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5월 23일 일요일

손휘 : 60일간 게임의 해킹을 막는 코드 곧 공개


최근 Gamasutra.com이 SCEA의 고위 간부인 Rob Dyer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21일 기사를 올렸습니다. [출처가기]

그런데 그 내용중, 60일 정도는 게임의 해킹이 불가능하도록 막아주는 코드를 손휘에서 곧 공개할 것이라고 말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극소수의 게임을 제외한 대부분의 게임이 발매와 동시에 불법복제되어 커펌상에서 구동이 가능한 상황인데, 손휘에서 공개할 해당 코드를 게임 개발사들이 게임에 삽입하게 되면 적어도 발매 후 60일까지는 불법복제(구동)을 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죠.

Rob Dyer와의 인터뷰 전문(全文)은 내용이 너~~~~무 길어 다 번역하지는 못했고, 이와 관련된 내용만 짧게 가져와 번역해봤습니다. (언제나처럼 발번역이라 오역/의역 많습니다.)
lot of the stuff that will be announced at E3 we're very excited about, because they are huge titles. And we also believe that there's a way that you will be able to, not stop, but slow down the piracy in the first 30 to 60 days from a tech perspective. There's some code that you can embed that we've been helping developers implement in order to get people at least to see a 60-day shelf life before it gets hacked and it shows up on BitTorrent.
이번 E3에서 공개 예정인 것들은 매우 거대한 타이틀이기 때문에 우리는 매우 신나 있다. 그리고 또한 기술적인 면을 통해서 게임 발매후 30일부터 60일 정도는 게임의 불법복제를 줄일 수 있는 길이 있다고 믿고 있다. (불법복제를 완전히 멈출 수는 없지만...) 우리는 게임이 해킹되어 BitTorrent 등에 올라오기 전까지 적어도 60일간은 게임의 생명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어떤 코드를 개발자들이 게임에 삽입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That's been the biggest problem, no question about it. It's become a very difficult proposition to be profitable, given the piracy right now. And the fact that the category shrunk inside of retail.
그것(불법복제)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매우 큰 문제이다. 지금 당장의 불법복제는 수익성을 얻는데 매우 어려운 문제가 되고 있다. 그리고 PSP 카테고리가 소매점 내부에서부터 침체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하 생략)

그 동안 강력한 방어를 자랑하던 몇몇 게임이 최근 여지없이 뚫려버리는 바람에, 역시 방패보다는 창이 항상 이긴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보여주었습니다. 해킹 기술은 점점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펌웨어 제한 방법이나 최근의 온라인 인증 시스템도 게임의 불법복제를 막는데 결국 별 소용이 없게 되었네요.

그런 와중에 손희측에서도 게임의 불법복제 및 구동을 완전히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어느 정도 인정한 것 같은 느낌이 드는군요. 완전히 막을 수 없으니 적어도 게임 발매 후 바로 뚫리는 것만은 막아보자는 뜻이겠죠. Rob Dyer의 말대로, 진짜 60일 정도만이라도 게임의 해킹을 막을 수 있다면 늦출 수 있다면 불법사용으로 인한 손해는 상당히 줄어들거라 생각됩니다. 두 달 전의 게임에 관심을 갖는 사람(뚫는 사람이나 즐기는 사람 모두)은 그렇게 많지 않을테니까요.

이 코드가 어떤 식으로 작동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만, 60일 동안은 불법복제를 늦출 수 있는데 왜 영원히 막지는 못하는지 의문이네요. 그리고 제가 걱정하는 부분은 60일 동안 막을 수 있다던 이 코드마저 뚫려버릴지도 모른다는 거. ㅡㅡ;

댓글 88개:

  1. 음... 그렇군요 ㅇ,ㅇ...



    60일동안이라...



    결국 완전히 막기는 포기한건가 ㄷㄷ...?

    답글삭제
  2. 걍 법적제재를 강하게 해야한다니까

    답글삭제
  3. 3번째네요 흐음... 손휘도 해킹막는것을 포기한걸까요?

    답글삭제
  4. 앜 ㅠㅠ 6.20커펌도 안나왔는데 벌써부터 손휘가 막으려고 하다니 ㅠㅠ

    괜히 5.50에서 6.20으로 업뎃했어 ㅠㅠ 괜히 업뎃했어 ㅠㅠ 샤라랑~^^

    기다리면 나오겠지? ㅋㅋㅋㅋㅋ 나와야 됩니다 .ㅠㅠ 제발 ㅠ

    답글삭제
  5. 후아...

    hbl의 초절정적인 히트만 기다리는 1人

    답글삭제
  6. 어떠한 원리길래 60일정도의 해킹을 막는걸까요?



