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28일 토요일

커펌 4.01 M33 발표 / 설치법


오랜만에 M33팀의 커펌이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바로 얼마전 발표된 정펌 4.01을 기반으로 한 커펌 4.01 M33입니다.

첨부된 리드미의 내용입니다.
4.01 M33
-----------

설치법 :
UPDATE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한 뒤 실행해라.
실행하기 전 손휘의 정식 펌웨어 4.01의 EBOOT.PBP 파일을 401.PBP로 이름 변경후 위와 같은 폴더에 넣어주던지 네트워크 업데이트 메뉴를 통해 다운로드해야 함.

변경점 :
- 버그 수정 : vshmenu가 camera_plugin으로 인해 셀렉트버튼을 이용한 카메라 모드 전환이 불가능했음.
이제는 카메라를 사용중일 경우 vshmenu가 로드되지 않아 이 문제가 해결됨.
- 리커버리 모드를 다른 언어로 변경할 수 있음. 자세한 건 아래 참조. 스페인어 번역은 자동 포함됨.
- M33 SDK가 새로운 기능과 샘플을 가지고 업데이트 됨. 그리고 PSP 포맷인 prx/pbp 파일을 압축하기 위한 psp-packer tool이 발표됨.
- 4.01 이상용 홈브류의 설치폴더가 'GAME4XX'로 고정되어, 앞으로의 업데이트에서도 변경할 필요가 없음.

리커버리 모드 번역에 관해서

리커버리 모드의 언어 변경을 위해서는 ms0:/seplugins/xx_recovery.txt 파일 또는 flash1:/xx_recovery.txt 파일을 만들어 주어야 함. 여기서 xx는 사용하고자 하는 언어의 언어코드를 말함.
es -> spanish
en -> english
fr -> french
de -> german
it -> italian
ja -> japanese
ko -> korean
nl -> netherlands
pt -> portuguese
ru -> russian
ch1 -> chinese simplified
ch2 -> chinese traditional

첨부파일 'translate' 폴더의 en_recovery.txt 파일은 언어를 번경하려는 사용자를 위해 포함된 것으로 영어 사용자는 사용할 필요가 없음. 언어 파일(xx_recovery.txt )이 없을 경우에 사용되는 영어 언어와  동일한 내용임.
이 파일의 영어 문자들을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언어로 변경해서 위에서 말한 경로에 넣어주면 됨. 잘 보이는지 리커버리 모드를 꼭 확인해보고 너무 큰 텍스트는 사용하지 말 것.

스페인어인 es_recovery.txt 파일은 프로그램에 의해 메모리스틱 안에 자동으로 작성됨. (주: 커펌 4.01 M33으로 업데이트하면 자동으로 생성된다는 뜻.)

* 구형 PSP를 위한 1.50 커널 애드온은  오늘 저녁이나 밤에 발표될 예정. (외국 시간 기준)


[ 설치법 ]
커펌 4.01 M33은 커펌 3.52 M33-3 이상이 설치된 구형/신형 PSP에서만 설치가능합니다. 설치방법은 메모리스틱을 이용하는 방법, 또 커펌 3.80 M33 이상일 경우 네트워크 업데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1. 메모리스틱을 이용한 방법
-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UPDATE'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 손휘의 정식 펌웨어 4.01의 EBOOT.PBP 파일을 받아 '401.PBP'로 이름을 변경한 뒤 ms0:/PSP/GAME/UPDATE/ 폴더로 복사
-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PSP 업데이트 버전 4.01' 항목을 실행.
-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필요한 파일 확인 과정 후 엑스버튼을 눌러 업데이트를 시작.
- 잠시 후 손휘의 펌웨어 업데이터가 실행되므로 사용자 약관에 동의후 업데이트.
-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동그라미버튼을 눌러 PSP 재부팅.
- 커펌 4.01 M33 설치 완료됨. (설치완료 후 플러그인은 모두 비활성화 됨.)

2. 네트워크 업데이트를 이용한 방법 (무선 인터넷 환경 필요) -> 현재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 실행 불가.
- 커펌 3.80 M33 이상에서만 가능한 방법으로 실행하기 전에 우선 리커버리 모드 - Configuration 메뉴의 'Use M33 network update' 항목이 'Enabled'로 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
- XMB의 네트워크 - 네트워크 업데이트 메뉴를 실행해 필요한 파일 다운로드.
- 다운로드가 끝나면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파일 확인 과정 후 엑스버튼을 눌러 업데이트를 시작.
- 잠시 후 손휘의 펌웨어 업데이터가 실행되므로 사용자 약관에 동의후 업데이트.
-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동그라미버튼을 눌러 PSP 재부팅.
- 커펌 4.01 M33 설치 완료됨. (설치완료 후 플러그인은 모두 비활성화 됨.)


메모리스틱을 이용한 커펌 업데이트와 리커버리 모드의 한글 깨짐.

[ 변경점 / 문제점 ]
- 리드미에 나와있는대로 커펌 4.01 M33은 정펌 4.01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vshmenu의 버그 수정 외에 크게 추가된 기능은 없습니다. 단지 홈브류 개발자들을 위해 기본 환경만을 발표한다는 의미가 크겠죠. 앞으로의 업데이트를 통해 예고한 새로운 기능을 점차 추가해가리라 생각합니다.

