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1월 28일 토요일

커펌 6.XX GEN은 발표하지 않는다?


많은 사람이 기대하고 있는 커펌 6.XX은 PSPGen에서도 만들어 배포할 계획이 아직 없다고 합니다. [출처가기]
좀 더 정확히 말하면 어느 정도 개발을 하고는 있었지만, PSPGen팀원 모두 별로 쓸모가 없다는데 동의했기 때문에 현재는 공개할 계획이 없다는 것이죠.

한참 전 펌웨어 6.00의 디크립트 소식을 듣고 기다리신 분들은 조금 실망할 수도 있지만 출처의 글을 읽어보니 그 이유가 이해되기도 하네요.

MaGiXieN이 설명한 이유를 대충 간추려 보겠습니다.

우선 펌웨어 6.XX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거나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겨우 센스미나 코믹 리더 등의 기능이 추가되고, 폴더 아이콘 등이 약간씩 변경된 것이 눈에 띄는 변경점 전부입니다. 이러한 것때문에 새로운 커펌을 만들기에는 그 동기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예전에 Dark_AleX가 그랬듯이 별 거 아닌 기능때문에 굳이 새로운 커펌을 만들 필요는 없다는 것이죠. 그리고 폴더 아이콘 등은 CTF 테마 등을 이용해서 손쉽게 변경이 가능하니까요.

또 펌웨어 6.00부터 손휘는 내부적으로 게임과 일부 어플리케이션 구동에 필요없는 많은 수의 기능을 삭제해버렸다고 합니다. 이건 홈브류나 플러그인 개발자들에게 있어 큰 걸림돌이 되며, 특히 펌웨어 6.XX에서는 ELF의 구동이 불가능하게 변경되어 기존의 홈브류나 플러그인이 호환되지 않고 펌웨어 6.XX의 시스템에 맞게 새로 제작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하네요. 그 외 PSP 해킹이나 개발에 관련된 툴 역시 새로 만들어야 한다고...

특히 새로운 커펌 6.XX가 필요한 이유 대부분은 최신 게임의 구동(UMD나 ISO 모두 해당)때문일텐데, 커펌 6.XX GEN을 만들어도 최신 게임의 구동은 여전히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건 요즘 나오는 게임이 이전처럼 단순히 펌웨어 버전만 맞으면 구동되는 것이 아니라, 커펌이 설치되어 있는지 아닌지 확인하는 보호장치(락, 프로텍션)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철권 6의 경우에는 PSP의 커널 자체를 체크해서 정펌의 정상 커널인지, 아니면 커펌의 변경된 커널인지 확인 후 정상 커널(즉 정식 펌웨어)일 경우에만 구동되도록 되어 있다고 하죠. 앞으로는 이런 종류의 보호장치를 가진 게임이 많이 나올테니, 커펌 6.XX GEN은 사실상 의미가 없습니다. 즉, 펌웨어 6.XX 이상을 요구하는 게임 UMD를 구입해도, 커펌 6.XX GEN에서는 보호장치때문에 구동할 수 없으니 쓸모가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커펌 6.XX 대신 커펌 5.50 GEN-D3나 커펌 5.03 GEN-C 등 기존 커펌의 업데이트에 힘을 쏟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간단히 3줄로 요약하면...
1. 펌웨어 6.XX는 새로 커펌을 만들만한 변경점이 없음.
2. 펌웨어 6.XX에 맞는 홈브류나 플러그인 등을 개발하기가 어렵고 호환도 안 됨.
3. 요즘 나오는 최신 게임은 커펌 6.XX에서도 어차피 구동이 불가능.

뭐, 이런 이유로 커펌 6.XX는 발표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사실 요즘 커펌을 제대로 개발하는 곳은 PSPGen뿐인만큼 앞으로도 나올 일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야 게임을 하는 것도 아니고, 블로그의 커펌 정보야 홈브류/플러그인의 구동에 필요해서 올리고 있을 뿐이니 큰 상관은 없을 듯 싶습니다.

다른 분들께 아쉬운 건, 옛날과는 다르게 앞으로는 커펌을 유지한채 구입한 최신 게임을 즐길 수가 없게 된다는 점이네요. 게임을 하려면 홈브류/플러그인을 포기한 채 정펌으로 가야하고, 홈브류/플러그인을 사용하려면 최신 게임 구동을 포기해야 하다니... 한편으로는 이런 점때문에 오히려 게임의 불법 구동/패치 등이 더 활성화될 것 같아 걱정이긴 합니다.

