 'seplugins' 폴더를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복사(덮어쓰기)합니다.
* ms0:/seplugins/ 폴더에 있는 game.txt를 메모장으로 열고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ms0:/seplugins/MagicSave.prx 1
(game.txt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커펌 5.00 M33-2 미만이라면 'ms0:/seplugins/MagicSave.prx'라고만 입력한 뒤 리커버리 모드에서 활성화.)
* MagicSave 메뉴 및 설정 항목 설명은 동봉된 readme 등에 적혀있으므로 여기서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각자 확인하십시오.
주 : 해당 출처에서는 생략되어 있기에 간단히 플러그인 단축키만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플러그인 설치후 게임상에서만 MagicSave 플러그인의 사용이 가능하며, 이 아래 단축키는 ms0:/MagicSave/Hotkey.ini 파일을 수정하면 변경 가능합니다.
* MagicSave 플러그인 메뉴 불러오기 : 볼륨업+볼륨다운
* MagicSave 플러그인 메뉴 메뉴 이동 : 방향키
* MagicSave 플러그인 메뉴안에서 선택 : 엑스버튼
* MagicSave 플러그인 메뉴안에서 뒤로가기 : 세모버튼
설정은 그대로 사용해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게임상에서 MagicSave 플러그인 메뉴를 불러온 모습입니다.
[ 손상된 세이브데이터 복구 방법 ]처음에 말한대로 Savegame Deemer 플러그인과 비슷합니다. 이번 방법도 암호화 이전의 세이브데이터를 만들기 위해서 손상된 세이브데이터를 성공적으로 불러올 수 있는 이전 커펌에서의 사전 작업이 필요합니다.
반드시 세이브데이터를 백업한 뒤에 작업하세요.[업데이트 이전 (세이브데이터를 성공적으로 로드할 수 있는) 커펌에서의 작업]1. MagisSave 플러그인을 설정한 상태에서 해당 게임을 시작합니다.
2. 시작되면 일단 세이브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이 때 ms0:/MagisSave/SAVE/xxxx/ 폴더에 암호화되어 있지 않은 세이브데이터가 저장됩니다. xxxx는 그 게임의 세이브데이터 폴더와 같은 이름을 말합니다.
[업데이트 후 (세이브데이터를 로드할 수 없는) 커펌에서의 작업]1. MagicSave 플러그인을 우선 비활성화합니다. (리커버리 모드에서 Disabled로 설정함.)
2. ms0:/PSP/SAVEDATA/에 있는 원래의 세이브데이터를 삭제합니다. XMB의 "저장 데이터 관리" 메뉴에서 삭제해도 됩니다.
3. 게임을 시작하고 새로운 세이브데이터를 만듭니다.
4. 일단 게임을 종료하고 다시 MagicSave을 활성화합니다. (리커버리 모드에서 Enabled로 설정함.)
5. MagicSave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게임을 시작합니다.
6. 바로 세이브데이터를 로드하면됩니다. 문제가 없다면 원래의 ms0:/PSP/SAVEDATA/xxxx/가 아닌, ms0:/MagicSave/SAVE/xxxx/ 폴더에서 미리 만들어둔 암호화되지 않은 세이브데이터를 로드할 수 있을 겁니다.
[ 기타사항 ]* 체크섬이나 독자적인 암호를 사용하고 있는 게임의 경우 MagisSave의 저장/로드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Log 내용을 바탕으로 status, mode_load, mode_save을 조정함으로써 가능하게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 중에는 불가능한 경우도있습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커펌을 다시 설치하지 않고도 유니버셜 언브리커에서 Test M33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위 과정중 MagicSave를 비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지만 Setting.ini를 수정하거나 MagicSave의 메뉴 화면에서 세이브/로드 기능을 OFF로 해도 상관 없습니다.
* 이전 관련글과 댓글도 참고해주세요. ->
http://blog.livedoor.jp/piccolo33/archives/50694531.html * 5.00M33-2부터 플러그인의 활성화/비활성화 방법이 변경되었습니다. 잘 확인해주세요.
이번 글을 작성할 때 'Gran Turismo PSP'를 사용하여 4.01M33 → 5.50GEN-D3로의 확인을 해봤습니다만, 아쉽게도 세이브데이터의 로드가 잘되지 않아 제대로 된 확인을 하지 못했습니다. Size Err가 발생하고 있었기 때문에 [FixSize]를 ON으로, Load / Save Last Date [Status : 3, Mode : 0]라고 기록되어 있었기 때문에 status 3, mode_load은 0으로 해보았지만 로드하면 검정 화면... 설정이 잘못된 것인지, 단순히 대응하지 않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혹시라도 가능한 분이 있다면 꼭 알려주세요.
