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3일 월요일

강제세이브/로드 - PSPStates 플러그인 (커펌 5.50 GEN 전용)


얼마 전 강제세이브/로드용 플러그인 PSPStates가 PSP-3000에서도 동작하도록 해주는 패치가 발표되었는데, 이번에는 커펌 5.50 GEN-A에서 작동하도록 해주는 패치가 발표되었습니다. [출처가기]

커펌 5.50 GEN-A/B가 설치된 PSP-200X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 커펌 5.50 GEN용 PSPStates 플러그인 설치하기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seplugins' 폴더를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덮어씁니다.

2. ms0:/seplugins/game.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아래의 2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만약 game.txt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ms0:/seplugins/pspstatespatch.prx 1
ms0:/seplugins/pspstates.prx 1

3.
그 후 PSP를 재부팅하거나 아무 게임이나 홈브류를 한 번 실행한 뒤 바로 종료합니다.

4. 이제 커펌 5.50 GEN에서도 PSPStates Experiment 플러그인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사용법 ]
자세한 사용법은 이전 http://popotz.textcube.com/909에 자세하게 적혀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읽어보세요. 여기서는 간단하게만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PSPStates Experiment 플러그인에는 2종류의 세이브가 존재합니다. 바로 글로벌 세이브와 로컬 세이브죠. 글로벌 세이브는 현재 게임/홈브류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세이브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것이며, 로컬 세이브는 같은 게임/홈브류에서만 사용 가능하도록 세이브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것이죠.

즉, A라는 게임 도중 글로벌 세이브를 저장한 뒤 끄고, 이번에는 B라는 게임을 실행한다고 가정하면, 글로벌 세이브의 경우 B라는 게임에서 이전에 저장한 A라는 게임의 세이브를 바로 불러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B라는 게임을 종료하고 XMB로 돌아간 뒤 다시 A라는 게임을 실행하는 불편없이 B라는 게임에서 바로 A라는 게임으로의 전환이 가능하죠. 하지만 세이브 슬롯을 공통으로 사용하므로 저장 가능한 세이브 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반대로 로컬 세이브의 경우 게임의 게임코드나 홈브류의 폴더명으로 세이브 파일이 저장되므로, 현재 실행중인 게임이나 홈브류상에서 다른 게임/홈브류에서 저장된 로컬 세이브를 불러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호환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하지만 게임/홈브류당 총 9개의 세이브 슬롯을 각각 따로 지원하므로 글로벌 세이브보다는 슬롯 수에 여유가 있습니다.

그럼 세이브를 하는 방법과 불러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글로벌 세이브 하기 : 세이브를 하고 싶은 곳에서 홈버튼을 눌러 게임 종료 화면을 불러옵니다. 이 상태에서 R트리거와 셀렉트버튼, 그리고 세이브 슬롯 버튼 중 하나를 동시에 누릅니다. (세이브 슬롯 버튼이란 방향키 위, 아래, 우, 좌, 네모, 세모, 엑스, 동그라미, 스타트, 총 9개 버튼을 말함). PSP가 잠시 슬립모드로 전환되었다가 복귀하며 세이브 과정이 완료됩니다.

* 글로벌 세이브 불러오기 : 세이브를 불러오고 싶다면 홈버튼을 눌러 게임 종료 화면을 불러옵니다. 그 후 L트리거와 셀렉트버튼, 그리고 불러오고 싶은 글로벌 세이브 슬롯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됩니다. PSP가 잠시 슬립모드로 전환되었다가 복귀하며 이전의 세이브 상태를 불러오게 됩니다.

* 로컬 세이브 하기 : 세이브를 하고 싶은 곳에서 홈버튼을 눌러 게임 종료 화면을 불러옵니다. 이 상태에서 R트리거와 세이브 슬롯 버튼 중 하나를 동시에 누릅니다. (세이브 슬롯 버튼이란 방향키 위, 아래, 우, 좌, 네모, 세모, 엑스, 동그라미, 스타트, 총 9개 버튼을 말함). PSP가 잠시 슬립모드로 전환되었다가 복귀하며 세이브 과정이 완료됩니다.

