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30일 월요일

[PS3] 펌웨어 2.40에 게임 중 XMB 전환 기능 추가

난데없는 PS3 관련 소식입니다. 곧 발표될 PS3의 펌웨어 버전 2.40에서는 게임 중 XMB 전환과 트로피 시스템 등 여러가지 기능이 탑재될 것이라고 합니다. [출처가기]

게임 중 XMB 전환 기능에 대한 시연 영상이 올라왔으니 먼저 감상하시고...

위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게임 중 PS버튼을 누르면 XM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메세지를 보내거나 음악 재생이 가능하군요. 하지만 사진을 보거나 슬라이드쇼를 보려면 게임을 종료해야한다니 그건 조금 아쉽네요. 그 외에 PSP의 펌웨어 4.00에 추가된 인터넷 검색 기능 역시 추가되고 다른 새로운 기능은 추후 동영상을 통해 소개한다고 합니다.

이 소식을 왜 전하는지는 다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PSP에서도 위의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다는 거지요. ㅡㅡ;
펌웨어 4.00을 발표할 때 '게임 중 음악 재생 가능'이라는 기능 하나만 들어갔어도 충분히 환영받았을 것 같습니다. PS3나 PSP나 XMB의 구조는 거의 비슷하므로 기술적으로 문제는 없을 것 같고, 문제는 성능(CPU, 램 용량 등)인데, 아얄쉘 등이 진작부터 지원하는 것으로 봐서 333MHZ클럭을 사용한다면 불가능할 것 같지 않습니다.

현재도 PSP에서는 비디오 재생, 음악 재생, 그림 파일 보기, 인터넷 사용 중 홈버튼이나 셀렉트버튼을 누르면 XMB로 전환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진정한 멀티태스킹이라 할 수 있는 건 펌웨어 3.70에서 추가된 음악 재생 + 사진 슬라이드쇼 보기 정도지요. 추후 나올 펌웨어에서는 게임 중 XMB로 전환해서 음악 재생이라도 지원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게임 중 사진 파일 보기는 PS3에서도 지원하지 않는다니 게임 중 그림파일 공략 보는 건 포기하더라도 말이죠.

뭐, 커펌이라면 Music PRX 플러그인이나 아얄쉘을 통해 게임 중 음악 재생이 가능하지만, 역시 정식으로 지원하는 것과 플러그인/홈브류로 지원하는 건 안정성이나 편의성 면에서 큰 차이가 있겠죠. (대표적으로 PS1 에뮬...)

가뜩이나 아얄쉘 업데이트가 중지된 마당에 이런 기능이라도 추후에 넣어주기를...

댓글 18개:

  1. 으아;; psp는 왜 발전이 없을까 ㅡㅡ;;

    답글삭제
  2. 과연 펌웨어를 만드시는 분들이 여기 이글들을 봐야하는데

    그러면 이 홈피도 없어질려나? ㅎㅎ

    아무튼 빨리 PSP에도 좋은 소식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답글삭제
  3. 여기(혹은 SCEK)보다 SCEJ나 SCEE쪽에 건의하는게 훨씬 적용이 빠를겁니다.

    앞뒤 꽉막힌 SCEK가 뭘 해줄 리가 (...)

    답글삭제
  4. http://www.consolespot.net/forums/psp-themes/6269-psp-flash0-flash1-info.html

    F0과 F1의 파일 기능을 모아놨군요.



    콘솔스팟은 생각보다 일본인이 많은건가 (....)

    답글삭제
  5. 그리고 하드웨어적으로 PSP도 충분히 게임중 음악재생이 가능합니다. (몇몇 게임을 제외)

    333MHz를 사용하는 게임들을 제외하고는 모두 222MHz에서 작동하도록 개발되어 있지요.

    덕분에 111MHz를 사용하지 않는데, 이걸 333MHz로 끌어올리고 남는 111MHz를 MP3 재생에 쓰면 될것 같긴 합니다만.

    답글삭제
  6. 소니 님들께서 사양을 안올리는 이유중 중요한 한가지는 바로 베터리입니다.



    아직 베터리의 개발이 더디고 휴대용이라는 점때문에 함부로 333 으로 끌어올리지 못하는것입니다.