    60일동안 막는다면 왜 평생은 못막는것이고



    평생 못막는다면 어째 60일을 버틸 수 있는건지 원리가 궁금하네요..



    기대되는군요.

    답글삭제
  7. 60일동안 안뚤리게 하는 파일을 숨길수있으면 그 60이라는 숫자를 6천일6만일로

    바꾸어서 몇년동안 안뚤리게도 가능한일인데 저게 진짜라면 손휘도 암암리에

    psp해킹은 눈감아 주고있다는 말로 생각되네요.. 사실 해킹이 그리 좋은건 아니지만

    하드웨어 판매자가 소프트웨어 판매자가 안망해야 오래살아남는거긴하지만

    그 해킹이라는 존재하에 게임을 구매하기 힘들어서 망설이던 사람들까지 무리해가면서

    psp를 구입하면 게임은 당연시 되니 무리하게 사는 사람이 있을테고 그럼 판매량은

    알게모르게 오르겠죠.. 완전히 막는거도 판매에 알게모르게 영향을 주고 그렇다고

    마냥 쉽게 풀리게하기엔 소프트웨어 게임개발자들이 이익에 영행을 받으니

    어느정도 알고도 안막는것이 있다말이 위 기사를 보면 더 그렇게 생각되네요..

    저만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좀 아이러니하네요..

    답글삭제
  8. @닭알 - 2010/05/23 02:44
    평생 막을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



    그런건 애초에 불가능 합니다.



    하나의 프로그램 체계도 만들어 진 것인데



    해석을 못 하는게 말도 안되죠.



    본 코드는 60일 정도라는 기간을 염려해 둔것이고



    나오자마자 뚫릴 수 있는 확률도 있는겁니다.



    오히려 제대로 디버깅 안해서 취약점이 생길 수도 있고요.



    근데 큰 소리 칠 정도니 한번 봐야겠네요.

    답글삭제
  9. @비목 - 2010/05/23 02:50
    소니에서 말한 30일에서 60일은 해킹을 방지 할 수 있는 날짜입니다.



    어디까지나 예측에 불과하고요.



    몇년 동안 안뚫리게 할 수 있으면 지금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나 각종 콘솔기도 여태 안뚤리겠죠.

    암암리에 눈을 감아주는 건 말이 안됩니다.

    답글삭제
  10. 하지만 2달 기다리면 된다는거 아닌가 ㅋㅋㅋ

    답글삭제
  11. 몬헌3는 어떻게 되는거임/?

    답글삭제
  12. 발매되기도 전에 이소가 풀려버리니 정돌이들이 오히려 손해보곤했죠 ㅋㅋ

    미쿠도 발매 며칠전에 이소가 먼저 풀려버렸던데.

    답글삭제
  13. 2달이란 기간은 무척 길죠... 그것도 기대하는 게임이라면..

    그러나 말은 60일이라 햇지만

    어디까지나 추측날짜이기때문에

    사실상 해커들 실력에 달려잇죠

    게임시장이 해킹에 굴복해야 한다는 상황이 조금 아쉽네요

    답글삭제
  14. 흠냐 역시 게임은 사서 해야 하는데 돈이 좀 후달리네 ㅠㅠ

    답글삭제
  15. 막으세요..영원한건없는듯..

    답글삭제
  16. 더도 말고 덜도말고 60일간이라니;;;

    저렇게 호언장담하다가 일주일도 안되서 털리면 gg아닌가?

    답글삭제
  17. 예전에 이런거 본거같은데



    어떤 보안회사에서 자기네가 만든 보안 뚫으면 1천만원준다했더니



    3일만인가 홈페이지까지 털린거 ㅋ



    그런느낌이 난다..

    답글삭제
  18. @비목 - 2010/05/23 02:50
    정말 60일을 딱채우는게아니라 상징적인의미입니다

    답글삭제
  19. 왠지 60일간이라고 해서 뚫을려고 더욱 노력할듯한데요?;;



    그리고 소니도 어지간히 고생했구나를 새삼느끼네요;;

    답글삭제
  20.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보라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21. 포포츠님 새벽에도 고생하십니다 ^_^ 어쨌든 60일쯤이야 버틸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
  22. @비목 - 2010/05/23 02:50
    정확히 60일이라는게 아니라 그정도까지는 못뚫을 것이다

    라는 것입니다.위에서도 불법복제를 영원히 막는것은 불가능

    이라는 말을 언급했죠..