# 손휘의 방패가 점점 더 강해지는군요. ^^
# 번역기에 한계가 있어 제대로 해석한게 맞는지 잘 모르겠네요. 다른 곳에서는 "발표는 하되 완벽하지 않아 언제가 될지는 모른다" 정도로 되어있습니다. 위 내용이 틀렸더라도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 제발 댓글 달 때 한 번만 더 생각해주세요.

댓글 108개:

  1. 좀 앞 타이틀을 6으로 바꾸지... 최신 답게...라고 생각했는데 그렇게 깊은 뜻이!

    답글삭제
  2. 소니가 이제 작정하고 막기시작하네요

    답글삭제
  3. 이유를보니 이해가가네요~그런깊은뜻이..~

    답글삭제
  4. 글 잘읽었습니다. 아쉽네요 오늘 철권6 물건 받아서 왔는데.. 다행히 친구녀석의



    PSP가 커펌안한 PSP라서 그걸로 즐기고 있습니다만 아쉽기는 하네요. 그래도



    이것을 계기로 패키지가 많이 팔려서 많은 타이틀이 PSP로 이식되거나 발매되었으



    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

    답글삭제
  5. 아흑.. 열심히 활동해주시는 포포츠님꼐 감사할따름입니다...

    이제 커펌의 시대가 끝나려는걸지도 ... ㅠ_ㅠ

    피습히를 이제 팔아야하나..

    답글삭제
  6. 정상커널 확인하고 구동된다는 철권여섯님도 이미 당하셨는데,, 암튼 Gen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답글삭제
  7. 정말 다크알렉스가 소니에게 고용된듯한 힘으로 업데이트하는군요;;

    답글삭제
  8. 홈브류/플러그인 전용 하나



    정펌용 하나 ...



    비용, 휴대 기타 등등 부담은 되긴 해도 이게 젤



    편한지 싶습니다 ...



    왔다갔다 타임머신 기능도 피곤하고 ㅠ

    답글삭제
  9. 예상한데로군. 6.XX커널이 내부가 바뀌었기 때문에 커펌해도 홈브류제작 구동에는 이득이 없지요.

    그냥 5.XX에서 6.XX iso 구동되게하면되지.

    앞으로는 5.50gen, 5.03gen 패치 업그레이드만 계속나올 것 같음.

    커펌에 역사는 여기까지 인가?

    답글삭제
  10. 괜찮네요. 에뮬기능만 있으면 되는 구형 PSP하나 있고, 3005 PSP로는 UMD돌리니.

    자작게임들이 많니 나왔으면 좋겠네요. ^^수고하셨습니다.

    답글삭제
  11. 그래도 소니가 열심히 막아주니, 한글화 게임 발매가 예전보다



    많아졌네요.

    답글삭제
  12. "소니가 뿔났다"

    답글삭제
  13. 근데 뭐 게임광이 아닌 이상 게임하나로

    몇달씩 버티는 저에게는 예물과 홈브류로는

    충분한데요 .. 뭐

    답글삭제
  14. 그런데 ;게임 디크립트 요시히로; 사용하면 되지 않나요?

    답글삭제
  15. 방패가 강해지더라도 세상에 뚫리지 않는 방패는 없는법이죠...

    답글삭제
  16. 3005 RR 펌웨어 5.512009년 11월 28일 오후 11:39

    앆!!!!!!



    그래요 난 언제나 정펌유저<

    답글삭제
  17. 이럴때야말로 닭알이 혜성같이 문제점을 극복해줬으면 싶기도하고

    답글삭제
  18. 이제는 이소에다 패치하는 형식으로 더 나돌거같기도 하네요.

    답글삭제
  19. 센스미 기능좀 5.50에서 쓸수있게 해줬으면.. 판스포2하려고 6.20가서 한번 맛봤다가 다시 커펌으로 돌아오니 아쉽네요.

    답글삭제
  20. 그래도 언젠간 이루어지겠죠.

    꿈은 이루어진다!!!(?)

    답글삭제
  21. 이런.. 6.xx커펌이나와도 umd구동이안되는건가요...

