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26일 월요일

슈패 에뮬 : Snes9xTYLsmcm 23/05/08

익명의 일본 개발자 그룹이 업데이트하고 있는 슈퍼패미콤(SNES) 에뮬 Snes9xTYLsmcm의 08년 5월 23일 버전입니다. [출처가기]

슈퍼패미콤 에뮬인 Snes9x는 참 종류도 많고 역사도 긴데, 원제작자는  YoyoFR와 Laxer3a이며, Ruka라는 개발자가 코드를 수정하여 더욱 향상된 버전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커널 변경이나 작은 부분을 수정한 여러 버전이 나왔죠.

항간에는 이번  Snes9xTYLsmcm의 제작자 중에 그 Ruka가 포함되어 있다는 소문이 있기도 합니다. (루머)
실제로 첨부된 리드미를 보면 2007년 10월부터 개량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전 Ruka가 마지막으로 내놓은 SNES9x TYL++와 시기가 엇비슷하네요.

세세한 수정사항은 생략합니다. ㅡㅡ;


3.xx 커널용이므로 3.x 이상의 커펌이 설치되어 있다면 구형 / 신형 PSP 모두 실행가능합니다.
첨부파일을 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s9xTYLslimmecm' 폴더를 ms0:/PSP/GAME/ 폴더에 복사합니다.

그리고 실행하려는 슈퍼패미콤의 롬파일(.SMC, .ZIP)을 각자 구해 ms0:/PSP/GAME/s9xTYLslimmecm/ 폴더에 복사한 뒤 PSP의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Snes9xTYL0.4.2mecm'를 실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기본은 ME(미디어엔진) 모드로 구동되며 ms0:/PSP/GAME/s9xTYLslimmecm/ 폴더에 있는 'EBOOT.PBP' 파일을 삭제하고 'EBOOT.PBP.user' 파일의 이름을 'EBOOT.PBP'로 변경하면 유저 모드로 동작합니다. ME 모드는 슬립 모드와 CPU 클럭 변경 등이 불가능하다고 하니 ME가 불안정한 것 같으면 유저 모드로 사용하라고 하네요.

아래의 에뮬레이터 사용법은 이전 글을 가져다 약간 수정만 한터라 실제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Snes9xTYLsmcm 23/05/08 사용법 열기


* 관련글 보기 *
2007/12/24 - [홈브류 - 에뮬레이터] - 슈패 에뮬 : Snes9xTYL 0.4.2 ME By 33
2007/10/18 - [홈브류 - 에뮬레이터] - 3.xx 커널용 슈패 에뮬 : Snes9xTYL 0.4.2 ME
2007/07/09 - [홈브류 - 에뮬레이터] - 슈퍼패미콤 에뮬 : SNES9x TYL++ BETA 패치
2007/05/16 - [홈브류 - 에뮬레이터] - 슈퍼패미콤 에뮬 : SNES9x TYL++ BETA

댓글 39개:

  1. 호오 감격의 1빠내요.. 언제나 수고하시내요 ㅇㅅㅇ. 덕분에 굉장히 편히 psp를 만진다는..

    항상 감사해요

    답글삭제
  2. 오 SNES에뮬이 새로 나왔군요.. 깔러 슝



    하러 했으나 PSP벽돌 ㄱ-...

    ClearXMB를 낸드에 깔아서 잘쓰다가 질려서 원본을 낸드에 덮어씌우기 했더니 벽돌이 되버리네요..뭘 잘못한걸까..ㅠㅠ

    답글삭제
  3. -_-;; 음 사쿠라님 저 같은 경우는 원본 덮어 씌우기 되던데요.. 물론 다른 프로그램을 쓴건 아니구요..



    아마 원본의 오류?? -_-;;; 음.. 모르겠군요

    답글삭제
  4. @사쿠라 - 2008/05/26 23:47
    그런데 낸드에 덮어씌우면 기분이 새로워지나요?;;;

    답글삭제
  5. SFC에는 어떤 게임들이 있나욧?! 대표작이나..

