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1일 목요일

센스미 채널을 펌웨어 6.00에서 구동하기

오늘 발표된 정식 펌웨어 6.10의 제일 큰 변경점은 XMB -> 음악 메뉴에서 센스미 채널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SCEK에 올라온 센스미 채널의 공식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Media Go"에서 PSP®에 전송된 음악 파일을 소니의 독자적인 12음 해석 기술을 사용해 해석하고, "릴랙스", "댄스" 등의 12개 채널로 자동 분류합니다. 그때그때 시간대나 기분에 따라 채널을 선택하여 음악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설명에는 미디어 고로 전송된 음악 파일이라고 나와있는데, 그냥 ms0:/MUSIC/ 폴더에 저장된 MP3 파일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채널 분류는 정상적으로 되지 않겠지요. (MP3 파일 외에 다른 음악 형식도 지원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제 PSP-2005를 펌웨어 6.10으로 업데이트해서 살펴봤는데, XMB에 추가된 센스미 채널 메뉴는 센스미 채널 어플리케이션을 연결해서 실행하는 방식이더군요. 쉽게 말하면 이전 고 메신저나 DMB 어플과 동일하게, XMB의 음악 -> 센스미 채널 메뉴를 선택하면 메모리스틱에 저장되어 있는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바로 실행된다는 뜻입니다.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없다면 무선인터넷 연결후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그래서 생각한 것이 이전 고 메신저나 데모 게임들처럼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EBOOT.PBP 파일을 헥스에디터로 열어서 수정하면 펌웨어 6.10이 아니라 그 이하의 펌웨어에서도 실행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점입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정펌 6.10으로 굳이 업데이트하지 않고도 커펌상에서 센스미 채널을 이용할 수 있겠죠.

하지만, 센스미 채널 어플리케이션을 받아 여러가지로 테스트한 결과 커펌 5.00 M33이나 커펌 5.50 GEN에서는 실행이 불가능했습니다. 다만, 펌웨어 6.00에서는 헥스에딧을 통해 센스미 채널의 이용이 가능하네요. 펌웨어 6.00 관련글에도 여러번 적었듯이 펌웨어 6.XX는 5.XX와 내부적으로 크게 변했기에 요구 펌웨어 수정만으로는 구동이 안되는 듯 싶습니다.

그래서 일단 펌웨어 6.00인 PSP에서, 펌웨어 6.10으로 업데이트하지 않고도 센스미 채널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센스미 채널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http://www.playstation.com/psp-app/sensme/en/download_pc.html에 들어가면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 중간에 보면 'Download file 1'과 'Download file 2'가 보이는데, 그 2개의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합니다.

2. 센스미 채널 어플리케이션 설치
위에서 다운로드한 'EBOOT.PBP' 파일과 'SENSME.DAT' 파일을 모두 ms0:/PSP/GAME/AAAA/ 폴더 안으로 복사합니다. (AAAA/ 폴더는 직접 만들어야 하며 폴더 이름은 영와와 숫자라면 아무거나 해도 상관없습니다.)

3. 센스미 채널 어플리케이션의 요구 펌웨어 수정
데모 게임의 요구 펌웨어를 수정하는 것과 동일하게 센스미 채널 어플리케이션의 EBOOT.PBP 파일을 헥스에디터로 불러와 요구 펌웨어 부분을 수정합니다. (6.10 부분을 6.00 정도로 수정하면 되겠죠.)
자세한 방법과 헥스에디터 다운로드는 http://popotz.textcube.com/308 참고하세요.

4. 센스미 채널 어플리케이션 실행
이제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SensMe Channels'를 실행하면 됩니다. 시스템 언어가 한글인 경우 센스미 채널 어플리케이션의 언어도 자동으로 한글로 설정됩니다. 종료하고 싶다면 홈브류나 게임처럼 홈버튼을 눌러 종료하면 됩니다.

아래는 펌웨어 6.00에서 센스미 채널을 실행한 영상입니다. (하드가 날아가서 음악 파일이 없군요. ㅜㅜ)

# 현재는 정펌 6.00에서 센스미 채널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별로 큰 장점은 없지만, 만약.. 아주 만약에 커펌 6.00이 발표가 된다면 위 방법을 통해 커펌 6.00에서도 센스미 채널을 이용할 수 있게 되겠지요. 그 때를 대비하는 글입니다. 그런데 사용할 일이 얼마나 있을지...? 앨범 아트가 큼지막하게 보이는 것과 즐겨찾기 기능으로 자신이 원하는 음악만 선택해서 재생 목록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은 마음에 드네요.

댓글 17개:

  1. 오............?



    제 머리로는 전부 이해하긴 힘드네여....(전문용어..)



    근데 왠지 좋은 기능으로 보이네요..



    그리고 언제나 감사합니다 포포츠님.

    답글삭제
  2. 하하... 5.03에서는 될줄 알았건만2009년 10월 1일 오후 9:11

    해보니 실행은되는데 psp게임부팅화면뜨고

    20초후에 xmb로 다시 돌아오네요..

    6.00만되는거겠죠ㅎㅎ...

    이거 아이팟에 있는 기능이라 마음에 들었는데

    답글삭제
  3. C언어 어느정도 공부하셧나요?

    답글삭제
  4. 그냥 애플의 지니어스 기능 따라하기군요..

    답글삭제
  5. 애플 지니어스 기능 따라하기 라기보다는



    원래 소니 MP3P의 기능을 PSP에도 적용한 것 같네요.



    소니 MP3P 사용하시는 분들은 엄청 좋아하시는 기능입니다.



    소니 MP3P 쓰시는 분들은 노이즈 캔슬링이랑 센스미 만으로도



    충분히 소니 MP3P를 살 이유가 있다 라고들 하지요.

    답글삭제
  6. 머리 땋은 여고생 *-_-*

    (달을 가리키니 손가락을 처다보는 거죠)

    답글삭제
  7. 우왕 카라 노래다 하앍

    답글삭제
  8. 핵스에디터로 값 바꿔서 5.03에서 돌리신분 계신가요??

    답글삭제
  9. @Raico - 2009/10/04 00:56
    구동불가 ㅜㅜㅜ

    답글삭제
  10. 저그럼 정펌으로 잠시만 바꾸는

    프로그램을 포포츠님 블로그에서 본듯한데

    그걸로 정펌으로 돌려서 센스미를

    할수있나요??

    답글삭제
  11. (AAAA/ 폴더는 직접 만들어야 하며 폴더 이름은 영와와 숫자라면 아무거나 해도 상관없습니다.)





    이부분에서 영와와-> 영어와 로 수정좀..

    답글삭제
  12. 포포츠님 구동했긴햇는데 한글이 안나와요(?) 노래제목에 한글이 한자(?)로 나와요 어쩌면좋죠? TT

    답글삭제
  13. 난 왜 안돼는거야..

    계속 오류만 나와

    답글삭제
  14. 한마디로 6.00만 가능하다는건데 5.50GEN은 울뿐이다는거아닌가?

    답글삭제
  15. @................. - 2009/10/13 18:08
    정확히 정펌 6.10에서 가능한걸 정펌 6.00에서 구동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죠. ㅎㅎ

    답글삭제
  16. 센스미 짱부러움~~2009년 12월 17일 오전 12:45

    gen-c는 6.10인가까지 데모게임 구동가능하다는데 센스미는 안되나욤?

    답글삭제
  17. 5.50 GEN-D3에서 6.XX 의 NIDS 를 이식해서 센스미 구동하는건 아직 안된 상태인가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