    이런 철권을사서 6.xx커펌이나오면 umd로구동가능하겟지하고

    버티는중이엇는데...

    답글삭제
  22. 옛날(?) 닭알시절 1.50커널과 3.xx커널도 이런 장벽이 있어서 1.50커널 호브류는 3.xx M33에서 안돌아 갔습니다...

    하지만 우리 닭알군은 1.50커널 애드온 이라는 위대한 작품을 내셨죠...



    이것도 GEN팀이 5.xx커널 애드온 같은것을 만들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GEN팀 개발자들이 멍청하지 않은 이상 생각은 해봤을 텐데.....



    이론상 말이 않되나요... 아님 그냥 GEN도 귀찮은 걸까요??

    답글삭제
  23. @감자군 - 2009/11/29 00:44
    감자군 / 출처에서도 이와 관련된 내용이 있었습니다.

    번역이 확실하지 않아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충 1.XX부터 3.XX 커널용 홈브류를 불러올 수 있도록 했지만, 이것 역시 펌웨어 6.XX의 시스템이 변경되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고 하는 것 같네요.

    답글삭제
  24. @돌및쓰고 - 2009/11/29 00:35
    돌및쓰고 / 뭐, 커펌 5.50 GEN-D3에서 지원해주기를 기대해야겠죠.

    답글삭제
  25. @내가 건담이다 - 2009/11/28 23:18
    내가 건담이다 / 요즘 나오는 게임은 이 방법도 막혀버렸죠.

    답글삭제
  26. @포포츠 - 2009/11/29 00:58
    그래도 64bit운영체제와 32bit운영체제의 교체기 처럼..

    어느정도 희생은 감수해야겠죠...

    답글삭제
  27. 저역시 철권6 예약판 구매하고 못돌리고 있는 1인이였는데..

    음.. 이왕 이렇게 된거 3000번 하나더 장만 해볼까하는 생각까지 드는군요..

    답글삭제
  28. psp중고좀 다시 사고싶은데 왜 돈이 안모이는걸까요.. 더이상 친구꺼 빌리기가 미안한..

    답글삭제
  29. 제가 봐서 6.xx대의 커펌이 현재로써는 안나올지 몰라도 언젠가는 나오겠죠.

    저로써는 6.xx대의 커펌이 나올 필요가 있는게 최신게임 구동만은 아니니까요.

    현재 커펌에 가장 불만이라면 디크립터를 ROM에 직접 적용하는 기술을 적용하는 법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ISO를 구지 패치하지 않아도 5.50 펌웨어에서 UMD로 돌릴수있으면 제일 좋은거같다고 생각하는거죠.

    답글삭제
  30. @개념남코 - 2009/11/28 22:01
    솔직히 이미 충분하고도 남을 정도로 많은 수의 타이틀이 psp로 이식되고 있죠. 오리지널 타이틀도 많구요.



    문제는 한글화가 워낙에 소극적이고(가끔 파타퐁이나 총성과 다이아몬드 같은 개념작이 되긴 하지만), 우리나라에 정발되는 과정에서 너무나 많은 개념작들이 걸러진다는 거.

    답글삭제
  31. 게임같은건 잘하지 않지만. 가끔 이렇게 포포츠님 소식 듣거나



    따라하는 실험정신?;;때문에 자주 오네요 오늘도 좋은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답글삭제
  32. 아아..

    6.xx가 나와도

    나빠지기만하니..

    GEN 팀 화이팅 ^^

    답글삭제
  33. 이젠 소니에선 게임제작사들한테 발매할때는 무조껀락을 걸어서 발매하기로 결정하고 이로서 iso자체의 락때문에 따로 한개씩 한개씩 iso해킹해서 패치해야 이젠 커펌에서 돌아가는사태 그리고 이제부터 대작등psp의 타이틀을 쏟아붓는겁니다 막히던 뚫리던 이전보다는 락이라는 존재때문에 전에발매될때보단100배나 좋은환경이기에.........결론은 이젠 커펌 상위 펌웨어는 아무런의미도없다 이말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대박이군

    답글삭제
  34. GEN팀의 결정을 존중해야겠죠 ^^

    그저 고마울 따름

    답글삭제
  35. 뭐, 그래도 소니가 발전하고있다는 증거 아니겠습니까. 언젠가는 가격거품을 낮출지도 모르군요.

