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10일 금요일

강제세이브/로드 - PSPStates 플러그인 PSP-3000용 패치

작년 7월 Dark_AleX가 PSPStates Experiment라는 PSP-2000/커펌 4.01 M33 전용의 플러그인을 발표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게임이나 홈브류를 하는 도중 현재 상태를 그대로 메모리스틱에 저장해서 필요할 때마다 불러오는 기능을 합니다. 즉, 에뮬레이터에 흔히 있는 강제세이브/로드 기능을 일반 게임이나 홈브류에도 적용한 것이죠. 따라서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게임 내의 정해진 세이브포인트가 아니라 아무 곳에서나 게임의 저장이 가능하므로 좀 더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 후 커펌 5.00 M33 발표와 함께 PSPStates 플러그인도 커펌 5.00 M33용으로 업데이트되었고, 이 5.00 M33용 PSPStates 플러그인은 커펌 5.00 M33뿐만 아니라 CFWEnabler나 커펌 5.03 GEN-A에서도 여전히 잘 동작합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PSP-200X에서의 얘기고, CFWEnabler나 커펌 5.03 GEN-A가 설치된 PSP-300X에서는 이전 버전의 PSPStates 플러그인이 작동하지 않습니다.그래서 이러한 PSP-300X에서도 PSPStates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패치가 발표되었는데, 개발자는 요즘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Total_Noob. [출처가기]

이 패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전 커펌 5.00 M33용 PSPStates 플러그인을 설치한 후 패치용 플러그인을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PSP-3000에서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반드시 커펌 5.03 GEN-A나 CFW Enabler 3.10 이상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커펌 5.00 M33용 PSPStates 플러그인 설치하기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seplugins' 폴더를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덮어씁니다.

2. ms0:/seplugins/game.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만약 game.txt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ms0:/seplugins/pspstates.prx 1

3.
그 후 PSP에서 아무 게임/홈브류를 한 번 실행했다가 종료해서 다시 XMB로 돌아옵니다.

4. PSP-200X 사용자라면 여기까지 설치해도 커펌 5.00 M33 / 커펌 5.03 GEN-A / CFWEnabler에서 PSPStates Experiment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SP-300X에서 작동하도록 패치하기 ]

1.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pspstatespatch.prx'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합니다.

2. ms0:/seplugins/game.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아래의 빨간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문장 순서에도 주의해주세요.)
ms0:/seplugins/pspstatespatch.prx 1
ms0:/seplugins/pspstates.prx 1

3.
그 후 PSP에서 아무 게임/홈브류를 한 번 실행했다가 종료해서 다시 XMB로 돌아옵니다.

4.
이제 PSP-3000에서도 PSPStates Experiment 플러그인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5.
플러그인 설치 후 주의할 점 : CFWEnabler의 경우 CFW Loader의 플러그인 메뉴로 들어가면 등록된 플러그인이 멋대로 사라지거나 비활성화될 수 있으므로 절대 들어가지 마세요. 또 커펌 5.03 GEN-A의 경우에는 리커버리 모드의 메뉴가 하나씩 밀리는 버그가 있으므로 플러그인을 설정하려면 Plugins 메뉴가 아니라 CPU Speed 메뉴로 들어가야 합니다.


[ 사용법 ]
자세한 사용법은 이전 http://popotz.textcube.com/909에 자세하게 적혀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읽어보세요. 여기서는 간단하게만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PSPStates Experiment 플러그인에는 2종류의 세이브가 존재합니다. 바로 글로벌 세이브와 로컬 세이브죠. 글로벌 세이브는 현재 게임/홈브류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세이브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것이며, 로컬 세이브는 같은 게임/홈브류에서만 사용 가능하도록 세이브를 저장하고 불러오는 것이죠.

즉, A라는 게임 도중 글로벌 세이브를 저장한 뒤 끄고, 이번에는 B라는 게임을 실행한다고 가정하면, 글로벌 세이브의 경우 B라는 게임에서 이전에 저장한 A라는 게임의 세이브를 바로 불러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B라는 게임을 종료하고 XMB로 돌아간 뒤 다시 A라는 게임을 실행하는 불편없이 B라는 게임에서 바로 A라는 게임으로의 전환이 가능하죠. 하지만 세이브 슬롯을 공통으로 사용하므로 저장 가능한 세이브 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반대로 로컬 세이브의 경우 게임의 게임코드나 홈브류의 폴더명으로 세이브 파일이 저장되므로, 현재 실행중인 게임이나 홈브류상에서 다른 게임/홈브류에서 저장된 로컬 세이브를 불러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호환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하지만 게임/홈브류당 총 9개의 세이브 슬롯을 각각 따로 지원하므로 글로벌 세이브보다는 슬롯 수에 여유가 있습니다.

