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월 29일 목요일

홈브류 카테고리 구분 : Game Categories Revised v3

ms0:/PSP/GAME 폴더나 ms0:/ISO 폴더에 있는 홈브류/게임 목록을 카테고리화해서 쉽게 구분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 Game Categories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많은 홈브류와 게임을 메모리스틱에 설치한 경우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 들어가면 나오는 목록이 너무 많아서 원하는 항목을 쉽게 찾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나온 것이 Game Categories 플러그인이죠. 커.펌 5.02 GEN에서는 기본 기능으로 이 플러그인의 v3이 탑재되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 버전은 기존 버전에서 수정한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 만들었기 때문에 v4가 아닌 Game Categories Revised라고 이름을 변경했네요. 그만큼 기존의 사용법과 완전히 달라졌으며 기능도 더욱 좋아졌습니다.

기존의 Game Categories v3에서 이번 버전으로 넘어오면서 변경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버그가 많았던 vshmenu 옵션이 제거되었다. 대신에 2가지의 새로운 방법을 추가했다.
- Multi-MS mode, pre-game-menu mode 가 추가되었다.
- 게임 모듈의 리로드가 패치에 의해 이루어진다.
- 위 2가지 모드를 전환하기 위한 단축키를 추가했다. (L + R + Home)
- 이전에 선택한 카테고리와 현재 모드를 저장하기 위한 설정 파일을 추가했다.
  (ms0:/PSP/GAME/category.bin)
- 여러 가지 버그를 수정했다.

몇 가지 버그가 보고되어 현재 Game Categories Revised v3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사용법은 동일.


[ 플러그인 설치법 ]
1. 이 플러그인은 커.펌 5.00 M33과 5.02 GEN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단, 5.02 GEN의 경우 리커버리 모드에서 기본 탑재된 게임 카테고리 기능을 사용 안함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2. 위의 자료를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풀어 그 안의 'game_categories.prx'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합니다.
3. ms0:/seplugins/ 폴더에 있는 VSH.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ms0:/seplugins/game_categories.prx
4. 이제 리커버리 모드 - Plugins 항목으로 들어가 'game_categories.prx [VSH]' 항목을 활성화(Enabled)합니다.

[ 카테고리 구성법 ]
1. 이 플러그인이 카테고리를 지원하는 폴더는 ms0:/ISO/, ms0:/PSP/GAME/, ms0:/PSP/GAME150, ms0:/PSP/GAME5XX/ 폴더입니다.
2. 이 4개의 폴더 안에 'CAT_'로 시작하는 카테고리 폴더를 각각 새로 만들어주세요. (예 : CAT_Emul, CAT_Game 등)
3. 그리고 새로 만든 카테고리 폴더 안에 해당 카테고리에 포함시킬 게임 파일 또는 홈브류 폴더를 넣어주세요.
4. 단, 카테고리 폴더의 이름은 CAT_를 제외하고 18글자를 넘어서는 안되며, 전체 경로 역시 길이에 제한이 있습니다.
또 만약 위에서 말한 4개의 폴더에 같은 이름의 카테고리 폴더가 존재한다면 XMB에서는 함께 포함해서 보여집니다.

[ 플러그인 사용법 ]
플러그인 설치와 카테고리 구성이 끝났다면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Game Categories Revised는 2가지 모드가 존재하는데 Multi-MS mode와 pre-game-menu mode 입니다.
이 두 가지 모드는 XMB에서 L트리거 + R트리거 + 홈버튼을 통해 쉽게 전환 가능합니다.


Multi-MS mode의 경우 위처럼 게임 메뉴 하위에 카테고리 별로 각각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원하는 카테고리 아이콘으로 들어가 게임 / 홈브류 실행을 하면 됩니다. 물론 카테고리화되지 않은 (CAT_ 폴더 안에 넣지 않은) 게임/홈브류 역시 'Uncategorized' 아이콘을 통해 실행 가능합니다.


또 pre-game-menu mode에서는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 진입할 때 위처럼 작은 팝업창이 떠서 카테고리를 선택(엑스버튼으로 선택해야함)할 수 있습니다. 설정 파일에 의해 마지막으로 선택한 카테고리가 저장되므로 재부팅 후에도 같은 카테고리가 기본으로 선택됩니다. 하지만 이 모드는 결정적인 문제가 있는데, 만약 XMB의 확인버튼이 동그라미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작동하지 않고 엑스버튼으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만 정상 작동한다는 점입니다. (XMB의 선택 버튼은 리커버리 모드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서양쪽 개발자이다 보니 이것까지는 생각하지 못한 듯 싶네요.