    -------------------------------------------------------------------------------------

    닭알은 어디갔니?

    답글삭제
  36. 으으 -;; 버전때문에 인프라모드 되던게임도 안되는데 ..



    레지스탕스 인프라 하려고하면 버전업하라고만 뜨고..

    답글삭제
  37. @햄 - 2009/11/29 10:20
    그런 문제가 있긴하네요..말로는 안한다고 했어도 나중에 좋은기능을 가진게 나오면 해줄지도 않을까 싶음.

    답글삭제
  38. 제발 불법 다운로드했다고 자랑 좀 하지 마세요. 요즘 들어 삭제해야하는 댓글 수가 너무 많군요. ㅡㅡ;

    답글삭제
  39. @포포츠 - 2009/11/29 11:07
    그러게말입니다...

    답글삭제
  40. 아무래도 3.xx 커널을 불러올수 있게 시도도 해보고 여러가지 시도를 해본거같군요.

    하지만 진척이 없어서 공개안하는듯;

    최신게임의 락을 넘길수 있는 무언가를 개발해도 5.50에 패치를 하는 형식이 될거같은 느낌.

    답글삭제
  41. 6.XX따위는 바라지도 않고, 제발 최신 정품 UMD만 돌아가게만 해줬으면 좋겠네요.



    맘에 든 홈브류가 많아서 정품으로 돌아가기는 절대로 엄두가 안남....

    답글삭제
  42. 포포츠님이 올려주시는 글을 보고 "아, 그렇구나."라고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xxx구동되요? 이런 발언은 하지맙시다. - 좋은일 아닙니다.

    이렇게 꾸준히 오래 글을 올려주시는분이 없습니다.

    글을 올려주시는 포포츠님의 마음도 생각을 적어도 한번은 꼭 생각을 해주세요.

    답글삭제
  43. @포포츠 - 2009/11/29 11:07
    뭐...꾸준한 관리밖에 방법이 없겠지만 너무 고생하시는 것 같아요 ㅡㅡ;;;

    답글삭제
  44. 제발 부탁인데, 손휘에겐 게임을 파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PSP를 멀티미디어 용으로 구입한 사람들을 위해서 손휘 내에서

    홈브류를 무료로 만들어 배포했으면 하는 생각인데...너무 많은 걸 바라는 건가요?

    답글삭제
  45. 포포츠님, 제가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웍에 가입을 했는데 psp 스토어에 들어가서 로그인 하려하면 업데이트를 하라네요 6.20버젼을 보니까 한번설치하면 커펌이 다시 않될수도 있다는데 다른버젼이 나올때까지 기달려야 하나요??

    답글삭제
  46. @옐로우드 - 2009/11/29 11:54
    검색의 생활화가 필요합니다

    답글삭제
  47. 하나만물어도되나요&gt;? ㅠ2009년 11월 29일 오후 12:06

    저기요......욕먹을생각하고 질문하나하는데요;

    psp초짜인데 제가 5.51정펌이거든요? 만약 6.xxgen이 나오게되면

    5.51도 6.xxgen할수있나요 아니면 기존에 5.03이었던분들만 할수있나여?

    답글삭제
  48. 내일의태양-_-v/그렇게 해서 손휘가 홈브류를 만들어도 커펌을 하면 더 많은것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손휘도 손해가 크고 별로 효과가 없을거같은데요..

    답글삭제
  49. 하나만ㄷ ㅓ할게요;2009년 11월 29일 오후 12:10

    @하나만물어도되나요>? ㅠ - 2009/11/29 12:06
    만약 제가 6.xxgen 하게되면 6.00이하 버전가능한 umd들은 iso로 실행가능한가요?

    (옛날 umd같은거요 )

    답글삭제
  50. 메모리, 배터리 1개씩 더사서 psptool로 매직메몰하고 판배를 만들었어요 (1005번기기)

    근데 매직메몰은 구동되는거 확인했는데 판도라배터리는 커피 날라갈까봐 무서워서 테스트를 못하겠습니다... 혹시 안전하게 판배 테스트 하는 방법있을까요?? 또 매직+판배로 정펌을 커펌으로 바꾼 다음에 꼭 해야할일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L+세모+네모 누르면서 부팅하라는 글을 전에 본거같은데 어느글인지 기억이 안나는데 이거 맞나요?

