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사실 정식판이 나오기 전에는 쓰지 않으려고 했는데, 이번 20071225 버전은 비교적 안정되어 있고, 드디어 다운로드도 다시 지원하도록 되었기에 설치법 및 사용법을 간단히 다루겠습니다.
)의 동영상을 검색 / 재생 / 다운로드할 수 있는 홈브류입니다.
)의 동영상도 검색 / 재생 /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베오란 유튜브와 비슷한 동영상 사이트로서 주화질이 DivX 수준이라 유튜브보다 고화질의 영상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전 글에는 이 사항을 빼먹었었죠. 꽤 중요한 건데... ㅡㅡ;)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그 안의 'PSPTube'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PSPTube++를 이용하면 아래 동영상처럼 심심할 때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SPTube++는 크게 유튜브 모드 / 베오 모드 / 즐겨찾기 모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셀렉트버튼을 통해 각 모드간의 전환이 손쉽게 가능하며, 각각의 모드에서의 사용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 PSPTube++ 목록 화면의 기본 모습 >
화면 상단 좌측에는 현재의 모드(유튜브/베오/즐겨찾기)와 검색어, 검색된 총 동영상의 숫자가 표시되며 그 아래줄에는 현재 목록에 보여지는 동영상의 페이지를 표시합니다.
그리고 상단 우측에는 현재 무선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지를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표시합니다.
또한 동영상 다운로드시에는 그 아래에 진행바가 표시되어 진행상황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PSPTube++의 기본적인 조작버튼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동그라미버튼 - 동영상 재생 시작
* 엑스버튼 - 취소 / 검색어 입력 / 동영상 재생 중지
* 세모버튼 - 메뉴 열기 (동영상 저장 / 삭제 / 관련 검색어 검색 등) - 아직 미지원 기능 많음
* 네모버튼 - 동영상 목록의 최대화 / 최소화 / 숨김 전환
* L/R트리거 - 이전 / 다음 페이지의 동영상 목록 보기
* 셀렉트버튼 - 즐겨찾기 / 유튜브 / 베오 모드간 전환
* 스타트버튼 - 동영상 재생 일시정지
[ 유튜브 모드 ]
무선랜 스위치를 켜고 XMB에서 PSPTube++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네트워크 접속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접속명을 선택하고 연결하면 온라인 상태로 PSPTube++가 실행됩니다.
(무선랜을 끈채로 실행하면 오프라인 상태로 실행되는데, PSPTube++ 내에서 언제든지 온라인 연결이 가능합니다.)
연결이 되면 처음에는 즐겨찾기 모드가 되므로 셀렉트버튼을 한 번 눌러 유튜브 모드로 전환합니다.
(화면 위의 YouTube와 온라인 표시를 확인하세요.)
엑스버튼을 누르면 검색어를 입력하는 키보드가 나옵니다.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한글 검색도 가능합니다.)
곧 화면에 검색된 동영상의 목록이 나오게 됩니다. L/R트리거를 이용해 페이지를 이동하면서 보고 싶은 동영상을 찾고, 동영상 위에서 동그라미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이 실시간 재생됩니다.
동영상 재생 중에 스타트버튼을 누르면 일시정지되며, 다시 스타트버튼을 누르면 재생이 계속됩니다.
이 화면에서 엑스버튼을 누르면 동영상 재생을 중지하고 목록 화면으로 복귀합니다.
또한 동영상 재생 중 네모버튼을 누르면 목록화면을 불러올 수가 있으며, 위 화면처럼 최소화한 상태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중에도 다른 동영상 검색 및 다운로드가 동시에 가능해진 것이죠.
그리고 동영상 목록에서 세모버튼을 눌러 메뉴를 불러온 뒤에 Save 메뉴를 선택하면 해당 동영상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다운로드된 동영상은 ms0:/PSP/GAME/PSPTube/favorites/ 폴더에 FLV 형식으로 썸네일과 함께 저장되며, 즐겨찾기 모드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PSPTube++에서는 동시에 2개까지의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모드에서는 해당 동영상과 관련된 태그를 이용해 관련 동영상을 바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의 예에서는 Hare, Yukai, Suzumiya 등의 태그를 이용해 검색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베오 모드 ]
유튜브 모드에서 셀렉트버튼을 누르면 베오 모드로 전환됩니다. 동영상 검색 및 재생, 다운로드 방법은 유튜브 모드와 동일하므로 생략합니다.
