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30일 월요일

커펌 3.52 M33-2 업데이트


M33팀이 커펌 3.52 M33-2 업데이트 패치를 발표했습니다. [출처가기]
그런데 이번 업데이트 사항이 대박이군요.

아래는 첨부된 readme.en의 내용입니다.
변경사항 :
- 이전에는 PS1 게임의 매뉴얼인 Document.dat이 popsman.prx의 중요한 변경으로 인해서 불러올 수 없었지만 이제 수정되었다. 게다가 Document.dat과 PS1게임의 게임아이디를 일치시키지 않아도 된다.
- 아얄쉘 v3.6에서 usbhost/nethost를 이용해 PS1게임을 구동할때의 호환성 문제가 수정되었다.
- 리커버리 모드의 변경사항
  1. advanced config -> use isofs on UMD inserted 항목은 유용하지 않아서 삭제했다.
  2. Advanced -> Format flash1 and restore settings 항목을 추가했다.
  3. CPU Speed 메뉴에 20MHz와 100 MHz를 추가했다.
  4. 리커버리 모드에서 USB 모드가 활성화중인 경우 PSP를 끌 수 없게 되었다.
- 그 동안은 홈브류와 리커버리 모드에서 충돌이 일어나 XMB상에서 중국어와 한국어를 선택할 수 없었다. 이제 이 문제가 수정되었지만, 한국어 폰트는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따로 구해서 flash0:/font/kr0.pgf 파일에 덮어써야 한다.
- UMD Mode의 M33 driver가 SBK07에 호환되도록 수정되었다.
------------------------------------------------------------------------------------------------
또한 이번 업데이트는 3.40, 3.51, 3.52용 pops(PS1 에뮬레이터)를 불러올 수 있는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다.  이 플러그인은 3.51 M33과 3.52 M33에서만 동작한다. 만약 커펌 3.51 M33이라면 '3.51'옵션이 나타나지 않고 커펌 3.52 M33이라면 '3.52'옵션이 나타나지 않는다. (현재 펌웨어의 pops를 사용하려면 'original from flash'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플러그인 설치법
: 첨부파일의 seplugins 폴더를 메모리스틱상위로 복사한다. 그리고 해당 펌웨어에서 다음의 4개 파일을 추출한다.
/kd/popsman.prx, /kd/pops.prx, /vsh/modules/libpspvmc.prx, /vsh/modules/pafmini.prx
그리고 해당 파일들의 이름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여 ms0:/seplugins/popsloader/ 폴더로 복사한다.
popsman3XX, pops3XX.prx, libpspvmc3XX.prx, pafmini3XX.prx
(XX부분은 해당 펌웨어의 버전명을 입력할 것. 예를 들어 40 또는 51 또는 52.)
이제 리커버리 모드에서 해당 플러그인을 활성화 하면 완료된다. 처음 PS1게임을 실행할때 pops 버전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게 되고, 이후부터는 각 게임별로 설정된 값으로 실행된다. 만약 pops 버전을 변경하고 싶다면 게임부팅 중 R트리거를 누르면 된다. 이 플러그인은 PSN을 통해 다운로드한 PS1게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 M33팀

* Download: Custom Firmware 3.52 M33 Update #2

이 업데이트는 커펌 3.52 M33이 설치된 PSP에서만 실행 가능합니다.
위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고 그 안의 'PSP' 폴더를 메모리스틱 상위에 덮어씁니다.
이제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로 들어가 M33 업데이트를 실행하고 엑스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완료되고 커펌 3.52 M33-2의 설치가 종료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플러그인은 사용자 선택사항입니다.)

거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업데이트 사항입니다. 눈물이 날 것 같네요. ㅜㅜ

시스템언어 한글 설정 결과 열기


리커버리 모드의 변경 사항 열기


POPS Loader 플러그인 설치 결과 열기


# 단, 리커버리모드에서 펌웨어1.50으로 복구할 경우 반드시 시스템언어를 영어로 설정해야 합니다.
# 어쩌죠? D_A보다 M33을 더 좋아하게 되버렸습니다.
# 대박소식이 연이어 터지다 보니 일반 홈브류 관련글을 못 올리고 있네요. 부지런히 써야겠습니다.

댓글 106개:

  1. 한글 설정 방법좀 자세히 알려주시면 안됄까요^^ kr0.pgf 이것 하나만 넣으면 돼는건가요? 아니면 일본어폰트+중국어폰트 까지 넣어야 하는건가요??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2. @알바는힘들어 - 2007/07/30 10:49
    알바는 힘들어 / 커펌을 설치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면 일본어, 중국어 폰트는 기본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한글폰트만 정상적인 폰트로 바꿔주면 됩니다.

    답글삭제
  3. 와.. 패치 속도 하며 혁명적인 수준의 업데이트 사항 경의롭습니다 박수 짞짞짞!!!