    답글삭제
  51. @하나만물어도되나요>? ㅠ - 2009/11/29 12:06
    묻지마세요 검색하면 답은 다 나옵니다 ㅡㅡ

    답글삭제
  52. ㅋㅋ... 일단 6.10이 됐다는것에 큰의의가 있는듯 싶네여..

    얼른 제대로 개발되서..

    나도 하고싶다..

    답글삭제
  53. @산들바람 - 2009/11/29 12:02
    어떤걸 검색해야 하죠?? 제가 잘 몰라서 ㅠㅠ

    답글삭제
  54. 음... 3005는 철권부터도 못하게되는거임???

    건담 기다리는데 포기해야하넴ㅠㅠ

    답글삭제
  55. 잘 모르겠어서 다시한번만 질문하겠습니다^^

    요번에 6.20이 업데이트 됬는데 읽어보니 한번 이 버젼으로 업데이트하면

    다른 버젼으로 업데이트 할수 없다는 말에 안하려 했는데,psp network에 가입하고 psp 스토어에 들어가려니까 업데이트를 해야한다네요

    이 업데이트없이 스토어에 들어갈수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찾아보질 못하겠네요 ㅠㅠ 알려주실수 없나요??

    답글삭제
  56. @옐로우드 - 2009/11/29 14:50
    참, 제 버전은 5.50 gen-d2 입니다

    답글삭제
  57. @포포츠 - 2009/11/29 11:07
    쥔장님이 참 대인배이신거 같아요. 삭제정도로 끝내는거 보면 말이죠..

    답글삭제
  58. 끊임없는 창과 방패의 싸움..소니가 처음부터 PSP에 각종 홈브류랑 플러그인을 구동케 하였다면 얼마나 좋았을까..성능 좋은 기기를 놔두고 기능을 막아버리니..쩝..플투시절에도 하드에 게임저장해서 플레이하고 플삼, 엑박 역시 마찬가지인데 왜 유독 PSP만 못하게 할까??

    답글삭제
  59. 으아아아아아아 요즘 NDS에뮬이 안나와아아아아아아 포포츠님 좀 올려주세요오오오오오오

    답글삭제
  60. 요시님... 아니 그게... 무슨소리랍니까.... 아앜.... 제길...

    답글삭제
  61. 3005번은 2005로바꾸는게 낫나요??

    답글삭제
  62. @하나만물어도되나요>? ㅠ - 2009/11/29 12:06
    네이버 가세요,,

    답글삭제
  63. 좀 기대했는데.....

    답글삭제
  64. @옐로우드 - 2009/11/29 11:54
    가능하게하는 패치가 있는걸로압니다

    답글삭제
  65. ㄹㅇㅁㅁㄹㄻㄴ2009년 11월 29일 오후 9:33

    그래도 뛰는사람위에 나는사람있다고 소니가 지금 비행기면

    해킹팀은 제트기 만드는 중 좀있음 뚤림

    답글삭제
  66. 아 그럼 5.03이상에게는 자비가 없단소리군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67. 그저 센스미를 해보고 싶었습니다.ㅋㅋ

    답글삭제
  68. 커펌으로는 센스미도 사용하지 말라는 건가 아악.

    답글삭제
  69. 아니 겨우 센스미나 코믹리더라니!!!

    뭐 타임머신을사용하면되지만 귀찮잖아!!

    답글삭제
  70. @힝힝 - 2009/11/29 13:24
    꼭 여기에 댓글을 달아야만 하나요?

    꼭 판도라 세트를 만들어야만 하나요?

    판배는 벽돌도 고치는데 당연히 안전하잖아요?

    답글삭제
  71. @해커닷컴 - 2009/11/29 16:36
    처음에는 홈브류 사용이 권장된 기기였습니다.

    1.0~1.5펌웨어 시기죠.

    그때 홈브류로 게임 이미지를 돌리는 방법이 나오니

    말 싹 바꿔서 홈브류는 생각하지도 않은거다 하고 막았죠



    그리고 플투시절에도 하드에 게임저장해서 플레이하고 플삼, 엑박 역시 마찬가지인데 왜 유독 PSP만 못하게 할까?? 이부분은 그냥 열폭이신듯.

