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6월 9일 화요일

PSP를 게임패드로 : FuSa GAMEPAD v0.1


아, 간만에 대박 홈브류가 나왔군요.

스크린샷 , TV출력 플러그인 등을 발표했던 FuSa 팀에서 FuSa GAMEPAD라는 홈브류를 발표했습니다. [출처가기]

이 홈브류는 PSP를 PC와 USB 케이블로만 연결하면, 복잡한 설정 없이도 PSP를 2축 8버튼을 가진 게임패드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홈브류입니다.

이런 종류의 홈브류로는 이전 WiFi Controller가 이미 있지만 WiFi Controller는 반드시 무선인터넷 환경이 필요하며 설치와 설정이 조금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FuSa GAMEPAD는 USB 연결을 이용하며 설치와 실행이 간단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 설치법 / 사용법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FUSA GAMEPAD'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2. USB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에서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FuSa GAMEPAD"를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홈브류가 실행됩니다.


3. 그리고 PC에서 Type D 드라이버만 자동으로 설치되고 나면 위처럼 PSP를 게임패드로 인식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버튼 설정 ]
PSP의 버튼은 각각 아래처럼 대응됩니다. (아직 초기 버전이라 그런지 버튼 역할 변경은 불가능.)
2축 : (X/Y) (아날로그/디지털)

그리고 8버튼 :
Button 1 - 엑스버튼
Button 2 - 동그라미버튼
Button 3 - 네모버튼
Button 4 - 세모버튼
Button 5 - L트리거
Button 6 - R트리거
Button 7 - 스타트버튼
Button 8 - 셀렉트버튼

[ 알아둘 점 ]
- 출처에서는 커펌 5.00 M33-6인 PSP-1000과 2000에서만 테스트되었다고 합니다. 저는 PSP-2000 / 5.03 GEN-A에서 정상 작동을 확인했습니다.
- PC의 OS는 윈도우XP에서만 테스트되었지만 그 외 다른 OS에서도 사용 가능할 거라고 하네요.


# JoyToKey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게임패드를 마우스나 키보드에 대응시켜 조작할 수도 있죠. 자세한 건 JoyPad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댓글 20개:

  1. 와이파이 컨트롤러로 즐기고 있었는데.. PPJoy가 필요하지 않다면 64비트에도 희망이 생기겠군요!

    (PP는 64에서 불가능)

    답글삭제
  2. 와우.. 대박이네요 ㅎ



    안그래도 와이파이 컨트롤러 셀렉이랑 스타트 안 먹혀서 고민하고 있었는데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P.s 버튼설정에.. 스타트, 셀렉트 7번으로 잡혀있어요~)

    답글삭제
  3. @제라르도 - 2009/06/09 12:39
    제라르도 / 에잇, 리드미에 오타가!! 수정했습니다. ^^

    답글삭제
  4. 왜 이제서야 나오는건지 그래도 감사해요 fusa

    답글삭제
  5. 빠른 소식 감사드립니다. ^^ 해봐야겠네요.

    답글삭제
  6. 억.. 저는 안되네요. 3k 5.03Gen-a 쓰고 있는데

    PC에서는 자동으로 인스톨 되어 잡히는데 테스트 하면 먹히지가 않네요;;

    답글삭제
  7. 얼마전에 몬헌 온라인 때문에 조이트론꺼 질렀었는데 ㅠ.ㅠ

    지금은 방구석에 쳐박혀 있지만...... ㅋㅋ

    이 홈부류좀만 빨리나오지ㅠ.ㅠ 아깝네요 ^^

    그래도 전 후회하지 않습니다.ㅋㅋ (근데 가슴이......)

    답글삭제
  8. xpsp2, 3k 5.03GEN-A 정상동작 확인 완료

    답글삭제
  9. USB선이 짧은지라..

    답글삭제
  10. 2005, 3000도 정상작동하네요. ^^

    답글삭제
  11. 그림을 봐서는 psp 에서 ps3 패트 되게 하는거 같은 그림 이던데...

    읽어 보니 psp를 패드화 하는거 더군요..

    ps3패드로 psp를 작동 시킬수 없나요..!??

    답글삭제
  12. USB를 연결해도 컴퓨터에서 PSP TYPE D 드라이브를 자동으로 인식하지 못하네요.



    화면에도 계속 CONNECTING 이라고만 뜨고...



    언젠가 부터 USB를 연결 하면 윈도우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라고 하면서



    '<' 를 설치 하라고 뜨네요...



    메모리 스틱 포맷해보고 커펌도 다시 설치해봤지만 똑같은 증상인데...



    어찌해야 할까요 ;ㅅ;



    PSP 2005, CF 5.00 M33-6

    TA-085 V1 기판입니다..

    답글삭제
  13. 3000번 gen-A에서 작동 되긴 한데 버튼 반응속도가 너무 느리네요.



    원래 이런건가요?

    답글삭제
  14. @시스 - 2009/06/11 15:50
    시스 / 그런건 PC의 OS나 USB 케이블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어찌할 수 없는 문제죠.

    답글삭제
  15. 흠 요렇게 usb로 pc에 psp화면 띄운다거나 하는건 있는데..

    왜 usb로 psp카이 같은건 못할까요..;

    답글삭제
  16. @시스 - 2009/06/11 15:50
    그거 바로 1초도안되서 인식되게 하는방법있습니다. 윈도우 정품쓰세요! 저는 유에스비 노트북에 꽃을려고 하는데 바로 알아채고 반응이 오네요 움하하하 아.. 근데.. 3005번 usb로 pc게임 게임패드 되게하는 플그램 되게해주세요.. 2000번데꺼 갔다가 했더니 인식이 되는데 반응이없다는 [키가 전혀안먹힘]ㅋㅋㅋㅋ 간만에 마메라던가 뭐 고전알피지좀 게임패드로 즐겨보고싶다는 ㅋㅋㅋ 진삼 온라인도 인식되겟죵?ㅋㅋ

    답글삭제
  17. 헐;;; 위에 댓글보고 따라온건데;; 내가 말하던게 이거군요... 인식은 되는데 버튼이 안먹히네요.. 3005 gen임...

    답글삭제
  18. 반응 속도가 이상하거나 연결이 제대로 안되는 분들은 GAME.txt에 등록된 모든 플러그인을 끈 뒤 재실행해보세요.

    답글삭제
  19. 컴퓨터용 PS2 패드가 두개씩이나 있음으로 패스

    답글삭제
  20. @으음 - 2009/06/12 04:29
    컴퓨터 패널 뒷부분에있는 usb 포트에 꽂아 보세요.

    컴퓨터 본체 앞말고 뒷부분이요.

    뒤에는2.0 이라서 속도가 14mb/s

    앞에는 1.0이라서 속도가 차이 많이 나서 그런듯. ..

    참고로 리모트플레이도

    뒤에 포트에 꽂으세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