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8일 수요일

M33팀 공식 인터뷰


Dark_AleX의 뒤를 이어 현재 커펌 M33을 발표하고 있는 M33팀의 공식인터뷰 내용입니다. [출처가기]

pspx.ru에서 인터뷰한 것으로서 그 동안 러시아 팀이란 점 외에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던 팀이라 더욱 궁금했었는데, 아래 내용이 어느 정도는 궁금증을 해소해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PSPX : 자신들이 누구인지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당신들은 누구입니까? 몇 명입니까? 몇 살입니까?
M33 : 음, 그리 많은 것을 말할 수는 없네요. 이 정보들이 비밀은 아니지만 몇 개의 단어만으로 우리 팀 모두에 대해 설명하기는 아주 어렵습니다. 우리가 이전에 쓴 내용대로 우리들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국적의 프로그래머들입니다. 우리 팀은 20살에서 50살까지의 나이를 가진 5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SPX : 지금은 직장에 다니고 있습니까? 아니면 학생입니까?
M33 : 우리 팀원 중 2명은 아직 대학에서 공부를 하고 있고, 나머지 팀원은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PSPX : PSP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얼마나 오래 되었습니까?
M33 : 우리는 약 1년 또는 2년 전에 PSP를 모두 구입했습니다. 구입한 이유는 다 다릅니다. 우리 팀 중 한 명은 영화를 보기 위해 PSP를 구입했고, 다른 사람들은 게임을 즐기거나 다른 이유 때문에 구입했습니다.
이 당시에는 우리들 중 어느 누구도 PSP의 코드들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이 재미있는 점이죠.


PSPX : 다른 콘솔을 가져본 적이 있습니까? 그것을 위해 프로그램을 짜거나 해킹하려고 시도한 적이 있습니까?
M33 : 우리는 이전에도 다른 콘솔들을 가지고 있었지만 단지 게임을 즐기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했습니다.

PSPX : 다른 취미는 없습니까?
M33 : 있습니다. 낚시와 chicks(?)입니다.

PSPX : 코딩한지는 얼마나 오래 되었습니까?
M33 : 우리는 각각 10~15살 무렵에 BASIC으로 프로그램을 짜기 시작했습니다. 한 명만 제외하고는 말이죠. 그 한명은 FORTRAN으로 코딩을 시작했습니다.

PSPX : Dark_AleX의 프로젝트를 이어서 계속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M33 : 그가 그의 작업을 중지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커펌이 반드시 살아 있어야만 하고, 누군가는 그의 작업을 계속해야만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PSPX : 그 작업은 힘이 들었습니까?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M33 : 제일 어려웠던 점은 Dark_AleX가 만들어 커펌 OE에 삽입한 패치들을 이해하는 일이었습니다. 사실 펌웨어가 어떻게 동작하는지만 안다면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PSPX : 현재 커펌에 부족한 점은 무엇입니까? 많은 사람들이 UMD 비디오의 지원을 원하고 있는데, '이상적인 펌웨어'에 대한 당신들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M33 : 우리들 의견으로는, 현재 커펌에 부족한 단 한가지가 바로 UMD 비디오를 구동하는 기능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상적인 펌웨어'가 손휘에 의해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손휘가 커펌에 대항하여 싸우는 일이 소용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될 때 그들은 홈브류를 구동할 수 있는 펌웨어를 발표할 것입니다. 바로 그것이 '이상적인 펌웨어'가 될 것입니다.

PSPX : (커펌 M33의) 너무 빈번한 업데이트는 사람들을 질리게 만들지 않을까요? 아마도 그들은 당신들의 펌웨어가 아무 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런 전략을 사용한 것은 당신들이 작업한 것을 모두와 나누고 싶다는 욕망때문입니까?
M33 : 지금까지 대부분의 업데이트는 단지 커펌에 남아있던 버그를 수정하기 위해 발표한 것입니다. 현재는 업데이트가 그렇게 자주 발표되지 않고 있고, 발표한다고 해도 버그 수정을 위한 것이 아니라 매번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PSPX : 손휘가 외국 개발자들의 개발을 중지시키는 것이 옳은 행동이라는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M33: 그러한 정책은 옳지 않습니다. 손휘는 ISO 구동을 제외한 홈브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PSPX : 다른 콘솔에 대한 작업도 할 예정이 있습니까?
M33 : 아마도 PS3와 관련된 작업은 하게 될 것 같지만, 그 외에 다른 콘솔은 관심이 없습니다.

PSPX : 게임 커뮤니티들에 대해서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까?
M33 : 좋아하는 게임은 구입하도록 하세요. 게임 개발자들도 여러분과 같은 사람이고 그들도 돈이 필요합니다.

PSPX : M33팀의 이름만 빌려서 사실은 Dark_AleX가 개발하고 있다는 소문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M33 :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하지만 만약 그가 우리와 함께 작업하고 싶다면 우리는 기꺼히 그를 초대할 것입니다. 손휘가 그를 막으려고 했기 때문에 그가 커펌에 관련된 작업을 끝냈다는 소문이 있던데 그가 항복하고 포기했다는 점은 매우 슬픈 일입니다. Dark_AleX, 만약 이 인터뷰 내용을 읽고 있다면 m-33@yandex.ru로 우리에게 메일을 보내십시요.

