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 이어서 RCO 파일에 포함될 그림 파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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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O Editor에서는 BMP, PNG, GIM, MIG 포맷의 그림 형식을 지원하는데, 주로 쓰이는건 BMP와 PNG입니다.
특히 PNG는 BMP에 비해 만들기가 편하므로 PNG 포맷으로 아이콘을 만들기를 추천합니다.
PNG 포맷으로 RCO용 그림파일 만들기
여기서는 포토샵을 이용해 XMB의 1차 메뉴 아이콘을 만드는 작업을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포토샵에서 '새로 만들기'를 선택해서 적당한 메뉴 사이즈(60*60)의 새로운 그림 파일을 생성합니다.
RCG 색상 8비트에 배경은 투명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포토샵 실력을 총동원해서 멋지게 아이콘을 만들어줍니다.
저는 실력이 없어서 달랑 글자 하나 썼습니다. ㅜㅜ
이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해서 파일 형식을 PNG로 저장합니다. 인터레이스는 없음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교체할 아이콘을 하나하나 모두 만들어줍니다.
기존의 다른 사람이 만든 아이콘을 받아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만드는 경우에는 엄청난 노가다 작업이 되겠죠.
PNG 포맷이 아니라 BMP로 만들어도 되지만, PNG와는 다르게 BMP는 투명 배경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따로 알파 채널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더 복잡하고 손도 많이 가게 되므로, 왠만하면 PNG로 만드는 것이 좋으니 아래 BMP 설명은 그냥 참고만 하세요.
BMP 포맷으로 RCO용 그림파일 만들기
포토샵에서 새로 만들기를 선택해서 XMB의 1차 메뉴 사이즈인 가로 60 세로 60 픽셀의 그림 파일을 만듭니다.
RGB 색상 8비트에 배경은 투명으로 선택해주세요.
위의 PNG 설명에서는 직접 아이콘을 그리는 것을 예로 들었지만 여기서는 기존의 다른 그림을 불러와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을 예로 들겠습니다.
새로 아이콘으로 만들 그림파일을 불러와 아이콘에 해당하는 영역만 '자동선택도구(매직툴)' 로 선택합니다. 저는 간단하게
윈도우의 아이콘중에서 골랐는데, 이런 단순한 그림이라면 우선 배경을 매직툴로 선택한 뒤 선택 영역 반전을 해주면 쉽게 원하는
영역만 선택 가능합니다. 반대로 복잡한 그림이라면 조금 더 세부적으로 선택할 필요가 있겠죠.
이제 선택한 영역을 복사해서 처음 새로 만든 투명한 배경의 이미지에 복사합니다.
PNG 포맷을 사용할 경우에는 이 상태에서 바로 저장하면 되지만, BMP 포맷으로 만들 경우에는 추가로 알파 채널을 입혀서 보여질 부분과 숨길 부분을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포토샵의 레이어 창에서 채널을 선택하고 오른쪽 구석의 메뉴버튼을 눌러 새 채널..을 생성합니다.
새 채널의 속성은 위와 동일하게 하면 됩니다. 선택 표시 내용은 '선택 영역'으로 색상은 검정으로 지정해주세요.
그러면 기존의 채널 외에 알파 1이라는 채널이 새로 생성됩니다.
그 후 알파 1 채널을 선택한 상태에서 기존의 아이콘으로 사용할 그림을 복사해서 같은 위치에 붙여넣습니다.
그 후 페인트통 도구를 이용해서 아이콘이 될 부분은 흰색으로, 그 외의 배경은 검정색으로 채워줍니다.
선택 영역 반전(Shift+Ctrl+I)과 병행해서 사용하면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만약 크기에 딱 맞는 네모 반듯한 아이콘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알파 1 채널 전체가 흰색이 되겠죠.
이제 알파 채널까지 만들었으니 이 그림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형식은 BMP, 알파 채널을 포함해 저장합니다. 다음에 BMP 옵션창이 나오면 32비트로 지정해줍니다.
위의 방법을 통해 PNG 또는 BMP 포맷으로 아이콘을 만들었다면 이제 RCO Editor로 아이콘을 교체해주면 됩니다. 여기서는 topmenu_icon.rco 파일의 수정을 통해 XMB의 아이콘을 변경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RCO 파일의 아이콘 변경하는 방법 열기
디크립트된 topmenu_icon.rco 파일을 RCO Editor에서 불러오면 위와 같이 XMB의 주요 아이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XMB의 아이콘은 설정, 게임, 음악 등의 1차 메뉴와 그 하위의 2차 메뉴로 나누어지는데, 각각의 아이콘은 하나의 그림파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그림자, 포커스 등의 여러 요소로 구성됩니다.
1차 메뉴의 구성 (설정, 사진, 음악, TV, 비디오, 게임, 네트워크, PSN 메뉴)
tex_xxx : 각 항목의 기본 아이콘
tex_sdwn_xxx : 각 메뉴가 선택되었을 때의 그림자
tex_sdwf_xxx : 각 메뉴가 선택되지 않았을 때의 그림자
2차 메뉴의 구성 (1차 메뉴의 하위 메뉴)
tex_xxx : 각 항목의 기본 아이콘
tex _sdw_xxx : 각 항목의 그림자
tex_fcs_xxx : 각 항목이 선택되었을 때의 포커스 (반짝반짝하는 느낌)
사실상 기본 아이콘 외에 그림자나 포커스 등은 만들기만 귀찮고 별 효과도 없을뿐더러 리소스 문제도 있으므로 아예 없애버리는 것이 좋을 경우가 많습니다. 뭐, 시간이 많다면 전부 다 만들어 적용해도 되긴 되겠죠.
