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버전은 신형 PSP를 지원하지 않아 소개하지 않았는데, 이번 v2에서는 구형과 신형 모두 지원하게 되었군요.
이 프로그램을 만든 사람은 예전 PSP overclocker 0.1을 발표했던 Seungju Kim이라는 한국분이십니다.
NewBTCNFedit 툴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기존 커펌의 플러그인과는 다르게 메모리스틱이 아닌 flash0에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바로 불러옴으로써, 메모리스틱이 없어도 플러그인을 작동하도록 해주는 편집툴입니다. 또한 플러그인 동작의 제약이 거의 없어져, 펌웨어 업데이트나 공식 어플리케이션에서도 플러그인이 작동하게 되죠.
이번 PSPBTCNF tool은 NewBTCNFedit를 이용해 PC의 도스상에서 해주어야 하는 작업을 PSP에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입니다.
[ 추가사항 ] *.bin 파일의 백업 및 복구 기능이 추가된 v3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출처가기]
프로그램내에서 R트리거를 누르면 flash0:/kd/ 폴더의 3개 *.bin 파일이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bak로 백업되며, L트리거를 누르면 백업파일을 복구하게 됩니다.
# 주의사항 # 아래 과정 진행시 자세한 지식이 없거나 순서를 잘못 진행하는 경우 PSP가 벽돌이나 반벽돌이 될 위험이 있습니다. 지그킥배터리를 가지고 있고, 낸드플래시 백업을 반드시 한 상태에서 진행하세요. 아래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이 프로그램의 사용은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
1. 첨부파일을 받아 그 안의 'PSPBTCNFtool'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하고 XMB에서 실행합니다.
2. 위와 같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먼저 엑스버튼을 눌러 flash0:/kd/ 폴더의 pspbtjnf.bin, pspbtknf.bin, pspbtlnf.bin 파일을 txt로 변환해서 메모리스틱으로 복사합니다. (신형의 경우에는 pspbtjnf_02g.bin, pspbtknf_02g.bin, pspbtlnf_02g.bin 파일이 됩니다.)
3. 그 후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USB 연결을 통해 메모리스틱을 살펴보면 최상위에 *.txt 파일 3개가 새로 생성되어 있는데, 이 3개의 파일을 메모장으로 편집해서 사용하려는 플러그인을 등록해주면 됩니다.
이 3개의 파일은 UMD 모드에 따라 구분되어 작동하는데,
pspbtjnf.txt (pspbtjnf_02g.txt) : XMB나 일반 홈브류 / Normal 모드로 게임을 구동할 경우
pspbtknf.txt (pspbtknf_02g.txt) : M33 Driver 모드로 게임을 구동할 경우
pspbtlnf.txt (pspbtlnf_02g.txt) : Sony NP9660 모드로 게임을 구동할 경우
이니 자신의 UMD 모드에 맞게 잘 구분해서 편집해주세요.pspbtknf.txt (pspbtknf_02g.txt) : M33 Driver 모드로 게임을 구동할 경우
pspbtlnf.txt (pspbtlnf_02g.txt) : Sony NP9660 모드로 게임을 구동할 경우
실제로 예를 들어 스크린샷 플러그인을 등록하려면 각 txt 파일을 열어,
...
$/kd/usb.prx VGA
$/kd/ScreenShotPNG_Plugin.prx VGUPA
$/kd/mediaman.prx VGU
...
식으로 추가해주면 됩니다. (단, txt 파일의 어느 부분에 추가하느냐에 따라 작동여부가 달라지므로 주의하세요.)$/kd/usb.prx VGA
$/kd/ScreenShotPNG_Plugin.prx VGUPA
$/kd/mediaman.prx VGU
...
참고로 각 플러그인 경로 끝에 알파벳 문자를 붙여 플러그인의 작동 영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V : XMB
G : 게임 / 홈브류
U : 업데이트 화면
P : PS1 게임
A : 공식 어플리케이션
L : 라이센스 어플리케이션 (원제작자인 FreePlay도 언제 사용되는지는 잘 모름.)
