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3일 화요일

플러그인 로더 : pergame.prx Beta 0.4.0

플러그인을 불러오는 플러그인 pergame.prx Beta 0.4.0입니다. [출처가기]

위에서 플러그인 로더 / 플러그인을 불러오는 플러그인이라 했는데, pergame.prx 플러그인은 설정 파일을 통해 특정 홈브류나 ISO, 혹은 UMD에서만 자신이 원하는 플러그인을 불러오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가끔가다 플러그인 호환성이 매우 나빠, 게임에서는 상관없지만 홈브류에서는 그 플러그인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pergame.prx를 통해 게임 실행할때만 그 플러그인을 불러오고 그 외의 경우에는 불러오지 않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좀 더 알기 쉽게 몇 가지 예를 들자면...
* 커펌 5.00 M33에서 인비지몬 카메라를 이용하려면 m33_620.prx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홈브류 구동에는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인비지몬할 때마다 플러그인 활성화/비활성화를 변경하는 건 매우 귀찮죠. 그 때 pergame.prx 플러그인을 이용해 인비지몬 UMD/ISO를 실행할 때만 m33_620.prx를 불러오게 하고 그 외 게임/홈브류에서는 불러오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 cwcheat.prx는 UMD/ISO/CSO에서만 사용하고 홈브류에서는 사용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쓸데없이 RAM만 차지하게 되겠죠. 그러면 pergame.prx 플러그인을 통해 UMD나 ISO/CSO를 실행할 때만 cwcheat.prx를 불러오게 하면 됩니다.

* A라는 플러그인은 다른 게임이나 홈브류에서는 잘 되는데 유독 PSP Filer에서만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럴 때 pergame.prx 플러그인을 이용해 A라는 플러그인을 PSP Filer에서만 불러오지 않도록 블랙리스트 등록할 수 있습니다.

* 그 외 KHBBS_patch.prx나 Stargate.prx 같은 특수한 플러그인의 경우 pergame.prx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플러그인이 처음 발표된지는 보름이 넘었고, 그 동안 업데이트도 자주 이루어졌는데 이제야 소개하는 이유는... 첫 발표할 때 테스트해보고 안되서 포기했다가, 어제 저녁에 우연히 실수한 부분을 찾았기 때문입니다. 잘 되더군요. 어떤 실수인지는 창피해서 말 못함... 말 안함... 아래 내용중에 실수와 관련된 부분이 있으니 맞춰보세요. ^^;;


[ 설치방법 ]
1. pergame.prx 플러그인은 커펌 5.00 M33 또는 커펌 5.50 GEN(Prometheus 포함)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2.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pergame.prx'와 'pergame.txt' 2개의 파일을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합니다.

3. 같은 ms0:/seplugins/ 폴더의 game.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아래의 파란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합니다. (game.txt 파일이 없다면 그냥 새로 만드세요.)
ms0:/seplugins/pergame.prx 1
ms0:/seplugins/aaa.prx
...
(주의 : 되도록 game.txt의 맨 윗 줄에 추가시켜주세요. 목록 중간이나 아래에 있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히 블랙리스트 기능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4. 이제 PSP를 재부팅하거나 게임/홈브류를 한 번 실행했다 종료하면 플러그인 설치가 완료됩니다.

[ 5.00 M33 Prometheus에 대해 ] - 기본 사항은 http://popotz.textcube.com/1633을 먼저 읽어주세요.
위 첨부파일에는 커펌 5.00 M33-6에서 커펌 5.03용 Prometheus MOD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Stargate.prx 플러그인의 수정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정 사항은 모든 관련 파일을 flash0:/이나 flash1:/이 아닌 메모리스틱에서만 불러오도록 했다는 점. 커펌 5.00 M33-6 사용자중에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첨부파일의 'prm' 폴더를 ms0:/seplugins/ 폴더로 복사하고 다른 플러그인과 동일하게 game.txt에 등록해서 사용하세요. 물론 pergame.txt를 통해 불러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 설정방법 ]
이제 플러그인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정파일인 ms0:/seplugins/pergame.txt를 자신에 맞게 수정해야 합니다.

