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PSP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IPL, idStorage, Lflash) 전체를 단일 이미지 파일 형태로 백업하고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치 PC에서 고스트 등의 프로그램으로 OS 자체를 백업하고 원할 경우 언제든지 쉽게 복구할 수 있는 것처럼 PSP의 낸드이미지를 백업해두면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이전 상태로 PSP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커펌 버전은 물론이고 사용자 설정이나 커펌 설정 등도 모두 백업할 때와 동일하게 복구됩니다. 커펌 버전을 자주 변경하는 분들은 각 커펌 버전별로 낸드이미지를 백업해두고 편하게 커펌 버전을 변경할 수도 있겠죠.
이러한 낸드이미지 백업/복구 과정은 위험성이 있기때문에 지그킥배터리를 이용한 서비스 모드에서 실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번에는 지그킥배터리가 필요없는 일반 홈브류를 이용해 낸드이미지를 백업하고 복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따라서 지그킥배터리가 작동하지 않는 TA-088 v3 기판의 PSP-2000이나 PSP-3000에서도 홈브류를 구동할 수 있는 상태(ChcikHEN, CFWEnabler, 커펌 5.03 GEN-A)라면 아래 방법을 통해 낸드이미지를 백업하거나 복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현재는 어떠한 복구 방법도 없으므로 충분히 주의하시고, 자기 책임하에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이 아래 방법은 어떠한 안정장치도 없으며, 복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PSP가 더 이상 부팅되지 않는 벽돌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 아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각자 자신에게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낸드이미지를 백업하고 복구할 수 있는 홈브류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NAND Manager와 nandTool이죠. 이 홈브류는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아래 글을 잘 읽고 마음에 드는 것으로 선택해주세요. 만약 아래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 NAND Manager v0.51 [출처가기]
NAND Manager v0.51 사용법 열기
일본 개발자 Minerva가 발표한 낸드이미지 백업/복구 전용의 홈브류입니다.
[ 설치법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에 'nanddump' 폴더와 'PSP' 폴더를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덮어씁니다.
2. 그 후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NAND Manager v0.5'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홈브류가 실행됩니다.
[ 낸드이미지 백업하기 ]3. 낸드 매니저를 실행한 뒤 네모버튼을 누른 뒤 파일이 저장될 경로와 파일명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화면에서 엑스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현재 PSP의 낸드이미지가 메모리스틱에 백업됩니다.
백업된 낸드이미지는 ms0:/nanddump/ 폴더에 'nand-dump(xxxxxxxx).bin' 파일로 저장되며, 만약 같은 이름의 파일이 있을 경우 'nand-dump(xxxxxxxx)_xxxx.bin'로 자동 변경되어 저장됩니다.
[ 낸드이미지 복구하기 ]4. 낸드이미지 복구 과정에서 PSP의 전원이 꺼지거나, 백업 파일에 문제가 있는 등 복구 과정에 문제가 생길 경우 PSP는 벽돌이 됩니다. 충분히 주의해주세요.5. 낸드매니저를 실행하고 자신이 복구하기 원하는 낸드이미지 파일로 이동합니다. 복구 하기 전에
셀렉트버튼을 눌러 복구 방법을 변경할 수 있는데 다음의 2가지가 있습니다.
NORMAL : 모든 블럭을 복구합니다.
FAST : 복구 대상 블럭과 서로 비교하면서 다른 부분만을 복구합니다. 복구 속도가 빠릅니다.
6. 이제 복구를 하기 위해 엑스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복구 시작을 위한 단축키를 입력하라는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L트리거 + R트리거 + 엑스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낸드이미지 복구 과정이 진행됩니다.
(대신 L+R+스타트+셀렉트를 누르면 idStorage 영역은 제외하고 복구합니다.)
또한 낸드이미지 복구 전에 만약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해 idStorage 영역은 자동으로
ms0:/nanddump/IDStorage/ 폴더에 총 10개까지 추가 백업됩니다. 나중에 idStorage만을 복구할
때 사용됩니다.
7. 복구가 완료되면 엑스버튼을 눌러 PSP를 종료할 것인지, 동그라미버튼을 눌러 다른 낸드이미지로 복구를 계속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8. 이제 복구가 완료된 뒤 PSP를 재부팅하면 낸드이미지의 상태로 완전하게 복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낸드매니저의 숨겨진 기능 ]9. 낸드매니저에는 메뉴화면에 보이지 않는 숨겨진 기능이 몇 가지 있습니다.
- 하위 폴더의 지원 : ms0:/nanddump/ 폴더안에 하위 폴더를 만들어 그 안에 낸드이미지(*.bin) 파일을 넣어두어도 낸드매니저에서 복구가 가능합니다. 낸드매니저 내에서 L트리거는 상위 폴더 가기, R트리거는 하위 폴더 진입하기 기능을 합니다.