- 커펌 3.80 M33부터 생긴 한글 파일명의 ISO/CSO 구동 불가 문제도 그대로여서 여전히 파일명은 영어로 해주어야 됩니다. 또한 홈브류내에서도 한글 파일을 인식하지 못하므로 텍스트 뷰어나 MP3 재생 홈브류 사용시 TXT나 MP3 파일 이름도 영어로 해주세요. 그 외에 홈브류/플러그인 호환성은 종류가 너무 많으므로 각자가 사용하면서 알아가는 수 밖에 없죠. 대부분은 잘 호환되리라 생각됩니다만... 또 메모리스틱의 느려짐 현상은 제가 겪은 적이 없어 해결되었는지 안되었는지 확인 불가.

- 기존 커펌 3.xx에서는 GAME352, GAME371, GAME380 등 커펌 버전에 따라 3.xx용 홈브류 설치 폴더의 이름이 달라지는데 반해 커펌 4.01 M33부터는 GAME4XX로 폴더가 고정되어 추후 커펌 4.2나 4.3 등이 발표되어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이건 커펌 3.90 M33 발표 당시 약속했던 것이죠.)
정리하자면 리커버리 모드의 GAME 폴더 커널을 4.XX로 설정한 경우 4.XX용 홈브류는 ms0:/PSP/GAME 또는 GAME4XX 폴더에 설치하면 되고, 1.50커널용 홈브류는 ms0:/PSP/GAME150 폴더에 설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반면 리커버리 모드의 GAME 폴더 커널을 1.50으로 설정한 경우 4.XX용 홈브류는 ms0:/PSP/GAME4XX 폴더, 1.50커널용 홈브류는 ms0:/PSP/GAME 또는 GAME150 폴더에 설치, 사용하면 됩니다. (물론 1.50 커널용 홈브류는 구형 PSP에서 추후 나올 커펌 4.01용 1.50 커널 애드온을 설치한 경우에만 구동 가능합니다.)

- 유일하게 눈에 띄는 추가 기능은 리커버리 모드의 번역 기능입니다.
이 리커버리 모드의 언어는 XMB의 시스템 언어 설정에 따라 달라지는데, 만약 시스템 언어가 한글로 되어 있을 경우 ms0:/seplugins/ 또는 flash1:/에서 ko_recovery.txt 파일을 불러오게 됩니다. 만약 그 위치에 ko_recovery.txt 파일이 없다면 기존대로 영어로 보이게 되죠. 마찬가지로 시스템 언어가 일본어면 ja_recovery.txt 파일만 불러오고 스페인어라면 es_recovery.txt 파일만 불러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리커버리 모드에서는 한글이나 일본어, 한자 등이 제대로 보이지 않아 리커버리 모드를 한글로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파일러 등에서 한글이 깨지는 것과 동일한 이유죠.) 텍스트의 인코딩 모드도 여러가지로 바꿔봤지만 깨져나오는군요. 결국 알파벳 언어 사용자들을 위한 건데 왜 언어코드에는 한국이나 일본, 중국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뭐 'Nagagi' 'Gibon' 'Suljung' 이런식으로 써야하나요? ^^;; 그런데 영어가 더 익숙하고 어렵지도 않은지라 한글 지원이 안 되도 크게 문제될 것 같지 않네요.

- 알려진 버그가 하나 있는데, 리커버리 모드의 configuration -> Hide pic0.png and pic1.png in game menu 항목의 설정이 변경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곧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되리라 생각합니다.

- 또 리드미에는 ms0:/seplugins/xx_recovery.txt 또는 flash1:/xx_recovery.txt로 저장하면 리커버리 모드 언어 변경이 가능하다고 했지만  flash1:/xx_recovery.txt는 작동하지 않고 오직 ms0:/seplugins/xx_recovery.txt만 작동합니다. Dark_AleX가 깜빡하고 실수했다고 하네요.
-------------------------------------------------------------------------------------------------------------------------

그나마 4.00이 아닌 버그 수정된 4.01을 베이스로 나온 건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빠른 시간내에 구형 PSP 사용자를 위한 1.50 커널 애드온도 나온다고 하니 기쁜 일이고, 앞으로 커펌 4.01 M33의 새로운 업데이트도 기다려지는군요.

별로 사용한 시간이 길지 않고 시간이 없어 이 이상 자세한 사항은 계속 추가해나가겠습니다.

댓글 124개:

  1. 나오긴했군요 ㅁㅅㅁ...

    save 뭐시기는 됬으려나 ㅁㅅㅁ..?

    답글삭제
  2. 안만든다더니 150 만드네 ㅋㅋ

    만세~~

    답글삭제
  3. 아직 안주무셨군요..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답글삭제
  4. 전 구형인데 PPA,hold+플러그인,CXMB플러그인이 재구실을 못하는 거 같네요.

    에뮬은 아직 실행 안해봤네요.

    홈브류가 호환안돼서 다운 자주 돼도 기기엔 이상 없는 건가요?

    뭐 지금까지 이상은 없었지만 그래도 좀 찜찜하긴 하네요;;;

    답글삭제
  5. 흠 아직 나온지 몇분도 안됬을텐데 벌써부터 그런걸 생각은 좀 ㅋ



    일단 치트라도 되서 다행입니다 ㅋ 전 낸드 덤프뜨고서 왔다리갔다리중 ㅋ

    답글삭제
  6. 간단하지만 매우 좋은 기능이 리커버리에 추가되었네요

    PIC0과 PIC1 숨기기....

