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특정 게임의 경우 실행하는 커펌 버전에 따라 세이브 파일이 호환되지 않고, 손상된 데이터로 표시되어 불러올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잘못 표시되는 것이죠.
* 해당 게임의 요구 펌웨어 보다 낮은 버전의 커펌에서 세이브데이터를 생성하거나, (펌웨어 3.80 이상을 요구하는 게임을 커펌 3.71 M33 에서 강제 구동하는 경우)
* 커펌 자체의 세이브 관련 암호화키/모듈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아 발생합니다. (커펌 5.03 GEN-C나 5.50 GEN-D3 등)
이러한 커펌 버전에 따른 세이브데이터 호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바로 MagicSave 플러그인인데, 최근 MagicSave 플러그인이 v3.2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v2.0을 블로그에 소개한 이후에도 꾸준히 업데이트되어 왔지만, 막상 직접 소개하는 건 오랜만이네요.
하지만 MagicSave 플러그인이라도 모든 손상된 세이브데이터를 완벽히 복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게임에 따라 복구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또 실제로 손상된 세이브데이터는 복구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주세요.
위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MagicSave' 폴더를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복사합니다.
역시 위 첨부파일의 'seplugins' 폴더 안에 있는 'MagicSave.prx' 파일은 매모리스틱의 seplugins/ 폴더 안으로 복사합니다. (Lite 버전은 MagicSaveLite.prx 파일, 일본어판은 '일본어판' 폴더의 'MagicSave.prx'를 대신 사용해주세요.)
메모리스틱 ms0:/seplugins/ 폴더의 game.txt를 메모장으로 열고 아래의 문장을 새로 추가한 뒤 저장하세요. (game.txt 파일이 없다면 직접 새로 만드세요.)
플러그인의 설치가 끝났습니다.
MagicSave 플러그인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 손상된 세이브데이터를 직접 로드하는 방법에 대해서만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세이브데이터가 손상되었다고 나와 로드할 수 없는 게임을 실행합니다. 그 후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위와 같은 MagicSave의 메인 메뉴가 나타납니다.
입니다.
일단 플러그인 메뉴를 보기 편하고 사용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Menu Option'으로 들어가 'View'를 [All]로 변경하고, 'Stop Other Threads'를 엑스버튼으로 선택해 활성화합니다.
그 후 다시 메인 메뉴로 나가 이번에는 'Save Data' 메뉴로 들어가서 'Read Invalid Data' 메뉴 아래의 'Enable'을 엑스버튼으로 선택해 활성화합니다. 그 후 세모버튼을 눌러 MagicSave 메뉴를 닫고 다시 게임으로 돌아옵니다.
이제 게임에서 다시 세이브데이터를 로드해봅니다. (게임 구동과 동시에 자동으로 세이브를 불러오는 게임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게임 종료 후 재실행하세요.) 이전에는 손상된 데이터로 나왔던 세이브데이터가 정상적으로 로드되었다면 성공! 이 상태에서 다시 세이브를 하면 다음부터는 MagicSave 플러그인이 없어도 정상적인 세이브 저장/로드가 됩니다.
만약 여전히 세이브데이터가 손상되었다고 나온다면 MagicSave 메인 메뉴에서 'SFO File'과 'Decrypt'의 타입을 여러가지로 변경하면서 계속 시도해 보세요.