    발빠른 포스팅 해주신 포포츠님에게도 고맙습니다!!! ㅎㅎ

    답글삭제
  4. 포포츠님 언제나 감사합니다 덕분에 언제나 잘 얻어먹고(?)있습니다

    3.51 m33에서 핑크색 테마가 파란색으로밖에 안나오던 패치가 보왔됬군요

    ㄳ 또 ㄳ 합니다

    또 설명이 너무 자세해서 좋네요^^

    답글삭제
  5. 정말 대박입니다.*^_^*

    답글삭제
  6. 한글폰트파일을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방법 좀 가르쳐주실 수 있으신가요?

    답글삭제
  7. DAX군과는 달리 "해킹 팀"으로 활동을 하니 이런 결과가 나올 수 있는거겠죠...?

    DAX군 같은 사람이 몇 명 모여서 이 짓하고 있다고 상상하면.... 워...



    아무튼 대박입니다!!!

    답글삭제
  8. m33 정말 잠만자고 들어오면 미친듯한 업뎃이네요 닭알군의 업적을 한층 더 빛내주는 팀입니다

    이 커펌이란게 psp역사에 한 획을 긋네요 영웅이 죽으면 새로운 영웅이 나타나는 법이란게 진짜네요

    답글삭제
  9. 그리고 소심한 돌격형이라 flash1 포멧도 매번 망설였었는데 이거 참 편하네요 >ㅁ<

    답글삭제
  10. shunsuke/저도 동감 소심한 돌격형 어울리네요

    답글삭제
  11. 이제 한글패치때문에 걱정하실일은 없을꺼같네요

    답글삭제
  12. 몬헌2의 통합한글폰트를 설치하면, 문제가 발생 할까요? 팝포즈님의 의견이 듣고 싶네요.

    답글삭제
  13. 오! 역시 대단하네요, 엠33팀!

    그런데 위의 댓글에서 팝포즈... ㅋㅋㅋ

    답글삭제
  14. 빠른 포스팅 그리고 m33의 매번 발전하는 업뎃 ..

    이번 업뎃은 경악에 가까울정도 감사합니다 ^^

    근데 이번 업뎃하고 아얄셀3.6을 설치해도 될런지요?

    답글삭제
  15. @마리오 - 2007/07/30 12:14
    포포츠님은 아니지만 제 사견으론

    몬헌2 통합 한글패치는 JPN0.pgf 파일이기 때문에

    정식 한글폰트인 kr0.pgf와 아무 연관이 없을것으로

    사료됩니다. 즉 새로 구하셔야 할듯 하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답글삭제
  16. 3.52m33-2 사용하는데 usbhost 인식까지 다되는데 mp3 실행시 나오다가 멈춤현상이나고 하드에있는 게임 실행시 검은 화면만뜨고 게임이 실행이 안되요 왜이러조 ㅠ.ㅠ

    답글삭제
  17. 어라? 설정의 PS3의 그것과 같네요.. 흠.. 제껀 예전 그대로 상자모양인데... 따로 바꾸신건가요?

    답글삭제
  18. @마리오 - 2007/07/30 12:14
    몬헌2의 한글패치 에 보시면

    kr0.pgf 파일과 jpn0.pgf파일이 필요하실껍니다.

    그때 패치하실때 만들었던 파일이 전부있으시면

    그거 쓰시면됩니다.



    제가 쓰고 있어욤 한글 잘나오고

    몬헌도 잘되는군요.

    답글삭제
  19. 포포츠님.....^^

    사용하시는 테마팩...부탁드려도 될까요?^^;;

    작고 하얀걸 구하는데...못구하겠네요...부탁..^^;;

    답글삭제
  20. 무한한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21. 저 실수로 리커버리 플래쉬1 포맷을 눌러버렷는데



    하고나서 바탕화면 지정한후 슬립하고 다시 키면 바탕화면지정이 풀려있어요...



    복구 하려면 다시 1.50한다음 해야되나요?

    답글삭제
  22. 다름이 아니라 ps1실행 그거 플러그인 하는거요 거기서 파일 4개 빼내야 하는데 폴더가 틀린거 같은데요? 파일이 없습니다...다른폴더엔 있던데요 다른폴더껄로 하면 실행이 안됩니다..방법좀 갈켜주세요

    답글삭제
  23. @두근 - 2007/07/30 20:45
    플래쉬1포멧후 그냥 쓰셔도 상관 없습니다.



    1.5로 안가셔두 되요

    답글삭제
  24. 오늘의 패치로 커펌3.52로 넘어왔는데요



    3.40을쓰다가 3.52m33을 쓰면서 조금 이상한점을 발견했네요



    XMB에서 GAME를 들어가서 홈브류를 보고 다른 홈브류로 넘어갈때가



    은근히 렉이있네요. 이때뿐만이 아니고 실행시키고



    psp로고가 뜬후에도 렉이 뭔가 늘어지는듯한 느낌이듭니다.



