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8월 10일 화요일

[CTF] 센스미용 기본 테마팩


어제 발표된 liquidzigong의 커펌용 센스미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요.

다만 비공식적으로 센스미를 구동하는 것인라 최신 정펌처럼 XMB의 음악 카테고리에서 바로 센스미를 실행하는 건 불가능하고 홈브류처럼 매번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실행해야 한다는 점이 조금 아쉽죠.

이전 글에서는 XMB Icon Manager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해 사용하지 않는 다른 XMB 아이콘을 센스미 실행 메뉴로 바꾸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했는데, 다른 플러그인과의 충돌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불편한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결정적으로 XMB Icon Manager를 이용하면, 기능이나 메뉴명은 변경할 수 있지만 아이콘 이미지는 변경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기도 합니다. (그래도 저는 XMB Icon Manager를 더 추천합니다만...)

그래서 간단히 XMB의 테마 관련 파일을 수정해서 카메라 아이콘을 센스미 아이콘으로 바꾼 후 CTF 테마로 만들어봤습니다. 물론 그 아이콘을 선택하면 위 동영상처럼 센스미가 바로 실행됩니다.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 없음.)

센스미를 간편하게 실행하고 싶으신 분들이나, XMB Icon Manager 플러그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분들은 한 번 해보세요. 해보고 맘에 안들 경우 CTF 테마만 해제하면 끝.


[ 설치방법 ]
1. 반드시 CXMB 플러그인이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http://popotz.textcube.com/1324를 보고 자료를 받아 설치해주세요. (여기서는 CXMB 플러그인 설치에 관한 설명을 생략합니다.)

2. 이제 위의 첨부자료 중 자신의 펌웨어 버전에 맞는 CTF 파일을 받아 메모리스틱 ms0:/PSP/THEME/ 폴더 안으로 복사합니다. (단, 커펌 5.03 for HEN용은 직접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3. XMB의 설정 -> 테마 설정 -> 테마 메뉴로 들어가 위 스크린샷처럼 센스미용 테마를 선택합니다.


4. PSP가 자동으로 재부팅되며 위처럼 기존의 카메라 메뉴가 센스미 메뉴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적용되는 배경화면은 별 생각없이 넣은 것이니 그냥 해제하거나 다른 배경화면을 대신 설정해주세요.)

5.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메모리스틱으로 들어가 센스미가 설치된 폴더 이름을 'Senseme_5xx'에서 'Sensme_5'로 변경해주세요.
ms0:/PSP/GAME/Sensme_5xx/ 를 ms0:/PSP/GAME/Sensme_5/ 로 변경.

6. 이제 XMB의 사진 -> 센스미 메뉴를 통해 센스미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합니다.

[ 참고사항]
# 위 방법을 통해 센스미를 실행하고 종료하는 경우 XMB로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PSP가 재부팅됩니다. 이건 적용한 모듈 한계상 어쩔 수 없는 문제네요.

# 위에서는 안전을 위해 CXMB 플러그인을 이용한 방법만을 다루었습니다. 별도의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낸드플래시에 직접 설치하고 싶으신 분들은 CTF Tool을 이용해 해당 CTF 테마를 분해한 뒤, 그 안의 각 prx/rco 파일을 flash0:/의 해당하는 위치에 덮어쓰면 됩니다.

# 만약 다른 CTF 테마에도 똑같이 적용하려면, CTF Tool로 각 CTF 테마를 분해한 뒤 잘 조합해보세요. 이건 직접해야 하는거라 제가 어떻게 할 수가 없군요.

# 사실 낸드플래시에 설치하는 방법으로 오늘 오후 글을 썼는데, 결국 위험하다고 판단되어 비공개 처리했습니다. 댓글을 보니 뭐가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고, 그러다 계속 실수하는 분들이 나올 것 같아서요. 그래서 그나마 안전한 CTF를 이용한 방법으로 새로 작성합니다.
-------------------------------------------------------------------------------------------

많은 분들이 기대하셨던 건 아예 XMB의 음악 카테고리에 센스미 메뉴를 추가하는 것일텐데요, 물론 vshmain.prx 수정을 통해 서브 메뉴 아이콘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다만....


위에서 보듯이 다른 카테고리의 메뉴를 음악 카테고리로 가져오면 아이콘 이미지가 안보이는 문제가 생깁니다. 제 실력 부족인지 아니면 펌웨어 5.XX 구조상 어쩔 수 없는 일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참고로 음악/비디오 카테고리가 아닌 다른 카테고리로 이동한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국 음악 카테고리와 가까운 카메라 메뉴를 센스미 메뉴로 바꾸는 선에서 합의봤습니다. 카메라는 더 이상 쓸 수 없지만요.

