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12월 5일 토요일

유토피아 프로젝트는 계속 진행중

PSP 해킹쪽에 오래 전부터 관심이 있던 분들이라면 "유토피아 프로젝트(The Utopia Project)"에 대해 한 번쯤 들어봤을거라 생각됩니다. 유토피아 프로젝트는 지난 2007년 말 Mathieulh를 중심으로 여러 개발자가 모여 시작되었는데, 그 프로젝트명만 알려졌을 뿐 구체적인 내용은 전혀 알려지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했고, 이런저런 추측만 하고 있었습니다. (관련글 보기) 뭐, 그 후에 좀 더 자세한 사항이 밝혀지기는 했지만 말이죠.

유토피아 프로젝트는 쉽게 말해 PSP용의 새로운 오픈소스 커널을 만들어내는 프로젝트입니다. 정펌을 기반으로 하는 지금의 커펌에서는 홈브류 개발/구동시 정펌의 커널을 거의 그대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1.50 커널용 홈브류라던가, 3.XX 커널용 홈브류라는 단어만 봐도 정펌에 탑재되어 있는 커널에 맞춰 홈브류가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하지만 유토피아 프로젝트는 이러한 정펌의 의존을 벗어나고자 홈브류 구동에 특화된 독자적인 PSP용 커널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물론 유토피아 커널 자체도 펌웨어 3.71의 IPL을 리버스 엔지니어링해서 만드는 거라 완전히 독자적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만약 유토피아 커널이 성공적으로 완성되어 공개된다면, 홈브류 개발이 좀 더 편해질뿐더러 지금처럼 커펌 버전에 따라 호환 여부가 달라지는 일도 없게 됩니다. 또한 유토피아 커널을 중심으로 만든 완전히 새로운 커펌 개발의 가능성도 생기게 됩니다. 정펌을 기반으로 해서 반쪽짜리가 된 지금의 커펌과는 차원이 다른, 말 그대로 진정한 "커스텀(CUSTOM) 펌웨어"가 되는 것이죠. 예를 들자면 윈도우(=정펌)나 윈도우 XXX에디션(=기존의 커펌) 등이 설치된 PC를 완전히 밀어버리고 윈도우와는 상관없는 오픈소스 OS인 리눅스(=유토피아 커널)를 설치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일견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형식상 손휘의 펌웨어와는 전혀 상관없어지므로 저작권 문제에서 꽤 자유로워지고, 다양한 기능의 구현이 가능해지며, 불법 게임 구동에만 치우쳐 비뚤어진 커펌계를 올바른 방향으로 전환할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갑자기 유토피아 프로젝트가 다시 화제가 되었냐~ 하면, Mathieulh가 최근 유토피아 프로젝트의 SVN과 Trac 서버를 만들어 주소를 공개하고, 도와줄 사람을 공개적으로 모으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처가기]

저도 지난 2008년 이후 별다른 소식이 없어 유토피아 프로젝트는 완전히 중지된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였던 것 같군요. 아니면 중지되었다가 이번에 다시 재개하려는 것일지도...?

뭐, 하루 빨리 개발이 완료되어 완성된 모습을 봤으면 좋겠지만, 솔직히 지난 2년 동안에도 겉으로 드러나는 성과는 전혀 없던터라, 당분간은 계속 기다려야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네요.

* SVN: http://svn.lan.st/utopia/ or https://svn.lan.st/utopia/
* TRAC: http://trac.lan.st/utopia/ or https://trac.lan.st/utopia/

* 관련글 보기 *
유토피아 프로젝트 진행중???

댓글 45개:

  1. 우왕 1등 포포츠님 진심 사랑합니다

    답글삭제
  2. 웃.. 2등이네여..

    포포츠님 앞으로도 좋은자료 부탁드려요

    답글삭제
  3. 드디어 1300글 이네요 만날 좋은글 감사하고요 저4등인가요??

    답글삭제
  4. 들어본거 같긴했는데 이년이나됬나....

    답글삭제
  5. 와 저거완성되면 짱이네요 ㅎㅎ 그넫 3005커펌도 빨리나왔으면 ㅠㅠ

    답글삭제
  6. 유토피아 프로젝트가 좋은소식을 주길바라네요 ㅋㅋ

    정식펌웨어를 기반으로 한 지금 펌웨어말구 독창적인 완전한 커펌이라 ,,,

    기대되는데요 ㅋㅋ 독창적인 커펌이나오면 다른 팀(GEN,닭알)도 그렇게 방향을 잡을려나 ㅋㅋ

    그런데 ㅋㅋumd구동의 문제는,, ㅋㅋㅋ

    <알아서 그분들꼐서 해주시겠지 ㅋㅋ

    ㅋㅋ 포포츠님 너무 설명을 잘하세요 ^^

    존경합니다 ㅋㅋ

    내일도 들릴게요 ^^

    답글삭제
  7. 커펌계의 새로운 바람이 될수도 있지만





    하지만 유토피아 프로젝트가 완성된다 하더라고, 누군가는 ISO 실행 모듈을 만들것이고, 대부분의 유저가 이쪽만 사용한다는 루트는 불보듯 뻔하군요.