    만약 신 베터리가 개발된다면 위에서 여러분들이 언급한 몬든것이 실현가능해지겠죠.

    답글삭제
  7. @d_hackers - 2008/06/30 22:13
    솔직히 111Mhz 까지 필요할까요



    한 50~60Mhz 만 되도



    무난하게 들을 수 있던데 ㅋㅋ



    70Mhz 정도면 충분하죠.

    답글삭제
  8. @.... - 2008/06/30 23:30
    저도 배터리땜시 리커버리에서 그냥 222걸어놓고 쓰는데 솔찍히 그냥 333 걸어 놓고 쓰시는 분들도 은근히 많을걸요? ㅎㅎ 특히 버벅대는거 싫어하시는 분들.

    그리고 신형에 대용량배터리 달아쓰시는분들은 아마도 이런 기능들 정말 환영할겁니다. 구형사용자로서 죠낸부럽ㅋ

    답글삭제
  9. PS3은 멀티코어 CPU라도 되나보죠?

    왠만한 싱글코어 CPU로는 힘들듯한 저 작업을 거침없이 해내는 모습을 보여주니 말입니다. (싱글코어는 약간의 렉 있습니다. 특히 AMD 셈프론 시리즈면 안습.. ;)

    아... PSP는 살짝 힘들지도 모릅니다. (게임중 음악같은 부분.. )

    손휘에서 게임에서는 333MHz 또는 그 이상의 CPU 클럭으로 동작하게 강제적으로 설정을 넣어버리지 않는이상..

    (아.. 배터리 과다 소모라는 문제를 씹으면 되려나..)

    아.. 몇몇분이 CPU의 클럭을 메모리 분할하듯이 분할할수 있는것처럼 아시는것 같습니다만 CPU는 사용량이라는것을 가지고 표시를 합니다.

    PSP에 장착된 CPU는 싱글코어로써 클럭이 높으면 높을수록 많은 작업을 한번에 처리해 낼 수 있는 전형적인 싱글코어 CPU의 형태와 비슷합니다.

    작업량이 늘면 늘수록 CPU 사용량이 늘어나는것과 같은 현상이죠.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답글삭제
  10. 저 외국인 맘에 안드네.. --;; ㅋㅋ

    야릿한표정이.. ㅋ

    답글삭제
  11. 뭐 태클은 아닙니다만 아이알쉘에서 이미 다된답니다;;

    다만 정식 펌웨어에서 안된다는 말을 하신건데

    뎃글 다신분들은.. 뭐 대충 그렇다구요

    답글삭제
  12. 소니가 어떤 기업인데 그러겠습니까...;; CPU클럭이 올라가서 배터리소모가 증가한다면, 여분의 배터리 판매율이 높아질께 뻔한데... 아니 소니는 그정도도 예상 못할정도로 마케팅을 못하는건가..;;;;; 뭐... 여태 마케팅 하는것보면 완전히 아닌건 아닌듯(UMD 돈주고도 사기 힘든거 하며.....)

    답글삭제
  13. @.... - 2008/06/30 23:30
    333MHz로 게임해도 배터리 그렇게 많이 닳지 않습니다.

    답글삭제
  14. @미스터퀴리 - 2008/06/30 23:31
    60MHz만 되도 끊김없이 재생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15. @안녕하세요 - 2008/07/01 11:35
    이미 다 되지요.

    문제는 IRShell이 개발이 중단된 상태라는겁니다.

    답글삭제
  16. @Tiro - 2008/07/01 07:13
    333MHz로도 그렇게 배터리 많이 닳지 않는데다가, 싱글코어 CPU라도 충분히 게임+음악 재생 가능합니다.

    원래 있는 게임의 배경음을 음소거하고 재생하면 되지요.

    답글삭제
  17. @Tiro - 2008/07/01 07:13
    PS3의 코어는 Cell 이라고 해서 8코어 입니다.

    답글삭제
  18. @샤아 - 2008/07/02 00:00
    샤아 // 아아.. 8코어.. 것도 컴퓨터용으로는 사용하기 그토록 힘들다는 Cell..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