    반대로 나오자말자 뚫을 수도 있고 예상외로 60일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지속될지도 모르구요..

    어쩌면 평생 못뚫을 수도..?

    답글삭제
  23. @빵마린 - 2010/05/23 09:30
    제길슨

    답글삭제
  24. @흠... - 2010/05/23 11:5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박이다 ㅋㅋㅋㅋ

    답글삭제
  25. 아예 어정쩡하게 하지말고 새로운 psp만들어 낸다 라는생각으로 제작비와 기간을 두고

    장기적으로 생각해서 좀 큰거 하나 만들면 좋을텐데 말이죠..한 게임 낼때

    작은 보안 그런거 추가시키지말구..

    애매한 보안 넣어봐야 해커가 뚫으면 해커실력만 늘어날뿐..

    보안 넣지말고 큰거 개발하다가 갑자기 뚱 하고 내놓는겁니다!!

    (윽 그러면 내가 돈크리)

    답글삭제
  26. 유저들의 의견은 소니의 예상과는 다른가봅니다.

    댓글을 읽다보니... 소니는 게임출시후 두달이면 사람들이 기다림에 지쳐서 게임을 구입하겠다. 라는 생각으로 개발한 코드같은데...



    뭐... 두달쯤은 기다리겠다. 라는 생각들이니....

    답글삭제
  27. @혈군 - 2010/05/23 13:44
    이제 저는 슬슬 돈을 모아 UMD를 수집해야겠군요 --;;

    답글삭제
  28. 커펌 기다린 기간이 얼만데 겨우 두달을 못참아서 사람들이 살꺼라는 생각은 ....... 그냥 umd 값좀 내려주지 내 총알이 바닥을 보이는중 ㅠㅡ

    답글삭제
  29. @흠... - 2010/05/23 11:5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30. 갓옵 신작은 19세라서 돈주고 사기 힘든데,, 갓옵신작 어캐..

    답글삭제
  31. 아 생각난건데 ㅋㅋ 덕후냄새 나는게임을 만들어 소장하고 싶게 만드는 게임을 만드는것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난....-ㅁ-;;

    답글삭제
  32. @3005 6.20용자 - 2010/05/23 17:03
    세상엔 덕후아닌자가 더 많으니

    그리 좋은 방법만은...

    답글삭제
  33. @3005 6.20용자 - 2010/05/23 15:05
    ㅇㅇ;;



    차라리 유엠디 가격을 낮추는게 커펌막는 지름길일지도..

    답글삭제
  34. 코드가 60일 정도는 방어가 보장되는게 아닐까요 ㅋㅋ

    답글삭제
  35. ㅈㅅ한데요

    이글과는상관없지만 제psp 가 게임만켯다끄면 psp안에 game 폴더가 자꾸사라져서요;; game 폴더를다시만들기전엔 xmb메뉴에서는 게임이없다고만떠서



    이것좀도와주세요

    답글삭제
  36. 제 생각엔.. 해킹코드보안을 아무리 복잡하게 해도...



    해커들의 기술력으로..코드는 뚫릴것으로 생각됩니다..



    PSP 해커들과의 인터뷰에서도 Breaking the code 코드를 부수다.



    이런말을 한적이 있었고요.. 뭐 나와봐야 알겠지만은.. 왠지 그냥뚫릴것같은 느낌이드네요,,

    답글삭제
  37. 단도직입적으로, 무슨수를 써도 해커들 막을방법 없습니다.



    지금까지 커X 버전뚫린것도 그랬고 옛날에도 이게임 불법복제 못한다 등등



    그랬었는데 발매되자마자 뚫리고 심지어 발매되기전에도 뚫리고 난리낫엇죠



    어떤 개발자들이 해킹코드보안을 게임에 삽입해 < 이말은 반대로 어떤해커들이



    해킹코드보안을 뚫어... 말과 같습니다. 즉 소용없다는 소리죠.

    답글삭제
  38. @흠... - 2010/05/23 11:5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예전에 그글봤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해커들 장난아니죠 ㅋㅋㅋㅋ

    답글삭제
  39. 흐음.... 코드라...

