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6일 수요일

yoshihiro : 커펌 업데이트에서 손을 떼겠다?


최근 PSPGen쪽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개발자 yoshihiro가 약간은 충격적인 댓글을 남겼습니다. [출처가기]

이야기의 발단은 러시아쪽에서 개발중이라며 PSPGen 포럼에 올라온 "PSP-300X용 커펌 5.00 M33-8" 관련 스레드.
(현재 해당 스레드는 불확실한 커펌때문에 피해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관리자가 닫아둔 상태입니다.)

PSP-300X용이므로 당연히 ChickHEN을 이용한 임시 커펌일 것 같은데, 눈에 띄는 건 "펌웨어 6.10 이상을 요구하는 최신 게임의 구동"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 기능은 yoshihiro가 커펌 5.03 GEN-C for HEN에 처음으로 삽입한 것이죠. 확신을 할 수는 없지만 커펌 5.00 M33-8를 만든 사람이 yoshihiro가 개발한 기능을 마음대로 가져다 사용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적어도 yoshihiro는 이렇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이 글을 본 yoshihiro가 아래와 같은 댓글을 남겼습니다.
last cfw update for me by guyz the word of this year let other use my stuff on M33 lame guyz no update for the futur games on psp3000 and 2000

영어 문법도 이상하고 오타까지 있어 제대로 알아보기는 힘이 드는데, 대충이라도 번역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지난 커펌 업데이트로 인해서 내가 만들어 넣어둔 작업물을 커펌 M33에 멋대로 가져다 사용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있다. 따라서 PSP-300X와 200X에서 추후 발매될 최신 게임을 구동하게 하는 커펌 업데이트는 더 이상 없을 것이다."

이 발언은 해석하기에 따라서 뜻이 달라질 수 있는데, 특히 커펌 업데이트는 계속 하되 최신 게임을 추가 지원하는 기능은 넣지 않겠다는 건지, 아니면 자기는 아예 커펌 개발팀에서 빠지겠다는 건지, 그것까지는 잘 모르겠네요.

어쨌든 yoshihiro는 게임 디크립터를 만들어 발표하고, 그 후 게임 디크립트 기능 자체를 커펌 업데이트에 포함시켜 발표하는 등 최근 발매되는 게임(UMD/ISO)을 이전 커펌 버전에서도 구동되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한 개발자입니다. (과연 이게 좋은 일인지 나쁜 일인지는 논란의 여지가 있으니 일단 제쳐둡시다.)

그런 yoshihiro가 더 이상 최신 게임의 구동을 지원하는 업데이트를 발표하지 않겠다고 하고 있으니 과연 앞으로 어떻게 될지가 궁금해지는군요.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