# 홈브류를 수십가지 설치해서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굉장히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게다가 이번 버전은 상당히 안정적인 것 같더군요.

댓글 46개:

  1. oz폰으로 접속했는데잘보이고한눈에 들어오네요 이사추카드림니다

    답글삭제
  2. 드디어 이사 완료하셨군요. 수고하셨습니다. ^o^

    저같은 경우 메모리스틱 여러개에 홈브류를 나눠 활용하느라 쓸 일은 적겠지만.

    카테고리별로 나눠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해 둬야겠군요.

    답글삭제
  3. 매일매일 도움 많ㅇ ㅣ 받고 있습니다.



    이사 축하드려요~~

    답글삭제
  4. 홈페이지 버그 신고! 우측상단 "포포츠 블로그 메인" 링크주소가 lu.to로 되어있네요... 바꿔주세요오~



    홈페이지 이사 축하드려요^^

    답글삭제
  5. 포포츠님 드디어 트래픽이 풀렸군요 ㅎㅎ 잘되네요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시길*^^*

    답글삭제
  6. 이사 축하드립니다. ^^

    답글삭제
  7. 이사 축하드립니다~;

    http://popotz.com 으로 들어갔다가 깜짝 놀란..;;

    새해 복 많이 받으셔요-ㅅ-/

    답글삭제
  8. @배드울프 - 2009/01/29 10:16
    배드울프 / 수정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답글삭제
  9. @근성남 - 2009/01/29 10:35
    근성남 / 오늘도 조금 위험할 것 같네요...

    답글삭제
  10. @grcrewjp - 2009/01/29 12:39
    grcrewjp / 카페의 ArcD님이 등록해주셨습니다. 멋져요!!

    답글삭제
  11. @이한상 - 2009/01/29 11:24
    이한상 /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12. @꼼수PSP - 2009/01/29 10:15
    꼼수PSP / 아직 불안정한 부분이 많습니다. 글도 제대로 못 쓰고 있네요.

    조금 더 안정되면 열심히 하겠습니다. ^^

    답글삭제
  13. @XeNDER - 2009/01/29 08:41
    XeNDER / XMB 자체에서 카테고리를 분류할 수 있는 것이 멋져요.

    기술도 점점 발전하는군요. ^^

    답글삭제
  14. @타라이 - 2009/01/29 07:05
    타라이 / 모바일은 어느정도 되지만 결정적으로 PSP에서의 접속이... ㅜㅜ

    답글삭제
  15. 이사 축하드립니다...

    답글삭제
  16. 그런데 이제 더이상 모비일용 홈페이지 서비스는 없는건가요?

    가끔 인쇄하거나 PSP로 접속할 때 상당히 유용해서 좋았었는데...

    답글삭제
  17. @개보공.. - 2009/01/29 14:49
    개보공.. / 감사합니다. 혼자서 적적하시겠군요. ^^

    답글삭제
  18. @타라이 - 2009/01/29 15:04
    타라이 / 응? 지금 확인했더니 기존처럼 http://popotz.textcube.com/m 이나 http://popotz.textcube.com/i 등으로 접속하면 보이는군요.

    원래 주소인 http://blog.popotz.com 으로 접속해도 느리긴 하지만 접속되네요.

    제가 잘못 알고 있었나봅니다.

    답글삭제
  19. 카페로 들어갈려고 했는데 이사 완료한 블로그가 나와서 깜짝 놀랬어요 ㅎ



    티스토리가 아니니 이제 그 많던 제재가 좀 풀리겠군요 ㅎ

    답글삭제
  20. 드뎌 티스토리에서 나오셨군요 ㅎㅎ

    이사 축하드려요~

    답글삭제
  21. 이사 축하 드립니다!

    답글삭제
  22. 이번 플러그인 괜찮근영!

    답글삭제
  23. 이번에 어찌어찌하다가 진리의 일판 구형 psp 1000 을 사게되었습니다. 근데.. 두둥... 방향키 아래 버튼이 잘 먹히지 않네요... 어떻게 감도 조절 못하나요? 되긴하지만 세게눌러야 한다는.... ㅜㅡㅜ

    답글삭제
  24. 이사 축하드려요 ㅋㅋㅋ



    근데 구글 크롬에서 봐서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뭔가 글이 다닥다닥 붙어있어서 읽기가 조금 힘든감이 있네요

    답글삭제
  25. 이사 축하드리고 많은 도음 부탁드릴게요~

    답글삭제
  26. 그럼5.00 m33-6에서도 된다는 건가요??