# 위의 방법은 MagicSave 플러그인내에서 직접 손상된 세이브데이터를 불러오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 외에도
도 있습니다. 일단 세이브를 정상적으로 불러오는 커펌에서 암호화되지 않은 세이브데이터의 백업 파일을 만들고, 손상된 데이터로 나오는 커펌에서는 이 암호화되지 않은 세이브의 백업 파일을 불러오는 것이죠. 자세한 방법은 아래 리드미 번역 내용이나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상당히 깁니다. ㅡㅡ; 번역기를 이용하긴했지만, 제대로 번역이 안된 부분이나 어색한 부분이 많아 수정하는데도 한참 걸렸네요. MagicSave 플러그인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이나 위 방법으로도 세이브데이터 복구가 안되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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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플러그인 정보==================================================
게임 중에 다음 것을 가능하게하는 플러그인입니다
* 세이브 파일을 직접 개조
* 손상된 세이브 파일 복구
* 세이브 파일에 패치 처리 (체크섬 수정, 개조 코드 신청, 기타 자유로운 처리)
* 세이브 파일 백업 (커펌 버전에 의존하지 않는 파일)
* 암호화되지 않은 상태의 데이터를 비교하여 플래그 검색
* GameKey 수집
* 기타
라보코, Savedata En/Decrypter 등과는 달리 게임 중에도 세이브 파일을 조작 가능하며, GameKey을 따로 찾을 필요도 없습니다
※ 설명은 "영어"를 바탕으로하고 있습니다
세이브 파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백업을 한 후 주의해서 사용하세요
어떠한 손해를 입어도 제작자는 책임을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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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판 / Lite 버전의 차이점==================================================
• 일반 버전 = MagicSave.prx
메뉴에서 MagicSave쪽에 있는 각 기능의 상태를 게임 중에도 변경 가능
※ 영어판/일본어판이 있습니다
* Lite 버전 = MagicSaveLite.prx
일반 버전에서 메뉴 관계, 기타 부분을 제거하고 구성을 최소화해서 다른 플러그인과의 호환성을 높인 것입니다
일반 버전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만 사용하십시오
※ Lite 버전은 메뉴 기능이 생략되어 있기 때문에 중간에 각 기능의 상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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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 방법==================================================
생략. (위의 '설치방법'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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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 / 폴더 구성 정보==================================================
"MagicSave" = MagicSave의 루트 폴더
┃
┣ "Plugins" = 세이브 파일의 로드, 세이브시 해당 데이터에 어떤 처리를 위한 플러그인을 둘 위치입니다
┃ [플러그인 기능]을 참조
┃
┣ "Gamekey" = Dump Gamekey을 사용하는 경우 여기에 저장됩니다
┃
┣ "Config" = 게임별 설정을 취득/보존하기 위한 폴더입니다
┃ [게임별 설정 파일 내용]을 참조
┃ ※ 여기에 default.ini를 놓으면 각 설정에 대한 기본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Save"= 백업 저장 파일을 읽고 쓸 폴더입니다
┃
┗ "Log"= 로그를 유효로 했을 때 파일이 출력되는 폴더입니다
==================================================
게임별 설정 파일에 대해==================================================
게임을 시작할 때나 메뉴의 설정을 변경할 때 ms0:/MagicSave/Config/게임ID.ini 파일에 대해 읽기/쓰기합니다 (메뉴를 닫을 때 항목의 변경 사항이 없으면 새로 쓰지 않습니다)
게임 ID는 XXXXYYYYY 형식 (X = 문자, Y = 숫자)
게임 패키지 등에 기재되어 있으므로 확인하세요
※ 시작할 때 해당 게임의 설정 파일이 없는 경우의 초기값은 모두 기본값입니다
설정을 변경할 때 설정 파일이 없으면 새로 만듭니다
설정 항목이 없으면 파일 끝에 수동으로 추가하십시오
설정 파일에서 설정 가능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행 256 자, 대소문자 구별하지 않고 비교합니다)
■ 메뉴를 닫을 때 자동 작성(갱신)되는 설정
Save_Format = 저장 파일 형식 (저장 형식)을 지정
Auto = 그대로 Raw = 암호화되지 않은 상태 Normal = 암호화 상태 (PSP 기준)
기본값 : Auto
DumpGameKey = 세이브 파일을 읽고 쓸 때 GameKey 역시 Dump할지 말지 설정
True = 활성화, False = 비활성화
기본값 : False
Log = 로그를 작성할지 말지 설정
True = 활성화, False = 비활성화
기본값 : False
BackUp_Save = 저장시 백업 파일 (ms0:/MagicSave/Save/XXXX)를 저장할지 여부
True = 활성화, False = 비활성화