일단 이 파일을 메모장으로 불러오면 영어가 한가득 쏟아질겁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천천히...

문장 앞에 '#' 표시가 붙은 건 주석 처리된 것이니 아래 세 줄만 제외하고 모두 무시해주세요.
#   autosort=1 // 홈브류 실행시 XMB 목록의 제일 위로 자동 정렬함. 사용하려면 앞의 # 표시 삭제할 것.
#   logging=1 // ms0:/seplugins/pergame.log라는 로그 파일 생성. 사용하려면 앞의 # 표시 삭제할 것.
#   logging=2 // 좀 더 상세한 로그 파일 생성. 사용하려면 앞의 # 표시 삭제할 것.

그리고 중간에 보면 아래와 같은 세 줄의 주석 처리되지 않은 문장이 보입니다.
ms0:/seplugins/prm/stargate.prx ms0:/iso/prm
ms0:/seplugins/prm/stargate.prx ms0:/iso/CAT_Mini/prm
ms0:/seplugins/prm/stargate.prx ms0:/iso/CAT_Game/prm
이건 위에서 말한 5.00 M33 Prometheus의 Stargate.prx를 pergame.txt를 통해 불러오도록 미리 설정된 값입니다. Stargate.prx를 사용하려면 위 문장을 자신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면 되고, Stargate.prx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삭제해도 무방합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무슨 플러그인을 어느 게임/홈브류에서 불러오게 할 것인지 설정하는 것이죠.

기본적으로는 [플러그인 경로] [게임이나 홈브류 경로]로 구성하면 됩니다. 단 [게임이나 홈브류 경로] 대신 폴더 전체를 지정할 수도 있고 UMD ID로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ISO라고 하면 ISO/CSO 전체, UMD라고 하면 UMD를 실행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뭐, 일단 예를 들어가면서 알아보는게 좋겠죠.

ms0:/seplugins/aaa.prx    ms0:/iso/ddd.iso
ms0:/seplugins/aaa.prx    ms0:/iso/eee.cso
aaa.prx를 ddd.iso와 eee.cso를 실행할 때만 불러옴.

ms0:/seplugins/aaa.prx    ms0:/iso/CAT_Game/
aaa.prx를 ms0:/iso/CAT_Game/ 폴더에 있는 ISO, CSO 실행할 때만 불러옴.

ms0:/seplugins/aaa.prx    ms0:/iso/bbb
aaa.prx를 ms0:/iso/ 폴더에 파일명이 bbb로 시작하는 ISO, CSO(bbb12f.cso나 bbbert.iso 등)를 실행할 때만 불러옴.

ms0:/seplugins/aaa.prx      iso
aaa.prx를 모든 ISO, CSO 파일을 실행할 때만 불러옴.

ms0:/seplugins/aaa.prx        umd
aaa.prx를 실제 UMD를 실행할 때만 불러옴.

ms0:/seplugins/aaa.prx       ulks-12345
aaa.prx를 UMD ID가 ULKS-12345인 UMD, ISO, CSO를 실행할 때만 불러옴. (ulks-12345 대신 ulks12345도 OK!)

ms0:/seplugins/aaa.prx        ms0:/PSP/GAME/filer/eboot.pbp
aaa.prx를 PSP Filer를 실행할 때만 불러옴.

ms0:/seplugins/aaa.prx           ms0:/PSP/GAME/CAT_Emul/
aaa.prx를 ms0:/PSP/GAME/CAT_Emul/ 폴더에 설치된 모든 홈브류들을 실행할 때 불러옴.

