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20일 토요일

내 생애 최고의 홈브류게임

오늘도 역시나 별다른 소식이 없군요. 그래서 그 동안 소개한 홈브류게임 중에 제가 정말 재미있게 했던 것들만 모아보겠습니다.

사실 커펌된 PSP로는 UMD 게임이나 PS1 게임, 또 에뮬 게임까지 모두 즐길 수 있어 홈브류게임은 약간 외면받아 왔습니다. 게다가 홈브류게임의 퀄리티도 천차만별이어서 어느 홈브류게임은 휴대폰 게임보다 못하거나, 재미있는 부분을 전혀 찾아볼 수 없거나 하죠. 그러다보니 홈브류게임은 허접하고 재미없다라는 인식이 생겨버린 걸지도...

하지만 지금 소개하는 게임들은 간단하게 시간때우기도 좋고, 상용 게임 못지 않은 재미를 줍니다. (저한테만 재미있는거면 어쩌죠.) 하지만 PSP 오지지널 홈브류게임이라기보다는 다른 플랫폼에서 PSP용으로 이식된 홈브류게임이 대부분이라 그 점이 조금 아쉽네요.

커펌을 설치했다고 해서 불법적으로 게임을 다운로드해서 즐기지만 말고, 이처럼 합법적인(?) 홈브류게임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Cave Story (동굴물어, 동굴이야기)
이전에도 몇 번 소개한 적이 있는터라 많은 분들이 아시고, 또 즐겨보셨을거라 생각되는군요. 원래는 PC용으로 5년의 제작기간을 거쳐 나온 횡스크롤 어드밴쳐 게임입니다. 깔끔한 2D 화면, 자연스러운 모션, 다양한 무기와 보스, 아름다운 배경음악 등 장점이 참 많은 게임입니다. 게다가 게임 도중 분기도 존재하고, 최강 무기를 비롯해 모든 무기를 한 번씩 사용해보려면 여러 번 엔딩을 봐야만 합니다. 특히 숨겨진 장소인 지옥에 가려면 반드시 공략이 필요할지도 모르겠군요. 플레이시간은 빠르면 1~2시간 정도, 늦으면 4~5시간 정도 걸릴겁니다. PSP용으로는 16:9 비율로 이식된터라 풀스크린으로 즐길 수 있는 것도 매력. (그래봤자 위 아래를 잘라낸 것 뿐이지만...ㅡㅡ;)

PC용으로는 한글화도 되어있는 것 같고, 또 보스 러쉬 등의 다양한 모드 버전도 있는 것 같으니 관심 있는 분은 찾아보는 것도 좋겠네요. 또 공략도 구글에서 '동굴이야기 공략'으로 검색해보면 나올겁니다.

* Download :Cave Story Release Candidate 1

아래는 Youtube에 올라온 동굴이야기의 트레일러(?)영상입니다.



PowerManga PSP (파워망가)
원래는 리눅스용 게임이었는데, GP2X로 이식된 후 PSP로도 이식된 게임입니다. GP2X로 이식될 당시 상당히 완성도 높은 슈팅 게임으로 인기를 끌었다고 하네요.
게임을 진행하면서 얻는 아이템으로 기체의 업그레이드나 무기, 스피드의 강화가 가능한데, 각 기체마다 무기 종류가 달라지므로 지루하지 않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게임은 슈팅게임 특유의 탄막을 즐기기보다는 자신의 기체를 어떤 식으로 강화시켜나갈 것인지를 즐기는 재미로 하는 게임입니다. 전/후/좌/우 2가지씩 총 8가지 종류의 무기를 가지고 있는데, 무기를 먼저 강화할 것인지, 아니면 기체를 먼저 강화해서 에너지를 늘릴 것인지 선택해야 하며, 그 선택에 따라 게임의 난이도가 대폭 달라집니다. 결국 여러번 시도해보면서 최적의 테크트리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지 못하면 엔딩을 보기는 상당히 힘이 들겁니다. 중간에 세이브를 할 수 없어 엔딩까지 꼬박 1시간 넘게 플레이해야 하는 점은 조금 단점이군요.

* Download : PowerManga PSP

이건 적당한 동영상이 없네요. 그래서 그냥 아무거나 가지고 왔는데, 초반이라 게임 특유의 느낌이 별로...