    답글삭제
  6. 언제나 좋은 정보,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요새 일도 바뿌고 겜하기도 벅차네영~ ㅋㅋ

    할일은 많고 할겜도 많고,,,휴~

    답글삭제
  7.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

    성검전설 시리즈

    드래곤퀘스트 시리즈

    이거만 다 하셔도 몇달은 그냥 갈듯..

    할거 정말 많죠.

    답글삭제
  8. 다른 게임기로 컨버전 된것이 많지만 SFC의 수작은 너무 많지요.

    일반적으로 스퀘어와 애니씨가 치열하게 RPG를 내놓았지요.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 드레곤 퀘스트 시리즈, 크로노 트리거, 천지창조시리즈, 랑그랏사시리즈, 테이즈오브판타지아, 라이브어라이브, 슈퍼마리오 시리즈, 슈퍼로봇대전시리즈...등이 있지요.

    위에 일부는 한글화가 되여있어서 저는 지금도 즐기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9. 이거는 머 불안정안하나요??? 궁금하네요 ㅋㅋ 홈브류썻다가 ㅋㅋ 매인보드날라가서. 두려워요 불안정한지알려주세요

    답글삭제
  10. 근데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의 경우 한글화 한것은 안 돌아가지 않나요?

    혹시 돌리는 법 아시는 분 있으시면 좀 알려주세요~

    답글삭제
  11. 파판6 잘돌아가는지 테스트해봐야겠네요

    여지껏 나온건 전투에서 안습이라서..

    답글삭제
  12. 음 파판6 여전히 느리군요..

    답글삭제
  13. @굴비헌터 - 2008/05/27 19:11
    파판6도 그렇고, 좀 느리게 돌아가는 것들은 Frame Skip 을 Auto 로 지정해놓으면 좀 빨리 돌아갑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FF6 영문판으로 놓고 해보니 전투장면도 그럭저럭 해볼만 하게 돌아가는데요?

    한번 바꿔보시길.



    R+Start 누르면 바뀝니다.

    답글삭제
  14. 이번엔 속도 개선 많이 되었을라나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15. 아직도 테오판 한글판은 안돌아가는걸까요??

    이동하면서 가장하고싶은 rpg중 하나인데(일판보다는 한글판을..ㅠㅠ)

    답글삭제
  16. 판타지아는 컴퓨터용 슈패에뮬에 맞추어 한글화했기 때문에 다른 에뮬이나 홈브류에서는 안돌아갑니다..

    답글삭제
  17. @rear - 2008/05/27 04:29
    질려서 오리지널로 돌아가려고 낸드를 건드렸죠...ㅜㅜ

    답글삭제
  18. 젤다의 전설이 킹왕짱임 버럭(..)

    예전에 젤다3 과거로간 링크 재밌게 한 기억이..

    답글삭제
  19. 테오판 한글판 구형 psp에서 엔딩본 경험이 있는데 ??? 그때 이 에뮬 말고 또하나의 에뮬이 있엇죠. 지금은 안나오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속도나 다른면에서 밀렷지만 유일하게 테오판 한글이 돌아갔엇음.. 구형으로 즐겻으니까.. 몇년 전인듯.. 아무튼 엔딩봣음.

    답글삭제
  20. 테오판 한글판. uo_Snes9x for PSP Ver.0.02y32 이걸로 하면 실행이 되네요. 근데 제가 신형인데 1.5버전 에뮬이라서 eloader로 해서 돌리니 소리가 안나네요.ㅠㅠ 게임프레임은 정상가동되는듯한데...

