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7월 8일 목요일

3D 효과 체험 - Cube3D


개발자 Geecko가 PSP에서 3D 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Cube3D 홈브류를 발표했습니다. [출처가기]

wassgha의 3D 플러그인 개발 소식을 듣고 Geecko가 만들어 공개한 것인데, 색차입체 방식(적청안경 방식)을 이용한 3D 효과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또 실제로 어떻게 보이는지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념 증명(proof of concept)이나 테크 데모(Tech Demo)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물론 3D 효과를 느끼려면 적청안경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Cube3D'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한 뒤 실행하면 됩니다.


홈브류가 실행되면 위처럼 회전하는 여러 개의 큐브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엑스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색차 입체 효과가 적용된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적청안경을 쓰고 이 화면을 보면 큐브가 3D 입체로 보이게 되는 것이죠. 방향키를 이용해 자신의 눈에 맞도록 앵글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화면 좌측 상단에 수치가 표시됨.)

저는 적청안경이 없어서 실제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출처에 달린 댓글의 반응은 상당히 좋군요. 안경을 하나 만들어볼까?

# 이전에 소개한 wassgha의 3D 플러그인 역시 이러한 색차 입체 방식을 사용할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이번 홈브류와는 다르게 플러그인 방식으로 동작하므로 기존의 PSP 화면 자체를 3D 화면으로 전환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겠죠. 쉽게 말해 기존의 PSP 게임 화면을 저 위의 스크린셧처럼 실시간으로 변경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이전 글에서도 적었듯이 색차입체 방식(적청안경 방식, analygraph)은 최근 3D 영화나 3D TV 등에서 쓰이는 편광 방식이나 셔터 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입니다. 색차 입체 방식은 오래 전부터 자주 사용되는 방식으로서, 구현하기도 쉽고 큰 성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눈의 피로가 다른 방식에 비해 심해서 장시간 보기에는 힘들다고 하네요.

* 관련글 보기 *
PSP용 3D 플러그인 개발중

댓글 33개:

  1. 오호라 만든다고 하더니 시범 홈브류정도까지나오게 댄건가요 ㅎㅎ

    답글삭제
  2. Sony보다 PSP를 더 사랑하는 사람들이 많은거 같네요...



    Sony에서 이런거 개발되는거 보면 어떤 느낌일까요?



    커펌이라 안좋게 볼려나...



    아니면 응원을 해줄려나(그럴일 없겟지만 ㅎㅎㅎ)



    정말 많은게 나오고 있는 요즘 실정...



    참 보고 좋네요 ^^

    답글삭제
  3. 오호, 꽤 괜찮네요. 의외로 3D표현이 잘됩니다. 깊이감이 잘 구현되어 있군요. 단, 화면이 작아서 오래볼 경우 눈이 피곤해지네요. 적청방식의 3d 방식은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단점이 있는데 화면이 작으니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어쨌든 제한적으로나마 3D가 구현되니 좋군요.

    답글삭제
  4. Sony 개발자들은 밥만 축내는 놈들이 돼는건가..

    답글삭제
  5. 이제 소니도 수용을해줘야한다고..

    답글삭제
  6. 소니가 그렇죠 뭐...



    상술 쩔고 ㅡ,.ㅡ...



    솔직히 소니는



    물건 잘만드는거 아니면



    벌써 망했을거야 ㅌㅌ...



    에잇 진자 망해버려라 ㅡ,.ㅡ... 짜증나 소니

    답글삭제
  7. psp에서 3d를 이용하기위해서는 적청안경 만드는 스킬은 배워야되나... ㅎㅎ

    답글삭제
  8. 소니 까는 댓글이 유행인가보네요...



    근데 요즘은 적청안경 쓰는거 거의 없지 않나?

    답글삭제
  9. 눈이... 아프염;ㅁ;2010년 7월 8일 오후 3:08

    적청안경의 치명적인 단점;ㅁ;

    답글삭제
  10. 안경을 만들어야해!!2010년 7월 8일 오후 5:21

    저게 실용화 되어서 몬헌이라던가를 3D로 즐긴다면...오오 상상만해도 돋는다!!

    답글삭제
  11. 이야....

    어찌됫건 실용화만 된다면...



    캬... 대박이겠네요

    답글삭제
  12. 제가 3d안경으로 테스트해봤습니다.2010년 7월 8일 오후 5:28

    테스트해본결과 그냥 보는것과 3d화면으로 출력해서 보는것 차이점이 있다면 3d로 볼경우 눈이 덜피곤한점과 그냥 일반화면은 눈이 피곤하다는점.. 3d로 변환후 봤을때는 전혀 3d감을 느끼지 못한다는점...그냥 그래요...

    답글삭제
  13. 저런 방식으로 몬헌을 하고싶네요 ㅋㅋ

    그런데 적청안경을 어디서 구하나...

    만들기 어렵다던데...

    답글삭제
  14. 멋지네요.......



    그냥 소니에서도 앱을 허용하여 홈브류만 돌릴수 있게만 해준다면 좋을텐데 말이죠...

    (움드는 좋아하는 장르의 게임시리즈는 구매하여 하니 흐흐.....슈패 오우거배틀 & 파이어엠블렘만 즐겨서..!!)



    p.s 파이어엠블렘 팁을 볼까말까 고민중..... 안보고 하자니 너무 힘드네요 ㅋ

    답글삭제
  15. 어휴...이젠 3D도 나오고...