글이 상당히 길기는 한데,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세이브데이터가 정상 작동하는 커펌에서 MagicSave 플러그인을 이용해 암호화되지 않은 세이브데이터를 생성한다.
2. 세이브데이터가 손상되었다면서 불러올 수 없게 되는 커펌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 역시 MagicSave 플러그인을 이용해 이전에 생성한 암호화되지 않은 세이브데이터를 로드한다.
그런데 모든 게임에서 잘 작동할지 확신할 수 없고, 또 생각보다 귀찮은 작업이므로, 그냥 해당 게임을 완전히 클리어할 때까지 커펌 업데이트를 미뤄두거나, 그냥 맘 편히 게임을 새로 시작하는게 더 좋을지도 모르겠군요.
제친구 이문제 때문에 D2로 내려갔는데 .. ㅋ
답글삭제글 잘 읽고 갑니다 3k 사용자인데 현제 세이브 파일때문에 gen-b만 잡고 있었는데 슬슬 옮겨가야 겠네요.
답글삭제3등이다 , 감사요
답글삭제하하........ 이것때문에 200시간가량 플레이한 몬헌을 때려친적이 있었죠
답글삭제오오 감사합니다 ㅋㅋ
답글삭제크... 판타지스타 포터블2... 140정도까지 키웟다가 어제 그만... 흑...
답글삭제이제 d3사용가능인걱가
답글삭제저기요 커펌안된 정펌 5.50 psp에서 치킨헨을해서 리커버리플래셔로 5.00m33설치해두돼나요 제발답좀 1005에요
답글삭제ㄴ 5.50 은 치킨헨부터 가 안돌아갑니다
답글삭제1005이시면 판도라 쓰시는게
ㄴ그러면 5.00 은되나요
답글삭제????
예전에 이거랑 비슷한(라기 보단 동일한) 방법으로
답글삭제세이브 복구하는 플러그인이 있었죠...
see뭐시기였는데
저같은 경우는 버전 왔다갔다하는게 귀찮아서
그냥 다시 플레이 하는 편이지만요 하하하
어쩄든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치킨헨을이용한리커버리커펌 - 2009/12/30 19:54
답글삭제안됩니다 5.03 만 됩니다
이미 커펌올려버렷는데 ㅡㅜ.... 늦어버렸네요
답글삭제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adme.txt 파일 내용이 깨져서 나옵니다.
답글삭제참고 하시는것이...
팀 DARKSTORM이란 PSP해킹팀에서
답글삭제PSP GO의 6.20 OFW를 해킹했고
CFW를 2주뒤에 공개한다고 밝혔는데
이쪽은 안다루실 예정이신가요?
기동에 실패하였습니다
답글삭제80020321
이 메세지는 왜 뜨는건가요??
@snb버스 - 2009/12/30 22:30
답글삭제최신겜은 님의버젼에 따라 안돌아갈수도잇어요
지금최신인 D3로업해보세요 D3업하면 전버젼 세이브파일이 안돌아갈수도잇다네요 참고하시길.
태고의달인2 오니모드 2000시리즈빼고 모두 올클한 세이브 파일이
답글삭제날아간지 2일째 되는군요...
이미 때는 지나갔습니다..
지금 디맥2하려고 D2로 내려온 상태구요..
엄마..
디제이맥스2 안되네요;; ㄷㄷ
답글삭제성공하신분 있으시면 댓글부탁드립니다
3005 genC입니다
@3005유저 - 2009/12/30 23:11
답글삭제아 재구동해보니 잘 되네요
프로필명이 전세이브파일과 달랐는데도
포포츠님이 블로깅하신대로만 잘 따라갔더니
정상구동됩니다
포포츠님 감사합니다
세이브 데이타 살렸어요 ㅎㅎ
@3005유저 - 2009/12/31 00:05
답글삭제이게 세이브파일 이전 안되는 버젼의 과정까지 끝마치고 나서 게임실행했을때는 안뜨는데
게임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면 이전이 되네요
이전이 된 상태에서
디맥2의 경우에는 한게임이라도 하는경우
보통 autosaveon이 되었을테니까
save가 원래 저장 경로대로 되더라구요
그다음에는 플러그인 꺼도 세이브파일 인식 잘합니다.
