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월 15일 화요일

커펌 3.80 이상 - 설치 전/후 문제점


커펌 3.80 M33과 커펌 3.80 M33-2가 연이어 발표된 가운데 설치가 안된다거나 설치 후 이런 저런 문제가 많이 알려지는 것 같아 따로 문제점만 적어보겠습니다.
이 글에 나와있는 해결법이 모두 맞는 것은 아니며,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참고만 하세요.

# 커펌 3.80 M33 설치시 DENFFFFFFCD 에러가 나오면서 설치가 안됨. [출처가기]
 커펌 3.80 M33을 설치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면서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 기기의 시스템 환경이 올바르지 않아, 업데이트할수 없습니다. 인포메이션 센터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DENFFFFFFCD)"
"The system configuration of this PSP system does not appear to be correct. The update cannot be completed. Contact technical support for assistance. (DRNFFFFFFCD)"

이 문제는 구형 신기판(TA-082/086)의 idstorage의 0X0005 키가 패치되어 있기때문으로 보입니다. 펌웨어 업데이트시 idstorage가 수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죠. 해결 방법은 KeyCleaner v1.4를 사용하여 5번 키를 언패치해서 원래대로 수정하면 해결됩니다.

KeyCleaner v1.4 : http://dl.qj.net/KeyCleaner-v1.4-PSP-Homebrew-Applications/pg/12/fid/14576/catid/190
* idstorage 수정은 신중에 신중을 기해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실행전에 자신의 기판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과정은 반드시 필요하며, 이 과정의 모든 책임은 각자에게 있습니다.

#  커펌 3.80 M33 설치 후 메모리스틱을 제대로 읽지 못함. [출처가기]
커펌 3.80 M33 설치 후 몇몇 종류의 메모리스틱에서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 특정 메모리스틱에서 읽기/쓰기 속도가 현저히 떨어짐.
- 특정 메모리스틱에서 세이브데이터와 게임 메뉴 항목이 모두 깨져 보임.

Dark_AleX가 이와 관련해 아래와 같은 댓글을 남겼습니다. [출처가기]
메모리스틱과 관련된 문제는 메모리스틱 드라이버(fatmsmod.prx)의 용량을 185KB에서 95KB로 줄여버린 손휘에게 보고해야 한다. 암호화하면서 그들이 무언가 잘못한 것 같다.

정확한 해결법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래의 방법을 시도해서 해결한 사람도 있다니 참고해보세요.
- 4GB 이상의 메모리스틱인 경우 커펌 3.80 M33 설치 후 XMB의 설정 - 시스템 설정 - 메모리스틱 초기화를 한다.
- PC에서 메모리스틱을 USB로 연결후 FAT32 형식으로 포맷한다.

# 커펌 3.80 M33 설치 후 ISO/CSO 파일 구동이 안됨. [출처가기]
이전 커펌에서 잘 구동되던 ISO/CSO 파일이 로딩 후 멈추거나 아예 실행이 안된다는 분들이 계시는군요.
많은 분들이 알려주신대로 이 문제는 ISO/CSO 파일 이름에 한글이나 특수문자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즉, ISO/CSO 파일 이름을 영어나 숫자로만 54글자 이내로 변경하고 실행하면 구동이 된다는 것이지요.
(한글로 해도 잘 된다는 분들이 계시네요. 이젠 모르겠습니다. ㅜㅜ)

이전 커펌에서는 한글로 된 ISO/CSO 파일도 잘 구동되었는지는 제가 기억이 안나네요. -_-;; 저는 백업할 때 모두 영어로만 해놓아서... (알고 계신 분은 도움을...)

# 커펌 3.80 M33 설치 후 PTF 테마 적용하고 메뉴에 들어갔다 나오면 속도가 느려짐.
PTF 테마를 적용한 뒤에 음악이나 사진 메뉴에 한 번이라도 들어가면 속도가 눈에 띄게 느려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3.7x용 테마팩이 호환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거라 생각했는데, 3.80용 PTF 테마도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임시방편으로 XMB의 CPU클럭을 266 이상으로 설정하면 이 문제는 해결됩니다.
하지만 완전한 해결책은 아니고 커펌 자체의 버그로 보이며, 수정되기를 기다려봐야겠죠.


우선은 여기까지...

댓글 30개:

  1. 흠. 아직은 불안전으로 설치를 하면 안되겟넹..

    좀더 기다려봅시다!!

    답글삭제
  2. ㅋㅋ ㅋ 2빠당

    답글삭제
  3. 아직 설치 안하신 분들은 조금 기다리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답글삭제
  4. 다 잘 되는데,문제는 테마팩을 바꾸면 아이콘이 느려진다는점 ㅡㅡ 나만그런가?

    답글삭제
  5. 한글 이미지파일도 실행 가능했어요~

    답글삭제
  6. 저는 한글로 했는데도 되느게 있던데...

    예)진삼국무쌍2 알고 보니 파일 이름이 한글 이더군요..근데 플레이는 잘 되었습니다..

    지금은 다들 이상하다고 해서 영어로 바꾸었지만..

    답글삭제
  7. 소니의 대책이 날이 다르게 발전함에 따라 커펌할때 유의 사항등도 많이 증가하고



    오류도 증가했군요... ㅠㅠ



    저는 공유기나 어서 사서 인터넷 라디오나 썼으면...ㅠㅠ



    아... 인터넷 말고 정규라디오도 되는 홈브류가 개발되었으면...



    (But, 전파수신기가 없는 PSP... WLAN으로 어떻게 안되려나??)



    테마팩하니까 잘 안되고 뭐 여러가지 문제점 짜증 지대루...