* 관련글 보기 *
[추가] 커펌용 SensMe v2
CTF tool GUI v4.0 full version
SensMe™ channels v1.5
센스미 채널을 펌웨어 6.00에서 구동하기
PSP 펌웨어 버전 6.10 발표

댓글 41개:

  1. 와 감사합니다

    이로써 편하기 쓸수 있겟네요 ㅎㅎ

    답글삭제
  2. 5.03 프로메테우스에서는 그냥 재부팅만 되네요ㅠ

    답글삭제
  3. 아웅....새로운게막나오넴..ㅋ

    답글삭제
  4. 아 5.03에서도 잘 되네요

    카테고리 플러그인 때문에 헷갈렸네요;

    감사합니다ㅎㅎ

    답글삭제
  5. 다소 따끈한 내용 감사 ㅎ

    답글삭제
  6. 5.50 GEN-3 파일을 열수 없다고 뜨네..ㅜㅜ

    답글삭제
  7. @ㅎㅋ - 2010/08/10 23:27
    ㅎㅋ / 센스미 메뉴를 선택할 때 그런 에러가 나온다면... 설치방법 5번을 잘 읽어주세요.

    답글삭제
  8. 정펌에서 센스미켜도 똑같이 실행과정 거치는데 굳이 이럴필요가 있나..싶기도하네요 ㅎㅎㅎ

    답글삭제
  9. 아뇨

    테마 설정 > 테마 > 센스미 테마펙 선택시 파일을 열수 없다고 합니다.ㅜ

    지금 다시 해보니 센스미 테마펙 선택 하면 psp가 멈춰버리네요..

    답글삭제
  10. 저렇게 끌 때 재부팅해도 PSP 에 손상이 가진 않죠?

    답글삭제
  11. @ㅎㅋ - 2010/08/10 23:40
    ㅎㅋ / 적용이 안되는 경우는 있어도 파일을 열 수 없다는 에러는 잘 모르겠네요. CTF 테마 파일을 다시 받아서 넣어보세요. (중간에 한 번 교체되었습니다.)



    아니면 윗 분 말씀대로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이니 패스!하셔도 좋습니다. ^^

    답글삭제
  12. 센스미 노래파일을 어디에 넣어야되나요?;



    재생할수있는 파일이 없다는데;

    답글삭제
  13. @재부팅 - 2010/08/10 23:41
    재부팅 / 그냥 PSP가 꺼졌다 켜질 뿐입니다.

    답글삭제
  14. @천사 - 2010/08/10 23:43
    천사 / 보통 XMB의 음악 메뉴에서 들을 때처럼 ms0:/music/ 폴더에 넣으면 됩니다. 센스미가 아닌 그냥 XMB의 음악 메뉴에서 파일이 보이는지 먼저 확인해보세요.

    답글삭제
  15. 와우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6. 5.03 파일을 열 수 없다고 나오네요...

    5.03전용이 아닌가요...?

    답글삭제
  17. 아하.. 해결됬습니다.ㅎ

    파일을 열수 없는것은 ctf 파일 교체해주셔서 해결 됬구

    테마 선택시 멈추는것은 New Playstation Experience K_2 요녀석을 쓰고 있었는데 테마펙 확장자 변경후 사용 못하게 하니까 멈추지도 않고 잘되네요 ㅎ

    혹시 한글 지원은 폰트를 넣어야 하는건가요..?

    제 눈이 까막눈인지... 이전글을 봐도 한글지원 방법을 몰르겠네요..

    답글삭제
  18. 신세경 바탕화면 고맙습니다.. 넘 이쁘네요..

    답글삭제
  19. Sensme_5xx/ 이 폴더가 생기지 않는데 어떻게 하죠..?

    답글삭제
  20. 아... 깜짝야 센스미 끄니깐 갑자기 부팅 화면이 뜨네요...

    답글삭제
  21. 아이콘 따위야 뭐;2010년 8월 11일 오전 1:47

    아이콘이 안보이더라도 음악메뉴에서 실행하고 싶은데 음악메뉴에서 실행하고 싶은데 어어떻게 할까요;

    답글삭제
  22. 제가 지금 PSP가 있으면 바로 작업해서 확인해볼 수 있는데 못하겠네요.

    답글삭제
  23. 그리고 DMB아이콘 안쓰시는 분들을 위해서 쓰는 방법도 존재하기는 하죠.

    그 방법으로 권해드릴까요?

    답글삭제
  24. @ZeNiMapia - 2010/08/11 12:04
    ZeNiMapia/ 권해주세요.. 근데 구형도 되나요?

    답글삭제
  25. 포포츠님 ㅜ 어떤파일을 바꿔야하는지 모르겠네요 ctf툴로 분해해가꼬 vsh-module 폴더에 camera_plugin요거만 바꿧더니 테마가 이상해지네요 ㅜㅜ능력자분들 도와주세요~

    답글삭제
  26. 카메라에 sensme가 대신 들어갓는데

    실행시키면 계속 계속 계속 계속 계속 재부팅만 되네요.....