기본값 : False
BackUp_Load = 로드할 때 백업 파일 (ms0:/MagicSave/Save/XXXX)를 로드할지 여부
True = 활성화, False = 비활성화
기본값 : False
※ BackUp_Save / BackUp_Load 각각의 설정이 다르면 이전 백업 파일을 읽어들일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의도한 경우가 아니라면 모두 똑같이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십시오
Menu_Delay = 메뉴의 깜빡임을 억제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기본값 : 1000
Menu_Type = 메뉴에 표시되는 항목의 형식을 지정합니다
All = 모두, Active = 선택한 항목만
기본값 : Active
※ Active로 설정하면 메뉴 표시시의 부하를 줄일 수 있음
Menu_Stop_Other = 메뉴에 표시될 때 게임 측의 조작을 해제할지 여부를 지정
True = 활성화, False = 비활성화
기본값 : False
■ 수동으로 추기하지 않는 한 변경할 수없는 설정
※ RID / RID_SFO / RID_DEC 내용은 시작 직후에 변경해야하는 경우에 대비한 비상사태를 위해 준비하고있는 항목이므로 불필요한 경우에는 비활성화하십시오
RID = 손상된 파일을 읽을 수 있게 할지 말지의 여부
True = 활성화, False = 비활성화
기본값 : False
RID_SFO = 복구할 파일의 저장 타입을 지정 (저장했을 때의 펌웨어)
Type1 = FW 3.71 이전, Type2 = FW3.71 이후의 파일, Type3 = FW 2.0 이전 파일
기본값 : Type1
※ 기본은 어디 까지나 참고 값이므로 최적의 설정은 직접 찾아주세요
※ RID = False일 경우 작동하지 않습니다
RID_DEC = 복구 세이브 파일의 복호화 방법을 지정
Type1 = 요청 FW가 FW 1.0 ~ 1.5X 게임, Type2/Type3 = 최신 게임
기본값 : Type3
※ 기본은 어디 까지나 참고 값 때문에 최적의 설정을 찾아주세요
※ RID = False일 경우 작동하지 않습니다
Menu = 메뉴 기능을 활성화 / 비활성화
True = 활성화, False = 비활성화
기본값 : True
※ False로 설정하면 일반판에서도 메뉴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Menu_Pos_X = 메뉴를 표시할 위치 X
기본값 : 96
Menu_Pos_Y = 메뉴를 표시할 위치 Y
기본값 : 24
Menu_Key_Show = 메뉴를 표시하기 위한 단축키
기본값 : VolUp + VolDown
Menu_Key_Back = 메뉴 닫기 / 이전 항목으로 돌아가기 위한 단축키
기본값 : Triangle
Menu_Key_Select = 메뉴 항목을 선택하기 위한 단축키
기본값 : Cross
Menu_Key_Up = 메뉴를 위로 이동하기 위한 단축키
기본값 : Up
Menu_Key_Down = 메뉴를 아래로 이동하기 위한 단축키
기본값 : Down
Menu_Key_Left = 메뉴를 왼쪽으로 이동하기 위한 단축키
기본값 : Left
Menu_Key_Right = 메뉴를 오른쪽으로 이동하기 위한 단축키
기본값 : Right
Menu_Pos_X, Menu_Pos_Y 설정의 경우 메뉴가 화면 밖으로 나가 버리는 값을 지정하면 표시되는 순간 멈춰버리거나 하므로 주의할 것
각 조작 버튼 설정(Menu_Key_XXXX 항목)은 자유롭게 변경 가능합니다.
다음 버튼 목록에서 여러가지 조합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ini 파일에 입력하는 문자 = 실제 인식 버튼
SELECT = 셀렉트버튼
START = 스타트버튼
Up = 십자키 위쪽
Right = 십자키 오른쪽
Down = 십자키 아래쪽
Left = 십자키 왼쪽
LTrigger = L트리거
RTrigger = R트리거
Triangle = 세모버튼
Circle = 동그라미버튼
Cross = 엑스버튼
Square = 네모버튼
HOME = 홈버튼
HOLD = 홀드버튼
NOTE = 음표(노트) 버튼
SCREEN = 스크린버튼 (밝기조정 버튼)
VolUp = 볼륨업
VolDown = 볼륨다운
※ Lite 버전은 Menu_XXXX 설정 항목이 작동하지 않으며,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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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ault.ini 내용==================================================
게임별 설정 파일이 아직 없는 게임은 MagicSave 각 설정의 기본값을 일괄하여 자동 설정하도록 되어있습니다만, 각가 자유롭게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default.ini 파일을 열고 필요한 경우 기본값을 변경한 후, ms0:/MagicSave/Config/ 폴더로 이동하면 활성화됩니다
ms0:/MagicSave/Config 폴더에 있는 구성 파일은 default.ini (첫번째) -> "게임 별 설정 파일" (다음)이란 순서로 로드됩니다
default.ini 초기 값을 지정했더라도 게임별 설정 파일에 동일한 설정 항목을 지정한 경우에는 그 쪽의 설정을 우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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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의 각 항목에 대해==================================================
┣ "GAME ID : XXXXYYYYY" = 실행 중인 게임 ID
┃
┣ "Save Data" = 세이브 데이터 읽기 / 쓰기에 대한 설정
┃ ┃
┃ ┣ "Save Format" = ([게임별 설정 파일 정보]에 있는 Save_Format 참조)
┃ ┃ 세이브로드 중에 서식을 변경 해 버리면 파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 ┃