    물론 유토피아 자체적으로 막을지도 모르지만, 해킹이라는것을 볼때 누군가는 또 해킹할것이고...

    답글삭제
  8. 유토피아가 되면 음.... 3005번도 완전히끄면 사라지는 커펌에서 해방될수있다는말임?

    답글삭제
  9. 새롭게 펌웨어가 만들어 진다면 기존에 psp 게임들 호환이 될련지?

    답글삭제
  10. 그런거죠 이런프로잭트가 존재했다니 ㅋ

    이런게나오면 손휘에서는 정식펌웨어 버전중에서 그걸 막아버리는 버전도만들지않을까요 ㅎㅎ

    답글삭제
  11. 나왔는데요...??;;2009년 12월 5일 오후 5:45

    @싼통 - 2009/12/05 16:56
    완전한 커펌은 아니지만... 나왔습니다 ㅇㅅㅇ... 예.전.에 말이죠.. 완전하지 않다는 이유는 psp를 완전히 꺼버리면 커펌이 풀리기 때문이죠 ㅇㅅㅇ... 다른건 1005/2005 구기판 커펌과 같다고 볼수있어요 ㅇㅅㅇ..

    답글삭제
  12. 유토피아 프로젝트가 계속 되고있었군요 ㄷㄷㄷㄷ



    예전부터 생각해온 헛생각이지만



    알렉스가 현재 여기서 계발을 돕고있지 않을까 한데 말이죠



    혹은 알렉스가 참여하면 계발 속도는 얼마나 향상될까요 ㄷㄷ

    답글삭제
  13. @지나가던행인 - 2009/12/05 17:24
    그냥 들어주세요 ㅋㅋ

    행인님 지나가다가 들렸는데요 ㅋㅋ

    유토피아 프로젝트가 완성되여 릴리즈 되면 ISO실행 모듈 내장되어있을겁니다 이소쪽만 사용한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홈브류랑 플로그인이랑도 쓰거요 당연이 여기쪽으로 많이쓰는게 맞습니다 이소실행은 나쁜것이 아니랍니다 ^^

    개인의 UMD를 추출해 이소실행을 하면 렉을줄일수있고 좋아요

    답글삭제
  14. @건담러브 - 2009/12/05 17:39
    OS자체를 바꿔버리니까 정식펌웨어는 상관 없지 않을까요?

    답글삭제
  15. 제발 하루빨리 나왔으면 하는 1인.....

    답글삭제
  16. 예전에 유토피아 프로젝트 관련 글 잠깐 보고 흥분했다가



    오랫동안 잠잠하기에 '아 멈췄구나' 했는데 진행중이네요.



    대단합니다

    답글삭제
  17. @건담러브 - 2009/12/05 17:39
    설마요

    어차피걍 psp를 완전포맷하고

    거기에 펌웨어를넣으면되니까 상관없을듯

    답글삭제
  18. @헉거걱 - 2009/12/05 18:29
    전10년빨리나왓음 좋겟음

    답글삭제
  19. @SaKuRa - 2009/12/05 17:32
    글을 잘 읽어주세요.



    어디에도 아직 안뚫린 PSP가 뚫린다는 언급은 없고,



    단지 새로운 PSP OS가 개발이 계속 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개발되면 휘발성 커펌이 되는 PSP들도 뚫릴순 있겠죠.

    답글삭제
  20. 이번엔 멈춤없이 진행했으면 좋겠네요 ㅠㅠ 유토피아 저것만 나오면 psp 수많은 종류의 오픈소스의 출연을 볼수있겠네요

    답글삭제
  21. 이번 년초에 PSP를 산 저로서는 처음듣는 소식이네요.



    확실히 빨리 개발되면 좋겠군요.

    답글삭제
  22. 3005 RR 펌웨어 5.512009년 12월 5일 오후 9:53

    오호 그럼 나 설레여도 되는거임?

    답글삭제
  23. 포스팅 재미있게 보고 갑니다 ^^

    답글삭제
  24. 빨리나왔으면 좋겠네요 근데 이거 커펌해야지만 할수있나요??

    그리고 3005 5.03이후버전의 커펌은 언제쯤나올까요ㅜㅜ

    답글삭제
  25. 유토피아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진짜 유토피아가 열리겠네요 ㅎㅎ

    답글삭제
  26. 이런거는 엄청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겠죠?

    답글삭제
  27. @스포츠 - 2009/12/05 16:43
    ㅇㅇ

    답글삭제
  28. 우와~ 정말 기대되는 군요



    군대 다녀오는동안엔 되겠지 라고 생각했었는데



    계속 커펌만 죽어라 파길레 안한는줄알았는데...ㅋ



    이때까지 몇개 나온것들은 정말 UI가 절망적이라서 보지도 않고있었는데



    새로운 신세계가 열렸으면 좋겠군요

    답글삭제
  29. psp를 2006년에 사고 이번년도부터 플러그인을 사용한 저로써는

    상당히 기대가 되네요.