    혹시나해서 flash1도 포멧해보고 제설치해봤지만 역시나 그렇던데..훔,, 이유를 모르겟네요



    좋은점이있다면 flash0의 용량이 3.40보다는 늘어났다는 점이구요

    답글삭제
  25. @i6 - 2007/07/30 13:45
    으, i6 / 제가 쓰는 테마 파일 올려놓았습니다.

    http://www.sendspace.com/file/t8zmtp

    답글삭제
  26. @두근 - 2007/07/30 20:45
    두근 / 플래시1 포맷했는데도 바탕화면 지정 오류가 있다는 말씀인가요? 이상하네요.

    다시 한번 플래시1 포맷해보시고 블루스크린이 나오면 동그라미버튼을 눌러 복구해보세요.

    북구한뒤 시스템 초기화 화면이 나와야 합니다.

    답글삭제
  27. @hyuns - 2007/07/30 21:33
    hyuns / 혹시 리커버리 모드의 configuration 항목에서 Hard Reset Homebrew 항목이 enable로 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세요.

    저는 별로 느려졌다는 느낌은 안드네요.

    답글삭제
  28. @나나야 - 2007/07/30 21:22
    나나야 / 펌웨어 덤프할때 무슨 프로그램을 사용한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는 잘 나오는데요?

    펌웨어 3.40 이상의 펌웨어에서만 해당 파일이 나오게 됩니다. 이 이하의 펌웨어는 파일구조가 다르죠.

    답글삭제
  29. @포포츠 - 2007/07/30 21:47
    아 포포츠님 답변까지 ~!!ㅎㅎ



    확인했는데 disable이더라구요



    아마도 뭔가 꼬인느낌이 드네요 ㅎ



    다시한번 해봐야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려요 ㅎ

    답글삭제
  30. @hyuns - 2007/07/30 21:59
    아 그리고요 전 홈브류만 느린게 아니고



    cso도 느리거든요



    그냥 화면에 나오는것들이 다 느려져서 문제네요ㅠ



    다시 확인작업하러!!다녀올꼐요 ㅎ

    답글삭제
  31. 주인장님 그러면요 3.52m33-2 가 설치된 상태에서 덤프해도 상관없는지요?

    답글삭제
  32. @나나야 - 2007/07/30 22:09
    나나야 / 덤프하는 거야 커펌 버전과는 상관이 없죠.

    덤프하려는 펌웨어의 버전이 중요합니다.

    3.40, 3.51 펌웨어에서 DATA.PSAR만 잘 추출해서 덤프하면 됩니다.

    답글삭제
  33. 그럼 한글을 사용하니까 한글 설정 상태에서 xmb메뉴로 안돌아가지는 반벽상태일때는 리커버리도 못한단소리인가요?

    답글삭제
  34. 이번 버전에는 노유엠디 기능이 없나봐요 -ㅁ-? 매일 유엠디 넣어 다니다가 이놈 깔고 나서 -ㅁ-;;

    계속 게임으로 자동으로 들어가니 -ㅁ-;; 어케 방법이 없을까욤?

    답글삭제
  35. @Ride of valkyries - 2007/07/30 22:49
    R.o.v / 반벽상태라면 리커버리 모드에서 플래시1 포맷 후 바로 1.50으로 복구하면 됩니다.

    답글삭제
  36. @포포츠 - 2007/07/30 21:42
    오옷....정말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37. 흠/상당히 많은 노유엠디를 제공한는데;;

    소니의 모델인가 아니면 m33팀의 노유엠드 기본등등 3가지나 있던데요

    답글삭제
  38. @흠 - 2007/07/30 22:50
    흠 / NO-UMD 모드는 이전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XMB의 설정 - 시스템 설정의 UMD 자동기동을 '끄기'로 선택하세요.

    답글삭제
  39. hyuns // 기본적으로 사용을 할때는 별 이상은 없었는데 저도 같은 증상을 경험했네요 GAME폴더에서 홈브류가 배경이 있을경우 배경이 보여지고 다른 홈브류로 이동시 끊기는 현상이 있더군요.. 재설치후에는 없어졌으나 아이알셀에서 팅기거나 하면 증상이 다시 발생하네요..^^

    답글삭제
  40. @포포츠 - 2007/07/30 21:44
    아 UMD를 넣은상태에서 플래쉬1 포맷을 햇더니

    포맷 하자마자 UMD가 실행되서 플래쉬1에 내용물들이

    제대로 복사가 안됫나봐요.. 파일러로 들어가보니깐

    폴더 1개밖에 없었네요ㅎㅎ;;;

    다시 UMD빼서 하니깐 정상작동됩니다

    답글삭제
  41. 혹시 이번 3.52 m33-2에 포함된 f1포멧터 사용 방법좀 강좌해주실수 없으신가요?

    답글삭제
  42. @POZZA - 2007/07/30 23:23
    넵~ ㅎㅎ 아직까진 다른방법을 못찾앗는데요 ..흠



    열심히 뒤지고 있습니다 ㅋㅋ



    알게되면 글 달아둘께요 ㅎ

    답글삭제
  43. @Ride of valkyries - 2007/07/31 00:34
    제가 써본봐...