┃ ┣ "Dump Gamekey" = ([게임별 설정 파일 정보]에있는 Dump_GameKey 참조)
┃ ┃
┃ ┣ "Read Invalid Data" = 손상된 파일로 나오는 세이브 파일을 읽을지 말지 여부
┃ ┃ ┣ "Enable" = ([게임별 설정 파일 정보]에있는 RID 참조)
┃ ┃ ┃
┃ ┃ ┣ "SFO File" = ([게임별 설정 파일 정보]에있는 RID_SFO 참조)
┃ ┃ ┗ "Decrypt" = ([게임별 설정 파일 정보]에있는 RID_DEC 참조)
┃ ┃
┃ ┣ "Plugin" = ※ 실행중인 게임에 대한 플러그인이 없으면 나타나지 않습니다
┃ ┃ ┣ "Enable" = 플러그인 기능을 사용할지 여부
┃ ┃ ┃
┃ ┃ ┃ 실행중인 게임에 대응하는 플러그인이 없으면 작동하지 않는다
┃ ┃ ┃ 플러그인이 성공적으로 부팅하면 선택 상태가되며, 선택 해제하면 언로드할
┃ ┃ ┃ 자세한 사항은 [플러그인 기능]을 참조
┃ ┃ ┃
┃ ┃ ┣ "Load" = "로드"시 데이터를 처리하는 플러그인 쪽 함수를 지정
┃ ┃ ┗ "Save" = "저장"시 데이터 처리를하는 플러그인 쪽 함수를 지정
┃ ┃
┃ ┗ "BackUp"
┃ ┣ "Read from MagicSave" = ([게임 별 설정 파일 정보]에있는 BackUp_Load 참조)
┃ ┗ "Write to MagicSave" = ([게임 별 설정 파일 정보]에있는 BackUp_Save 참조)
┃
┣ "Menu Option"메뉴 표시 관련 설정 변경
┃ ┣ "Delay" = ([게임 별 설정 파일 정보]에있는 Menu_Delay 참조)
┃ ┣ "View" = ([게임 별 설정 파일 정보]에있는 Menu_Type 참조)
┃ ┗ "Stop Other Threads" = ([게임 별 설정 파일 정보]에있는 Menu_Stop_Other 참조)
┃
┗ "Log" = ([게임 별 설정 파일 정보]에있는 Log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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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조작 Key에 초기값에 대해서==================================================
[게임 별 설정 파일 정보]에있는 Menu_Key_XXXXX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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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w"포맷의 저장 파일에 대해==================================================
세이브데이터 (ms0:/PSP/SAVEDATA/ 에 있는 파일)를 직접 편집해도, 게임 측에서 그대로 읽을 수 있도록 개조 (게임 쪽에서 엄격한 검사 등이 없는 경우)
MagicSave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없는 PSP라면 읽을 수 없습니다
MagicSave가 무효인 PSP에서 읽어들이는 경우 파일을 이하의 방법대로 PSP 표준 상태로 되돌릴 필요가 있습니다
■ 복원 방법 (일반판)
1. 게임 시작 후 MagicSave 메뉴에서 저장 포맷 "RAW"로 선택하고 저장
2. 제공된 SaveTypeChecker 상태를 확인
■ 복원 방법 (Lite Version)
1. 게임 시작하기 전에 Config의 설정 파일에 Save_Format = Normal 이라고 설정
2 게임을 시작하고 세이브 파일을 로드 후, 그 후에 다시 저장
3. 제공된 SaveTypeChecker 상태를 확인
※ 게임에 따라서는 일부 파일이 원래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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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veTypeChecker 내용==================================================
확인하고 싶은 세이브데이터 "폴더"를 드래그 & 드롭하십시오
각 파일의 상태(Raw/Nornal)를 확인합니다
상태는 Raw(암호화되지 않은), Normal(암호화), Invalid(해제)의 3가지입니다
Not Found 'File List'로 나오는 것은 확인 불가능합니다
※ 여러 폴더도 동시에 확인 가능합니다
상태를 100 %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기준 찾기 정도로 사용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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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상된 세이브 파일 복구에 대해==================================================
세이브 파일을 로드할 때 "파일이 손상되어..." 등의 메세지가 나와 로드할 수 없는 경우 다음 방법으로 복구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주로 복구 할 수 있는 것은 다음 종류의 파일입니다
* 정펌 / 커펌 버전을 변경한 경우
* 데이터쪽에 이상은 없고, PARAM.SFO 상태가 이상한 경우
무리한 치트 등을 사용하여 손상된 데이터는 펌웨어상에서 읽을 수 있는 상태로 보이지만, 게임내에서는 인식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전에 해당되는 부분을 수정해야 합니다
(플러그인 기능 등을 활용하여 수정하세요)
■ 손상된 파일 가져오기 기능을 사용하여 복구1 "Read Invalid Data"를 활성화 (Enable)하는 경우 "SFO File", "Decrypt"유형을 그 게임에 맞도록 설정합니다
※ 기본값 안되면 최적의 설정을 직접 찾아주세요
2. 성공적으로로드 할 수 있으면 그대로 저장합니다
■ 백업 파일에서의 복구1. 세이브 파일을 정상적으로 로드하는 커펌에서 백업 기능을 이용해 파일을 내보냄 (MagicSave/Save/???)