근데 한게임도 안하고 세이브도 안한채 종료하면
파일이 꼬여서 그런것인지는 몰라도
처음과정부터 다시 쭉해야 합니다...
이거때문에 genC언인스톨하고 B부터 다시 하느라고
시간이 많이 먹었네요 참고하세요 ^^
세이브 안 할라고 했는데 잘못 세이브 했거든요?
답글삭제전에 있던 세이브 파일로 바꾸는 건 안되겠죠?
당연히 안되는 거겠죠?
@망할 세이브 - 2009/12/31 02:24
답글삭제망할 세이브 / 작업하기 전에 백업하라고 빨간 글씨로 되어있죠.
@3005유저 - 2009/12/30 23:11
답글삭제엉엉 세이브파일 안되니깐 멋모르고 백업한 걸로 바꿨는데 플레이한게 다 날아갔어ㅠㅠ
@ㅇ - 2009/12/30 22:01
답글삭제예전에 포포츠님이 올리신 글데로 CFW 6.XX가 나와도 아무짝에도 쓸모없습니다.
http://popotz.textcube.com/1435
1. 펌웨어 내부가 바뀌어서 홈브류와 플러그인이 정상작동하지 않음.
2. 최근에 소니가 게임마다 암호화를 해놓았기 때문에 기존처럼 최신커펌으로도 게임구동이 안됨.
그래서 GEN팀이 커펌6.XX을 포기하고 5.03과 5.50 개량판을 만들고 있음.
@ㅇ - 2009/12/30 22:01
답글삭제윗분...Go는 이야기가 다르지않냐는...
생각이 드네요
@망할 세이브 - 2009/12/31 02:24
답글삭제저도 한번 파일이꼬여서
백업해놓은게 컸어요
백업이 필수..였죠
세이브데이터도 항상 백업해놓는 습관이 필요하죠.. 메모리가 2개라면 가급적 게임이들어있지않은 메모리에..
답글삭제몇일전에 d-3커펌했는데...
답글삭제이글읽어보면 세이브데이터복구할수있다고하는거같은데
자세히 이해가않가네요
gta올클리어해서 기분좋았는데
데이터가사라지니 ㅠㅠ
데이터복구하는법좀자세히알고싶네요
3.71 m33 어스토2에서 플러그인 실행이 안됩니다.
답글삭제아얄쉘에서 세이브한 파일들이 일반 ISO에서는 안되더라고요..
답글삭제이런걸로 가능하려나..
테스트드라이브 25% 클리어하느라 한참걸렸는데
답글삭제세이브데이터 살리는건 더 귀찮은것같네요 ;;
그냥 새로해야될듯......
포포츠님... 죄송하지만 질문점,,,, ㄷㄷ 전지금 800200D9 에러땜시 게임을 못즐기고있습니다.... 제생각엔 세이브데이터를 못돌리는것같은데... 디제이맥스는 게임 구동하자마자 세이브데이터 돌리니까 800200D9 뜨는것같은데... 다른게임들(게임내에들어가서 세이브데이터를돌리는게임) 은 데이터돌리자마자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던데.... 제...제발요... "손상된데이터입니다" 같은건 전혀뜨지않고요,,, 세이브데이터도 있습니다. 아예 세이브데이터 로드창을 들어가지 못하는... ㄷㄷ 3005번대고요, M33-driver, Sony6000인가 뭔가 다바꿔보고요, 리커버리모드 다뒤적대며 설정바꿧습니다. 으헣어허허어... 제발 답변부탁요.. ㅠㅠ
답글삭제몇번의 시행착오끝에 결국
답글삭제디맥2 세이브파일 살렸네요.
별로 많이 한 데이터는 아니었지만...
예전에 디맥1 데이터 날린 것도 너무도 가슴아팠기에 ㅠㅠㅠㅠㅠ
한번 시행착오로 인해 백업 안해놨으면
세이브 날릴뻔했습니다 ㅡㅡ
모두 힘내세요 ^-^;
아, 그리고 잘 이해안되시는 분이 좀 계신 것 같은데...