    그냥 UMD뺴고 실행하시면 되요...

    누르면 잠깐 재부팅 되는데 그럼 끝임... 파란색 화면뜨면서 ㅋㅋ

    답글삭제
  44. 3.30 0e 에서 바로 3.52 m33 로가 두 아무지장없죠

    답글삭제
  45. @자린 - 2007/07/31 02:03
    넘어가시는건 지장이 없지만

    m33-2로 업뎃하시고

    리커버리에서 플래쉬1포멧해주시는게

    안전하실꺼에요

    답글삭제
  46. ㅠ 또나왔니??? ㅠ 어제 3.52M33했는데 ㅠ 귀차나라 ㅠ 에휴 ,,,,,



    포포츠님 수고하셧어용 ~ ㅎ

    답글삭제
  47. 한글폰트까는데 3메가줄이는 프로그램하고 파일러로 해서 까는건가요?>

    아니면 걍 덮어쓰기하면돼는건가요?

    답글삭제
  48. @한글폰트 - 2007/08/01 10:26
    한글폰트 / 예전 방식으로 해도 됩니다만, 이번 커펌 M33은 남은 용량이 꽤 되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에는 그냥 한글폰트만 넣어주었습니다.

    답글삭제
  49. 파일이름이 길어서 안됐던거네요..ㅜ.ㅜ



    한가지 질문이 더있는데요 야구권같은 비디오umd방식도 3.52에서 지원합니까?



    어디서 주어들은거 같아서요

    답글삭제
  50. 저는 처음에 잘모르고 항상 항글로 리커버리에서 1,50로 갔거든요? 그런데

    아무런 에러가 없었는데요

    정말로 한글로 해놓구 반벽이 되면 1.50리커하면 벽돌 가능성이 있는것인이요?^^*



    그냥 약간 긴장되서 ㅋㅋ.

    답글삭제
  51. @리커버리 - 2007/08/01 22:55
    리커버리 / 한글패치시는 원본 폴더가 아닌 다른 폴더에 사용자 설정이 저장되므로 괜찮지만 이번 3.52 M33-2부터는 원본폴더에 한글로 설정된 사용자 설정이 저장되거든요.

    한글 상태에서 1.50으로 내려가면 벽돌될 수도 있습니다.

    답글삭제
  52. 이번에 이런 저럼 실험결과 나온것은

    아알쉘을 자동구동하게 플러긴에서 설정해두면

    psp가 조금 느려진다는것을 알았네요

    그래서 이미지가 보일때 느려지고 그런게 다 이유가 있더군요



    리커버리// 제가 이건 확실히 대답해드릴수있다는..한글로 된상태에서 반벽돌이 된후

    곧장 리커버리루 1.5로 넘어가면 벽돌 가능성이 높습니다.

    말이 리커버리지 1.5로 다운그래이드나 마찬가지니깐요

    다행히 반벽돌 상태라도 플래쉬1을 포멧후에 리커버리를 하시면 아무문제가 없습니다.

    m33-2를 쓰다가 psp하나가 날라가 버려서 ㅋ 이젠 리커버리전에 플래쉬1을 포멧한후 1.5로 돌리거든요

    답글삭제
  53. @hyuns - 2007/08/02 08:53
    갑자기 이상한게 등록되버렷네;;

    답글삭제
  54. @hyuns - 2007/07/31 16:47
    플래쉬1 포멧후 3.52m33로 가두 돼죠

    답글삭제
  55. 한글패치를 꼭 안해도 불편한 점은 없나요??

    제가 귀찮은거를 싫어하는편이라서요..;;

    근데 한글패치를 안하면 에컴X가 한글판이 안되고 시스템언어로 설정된걸로 나오나요?

    답글삭제
  56. 3.52M33-2 는 3mb 패치를사용해도되나요?

    답글삭제
  57. @bwj4459 - 2007/08/03 20:31
    bwj4459 / 자신이 편한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현재 한글폰트가 설치된 커펌 3.52 M33-2라면 한글패치가 따로 필요없고, 언제든지 자신이 원하는대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으니 에컴X같은 멀티랭귀지게임을 할 때만 한글로 변경해서 사용해도 되지요.

    답글삭제
  58. @이히 - 2007/08/03 21:20
    이히 / 사용해도 되지만 굳이 할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하지 않아도 플래시0의 용량은 넉넉하게 남아 있는 편이라 한글폰트만 새로 복사해서 사용하는 편이 간단하지요.



    만약 3MB-icu를 실행하면 한글/일본어 폰트를 모두 새로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시스템언어를 한글로 사용하려면 중국어폰트까지 설치)

    답글삭제
  59. 제커펌은 3.51 M33-7 입니다.