    하드로더도 엄연히 불법으로 ps2슬림도 나온이유중 반이

    하드로더 방지입니다.

    답글삭제
  72. @옐로우드 - 2009/11/29 14:50
    psp에서는 접속이 불가능하고 미디어고를 이용하면 사용할수있습니다.

    답글삭제
  73. @castitatis - 2009/11/30 01:03
    플투에 관한건 제가 잘못 알았나보군요. 뭐 암튼 아쉽다는 이야기입니다. 콘솔에서는 버젓이 하드에 넣어서 하는데 psp에서는 막아놓은게..

    답글삭제
  74. 더도 말고 ps1 에뮬 스크린 커스덤 설정만이라도 업데이트 됬으면 좋겠네요. 6.00버전에서 에서 업데이트 된 사항인데, 어떻게 업데이트됬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6.xx대가 나와서 호환문제가 생긴다면 판도라를 이용한 다중펌웨어로 해결 보는 경우도 있지 않나요?? 아... 타임머신이 조금만더 간단하게 설치만 된다면야 충분히 가능한데요.

    답글삭제
  75. 3k 는 패배자일것인가 .. ㅎ

    철권녀석때문에 3k를 6.10까지 올렸는데 흐하하하하

    2k 하나 사야할려나. ㅋ

    답글삭제
  76. 센스미를 꼭 사용해보고 싶었는데 안타깝습니다.



    언제나 포포츠님 게시물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7. 최신게임과 홈브류 둘중하나를 선택할때인가?? ㅠㅠ 에잇 최신겜 안해 ㅠㅠ

    답글삭제
  78. 아무리 봐도 소니 MS 닌텐도 중...

    소니가 가장 철벽방어를 자랑하는듯 ㅎ

    MS는 만년 밴으로 처리하고...

    닌텐도는... 사실상 노액션 -_-;;

    답글삭제
  79. 뭐.. 버전이 5.xx에서 6.xx로 올라간것은 시스템에서도 여러가지로 새로 만들었으리라... 라는 생각이 들긴 들었습니다.

    그런데 그중에 ELF 구동 방지가 들어 있다니.... 홈브류 프로그램에서는 상당히 치명적인곳을 찔른걸 보니 손휘도 이제 노력하는게 보여집니다.

    답글삭제
  80. 센스미 그것이 하찷은가!!!!!!!!!!!!!!!!!!!!!!!!!!!!!!!!!!!!!!!!!!!!!!!!!!

    난 그것만을 위해 기다리는데!!!!!!!!!!



    그건 그렇고 pspgen에서 이거보고 달려왔더니 있네...ㅋ..

    답글삭제
  81. @내가 건담이다 - 2009/11/28 23:18
    에반게리온: 서부터 안된다고 하더군요. (맞나요?)

    답글삭제
  82. @Biglake - 2009/11/28 22:15
    닥알이라니 ㅡㅡ

    좀오래되긴햇지만 답글을 달아야겟음,,

    답글삭제
  83. 허허..최신게임 여전히 이용불가라니 씁쓸하네..쩝.;



    이러다가 게임 하나 할때마다 그게임의 락을 헤제가능한



    버전으로 오르락 내리락 해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84. 네이버쳐봐도안나와서물음;2009년 12월 3일 오후 10:56

    저기요......

    포포츠님께서 포스팅하신 6.10gen a 있잖아요 그거 만약!에

    발표된다면 정펌5.51도 가능한건가요?

    그리고 커펌된다고가정하고 6.10gen-a 되면 펌웨어6.00이상만 되는 umd말고도

    6.00이하 umd도 돌아가나요??? 네이버쳐봐도 안나와서 물음 답좀요'

    답글삭제
  85. gen에서있잖아요 gen-a같은거에서 a의 의미가 뭐죠?

    답글삭제
  86. 판도라의 위용과 1000번대 모델의 능력이 빛을 발하는순간이죠...

    최신게임을 정펌으로 쓰다 필요시 변경하는식으로 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봅니다...