    답글삭제
  21. 제가 snes 팬이 거든요 이버전 상당히 좋은 것 같아요 이전에 포포츠님이 올리신 by33 개발자가 만드신것보다

    제가 게임 구동해본결과 수치상으로 표현하자면 10%정도 빨라진것 같아요 프레임도 더 안정 되었고

    몇몇게임은 이제 정말 100%구현에 가까워 졌구요.. 암튼 snes 지금껏중 최고라고 생각 됩니다

    답글삭제
  22. 에고.. 제가 너무 성급했네요.. 속도 빨라졌다는건 좀 성급했어요.. 다시 좀 오래 해보니

    거의 비슷하네요 by33 이랑.. 차이 거의 못느끼겠네요.. by33 이나 이거 두개 속도는 비슷하네요

    답글삭제
  23. 롬파일 로딩하다 전원꺼지는것은 왜그런가요 ?

    답글삭제
  24. 크로노 트리거 전 버전보다 잘돌아갑니다.

    답글삭제
  25. 전버젼 보다 확실히 잘돌아갑니다 크로노트리거 배경음도 안끌리고 성검전설도 전투할때 랙없어졌네요

    답글삭제
  26. 아직 100%완벽한건 아니지만 게임플레이에 지장이 별로없구 구버젼에 비하여 게임하는데 화나는 일은없겠네요

    답글삭제
  27. 이거요 언제부턴가 snesx 이거 adhoc 이 안되네요??? 스타트키 눌러서 netplay 변형해서 롬실행해도 근처 psp 채널을 찾는다던가 그런 행위를안하네요 한 1년전 버전은 잘되는데 말이죠 ..

    답글삭제
  28. 이거요 언제부턴가 snesx 이거 adhoc 이 안되네요??? 스타트키 눌러서 netplay 변형해서 롬실행해도 근처 psp 채널을 찾는다던가 그런 행위를안하네요 한 1년전 버전은 잘되는데 말이죠 ..

    답글삭제
  29. 최근들어 에뮬게임들의 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졌는데 갑자기 이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아시는분?

    최근에 PSX게임을 마니돌리고 세이브도마니했는데 그래서 그런건지...? CWCHEAT도깔고 음;;

    답글삭제
  30. @JUSTIN - 2008/08/02 07:27
    CWCheat의 역할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에 플러그인을 많이 로드하면 로드할수록 여유 공간이 없어져 심하면 성능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적당히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답글삭제
  31. d_hackers/ 감사합니다 오늘겨우 포맷하고 백업다정리하고 들어왔는데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던지지 꽤나지났는데 너무 바뻐서 요즘 지금에와서 보게되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2. 치킨햄으로는 실행 안됩니당^^

    답글삭제
  33. 게시물이 꽤 예전 것이어서 답글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은 일단 작성은 해봅니다. 저의 미숙한 인터넷 검색 실력으로는 psp-sfc에뮬레이터는 이 버전을 끝으로 찾을 수가 없는데요, sfc에뮬레이터는 이것을 끝으로 더이상 나오지 않는 것인지요? ff6를 실행시켜보니 속도 개선이 좀 더 된 것이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을텐데요. 포포츠님도 더이상 업로드 하지 않으시는 걸로 봐서는 개발 중지된 것 같기도 하고요. 정보 있으신 분들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34. @Eriarco - 2009/07/25 21:43
    Eriarco / 슈패 에뮬의 경우 원래 제작자는 오래전에 개발을 중단하고 그 이후 몇몇 수정판만 나오고 있는데 성능은 별반 차이가 없을겁니다. 더 이상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

    답글삭제
  35. 아 그렇군요. 포포츠님 답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6. 설정만 잘하면 전부다 잘돌아가요

    이렇게하세요

    첫째 Engine는 두번째엔진으로 바꾸세요

    둘째 Video mode는 Zoom fit로 바꾸시고

    셋째 Frameskip는 오토로하세요

    그러면 파판6 택티스오우거 테일즈 잘 돌아가요 키키

    답글삭제
  37. 이거 5.5mhu에서는 안돌아가나요?ㄷ 기동실패라고 뜨던데

    답글삭제
  38. 1000번대 시리즈에서 성검전설이나 크로노 등 느려짐 현상은 없나요?

    답글삭제
  39. 아쉽게도 한국 프로야구는 실행이 제대로 안되는군요 ..



    게임과 시작동시 타이틀로 팅겨버리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