2. 손상된 세이브데이터로 표시되는 커펌에서 게임 시작 후 적당히 세이브데이터를 새로 만들기
※ 그 때 새로 만든 세이브 파일의 폴더 이름을 알아두세요
3. 2단계에서 새로 만든 데이터를 로드할 때, 1단계 백업 파일을 읽어들임 (MagicSave/Save/???)
※ 1 계에서 내보낸 파일의 폴더 이름을 2단계에 맞출 필요가 있다
※ "Read from MagicSave"를 활성화하지 않으면 로드되지 않습니다
4. 성공적으로 로드할 경우 세이브
※ 여러 개의 세이브를 만드는 게임에서 저장위치를 유지하려면 2단계에서 세이브를 새로 만들 때 슬롯(폴더 이름)을 백업(1 단계)과 일치시켜야 합니다
※ 손상된 파일 가져오기 기능에서 안되는 경우도 백업에서 복구하는 방법으로 복구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반드시 복구 가능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 "Read Invalid Data"를 사용하여 복구하는 경우
* 사용자별로 저장 가능
* 하나의 세이브 폴더 내에 가각의 파일이 따로 저장
이 조건에 해당하는 게임은 손상된 파일로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는 "Read Invalid Data"를 이용해 강제로드 후 다시 세이브를 하면 해결될 것입니다. (예 : FLATOUT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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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기능==================================================
※ Lite 버전에서는 플러그인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세이브 파일을 세이브/로드했을 때, 해당 데이터에 임의로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상태 (암호화 됨,되지 않음)에 관계없이 처리 가능하지만 당연히 암호화되어있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경우 사전에 암호화되지 않은 상태의 파일 구성 등을 조사하고 나서 플러그인을 작성해야합니다
로그를 유효로 설정하면 플러그인을 로드/언로드할 때 자세한 로그가 기록되므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로그를 참고하세요
플러그인 만들기는 더 기술적인 이야기가되기 때문에 아는 분만 시도해보세요
첨부파일의 MagicSave/Plugins/Sample 폴더에 샘플 코드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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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A==================================================
Q : MagicSave를 유효로 해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A : 로그 기능을 유효로 해서 원인을 찾으세요
로그에 > Initialize : Failed 라고 나오고 있다면 다른 플러그인과의 충돌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대상이 자작 애플리케이션(홈브류)의 경우에는 작동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Q : MagicSave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게임이 시작되지 않거나 갑자기 멈춥니다
A : 게임 모드(Normal/M33/NP9660/OE)와 형식(UMD/ISO/CSO)을 바꾸면 해결될지도 모릅니다.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하는 일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스틱에 부하가 집중되고 있는 것이 원인일지도 모르기 때문에, 일부 기능(예로 Log)을 해제하는 것만으로도 개선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Q : 게임 실행 후 메뉴에서 설정이 제때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A : 설정 파일에 미리 설정하고 게임을 시작하는 경우 설정이 시작 직후부터 반영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게임 별 설정 파일 내용]을 참조
Q : "Raw"형식의 데이터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
A :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 가능성이 높습니다
MagicSave 플러그인만 활성화 해보세요
Q : 저장 파일 포맷(Raw / Normal)를 확인하려면?