    답글삭제
  27. @ZeNiMapia - 2010/08/11 12:04
    구형은 안됩니다. prx 파일을 수정할 수도 있겠지만

    그러면 너무 힘들어서..

    답글삭제
  28. DMB를 엑스트라로 바꾸고 안에 지상파를 센스미로 만들면 안될려나?

    답글삭제
  29. @...? - 2010/08/12 13:28
    ...? / 그 방식은 해외에서 별도의 프로그램이 나와 있습니다.

    http://www.psp-hacks.com/2010/08/10/launch-sensme-on-cfw-5-xx-from-the-xmb-icon/

    답글삭제
  30. @으아.. - 2010/08/11 23:31
    으아.. / camera_plugin.prx는 카메라 메뉴를 선택했을 때 해당 홈브류를 실행하도록 하는 수정된 모듈입니다. 그 파일을 설치해도 테마의 겉모습에는 변함이 없을텐데요.

    어떻게 이상해지는지, 뭘 하고 싶으신건지 전혀 설명이 없으시니...

    답글삭제
  31. @포포츠 - 2010/08/12 17:44
    그게요 제가 minigoture 테마를 쓰는데요 카메라플러그인 파일을 바꾸믄 오리지날테마처럼 xmb아이콘들이 커져요ㅜ

    답글삭제
  32. 해외 방식 안하는 걸 추천 합니다 한번 하다가 3천번대 전사하였습니다 ㅠㅠ

    여기 홈페이지 읽어 보시면 마지막에 판도라배터리이란 글이 보이는데 하실려면 벽돌 각오 하라는 소리하라는 말입니다..

    아무튼 전 3천번 수리비 나가게 생긴 ㅠㅠ

    답글삭제
  33. @엔젤아츠 - 2010/08/13 10:02
    해외방식으로 구형 M33 모드로 해놨는데 문제 없습니다. ~

    답글삭제
  34. @구형 M33 - 2010/08/13 12:01
    제작자 홈페이지 들어가보니 2천번 신기판과 3천번psp 는 위험하다는 경고문이 있더군요.. 지금 발견한 아놔 ㅠㅠ

    답글삭제
  35. @TheNoFace - 2010/08/11 23:58
    prx 수정하는게 어려운건 아닌데요. XMB에 아이콘이 뜰지는 저도 모르죠 ㅎㅎ 아니면 LF플레이어같은걸 아이콘 대체한다거나 이런것도 괜찮겠죠 배리에이션은 넘치게 써먹을수 있으니 원하시는걸로 ㅎㅎ

    답글삭제
  36. 궁금한게 있습니다2010년 8월 13일 오후 6:46

    센스미를 잘 깔았는데요...

    막상 PSP에서 들어가보니 채널에는 아무것도 정리되어있지 않더군요....

    그럼 Media Go로 채널을 넣어야 하는것 같은데요....

    Media Go에 들어가서 PSP 연결시키면 펌웨어 업뎃하라는데....

    그럼 커펌탄 피돌이는 채널 못쓰는건가요? ㅠ.ㅠ

    채널 못쓰면 그닥 메리트가 없는 기능 같은데요 ㅠ.ㅠ

    ㅠ.ㅠ;;;;;;;;;;

    답글삭제
  37. @궁금한게 있습니다 - 2010/08/13 18:46
    센스미 도움말을 보거나 http://popotz.textcube.com/1616 보면 알텐테요...

    센스미 1.5에서는 피습에서도 채널 분류가 됩니다.

    채널 분류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돼요.. 왼쪽 위에 하얀색 점이 깜빡거림...

    답글삭제
  38. @엔젤아츠 - 2010/08/13 10:02
    판도라 배터리가 작동하지 않으니 낸드 건드릴때는 그 만큼 각오를..

    답글삭제
  39. 궁금한게 있습니다2010년 8월 14일 오전 6:48

    @f91 - 2010/08/13 19:59
    아....

    감사합니다^^

    그럼 하루종일 켜놓구 기다려야 겠군요 ㅠ.ㅠ

    1147개 언제 분류해 ㅠ.ㅠ

    ㅠ.ㅠ

    ㅠ.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40. 아, 감사합니다. 센스미 써보려고 PSP GO 살까 했는데 이 글 보고 1005에서 센스미 구동하게 되었네요 ^^

    답글삭제
  41. 센스미가 않되서요..ㅠㅠ2010년 12월 11일 오전 5:21

    4번까지는 잘가는데요....5번에서 센스미폴더가 않생기네요..ㅠㅠ 어떻게 해야하는지 좀..ㅠㅠ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