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7일 월요일

PS Store도 뚫렸다!!!


꽤 민감한 문제죠.
PSP 인증이 있어야만 실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PS Store 전용 게임의 복제를 가능하게끔 하는 디크립터가 나왔습니다. [출처가기]

원래 PS Store에서 구입한 게임은 flash2:/act.dat 파일과 ms0:/PSP/LICENSE/ 폴더의 RIF 파일에 의해 보호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단순 복제한 게임 파일이 메모리스틱에 저장되어 있더라도 인증 과정을 통해 실제로 게임을 구입한 PSP가 아니면 실행이 아예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는 것이죠.

Dark_AleX도 이를 알고 자신의 커펌에서는 이러한 인증을 무력화하는 기능은 넣지 않겠다고 했는데, 이번에 나온 NPDecryptor는 이러한 인증을 무력화해서 실제 구입한 PSP에서뿐만 아니라 커펌이 설치되어 있는 모든 PSP에서 바로 구동가능하도록 만들어줍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실제 게임을 구입하여 구동이 가능한(인증 과정이 올바르게 통과되는) PSP에서 NPDecryptor를 이용하면 PS Store에서 구입한 게임(EBOOT.PBP 형식)을 인증 과정이 필요없는 ISO 파일로 변환해줍니다. 이 ISO 파일은 기존 UMD의 백업 ISO 파일과 동일하게 커펌이 설치되어 있는 모든 PSP에서 구동가능하게 됩니다. (인증 파일은 전혀 필요없음.)

이 프로그램은 여러 개의 계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나 커펌을 재설치하는 등의 경우에 인증 관련 파일을 백업하고 복구하는 등의 귀찮음을 덜어주고 2대 이상의 PSP를 가지고 있는 경우 따로 인증할 필요가 없다(이것도 불법인가?)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현재 판매되고 있는 PS Store 게임의 무분별한 공유나 복제 등에 악용될 소지도 있습니다.

이러한 NPDecryptor를 정말 발표해야 했는지 저는 약간 의문입니다. 사실상 정상적으로 PS Store의 게임을 구입해서 사용한다면 인증 파일 관리 문제는 그렇게 크게 귀찮거나 어렵지 않다고 생각되거든요. 거의 건드릴 일도 없고... 단지 그 이유때문에 ISO 변환이 가능한 디크립터가 나온 것치고는 프로그램의 위험성이 너무 크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점에서 커펌의 ISO/CSO 로더 기능과 비슷하지만 약간 성격이 달라지지요.

어쨋든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 불법 복제의 마지막 보루이던 PS Store 게임마저 뚫려 버렸으니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두고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전 세계 사람들이 알아버렸으니 막을 수도 없겠고...

# 원래는 프로그램 사용법 등을 따로 적으려고 했지만, 아무래도 이건 아니다 싶어서 관련 소식만 적고 끝내겠습니다. 앞으로도 NPDecryptor의 사용법 등은 일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사실 사용법이 워낙 간단하니 의미도 없을 듯 싶지만...)

# UMD 게임의 ISO/CSO 파일의 공유와 동일하게 PS Store의 게임을 ISO 파일로 변환하여 공유하는 것도 엄연히 불법입니다.

댓글 29개:

  1. 소니.... 뭐든지 뚤리는군요,,,,, 그러나 소니는 제발 PSP를 버리지 말기를!!!!!!!

    PS. popotz님 그리웠어요!!!!!

    답글삭제
  2. "현재 판매되고 있는 PS Store 게임의 부분별한 공유나"

    -> 현재 판매되고 있는 PS Store 게임의 무분별한 공유나"

    답글삭제
  3. @d_hackers - 2008/04/07 18:38
    d_hackers / 수정했습니다. ^^;;

    답글삭제
  4. 확실히 이건좀 아니죠...

    ps store은 안할줄 알았는데

    지못미

    답글삭제
  5. 그래서 가격이 상승하는듯..

    11%상승한다죠..

    중고로 싸게 넘겼는데 ..

    답글삭제
  6. PSP 는 PS3를 완벽하게 만들어주기위한 테스트 도구랍니다''



    즉 커펌이 뚤리건 psstore이 뚤리건 소니에서 PSP 에 강한 대응책을 내놓지는 않습니다만 ...



    한때 발표됬던 PS3 로더도 PSP 기반으로 테스트했다죠..



    PSP 발표후 새로운 변화를 테스트후 ( xmb모드등..)

