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4일 토요일

[추가] UMD 덤프 : umd_dump.prx V1.20


gpSP kai 등으로 알려진 일본 개발자 takka씨가 UMD를 ISO 형식으로 덤프(추출)하는 umd_dump.prx 플러그인을 발표했습니다. [출처가기]

UMD를 덤프하는 방법에는 이미 UMDumper라는 홈브류를 이용하는 방법과 커펌의 vshmenu에 기본 내장된 USB Device 마운트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popotz.textcube.com/793 참고.)

하지만 takka의 말에 따르면 vshmenu를 이용해 UMD를 ISO로 덤프하는 경우 마지막 섹터가 제대로 추출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 umd_dump.prx를 이용하면 제대로 덤프가 된다고 합니다.

[추가사항] V1.20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변경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가기]
[UPDATE] UMD 비디오/오디오의 판별에 UMD_DATA.BIN을 이용하도록 변경.
[NEW] UMD_DATA.BIN의 재기록 기능을 추가.
[NEW] UPDATE 부분을 읽기 위해, 외부소프트의 기동 기능을 추가.
[UPDATE] 위와 관련해서, 설정 파일의 변경.
[UPDATE] 기동시 에러 체크를 추가.

설치법이나 사용법은 이전 V1.00과 큰 차이점은 없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단, V1.20에서는 덤프 전에 네모버튼을 눌러 미리 지정한 홈브류를 구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홈브류의 경로는 umd_dump.ini의 두 번째 줄에서 지정하면 됩니다.
--------------------------------------------------------------------------------

[ 설치법 ]
1. umd_dump.prx는 플러그인 형식으로 동작하며, 제작자는 PSP-2000/CFW 5.50 GEN-D3에서 테스트했다고 합니다.

2.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나오는 'umd_dump.ini', 'umd_dump.prx' 2개의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 안으로 복사합니다.

3. 같은 ms0:/seplugins/ 폴더에 있는 vsh.txt 파일을 메모장을 열고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vsh.txt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드세요.)
ms0:/seplugins/umd_dump.prx 1

4. 이제 PSP를 재부팅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 ISO 덤프 방법 ]

1. 덤프하고자 하는 UMD를 PSP에 넣고 XMB에서 바로 홈버튼을 누르면 위처럼 플러그인이 실행됩니다.

2. 현재 삽입되어 있는 UMD 형식(게임/비디오/음악)과 UMD 아이디, 총 용량, 저장 경로 등이 표시되는데, ISO 덤프를 시작하려면 동그라미버튼을 누릅니다. 덤프하기 전에 메모리스틱의 남은 용량이 충분한지 확인해주세요.

3. 곧 메모리스틱으로의 ISO 덤프가 시작됩니다. 덤프하는 동안에는 진행률/경과시간/예상시간/남은시간/속도 등의 정보가 표시되며, UMD 게임의 경우 ms0:/ISO/ 폴더에, UMD 비디오나 음악의 경우에는 ms0:/ISO/video/ 폴더에 UMD 아이디를 파일명으로 해서 저장됩니다.

4. ISO 덤프가 모두 끝나면 PSP를 재부팅하겠냐는 메세지가 나오니 반드시 재부팅해주세요.

5. 만약 덤프 도중 취소하고 싶다면 엑스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플러그인 단축키 변경하기 ]
플러그인을 실행하는 단축키의 기본값은 홈버튼으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umd_dump.ini 파일을 열어 제일 첫 줄을 변경하면 단축키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버튼 목록은 같은 umd_dump.ini를 참고해주세요.

[ 덤프한 ISO 실행하기 ]

* UMD 게임 :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서 바로 실행 가능합니다.

* UMD 비디오/음악 :
1. No-UMD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PSP의 UMD 슬롯에는 반드시 UMD가 들어있어야 합니다. (게임이라면 아무거나 OK)
2. 커펌의 VSH menu를 열고 ISO VIDEO MOUNT 항목에서 방향키 좌/우로 원하는 ISO 파일을 지정합니다.
3. 잠시 후 XMB의 음악 또는 비디오 메뉴에 선택한 UMD 비디오/음악 항목이 나타나므로 선택해서 재생하면 됩니다.