    답글삭제
  27. 아핡//예 됩니다. ^^



    혹시나해서 한글로 폴더명을 만들어 봤으나... 깨져서나오는군요...역시나..ㅜㅜ

    답글삭제
  28. 포포츠님 이름을 클릭하면 도박사이트가 나옵니다!!



    그리고 맨밑에 this blog is powered by Tistory 이거 안지우시면 ..... ㄷㄷ;;;

    답글삭제
  29. 포포츠님 덕에 유용한 정보 많이 보고 있습니다. 이사 축하 드립니다. ^^ 추가로 하나 아쉬운 점이 이 블로그는 RSS를 열어 두지 않으신거 같네요~ RSS 접근 URL을 모르겠네요~ ^^ 가능하면 RSS 좀 열어 주세요 ^^

    답글삭제
  30. @북극곰 - 2009/01/30 12:00
    북극곰 / 수정했습니다. 시간 없어서 티스토리 스킨을 그대로 가져다 썼더니 문제가 많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1. @에슐릿 - 2009/01/30 12:00
    에슐릿 / RSS 주소는 http://popotz.textcube.com/rss 입니다.

    답글삭제
  32. 모바일은 아이팟이나 아이폰에 최적화된 사이트같네요

    상당히 잘됩니다

    답글삭제
  33. 오오 축하드립니다 ㅇㅅㅇ;

    그나저나 티스토리떄랑 비슷한데요 ㅇㅅㅇ; ㅋㅋ

    답글삭제
  34. 지금 psp몰래인터넷으로 모바일접속해보니속도도괜찮고 글도잘보입니다만 2005에 500 6 입니다 캐쉬 2048 메모리가속on ap신호세기평균20%인데 페이지당 5초입니다

    답글삭제
  35. @이한상 - 2009/01/30 21:03
    아 그리고 222클럭입니다

    답글삭제
  36. 이사축하드려요

    항상좋은정보많이보고갑니다

    답글삭제
  37. 이사축하드려요. 많은 도움 많이 받아서 이렇게 글까지 쓰게됬네요. 항상 번창하시길~

    답글삭제
  38. 수고하셨습니다. 아주 깔끔하고 좋네요. 북마크 꾸욱~ :)

    답글삭제
  39. 피습으로글쓰기힘드네요모바일카페는언제쯤ㅋㅋ

    답글삭제
  40. 포포츠님 늦었지만



    이사 축하드려요 ^^

    여기는 그나마 소니의 눈을 피할수 있을것 같네요 ^^



    피에스피 액정 분해로 A/S 보내고;;



    내일 오전 온다네요 ㅠㅠ



    안습안습



    아참; 한참전인가 글 봤는데 PSP가 박살이 났던데;;



    어떻게 하셨나요?





    새로 사셨나요?

    답글삭제
  41. @PETRO - 2009/01/31 01:24
    PETRO / 메인보드가 완적이 부러져서, 새로 구입했죠.

    답글삭제
  42. ㄴ 어익후야;;



    2005버전으로 또 지르신건가요



    아니면 3005로 갈아타신건가요;;



    사실 3005는 뚫리지도 않았다고 알고있는데 << 아닌가?

    답글삭제
  43. ㄴ 어익후야;;



    2005버전으로 또 지르신건가요



    아니면 3005로 갈아타신건가요;;



    사실 3005는 뚫리지도 않았다고 알고있는데 << 아닌가?

    답글삭제
  44. 음냐... 플스월드에서 psp 2005k 중고를 삿는데



    버전이 3.71이고 닉네임이 popotz라서 뭔가 신기하다는,,?



    누가 커펌했다가 3.71정펌으로 깐거 같은데



    전 다시 3.71 m33 으로 커펌해야하니 귀찮다는..



    판도라배터리가 psp와 함께 물에빠져서 망가졌는데 ㅡ..ㅡ;

    답글삭제
  45. 음.. 이 플러긴 멋지네요.. 8기가 메모리에 겜과 홈브류, 에뮬 등 여러가지가 많은 저한테 최고군요.. ㅎㅎ

    작동도 제대로 잘 되구요..

    이 글에 달린 댓글들 보면서 포포츠님이 티스토리에서 이곳으로 이사오셨다는걸 지금 첨 알았습니다.. 좀 전에 티스토리 미스터퀴리님 블로그에 모든 글이 삭제된 걸 보고 포포츠님도 조심하시라는 말씀 드리려고 했는데.. 진즉에 그런 이유로 이사를 하셨었군요.. ㅎㅎ

    그래도 포포츠님 조심하시구요.. 좋은 자료 잘 받아 갑니다.. ^^ ㄳㄳ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