Defense Station Portable
일반적인 타워 디펜스류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최근에 더욱 멋진 모습으로 업데이트되었는데, 그러면서 게임의 볼륨이 대폭 늘어났습니다. 게임에 대한 별다른 설명은 필요없을 것 같군요.

* Download : Defense Station Portable v2



OpenTyrianPSP
1995년 처음 발매되었다가 2004년 프리웨어로 전환된 슈팅게임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PowerManga 정도는 아니지만 기체의 업그레이드가 중요한 게임인데, 무기뿐만 아니라 그 바탕이 되는 제너레이터의 출력에도 신경써야 하고, 더 다양한 무기와 기체를 지원합니다. 시크릿 레벨이나 보너스 레벨 등도 존재해서 게임의 볼륨도 상당하며 세이브/로드를 지원하기때문에 계속해서 즐길 수 있습니다.

* Download : OpenTyrianPSP v1.0

PSP용은 깔끔한 영상이 없길래 그냥 Wii용 OpenTyrian 영상을 가져왔습니다.



PSPicross (네모네모 로직)
NDS로 나온 Picross DS를 그래픽부터 그대로 모방한 홈브류게임입니다.
네모네모 로직 또는 노노그램으로 불리우는 퍼즐 게임인데, 수록된 퍼즐 수도 많고 에디터도 포함되어 있어 짬짬히 시간 때우기용으로는 제격입니다.

* Download : PSPicross v0.3



Geometry Wars Portable
XBOX와 PC용으로 나온 'Geometry Wars: Retro Evolved'라는 게임을 PSP용으로 따라만든 게임입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보듯이 화련한 그래픽을 자랑하는데, 처음에는 생각보다 어렵게 느껴질 겁니다. 하지만 한 쪽 구석에만 처박혀서 돌아다니면 생각보다 쉬운데 저는 그렇게 100만점 돌파했다가 지겨워서 그냥 꺼버린 기억이 나네요.

* Download : Geometry Wars Portable v0.7


------------------------------------------------------------

위에서 소개한 게임 외에도 찾아보면 더 재미있는 홈브류게임이 있겠지만, 현재 생각나는 건 이 정도네요. 동시에 이 게임들은 항상 제 메모리스틱에 들어있는 홈브류게임 목록이기도 합니다. ^^;;;;

댓글 35개:

  1. 오... 꽤 오래 홈브류게임을 한거 같았는데 모르는 것들이 많군요 ㅎㅎ

    답글삭제
  2. 전에 동굴이야기 소개글 보고 재밌게 플레이 했습니다.



    아직 플레이 못하신 분이 있다면 적극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저정도로 완성도가 높은 게임을 혼자서 만들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놀랬습니다. 음악이 아직도 기억에 남네요.

    답글삭제
  3. 동굴이야기 한글판인가여??

    답글삭제
  4. 헤일로포터블이라 소개하신 홈브류 -_-..

    아직까지안나왓지요. 소개해주신후 삘받아서 현재까지 방문중인데

    하하..



    Defense Station Portable

    제법 잼써보이네요.

    언제나 글 감사드려요

    답글삭제
  5. @코이니쿤 - 2009/06/20 01:25
    코이니쿤 / 그러게요. 저도 오랜만에 가봤더니 아직까지 개발은 계속 하고 있는 것 같네요. 그런데 블로그 이전하면서 그 글은 삭제해버렸다죠.

    답글삭제
  6. @피돌휘 - 2009/06/20 00:51
    피돌휘 / PSP판은 영어와 일어만 지원합니다.

    답글삭제
  7. @태엽감는새 - 2009/06/20 00:28
    태엽감는새 / 동감입니다. 저도 동굴이야기 음악을 참 좋아하죠.

    답글삭제
  8. @제로데이 - 2009/06/20 00:22
    제로데이 / 이 기회에 즐겨보세요. 저도 모르는 게임이 많아서 나중에 더 찾아봐야겠습니다.

    답글삭제
  9. 방금 케이브 스토리 해봤는데 전혀 홈브류게임이라고 생각지 못할정도네요 ㄷㄷ

    답글삭제
  10. CFWenabler 3.50 이 발표된것 같아요~!

    답글삭제
  11. @음 '-' - 2009/06/20 10:40
    발표되었네요 수정을 많이 한듯 용량이 많이 늘었네요

    답글삭제
  12. 흠 일단 제가 간단히 CFWenabler 3.50에 대해 써놨습니다.. 포럼에다가요.. 포포츠님이 제대로 글 쓰시고 난후엔 지우겠습니다..