    답글삭제
  7. ...흐음, ISO 강제 세이브 기능은 .. 어떻게 되었나요 ..?

    답글삭제
  8. @치라 - 2008/06/29 00:49
    치라 / 그건 커펌 3.80 M33-5에서 이미 추가된 기능입니다.

    답글삭제
  9. @디셉 - 2008/06/29 00:53
    디셉 / 이전 글에 이렇게 적은 적이 있죠.

    '커펌 4.00 M33의 발표는 이번 주말로 예정(믿거나 말거나)되어 있는데 처음부터 위에서 말한 새로운 기능이 완벽히 지원되지는 않을 것이며, 커펌 4.00 M33의 계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될 것이라고 합니다.

    처음 발표되는 커펌 4.00 M33은 새로운 기능 추가보다는 단지 홈브류 개발자들이 커펌 4.00 M33용으로 자신들의 홈브류를 호환되도록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라는군요.'

    답글삭제
  10. 3.71 M33-4 입니다



    PSP 인터넷라디오나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써보고싶은데

    3.90까지 메모리스틱이 느리다 어쩐다 해서 안올렷는데



    이번에는 올려도 되려나요?? 아직 3.71을 쓰는게 더 낫을라나요??

    답글삭제
  11. 아직까지는 지켜봐야겠군요.... 3.71 가지곤 왠만해선 뻐팅기니까요

    좋은 소식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12. 일단은 안정적으로 변할때까지 보류 (...)

    답글삭제
  13. 한글이름은 안되는군..

    답글삭제
  14. 3.71 M33 버전으로 PS 에뮬 하던게 가끔 다운되는 문제가 있어서

    오늘 3.95 M33 으로 올린 뒤 시도해 봤는데 아예 구동이 안되더군요

    한글파일명은 쓰지 않았는데 뭐가 문제인지....

    일단 이 버전으로 올려봐야겠군요

    답글삭제
  15.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만 .. 많은분들이 궁금해 하시는(!?)한글 인식 여부는 http://duskyknight.tistory.com/50



    여기 제가 써놨습니다.

    답글삭제
  16. 리커버리의 한글인식은 2바이트문자라서 문제가 생기는듯 합니다.

    기다리면 해결해 주겠죠.

    답글삭제
  1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닭알같은 사람들을 보면 참 대단하단 생각밖에 안드네요. 어떻게 저렇게



    약속한 사항들과 새로운 커펌들을 개발해 내는지~~



    리커버리 한글인식부분은 좀 아쉽네요.

    답글삭제
  18. 4.01 m33으로 업글을 했는데



    psp xmb 상에서 메모리스틱으로 들어가려고 하면



    psp가 다운되네요...



    방금전까지만 해도 그런 현상이 없었는데..



    4.01을 설치하니까 이러네요..ㅜㅜ

    답글삭제
  19. 일단 좋은 정보 감사하구요. 판도라 베터리로 노말 XMB 부팅이 되나요?^^??

    테마..는 안되나 보죠? 아직?? cxmb 플러긴인가 뭔가.. 그거요.



    포포츠님 오늘도 정보 ㄳㄳ

    답글삭제
  20. 포포츠님 3.95GEN으로 업글했었는데 여기서 이번 커펌으로 바로 될까요? 3.95GEN깔고나서 PS1에뮬안되서 매우 우울함ㅠ

    답글삭제
  21. 3.71m33-2

    3.95gen-2

    3.90m33-3+메모리패치

    4.01m33

    이렇게 바꿔가면서 테스트 해봤는데(소프트는 디맥 1,2 합본 립버전으로 테스트)

    메모리속도는 해결 안된거 같네요;

    답글삭제
  22. 죄송한데요 잔다르크,몬헌 패치같은건 어느쪽으로 가야 찾을수 있나요?

    답글삭제
  23. 포포츠님.또는 아시는분은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질문할게있는데요 커펌용 테마를 낸드에 설치했는데요, 이게 제가 이곳 저곳에서 받은 테마를



    제맘대로 짜집기해서 설치한지라..다시 구할수가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 테마를 다시 빼내고싶은데



    무슨파일을 낸드에서에서 추출해야되나...잊어버렸습니다. 설치할때만해도 알았는데말이죠



    일단 제가 바꾼것은

    1.XMB아이콘(ClearXMB) 그리고

    2. 영어폰트

    3. XMB에서의 선택커서가 동그라미모양(ClearXMB)

    4. 그리고 메뉴 움직일때 소리 , 버튼음

    5. 볼륨조절시 나오는 그림

    6. 게임 실행시 오픈오프닝 (일단 오프닝은 gameboot.pmf인데 그 PSP로고지우는파일이..뭐였죠?)



    이정도입니다. 3.90m33에서 쓰던건데 혹시나 4.01m33에서도 될라나 해서 일단



    저거 다 추출한다음에 하나씩 넣어보려고요^^..어느파일이 어느역할을하는지좀 부탁드립니다^^



    아시는분은 아무나

    답글삭제
  24.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5. @kuroto - 2008/06/29 04:00
    세이브데이터 백업하고 메모리스틱 초기화하세요.

    전 그렇게 해결봤네여..

    답글삭제
  26. 메모리스틱 느려짐 현상 해결 안되었네요.

    답글삭제
  27. 3.90m33에서 4.01 m33 올라온 결과

    다음 플러그인 정상작동입니다.