단, 태그를 이용한 검색 기능은 작동하지 않으며, 한글 검색어로 검색한 경우 검색이 제대로 안될 수 있습니다.
베오 모드에서 동영상을 재생한 화면입니다. 동영상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확실히 유튜브 보다는 좀 더 좋은 화질을 보여줍니다. AVC 코덱 지원 이전의 MP4 동영상 수준...? 하지만 고화질인만큼 끊기는 일도 많네요.
[ 즐겨찾기 모드 ]
유튜브 모드 또는 베오 모드에서 다운로드한 동영상은 즐겨찾기 모드에서 언제든지 재생할 수 있습니다.
역시 셀렉트버튼으로 즐겨찾기 모드로 전환하며, 온라인 상태가 아닌 오프라인상태에서도 재생 가능합니다.
또한 PSPTube++에서 직접 다운로드한 동영상뿐만 아니라 따로 FLV 파일을 구해 ms0:/PSP/GAME/PSPTube/favorites/ 폴더에 넣어주어도 즐겨찾기 모드에서 재생 가능합니다.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 아주 유용합니다.)
재생시의 조작법은 유튜브 모드나 베오 모드와 동일합니다.
오프라인 모드에서 세모버튼을 누르면 역시 메뉴가 나옵니다.
동영상 재생이나 삭제 등이 가능한데, 아직 구현되지는 않았습니다.
[ 참고사항 ]
동영상 목록 화면에서 방향키 좌/우버튼을 이용하면 여러 개의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다운로드나 삭제를 한 번에 하기 위함인 것 같은데, 아직 해당 기능이 지원되지 않으므로 확인할 방법은 없네요.
무선 인터넷의 속도는 기존 유선 인터넷보다 많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많이 알려진대로 PSP의 무선랜 성능이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니라 실시간 재생시 많이 끊길 수밖에 없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버퍼링을 따로 설정할 수 있었지만 이번 PSPTube++는 그 설정 자체가 사라졌습니다. 이 경우 해당 동영상을 다운로드한 뒤 즐겨찾기 모드에서 재생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다운로드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경우 불편하긴 마찬가지입니다.
왜 psp용 무선랜은 속도가 느릴까요?
답글삭제뭐, 11Mbps급 무선랜카드라도 컴터에따라 속도가 달라지긴 하지만서도..
모바일기기의 무선랜 속도가 느린것과 같은 이치인가요? 아님 아예 느리게 나온느걸까요?
@다라이 - 2007/12/26 17:56
답글삭제다라이 / 장착되어 있는 무선랜 칩 자체가 아주 고성능도 아닐뿐더러 PSP 성능이 받쳐주지를 못하는 것 같습니다.
말슴하셨다시피 모바일 기기, 휴대용 기기와 노트북의 무선랜 성능을 비교하는 것도 웃긴 일이겠죠. ^^
포포츠/ 하지만 애플사의 아이팟터치의 웹서핑에서는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는데, 둘을 비교해보았을때 psp가 뒤지진 않을것 같은데 더 빠르고, 엑박도안뜨네요. 그 이유를 아시나요?
답글삭제@NELSON - 2007/12/26 19:08
답글삭제NELSON /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아이팟터치와 PSP는 솔직히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무선랜 지원 속도도 아이팟터치가 더 빠르고, PC의 RAM 역할을 하는 내장메모리도 엄청난 차이가 나는 등 스펙 자체에서 차이가 나죠.
와 진짜 쵝오인듯... 근데 종종 동영상 실행하면 먹통되면서 꺼지네요...ㅠ
답글삭제피습 월래의 목적은 게임입니다!!
답글삭제여러부분 성능상 멀티기기가 되어가지만
한계는 있는것이지영~ ^^*
전 이정도면 아주 만족하고 씁니다!! ㄲㄲ
라디오,유튜브,,,etc
정말 좋내요 근데 저도 먹통되면서 꺼지는현상이 조금 걸리내요 꺼질때 이상한 소리도 나던데 픽~하면서 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