그럼 세이브를 하는 방법과 불러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글로벌 세이브 하기 : 세이브를 하고 싶은 곳에서 홈버튼을 눌러 게임 종료 화면을 불러옵니다. 이 상태에서 R트리거와 셀렉트버튼, 그리고 세이브 슬롯 버튼 중 하나를 동시에 누릅니다. (세이브 슬롯 버튼이란 방향키 위, 아래, 우, 좌, 네모, 세모, 엑스, 동그라미, 스타트, 총 9개 버튼을 말함). PSP가 잠시 슬립모드로 전환되었다가 복귀하며 세이브 과정이 완료됩니다.

* 글로벌 세이브 불러오기 : 세이브를 불러오고 싶다면 홈버튼을 눌러 게임 종료 화면을 불러옵니다. 그 후 L트리거와 셀렉트버튼, 그리고 불러오고 싶은 글로벌 세이브 슬롯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됩니다. PSP가 잠시 슬립모드로 전환되었다가 복귀하며 이전의 세이브 상태를 불러오게 됩니다.

* 로컬 세이브 하기 : 세이브를 하고 싶은 곳에서 홈버튼을 눌러 게임 종료 화면을 불러옵니다. 이 상태에서 R트리거와 세이브 슬롯 버튼 중 하나를 동시에 누릅니다. (세이브 슬롯 버튼이란 방향키 위, 아래, 우, 좌, 네모, 세모, 엑스, 동그라미, 스타트, 총 9개 버튼을 말함). PSP가 잠시 슬립모드로 전환되었다가 복귀하며 세이브 과정이 완료됩니다.

* 로컬 세이브 불러오기 : 세이브를 불러오고 싶다면 홈버튼을 눌러 게임 종료 화면을 불러옵니다. 그 후 L트리거와 불러오고 싶은 로컬 세이브 슬롯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됩니다. PSP가 잠시 슬립모드로 전환되었다가 복귀하며 이전의 세이브 상태를 불러오게 됩니다.

[ 주의사항 / 알아둘 점 ]
* PSP-200X과 PSP-300X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PSP-100X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PSP-300X의 경우 CFWEnabler 3.10 이상, 또는 커펌 5.03 GEN-A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이 플러그인은 NO-UMD 모드가 'M33 driver' 또는 'Sony 9660'일 경우에만 동작합니다. (UMD나 NO-UMD 모드가 'Normal'인 경우 사용하려면 추가 설치가 필요합니다.)
* 세이브를 하기 위해서는 메모리스틱에 충분한 용량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세이브당 약 10-20MB 차지.)
* 아직까지 실험적인 플러그인이므로 세이브를 할 때나 불러올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 28개:

  1. 예전부터 잘 쓰고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저는 2000이라...



    그런데... 1등???

    답글삭제
  2. 와우 드디어 pspstates 3000번대 패치가 나왔네욤 ㅎㅎ

    답글삭제
  3. 이야 ps1에뮬 돌리면서 은근히 바라고있었는데 좋은소식이네요!

    답글삭제
  4. 항상 글 고맙게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궁금한게 글로벌이 셀렉트를 누르고 로컬이 안누르는거 아닌가요?

    제가 알고있는거랑 반대로 된거 같아서요.^^

    답글삭제
  5. @부랄큰 타이거 - 2009/07/10 11:41
    부랄큰 타이거 / 아악!!! 이전 글도 보면서 썼는데 왜 저는 반대로 적었을까요? ㅜㅜ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 @z.z - 2009/07/10 08:43
    z.z / 이 플러그인은 XMB와 PS1 게임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답글삭제
  7. 어떤 게임이건간에 강제세이브가 되는건가요? 아니면 특정 홈브류나 게임에서만 되는건가요?

    답글삭제
  8. 예전부터 쓰고있는데 다른 방향키나 버튼을 눌러도 새로운 세이브가 생기지 않고

    ↑세이브가 ↓세이브랑 합쳐지더라구요

    파일 새로 받으면 괜찮아질까요?

    아 그리고 20번?정도 세이브랑 로드하면 끊겨버리던데

    메모리스틱 문제일까요? 용량부족이라던가.. 한 1기가 넘게 남았는데요-

    답글삭제
  9. @Rookie - 2009/07/10 14:23
    어떤거라도 가능해요

    답글삭제
  10. psp 300x 버전에서 작동하도록 패치하기

    이거하려면

    커펌이되어있어야 할수있는거죠?

    답글삭제
  11. 이 플러그인.. 5.50 Gen 에서도 구동이 가능한지요?

    답글삭제
  12. 정펌5.50도 있으면.... 커펌엄청오레걸릴줄알고 5.50으로 업글햇는데.....ㅠㅠ

    답글삭제
  13. 으음.. 강제세이브가 안되는데

    왜 그런걸까요 ㅠㅠ



    3005사용중이고, 5.03 Gen-A펌을 쓰고있습니다.

    UMD모드도 M33이니 소니9660으로 바꿔보고..

    리커버리 모드에 들어가보면 둘다 Enable로 나오는데

    막상 게임에 들어가면 저장이 안됩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ㅠㅠ

    답글삭제
  14. 이거 진짜 유용하네요..