    Customfirmware Extender



    PSP-Hud



    CwCheat



    아마 거의 모든플러그인이 정상작동할듯하며 홈브류도 거의다 될겁니다

    답글삭제
  28. 4.01M33 설치한 다음 popsloader 구동 테스트했는데,

    게임 실행 잘 됩니다.

    하지만 pops버전 변경을 못하겠어요.

    제가 방법을 모르는 건지..

    포포츠 님 3.71m33-4글에 써있는 데로 R트리거 누르고 게임 실행해도

    popsloader버전 변경화면은 안뜨네요.

    변경법 좀 알려 주세요 ^^*

    답글삭제
  29. @다크 알렉스 - 2008/06/29 10:22
    mhp2_font_patcher라고 검색해 보세요

    답글삭제
  30. 다크알렉스 깍쟁이네^^ 1.50 안만든다놓구선 ... ㅜㅜ 포스팅 해놨는데;;

    답글삭제
  31. jhb4769/ 참고하세요 손플의 사가르스님의 에로스마이징에서 가져왔습니다.

    01-12.bmp : 1~12월별 배경 테마.

    game_plugin.rco : 게임관련 아이콘.

    impose_plugin.rco : 볼륨 관련.

    msvideo_main_plugin.prx : 비디오 플레이어 아이콘 관련.

    music_browser_plugin.rco : 뮤직 플레이어 아이콘 관련.

    music_player_plugin.rco : 뮤직 플레이어 아이콘 관련.

    opening_plugin.rco : 쿨부팅, 게임기동시의 로고 등. (PSP로고 삭제)



    osk_plugin.rco : 온 스크린 키보드.

    photo_browser_plugin.rco : 포토 관련.

    photo_player_plugin.rco : 포토 관련.

    savedata_plugin.rco : 세이브파일 아이콘.

    savedata_utility.rco : 세이브파일 관련.

    sysconf_plugin.rco : USB 아이콘, 물결.콘피그아이콘.

    system_plugin.rco : 시스템 사운드.infobar 관련.

    system_plugin_bg.rco : 웨이브 관련.

    system_plugin_fg.rco : 배터리 아이콘이나 Busy 아이콘의 그래픽이나 위치.

    topmenu_icon.rco :아이콘의 그래픽.

    topmenu_plugin.rco : 아이콘의 그래픽이나 텍스트 등.

    visualizer_plugin.rco : 뮤직 비주얼라이저 관련.

    답글삭제
  32. vshmenu 5.0이 3.71 이상 버전모두에서 호환이 되네요..

    개발자말로는 5.0은 3.90이나 3.95 에서만 된다고 했는데..잘 되네요..

    cwcheat 는 된다는분도 안된다는분도 있고..전 무방응이네요..그리고 파일러 3.xx 작동 잘됩니다.

    답글삭제
  33. LIGHT MP3 베타 버젼에서 폴더는 보이는데 MP3 파일이 보이지 않네요? 원래 버그 인가요?

    답글삭제
  34. @세뇌 - 2008/06/29 01:33
    세뇌 / 커펌 3.95 GEN에서는 원래 PS1 게임이 구동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3.95 GEN용 Popsloader 플러그인을 따로 설치해서 이용해야합니다.

    http://popotz.textcube.com/880

    답글삭제
  35. @sharper - 2008/06/29 12:02
    sharper / R트리거 눌러도 Pops 선택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Popsloader가 호환되지 않는거죠. Popsloader가 4.01용으로 업데이트되어야 합니다.

    답글삭제
  36. @와우 - 2008/06/29 06:58
    와우 / 타임머신 IPL을 메모리스틱에 설치하면 지그킥배터리로도 XMB 부팅이 가능합니다.

    커펌 4.01 M33용 CXMB 플러그인은 오늘 발표되었습니다. (글 쓰는 중...)

    그런데 현재까지 4.01용 테마팩이 별로 나오지 않아 당장은 쓸 일이 없을지도..

    답글삭제
  37. @3.95GEN2 - 2008/06/29 09:17
    3.95GEN2 / 커펌 3.95 GEN에서 위의 방법으로 바로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38. @포포츠 - 2008/06/29 13:04
    /포포츠 님 그렇군요.

    게임 실행이 되서 호환되는 걸로 알았네요 ㅋ.

    기다려봐야겠네요.

    답글삭제
  39. @Anonymous - 2008/06/29 10:49
    Unknown / http://popotz.textcube.com/823 에 있는 flash0 자료를 받으면 gameboot.pmf 파일이 있는데 그게 부팅화면입니다.

    답글삭제
  40. @jjong - 2008/06/29 12:52
    jjong / 만약 MP3 파일이 한글로 되어있다면 영어로 변경한 뒤에 다시 해보세요.

    실제 실행해보지 않아서 추측일뿐이지만...

    답글삭제
  41. @jhb4769 - 2008/06/29 10:33
    jhb4769/

    1. topmenu_icon.rco

    2. ltn0.pgf

    3. system_plugin.rco

    4. system_plugin.rco

    5. impose_plugin.rco

    6. opening_plugin.rco

    대부분의 RCO 파일은 호환될겁니다.

    답글삭제
  42. @red - 2008/06/29 12:42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3. @포포츠 - 2008/06/29 13:12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4. 아직 4.01 m33버전에서 쓸 수 있는 cxmb는 나오지 않은건가요?



    흠..