- zip 파일의 지원 : 낸드이미지 파일(*.bin)을 zip 형식으로 압축하면 용량이 약 2/3 정도로 줄어들어 메모리스틱의 용량을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 idStorage만 복구하기 : idStorage 영역은 각 PSP마다 고유한 값을 가지고 있어 다른 PSP의 낸드이미지를 이용해 복구한 경우 PSP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낸드매니저에서는 idStorage 영역만을 복구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ms0:/nanddump/IDStorage/ 폴더에 자동 백업된 'IDStorage_xxxx.bin' 파일 중에서 복구를 원하는 idStorage 백업 파일의 파일명을 'IDStorage.bin'으로 변경합니다. 그 후 XMB에서 R트리거를 누른채 낸드매니저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idStorage 복구 모드로 실행되어 idStorage만 복구가 가능합니다.
- idStorage만 제외하고 복구하기 : 낸드이미지 복구 과정중 L + R + X 버튼 대신 L + R + 스타트 + 셀렉트버튼을 누르면 48에서 57블럭의 idStorage 영역만 제외하고 복구하게 됩니다. 다른 PSP의 낸드이미지를 이용해 복구할 경우 유용하겠죠.
2. nandTool 0.4 final NEO [출처가기]
nandTool 0.4 final NEO 사용법 열기
제가 예전에 올린 유니버셜 언브리커 통합 버전을 사용해보신 분들은 많이 익숙한 낸드툴입니다. 개발자는 cory1492.
하지만 개발자조차도 낸드툴을 홈브류 형식으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모드에서 실행한 것에 비해 작동하지 않는 기능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낸드매니저에 비해 복구 메뉴가 다양하고, 배드블럭 체크나 파티션 체크 기능 등 유용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설치법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PSP' 폴더를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덮어씁니다.
2. 그 후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nandTool 0.4NEO'를 실행하고 잠시 기다리면 위와 같은 경고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계속 진행하려면 동그라미버튼, 종료는 엑스버튼입니다.
3. 위 화면이 nandTool의 기본 메뉴 화면입니다.
[ 사용법 ]4. 사용법은 내용이 많으므로
http://popotz.textcube.com/956의 사용법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nandTool 0.4 final NEO 버전이 아닌 nandTool 0.4 a10 버전 기준이지만 파티션 메뉴가 이동한 것 외에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5. 낸드툴을 홈브류 형식으로 실행한 경우 작동하지 않는 기능이 있거나 위험한 기능이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단순히 낸드이미지 백업/복구 기능과 배드블럭 체크 기능 정도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그 외 주의사항 ]- 낸드매니저와 낸드툴을 이용해 백업한 낸드이미지 파일은 형식이 완전히 같으므로 서로 공유 가능합니다. 또한 유니버셜 언브리커 등으로 백업한 낸드이미지와도 공유 가능합니다.
- 낸드이미지 백업/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앞서 제일 먼저 해당 PSP의 낸드이미지를 백업하고, 다른 곳에도 보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을 위해 복구하기 위함입니다.
- 낸드이미지 파일이 손상되어 있는 경우에는 복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거나 복구가 되더라도 PSP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정품 메모리스틱을 사용해주세요.
- 다른 PSP의 낸드이미지 파일을 복구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idStorage가 손상되어 PSP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복구시 해당 PSP에서 백업한 낸드이미지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불가피한 경우에는 idSotorage를 제외하고 복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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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 수정하다가 다 날라가서 재작성... 잊지않겠다... ㅜㅜ
흠.. 신중히 읽어보고 한번 시도해봐야겠네요..
답글삭제3005에서 판도라배터리도 언제나올지 모르겠궁 .흠 .ㅜ
항상 수고하시네요 ..^^
본문내용에 3005도 지원한다는 내용이 없는거 같은뎅~
답글삭제3005에서도 가능한거 맞나요?
만약 Hen이나 Gen에서 백업하고 낸드매니저를 사용해서
백업된 것을 불러오면 버전상태가 어떻게 되는건가요 ?
일반 커펌버전이라면 그 커펌버전을 불러오겠지만, 끄면 풀어지는
Hen이나 Gen이라면.. ?
@블포리 - 2009/06/14 16:30
답글삭제실질적으로 낸드 백업은 가능할 겁니다. 구조 자체는 크게 차이가 없으니 2000번이나 3000번 모두 백업은 되겠죠.단 문제는 백업을 복구할때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HEN의 경우 펌웨어 정보를 잘보면 메모리스틱에 있습니다. 헨을 이용해 메모리스틱에 있는 커펌을 불러오는거죠 예전 데브훅과 비슷하다 보시면 될듯 ~ 커펌상태나 아닌상태라 플래쉬자체는 변화가 없죠~ 단 플래쉬에 펌웨어를쓸꺼냐 메모리에 있는 펌웨어를 쓰냐의 차이일뿐 ~
@블포리 - 2009/06/14 16:30
답글삭제블포리 / ChickHEN을 이용한 커펌 상태에서 낸드이미지를 백업하고 복구하면 당연히 정펌 5.03 상태로 복구됩니다. 단, flash0:/에 커펌 관련 모듈이 설치되어 있냐 아니냐의 차이는 나겠죠. ChickHEN을 이용한 커펌 상태는 RAM상에서만 이루어지게 됩니다.
PS&PSP / 복구시에도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