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8일 금요일

DOS에뮬 : DosBox for PSP


DOS 에뮬레이터인 DosBox가 PSP용으로 변환되어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워크래프트1, 페르시아왕자2, 테마파크 등도 구동된다고 하는데 프레임은 평균 10정도 수준이라고 하네요.
커펌 3.40 OE에서 테스트 되었다고 합니다.

* Download : DosBox Build 01.06.2007

위 첨부파일을 다운 받아 압축을 풀면 나오는 'dosbox' 폴더를 ms0:/PSP/ 폴더에 복사하고,
'%__SCE__DOSBOX________', '__SCE__DOSBOX________' 폴더는 ms0:/PSP/GAME/ 또는 GAME150/ 폴더에 복사하면 됩니다. (리드미 파일에는 'dosbox' 폴더 설치 위치가 잘못 나와있습니다.)

설치 후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서 DosBox를 실행하면 잠시 후 도스창 화면이 나오게됩니다.
아날로그스틱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PSP의 버튼을 이용해서 직접 도스 명령어를 입력할 수도 있으므로 도스용 게임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로 이동 후에 실행파일을 실행해서 즐기면 됩니다.


테스트용으로 실행해본 고도리입니다. (실행은 잘되는데 게임 속도가 상당히 느립니다.)

# 자세한 게임 구동 방법과 도스용 게임 다운로드 등은 기존 윈도우용 도스박스 글들을 검색해서 참고하세요. 도스 명령어에 대한 약간의 지식만 있다면 어렵지는 않습니다.

키보드 입력법 및 게임 스크린샷 열기

댓글 21개:

  1. 커펌 오네가이!!ㅠㅠ

    답글삭제
  2. 과거에 XT로 잼나게 즐겼던

    고인돌이나 블루스 브라더스는 괜찮게

    돌아가는것 같은데 방향키(키패드)의

    설정문제가...쩝

    답글삭제
  3. 이거 예전에 도스에서 윈95로 넘어갈때 막나오던거랑 비슷하네요..

    이름이 머였더라.. 아~ 기억력이 ㅠㅠ

    답글삭제
  4. 10프레임 ... 정신건강상 아직 이군요

    답글삭제
  5. 비목// M이라는 프로그램이겠죠 아마도 -_- 그건 386 부터 있었습니다만...

    답글삭제
  6. M(dir)의 정한이형 후배2007년 6월 9일 오전 1:54

    모르핀// M(Dir) 486 시절부터 있었습니다. ^^

    486 시절에 386, XT,AT 도 있긴 했지만...어쨌든 486 시절에 나왔답니다.

    친형과 동기에다, 중고등학교 2년 선배에다, 컴퓨터학원 선배이기도 한 형이 만든거라...

    답글삭제
  7. 으... 영웅전설 해보고 싶당~ ㅃㄹ 업글되길~~

    답글삭제
  8. 아~ 맞네요 mdir.. 머리가 나쁘다보니 생각이 안났네요.. ^^

    답글삭제
  9. 우훗! 듄도 있고 Alone in the Dark 도 있네요. 정말 수작!!!

    답글삭제
  10. 아날로그 말고 방향키를 사용할수는 없나요? 마우스 포인트가 없는 게임은 할수가 없네요?

    답글삭제
  11. @까미유~ - 2007/06/09 12:23
    테스트 후 바로 삭제해 버려서 저도 잘 모르겠네요. ㅡㅡ;

    조작키를 설명하는 그림파일에도 방향키에 해당하는 건 없는 것으로 봐서는 안되는 것 같기도 하네요.

    답글삭제
  12. 레이싱게임 하는 동영상에서는 방향키쓰는걸로 보이던데.. 흠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프린세스 메이커2. 영걸전. 동급생1 돌려봤는데 프린세스 메이커2 만 조금 할만한 정도군요

    앞으로 업데이트가 기다려지는 홈브류네요~

    답글삭제
  13. @까미유~ - 2007/06/09 14:12
    *.bat 파일형식으로 게임 중 버튼을 변경하는 방법이 있네요.

    예제파일로 페르시아왕자2용 prince2_psp.bat 파일이 포함되어 있으니 그걸 수정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avail_keys.txt 파일에 사용가능한 키보드 버튼의 커맨드가 있으니 참고해서요.



    그 이상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ㅡㅡ;

    답글삭제
  14. 호오 포포츠님! 잘 됩니다. 거의포기 하고 있었는데 너무 잘되네요. 게임마다 수정을 조금씩 해줘야 하지만

    뭐 그정도는 괜찮군요. 흐흐흐 감사해요~

    답글삭제
  15. 숫자 입력;; 저 보라색은 어떻게 쓰라는 말이죠?

    답글삭제
  16. 추억의 M이 뜨는군요 ㅋ2007년 7월 18일 오후 11:50

    신기하당

    답글삭제
  17. 도스에물 실행하면 z:드라이브로 처음 나오는데, dir해보니까 도스 기본 파일 밖에 없네요..

    게임이 있는 폴더가.. psp메인에 있는데, 찾아가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아니면 쉽게 찾을 수 있게 게임 폴더를 어디에다 둬야하나요?

    답글삭제
  18. 포포츠님 도스게임 폴더 찾아가는 법 좀 부탁드립니다....

    처음에 시작하면 z:가 나오던데 게임은 어디 드라이브에 있으며

    어떻게 해야지 찾아가집니까??

    그리고 쉬프트 키를 누르는 법을 못하겠습니다...................키보드 누르는 법에서

    빨간색 부분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글삭제
  19. 쉬프트 키를 눌러야지 " : " 이걸 눌러서 c:를 치는데 도데체 못 치겠습니다..



    방법 전수좀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20. @장미맛쵸콜렛 - 2007/08/09 11:03
    장미맛쵸콜렛 / 저도 사용하지 않아서 잘 모릅니다. 스스로 사용하면서 알아가는 방법밖에 없을 듯 싶네요. ㅜㅜ

    도스박스에서는 ms0:/PSP/dosbox 폴더를 기본 하드디스크로 인식하는 것 같으니 도스용 게임들을 ms0:/PSP/doxbox 폴더에 넣고, 직접 실행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해서 실해해보세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