위의 파일을 받아 그 안에 있는 'blank.bmp' 파일를 '없애고 싶은 항목'과 교체해주면 해당 항목의 그림은 나오지 않습니다.
이제 진짜로 아이콘을 변경해 보겠습니다.
그림 파일을 모두 만들었으면 이제 RCO Editor로 교체해주는 작업만이 남아 있습니다.
변경하고 싶은 항목을 선택하고 Replace... 버튼을 통해 새로 만든 그림 파일(BMP, PNG)을 지정합니다.
그 후 새롭게 수정된 topmenu_icon.rco 파일을 flash0:/에 설치하거나 CTF 테마로 만들어 적용하면 됩니다.
실제로 위에서 만든 그림 파일로 아이콘을 교체한 모습입니다. 시간 관계상 1차 메뉴만 허접한 퀄리티의 그림 파일로 교체했는데 2차 메뉴까지 멋지게 만들어 교체하면 더욱 좋겠죠.
위에서는 topmenu_icon.rco 파일만을 가지고 설명했지만 다른 RCO 파일에 들어있는 그림 파일도 크기만 다를뿐 같은 형식을 사용하니 충분히 응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opening_plugin.rco 파일의 그림 파일을 수정하면 위처럼 쿨부팅시의 화면을 자기가 원하는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RCO 파일을 각각 열어보면 많은 그림 파일이 담겨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모든 RCO 파일에 대해 다룰수는 없으므로 이쯤에서 설명을 끝내야겠네요.
요즘 해외에서 발표되는 테마팩을 보면 거의 모든 구성 요소가 새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런 분들은 정말 존경해야 합니다.
# 이렇게 RCO의 아이콘을 교체할 때는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PSP의 성능상 리소스 용량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죠. 즉, 테마와 관련된 파일 용량이 일정 수치를 넘어가게 되면 리소스 부족으로 몇몇 아이콘은 보이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너무 고화질의 그림 파일을 사용하거나 사이즈가 큰 그림파일로 아이콘을 변경하면 종종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용된 그림 파일의 용량을 줄이거나, 처음에 설명한대로 별 효과도 없는 각 아이콘의 그림자나 포커스를 빈 그림파일로 교체해주면 RCO의 용량이 줄어들어 대부분 해결됩니다.
이렇게 자신이 직접 아이콘을 만들거나 편집해서 아이콘을 생성해도 되지만, 저처럼 실력이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만들어 공개한 아이콘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특히 윈도우용 아이콘은 무료로 공개된 것들도 많고 PSP와도 잘 어울려 해외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윈도우용 아이콘은 ICO 포맷이나 PNG 포맷으로 배포되는데, 이중 PNG 포맷은 적당히 크기만 변경해도 바로 RCO Editor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ICO 포맷이라면 ICO->PNG 변환툴을 이용해 변환해주면 되겠죠.
아래 동영상은 aquaneuegraphite(맞나?)라는 윈도우용 아이콘을 크기만 변경해서 적용한 모습입니다.
아직 1차 메뉴만 작업한 상태고 2차 메뉴는 시간 관계상 아직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테마만들기 글을 쓰는 동안 이와 관련해서 이 테마팩도 계속 만들어갈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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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글에서는 예정을 변경해서 RCO 파일에 담겨있는 사운드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아직 반도 못 왔군요. ㅡㅡ;
오오 popotz computer... 간지나는군요. ㅎㅎㅎ
답글삭제흠... 저도 컴퓨터엔터테인먼트... 저거 바꿔볼려고했더니 잘 안되네요 흠흠...
답글삭제흠냥... 흐음냥 ....쩝쩝 3k는 입맛만 다실뿐ㅋㅋ
답글삭제@dusky_knight - 2009/02/13 19:15
답글삭제GIMP로 GIM파일을 만드세요!
포포츠님 질문이 있는데요..
답글삭제테마를 수정하고 나서 쓰면 usb연결이 안되고 멈춰 버리네요 ...
어떻게 수정을 해야하는지좀 가르쳐 주세요 ..
저주 받은 3k는 입맛만 다실뿐... 쩝쩝
답글삭제@dusky_knight - 2009/02/13 19:15
답글삭제GIMP가 뭔지 모르지만 그거 안써도 됩니다.
@dusky_knight - 2009/02/13 19:15
답글삭제GIMP는 GIM확장자의 이미지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risio - 2009/02/14 13:15
답글삭제risio / rco 파일이 펌웨어 버전과 호환되지 않을 경우 종종 나타납니다.
테마가 현재 펌웨어 버전에 맞는 것인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세요.
직접 수정해서 쓰는 거라면 수정 과정에서 뭔가 실수가 있었겠죠?
다 만드시구 , 한 게시글로 변환해주시면 더욱더 편하게 잘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
답글삭제@dusky_knight - 2009/02/13 19:15
답글삭제음 GIMP는 주로 리눅스에서 많이 쓰죠.. 포토샵 대용 프로그램으로.
물론 윈도용 김프도 있지만 말이죠.
윈도와 리눅스를 둘다 쓰는 지인 말로는 "윈도에서 쓸거면 그냥 김프 말고 포토샵 써" 이러더군요...[-]
@불패 - 2009/02/15 11:30
답글삭제불패 / 참고하겠습니다. ^^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Anonymous - 2009/10/21 16:41
답글삭제oMo애플 / 오타가 맞습니다. 지적 감사드립니다. ^^
배터리같은건 어떻게만들어야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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