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8월 10일 월요일

아얄쉘로 게임의 배경음악만 없애기

이번에는 아야쉘의 기능중 잘 알려지지 않은 게임 오디오 음소거 기능을 활용한 간단한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아얄쉘을 이용하면 게임중에도 메모리스틱에 저장된 MP3 파일을 동시에 재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자체의 배경음악이 있는 경우에는 MP3 재생음과 겹치게 되므로 제대로 MP3를 듣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이죠.

게임 자체의 옵션에서 배경음악을 끄거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배경음악만 따로 볼륨 조절이 불가능하거나, 아예 볼륨 조절을 할 수 없는 게임의 경우에는 상당히 불편해집니다.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얄쉘의 기능이 바로 게임 오디오 음소거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PSP의 출력 사운드를 채널별로 나누어 원하는 사운드 채널만을 선택해서 끌 수 있습니다.

아얄쉘과는 별개로 게임중 MP3 재생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플러그인 Music PRX의 경우에도 게임 사운드 음소거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이 경우 배경음악뿐만 아니라 효과음이나 음성까지 모두 음소거되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러면 게임의 재미는 확실히 떨어지게 되겠죠.

하지만 아얄쉘은 원하는 사운드 채널만을 선택해서 음소거할 수 있으므로 MP3를 재생하면서도 게임 내의 효과음과 음성 등을 모두 살릴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MP3를 게임 자체의 배경음악 대신에 사용하려면 배경음악 채널만을 음소거하면 되며, 이 경우 게임의 배경음악만 나오지 않고 그 외의 사운드는 모두 정상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배경음악 자체만을 완전히 변경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MP3는 MP3대로 제대로 들을 수 있고, 그 외 게임내의 사운드도 이전처럼 들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실제 사용방법 ]

1. 아얄쉘 설치야 이전 글을 참고하면 되니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아얄쉘 카테고리를 참고하세요.)

2. 우선 아얄쉘을 실행하고 Directory View 메뉴를 통해 메모리스틱에 저장된 게임을 실행합니다.

3. 그리고 L트리거+셀렉트버튼을 동시에 눌러 일단 아얄쉘로 전환합니다. (게임은 여전히 실행중입니다.)


4. 이번에는 메모리스틱에 MP3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위치로 가서 MP3를 재생합니다.
아얄쉘에서 MP3 재생하는 방법 : MP3 파일, 또는 MP3가 들어있는 폴더 자체를 동그라미버튼으로 다중 선택합니다. 선택이 완료된 후 R트리거+엑스버튼을 누르면 위의 스크린샷처럼 재생할 것인지 묻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한번만 재생하려면 엑스버튼, 반복해서 재생하려면 동그라미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 외 MP3에 관련된 단축키는 아얄쉘 메인 메뉴에서 스타트버튼을 눌러 확인하세요.)


5. MP3가 재생되기 시작하면 이번에는 R트리거+동그라미버튼을 눌러 위와 같은 'Mute Game Audio' 메뉴를 불러옵니다. 그러면 사운드 채널 0부터 채널 7까지의 사용 여부가 나오게 됩니다. 현재 사용중인 채널은 'In Use'로, 사용되지 않는 채널은 'Not use'로 나오게 되죠.

위의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사운드 채널은 현재 채널3과 채널5, 채널6이 사용되는 중입니다. 이중 채널3은 아얄쉘로 MP3를 재생한 채널이며, 그 외 채널5와 6이 실제 게임에서 사용하는 사운드 채널이 됩니다.

그러면 이제 게임의 배경음악이 사용하고 있는 사운드채널을 찾아 그 채널만 음소거(Mute)해주면 됩니다. 이건 채널이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라 게임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게임에서 사용하는 사운드채널을 하나씩 음소거해보면서 직접 찾아야 합니다. 즉, 채널5만 음소거한 뒤 다시 L트리거+셀렉트버튼을 이용해 게임으로 돌아가 어느 부분이 음소거 되었는지 확인해보고, 다음에는 채널6만 음소거한 뒤 다시 확인해보는 것이죠. 이런식으로 게임의 배경음악이 몇 번 채널을 사용하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6.
위의 예에서는 채널5가 게임의 배경음악이라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채널6은 각종 효과음이더군요.
그러면 이제 'Mute Game Audio' 메뉴에서 방향키 좌/우버튼을 이용해 채널5만을 음소거(Muted)합니다.