    답글삭제
  45. @포포츠 - 2008/06/29 13:11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46. 오오, 카메라 부분의 버그가 수정되길 바랬었는데, 수정되서 기쁘네요 -ㅁ-

    답글삭제
  47. 드디어 나온건가요... +_+b 워우...

    답글삭제
  48. 제 경우 4.01로 올린후에 700M 짜리를 메모리스틱으로 옮겨 넣는데에 2분 조금 더 걸리네요

    답글삭제
  49. 플스일 게임이 안돌아가면 곤란한데 말입니다 orz...

    답글삭제
  50. @엣시 - 2008/06/29 15:54
    PS1 게임되긴 됩니다. 단지 popsloader기능에서 버전 변경이 안되서 좀 그렇지요....

    물론 개발자가 곧 개발해 낼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 부분이네요 ^^

    답글삭제
  51. @Unknown - 2008/06/29 00:57
    3.95부터 메모리속도 속도 저하 해결됬어요

    답글삭제
  52. @jhb4769` - 2008/06/29 11:45
    제가 쓰는 플러그인 3개

    1) M33xEver

    2) Hold

    3) ScreenSho2



    모두 다 안되던데요.. 안되는것도 있는것 같네요.

    답글삭제
  53. light mp3에서 에러는 파일이 아니라 폴더명 이였습니다. 한글로 된 폴더는 인식을 잘안하네요.

    영어나 숫자로 했더니. 바로 인식 가능하네요. 4.01 로 올리고 나서 이런 저런 버그가 있긴하네요.

    답글삭제
  54. 4.01 CTF테마도 빨리 올라왔으면 좋겠네요..

    답글삭제
  55. 구형에 쓰는 1.50 add on나오고

    4.01 m33는 m33-2 로 업뎃됬네요ㅎㅎ

    답글삭제
  56. 아,.... 정녕 한글을 버리는건가?!!

    답글삭제
  57. 제가 생각할때 타임머신은 펌업과 전혀 관계가 없는거 같은데요..



    지그킥배터리를 삽입하게 되면 메몰스틱에서 젤먼저 파일을 읽게 되니...

    펌업은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58. 4.01로 업데이트하면 3.90에서 쓰던 타임머신 그대로 사용가능할까요?



    티임머신용으로 하나있는배터리를 지그킥상태로 이용하는지라 3.90에서 쓰던 ipl도 그대로 이용가능한지도 궁금하네요

    답글삭제
  59. 질문있는데요 지금 제 PSP 버전이 4.01 이에요 커펌안된상탠데 이걸로 커펌가능하나요

    답글삭제
  60. /sdafasdf 님



    수동으로 까실 땐..4.01에서 막바로 갈아타실 순 없을꺼에요.

    판도라셋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모르겠지만요...

    음.. 아직 유니버셜 4.01m33-2용이 없으니까..... 한방에 할 수 없긴 마찬가지겠군요...

    답글삭제
  61. 그럼 제 psp는 4.01 인데 이건 커펌이 불가함??????

    답글삭제
  62. @sdafasdf - 2008/06/29 23:32
    아.. 약간 잘못 받아 들이신 거 같은데요.

    당연히 4.01이라도 커펌설치 가능합니다.

    혼동을 드려 죄송.

    답글삭제
  63. 예전 3.90버전에서 사용했던 CTF테마는 사용 불가 한가요?

    하나도 못쓰네요..!

    답글삭제
  64. 제 psp가 4.01 정펌 인데요(커펌안된상태)인데요 이걸로 커펌 가능??? 위에 조건에 3.52M-33 이상의 구형 psp만 가능하다고 되어있네요 제건 구형이고 커펌도 안된상태고 버전만 4.01 제발좀 알려주세요 그리고 010 2790 4558로 커펌 하는 법 좀 보내주세요 위에 방법대로 했는데 기동 불가라고 나오네요 ㅜㅜ

    답글삭제
  65. @sdafasdf - 2008/06/30 16:11
    무작정 때쓰지 말고 제발 검색좀

    답글삭제
  66. 이거 동영상 재생속도 조절가능한가요?

    답글삭제
  67. @Dark_circle - 2008/07/01 15:11
    당연하지요~

    커펌 = 정펌 + a 아니겠습까.

    답글삭제
  68. 제 psp가 4.01로 정펌으로 업데이트 했는데요 그 상태에서는 4.01로 커펌하기는 힘든가요??

    답글삭제
  69. 업뎃을 하니까 아얄쉘이 안되네요 무슨 아얄쉘만 되는지??

    답글삭제
  70. 초보(덜덜덜...)2008년 7월 8일 오전 3:38

    일단 긴글 올려 드린점에 대해서 대단히 죄송합니다.댓글계속 봐도 저 같은 경우는 없길래 써봅니다.

    처음에 4.01 정식 펌부터 하는지 알고

    일단 4.01 정펌으로 업뎃하고 (왠지 실수 한듯합니다만...)

    ms0:/PSP/GAME/UPDATE 에다가 정펌 이붓파일 401.PBP로 바꿔서 넣고

    글중간에 CFW 4.01 M033 받어서 압축풀고 그안에 업뎃파일 (이붓 파일명은 그대로)

    넣고 다 검토후에 보니

    업뎃 파일에 401.PBP 와 EBOOT.PBP 를 넣어진 상태이었습니다.

    PSP의 게임에서 "PSP™업데이트버전 4.01"

    이란 아이콘을 누르니깐 로고 뜬뒤에 "기동에 실패했습니다"(80020148)이란 메세지가 뜨네요...