    어째 무슨 냄새가 나는듯 하네여....

    답글삭제
  40. 결국 무기한방어는 안되지만 최소 60일정도는 막을수 있단 소리네요



    얼마나 잘막는지 두고보겠어! ^^

    답글삭제
  41. @흠... - 2010/05/23 11:54
    ㅋㅋ안습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42. 개발자들이 배신하면 어떻할래 쏘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난 정펌이라 별소리못하겠슴 ;;

    답글삭제
  43. 현재 3005도 제대로 못 뚫고 우왕좌왕하는데.. 기한이 60일이란게 뭘 근거로 산출한건진 몰라도.. 60일이 1년이될수도 아니면 단하루가 될수도 있겠네요..



    일본에서야 정품사는 분위기라서 PSP가 명맥을 유지하는 형국입니다만.. 일본에서조차 토렌트쪽으로 눈돌리기 시작하면...... 장기적인 입장에서보면 예전 아케이드시장 망하듯이 PSP도 망할듯..

    답글삭제
  44. 가끔 들어와서 소식보곤하는데... 재밋는 내용이네요..

    60일가량 해킹을 막을것이라는 소니의 얘기가 좀 의아한데요.

    단순히 생각해보면 그냥 무지막지한 얘기일뿐이지만

    어쩌면 해킹할때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길게 만드는 방법이 아닐까합니다.

    코드를 난잡하게(?)라든지 꼭 거쳐야하는 순서를 만들어서

    해킹할때 걸리는 시간을 늘리는 방법이 아닐까합니다..

    (이럴경우 여러명의 해커가 붙으면 빨리 끝날수도 있겠지만... ㅋ)

    답글삭제
  45. 이런 사고방식이니 국내 패키지게임이 망하고 온라인게임으로 전환했죠.



    일본은 그나마 정품매니아들이 많았는데



    이 코드가 사실화된다면 UMD같은거 없애버리고 인증 강화시켜서 pspgo기기로 밀고나가는게 나을듯.

    답글삭제
  46. @혈군 - 2010/05/23 17:16
    ㄷㄷ;; 제가 너무 제위주로 얘기한..?

    답글삭제
  47. 너무 털리니까.. 이제 만들생각도 없어보이는데

    은근히 신작게임이 많이나오네요!..

    근데 60일 버틴다고 안털 해커분들은 아닌거 같은데.

    답글삭제
  48. 육십일간 열심히 뚫어야 불법복제를 할수있다는게 아닌지 ㄷ

    답글삭제
  49. 육십일간 열심히 뚫어야 불법복제를 할수있다는게 아닌지 ㄷ

    답글삭제
  50. 절대 못뚫을거라던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

    아직 못뚫고 있는건 플삼뿐이죠.

    답글삭제
  51. 우울한로렐라이2010년 5월 23일 오후 11:50

    7월 22일..에 발매되는 게임이 딱 60일쯤 되네 ㅋㅅㅋ?

    답글삭제
  52. 사람이 만든건지라 언젠간뚤림

    답글삭제
  53. 60일이라는 구체적인 숫자를 걸고 넘어지는분들이 많으신데요.



    어디까지나 제 추측으로는 "60일까지 효력이 보장되는 코드" 라는 의미가 아니라



    상징적 의미로써... 이번 코드는 해커들이 두달가량 노력해야 뚫을 수 있을것이다



    라는 의미로 부여된 숫자같습니다.

    답글삭제
  54. 흠.. 내가 생각하기로는 뚤릴꺼임 ,,, ㅋㅋㅋㅋ

    답글삭제
  55. 요번코드는 쉽게 뚫릴것이며 60일 효력은 우리와 무관하다

    현제 모든 코드 무력화에 성공 하였으며 이번에도 gen-d3 구동가능할것 예상된다.

    답글삭제
  56. 소니가 MS나 닌텐도보다 방어에 참 적극적인 액션을 쉬지않고 취해주니

    개발자들 입장에서는 다른 2곳보다 나름 든든할듯 -_-;;

    답글삭제
  57. 사실 해킹이라는 것이 돈에 목적이 아니라고 알고있습니다.

    해커들의 자존심대결 또는 실력발휘 정도라고 알고 있는데

    요렇게 긁어 놓으면 잼난 불구경이 될거 같습니다.~~ ㅋㅋ

    즉 60일을 뚫을 용자가 누가 될지가 될거 포인트 같네요~~~

    답글삭제
  58. 해킹방지 프로그램도 사람이 만들고 해킹툴도 사람이 만들기 때문에 현실을 직시한 손휘에 입장이군.