참고로 엑스버튼은 모든 채널 음소거, 동그라미버튼은 모든 채널 음소거 해제의 기능을 합니다. 또한  'Mute Game Audio' 메뉴를 닫으려면 세모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7. 이렇게 게임의 배경음악을 음소거했다면 다시 L트리거+셀렉트버튼을 눌러 게임으로 돌아갑니다. 그러면 게임의 배경음악은 사라지고 MP3가 배경음악 대신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의 배경음악을 제외한 각종 효과음이나 음성 등도 제대로 나오게 되죠.

8. 만약 기존 게임의 사운드와 MP3의 소리 크기 균형이 맞지 않는다면, 일단 아얄쉘로 복귀한 뒤 R트리거+방향키 위 또는 R트리거+방향키 아래를 통해 MP3의 볼륨을 조절하면 됩니다. 이 볼륨은 PSP 자체의 볼륨과는 별도로 적용되는 아얄쉘의 MP3 전용 볼륨입니다.


# 참고사항 #
- 아얄쉘에서 MP3를 재생하지 않고 있는 경우에는 'Mute Game Audio' 메뉴에서 음소거를 해도 게임에서는 제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MP3를 재생한 뒤에 원하는 채널을 음소거해주세요.

- 이 방법이 모든 게임에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운드가 채널별로 나누어지지 않고 하나의 사운드 채널만을 사용하는 게임이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배경음악만 선택해서 음소거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 같은 게임이라도 게임 상황에 따라 사용되는 사운드채널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예를 든 게임의 경우 전투시에는 기합 따위의 음성이 추가로 나오게 되어 있어, 하나의 사운드 채널을 더 사용하게 됩니다.

(위 스크린샷을 보면 전투 중에는 채널4가 추가로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 13개:

  1. PSP팔았지만2빠







    P.S 아이팟터치 해킹관련 티스토리 아시는분 알려주세요 ~~ㅋ

    답글삭제
  2. 난 3빠 오늘 ㄱ갑자기 여러개가 확 뜨네여 ㅋ

    답글삭제
  3. 5.50 치킨은 아직멀은듯

    언제쯤 도다른 익스플로잇이 나오나

    누가 MOHH익스플로잇으로 치킨좀 뚫허조요

    답글삭제
  4. 여기다 할질문은 아니지만,,2009년 8월 10일 오후 4:51

    제가 어떤 이소(프로젝트 위치)파일을 한번 실행햇더니 그래픽이 깨져보이더라구요, 근데 그후로 에뮬을 구동하면(gpsp) rom의 경로를 못찾구요, umd를 실행시키면 홈키가 안먹히고 소리가 안나오네요 ㅠㅠ, 그래서 리커버리 플래셔로 복구하려햇는데 자꾸 플래쉬 0부터 3까지 while unassingning flashX: 이런식으로 오류만 뱉네요 ㅠㅠ, 어캐 해야하나요,,

    답글삭제
  5. 혹시 웹으로 tiff파일 돌릴수 있다면....(불가능일듯)

    psp인터넷기능으로 되는 익스플로잇 나왔으면 좋겠는데ㅠ

    실수로 갈아탄 비운의 5.50....

    답글삭제
  6.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7. 윗님 비밀글이므로 8빠!

    답글삭제
  8. 어차피 게임도 제데로 못하는 5.51 인데요뭐 ㅋㅋ 음악은 음악폴더에 들어가서 들어야지 ..ㅠ 9등!

    답글삭제
  9. 포포츠님 psp에서 음악 들을 때 자신이 듣고싶은 곡만 선택해서 듣는 홈브류나 프로그램 없나요?

    답글삭제
  10. @link - 2009/08/11 00:42
    아얄쉘로 하시면 됩니다..

    아얄쉘 키고 mp3파일을 o버튼으로 여러개 고른뒤 재생하시면 됩니다

    답글삭제
  11. 우엥엥..모르겟어2009년 10월 28일 오후 8:38

    아얄쉘 mp3기능중 랜덤기능이있나요 ,?ㅠㅠ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