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일 금요일

HBL : Half-Byte Loader Beta 1.2


이전 m0skit0가 컴파일한 Half Byte Loader(이하 HB Loader) Beta 1.0과 테트리스를 소개했었는데, 이번에 MaX_SLayeR라는 유저가 새롭게 업데이트된 소스코드를 이용해 컴파일한 HB Loader Beta 1.2를 공개했습니다. [출처가기]

HB Loader란 파타퐁2 데모의 취약점을 이용해, 펌웨어 6.20 이하의 모든 PSP에서 홈브류를 구동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현재는 개발 초창기라 구동할 수 있는 홈브류에 제약이 많지만, 추후 어떻게 발전하게 될지 기대가 되네요.

[ HB Loader 설치법 / 사용법 ]
1. HB Loader는 공식 펌웨어 6.20 이하라면 기종에 상관없이 모든 PSP에서 구동이 가능합니다. (단, 파타퐁2 북미판 데모를 구동할 수 있는 요구 펌웨어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2. http://www.pspdemocenter.com/page.php?id=2948에서 파타퐁2 북미판 체험판을 다운로드한 뒤, 압축파일의 압축을 풀고 그 안의 'UCUS98734' 폴더를 ms0:/PSP/GAME/ 폴더로 복사합니다.

3. 위 자료를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readme.txt를 제외한 모든 폴더와 파일를 메모리스틱 최상위(ms0:/)에 복사합니다. (덮어쓰겠냐는 메세지가 나오면 '예'를 선택해 덮어쓰세요.)

4. 이제 평소처럼 XMB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서 'PATAPON 2' 북미판 데모를 실행합니다. 실행 후 시스템 데이터가 없다고 나오면 "YES"를 선택해 새로 생성합니다.

5. 게임 메인 메뉴에서 'Continue'를 선택해 미리 저장된 세이브파일을 로드합니다.

6. 로딩이 끝나고 게임이 시작되면 R트리거를 눌러 HB Loader를 실행합니다.


7. R트리거를 누른 후 위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면 HB Loader가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는 뜻입니다.

[ HB Loader로 다른 홈브류 실행하기 ]
위의 자료에 포함된 홈브류(EBOOT.PBP)는 샘플 홈브류로서 HB Loader의 동작 여부만을 테스트할 수 있는 단순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원하는 홈브류를 HB Loader로 실행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1. HB Loader로 구동하고 싶은 홈브류 자료를 다운로드합니다.

2. 홈브류 폴더 안에 있는 EBOOT.PBP 파일과 그 안의 관련 파일/폴더를 모두 메모리스틱 상위(ms0:/)로 복사합니다. (EBOOT.PBP 파일은 덮어쓰세요.)

3. 위의 방법대로 파타퐁2 북미판 데모를 실행하고, R트리거를 눌러 HB Loader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해당 홈브류를 불러옵니다.

4. 현재 버전의 HB Loader로 구동 가능한 홈브류라면 바로 실행이 되며, 구동 불가능한 홈브류라면 충돌이 일어나 PSP가 멈추거나 바로 XMB로 복귀합니다.

지금은 HB Loader가 개발중인 물건이라 그렇게 많은 홈브류의 구동을 지원하지는 않으며, 아주 초보적이고 단순한 홈브류만을 구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발자인 m0skit0의 말에 따르면 HB Loader는 커널모드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커널모드로 작동하는 홈브류와 그 기능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정펌/커펌 설치나 낸드플래시 관련 작업 등은 불가능합니다.)

[ HB Loader로 구동 가능한 몇 가지 홈브류 소개 ]
몇 가지 구동이 확인된 홈브류를 소개하겠습니다. 아쉽게도 간단한 홈브류 게임이 전부이긴 하지만 홈브류에 목말라 있는 정펌 PSP 사용자 분들은 재미삼아 구동해보세요.

홈브류 목록 열기


# 아직 확실한 건 아니지만, HB Loader가 펌웨어 6.20 이하에서 모두 동작하기는 하나 펌웨어 6.XX와 5.XX는 구동 성능에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이전에 적은대로~) 그러니 정펌 5.XX인 분들은 당분간 펌웨어 6.XX로 업데이트하지 말고 기다려보세요.

# HB Loader가 더욱 발전해서 나중에는 EBOOT.PBP 교체 방식이 아니라 설치된 홈브류 목록 중에서 선택해서 실행하는 방식(Noobz팀의 eLoader 방식)으로 변경되면 정말 좋겠네요.

* 관련글 보기 *
HB Loader 바이너리 & 테트리스 홈브류
파타퐁2 데모용 홈브류 로더 진행상황 & 발렌타인 프로젝트
파타퐁2 데모 익스플로잇 공개

댓글 25개:

  1. 새로운 길이 열리는 것일지..

    답글삭제
  2. popotz님 늦은시간인데도 고생이 많으십니다.

