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19일 목요일

PSP Filer 개발 중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몇 년동안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PSP의 대표 홈브류로 자리잡은 mediumgauge의 PSP Filer가 지난 v5.9를 끝으로 업데이트가 중단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아래는 mediumgauge의 홈페이지에 적혀있는 내용입니다.
few people donates and I gave up to continue to develop anymore.
donate here and I may start to develop again.
기부를 한 사람이 아주 적기 때문에 더 이상의 개발을 포기합니다.
이 링크를 통해 기부를 해주면 다시 개발을 시작할지도 모릅니다.

なかなかの機能を追加したつもりだったのですが寄付は散々な結果でした。
(寄付を頂いた少数の方々、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
相変わらず口を開けてればソフトが降って来ると思っている乞食のみなさん、もう無駄に働くのは本当にバカバカしくなったので、開発は停止します。
寄付を頂ければ再開できるかもしれませんが。
꽤 많은 기능을 추가할 생각이었지만 기부 결과는 매우 나빴습니다.
(기부를 해주신 소수의 분들, 감사합니다.)
예전과 변함없이 입을 열고 있으면 소프트가 떨어질 거라고 생각하는 거지같은 여러분, 더 이상 쓸데없이 일하는 건 정말로 바보같이 느껴져서 개발을 중지합니다.
기부를 받는다면 재개할 수 있을 지도 모르지만.

guestbook (방명록 번역 페이지)

이거 뭐라 해야할지... 예전 v5.7 발표와 함께 기부 좀 해달라는 내용을 개발자가 올렸는데, 별 소득이 없었나 봅니다. 물론 파일러의 개발 중단이야 개발자 마음이니 다른 사람이 뭐라고 할만한 문제가 아니지만 저렇게 대놓고 기부 금액이 적어서라는 이유를 밝히니 약간 당황스럽네요.

현재 방명록에는 이러한 개발자가 너무 무책임하다는 사람도 있고, 그 동안 수고했다고 격려해주는 사람도 있습니다. 애초에 최근 v5.9는 기부를 해준 소수의 사람에 대한 최소한의 보답이었고, 그 이전부터 개발 중단할 생각이 있던 것 같네요. 그 동안 익명이라는 점을 이용해 이런저런 소리를 많이 들어서 스트레스도 쌓여있던 것 같습니다. 기부도 하지 않고 불평만 늘어놓은 사람들을 '거지'라고까지 표현하고 있으니...

어쨌던 저도 파일러는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했으니 수고했다는 말은 전하고 싶네요. 하지만 기부할 생각은 없습니다. 왜냐면 저는 '거지'같은 사람이니까요. =ㅅ=

[ 추가사항 ] 제작자의 변호??
글에 있는 제 개인적인 의견때문에 괜한 오해가 생길 수 있어 제작자의 의사를 정리해 전해드립니다.
소프트웨어, 그것도 프리 소프트웨어를 몇 년 동안 꾸준히 개발하고 업데이트하려면 그에 맞는 모티베이션(동기)이 필요합니다. 이 동기는 제작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단지 '힘 내라'라는 응원이면 충분할 수도 있고, 자신이 유명해지는 그런 명성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러의 제작자는 그 동기를 기부에서 찾고 있습니다. 즉, 몇 년동안 파일러를 개발하면서 몇몇 악플(?)들 때문에 회의도 많이 들고 지치기도 하는 와중에 누군가가 기부를 해주면 이에 힘입어 새롭게 업데이트하려는 동기 부여가 된다는 말이지요.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의 문제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욕할 문제가 아닙니다. 제가 저 위에 약간 부정적인 의견을 달아놓은 것은 기부를 원하는 것 자체를 욕하는 것이 아니라 그 표현방식에 거부감을 느낄 뿐이니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__)

댓글 48개:

  1. -_-흠.. 뭐랄까

    너무 적나라하게 기부하라는 표현을 하네요

    파일러는 5.9까지만 쓰고 더 이상 쓰고 싶지가 않군요



    제가 최고로 자주 쓰던 프로그램 이었는데 말입니다

    답글삭제
  2. 일본 경제가 불황이어서 그럴까요?