    60?일간 정품사용자를 누릴 수 있다니 씁씁하네요.

    중국의 인해전술로 30일만 가도 정말 대단한 것임.ㅋㅋㅋ

    정품사용자에게 무료DLC 혜택을 더 많이 주어서 해킹기술보다 사용자 의식전환이 더 효과적입니다. 정품사용자 피해방지도 하고^^

    답글삭제
  59. 60일이라고 호언장담한이상 해커들이 더빨리뚫을거같군요 확실하게

    답글삭제
  60. 30일에서 60일이라 ㅎㅎ 과연 얼마나 빨리 이걸 뚫을수 있을지 누군가는 내기를 하겠군요 ㅋ

    답글삭제
  61. 솔직히 평생가도 불법은 못막는다 막는게있으면 반대로 막는것도 뚫리라고 만들어놓는거기때문에 60일만버티는것도 대단하지

    답글삭제
  62. 어떻게 보면 뚤리는데 60일 정도 걸릴것이다 라고 하는 것일수도 있죠

    답글삭제
  63. 어둠에 루트를 사용할 생각조차 하지 않게, 소프트 가격을 크게 내리는 건 어떨까 싶네요..

    답글삭제
  64. 그냥 조용히 해킹방지코드를 내놓는게 좋을텐데요;

    괜히 일수를 정해놓으면 해커들 도전욕구를 자극해서 더 금방뚫릴것 같은데요;

    위에 보안회사 3일이 딱 그꼴이었죠;(거기는 상금도 걸어서 더했겠지만;)

    답글삭제
  65. 그래두 기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커펌이 필요하다라곤 생각하네요.

    중략.

    답글삭제
  66. 재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노가다를 돌려 해쉬를 생성해야 되는 방식이 아닐지요?..

    PSP는 포터블기기니까... 알고리즘을 잘 짠다고 할지라도,

    기기 스펙이 않받쳐주니... 따라서 시간이 오래걸릴 것이고요..

    따라서, 그 노가다시간이 30일정도 걸린다는 의미 아닐까요?,ㅋ (잘찍으면 한방에 가겠지만 -_-;)

    답글삭제
  67. 손휘도 gg를 쳤군요...

    답글삭제
  68. windows API 함수중 하나인

    timeGetTime() 이라는 함수가 있습니다.

    이 함수는 이름처럼 시간을 얻어올때 쓰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 함수는 50일 지나면 시간 표현이 제대로 안됩니다.

    PSP에서 사용하는 시간 관련 함수가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timeGetTime()과 같은 이유일 걸로 보입니다.



    --------------------------------------------------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왜 50일인지를 말씀드리면..



    위 함수는 머신(컴퓨터)가 부팅될 때부터의 시간을 밀리세컨으로 반환하는데,

    리턴형(반환값)은 DWORD 형식으로 최대값은 4294967295 정도 됩니다.

    이걸또 날자로 계산하면 대략 49~50일 정도 됩니다.

    --------------------------------------------------

    답글삭제
  69. 해킹이야 뭐 그렇다 치고 저는 "E3에서 공개 예정인 것들은 매우 거대한 타이틀이기 때문에 우리는 매우 신나 있다." 부분이 더 기대가 되네요



    잠깐.. 3005 GEN 쓰는%2

    답글삭제
  70. 손휘가 바보가 아니라면 제생각이 틀리겠지만....

    혹시 그코드로 커널에 진입이 가능해진다면?!(그냥 잡생각입니당.)

    답글삭제
  7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72. @글쎄.. - 2010/05/24 17:32
    그럼 돈아까워서 안사는 놈들이 생길테고... 또 p2p사이트에서 psp iso로 포인트 버는 사람들이 iso 안올리겠습니까? 결국은 다 똑같을지도....

    답글삭제
  73. 뭐....저정도로 노력하는 소니도 대단한;



    게다가 해킹방지 프로그램도 결국에는 인간이 만들었으니



    뚫리겠죠; 30일에서 60일을 막았다고 쳐도 뚫려버리면



    같은 방법은 못쓰겠죠; 그저 소니가 UBI 소프트 처럼



    해커들한테 도전장내듯 말만 안던지면 먹힐지도 모르죠...