    이제 psp go를 사야하나 ㅠ

    답글삭제
  3. 오오



    며칠간 안들어왔다가 간만에 들어왔는데



    psp 계에 꽤 괜찮은 일들이 벌어지는군요.



    이번 파타퐁 e-로더로 많은 psp-3000 과 go 유저들에게 한줄기 빛이 내릴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아 이거 전에 펌웨어 6.30 글이 낚시란걸 한참 뒤에 깨달아 버렸습니다 OTL

    답글삭제
  4. 아.. 올라왔군요.. 글 올라온거 봤으면 리커버리플래셔로 삽질하지 않았을텐데;;



    암튼 고생 많으시네요~~



    ipl 과연...

    답글삭제
  5. GBhomersrin_v32 앞버전에서는 실행 되었는데 이버전에서는 실행이 안돼요 실행은 되나 게임이 실행이 안되요

    답글삭제
  6. PSP 계가 좀 활발해진거 같아서 좋군요 ㅎ

    답글삭제
  7. 게임을 이용해 커펌을 깔듯ㄷㄷㄷㄷ

    답글삭제
  8. 이걸로 리모트조이 실행은......안되겠죠?

    리모트조이만 있으면 되는데 ㅠㅠ

    답글삭제
  9. PSPGEN가보시면 세가에뮬레이터 구동영상이랑 파일올라왔네요

    이번에도 go나 펌웨어 6.xx는 구동안된다고 하네요

    PSP 5.51 이상인분들 6.xx이하인분들은 업뎃자제하셔야 할듯 하네요

    답글삭제
  10. 정펌 firmware 5.50, 5.51 et 5.55 가 가장 희망적인거 같네요 이번일로 업뎃하지마세요 이제 시작인데 또 기다리시기 싫음 업뎃은 무한 보류 원츄~ 물론 커핌이라는 말은 안했습니다. 그나마 돌아가는 에뮬레이터수준을 보면 거의 6.xx버전 밑으로 구동율이 높으니 참고 하세요

    답글삭제
  11. 에뮬 돌리고 싶다.

    답글삭제
  12. 3005 6.20인데요.. cps게임 돌아갈까요?

    답글삭제
  13. go 6.20인데



    로더는 되는데 홈브류는 안되네요~

    답글삭제
  14. simple turn은 되는군요 ㅎㅎ;;



    근데 이건 뭐 재미도 없고 ㅎㅎㅎㅎㅎ



    스네이크 게임인줄 알았더니 ㅎㅎㅎ

    답글삭제
  15. 6.20에서 트라비아라는 요상한 숫자 올리는 홈브류 구동 확인했습니다만...



    아직은 안타깝네요... 종료시에 화면이 멈추기도 하고.



    어서 빨리 조금이나마 더 발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16. @그냥울지요 - 2010/04/02 00:49
    결론은 이로더가 제대로댄다해도 커널모드로 접근못하면

    ㅅㄱ라는 뜻인데 ㅜ.ㅜ..

    답글삭제
  17. go사용자// 3005사용안해바서 무식한듯 ㅎ..

    구동까지는 대그든여?? 제가 5.50에서 해봣는데댓거든요??

    님이근거없는 소리로 먼저태클을거셧네...;

    왜 나대시는지 해보지도않고 나참어이가없어서..

    답글삭제
  18. 후다닭// 리커버리자체는 구동까지는 될 겁니다..

    다만 리커버리구동시 커널모드가아니라며 xmb로 바로 복귀됩니다..

    포포츠님도 이걸 강조하셧고요

    답글삭제
  19. 3005 컾픔 하고 오오오 같은사람임 -_-?



    말투를 보면 그냥 보이네 ㅋㅋ;;



    딱히 다른닉네임으로 사람 까는거 보면 수준이 보이네요..



    덤으로 쌍시옷좀 써주시죠, 보기 안좋습니다;

    답글삭제
  20. 3005 5.70 버전에서는 퍼즐 딱 하나 돌아가네요 ㅠㅠ

    답글삭제
  21. @눈팅만2년째 - 2010/04/02 22:15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2. 구형PSP 쓰는데 파일러 돌아가네요 우왕굳굳!!

    답글삭제
  23. 아.. 죄송합니다.. 리커버리플래셔 구동가능하네요... 정말로죄송합니다.

    답글삭제
  24. @눈팅만2년째 - 2010/04/02 22:15
    수준 낮은글에 일일이 답변하시는거보면

    낮은 수준에 공감이 가나요?ㅋㅋ

    님 수준도 뻔히 보이는듯 합니다만

    답글삭제
  25. 저기 부탁드릴깨 하나있는뎀.. 혹시 파타퐁2데모버전 세이브 파일좀 보내주실수 있나요 ㅠㅠ 보내주실수 있는분은 daoon0515@naver.com으로좀 부탁드림..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