    하기사, 아무런 보답도 없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5.9까지 개발했다는것

    자체가 힘들었지 않나 싶네요.

    Apple 처럼. 단돈 1000이라도 주고 Down 받는다면... 좀 달라지겠지만요....

    (아닌가???)

    답글삭제
  3. 쩝, 홈브류계의 장인이었는데 말입디다.

    답글삭제
  4. 흠.. 원문은 "걸식하신 여러분"인데 "거지같은 여러분"이라고 번역하니 뭔가 어감이 더 공격적이네요.



    번역하신 분이 일부러 이렇게 하신건가 'ㅅ'

    답글삭제
  5. (쿨럭) 다시 커펌하고 귀찮아서 적당히 업뎃 되면 쓸까 했는데. 중단이라니. ...라니;

    음 뭐 어쨋든 저도 '거지'같은 사람 이었던<

    답글삭제
  6. 5.8부터 버그있어서 사용 중단해 온 1인 그리고 한글도 추가안해주냐

    답글삭제
  7. @ロックマン록맨 - 2009/02/19 22:08
    乞食(こじき) : 한문독음은 "걸식"이지만. 일본어 의미는 거지 라고 하네요...(네이x 검색)

    답글삭제
  8. 그동안 정말 수고 많이 했습니다. 라고 전해주고 싶네요.



    저도 psp계의 프로그래머였다면 저도 똑같은 소리 하고 싶었을겁니다.



    그런면에서 본다면 아무런 물질적 지원안해줘도 자주 업데이트 시켜주는 프로그래머는 천사 ^^

    답글삭제
  9. 헝....그동안 수고많으신 파일러 개발자분........ 수고하셨습니다~

    답글삭제
  10. @궁금. - 2009/02/19 22:17
    네 걸식 = 거지 죠



    근데 뭐랄까, 한국어로 '거지같은'이라고 하면



    정말 거지라는 의미보다는 뭔가 욕같은, 공격적인 어감이잖아요?[...]

    답글삭제
  11. 수고많았다고 저도 말해주고 싶네요 ㅎ 어딜가나 있죠. 꽁으로 퍼주면 이렇네 저렇네 불평하는 사람이 어딜가나



    있는..

    답글삭제
  12. 저도 일단은 거지 인지라 할말은 없네요

    답글삭제
  13. 본격 사용자 거지만드는 개발자

    답글삭제
  14. 제 생각은 좀 다른데요,

    애초에 PSP계에 발을 담그고, 파일러를 만들기 시작했을 때는 저런 마음이 없었을텐데...

    물론 개발하건말건 자기 마음이겠지만,

    이렇게 대놓고 이유를 밝히니 기부안한 사람들은 멍청이가되는건가요.



    이런 사건(?)을 통해 SCE에서는 애플 앱스토어처럼 홈브류 마켓같은걸 추가하거나

    어느정도 개선과 발전이 있었으면 하고,

    사랑스러운 M33팀을 포함한 다른 개발자들은 부디 이런 마인드를 가지지 않고 개발을 하지 않았으면 하네요.

    답글삭제
  15. 결국 하나하나 떠나가는군요 3k가나온시점부터 psp계가 점점쇠퇴해가고있네요

    이런식으로가다 다크알렉스가 떠나면 psp판매량 급저하 그결과 소니가 새로운 방식을만들수도있는데

    그래봣자 한번떠나면 다시돌아오기가 힘들죠

    답글삭제
  16. 애초에 파일러 돈벌려고 혹은 생계수단으로 개발한 거였나?

    아무리 실망해도 저렇게까지 이야기 한다는건;;;;

    플래쉬 접근방법이 파일러밖에 없을때 몇번 쓴게 후회가 되네요

    하지만 수고한 것도 사실이고 고마운것도 사실!