그냥 포포츠님 글에서 시킨대로만 하면 됩니다 ;;
@ㅇ - 2009/12/30 22:01
답글삭제제가 알기론 발표 한다고 해놓고 카페폐쇠 동영상이 삭제 됫다는군요
@치킨헨을이용한리커버리커펌 - 2009/12/30 19:54
답글삭제버전을 올리시면 됩니다 5.03으로
아놔 지웟는데 ㅜㅜ
답글삭제나의 잔다르크 세이브파일도 살릴 수 있을려나..아직 안 지웠는데..
답글삭제@몬헌2G - 2010/01/05 15:33
답글삭제아 그리고 또 한가지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그란투리스모 등등 다른게임은 Magic Save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키고도 실행 및 저장,불러오기가 잘됩니다만..
유독! 철권6만 Magic Save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키고 구동할시,
아케이드 배틀,스토리배틀,고스트배틀,연습모드 등등 으로 들어가서 케릭터 선택후 로딩화면에서 멈춥니다.
다행히 Home 버튼이 작동해서 XMB로 돌아올수있긴합니다.
그래서 Magic Save 플러그인을 리커버리 메뉴에서 Disabled로 놓으니.. 정상구동 되더군요..
번거롭지만,
철권6를 플레이 할때는 리커버리 메뉴에서 Magic Save 플러그인을 Disabled로 바꿔주고 플레이해야겠네요.
이문제가 혹시..
제 PSP가 1000번대라 그런건지 제 PSP만 이상한건지..
다른 1000번대,2000번대,3000번대 유저분들은 Magic Save 플러그인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철권6가 정상 구동되시는지 여쭈어봅니다.
눈팅만 하다가 댓글 쓰는건 처음이네요, 너무 감동 ㅠㅠ..
답글삭제하시라는 대로 따라해서 200시간 가량 플레이한 몬스터헌터2 세이브파일 , 미션 올 S클리어 에이스컴뱃 , 100% 클리어 테스트 드라이브 언리미티드 등등 다른게임 구동 모두 성공했습니다
너무 감사드려요 ㅎㅎ..
그런데 한가지 궁금한게 있는데요
추후에, 몬스터 헌터2에서 몬스터 헌터2G로 케릭터를 전승시킬수 있나요..?
암호화되지않은 세이브 파일이 전승이 될수있을지, 그게 걱정이네요..
d3에서 다그해서
답글삭제5.00-6하고 d만들고 d2한다음
포포츠님이 하란방법으로 하고
다시 d3업뎃하니가 됨 ㄳㄳㄳ
근데 위닝2010은 gen d3 세이브데이터 호환되나요?
답글삭제@드래곤볼진무도회2북미 세이브 된다!!!! - 2010/01/06 14:39
답글삭제님 저 그 세이브 보내주시면 안되나요?
pandolri80@nate.com 입니다.
부탁드려요
얼마전 버추어테니스3를 하려는데 파일이 손상됐다더군요..
답글삭제정말 오랜 시간 공들여서 키운 녀석이었는데.. ㅠ.ㅠ
왜 손상됐는지 알 턱이 없는 저로선 어쩔 수 없구나 하고 지워버렸건만..
아.. 이 글을 일주일만 먼저 봤어도 그녀석을 골로 보내지 않아도 됐을 텐데.. ㅠ.ㅠ
서글프군요.. ㅠ.ㅠ
아무튼 좋은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ㅠ.ㅠ
readme 이거 진짜 글씨 깨져서 나옵니다
답글삭제수정부탁요ㅋ
제가 지금 5.50 gen-d3 를 쓰는데
답글삭제디제이맥스2 세이브파일이 계속 불러오기 실패에요
분명히 그대로 따라했거든요?
아 무식이 죄인가요 ㅠㅠ
d3올라갔다가 다시 d2로 내려올수있나요?
답글삭제게임에따라 다른거같아요 게임 자동 세이브 로딩 기능만있고
답글삭제직접 세이브 로딩을 할수없는경우는안되더라고요
(본테스트 디맥2 안됨)
태고의달인 2는 확인결괴 됬습니다.
어
답글삭제렵
다...
GTA류는 안되는거 같네요;
답글삭제매직세이브 2.0 에선 안되던게 1.0에서 되네요. DMP2 말이에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오 매직세이브 3.2에서 안되던게 이걸로 됬습니다. 5.00프로메테우스 초기판 을 백업 해놓기를 잘했군요 ㅎㅎ 디맥3 이걸로 세이브 호환 완료요 ㅎㅎ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