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월 7일 목요일

DOS에뮬 : Simple Dosbox Navigator


도스 에뮬레이터인 DOSBox를 조금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Simple Dosbox Navigator입니다. [출처가기]

도스박스 초기 버전에는 위와 같은 네비게이터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요즘 발표되는 도스박스에는 빠져있어 사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포스팅을 포기한 이유..) 하지만 Simple Dosbox Navigator는 탐색기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므로 도스 명령어를 직접 입력할 필요없이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전 MDir을 생각하시면 될 듯 싶네요.

이번 패키지에는 아래의 것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리드미 파일
* 도스박스
* 수정된 도스박스 설정파일 (네비게이터 자동실행, CPU클럭 333 등등)
* 도스박스 네비게이터 (도스박스의 브라우징을 쉽게 함)
* 4개의 프리웨어 도스 게임
* 몇몇 게임을 위한 키매핑 파일 (더 많은 정보는 리드미 파일 참조)

* Download : Simple Dosbox Navigator

첨부파일을 받아 그 안의 'dosbox', 'PSP' 폴더를 메모리스틱 상위에 덮어쓰면 됩니다.
단, 1.50 커널용이므로 신형 PSP에서는 실행 불가입니다.

설치가 끝난뒤 게임 - 메모리스틱 메뉴에서 Dosbox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도스박스 네비게이터가 실행되어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스틱이 마우스의 역할을 하며, L/R트리거로 선택 및 실행을 합니다.


포함된 4개의 게임에는 키매핑 파일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각 게임의 폴더를 찾아가 *.bat 파일을 실행하면 조작키가 편하게 변경된 상태에서 게임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포함된 Alien VS Keen이라는 게임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또한 도스박스 사용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키보드 입력인데, 방향키 또는 동그라미/네모/세모버튼을 누르면 위처럼 화면 하단에 해당하는 키보드가 나타나므로 굳이 외우지 않아도 입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네비게이터를 사용하면 키보드 입력할 일도 없겠죠.)


참고로 예전 도스박스에서는 위 그림파일을 보면서 일일히 입력해야 했습니다. OTL...

# 도스라는 건 저랑 별로 친하지 않으므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네요. 저보다 여러분들이 더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 위에 포함된 도스박스가 어떤 버전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최신 버전이겠죠???

* 관련글 보기 *
2007/07/03 - [홈브류 - 에뮬레이터] - DOS에뮬 : DosBox Build 1.07.2007
2007/06/08 - [홈브류 - 에뮬레이터] - DOS에뮬 : DosBox for PSP

댓글 15개:

  1. 오늘 팔자마자 도스박스가 나오다니ㅜㅜ

    답글삭제
  2. 도스박스가 있으면 뭘 할수 있는거죠?

    답글삭제
  3. 오우.. 저건..

    추억의 MDIR 이네요!!!ㅋㅋㅋ

    왼쪽 오른쪽을 넘나들며 자유로운 작업을 할 수 있던

    멋진 프로그램 이었죠~ ^^

    답글삭제
  4. 위의 네비게이터 깔고 최신 도스박스를 3.xx대 커널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환경 설정 파일만 복사해서 사용하는데 위의 화면이 뜨더군요. 1.5커널용은 지웠습니다.

    답글삭제
  5. 도스라.. PSP로 도스를 돌려서 Zsnes 를 돌리면 가능하려나? ^^

    PSP용 도스라는 건.. 그저 잠시 추억을 떠올리게 해주는 것 외에 어떤 의미가 있을지 잘 모르겠네요. 뭔가 쓰임새가 있을 수도 있을 듯 한데요. 위 화면갈무리를 보니 VGA 정도까지 지원을 하는 것을 보면, 도스용 HWP를 실행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위에 분들이 잠시 혼동을 하신듯한데, DosBox Navigator 는 Norton Commander 의 아류작입니다. MDir 은 저렇게 화면을 양쪽으로 분할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좀 다른 방식이었죠. Norton Commander 형식의 유틸리티는 윈도우로 상황이 바뀐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작 노턴 코맨더는 이제 나오지 않지만, Christian Ghisler 라는 사람이 93년부터 Windows Commander(지금은 Total Commander)라는 이름으로 윈도우용을 제작해오고 있습니다. 제가 오래전부터 써오고 있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아무튼~ PSP로 또 한가지 장난쳐볼 일이 생겨서 한동안 심심하지 않겠네요.

    답글삭제
  6. 구형에서 사용해본 도스박스는 속도도 속도지만 어쩔 수 없이 지직거리는 소리때문에 접었는데 최근엔 해결됐는지 궁금하네요.

    답글삭제
  7. 뭘 할수 있냐면



    유작 애자매 등등..

    답글삭제
  8. 저는 도스박스에서 꿋꿋하게 Mdir를 쓸려고 했으나 그놈의 배치파일 작성때문에 결국 안되네요...

    답글삭제
  9. 퐁퐁퐁도 에디슨2008년 2월 10일 오후 1:12

    리에로도 가능한가요

    답글삭제
  10. 신형 2005 사용 유저이고 3.71 커펌 세팅되어있는데



    혹시나 해서 깔아보니 됩니다. ㅎㅎ

    답글삭제
  11. 신형도 되네요^^

    답글삭제
  12. 도스게임중에서 삼국지나 하이리워드도 되나여?

    답글삭제
  13. 대항해시대도 되는군요 짱입니다.

    답글삭제
  14. 이거 숫자버튼입력은 어케하죠? 방향기 네모,세모,동그라미 눌러봐도 숫자는 안보이던데....

    답글삭제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