G : 게임 / 홈브류
U : 업데이트 화면
P : PS1 게임
A : 공식 어플리케이션
L : 라이센스 어플리케이션 (원제작자인 FreePlay도 언제 사용되는지는 잘 모름.)
4. txt 파일에 플러그인 등록을 끝냈다면 실제 작동할 플러그인의 prx 파일과 관련 파일을 flash0:/에 넣어줍니다. 물론 txt 파일 안에서 지정한 플러그인의 경로대로 넣어주어야 합니다. (위의 예에서는 ScreenShotPNG_Plugin.prx 파일을 flash0:/kd/ 폴더에 넣어주어야 하겠죠. 또한 플러그인의 종류에 따라 관련 폴더나 파일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파일/폴더는 각 플러그인에 따라 prx와 같은 위치에 있어야하는 것도 있고, ms0:/의 특정폴더에 있어야 하는 것도 있어 직접 테스트해봐야 합니다.)
5. 이렇게 ***.txt 파일을 모두 수정하고 필요한 플러그인 관련 파일도 flash0에 넣어주었다면 다시 XMB에서 PSPBTCNFtool을 실행하고, 세모버튼을 눌러 ms0:/*.txt 파일을 ms0:/*.bin 파일 형식으로 변환합니다.
6. *.bin 파일로 변환한 뒤 마지막으로 네모버튼을 눌러 ms0:/*.bin 파일을 flash0:/kd/ 폴더에 덮어쓰면 플러그인의 설치가 끝나게 됩니다. (만약 세모버튼을 통해 bin 파일로 변환하지 않고 바로 네모버튼을 눌러 flash0:/ 설치를 선택하면 PSP는 반벽돌이 되니 주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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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사용하기에 따라서 굉장히 위험한 프로그램이므로, 정확히 알고 계신 분만 사용해주시고, 사용시 발생한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오늘도역시 3k는웁니다
답글삭제포스팅 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답글삭제항목별로 다양하게 설정할수 있다는게 좋지만
역시 편리성은 리에님이 만드신게 좋은듯.
PSP overclocker 0.1 가 정말 Overclocking을 하나뇨?
답글삭제@궁금. - 2009/02/18 10:02
답글삭제넵. 정말 오버클럭킹을 합니다. 333을 넘어서 366부터 4XX까지 클럭이 올라간다네요.
저는 liesm.tistory.com의 리에님이 만드신 BTCNF Utility가 GUI라서 편하더군요 /ㅅ/
답글삭제@ロックマン록맨 - 2009/02/18 13:37
답글삭제GUI가 뭐의 약자인가요?
graphical user interface 약자입니다.
답글삭제DOS 시절 일일이 사용자가 명령어를 써주고 했지만 지금은 그런 방법 안쓰죠
쉽게 윈도우 처럼 창이 뜨고 그냥 마우스로 까딱까딱 해주면 되는 방식
그런데 록맨님 지금 이 홈브류도 일종의 GUI 방식 맞는데요 리에님이 만든게 좀더 쉽겠지만
이것도 쉽습니다. 단, BIN 파일의 내용을 수정할 때는 메모장을 써야겠지만요
@ロックマン록맨 - 2009/02/18 13:37
답글삭제http://liesm.tistory.com/507
이거네요. 위에 메모장 클릭하시면 이동함다.
다음버전에는 한방에 FLASH 0에 플러그인 목록 작성되어주길,.
답글삭제@ロックマン록맨 - 2009/02/18 13:37
답글삭제GUI는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입니다.
사용자환경을 말하는것이죠
폰의 메뉴 인터페이스같은걸 말하는겁니다
다음버젼 plugin2flash를 기대하세요
답글삭제한방에 작성되는것을 만드는 중입니다.....
@manatails007 - 2009/02/22 13:16
답글삭제manatails007 / 제작자분이시군요. 먼저 제작자분께 허락을 받고 포스팅을 했어야 했는데 해외 포럼에서 보고 맘대로 포스팅한 점 정말 죄송합니다.
앞으로 PSPBTCNF tool의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다른 멋진 프로그램도 기대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