    첨부파일인 Custom Firmware 3.52 M33 Update #2 압축풀고 seplugins 폴더를 메모리스틱상위에 복사한후 펌풰어 3.51 EBOOT.PBP 로 PBP Unpacker 프로그램으로 DATA.PSAR 추출 한후 PSAR Dumper for FW 펌웨어 덤프후 메모리스틱상위에 F0폴더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popsman.prx -> popsman351.prx

    pops.prx -> pops351.prx

    libpspvmc.prx -> libpspvmc351.prx

    pafmini.prx -> pafmini351.prx



    이름변경후 4개파일들을 SEPLUGINS/POPSLOADER 폴더에 복사 했습니다.

    그리고 리커버리 모드에서 POPSLOADER 플러그인을 활성화한후 PS1게임 실행하니



    3.40 POPS , 3.52 POPS , Original from flash

    이렇게 3개 밖에 없네요.

    3.51POPS는 없고.. 어떻게 해야하나요?

    참고로

    3.40 POPS , 3.52 POPS , Original from flash

    하나하나씩 선택해서 PS1게임 실행하니 3.40 POPS , 3.52 POPS 이 두개는 그냥 꺼지더군요.

    Original from flash는 실행 되네요.

    답글삭제
  60. @멍청이우렁이 - 2007/08/04 04:19
    멍청이우렁이 / 우선 popsloader란 플러그인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낸드플래시에 설치되어 있는 ps1에뮬레이터가 아니라 다른 펌웨어의 ps1에뮬레이터를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커펌 3.51 사용하고 있으니까 3.51 pops를 선택하려고 하신 것 같은데, 커펌 3.51에서는 원래 3.51 pops 항목이 나오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original from flash'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낸드플래시에 설치되어 있는 3.51용 ps1 에뮬레이터를 불러와 구동하게 되어있으니까요. 그래서 실행도 제대로 된 것이죠.



    반면 3.40 / 3.52 pops가 실행 안된 이유는 그에 해당하는 덤프 파일이 없어서입니다.

    직접 3.51의 펌웨어를 덤프한 것처럼 3.40 / 3.52 펌웨어를 덤프해서 해당파일을 메모리스틱에 넣어주어야 3.40 / 3.52를 선택해도 꺼지지 않고 정상적으로 실행되겠지요.



    현재 ps1 게임 구동에 문제가 없다면 굳이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플러그인입니다.

    답글삭제
  61. 이번 버전은 한글패치를 따로 할필요가 없나요?

    답글삭제
  62. 그럼 포포츠님 저 상태에서 3.52용 ps1 에뮬레이터 불러올려면 다시 3.52 EBOOT.PBP 로 PBP Unpacker 프로그램으로 DATA.PSAR 추출 한후 PSAR Dumper for FW 펌웨어 덤프후 메모리스틱상위에 F0폴더 생긴걸로

    popsman.prx -> popsman352.prx

    pops.prx -> pops352.prx

    libpspvmc.prx -> libpspvmc352.prx

    pafmini.prx -> pafmini352.prx

    이름 변경후 SEPLUGINS/POPSLOADER 폴더에 복사 하면 되나요? 그리고 POPSLOADER 플러그인을 비활성화 해놓고 해야하는지요? 또 기존에 있던 F0폴더와 popsman351.prx ,pops351.prx ,libpspvmc351.prx , pafmini351.prx 삭제해도 되나요?

    답글삭제
  63. @POZZA - 2007/07/30 23:23
    이제 이유를 알았네요



    irshell이 깔리면 psp가 동시구동으로 인해서



    느려지는 현상이 있네요



    바탕화면을 제거 하시고 하시면 느려지는 현상은



    막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에 들어가면 역시나



    아알쉘이랑 동시구동이라 느려지더라구요

    답글삭제
  64. @멍청이우렁이 - 2007/08/04 14:00
    멍청이우렁이 / 네, 그대로 하면 됩니다.

    단, popsloader 플러그인은 활성화 해야겠죠.

    답글삭제
  65. 3.52 M33 -2 설치 상태에서 아얄쉘 3.6 가동해도 무리없나요?

    아얄쉘 3.6 지원목록에는 3.52 M33는 있는데 3.52 M33-2는 없어서 망설이는 중이에요...

    답글삭제
  66. 현재 m33 3.52-2를 사용하고 한글폰트까는걸 마친 상태입니다. 이 업데이트에서 한글을 지원하니깐 다음 업데이트부터는 한글 상태에서 그냥 업데이트해도 이상이 없는건가요?

    답글삭제
  67. @휴휴 - 2007/08/07 05:29
    휴휴 / 재설치가 아닌 단순한 업데이트라면 상관없습니다.하지만 업데이트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걱정할 필요는 없겠지요. ^^

    답글삭제
  68. 리커버리모드에서 어드밴드메뉴에 NO-UMD가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노멀로되있더군요.. NO-UMD모드가 m33랑 oE랑 sony 3가지가 있던데

    뭐가 다른거죠?? NO-UMD한다고 게임이 느려지는건 아니죠??

    답글삭제
  69. 포포츠님 질문하겠습니다.