    대박 홈브류가 줄을 잇내요ㅋ

    답글삭제
  16. 오옷 해봐야겟어요 ㅋㅋ

    답글삭제
  17. 제작이 가능하다니.... 역시 이것이 손휘의 psp의 저력?! 인가 싶네요

    닌텐도는 애써서 만들지만 손휘는 사용자가 다해준다는거~ 몬헌이나 19금(?)

    게임등은 참 재밌을듯.....(퍽)

    답글삭제
  18. 안경 색감따라 틀려요2010년 7월 8일 오후 9:50

    적청의 색감에 따라 3D효과의 유효성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인터넷 블로그 검색 결과임...

    답글삭제
  19. 근데 안경 방식 차이에서...2010년 7월 8일 오후 10:35

    적청 안경의 경우에는 각 안경이 해당 파장의 빛을 흡수해버리기 때문에

    화면에서 원하는 색감을 만들어 낼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최근의 방식에서는 사용되지 않는게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오히려 셔터방식이나 편광방식의 경우 각각의 이미지를 각각의 눈에

    교차로 보여주기 때문에 눈이 더 피곤할 수 있다고 생각되구요.

    실제로 3D TV 같은 경우에도 빠른 멀미에 한몫을 하고 있는 걸로 압니다..

    답글삭제
  20. // 지나가던 과객

    3DS의 경우에는 '맨눈으로 볼 수 있는 3D'를 컨셉으로 하기에

    이것과는 또다른 접근 방법이 요구된다고 봅니다..

    답글삭제
  21. 기존의 2D 소스를 위와 유사한 방법으로

    소프트웨어적인 처리를 통해 3D로 구현하는 방식은

    이미 3DTV에 상용화되어 탑재된 기술이기도 하기에

    이런 홈브류를 통해서 psp의 사양을 풀로 써서 돌리는 게임이 아니라면

    여유자원을 이용해서 구현하는게 가능하겠죠..



    하지만 역시나 소스 자체가 3D로 제작된 3D영상에 비해

    많이 부족한게 현실입니다.

    보정빨은 보정빨이죠. ㅎㅎ 원판불변..

    답글삭제
  22. 3D는 눈에 심각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적청방식이던, 요즘 나오는 3D TV던.. 결국 똑같죠..

    닌텐도 3DS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7세 이하의 어린아이가 사용할 경우 치명적인 문제점을 야기 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지요.

    7세 이하 뿐만이 아니라(이건 사실을 축소한 경고문일 뿐...) 저처럼 1인칭 3D게임 멀미가 있는 사람은 물론, 그 외의 잠재적인 여러 사람들이 위험하다고 봐야겠지요.(심지어는 피곤한 사람이 3D TV를 보는 것도 안좋다고 합니다..)

    멀미는 한번 나면 풀리는데 꼬박 하루 걸리니..

    실험적인 작품들보단 좀 더 눈에 안정적인 3D 방식이 나와줬으면 싶은데.. 과연 그건 언제쯤일지.

    답글삭제
  23. @Whiteknight - 2010/07/09 15:14
    그 말하던 공간지각능력의 차이라는건가요? 실제로 일인칭시점 게임만해도 공간지각능력이 부족한사람들은 어지럽거나 토할꺼같다고 하던데 그게 사람한테도 피해를 줄수있는거군요! 전 남녀차별주의자는 아닙니다만 여성이 특히 공간지각능력이 부족하다고 하니 이거 7세이하 여자아이에게는 치명적일수도 있겠어요. 하하

    답글삭제
  24. @Whiteknight - 2010/07/09 15:14
    3D로 즐기시고 싶으면 그냥 안쓰면 3D죠 ㅋㅋㅋ.. 겜자체가 3D인데 무슨 3D방식을 찿으세요 ㅋㅋ 걍즐기면되죠

    답글삭제
  25. 이거 hbl 구동 되나요?

    답글삭제
  26. @psp-go 유저 - 2010/07/09 16:14
    대박 구동 되네 ㅋㅋ hbl 유저님들 함 써보세요

    답글삭제
  27. 확인감사해여 ㅋㅋ 저도 해봐야겠음

    답글삭제
  28. @zz - 2010/07/09 15:52
    나도야간다//뭐.. 어지럽거나 토할거같은 기분이 되면 당장 게임 끈다고 다시 편해지는게 아니라 회복하는데 시간이 꽤나 걸리죠.

    올해 28세인 저도 아직 그런데, 굳이 7세 이하 여자아이에게만 문제가 있을까요?

    남걱정 할 생각은 아니지만.. 3D 방식이 언제쯤 진보되려나 싶습니다.

    3D TV 봤더니 안경도 그렇고 생각보다 볼게 못되더군요..

    근데 공간지각능력이네 거창한 단어를 달고나니 왠지 희안한 기분이 ~.~



    zz//제가 말한 3D는 입체영상 얘기입니다만.. -0-

    답글삭제
  29. go도 이 홈브류 는 구동되네요. 플러그인 이야기가 나오는거 보니까 아무래도 3D 변환은 GO는 불가능하겠죠?

    답글삭제
  30. 3d 애니도 psp를 통해서 볼수 있다는말????

    답글삭제
  31. @psp사랑 - 2010/07/09 21:42
    현상태로는 불가능하지만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업데이트를 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여?

    답글삭제
  32. 색차 입력방식은 적/청 밖에 없는걸까요???

    다른색으로 한다면 왠지... 눈의 피로가 덜어질거같은데(예를 들자면 초록색같은거요...)

    답글삭제
  33. 적청안경이 옛날에 산 동화책속에 있더군요 앜 신기해ㅋ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