    답글삭제
  13. 트라이언은 어렸을때 컴퓨터로 하던기억이 생생하네요.ㅎ

    답글삭제
  14. 3k에서 유일하게 노래들으면서된다는 홈브류게임..

    해봣던게임이있지만 다시한번 ㅋ

    답글삭제
  15. 근데 바로 다운받은후에 변경 하지않고 어디에 넣으면 되나요??

    답글삭제
  16. 첫번째에 나온게임2009년 6월 26일 오후 10:57

    이미 gp2x 즉 이번에 한국에서 개발한 게임기 이전단계에서 한참전 2년전부터 돌아가던건데 ㅋㅋ;;..;;;...



    영어라서 도중에 포기...

    답글삭제
  17. 어떻게 구동하나요 ㄷㄷ?2009년 6월 30일 오후 2:25

    이거.... hen 상태에서.. 어케 플레이 가능한가요?



    초보자라서 ㅠ

    답글삭제
  18. tyrian에서 완소!!!

    저 이거 엄청 즐겼었다는!!ㅋㅋㅋㅋㅋㅋ



    아아 이걸 알게 되서 너무 기쁘네요^^;

    답글삭제
  19. 맨 마지막것 NUMB가 BGM으로 쓰였군..

    군데 좀 리메이크가 심히되었군...

    답글삭제
  20. 배경음악이 진짜 맘에드네요..ㅋ

    답글삭제
  21. 질문 드릴께 있는데

    파워 망가라는게임



    갤러그랑 비슷한데 갤러그?

    답글삭제
  22. 니생애최고면나보고어쩌란말이냐

    답글삭제
  23. @어쩌라고 - 2009/08/19 09:59
    어쩌라고 / 이 댓글만 달았다면 별로 상관없는데, 이름만 바꿔서 여러 개 달고, 또 그 내용이나 말투 차이가 너무 심하네요. 약간 무섭습니다.... ㄷㄷ

    답글삭제
  24. 이거 어떻게 실행시키는거죠??

    답글삭제
  25. 파워망가 저거 게임 폴더에 넣었는데 손상된 파일이라내요 2005 5.50GEN-b에요 ㅠㅠ

    답글삭제
  26. 케이브스토리 재밋게 즐기고잇습니다 항상 감사해요

    답글삭제
  27. 화련한그래픽 >화려한그래픽 으로 오타잇내용~

    답글삭제
  28. 올려준사이트에서 다운로드들어가면 페이지가바뀌고 잠시후에 원래 페이지로 가지는데 이거왜이래요? 익스8이라서그런가 ...

    답글삭제
  29. @다운로드 - 2009/11/08 12:37
    왠만한 외쿡 에서는 ie(8미만)만 강조 하는 쓰레기 사이트는 드믑니다.

    아마 그 페이지가 만기 됫기 때문 이라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30. 약 1년전에 pc로 했던 동굴이야기 한글판 깨보진 못했지만 강추게임이네요,

    답글삭제
  31. 동굴이야기 진짜 진리다 와2010년 1월 12일 오후 8:21

    학교에 들고가서 하니깐 애들이 왜 저보고 슈퍼마리오하녜요 ㅋㅋ

    답글삭제
  32. 슈퍼마리오 재미있습니다.2010년 4월 26일 오후 6:11

    @동굴이야기 진짜 진리다 와 - 2010/01/12 20:21
    재미없으면 몇 천장씩 팔아 치우겠습니까?

    ㅎㅎ 그냥 그렇다구요... 친구들에게 슈퍼마리오 재미있으니

    까지말라고 하세요 ㅎ

    답글삭제
  33. 1주정도 대기타다 r52 받았는데2010년 4월 26일 오후 6:13

    5.50에서 구동 확인된 홈브류 몇개가 6.20에서 돌아가긴 하는데...

    HBL 로드할때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네요(대략 9분정도 걸리는듯)

    원래 이렇게 오래 걸리나요?

    답글삭제
  34. Geometry Wars Portable

    이 게임 전 엔 안되다가 r90 부터 잘되네여 ㅎㅎ

    답글삭제
  35. @피돌휘 - 2009/06/20 00:51
    전 피돌이 한글판 가지고 있어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