    답글삭제
  17. 저 프로그램을 안써서 전 모르겠지만 프로그램을 정말 유용하게 쓰고있는데

    그거 계속해서 무료로 쓸수있다고 생각하는건 아니겠죠? ㅋㅋ

    진심으로 유용하다고 생각했으면 기부들 좀 했을텐데 다들 그렇게는 모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이고 이런식으로 생각해서 기부안한건데 조금 말이 심하긴했네요 ㅋㅋ

    답글삭제
  18. 메모리스틱이 많은 관계로 최근엔 사용은 못했지만 예전 사용땐 참 좋았는데 말입니다...

    답글삭제
  19. 프로그램을 뭐라도 내놓아 보았던 입장에서, 저 심정 충분히 이해합니다 (....)



    송금좀 해야 하려나 (....)

    답글삭제
  20. 거지니까요.... 칫

    답글삭제
  21. 큿~안썻으므로 일단 거지는 면한건가..ㅡ,.ㅡ

    답글삭제
  22. 기부를 하면 재개할 수 있다는 멘트가 계속 남네요........

    답글삭제
  23. 기부를 하면 재개할 수 있다는 멘트가 왠지........ 좀 그러네.............

    답글삭제
  24. 노골적인 기부 관련 글이네요... 프로그래머도 나름대로 고생을 하는건 알지만...

    기부금이라는 단어가 너무 메인적인 요소가 되어버린듯 하군요...

    처음 부터 기부금 받으면서 프로그램 만들려고 뛰어들었을까요?;;

    다 좋긴한데.. 이런거 만들면 프로그래머 본인의 실력도 늘어가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기부금이 없어서 못 한다니... 좀 부정적으로 생각해보면, 플그램 만들기는 쉽지만

    돈벌이가 없으니 안하겠다,,, 하는 의지로도 보일 수 있겠군요

    답글삭제
  25. 확실히 파일러가 상당히 좋은 홈브류였긴했지만;;



    살짝 건방져진 느낌이네요;;

    답글삭제
  26. ㅇㅇㅇ;;

    건방져진거 같아요;;



    사람들이 많이쓰고 좋이하니까 그런건가;; 쳇;



    파일러 잘쓰고있었는데; 지워버려? ㅋㅋㅋㅋ



    근대; 플그램 만드는데 돈이 얼마나 없다고 저 XX인지



    만드는 사람 두뇌가 궁금하군요;;





    아 근대 쓰다보니 나도 그지가 되는 느낌.

    답글삭제
  27. 결국에 기부받고 싶다는 거군요..

    답글삭제
  28. 건방진녀석

    난 xplora쓴다!!!

    답글삭제
  29. 솔직히 무료프로그램도 좋지만 자기가 정말 유용하게 잘 쓰는 프로그램이라면 기부가 나쁘지 많은 아닌것 같습니다.

    아무것도 바라지않고 개발하는 사람도 많지만 약간의 기부가 엄청난 격려가 되니까요.

    답글삭제
  30. 제작자의 변호??



    글에 있는 제 개인적인 의견때문에 괜한 오해가 생길 수 있어 제작자의 의사를 정리해 전해드립니다.

    소프트웨어, 그것도 프리 소프트웨어를 몇 년 동안 꾸준히 개발하고 업데이트하려면 그에 맞는 모티베이션(동기)이 필요합니다. 이 동기는 제작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단지 '힘 내라'라는 응원이면 충분할 수도 있고, 자신이 유명해지는 그런 명성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파일러의 제작자는 그 동기를 기부에서 찾고 있습니다. 즉, 몇 년동안 파일러를 개발하면서 몇몇 악플(?)들 때문에 회의도 많이 들고 지치기도 하는 와중에 누군가가 기부를 해주면 이에 힘입어 새롭게 업데이트하려는 동기 부여가 된다는 말이지요.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의 문제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욕할 문제가 아닙니다. 제가 저 위에 약간 부정적인 의견을 달아놓은 것은 기부를 원하는 것 자체를 욕하는 것이 아니라 그 표현방식에 거부감을 느낄 뿐이니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_ _)

    답글삭제
  31. @ロックマン록맨 - 2009/02/19 22:08
    ロックマン록맨 / 본문의 '거지같은 여러분'이라는 어구는 우리나라에서 흔히 쓰이는 '거지같은 새X'같은 류의 욕설이 아니라 말 그대로 거지의 사전적인 의미인 '공짜를 바라는 사람, 빌어먹는 사람' 등의 뜻으로 사용한 것입니다.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

    답글삭제
  32. 그냥차라리 구글 에드센스 블로그에달아서 한번씩눌러주면 감사하겟다고하면 돈을 더벌엇을듯

    답글삭제
  33. 결국 돈이군.

