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2월 1일 월요일

D@tel 배터리와 88v3 IPL

Dark_AleX 홈페이지의 웹마스터인 Alek의 개편된 블로그에 제목과 같은 새 글이 올라왔습니니다.

역시나 요즘 관심대상인 Datel의 배터리에 관련된 내용이네요. [출처가기]

언제나처럼 오역/의역 난무인 번역입니다.
새로운 Datel의 배터리 소식이 알려졌을 때, 우리는 여기에서 "(배터리를 삽입했을 때) LED가 자동으로 켜진다고 해도, 이것은 커.펌을 설치할 수 있거나 어떤 것을 해킹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벌써 설명했다.

그런데, "PSP-3000과 88v3 사용자들이 PSP를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고, 그 외 원하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는 최고의 해결책"이라며 처음 발표되었던 곳인 맥스콘솔 포럼 스레드에서 확인된 내용이 있다. 바로 이 너무 "대단한 배터리"님께서는 적어도 88v3 기판과 동일하게 PSP-3000을 작동하게 한다는 것이다. 즉, 우리가 발표한대로 불빛만 반짝이고, 화면에는 아무 것도 나타나지 않으며, 단지 LED만 켜지게 된다.

그러므로 이 (이상한 파랑색을 띄고 있는) 배터리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누군가가 나서서 Dark_AleX가 여기서 설명한 preIPL을 건너뛸 수 있는 바이패스를 만들지 않는다면 말이다. (이 PSP-3000의 preIPL이 설명한 것과 같은 보안을 가지고 있다면.) 아마도 Datel측에서는 Dark_AleX가 그것을 해킹해주기를 바라고 있는 것 같다. 그들의 배터리는 단지 해킹 과정을 가능하게 해줄뿐이다. 안 됐네.

이제 88v3 얘기로 넘어가자면, 아마 여러분들은 코드 분석을 통해 88v3의 인증 과정이 (2개의 기능이 빠진 채) 부분적으로 해킹되었다는 을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말 그대로 부분적일 뿐인데, PSP 관련 웹페이지를 모두 읽어보면 참 웃기지도 않는다. 아직 결론이 나거나 확정된 것은 아무 것도 없으며, 이 2개의 메인보드를 해킹하는 것은 더 많은 시간과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제발 명심하길 바란다.

글 전체에 Datel 배터리를 비꼬는 내용이 가득 차있군요. ^^;
기본적인 내용은 이전에 Alek 포스팅했던 글(번역은 http://popotz.textcube.com/976)과 다른 점이 없습니다.

이번 Datel 배터리는 이전 PSP-1000이나 2000 초기기판의 지그킥배터리와 동일한 역할만을 한다는 것이죠.
기존의 지그킥배터리가 있어도 매직메모리스틱이 없으면 아무 것도 못하듯이, Datel 배터리가 진짜로 서비스 모드에 접근을 가능하게 해준다 하더라도, PSP-3000이나 TA-088 v3 기판의 preIPL을 통과할 수 없다면 아무 것도 못한다는 것입니다. 단지 "새로운 기판용 지그킥배터리",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설마 진짜로 Datel측에서는 '뭐, 배터리만 내놓으면, 그 이후는 Dark_AleX가 알아서 만들어주겠지'라는 이상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네요.

또 TA-088 v3 기판에 관련해서는, 이전에 preIPL의 일부분이 해킹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는데, 그 소식만을 가지고 이미 TA-088 v3 기판이 완전히 뚫렸다고 착각하지 말라고 하는군요. (이럴줄 알고 저는 관련 포스팅을 안 했었...?)
PSP 관련 사이트들이 현재 상황보다 너무 앞서 나가는 것을 보고 이런 소리를 하는 것 같습니다.

M33팀이 언제나 그렇듯이 나올 때가 되면 조용히 발표될테니 느긋하게 기다리세요. 기다리면 편한 세상이 옵니다.

댓글 23개:

  1. 다텔은 닥알군에게 굽신거려야겠네요

    회사생활 힘드실텐데

    재밌는 소식 잘읽고 가요!

    답글삭제
  2. 기다려주는 다텔이라;;;; 나쁜 사람들이군;;;;;;;

    답글삭제
  3. 근데솔직히



    매직메모리도 엄청중요하지만 판도라배터리도 비슷하게 중요하지않나요?..



    3000대에서돌아가는 판도라배터리를 저 회사에서라도 만들어준건.. 커펌에



    한발짝 다가선거 아닌가요?이제 소프트웨어적으로만 닭알께서 힘써주시면..



    되잖아요?ㅎ 그리 비꼴건 아닌거같은데..



    물론 배터리만있으면 당장 커펌될거처럼 광고한건 잘못이지만



    매직메모리스틱 등장하는순간 엄청 유용한도구가되는게 아닌지요?



    특히 3000대 신형 한대만 가지고이는 분들껜.. 매직메모리 나온때부턴



    굉장히 유용한 도구가 될텐데요

    답글삭제
  4. 흠..해커들을 위한 도구를 만들어 준건가요..

    다텔배터리를 계기로 뭔가 진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5. 그래도 psp3000에 판도라가 되는것도 다행이죠.2008년 12월 1일 오후 11:02

    이로써 커펌과의 한걸음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좀있으면 닭알이 출시하겠네요...



    psp3000ㅋㅋㅋ 너의 운명은 끝낫어..

    답글삭제
  6. 포스팅 감사합니다 포포츠님 ~

    답글삭제
  7. 28일부터 이소식 눈빠지게 기다리고 있었는데 훨씬 더 기다려야 할것같군요

    답글삭제
  8. 눕즈팀이나 기타 다른 해커들은 삼천번 해킹에 관심이 없는걸까요..

