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0월 26일 월요일

[ChickHEN용] 커펌 5.03 GEN-B for HEN 발표 예정

얼마전 PSPGen의 커펌 5.50 GEN-D 뉴스글에 흘러가듯 간단히 언급된 내용이 있었습니다.
The 5.03HEN-A will be updated soon with the same possibilities.
커펌 5.03 GEN-A for HEN도 (커펌 5.50 GEN-D와) 같은 기능을 가지고 곧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즉, 커펌 5.50 GEN-D에 추가된 게임 디크립터 기능(펌웨어 5.51 이상을 요구하는 게임 UMD/ISO 구동)이나 보호된 게임의 구동 기능을 기존의 ChickHEN용 커펌 5.03 GEN에 추가해서 업데이트하겠다는 내용이죠.

그리고 이번에 커펌 5.03 GEN for HEN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새롭게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아래 내용을 읽기 전에 기존의 커펌과 ChickHEN용 커펌에 대해 확실히 구분해서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의 커펌 : (pre)IPL이 해킹된 PSP-100X와 TA-085 v1/v2, TA-088 v1/v2 기판의 PSP-200X에만 설치 가능하며, PSP를 꺼도 커펌 상태가 풀리지 않는 커펌. (커펌 5.00 M33, 커펌 5.50 GEN 등등)

ChickHEN용 커펌 : 펌웨어가 5.03인 모든 PSP에서 사용 가능하며, ChickHEN을 통해 커펌의 기능을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커펌. PSP를 끄는 경우 커펌 상태가 풀리며, 다시 커펌 상태로 만들어야 사용 가능. (커펌 5.03 GEN for HEN, CFWEnabler 등)

위 두 가지 커펌은 그 원리와 사용방법 등에 차이가 있고 전혀 별개의 것이므로 혼동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


지난 6월 ChickHEN을 이용한 커펌 5.03 GEN-A for HEN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리고 몇 달만에 이 커펌 5.03 GEN-A의 업데이트 버전인 커펌 5.03 GEN-B for HEN이 곧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출처가기]

예고된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펌웨어 5.03이라면 TA-088 v3 기판인 PSP-200X 또는 PSP-300X에서도 사용 가능.
* PS1 게임 구동 가능.
* 커펌에서의 구동이 방지된 게임 UMD/ISO 구동 가능. (에반게리온 서, 강철의 연금술사 등)
* 펌웨어 5.55 이상을 요구하는 최신 게임 UMD/ISO 구동 가능.
* 커펌 GEN의 VSH Menu 사용 가능.
* VSH Menu를 통한 리커버리 모드 접속 가능.

보호된 게임이나 펌웨어 5.55 이상을 요구하는 게임 UMD/ISO 구동이 가능하다는 것만 빼면 사실 기존의 커펌 5.03 GEN-A for HEN과 큰 차이점은 거의 없습니다. 커펌 구동 방법도 기존과 동일하고, 제약사항이나 사용방법 등도 동일하리라 생각됩니다. (IPL이 뚫린 것이 아니니 당연.)

다시 말해 펌웨어 5.03인 PSP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펌웨어 5.03 미만이라면 정펌 5.03으로 업데이트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펌웨어 5.50이나 6.XX이 설치되어 있는 TA-088 v3 기판 PSP-200X 또는 PSP-300X은 현재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단 펌웨어 5.03인 PSP라면 해당 펌웨어의 취약점을 이용해 일단 ChickHEN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그 후 낸드플래시에 커펌 관련 모듈을 설치하고 그 후 해당 모듈을 불러오는 것으로 커펌의 주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커펌 관련 모듈 설치 작업은 처음 한 번만 해주면 되며, 두 번째부터는 그냥 불러오는 과정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임시로 커펌 상태를 만든 후에는 기존 커펌의 기능인 플러그인, ISO/CSO 구동, 홈브류 구동, VSH Menu 등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슬립모드는 상관없지만) PSP를 완전히 끄게 되는 경우 RAM 상에 불러온 커펌 관련 모듈이 사라지기 때문에 매번 ChickHEN 구동 -> 커펌 관련 모듈 로드 과정을 다시 거쳐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번 커펌 5.03 GEN-B for HEN은 현재 약 1주일간의 최종 베타 테스트중이며, 프랑스 현지 시간으로 10월 31일, 할로윈 데이에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 이 글의 댓글은 모두 삭제하고, 더 이상의 댓글을 금지합니다. 이유는 다들 아실 듯... 앞으로 이런 일은 없었으면 좋겠군요.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