    답글삭제
  34. @red - 2009/02/20 17:03
    동감

    답글삭제
  35. 여기 리플다는사람들중에 나이들이 어리거나



    꽤나 유복한 집안이면 전혀 이해안될테지만



    나이좀 있고 그런사람이면 이해갑니다



    좋은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면 그만큼의 댓가를 원해도 되죠



    머리가 커진 상태에서 댓가없이 남들위해서 시간을 투자하는건 정말 어려운겁니다



    근데 표현부분이 조금 그렇지만 ㅎㅎ 그래도 이해가 가네요

    답글삭제
  36. 파일러가 PSP 홈브류계에 미친영향을 생각하면,



    다들 왜이리 비난적인 글들을 쓰시는지 모르겠군요. (물론 표현방법과 태도에 약간 문제가 있지만..)

    답글삭제
  37. @보노 - 2009/02/21 08:45
    맞는 말씀이신거 같네요.



    좋은 프로그램엔 그만큼 얻는게 있어야 하는데 말이죠오;

    우리는 너무 이기적으로만 생각 한거 같네요;. 다른 사람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게 어렵긴 하죠;;;



    하지만 아쉬운건 어쩔수 없네요/

    이야기가 이상한데로 흘러가고 있다!+_+)

    답글삭제
  38. 이 포스팅의 댓글들을 봐도 일방적으로 악플을 다시는 분이 계시는군요.

    처음부터 무료로 좋은 홈브류를 배포하다보니 당연히 니가 해야 할일이다

    라는 듯이 되버린 상황이네요. 개발자의 마음이 이해됩니다.

    답글삭제
  39. 윗분 댓글에... 심히 공감합니다... 왠지 좀 씁슬하네요..

    답글삭제
  40. 전 피습계에 후반부에 뛰어들었기 때문에 파일러가 어떤영향을 미쳤는지도 모르고

    또한 xplora를 주로 썻기에 제작자에게 특별히 어떤 고마움이나 그런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분들의 이야기를 봤을때 좋은점이 더 많군요 하지만

    사람은 마무리를 잘해야 욕을 안먹죠,,,뭇하다가도 마무리 잘하면 좋은낙인이 찍히지만

    잘하다가 마무리가 안좋은면 나쁜 낙인이 찍힙니다

    그러니 이분의 공로는 자기 스스로가 깍아 버린것이면 이런 악플들이 달리는것에 대해

    공감이 갑니다.

    만약에 빨간다람쥐처럼 그냥 은퇴햇다면 좋은 글들이 많이 있었겠죠,,

    답글삭제
  41. 뭐... 초창기 빼고는 filer 자체를 쓴적이 별로 없거니와 다른 좋은 홈브류/플러그인 들이 나오면서

    상대적으로 묻혀버린 비운의 홈브류라고 생각해요.

    ... 뭐 새버전 내도 관심도 못받으니 저런생각을 하는것도 이해는 갑니다만...

    좀 그렇네요.

    답글삭제
  42. 6.0나왔다는 ㅠㅠ

    답글삭제
  43. @게이파이로 - 2009/02/28 12:12
    그러게요 이틀전에 나왓죠 ㅋㅋ

    답글삭제
  44. 6.0 나왔었네요



    근데 $10 DONATION PLEASE ^^;;

    답글삭제
  45. @red - 2009/02/22 23:49
    대단한 프로그램이었다고 생각되네요

    답글삭제
  46. 이 사람은 우리나라 대표 CEO안철수 님께 배워야할듯

    답글삭제
  47. 음 역시 승리의 IR SHELL이 아닐까요???

    그러니까 대타용으로.....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