    너무 닭알씨만 고생하는거 같아 안쓰럽군요.



    여하튼 시간이 해결해주길 기대해봅니다.

    답글삭제
  9. 궁금하던 소식인데...

    대충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이렇게 될 줄은..@.@

    답글삭제
  10. @jhb4769 - 2008/12/01 22:10
    근데 IPL은 배터리의 EEP롬에 들어가는게 아닌가요?

    그렇다면 저 배터리는 정말 아무 쓸모가 없는거죠

    답글삭제
  11. 즉 이배터리는 제대로 작동안한다 이말입니다 즉 초창기 배터리처럼 완전체가 아닙니다

    Ipl은 배터리의 EEP롬에 들어가는겁니다 글잘읽어보십시요

    다크알렉스가 왜이배터리를 심하게꼬는건지 초창기배터리처럼 지그킥배터리가 아닌겁니다 즉이배터리는 기판해독이 되어도 쓸수없는 배터리란 겁니다 그것때문에 다크알렉스가 엄청 이파란색배터리라고 칭하는것에 엄청꼬는겁니다 즉 이배터리는 쓰레기 전부다 원점으로 돌아갔습니다

    답글삭제
  12. 역시.....



    그런데 저 제목에 플래쉬는 어떻게 넣으신거죠? 멋지네요.. 왕~

    답글삭제
  13. 맞는말 입니다.2008년 12월 2일 오후 1:36

    @jhb4769 - 2008/12/01 22:10
    사람들이 말하듯이 배터리만 있어도 소용이 없지만, IPL만 있어도 소용이 없기는 마찬가지 입니다.(매직 메모리 스틱만 있음 뭐합니까, 거기에 접속을 못하는네...) 게다가 판도라 배터리가 없으면, IPL 추출해 내기도 거의 불가능할듯 싶고요...(추측;;)

    결론은 배터리와 IPL이 합쳐져야 해킹이 되고, 배터린 DATEL에서 해킹했으니, IPL만 닥앍군이 뚫어주면 됩니다.

    그 와중에 3000용 배터리를 만드는 홈브류가 나올수도 있겠지만요.

    답글삭제
  14. 지그킥이라잖아요2008년 12월 2일 오후 1:37

    용산업자인가 뭐

    답글삭제
  15. IPL은 메모리 스틱에 들어가는겁니다;;;2008년 12월 2일 오후 1:42

    @ds - 2008/12/02 13:07
    EEPROM이 배터리에 들어가는 거지요. IPL은 메모리 스틱에 들어가는겁니다. 뭐 확실히 IPL이 있어도 소용이 있을지는 모르지만 IPL 해킹되면 사용 가능할 확률이 높습니다. 닭앍군이 비꼬는 이유는 단순히 배터리 EEPROM을 바꿔서(DATEL 말로는 특수 칩을 집어넣었다는데, 뭐르져 뭐 ㅎㅎ) 그걸 상품화 한게 맘에 안들어서 그럴겁니다.

    답글삭제
  16. ㅋㅋ 닭알의 생각은2008년 12월 2일 오후 4:57

    아마 닭알의 생각은 psp3000이 손익분기점(상품이 적자에서 이익이날때 선)을 넘었을때



    커펌 내놓을것 같네요..



    닭알은 혼자 즐기는것 같아요.

    답글삭제
  17. @맞는말 입니다. - 2008/12/02 13:36
    논점을 잘못파악하셨습니다..



    님말대로 지금 저배터리는 배터리자체로 쓸모가없는데



    제말은



    배터리도 판도라배터리 구동의 절반을 차지하기때문에



    매우 중요한거란소립니다



    저 배터리하나로 다 해결되었다는게아니고요



    아무쓸모없다뇨? 매직메모리만나오면 쓸모있는데요?

    답글삭제
  18. @ds - 2008/12/02 13:07
    그러게요 잘못알고계시네요



    ipl은 배터리에 들어가는게 아닙니다만..



    배터리가 완전쓰레기는아닌데요?



    기판해독만되면 쓸수있는 지그킥배터리입니다

    답글삭제
  19. 거봐요. 제 예상대로네요. 결국 배터리가 되어도 매직메모리스틱이 없으면 말짱꽝인데

    Pandora인데, 이것도 결국 그렇네요.

    답글삭제
  20. 손익분기점을 넘었을 때 커펌을 내놓는다는 건?

    닭알과 다텔이 이번일로 손잡았다는 얘긴가요?ㅋㅋㅋㅋㅋㅋㅋ(물론 아니겠지만...ㅋ)

    손을 잡던 발을 잡던..만들어만 줬으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21. @jhb4769 - 2008/12/01 22:10
    논점을 잘못 파악했다기보다는

    제가 조금 잘못 알고 있었네요

    저는 IPL이 배터리의 EEP롬에 들어가는줄 알고 있었지만

    MMS에 들어가는거였군요



    그런것이라면 기존의 판도라 배터리가 작동하지 않던 090기판에서

    다텔배터리는 작동을 하니 MMS만 나오면 서비스모드 진입이 가능해지는것이 되는거네요

    답글삭제
  22. @ds - 2008/12/02 13:07
    IPL은 MMS(메모리스틱)에 들어가는건데요...ㅡ,.ㅡ

    답글삭제
  23. 닭알군님 제발...안뚫릴거라는 2005도 멋지게 뚫었으니 다시 힘을 발휘하세요.홧팅!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