A : [SaveTypeChecker 정보]를 참조하세요
Q : "Raw"포맷으로 저장한 세이브 파일을 원래 상태로 되돌리려면?
A : [ "Raw"포맷 세이브 파일 내용]을 참조하세요
Q : "Raw"포맷의 저장 파일은 다른 PSP에서도 읽을 수 있습니까?
A : MagicSave 플러그인이 유효한 PSP에서만 읽을 수 없습니다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면 지금까지대로 읽을 수 있습니다
[ "Raw"포맷 세이브 파일 내용]을 참조
Q : 저장 파일 형식(저장 형식)를 바꿀 수 없습니다
A : MagicSave가 활성화되었는지, 형식이 올바르게 지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Q : "Read Invalid Data"를 사용해도 손상된 세이브 파일을 로드할 수 없습니다
A : [손상된 세이브 파일 복구 정보]를 참조
Q : 손상된 파일을 읽을 수 있었지만, 다시 저장해도 손상된 파일의 상태로 남아있습니다
A : [손상된 세이브 파일 복구 정보]를 참조
Q : 게임별 설정 파일이없는 경우의 초기값을 바꾸고 싶다
A : [default.ini 정보]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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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양 알려진 문제==================================================
※ Ver 2.1 이전의 플러그인은 게임 시작 후 몇 초 기다리지 않으면 메뉴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 Ver 1.2 이전의 것은 MagicSave가 시작하고 몇 초 기다리지 않으면 세이브 파일 감시가 되지 않습니다
(게임 기동 직후 세이브 파일을 로드하는 게임에는 대응할 수 없음)
* 자작 애플리케이션(주 : 홈브류를 말함)에서는 작동하지 않음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오동작 방지를 위함)
* 파일은 반드시 암호화되지 않은 상태로 된다고 할 수 없다 (게임 제작측에서 독자적인 암호화를 실시하는 경우가 있음)
* "Raw" 형식 파일의 시작 부분에서 0x10Byte(0x00 - 0x10)는 여분의 데이터가 추가되고 있는데 그 여분의 데이터는 삭제하면 안된다
※ "Raw"형식의 파일에서 위로 0x10 Byte를 없앤 것은 백업으로 저장되는 파일과 동일합니다
* Gamekey는 요구 펌웨어 2.0 이상의 게임만 Dump 가능 (요구 펌웨어 1.0~1.5X 게임은 Gamekey를 지원하지 않음)
* 커펌의 버전이 오래되면 동작하지 않음 (커펌 M33, GEN이면 문제 없을 것)
* 손상된 파일 읽기 MagicSave v2.0부터 대응
정펌/커펌 버전 차이로 인해 손상된 파일의 복구는 MagicSave v3.0에서 지원
==================================================
동작 확인==================================================
* CFW 5.50 GEN-D2 (PSP - 1000)
* CFW 5.50 GEN-D3 (PSP - 1000)
※ 제작자는 PSP - 1000 밖에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른 기종에서의 동작 확인은 불가능합니다.
각자 실제로 동작하는지 확인해주세요
결함이나 요구가 있는 경우
http://jbbs.livedoor.jp/computer/42872/에 보고해주세요.
복구하지 못하는 손상된 파일이 있는 경우 파일을 첨부하여 보내 주시면 대응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런것도 있었구나.....ㅠ
답글삭제괜히 고생만 했네 ㅠ
커펌이 아니라서 사용할수가없어 ㅠ
답글삭제내 에이스컴벳 파일은 복원되려나...
답글삭제그러면요 이걸로 그란투리스모 세이브수정하면 아무psp나 다 된다는 소린가요?
답글삭제아..새글떠서봤더니..
답글삭제음... 이거 볼륨업-다운 버튼 같이 눌러도 플러그인 화면이 안 뜨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프로메2 + 디맥3에서;)
답글삭제세이브 할만큼 게임은 없지만 잘쓸게요 ^^
답글삭제팁이기보다는 제경험 올립니다.
답글삭제커펌 5.00M33 + 프로메테우스-2를 설치하면 프로메테우스 설치전 기존 세이브 데이터와 호환되지 않아 게임에서 불러오면 "세이브 파일이 손상되었다"고 나옵니다.
이것 때문에 게임 계속 진행하지 못하고 포기하고 있다가 발견했어요.
리커버리 모드에서 프로메테우스(stargate.prx) 플러그인을 off해주고 다시 게임 시작하면 세이브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읽힙니다.^^(아~~ 플러그인 형태로 설치하신 분만 되고 낸드메모리로 설치하신분은 안됩니다.)