    3000번대는 힘들겟지만요;;;

    답글삭제
  87. @또하나; - 2009/12/03 22:57
    저두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a의 의미는 무슨 버젼같은 것같네요 업데이트 할때 마다 b c d 이렇게 가는것처럼

    답글삭제
  88. 닼알 쉬니까



    GEN 용된네 ㅋㅋ



    닼알한참 활동할 때 GEN쓰는사람별로 없었는데ㅋㅋ

    답글삭제
  89. 제발 3005 6.00쓰는사람2010년 1월 6일 오전 2:16

    3005를 첫 피에스피로 산 저로서는 어렵지만



    정펌에서 커펌으로 넘어갈수 없다는게



    지금은 너무 크나큽니다. ㅜㅠ

    답글삭제
  90. @제네시크 - 2009/11/29 11:38
    동감입니다.~ 최신 umd가 돌아가면 좋겠습니다. 홈브류와 umd를 갔이쓰는데..

    답글삭제
  91. @엘양 - 2009/11/28 23:34
    창이 강해지더라도 세상에 부러지지 않는 창은 없는법이죠...

    답글삭제
  92. @럭스 - 2009/11/29 06:32
    패치라도 해서 락이 풀린다면 '좋쿠먼~'

    오래걸려도 대작게임이라 '좋구먼~'

    답글삭제
  93. 걍 닌텐도에 UMD드라이버 달아버려?!

    그런거 없나?

    답글삭제
  94. ㅋ그래도gen-d3에서철권6구동되니까..ㅋㅋ

    답글삭제
  95. 맞는 말입니다;2010년 2월 23일 오후 3:32

    @포포츠 - 2009/11/29 11:07
    저도 홈브류쓸려고 커펌헀지 돈 굳힐려고 커펌한게 아닌데, 저도 umd사서 추출해서 쓰는데

    다들 불법다운 하는거 너무 억울하지요

    답글삭제
  96. 6.20 mad cow ?? 아! 요번엔 진짜 같아요!

    http://www.youtube.com/watch?v=9vOaygQ9wTQ

    이건 곧 나온다고 하는데 이것도 역시 훼이크일려나?

    답글삭제
  97. 커펌은 이제 끝인가..

    게임도 추출못하게 잠궈서나오고

    답글삭제
  98. 철권6/5.5gen-d3에서돌아가는걸로알고잇습니다만..

    답글삭제
  99. 이런말은 좀 자제해주세요2010년 5월 21일 오후 5:17

    @네이버쳐봐도안나와서물음; - 2009/12/03 22:56
    일단 정펌 5.03이상이면 커펌 자체를 판도라베터리 안쓰고 현재로서는 불가능하고여 그리고 6.00이하 UMD도 돌아가겠지만 락이 걸려있으면 구동이 안됩니다.

    그리고 이런말좀 자제좀 해주세요 ㅡㅡ

    답글삭제
  100. @YOOLKUN - 2010/03/03 16:52
    페이크 같아요 왜냐하면 이동영상에서 거이 끝부분에 막 화면이 검정색으로 변했다가 다시 게임 창으로 돌아오거든요 저는 그걸보고 합성같다는 ...

    답글삭제
  101. '겨우 센스미' 라니.... 센스미 엄청난건데... (아닌가)

    답글삭제
  102. 나.... ㅠㅠ 나는 6.20인데 이런 재발 배포해주세요 그래도좀ㅠㅠㅠㅠㅠㅠㅠ

    답글삭제
  103. @엘양 - 2009/11/28 23:34
    무엇이든지 꽤둟는 창과 무엇이든지 막아내는방패

    싸우면 누가이길꺼같나 ?

    방패가 반쯤뚫리기는 뚫리는데 막기는 막아요

    3005 임시커펌 이라네

    답글삭제
  104. @엘양 - 2009/11/28 23:34
    방패와 창을 쓰던 우리가 지금은 총을 씁니다.

    다른길로 뚫을날이잇게죠 .ㅋㅋ

    답글삭제
  105. 뛰는놈(소니)위엔 나는놈(해킹해주는분들)이 있죠

    지금까지 잘 해킹해왔으니 뭐 언젠간 되겟죠 ㅋㅋ

    답글삭제
  106. @엘양 - 2009/11/28 23:34
    결국은 다른사람이 탱크를 사용해서 방패를 뚫는군요

    답글삭제
  107. @럭스 - 2009/11/29 06:32
    하지만 결국 락은 같은종류의 락이많이 연쇄로 뚫린다는 사실 버전패치 나왔다는사실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