    재 다운로드,메모리카드 포멧 해보았습니다.안되더라구요 새벽 2시부터 지금 3시 반까지....

    여지껏 popotz님이 하란대로 해서 계속 혼자 잘 커펌 해왔었는데 이번꺼가 안되니 하도 갑갑해서 올립니다.

    아 오늘부터 UMD 인식이 갑자기 안되더라구요.

    정펌은 GAME에 있는거 돌리려면 UMD 인식이 필요한가요?-메모리카드에 있는거라 UMD와는 관계 없는지

    알았는데-

    답글삭제
  71. @초보(덜덜덜...) - 2008/07/08 03:38
    ...일단 커펌을해야 업뎃이 되겠죠?

    답글삭제
  72. 초보(덜덜덜...)2008년 7월 8일 오전 10:33

    @음 - 2008/07/08 09:03
    3.80M33에서 정펌으로 업뎃 했어요

    답글삭제
  73. @초보(덜덜덜...) - 2008/07/08 03:38
    ...왜 정펌 업뎃을... 걍 3.80m33에서 바로 4.01m33으로 갈아탔으면 될걸...

    답글삭제
  74. 초보(덜덜덜...)2008년 7월 8일 오후 1:11

    @음 - 2008/07/08 13:05
    음님 지금 상태에선 판도라 배터리로 다그부터 하고

    재 커펌 설치를 해야겠네요?ㅜㅜ

    (다그 게시물 보니 3.50이하 정펌만 가능하다고 하는데..)

    답글삭제
  75. @초보(덜덜덜...) - 2008/07/08 03:38
    판도라가 있다면 컴터로 언브리커 v4 만들어서 3.80m33으로 간다음 거기서 올라가면 됩니다

    답글삭제
  76. 원래 3.52m33-3이었구요

    포포츠님이 시킨대로 했는데 실행시키면

    unpacking......done

    please wait

    이렇게 나오고 감감무소식이네요(15분 넘도록)

    동영상보면 잠깐이러다가 다음으로 넘어가던데

    동영상 편집한것도 아니던데 이렇게 오래걸리나요??

    답글삭제
  77. 3.71 M33-4 사용자 인데요, 대충 글을 읽어보니, 아직 메모리속도 문제는 여전히 해결이 안된듯 보이는 군요.. 더구나 POPS버전 호환성 문제도 좀.. 걸리고 3.71로 부족함 없이 사용하고 있는 중이긴 하지만 언젠간 업뎃을 해야만 하겠죠? 오늘 메인에 포스팅된 판타시스타 포터블, 데모 버전이라도 하고 싶은데 요구사항이 펌웨어 버전에서 대략 좌절이군요 (커펌이던 정펌이던 3.95...)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예전에 3.95 올리고 철권 돌렸는데 UMD돌리는 것 보다 훨씬 느려서 걍 3.71로 돌아왔었는데..



    4.01로 정펌 하신분들. 별 방법 없습니다. 주변에 PSP정품 베터리 사용하시는분 도움 받으셔서 지그킥 사용하세요 개인적으로 유니버셜 언브리커 v3 추천

    v4 3.80 병맛이라는

    답글삭제
  78. 3.71 m33-4 사용자입니다.. 지금 제 psp가 쿨부팅이 계속 일어나는데요..

    이 상황에서 바로 4.02로 커펌업글을 하면

    이 쿨부팅이 수정 될까요??



    그리고 3.71을 새로 설치할려고 하는데요... 1.5로 갈려면

    리커버리로 가면 될까요??

    답글삭제
  79. @달려영아 - 2008/07/14 15:24
    뭐.. 그러시다면 업글말구 psp 배터리 뺏다끼신후

    네모 세모 셀렉트 스타트 한꺼번에 누르고 전원키시면

    플레쉬o 초기화된다던데 그거해보세여 설정완전 초기화됨니다 한번해보세여 (소니엔터테이먼트 뭐 어쩌구 화면 나올떄 까지눌러주셔야됨)

    답글삭제
  80. 잘모르고 업데이트버튼 눌러서 psp가 버전4.0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메모리에 있는 게임을 읽지못하네요..

    위에있는거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그전처럼 게임 실행 가능하나요????



    고수님들의 답변 부탁드려요

    답글삭제
  81. @psp전문가 - 2008/06/29 00:31
    잘모르고 업데이트버튼 눌러서 psp가 버전4.0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메모리에 있는 게임을 읽지못하네요..

    위에있는거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그전처럼 게임 실행 가능하나요????



    고수님들의 답변 부탁드려요

    답글삭제
  82. 업데이트 눌러서 정펌으로 된거라면 불가 하고여 판도라 하고 매직 메모리 스틱 있어야 됩니다.



    메모리 게임 실행불로 봐서는 정펌으로 되신듯

    답글삭제
  83. 오랜만에 커펌좀 해볼려고 하는데요 지금은 3.52 M33 쓰고 있구요

    전에는 1.5로 갔다가 그냥 설치하면 됐는데 요즘은 그렇지 않은가보네요 ?

    공백기간이 너무 길었나..;;

    암튼 본문내용 보니까 3.52에서 설치가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지금 상태에서 바로 업데이트 하는건 좀 꺼름찍해서; 정리를 좀 하고 가고싶은데요

    예전엔 1.5가서 순정화하고 업데이트 하면 깔끔해진거 같아서 좋았는데 말이죠

    그럼 저는 지금 3.52쓰고 있으니까 바로 업데이트가 가능한건가요 ?