    답글삭제
  8. 이상하게 MP3 켜놓고 자거나 하면 나중에 전원이 꺼지지 않네요... 배터리를 빼서 끄고요



    3.71부터 이랬던것 같은데... MP3켜고 화면 끄고 홀드맞추고 하니까 슬립이나 전원이 꺼지지 않는건 저뿐?

    답글삭제
  9. M33-2 로 업뎃후에 라디오가 안되네여,,,^^;;

    답글삭제
  10. @괴혼™ - 2008/01/15 14:25
    괴혼™ / 저는 업데이트 후에도 잘 나오네요.

    답글삭제
  11. 3.80으로 업뎃후 게임등등 안되는것이많아

    다시 3.71로 다운했습니다..ㅠㅠ

    답글삭제
  12. 돌아오신거?

    답글삭제
  13. 와~!~!~!~!!~~!~!~



    컴백을 축하 드려요~!~!!~+ㅂ+

    답글삭제
  14. 포포츠님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답글삭제
  15. 메모리스틱 문제는 어쩔수 없는거고

    ISO/CSO 문제는 영어로 쓰면 되는거고



    PTF 테마 관련해서는

    아무래도 음악에 비쥬얼플레이어가 설정되 있으면 눈에 띄게 느려지더군요.

    해제해주면 돌아오덥니다.

    사진은 별로 ㅡㅡ;

    답글삭제
  16. 그런데 저만 그렇게 느끼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게임 화면이 좀 더 부드러워졌다는 느낌이 드는군요.

    물런 cpu속도를 디폴트로 놓고 게임하면 뚝뚝 끊어집니다만...ㅡ.ㅡ;;

    답글삭제
  17. 휴, ISO파일이랑 CSO파일을 이름을 영어로 바꾸니 겨우 되네요ㅜㅜ



    그리고 저 센디스크 4G레드 인데 메몰은 문제가 없군요



    문제있는줄 알고 포멧하려고 했는데 다행이군요.

    답글삭제
  18. 저는 어케하나요? 저는 리커버리로 버전좀내릴라하는데

    아예안대내요 ㅠㅠ

    그리고 홈브류랑 iso실행 다안댐 ㅠㅠ

    답글삭제
  19. @아놔 ㅠㅠ - 2008/01/25 18:03
    아놔ㅠㅠ / 커펌이 아니라 정펌 3.80 상태아닙니까? -_-;;

    답글삭제
  20. 뭐.. 이건 ..



    오늘 M33-5 버전을 부리나케 깔고 ISO/CSO를 돌려보니 전부 안 되길래 알고보니 '한글'이름이라서인 줄 처음 알았네요 -ㅅ ;;;



    게다가 잘 되던 메모리 스틱에 한 번이라도 한글로 이루어진 게임을 돌리는 순간 ..



    '다시 포맷해야 할 상황'이 이루어지더라구요 ..



    또 이게 메모리 스틱에 넣기 전에 이름을 바꿔서 넣지 않으면 모조리 기동도 안 되고 Popsloader 사용 시에도 특정 게임은 클럭을 높임에도 불구하고 없어야 될 '렉'이 발생해서 ..



    결국 3.71로 돌아와 버렸습니다 ..

    답글삭제
  21. @7p현군 - 2008/01/15 14:10
    '절전 설정'에서 슬립 모드가 풀리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시는 게 ..



    전 버전부터 이랬다면 그 증상이 확실할 지도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22. 갑자기 소니정품 2기가 메모리스틱 읽/쓰기 속도가



    엄청나게 떨어져버렸던데



    알고보니



    3.80에서 특정메모리스틱에서 읽기/쓰기 속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군요... 흑흑 ㅠㅠ

    답글삭제
  23. ㄳㄳ 포포츠님 ㅡㅡ;

    무거운 씨디들을 벚어났어여 ㅡ0ㅡㅋㅋ

    복귀하신거 축하드림당... 복많이 받으셔여~^^;

    답글삭제
  24. keycleaner v1.4 로 언패치 했는데도 않되네요...

    패치 하고 싶은데 ㅠㅠ

    답글삭제
  25. DRNFFFFFFBO 가뜨면 어떻게 해야함...

    DENFFFFFFCD가 아닌 DRNFFFFFFBO가뜨면...ㅠㅠ

    3.90 패치도 요게뜨고 ... 포포츠님 도와주세요 ㅠㅠ

    답글삭제
  26. 이렇게 뜨는건 나밖에 없나...bests 가 제발 3.71 m33-4

    로 구동되길 빌수밖에 없나..ㅠㅠ

    답글삭제
  27. @네이츠 - 2008/03/01 22:02
    네이츠 / 제가 어떻게 해결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그 PSP를 직접 만질 수 있다면 몰라도 글만으로는 정확히 어떤 상태인지 알 수는 없지요.

    유니버셜 언브리커 v4를 만들어서 커펌 3.80 M33을 바로 설치해보세요.

    답글삭제
  28. 답변 감사 ㅎㅎ 그냥 psp 2대라 한대가 되길래 그냥 한대로

    하는중 ㅎㅎ 어차피 제동생은 버전높은 게임은 않하니...

    답글삭제
  29. 바로 어제 신형을 커펌했거든요

    3.80 M33으로다가...메모리스틱은 샌디스크정품 4기가구요.

    설치는 정상적으로 됐는데...

    문제는 구동이 되는 게임이 있고 안되는게 있더라고요...

    그래서 게임파일명을 영어로 바꿔봤더니...

    ㅋㅋ 너무 잘 되는데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