    답글삭제
  74. @프로그래머 - 2010/05/25 02:40
    안물어 봤어도 하나의 이유일수도 있어서



    전 좋은데요? 답변님은 글쓰신분 씁쓸하시게



    -ㅂ-;

    답글삭제
  75. @WHAT THE - 2010/05/24 21:14
    노가다 하는것도 아마 컴퓨터로 낸드 영역



    끌어다가 작업하지 않을까요? 게임 자체야



    분해가 가능하니 아마 매크로 프로그램을



    먼저 만들듯하네요 ㄷㄷ;

    답글삭제
  76. @궁상왕 - 2010/05/24 10:31
    아마 UBI소프트가 해커들 자존심 건들였다가



    한달도 안되서 깨졌죠? ㄷㄷ;

    답글삭제
  77. @아이반 - 2010/05/23 23:48
    플삼이도 뚫렸지만 보급이 안되고 있고



    초기단계일 뿐이죠...



    무엇보다 CD가 전부 블루레이라서



    게임 ISO로 떠서 보관하기에는...

    답글삭제
  78. @티가렉스 - 2010/05/23 13:13
    문제는 실력이 소니 개발자들 보다 뛰어난 해커들도



    있다는게 문제입죠 ㄷㄷ; 게다가 큰거 하나 만들어서



    출시할때 해커들 자존심 건들면 몇일 밤낮이고 새는게



    해커들 아닐까요 ㄷㄷ...

    답글삭제
  79. @프로그래머 - 2010/05/25 02:40
    답변//전 궁금했는데요? 굳이 손휘가 60일을 구체적으로 언급할 이유도 없는데 왜 언급을 했나, 어디서 그런 확신이 왔나 궁금했는데 말입니다?

    윗분 말대로 이같은 경우 일 가능성이 있고 설명이 되기에 좋은 정보라고 보이는데요?

    답글삭제
  80. @카르바스 - 2010/05/26 04:58
    추출과정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CD자체에 락이 걸린듯이요;;

    답글삭제
  81. 현재 개인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컴퓨터를 기준으로 적어도 30일은 돌려야 코드를 해킹할수 있다는 얘기로 들리는군요.



    시간과 복잡성으로 승부를 보겠다는건데...



    한개의 잠긴문보다 열려있는 천개의 문이 나가는 길을 찾기 더 힘들죠...

    답글삭제
  82. @글쎄.. - 2010/05/24 17:32
    일단 수요가 되야지, 내리죠

    답글삭제
  83. 보안체계는 언제까지 안전하다 또는 유효하다



    이런식으로 밖에는 말할 수 없습니다.

    답글삭제
  84. 엄마 어떡해 PSP 3005 샀는데 6.20임2010년 6월 6일 오후 8:40

    에휴....

    몬스터 헌터 큰맘먹고 살까...했는데

    한글화는 당연히 없고, 게다가 40000원 ㅋㅋㅋㅋㅋㅋ

    그럴봐에는 삐뚤어져서 차라리 커펌하는게 나을듯 ㅋ

    손휘와 해커의 싸움은 절대 안끝날듯 ㅋ

    답글삭제
  85. @엄마 어떡해 PSP 3005 샀는데 6.20임 - 2010/06/06 20:40
    ㅉㅉ 당신같이 정품 안사는것들때문에라도 꼭 성공 해야함.

    답글삭제
  86. @엄마 어떡해 PSP 3005 샀는데 6.20임 - 2010/06/06 20:40
    솔직히 어느정도의 커펌은 있어야 합니다 ㅡㅡ..

    온리 정돌이 시대만 온다면 psp말아먹을듯..?

    답글삭제
  87. @프로그래머 - 2010/05/25 02:40
    저기 잘난척할데가 따로잇지

    그리고 지금 님이하시는말이랑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위의 기사는 해커들이 몇일동안은 이 소스를 적용한 게임들을 해킹하지 못할것이다, 디크립트하지 못할것이다 라고 말한것이지.

    소니가 미쳐서 만약에 미쳐서 소스에다가 60일 뒤부터 보안을 풀어라 라는소스를 집어넣겟습니까

    그리고 게임은 iso파일로 제작되고

    저 시간함수는 실행시켯을때나 어떤조건으로서 유효할때 유지되는것입니다.

    님이 잘난척하시려다가 실패한거 참 잘됫다고생각합니다;;

    담부터 여기와서 잘난척하지 마세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