    폰트작업도 마치고 한글까지 설정하고 ISO 구동도 되었는데요



    이상하게 바탕화면을 설정하면 GAME의 메모리스틱안에 ISO나 홈브류의 아이콘이 배경화면이 뜨고나서



    상의 아이콘에서 하의 아이콘으로 넘어갈려면 느려지네요. (이건 모든 커펌에서 그런건가요? 해결 방법은



    없나요 ? 그래서 배경화면을 지우기 위해 시스템 설정 초기화를 하였는데.. 그래도 의구심이 들어서 리커버



    리속의 F1 포멧을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UMD를 넣어두어서 F1 포멧을 하고 재부팅하는 도중 UMD가 구동



    되었는데요 이상하게 깨져나오더라구요 그래서 HOME 키를 눌리고 나왔는데 블루스크린이 뜨지 않고 설정



    이 되어서 다시 한번더 리커버리의 F1 포멧을 했더니 블루스크린 뜨고 다시 설정이 되더라구요 ? 왠지 찜



    찜한데 이래도 PSP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고 깔끔하게 3.52 M33 UPDATE 2 로 된걸까요 ? 그리구 배경화



    면 설정후 아이콘이 느려지는거 해결방법은 없는 것인가요 ??? 가르쳐 주세요.



    즉 f1포멧을 할때 umd 넣구 해도 psp에 무리 안가는지? 또 지금 제 상황에서 psp가 이상해지는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답글삭제
  70. 안녕하세요 포포츠님. 한동안 psp를 안만졌더니 벌써 버젼이 3.52까지 나왔군요..

    다름이 아니오라 제껀 커펌 3.03을 쓰고 있었는데 1.5로 리커버리 한후에

    3.52 M-33 을 깔았더니 다 설치된후에 블루스크린이 뜨고 (순간 가슴이 철렁~)

    시스템설정에 이상이 있다는 글이 영어 일어 중국어등으로 된 파란화면이 뜬후에

    언어 날짜 시간 설정을 맞추는 메뉴가 뜬후 설정을 다 맞추니 PSP가 작동을 하는군요.

    내친김에 3.52 M33-2 까지 업데이트 했는데 이번에도 역시 블루스크린이..(또 철렁)

    이번에도 언어 날짜 시간 닉네임등을 맞추니 PSP가 작동을 하는군요.리커버리 모드 들어가도 마찬가지

    증세입니다. 블루스크린 뜨고 설정 맞춘뒤에야 작동개시..

    질문은 원래 3.52커펌은 이런 증세가 설치후에 한번씩 나타나는 것인지,

    아님 제 PSP만 그런 증세가 있는건지, 설치가 좀 잘못된것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71. @오랜만에 커펌 - 2007/08/08 01:48
    오랜만에 커펌 / 리커버리의 advanced 메뉴로 들어가서 format flash1을 실행하세요.

    바로 위 본문에 스크린샷이랑 설명 있습니다.

    답글삭제
  72. @피돌매니아 - 2007/08/07 23:24
    피돌매니아 / 문제 없습니다.

    답글삭제
  73. 포포츠님 저번 질문에 답변감사드립니다. 질문을 하나 드리고 싶은데

    이번에 리커버리에 새로 생긴 format flash1 and restore setting 을 사용하면 psp가 어떤 상태로 변하는지 궁금합니다. 한글 폰트를 지우고 싶을 떄 이 기능을 사용하면 되는건지...

    답글삭제
  74. @휴휴 - 2007/08/08 21:34
    휴휴 / 플래시1에는 PSP의 각종 설정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플래시1이 오류가 나서 파일 쓰기와 삭제가 안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럴 경우 플래시1을 포맷하면 이 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1을 포맷하면 그 안의 모든 파일이 삭제되므로 XMB 진입시 설정 오류 블루스크린이 나오게 되지만, 여기서 동그라미버튼을 눌러서 복구하면 새롭게 필요한 파일들이 플래시1에 재생성됩니다. 즉, 오류 없이 께끗한 상태의 플래시1을 만들 수 있는 것이죠.



    폰트 등은 플래시1이 아닌 플래시0에 저장되는 것으로서 커펌을 설치하거나 펌웨어 1.50 으로 복구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포맷되고 재설치됩니다.

    답글삭제
  75. 포포츠님아 제가 한글패치할라구 하는데..

    3MB ICU 써도 되나여??

    3.52M33 에서도여??

    답글삭제
  76. 아싸~ 한마디로 위어더 챔피언이닷 한글패치 완료했고 3.52M33-2 도 깔았으니 푹쉬자

    답글삭제
  77. 포포츠님 안녕하세여.. 유용한 정보 많이 얻고잇습니다. ^^

    제가 글을 올린거는 다름이 아니라 3.52m33-2를 설치 했는데 ISO 파일과 커펌파일(eboot.pbp)파일은 인식하는데 cso 파일은 인식을 못하네요.. 루트상에 잇는 iso폴더 psp파일 안에 잇는 game , game150 , game352 폴더에도 넣어 보앗는데 여전하네요... 커펌을 설치하고 메모리 포멧도 햇는데 머가 잘못된건지 잘모르겟네요.. 그리고 iso파일 중에서도 인식은 하는데 실행이 않되는것도 잇네요.. 혹시 지원을 않하는건지... 혹시 지원을 않하는거라면 지원 되는 커펌 좀 추천해주세요...