! ms0:/seplugins/aaa.prx                 ms0:/PSP/GAME/filer/eboot.pbp
aaa.prx를 PSP Filer를 실행할 때만 불러오지 않도록 블랙리스트 설정. (물론 사전에 aaa.prx 플러그인은 game.txt에 등록해서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여러가지 설정 방법이 있으니 자신의 환경에 맞게, 편한 방식으로 작성해주세요. pergame.txt의 주석 처리된 윗 부분은 모두 무시하거나 삭제하고, 맨 밑 부분에 자신의 설정을 입력하면 됩니다. 최종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되겠네요. (제 기준입니다.)
.
.
.
#  ms0:/KHBBS/KHBBS_patch.prx
#  /LOLpr/LOLprCheatDevice.prx

ms0:/seplugins/music_mod.prx                 iso
ms0:/seplugins/cwcheat/cwcheat.prx   iso
이렇게 하면 ISO, CSO를 실행할 때만 music_mod.prx와 cwcheat.prx를 불러오고, 그 외의 홈브류에서는 불러오지 않게 됩니다.

[ 참고사항 ]
- 써놓고 보니 상당히 난잡한 글이 되었네요. 마무리로 몇 가지 참고사항만 적어두겠습니다.

- 설정 파일에서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으며, 'ms0:' 부분은 생략 가능합니다. 그리고 플러그인 경로 입력시 공백이 있으면 안되니 주의해주세요. (플러그인 경로 뒤에는 공백이 많이 있어도 상관없음.)

- 설정 파일을 작성하는 부분이 완전 수동이라 실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경로가 맞는지, 오타는 없는지 주의깊게 확인해서 테스트해본 후 그래도 안된다면 업데이트를 기다려보세요.

- 아직까지 Beta란 딱지가 붙어있는 만큼 완성된 것이 아니라 많이 불안정합니다.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도 있으며 특히 플러그인에 따라 pergame.txt로는 불러올 수 없는 플러그인도 존재합니다. (MacroFire나 PSPLink 등)

댓글 12개:

  1. 이상하게 제PSP 는 스크린샷 플러그인이안먹히는군요....

    답글삭제
  2. pergame.txt 에 있는 내용 모두다 삭제하고

    ms0:/seplugins/cwcheat/cwcheat.prx iso



    이것만 써도 돼나요??

    답글삭제
  3. 적용이 안돼요.

    예를들어 cwcheat 이걸 홈브류에서는 실행불가로 해놨는고

    cwcheat를 불러오는 키가 셀렉트이면

    처음에는 잘 되는줄 알았더니 두세번 더 시도해면 cwcheat이 켜지네요;

    답글삭제
  4. 제가봤을 때는 메모장에 입력하시는 것에

    실수하신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답글삭제
  5. 실수의 정확한 내용은 원래 플러그인을

    ms0:/seplugins/xxx.prx 1 로 써놓으시고 안된거같은데...

    답글삭제
  6. @저기 - 2010/08/03 18:39
    아래분과 똑같이 설정을 잘못했다에 한 표..

    game.txt랑 pergame.txt 내용을 올려봐요...

    답글삭제
  7. @라키 - 2010/08/03 22:46
    얜 모래냐

    답글삭제
  8. (주의 : 되도록 game.txt의 맨 윗 줄에 추가시켜주세요. 목록 중간이나 아래에 있으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특히 블랙리스트 기능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걸보아 메모장에서 실수한거 같군요! 맞추면 상은.. 없겠죠?

    답글삭제
  9. @라키 - 2010/08/03 22:46
    포포츠님이 처음에 실수하셨던것 말씀하시는것 같은데요?

    답글삭제
  10. @Seawolf - 2010/08/04 12:57
    Seawolf / 그건... fake...

    그 부분은 리드미에 적혀있던터라 다행히 실수하진 않았네요. ^^

    답글삭제
  11. 정답 커펌이 안된 psp로 했닼ㅋㅋㅋㅋㅋ

    답글삭제
  12. 이걸 설치하면 5.00 M33-6에서도

    그란투리스모가돌아가나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