* 로컬 세이브 불러오기 : 세이브를 불러오고 싶다면 홈버튼을 눌러 게임 종료 화면을 불러옵니다. 그 후 L트리거와 불러오고 싶은 로컬 세이브 슬롯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됩니다. PSP가 잠시 슬립모드로 전환되었다가 복귀하며 이전의 세이브 상태를 불러오게 됩니다.

[ 주의사항 / 알아둘 점 ]
* 커펌 5.50 GEN-A 또는 B가 설치된 200X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PSP-100X에서는 사용불가능입니다.
* 이 플러그인은 NO-UMD 모드가 'M33 driver' 또는 'Sony 9660'일 경우에만 동작합니다. (UMD나 NO-UMD 모드가 'Normal'인 경우 사용하려면 추가 설치가 필요합니다.)
* 세이브를 하기 위해서는 메모리스틱에 충분한 용량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세이브당 약 10-20MB 차지.)
* 아직까지 실험적인 플러그인이므로 세이브를 할 때나 불러올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15개:

  1. 흐음 이런건 제작자인 닥알군이해줘야하는데 닥알군은 요즘뭐하는지

    답글삭제
  2. 이거 써 봤는데 되지도 않더군요...

    답글삭제
  3. 자... 잠깐 psp-100x 는..?

    답글삭제
  4. @노스케 - 2009/07/13 23:45
    이 플러그인 자체가 원래 2K 64mb중 게임구동에 사용되지 않는 여유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 이기 떄문에 메모리가 부족한 1K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답글삭제
  5. 우왓! 감사합니다..



    5.5로 올라가고 강제 세이브 기능이 작동 안되서 불편(?)한점이 좀 있었는데

    다행이네요

    답글삭제
  6. 열심히 따라해서 메모리스틱에다 넣고 사용법도 숙지하고

    마지막줄 봤는데 100x번대는 안된다고 주의사항에 나와있네요 ㅠㅅㅠ

    답글삭제
  7. @하로 - 2009/07/14 18:16
    제가 이런 비슷한경험으로 벽돌된적이있어서 as받은적이

    있죠 물론 판도라 나오기 전에...그뒤로는 모든글을 숙지하고하는게 버릇이 됐어요 저야 충격이 켰으니...아쉽지만

    좋은경험했다고 생각하시고 글숙지하는 버릇을 가지시길..

    그게 가장 좋아요..

    답글삭제
  8.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9. GEN-B에서 플러그인이 먹통이네요.

    새로 패치된 플러그인은 없을까요?

    잘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10. 제 피습 2005 gen-d 아주 잘되네요 홀홀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1. 이거 세이브는 잘되는데 로드하면 글씨가 안나올때가 있더군요..;;



    보통의 세이브나 통신으로 들어갈때 멈춰버리구요..ㄷㄷ



    몇몇게임들은 잘 작동 됩니다만.. 왜 이런지 알 수 있나요??

    답글삭제
  12. 이거 gen - d3도 써도 되나요??

    답글삭제
  13. 5.50 이거 왜이러죠2010년 2월 11일 오후 6:39

    이거 d3 안되는거같아요 메탈슬러그로 해봄

    답글삭제
  14. psp 2005유젼데, 5.50 gen-d3에서도 됩니다.

    잘되는건 아니고, 몇몇 게임은 텍스트가 제대로 로딩이되지 않습니다만, 몇몇게임은 잘돌아가요.

    그런데, UMD게임을 세이브하거나 로드하면 PSP가 멈춰버리던데, UMD캐시문제인가요?

    답글삭제
  15. D3 원활히 구동이 됩니다.

    특히 mame 에뮬은 세이브 기능이 없는데 이걸 이용해 그 갈증을 해소했네요.

    그 외 세이브가 필요한 순간엔 저장을 하지 못하는 게임들이 있는데

    역시 이 플러그인으로 해소했습니다.

    (강제라는 단어 때문에 여태 꺼려했는데 CPS1을 예로 든 설명을 보고

    안심할 수 있었네요. 감사합니다. ^ ^)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