    옛날부터 관심이 있었으면 이사실도 알고있었겠지만,

    이번에 처음알게된 사실이라 그런지 하루빨리 나오길 ^-^기대합니다

    답글삭제
  30. 왕창부셔다부셔2009년 12월 6일 오후 9:20

    어마어마한 일들이 벌어지겠군요~

    빨리 완성된 작품을 보고싶네요.

    답글삭제
  31. 유토피아에서 제가 기대하는 건...

    앱스토어의 어플 같은 그런 것들입니다.

    홈브류 이상의 자유로운 어플리케이션이 PSP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나온다고 생각하면...



    우와아...;;;

    답글삭제
  32. 자유롭게 쓸 수 있는 psp 가 된다면 정말 재밌겠군요. os를 바꿔버릴정도의 능력이라면...

    답글삭제
  33. 차라리 소니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무조건 펌웨어 업그레이드 등으로 막을 생각만 하지말고... PC팔듯 PSP자체 기능을 보강해서 PSP판매로도 충분히 득을 볼 수 있는 식으로 갔으면 좋겠네요... 사실 PS스토어에서 합당한 가격에(다운로드 값이 UMD값과 같다니...) 할만한 게임만 많이 풀어줘도 충분한 수입이 있을텐데 말이죠.(예로 애플 앱스토어) 늘 설레는 포포츠님의 포스팅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34. 기대되네요 ^



    유토피아 프로젝트가 좋은 성과를 얻었으면 좋겠네요.



    --------------------------------------------------------------------------------------------------------



    1300번째 글 축하드려요 ^^

    답글삭제
  35. 유토피아 나오면 버전과 상관없이 업그레이드 하는 형식으로 될것이니 버전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겠네요..?

    근데 내가 군대 다녀와야 쓸수 있으려나 지금 중딩인데 ㅋㅋㅋ

    답글삭제
  36. 근데 이거 프로젝트 완성되면 PSP2 나올거같음

    ㅋㅋㅋㅋ

    답글삭제
  37. 손휘관계자이고싶다.2009년 12월 9일 오후 2:25

    유토피아 프로젝트.. 분명 손휘는 알고있겠죠.

    분명 손휘는 지금 X욕을 뱉으면서 유토피아 프로젝트의 저지방법을

    미리 계획을 것이고

    유토피아 쳐나왔더니 저지가 안되 X발 우리 PSP새로만들자며

    PSP4005대와 PSPGO2 가 쳐나올것을 예상한 저입니다.

    흥분된다 아앙

    그리하여 PSP3005와 PSPGO 와 그이하 버전에 실행안되는 펌웨어

    쳐만들것이고 그망할 최신게임 못할것이고

    지금은 2011년 우리는 망할 옛게임 하고 앉을것이야. 쭈욱.

    반전이라면

    해커떳다 하면 뚫리겠지.

    그리고 다시 PSP5005 와 PSPGO3가 나올것이고

    우리는 좌절하고 해커 떳다하면 뚫리고

    또 PSP6005 와 PSPGO4 가 나올것이야

    이게 언제까지 지속될까. 해커도 못뚫정도의 강력한 보안이 떳다하면 우린 GG

    답글삭제
  38. @스포츠 - 2009/12/05 16:43
    ㅋㅋ 폴포츠님웃기시당

    답글삭제
  39. @손휘관계자이고싶다. - 2009/12/09 14:25
    손휘관계자이고싶다. // 왠지 손휘관님은 2129년에서 오신덧 ㅋㅋㅋ

    답글삭제
  40. 손휘관계자이고싶다.//// 그냥 하질 마세요 ^^ 왜그러십니까, 꼭 UMD안사고

    게임만 잔뜩 받아놓고, D3만 기달리는 사람처럼,,, 왜 강력한 보안이 뜨면 GG라는건지;;; 참 답답하네요 ㅎㅎ

    답글삭제
  41. @스포츠 - 2009/12/05 16:43
    이거 되면 소니에서도 수리해주나? 용산갈피료없이ㅋㅋ

    답글삭제
  42. 어엇

    유토피아 프로젝트가 다시 진행하구나 흠흠

    그나저나 문제는 만들어져도 설치가 중요한데

    일단 초기공정상태는 정펌일테니

    커펌을 설치해야 뭐라도 할 수 있을것이고(만약 정펌에서 바로 샤샥 갈 수 있다면 대단하지만)

    판도라배터리 툴이라면 지금의 IPL을 어떻게든 해야하궁.....

    치킨돌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해도 5.03 이상은 GG

    라는 살짝 암울한 것도 있네요 ㅁㄴㅇㄹ

    막장으로 전에 발견한 새로운 익스플로잇으로 현재 PSP 버전의 사용자들만 쓸 수 있게 자폭가면 가능 할 수도 있지만,

    뭐 유토피아 프로젝트에 GEN, M33 등등 팀/편/성향 을 초월한 공동체를 만들 수 있다면 엄청나질 수도 있겠군요

    답글삭제
  43. @손휘관계자이고싶다. - 2009/12/09 14:25
    강력한 보안이라도 충분히뚬 완벽한 보안시스템은 존재할수없죠 2~3년간 공들여서 만든 보안시스템이 하루체안되 뚤렸으니 ㅋㅋ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