News Source: pspx.ru

원문은 러시아어이고 영어로 번역한 글을 다시 한글로 번역하다 보니 어감이 상당히 달라졌을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허접한 번역 실력때문에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해 부탁드립니다.

댓글 25개:

  1. 다크알렉스나 m33모두의 열정이 대단하네요.

    답글삭제
  2. 웬지 모르게.. 상당히 흐믓한 인터뷰네요.^^

    힘내세요... M33... 그리고 다크알렉스씨... ^^

    (블로그로 번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포츠님.)

    답글삭제
  3. 흥미롭습니다 :)

    그리고 chicks는 아가씨들 말하는겁니다 후후후....

    답글삭제
  4. 번역문을 보고 한번 흐믓해지고 리플에서 한번 웃고 감니다 ㅋㅋ;

    답글삭제
  5. @shunsuke - 2007/08/08 19:01
    모르는 단어라 사전 찾아 보고는 설마했는데, 그 설마였던 겁니까. OTL...

    답글삭제
  6. 재미있네요 ㅎㅎㅎ

    답글삭제
  7. 역시 저번 부모님 모두 교통사고로 돌아가신건 소니의 청부살해라는 루머는 더욱 신빙성이 있겠네요



    사실 다크알렉스도 생명의 위협을 받으면서도 게임개발을 더이상할수는 없었겠죠..



    포포츠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루머가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8. @siaki - 2007/08/08 21:06
    설마 그런 영화에나 나올법한 일이 실제로 있었을까요?



    간접적으로 손휘때문에 은퇴한 건 맞는 것 같지만 자세한 사항은 본인밖에 모르겠죠, 뭐. ^^

    답글삭제
  9. 부모님이 죽은이유에 관한 많은 루머가 있었지만;;



    그당시 그사건으로 알렉스가 중단을했었는데.. 이번엔 자신에게 여러가지로 암시를 남겼다는군요..



    죽음의 메세지 겠지요??



    목숨을 걸고 할이유는 없는것같습니다..



    영화에나 나올얘기이긴하지만 충분히 현세에도 많이 일어나고 있는일이지요..



    엄청난 개발비가 투자된 psp... 충분히 일어날수 있는일....아닐까요..

    답글삭제
  10. -_-;

    그건 범죄입니다. 말그대로 루머라고 생각되는데요

    답글삭제
  11. 오홍! ~ 잼있는소식이군요 ^ㅡ^ ~

    답글삭제
  12. 흠.. 맞는말하네요.. 후후

    답글삭제
  13. 설마, 손희가 그런 무자비한 깽단은 아닐줄로 믿고 싶군요..

    답글삭제
  14. 손희 정도의 대기업체가 그 정도 리스크 가지고 사람 죽일 일은 절대 없을 것 같은데요....

    손희가 피습히로만 먹고 사는 것도 아니고..끙...

    답글삭제
  15. 포포츠님~ 갑자기 생각난게 잇는데요,

    이런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참! 좋겠어여.

    PSP를 컴퓨터에 연결시킨뒤 PSP가 HDD안에 있는 ISO파일이나 CSO파일을 찾아내서

    많은 게임을 매모리스틱에 옮기지 않고(시간낭비 하지 않고)

    게임을 할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 나왔으면....하는 바람이예여

    아직도 엄마에게 PSP를..

    엄마와 협상을 해야하나, 숙제를 해야하나, 엄마는 텔레반.. PSP를 납치했어ㅠ,ㅜ

    답글삭제
  16. @조댕이 - 2007/08/09 14:58
    --;;그 프로그램 있습니다..



    찾아보세요..

    답글삭제
  17. @조댕이 - 2007/08/09 14:58
    님이 말하시는 그런 프로그램 지금도 있어여

    아얄쉘이라고 irshell 한번 찾아보세요 ^&^

    답글삭제
  18. 나 왜 chicks만 알아봤을까,,ㅎㅎ 마지막에 주소를 알려줬다는거..피곤한 일일듯 하네요..문의성 장난성 메일이 폭주하지 않을가 걱정되네요 ㅎㅎ

    답글삭제
  19. chicks가 머져?(영어 왕초)영어생활 6년... 아직도 학교영어C반 ㅠ,ㅜ

    답글삭제
  20. @카맨 - 2007/08/09 15:28
    에잉~ 밝히시기는 ㅋㅋㅋㅋㅋ

    그러게요... 장난 메일 잔뜩 가겠는데요 ㅋ

    답글삭제
  21. @조댕이 - 2007/08/09 15:35
    사전이라는 훌륭한 아이템이 있습니다 :)

    답글삭제
  22. @카맨 - 2007/08/09 15:28
    닭알군이 장난으로 올린것일듯..

    (이글올릴때는닭알군이M33에있다고했는떄입니다)

    답글삭제
  23. m33팀과 pspgen팀 덕분에 저의 psp는 아주 좋아지고 있는듯하네요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