[ UMD 비디오/음악 덤프시 주의사항 ]
지역코드 제한이 없는 UMD 게임에 비해, UMD 비디오나 음악의 경우에는 지역코드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지역에서 발매된 UMD 비디오/음악은 국내 정발된 PSP에서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

umd_dump.prx 플러그인 역시 이 지역코드에 의한 영향을 받기 때문에 UMD 비디오/음악과 PSP의 지역코드가 다른 경우에는 ISO로 덤프할 수가 없습니다. (굳이 지역코드가 다른 UMD 비디오/음악을 재생하거나 덤프하려면 DC v8에 있는 idstorage 지역코드 변경 기능을 이용하는 수 밖에는 없지요.)

하지만 다른 PSP를 이용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일단 한 번 ISO 덤프한 경우에는 VSH menu의 ISO VIDEO MOUNT 기능을 이용해 지역코드 상관없이 재생이 가능합니다.

# 그나저나 gpSP kai 업데이트는 언제쯤...?

* 관련글 보기 *
UMDumper v0.2.4 D
UMD를 ISO로 덤프하기

댓글 13개:

  1. 흠 아주 좋은 내용을 이시간에 보다니 ㅋㅋ 업무시간에도 틈틈히 들어와야겠군용

    답글삭제
  2. 3005 5.03 GEN-C 에서 테스트중입니다..

    위에 스샷 보니까 스파이더맨2이던데 저는 덤프가 안되는거 같네요?



    역시 스파이더맨2로 떴는데 Write Error 뜨고 덤프가 안되는거 같습니다.

    다른분들은 다른 UMD로 테스트 해주세요.

    답글삭제
  3. gpSP kai 업데이트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 보니까

    자신이 기능에 만족하고 있다고 더이상 개발할 이유가 없는거같다는 식으로

    말하더군요 ㅎㅎ

    답글삭제
  4. @유이쨔응 - 2010/04/21 15:12
    유이쨔응 / 덤프 시간이 오래 걸리네요. ㅡㅡ;

    어쨌든 저는 스파이더맨2 UMD의 덤프 및 ISO 재생 모두 잘 작동했습니다.



    UMD 문제 혹은 메모리스틱 문제일 것 같네요. 남은 용량이 부족하다거나?

    답글삭제
  5. @Rey☆ - 2010/04/21 15:32
    Rey☆ / 그렇군요. 아쉽기는 하지만, 막상 업데이트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없기도 합니다. ^^

    답글삭제
  6. 그러니까 이덤프를 사용한다면 지금까지 안돼던 ISO 가 다됀다 이런건가요?



    맞나모르겟네요 . 이걸로 안돼는게 됀다는것까지는 이해가됏는데 ..

    답글삭제
  7. @포포츠 - 2010/04/21 15:48
    음 커펌 문제일려나요...ㅠㅠ

    몇번 해봐도 안되서 포기..ㅠㅠ



    나중에 버전업되면 해볼만할거 같네여.

    답글삭제
  8.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왠지 글보다는 밑에 보충

    gpSP kai 업데이트는 언제쯤?라는 글이 더욱끌리네요;;ㅋ

    답글삭제
  9.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0. 잘되는 군요 ..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11. 1371짜리 피파2010을 1800정도남은메모리스틱에 덤프하다가 배터리가없어서 취소됫는데

    메모리스틱에 남은 용량이 1300이네요 덤프되다만것들 삭제할려햇는데

    ISO폴더에 없네요 ;;

    어떻게 하죠?? 500MB 아까워서 ;;

    답글삭제
  12. 저기갓오브워2는이거안되나여???

    했는데게임이름만나오고안되네요예스눌렀는데

    답변급해요제발해주세요

    답글삭제
  13. @갓오브워2 - 2010/11/29 22:03
    갓오브워2 / 위의 플러그인이 안되면 본문 아래 관련글 보기 링크에 있는 다른 방법으로 해보세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