    답글삭제
  15. @안되요 ㅠㅠ - 2009/07/15 14:59
    다른건 설명보고 잘되던데... 이건 안되는군요.

    저도 3005 입니다.

    답글삭제
  16. 80110306 이게 도대체 뭘까요..2009년 7월 18일 오전 1:22

    포포츠님 알고 계신가 해서 여기 여쭤봐요 ㅠ



    커펌 쓰면 생기는 일종의 버그?? 라던데 . . . 세이브 파일이 깨졌다고 로드 불가능. 다른 게임도 마찬가지로 세이브 불가능.



    완전 ㅅㅂ 됫네요 ㅠ 피습이 속썩이면 확 던져벌라...

    답글삭제
  17. @안되요 ㅠㅠ - 2009/07/15 14:59
    저도 3005 유저인데, 이 플러그인은 실행되지 않는군요.

    답글삭제
  18. 지금 적어도 읽으실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포포츠님의 자료를 그대로 받아 적용하니 3005번에선 실행이 되지 않더군요.

    몇번을 해도 똑같고 순서를 철저히 지키거나 오히려 돌아도, 최단루트로

    적용해도 3005번에선 먹히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PATCH자료에 포함된 READ ME를 통해서 해외웹사이트에 올라온

    기존 PSPSTATES 자료를 받고 PATCH를 적용하자 실행이 되네요.



    자료에 문제가 있는것이 아니라면 PSPSTATES와 PATCH의 적용에서

    PATCH의 .PRX 1 이 기존 STATES.PRX 1보다 윗줄에 있어서 되는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현재 3005번에서 드디어 성공적으로 적용이 됬습니다.



    포포츠님께선 3005번대가 없는것으로 알고 있고 따라서 저만 안되는가

    싶었는데 자료가 미묘하게 달랐던가 PRX 적용에서 순서가 관계가 있는지는

    전문적이지 못한 저로선 알 수 없으나 이 글대로 했을땐 3005번에서 적용이

    되지 않는 분들이 저뿐만이 아닌것 같아 댓글을 남깁니다.

    답글삭제
  19. @행 - 2009/07/25 21:56
    행 / 말씀하셨다시피 저는 PSP-300X가 없어서 테스트는 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플러그인 등록 순서에 의해서 적용 여부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죠. RAM으로 불러오는 순서이기도 하니까요.

    아마도 행님의 말씀대로 플러그인 등록 순서에 문제가 있는 것 같군요. 본문도 수정하겠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드립니다. ^^

    답글삭제
  20. 그렇네요... 저두 3005인데 도저히 안돼서 포기했었는데

    행님 말씀데로 자료는 포포츠님꺼 그대로 쓰고 순서만

    바꿨는데도 바로 세이브돼 버리네요...

    십년묵은 체증이 내려간다는건 이럴때 쓰는 말인듯 ㅋㅋ

    알려주신 행님이랑 자료 올려주신 포포츠님 모두 ㄳ 드립니다

    잘쓸께요

    답글삭제
  21. 우선.. 3k를 쓰고있구요.

    바로 위 두분 글 그대로 읽고 했는데도 여전히 안되네요..

    뭐가 문제일까요?



    혹시 game.txt에서 다른 플러그인들은 있었나요?

    제 경우는 저 두줄을 먼저 적어놓고 그다음이 치트플러그인인데..



    다른 3k로 되시는분들 game.txt확인좀 부탁드릴게요

    답글삭제
  22. 아 저도 3천쓰고 있고

    위에 방법되로 해도 안되길래

    seplugin폴더에 savestate폴더를 만들어 주니깐 되더라구요

    seplugin/savestate 요렇게

    답글삭제
  23. savestate폴더는 기본적으로 있었어요....

    Gen-A 쓰고있구요.....



    다른 플러그인 사용은 시키는 대로 하니깐 잘 되었는데

    이것만 이상하게 안되네요...

    답글삭제
  24. 압출파일에 포함된 umdcache.prx는 불필요한 플러그인 파일인가요?

    확장자가 prx라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답글삭제
  25. @안되요 ㅠㅠ - 2009/07/15 14:59
    저도 3005 유저인데 다 안되요..

    답글삭제
  26. 행님의 방법에도 불구 하고 3000번대는 불가능 하네요ㅣ;

    답글삭제
  27. 흠.. 6분 만에 성공 했네요..

    저같은 경우에는 PSP패치 파일을 PRX를 안넣고 폴더 자체를 넣었거든요..

    3000번대 분들 다시 한번 살펴보세요

    패치 전에 플러그인 설치하는게 폴더 자체 넣는거라 헷갈릴수가 잇거든요..

    그나저나 스크린샷은 안되네..

    답글삭제
  28. 세이브 파일 한번 더럽게 용량 크네요;; 5MB..홈브류 세이브인데도 말이죠..

    게임은 어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