    그리고 플래쉬를 정리하고 싶은데 flash1 포매터로 포맷하긴 했는데 뭐 다른 과정을 필요로 하는게 있을까요 ?

    답글삭제
  84. 제가 3.71 m33-4 쓰는 사람인데요 여기서 하란대로 업뎃하면 블록이나 벽돌이런거 없나염?



    그리고 ..3.71에서 되던것들은 전부대나염?

    답글삭제
  85. 제가지금 커펌하려고하는데 아직 정펌 psp입니다.



    제 신형 psp가 3.70 버젼입니다. 근데 제가 커펌 최신버젼으로 하려면



    항상 그 .. 3.52m33?? 이 버젼 이상으로 설치하라고 하는데



    그 페이지를 가보면 매직메모리와 커펌된 구버젼 psp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근데 제 친구들이 주변에 psp가 없는데요.



    저 혼자 할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답글삭제
  86. @기도여 - 2008/08/09 19:07
    음.. 지금 3.71 m33-4에서 갈아타기 귀찮아서 걍 썩어가고 있는 사람입니다만.

    주변에 PSP가지고 있는 사람이 없다면 좀 난감하네요?

    배터리 물리개조나 용산갈수 밖에 없네요..

    저 정펌에서 커펌으로 갈아탈때 친구 물리개조 배터리 도움 받아서 커펌 했거든여..

    답글삭제
  87. 지금요 3.90 M33-2 쓰고잇는데요 커펌하려고 넣고 돌렷는대 위동영상처럼나오다 78% 어쩌고하다

    갑자기 패치이야기안나오고 갑자기 재부팅되에요 이럴땐 어턱해 해야하죠?

    답글삭제
  88. @전설의농기구 - 2008/06/29 10:06
    진짜네요

    그런데 이떻게 저하구 테스트소프트웨어까지 똑같은지...

    정말 디맥 안돌아가요...

    그리구 12뿐만아니라 CE도 안돌아갑니다

    답글삭제
  89. 4.01pbp가 다운 안받아져요 ㅠㅠ

    답글삭제
  90. 401.PBOP가 안 넣어 지는데요....;;

    답글삭제
  91. 업데이트가안되요



    Unpacking... done



    Please wait... 여기서 안넘어져가네요;;

    답글삭제
  92. 이거 업뎃 하려면

    umd필요한가요?

    답글삭제
  93. 지금 제가 3.52 m33-4 버전입니다;



    어떻게 순서대로 커펌을 해야할지좀 가르쳐 주시면 안될까요 ;ㅅ;

    답글삭제
  94. 3.71- m33-2 인데요



    m33-4 랑 m33-2랑 뭐가틀리죠?

    답글삭제
  95. @먹어이승일! - 2010/01/13 14:26
    먹어이승일! / http://popotz.textcube.com/1162

    답글삭제
  96. 4.01 m33으로 가려고하는데요



    제가 3.71 m-33 2 에요



    다운받고 game 폴더에 UPDATE 폴더집어넣엇어요

    401.PBP라고 이름까지바꿧거든요

    근데 xmb 메모리스틱들어가서보면 손상된데이터라고 나오는데 어케해야되져?

    답글삭제
  97. 제꺼 psp1005. 3.71 m33-4 인데 위에님처럼 똑같이 해봐도 손상된 데이터라고 나오네요..;; 어떡해야 하나요?

    답글삭제
  98. @호구야 - 2010/01/23 12:48
    호구야 / 설치법을 다시 잘 읽어보세요. 필요한 폴더/파일을 제대로 넣었다면 손상된 데이터로 나올리가 없습니다.

    답글삭제
  99. 저 제대로 해서 4.01-업데이트 실행했는데 가만히 기다리니깐 바로 다시 재부팅 되면서 3.71그대로 인데요ㅜㅜ

    답글삭제
  100. 현재 커펌 3.52 m33-4까지는 업데이트 잘됐는데,



    이번껀



    Unpacking... done



    Please wait...



    여기서 넘어가질 않네요..



    위에도 질문이 있던데, 답변이 없네요...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101. 감사합니다~

    잘되네요~ㅋ

    답글삭제
  102. please wait... 가 원래 이렇게 오래나오나용.. 한 5~ 10분정도 계속나오고있는데 ㅠㅠ;

    답글삭제
  103. Unpacking ... , done

    401.PBP doesn't exist

    do you want yo download it from internet? (x=yes R= no)



    라고 나오는데요 ㅜ 해결책좀요 ㅜㅜ



    지금 버전은 3.52 m33-4 입니다.

    답글삭제
  104. @햇님도하하 - 2010/02/21 01:52
    햇님도하하 / http://popotz.textcube.com/notice/1457 에서 401.pbp 파일을 받아서 메모리스틱에 제대로 넣으세요. 위 설치법도 다시 읽어보시구요.

    답글삭제
  105. 커펌 3.71에서 4.01롤 업글을 했는데요~

    게임 실행하면 계속 메모리 스틱불만 깜빡깜박거리고 검은화면만 나와요...

    메모리 스틱 읽는 속도가 느려진거 같기도 하고...