@냠 - 2010/10/29 02:27
답글삭제냠 / 플러그인 설치를 제대로 했는지 다시 확인해보세요.
@설마.. - 2010/10/28 23:44
답글삭제설마.. / 그란투리스모도 세이브를 생성한 PSP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다른 PSP에서는 호환되지 않는 방식으로 되어 있나요? 그런 경우라면 MagicSave로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뭐, RAW 포맷으로 변환한 뒤 해당 부분을 직접 수정할 수 있다면 몰라도...)
gta가 될런지요 ㄷㄷ
답글삭제정말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제가 1005번(3.52 M33-4 // 몬헌밖에 안해서 업데이트는 안함)몬헌2g를 즐기다가 이넘이 슬슬 맛이가는것 같아서 최근 중고 2005번(프메2)를 구매했는데..세이브파일이 손상되었다고 계속 나오는거예요...설명처럼 하위커펌버전에서는 정상작동되는데..몇번을 시도하다가 안되서..포기하고..3rd 체범판을 하고 있었는데..이걸로 몬헌2정상적으로 구동했네요...ㅎㅎㅎ
참고로 'SFO File' [Type 1] 'Decrypt' [Type 2] 로성공했습니다.
@재도리 - 2010/10/29 09:33
답글삭제참고사항이지만, 그건 세이브데이터가 깨진게 아니라 세이브 방식이 달라서입니다. 그런 경우에도 이 플러그인을 써서 그냥 플러그인에서 강제로 세이브를 읽어오는 방법을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제가 5.00 M33 프로메테우스에서 직접 해봐서 잘 되더군요.
저의 경우엔
답글삭제정펌에서 만든 세이브파일이
커펌에서 손상되었다고 나오더라고요.
MagicSave으로도 복구가 안되고,
세이브파일을 정상적으로 불러오는 정펌에서는 플러그인을 실행할 수 없기 때문에 막막했는데
다른 방법으로 복구 방법을 찾아내다가 이 방법으로 성공했습니다!
자세한건 http://popotz.shworks.com/zbxe/434881 <-여기에 써놨습니다.
MagicSave로 해결 안되시는 분들은 요거로 해보세요.
디스가이아 복구될까요ㅠㅜ
답글삭제아 세이브데이타가 안되서 방금 정펌갓는데
답글삭제디맥3 다시 해봐야겠네여
답글삭제혹시나 성공하신분든 답글점요 ㅎㅎ
DMP3 세이브데이터 호환 성공했습니다.
답글삭제우선 포스팅해주신 포포츠님께 감사드리구요 다른분들을 위해 팁을드리자면
다른 플러그인은 모두 꺼주시구요 (cfwblock.prx등 전부)
저는 vsh.txt에도 플러그인을 추가했습니다.
그냥하니깐 볼륨버튼 눌러도 플러그인 메뉴가 안뜨더라구요...
그 뒤에는 포포츠님 포스팅대로 그대로 따라하면 구동이 완벽하게 됩니다 ㅎㅎ
아 그리고 우리모두 정품을 애용합시다
@포포츠 - 2010/10/29 13:58
답글삭제아..세이브를 생성한 psp에서만 사용가능한 게임이에요 그란투리스모는...흑 답변 감사합니다^^
근데 제가 M33인데 이거쓰면 D3용 세이브가
답글삭제호환이 될까요?...위닝 라이센스 패치된 유저 세이브를
받아서 해볼까 했는데 호환이 안되서 제대로 즐기지를 못하고 있네요 5.50으로 있기전까지는 되었었는데...
그래서 M33으로 내려온후 제대로 위닝을 못하고 있습니다
고수분들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답변 좀 부탁드려요
이거 좋은듯 전 d3 넘어와서 안되던거 프메2 올리고 이거써서 거진다 복구함
답글삭제디맥2 잔다르크 등등
저기 제가 난독증인건지 몰라도 메모리스틱 최상위라 함은 psp폴더 처음 들어갔을때 그 상태를 말하는건가요?
답글삭제그리고 -역시 위위 첨부파일의 'seplugins' 폴더 안에 있는 'MagicSave.prx' 파일은 매모리스틱의 seplugins/ 폴더 안으로안으로 복사합니다.- 라고 되있는데...