    PS3에 적용했다라는 이야기가 많이 들리더군요.

    답글삭제
  7. 인증파일 문제는 의외로 귀찮은 편이죠.

    저는 한국PSN/북미PSN/홍콩PSN을 이용하는데...

    계정 별로 다른 act.dat를 바꾸는 것은 쉽게 할 수 있지만, 컴퓨터가 있어야 가능하니 좀 귀찮죠.

    밖에 나갔을 때 다른 계정의 게임은 못돌리게 되니까요.

    어쨌든, 자신이 구입한 PSN 게임의 변환 용도로만 사용되면 좋은데...현실은 그렇지가 않으니...참.

    벌써 PSN 암호해제된 ISO 파일이 돌아다니고 있더군요.

    답글삭제
  8. @습서 - 2008/04/07 18:57
    가격인상 문제는 일본엔화 환율 때문이라죠 ..

    답글삭제
  9. 그나저나 포포츠님 게시물 한개만 더 올라오면 800개 네요 ... ㅎㄷㄷ

    답글삭제
  10. 흐미.. 희망도 이젠 사라졋넴 정말로 얼마 않되서

    psp 게임 생산않할수도 ㅠㅠ

    답글삭제
  11. 안녕하슈파트라슈2008년 4월 7일 오후 10:52

    자제좀 하지

    유일한 희망도 짖밟아놓네 ㅡㅡ;

    소니 지못미

    답글삭제
  12. 흠 써보니 편하긴하군요 ㅋ 제가 psp 2대인데

    ps store 게임중 beats 를 무려 3천원짜리 2장을 지르고

    삿던 기억이있는데 한대는 3.90이라 잘되는데

    한대는 3.71이라 않되더군요 ㅠㅠ 그래서 하...

    한대로만 해야지 하고 있는데 이걸로 변경해서 쓰니

    3.71도 되더군요.

    이프로그렘으로 윗분이 말씀하신 psn 게임의 변환 용도 말고도

    3.90 이상으로 할수있는 게임들을 그이하도 되게하는 용도 도 쓸수 있는것

    같아요 ㅎㅎ 하여튼 잘쓰겠습니다.

    답글삭제
  13. 허허...큰일이군...뭐...예상했겠지요..



    나는 왜 안나오나 했어요...생각보단 늦군요..



    정말 대단들 하시다~^^

    답글삭제
  14. 이미 beats 북미판 정식릴 되버렸네요 ㅡ.ㅡ;

    대략난감.. ㅎㅎ

    답글삭제
  15. ps store 지못미.....

    답글삭제
  16. @bongbongxp - 2008/04/08 11:01
    Beats(유럽판) 뿐만아니라 Flow(북미판) / Sysphon Filter Combat Ops(북미판)까지 정식릴 됐지요.

    답글삭제
  17. 우리모두 지못미한번씩 외쳐주죠



    지못미

    답글삭제
  18. ... 벌써 올라옴? ....

    지못미? ㅋㅋ ... 지못미~~~!!

    (먼뜻인지모름..ㅠㅠ)

    답글삭제
  19. 소니 정말 지못미군요...

    지못미 : 지켜주지 못해서 미얀(해)

    답글삭제
  20. 불법으로 사용할 목적은 아니지만...



    소스가 보고싶어서 찾아봣는데 벌써 다 삭제... 음...



    psp프로그래밍 하면할수록 재밌어...

    답글삭제
  21. 이제 손휘가 총들고 막기 시작하지 않을까?ㅋ

    답글삭제
  22. @3joseph3 - 2008/04/12 16:33
    ㅎㅎ



    총까진좀;;



    그래도 해킹이란것을 하지 안았더라면 psp는 '커펌'

    이라는것은 세상에 태어나지도 안았을 꺼에용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23. @Anonymous - 2008/04/12 21:02
    홍보인가,.



    ㄱ-

    하하하

    답글삭제
  24.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5. @Anonymous - 2008/04/12 21:02
    ㅌㅌ님이나 케이아이씨님이나 너무 예민하신 것 같습니다. 조금만 릴렉스하세요~~ ^^

    답글삭제
  26. @포포츠 - 2008/04/12 23:21
    후 지금와서생각해보니 남의블로그에서 너무 더럽힌것같아 정말죄송할따름입니다.. 다음부턴 안그럴게요~~ 자주들르겠습니다. 좋은포스팅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답글삭제
  27. 한발 늦었군,, 이미 삭제 됬어 ,,,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