    그리고 이상태에서 바로 5.50으로 업글해도 되는지요~?? 님하 부탁요~

    답글삭제
  106. 지금 가르쳐주신데로 따라하고 있는데요, pbp파일하고 update 폴더 다 넣었고요.

    그런데, xmb메뉴에서 실행하고 나서 검은색 화면에서 계속 "Unpacking... done." " Please wait..." 라고만 계속 10분동안 이러네요... 도와주세요!~~~

    답글삭제
  107. 지금 가르쳐주신데로 따라하고 있는데요, pbp파일하고 update 폴더 다 넣었고요.

    그런데, xmb메뉴에서 실행하고 나서 검은색 화면에서 계속 "Unpacking... done." " Please wait..." 라고만 계속 10분동안 이러네요... 도와주세요!~~~

    지금 기종은 psp1005고요, 그리고 3.52 m33-4 커펌이 깔아져 있는 상태입니다.

    답글삭제
  108. @도워줏세요!~~ - 2010/03/11 09:29
    저도 그랬는데..몇몇 분들도 똑같은 현상이 일어나는것 같은데 답변이 없어서 해결이 안되는 문제 인줄알고 깜놀했습니다..전 그냥 종료하고 3.71 M33 설치하고 다시 하니까..되더군여..

    답글삭제
  109. 3.71 M33-2 에서 이버전으로 업데이트 처음으로 커펌업데이트해보려고하는데요

    맨처음에 4.01의 EBOOT.PBP 파일을 401.PBP로 바꾸시라고 하셨잖아요 그래서 업데이트폴더안에 EBOOT.PBP를 401.PBP로 바꾸고 업데이트폴더에넣은후 그폴더를 게임폴더 안에 넣었는데 PSP에서 실행시키려고보니까 손상된파일이라고떠요

    답글삭제
  110. 저도커펌처음..님이랑내용같음

    답글삭제
  111. @커펌처음.. - 2010/04/03 23:50
    파일명 변경해주는 부분에서 뭔가 틀리신거 같은데요

    위에 링크거신 '손휘의 정식 펌웨어 4.01..'

    을 다운 받으신 후 압축을 풀고 그 안에 있는 EBOOT.PBP

    파일을 바꿔줘야 하는 겁니다.

    포포츠님이 쓰신대로 따라하신다면 틀릴게 없는데..

    다시 한번 해보세요



    참고로 저도 3.71 M33-2 버젼에서 위 버젼으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꼭 성공하시길

    답글삭제
  112. 포포츠님 제 PSP가 3.71 M33에요 그런데 이거 다운받고 이름 변겅 OK

    하고 다 햇는데 PSP에 집어놓고 실행하니가 PLEAS WATE 나오고 배터리가 78%래나모래나 그래요 (영어로) 어떻게 해야 되는 지 알려주세요 . 진짜 하고싶음 부탁임 답변 GO GO SING (가다 가다 노래)

    자세히좀 부탁이요 져 이블로그 진짜 광팬임 PSP 벽돌 안먹히게 제발 U ~~

    답글삭제
  113. @psp전문가 - 2008/06/29 00:31
    저기 제가 여기 까지 커펌을 했는데요 한글패치를 못했는데

    좀 도와주시면 안되요 ㅜㅜ

    답글삭제
  114. 위에 링크된 홈페이지로 안들어가져요 ㅠㅠ

    답글삭제
  115. @제발답변부탁! - 2010/05/25 15:29
    배터리량이 부족하다는 소리이니깐 충전기 꼽고 하시거나

    완충하신후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116. @..... - 2010/06/28 21:06
    ..... / 안들어가지는 것이 아니라 현재 Dark_AleX 홈페이지의 운영이 중지된 것뿐입니다. 이건 2년 전에 쓴 글...

    답글삭제
  117. 다운받은 파일 폴더에 아무것도 없어요ㅠㅠ

    벌써 5번째

    답글삭제
  118. @ㅎㄷㄷ - 2010/08/14 17:40
    ㅎㄷㄷ / 제발 알집 말고 다른 압축프로그램을 사용하세요.

    http://popotz.textcube.com/notice/1628

    답글삭제
  119. 3,71 m33으로 커펌 후 500으로 업글 하는 중에 92% 에서 계속 아래와 같이 메시지 발생되고 중단됩니다. 3.8 업글시에는 99%에서 발생이되고 400이상에서는 92%에서 에러 발생이 됩니다. 벽돌 되구요.



    여러번 해봐도 계속 동일한 문제 발생이 되어서, 어떤 문제인지, 업글 가능 방법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Set은 구형 1005입니다.





    --- Error Message ---



    The update failed.

    Contact tecchical support for assistance.

    (FFFFFFFE)

    답글삭제
  120. 2005신형 커펌3.52 m33-4인대요 4.01로 넘어가려는데 unpacking.. done please wait...만 1시간 반째네요... 어찌하죠..

    답글삭제
  121. 2005신형 커펌3.52 m33-4인대요 4.01로 넘어가려는데 unpacking.. done please wait...만 몇시간이 지나도 안되네요 ㅜㅜ

    답글삭제
  122. 위첨부파일이어디있음

    답글삭제
  123. UPDATE폴더를 GAME폴더 안에 복사 하라고 하셨는데... 그런 첨부 파일은 없고 EBOOT.PBP ㅍ일 다운받는것 밖에 없잖아요 4.01PBP 로바꾸고 UPDATE 파일에 넣어도 PSP로가면 파일이없고 쩝.. 어떡하죠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