    답글삭제
  78. @오함마 - 2007/08/11 22:33
    오함마 / 해당 파일이 이전에는 정상적으로 동작했었다면



    1. NO-UMD 설정을 확인해본다.

    NO-UMD 모드와 호환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UMD 모드를 Normal로 설정하고 UMD를 넣은 후 실행해본다.



    2. 파일이름의 길이가 너무 길지는 않은지 확인해본다.

    파일이름이 54글자 넘어가면 구동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짧게 이름을 변경한 뒤 해보세요.



    지금 생각나는 건 위의 2가지 경우뿐이네요.

    답글삭제
  79. @포포츠 - 2007/08/12 00:13
    ^^ ㄳ합니다... UMD넣고 하니 되네요.. 다른건 그냥 해도 되서 이건 생각 못햇네요.. ^^

    그리고 no-umd모드가 먼가하고 찻아보다가 한참을 해멘 끝에 리커버리 모드에서 조작한다는걸 읽게 되엇네요 ^^;;

    psp를 단순히 동강 보고 겜하는 용도로 밖에 못써서 플레시0 플레시1 이 먼지도 모르는 초짜에게는 너무 힘든 과정이엇다는.... ^^;;;

    어쨋든 포포츠님 덕에 유용한 정보 많이 얻고 갑니다..

    앞으로도 많은 지도 부탁드립니다 ^^

    답글삭제
  80. 저 질문!~! 커펌용 플러그인에 모니깐 M33용은 거의 없던데...

    3.30이나

    3.40같은 버젼꺼 써도 되나여?

    답글삭제
  81. 다른 버젼 플러그인하고 테마팩 사용하는 방법좀요~!

    답글삭제
  82. 제가 업데이트한후에 3mb-icu패치를 하고 일본어폰트랑 한글폰트 바꿧는데 별상관없나요?

    답글삭제
  83. @신비지인 - 2007/08/16 11:49
    신비지인 /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시스템언어를 한글로 사용할 경우 중국어 폰트가 더미 파일로 되어 있으면 한자,일어가 나오지 않습니다.

    (3mb-icu가 중국어를 더미로 바꿔버리거든요.)

    시스템언어를 한글로 사용하려면 중국어 폰트도 새로 깔아주어야 합니다.

    답글삭제
  84. 방금 3.52 m33-2를 설치했습니다.

    음 그런데 PS1게임 파판9를 플레이중인데요..

    CD1마지막에서 세이브를 하고 CD2번째로 넘어가야되는데.. 세이브파일이 불러오기가 안되네요..

    3.30oa-e에서도 안되서 업뎃했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겠네요.. 가르쳐 주세요~ㅠ_ㅠ

    답글삭제
  85. @포포츠 - 2007/08/16 18:20
    감사합니다^^//중국어폰트를 새로깔앗더니 시스템언어는 한글로 잘나오는군요 근데 fls0:의 남은 용량을 봤더니 837kb 정보밖에 안남아서 이정도 용량으로 사용해도 괜찮을런지요?

    답글삭제
  86. 짜증나~ 3.52M33-2겨우 만들어왔는뎅~

    그냥 심심해서 플래시포맷(파란화면 나오는줄알구 그냥 취소 누르려고~)했는데

    포맷되서 배경화면이 거의 안나와여 -_-""

    그래서 포맷다시하고 1.5내리고 다시 올리는 중이예여 기분상실..

    답글삭제
  87. 아함~ 저번에 해서 너무 용기가 가득(처음땐 덜덜떨면서 했음)



    휴~!

    답글삭제
  88. @준이 - 2007/08/16 19:39
    제가 알기론 1CD 와 2CD의 게임코드가 다르고, 세이브코드가 달라서 그런걸로 알고 있습니다. 1CD세이브 폴더의 코드명을 2CD의 게임코드or 세이브코드로 바꿔주시면 2CD에서 불러들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2CD의 게임코드or세이브코드는 만들어질때 정해주는 거라 알아보셔야 되지 않을까하네요..^^

    답글삭제
  89. @준이 - 2007/08/16 19:39
    준이 / 1cd와 2cd의 게임아이디가 동일해야 세이브가 호환됩니다.

    i6님 말대로 2cd를 변환할 때 1cd와 동일한 게임아이디로 지정한 뒤 변환을 해야하죠.

    변환 프로그램은 'PSX 에뮬레이터' 카테고리를 참고하세요.