메모리스틱 최상위엔 당연히 seplugins폴더가 없습니다; 만들어서 복사해야하는지요?
그리고 ms0:/ 이 폴더는 어딜 가리키는건지// 헷갈리네요;
아무리 해도 GEN-D3에서 저장한 디맥2 세이브가 5.50 프메3에서
답글삭제이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호환이 안됩니다ㅠ
방법이 없는건가요?
@리누 - 2010/10/30 21:23
답글삭제이 댓글을 보니 저도 삽질했던 기억이 나네요
플러그인 다 해제하니 매직세이브 매뉴 뜨더군요
얼마나 허무했던지...ㅡㅡ
프메3에서 다른 버전들에서 저장한 세이브파일들은
답글삭제대부분 이방법으로는 못 불러오는것 같아요
반다로 다른 버전에서도 프메3 세이브는 못불러오네요
불러오더라도 프리징 걸려서 퍽 꺼짐다
저도 그랬지만 그냥 맘편히 포기하는게 답인듯
저도 gen-D3 버전에 있는 세이브를 프메3에서
답글삭제구동할려고 하니 호환이 안되서 이 플러그인으로 어떻게든
호환될려고 해봤는데요 왠지 맘편하게 포기하는게 낳은거 같아요 - -;;ㅋㅋ;;
전 갓오브워 -고스트 오브 스파르타- 를 프메3에서 세이브 하고
요번에 3차 수정된 프메3을 다시 깔았는데 세이브가 호환이 안되네요 !!!!...
같은 버전인데도 말입니다.... 어이가 없더라구요 -- .... 호환이 안되던 게임들은
다 호환이 되는데.... 왜 어처구니 없게 이 한 게임만 왜 호환이 안되는건지...
사랑하는데... 볼륨업+볼륨다운을해도 안떠요 ㅜ_ㅜ
답글삭제@...... - 2010/11/05 10:28
답글삭제ms0:/ 이것은 메모리 스틱이란 뜻이고seplugins란 파일은 다운 받을수도 잇고 직접만들어도 되는데 이파일은 주로 치트쓸때 많이 사용됩니다
@님 사랑함 - 2010/11/07 13:38
답글삭제다른 플러그인들을 끈 다음 해보시기 바랍니다.
@...... - 2010/11/05 10:28
답글삭제님 사랑함 // 모르면 답글 안쓰시는게 낫겠네요
seplugins 폴더는 메모리스틱 최상위에 존재하고 없으면 만들면 됩니다.
각종 플러그인 파일들이 이 폴더 안에 들어갑니다.
ms0:/은 말그대로 메모리스틱을 뜻합니다.
C:\, D:\ 로 드라이브를 표시하듯이 말이죠
프메2에서 구동 잘 됩니다. 갓오브워 GOS 세이브 구동이 안됬었는데 이걸로 해결봤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아 올려주신 매직 세이브로 세이브 파일 호환에 성공했습니다
답글삭제SFO File Type 2 와 Decrypt Type 2로 하니 잔다르크 세이브 파일이 호환되네요
P.S : 참고로 cfwblock.prx는 디서블시켰구요. 5.50 gen-d3에서 플레이한 잔다르크구요 업데이트는 5.50 프로메테우스 3에서 플레이 해봤습니다
3005 5.03 gen-c 버전에서 시노비도 호무라 91%까지 깬 세이브 파일
답글삭제5.03 프메3에서 실행하니 안되던데...
이걸로 실행 성공 했습니다
이대로 따라하니....세이브파일 불러오는데 성공 했다는 메시지만 뜨고
잠시후에 전원이 꺼져 버리더군요
위에 어떤분 처럼 'SFO File' [Type 1] 'Decrypt' [Type 2]
이렇게 설정하고 하니 실행 되네요....굿
1000 5.50 gen-d -> prome v3 에서
답글삭제크리미날 걸즈의 세이브가 안읽혔는데
'SFO File' [Type 1] 'Decrypt' [Type 2]로 읽혔습니다.
리커버리 메뉴에서 이 플러그인을 못 읽는데 왜 그런가요?
답글삭제음향 조절 버튼 동시에 눌러도 감감무소식 답답해라 ㅠ.ㅠ
갓오브워 고스트오브스파르타는 복구해도 안되네요
답글삭제해결법이 없나요??
ㅋㅋ우와 완전신기해요 ㄳ드려요 복구 성공~~^^
답글삭제정말 감사드려요 덕분에 디스가이아를 살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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