    답글삭제
  90. 안녕하세요^^

    오늘 다그부터 일사천리로 해결한 사람입니다. 포포츠님 덕분입니다.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마지막에 와서 약간의 문제가 생겼네요. 1.5다그후에 순정화 거치고, 바로 3.52-M33설치한다음에 M33-2까지 업뎃을 했습니다. 그런후에 한글폰트만을 설치(filer)를 했습니다. 위에서 일본어나 중국어는 설치가 된다구 해서요. 그런데 메뉴를 한글로 바꾸려고 하니까, 한글위에 일본어와 밑에 중국어들이 사라져있습니다. 그대로만 따라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어찌된일일까요?

    답글삭제
  91. @도우넛 - 2007/09/25 03:02
    도우넛 / 중국 폰트인 gb3s1518.bwfon 파일의 용량을 확인해보세요. 40kb정도라면 더미파일이므로 1MB 가까운 용량을 가진 원본 gb3s1518.bwfon 파일을 flash0:/font 폴더에 넣어주어야 합니다.

    답글삭제
  92.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일본어와 중국어 둘 다 사라져있는건데요, 그럼 알려주신 중국어 폰트 외에 일본어 폰트도 다시 다운 받아 font파일에 넣어야할까요?

    답글삭제
  93. 한글폰트 어디서 다운하나요 ㅠ _ ㅠ ?

    답글삭제
  94. 처음으로 커펌해보려고 하는데요 1.5로 다운그래이드 하고 3.51깔려고 하는데 제일 위에 올려놀으신거(업그레이드)이것만 설치하면되나요?ㅡㅜ 답변부탁드리고 좋은 정보 정말 많네요 ^^ 잘보고있습니다!감사해요~

    답글삭제
  95. 추출한다는게 어떡해하라는건지 조더희모르겠네요

    자세히좀 부탁드릴께요

    답글삭제
  96. @무아지경 - 2007/10/16 17:15
    무아지경 / http://popotz.textcube.com/504

    popsloader 플러그인은 선택사항입니다.

    답글삭제
  97. 플래쉬0 폴더가없는데 없으면 만들어야돼는건가요?

    답글삭제
  98. @도와주세요~ - 2007/10/29 20:48
    도와주세요~ / flash0이란 메모리스틱이 아니라 PSP 자체에 내장된 메모리를 말합니다. 커펌의 리커버리 모드를 통해 접속가능합니다.

    flash0을 건드리는 것은 매우 위험한 작업이니 신중을 기해주세요.

    답글삭제
  99. flash0:/font 폴더에 한글폰트파일을 구해서 덮어씌우라고하셧잖아요 .

    어떻게 덮어씌우는지;; 리커버리모드 flash0메뉴가없는데 어떻게해야하는지모르겠어요

    답글삭제
  100. 저기 제가 3.52 M33 인데요



    사힐런트 오리진을 실행시키려고 하니 살행이 안되네요 뭐 폰드가 없다는데 몬헌도 돌아가거든요?



    대체 어떤 폰드를 너허어야 하는지 아님 새로 업글을 해야 하는것인지 모르곘습니다.



    이문제를 가르쳐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답글삭제
  101. HOON// 3.52 M33 -4의 경우 3.71 M33-3 +1.5 Kernel Addon v2 보다는 낸드 용량이 많이 남죠;



    보통 외국 게임의 경우 Itn 폰트를 지우면 안되는게 많습니다. Itn0,Itn4,Itn10과 추가로 Itn5 넣어주시면 되고, 안되면 그냥 다 넣고 다니세요;

    낸드 용량 모자라면 그냥 DIC폴더 지우면 됩니다. (참고. DIC폴더는 그냥 한자 사전입니다 -_-;)

    답글삭제
  102. @도와주세요~ - 2007/10/30 17:22
    몬헌2하실려는거면 그냥 한글패치 되는거 요즘 나왔습니다 그거 그냥 게임폴더에 넣고 실행하시면 낸드건드리는작업 해주는거라 훨씬안전하고 편하실꺼예요

    답글삭제
  103. @d_hackers - 2007/11/14 14:25
    저기 그런 파일 넣는것은 어디를 참고 하는지 폰드는 어디서 구하는지 잘 모르곘습니다. 그리고 DIC한자폴더라고 말씀하시는데 그러면 일본어 게임은 실행못하나요?

    아직 잘 몰라서 잘좀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104. HOON// 폰트는 각 펌웨어를 덤프하면 나오니까, 알아서 하시고. (덤프 방법은 Popsloader 설치방법 참조)

    DIC 폴더는 한자 사전 폴더입니다.

    자세한 역할을 말씀드리자면,

    DIC 폴더는 중국어, 한자 [입력]을 위한 한자 사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중국어 표시는 폰트파일이 하지만, 한자 라이브러리는 따로 참조하는겁니다.

    DIC 폴더를 삭제해도 게임 구동이나 플레이 등등, 일본어 관련 사항에는 아무 문제 없습니다.

    단, 중국어를 입력할때 오류가 나죠. 그래도, DIC폴더를 삭제하고, 폰트파일 정리하고 나면 (구형) 1.2MB정도의 낸드플래시 메모리 용량을 확보할 수 있으니 쓸만하죠;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